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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는 전국 초‧중‧고등학교의 문화예술교육 현황을 파악하고, 학교 문화예술교육 정책추진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20년 11월 11일 ~ 12월 13일 약 5주간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전국 초․중․고등학교 11,668개교를 대상으로 전수조사가 진행되었다.
이는 문화체육관광부, 교육부, 시·도교육청, 지역교육청의 협조로 각 단위학교로 공문을 발송하여 조사가 진행되었다.
그리고 보고서는 전국 및 17개 지역별로 통계집이 제작되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윤혜란, (공동연구자)구자희, 김혜경, 옥경인, (연구보조원)김다현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장앤파트너스그룹
만든이(개인)
윤혜란
,
구자희
,
김혜경
,
옥경인
,
김다현
지역
세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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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는 전국 초‧중‧고등학교의 문화예술교육 현황을 파악하고, 학교 문화예술교육 정책추진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20년 11월 11일 ~ 12월 13일 약 5주간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전국 초․중․고등학교 11,668개교를 대상으로 전수조사가 진행되었다.
이는 문화체육관광부, 교육부, 시·도교육청, 지역교육청의 협조로 각 단위학교로 공문을 발송하여 조사가 진행되었다.
그리고 보고서는 전국 및 17개 지역별로 통계집이 제작되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윤혜란, (공동연구자)구자희, 김혜경, 옥경인, (연구보조원)김다현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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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장앤파트너스그룹
만든이(개인)
윤혜란
,
구자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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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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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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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는 전국 초‧중‧고등학교의 문화예술교육 현황을 파악하고, 학교 문화예술교육 정책추진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20년 11월 11일 ~ 12월 13일 약 5주간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전국 초․중․고등학교 11,668개교를 대상으로 전수조사가 진행되었다. 이는 문화체육관광부, 교육부, 시·도교육청, 지역교육청의 협조로 각 단위학교로 공문을 발송하여 조사가 진행되었다.
그리고 보고서는 전국 및 17개 지역별로 통계집이 제작되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윤혜란, (공동연구자)구자희, 김혜경, 옥경인, (연구보조원)김다현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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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장앤파트너스그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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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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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는 전국 초‧중‧고등학교의 문화예술교육 현황을 파악하고, 학교 문화예술교육 정책추진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20년 11월 11일 ~ 12월 13일 약 5주간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전국 초․중․고등학교 11,668개교를 대상으로 전수조사가 진행되었다.
이는 문화체육관광부, 교육부, 시·도교육청, 지역교육청의 협조로 각 단위학교로 공문을 발송하여 조사가 진행되었다. 그리고 보고서는 전국 및 17개 지역별로 통계집이 제작되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윤혜란, (공동연구자)구자희, 김혜경, 옥경인, (연구보조원)김다현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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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장앤파트너스그룹
만든이(개인)
윤혜란
,
구자희
,
김혜경
,
옥경인
,
김다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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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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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는 전국 초‧중‧고등학교의 문화예술교육 현황을 파악하고, 학교 문화예술교육 정책추진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20년 11월 11일 ~ 12월 13일 약 5주간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전국 초․중․고등학교 11,668개교를 대상으로 전수조사가 진행되었다.
이는 문화체육관광부, 교육부, 시·도교육청, 지역교육청의 협조로 각 단위학교로 공문을 발송하여 조사가 진행되었다.
그리고 보고서는 전국 및 17개 지역별로 통계집이 제작되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윤혜란, (공동연구자)구자희, 김혜경, 옥경인, (연구보조원)김다현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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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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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장앤파트너스그룹
만든이(개인)
윤혜란
,
구자희
,
김혜경
,
옥경인
,
김다현
지역
대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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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는 전국 초‧중‧고등학교의 문화예술교육 현황을 파악하고, 학교 문화예술교육 정책추진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20년 11월 11일 ~ 12월 13일 약 5주간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전국 초․중․고등학교 11,668개교를 대상으로 전수조사가 진행되었다. 이는 문화체육관광부, 교육부, 시·도교육청, 지역교육청의 협조로 각 단위학교로 공문을 발송하여 조사가 진행되었다.
그리고 보고서는 전국 및 17개 지역별로 통계집이 제작되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윤혜란, (공동연구자)구자희, 김혜경, 옥경인, (연구보조원)김다현이 참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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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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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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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장앤파트너스그룹
만든이(개인)
윤혜란
,
구자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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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다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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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는 전국 초‧중‧고등학교의 문화예술교육 현황을 파악하고, 학교 문화예술교육 정책추진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20년 11월 11일 ~ 12월 13일 약 5주간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전국 초․중․고등학교 11,668개교를 대상으로 전수조사가 진행되었다.
이는 문화체육관광부, 교육부, 시·도교육청, 지역교육청의 협조로 각 단위학교로 공문을 발송하여 조사가 진행되었다.
그리고 보고서는 전국 및 17개 지역별로 통계집이 제작되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윤혜란, (공동연구자)구자희, 김혜경, 옥경인, (연구보조원)김다현이 참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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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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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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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장앤파트너스그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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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혜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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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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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는 전국 초‧중‧고등학교의 문화예술교육 현황을 파악하고, 학교 문화예술교육 정책추진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20년 11월 11일 ~ 12월 13일 약 5주간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전국 초․중․고등학교 11,668개교를 대상으로 전수조사가 진행되었다.
이는 문화체육관광부, 교육부, 시·도교육청, 지역교육청의 협조로 각 단위학교로 공문을 발송하여 조사가 진행되었다.
그리고 보고서는 전국 및 17개 지역별로 통계집이 제작되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윤혜란, (공동연구자)구자희, 김혜경, 옥경인, (연구보조원)김다현이 참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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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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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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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는 전국 초‧중‧고등학교의 문화예술교육 현황을 파악하고, 학교 문화예술교육 정책추진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20년 11월 11일 ~ 12월 13일 약 5주간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전국 초․중․고등학교 11,668개교를 대상으로 전수조사가 진행되었다. 이는 문화체육관광부, 교육부, 시·도교육청, 지역교육청의 협조로 각 단위학교로 공문을 발송하여 조사가 진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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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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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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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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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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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는 전국 초‧중‧고등학교의 문화예술교육 현황을 파악하고, 학교 문화예술교육 정책추진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20년 11월 11일 ~ 12월 13일 약 5주간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전국 초․중․고등학교 11,668개교를 대상으로 전수조사가 진행되었다. 이는 문화체육관광부, 교육부, 시·도교육청, 지역교육청의 협조로 각 단위학교로 공문을 발송하여 조사가 진행되었다.
그리고 보고서는 전국 및 17개 지역별로 통계집이 제작되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윤혜란, (공동연구자)구자희, 김혜경, 옥경인, (연구보조원)김다현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장앤파트너스그룹
만든이(개인)
윤혜란
,
구자희
,
김혜경
,
옥경인
,
김다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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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는 전국 초‧중‧고등학교의 문화예술교육 현황을 파악하고, 학교 문화예술교육 정책추진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는 데 목적이 있다.
조사를 위해 전국 초․중․고등학교 11,668개교를 대상으로 전수조사가 진행되었으며 이를 위해 문화체육관광부, 교육부, 시·도교육청, 지역교육청의 협조로 각 단위학교로 공문을 발송하였고, 조사기간은 2020년 11월 11일 ~ 12월 13일 약 5주이며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윤혜란, (공동연구자)구자희, 김혜경, 옥경인, (연구보조원)김다현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장앤파트너스그룹
만든이(개인)
윤혜란
,
구자희
,
김혜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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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경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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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조사의 목적은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수혜자인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학교 문화예술교육과 관련된 수요를 파악하기 위한 지표를 설계하고, 수요조사 결과 분석을 통해 수요자 의견을 반영한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방향성을 모색하는 데 있다.
학교 문화예술교육 수요조사와 유사한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2019년 학교 문화예술교육 수요조사 및 2020년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를 참조 하여 학생·학부모의 학교 문화예술교육 관련 수요를 파악할 수 있는 지표 설계하였다.
이를 토대로 학생·학부모 대상 학교 문화예술교육 수요조사 운영하여 결과 분석을 도출하였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윤혜란, (공동연구자)구자희, 김혜경, 옥경인, (연구보조원)김다현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장앤파트너스그룹
만든이(개인)
윤혜란
,
구자희
,
김혜경
,
옥경인
,
김다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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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2020년 문화예술교육의 효과를 문화예술적, 개인심리적, 대인관계적 차원의 지표로 구분하여 각 차원에서의 효과 변화를 살펴보고, 생애주기별 변화 양상을 파악하였다.
그리고 양적 데이터와 질적 데이터를 통합적으로 분석하여 문화예술교육의 긍정적인 효과를 다양한 측면에서 입증하고자 하였다. 이를통해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발전을 위한 선순환 구조 구축과 당위성 기반을 마련하고자 했다.
연구보고서는 연구개요, 연구결과 및 제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정태연, (공동연구자)성충모, 이태헌, (연구보조원)서예지, 안정민, 이슬빛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중앙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정태연
,
성충모
,
이태헌
,
서예지
,
안정민
,
이슬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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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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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년 ⌜문화예술교육지원법⌟ 제정 및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설립 이후, 문화예술교육 연구개발(R&D) 사업은 다양한 환경 변화와 이슈에 따라‘연구·조사–정책사업-현장’으로 이어지면서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 진흥원에서의 문화예술교육 연구개발사업에서 미래 환경 변화 및 전략의 종합적으로 추진하지 못하고 중장기 관점에서 사업 간의 연계와 활동도 측면에서 미흡한 측면이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미래 환경 변화와 이슈에 대한 전략 방향 제시, 현장과 수요에 기반한 지원사업 개선과 모델 발굴, 문화예술교육정책 수립을 위한 근거와 대안 마련 등 문화예술교육 연구개발(R&D) 로드맵 수립을 위한 기초 연구를 위해 추진되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추미경, (공동연구자)조아영, 양채윤, 최문석, (연구보조원)지연화, 선민정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사)문화다움
만든이(개인)
추미경
,
조아영
,
양채윤
,
최문석
,
지연화
,
선민정
다운로드 수
1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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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수업노트는 '2020 유아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기반 비대면 수업 사례 및 체계 개발 연구' 의 일환으로 제작되었다. 기획자, 예술강사, 유아교사, 현장 관계자 등 다양한 사람들이 처음 시도해보는 낯선 방식으로 인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비대면 수업 개발 노트는 기획, 준비, 실행, 수업 전반 돌아보기의 4가지 과정을 통해 비대면 교육을 쉽게 기획하고 준비해 볼 수 있도록 제공하며 기획자뿐만 아니라 유아문화예술교육이 이루어지는 현장에서 다양한 사람들이 활용할 수 있는 가이드북이다.
노트는 유아 문화예술교육 강사, 유아교사 대상 비대면 수업 단계별 개발 실행서로 워크지, 매체소스 등 수록되어 있다.
본 노트 개발에는 (연구책임자)정수봉, (공동연구자)박수잔, (연구보조원)박봄이, 박유리, 연주연이 참여하였다.
※ 관련자료 : 2020 유아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기반 비대면 수업 사례 및 체계 개발 연구보고서 바로가기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플링커 주식회사
만든이(개인)
정수봉
,
박수잔
,
박봄이
,
박유리
,
연주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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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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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아 문화예술교육 매개자가 지니고 있는 예술성을 비대면 수업 방식으로 전달하거나 효과적인 매체는 무엇이고, 수업에 참여하는 유아가 예술적 반응을 비대면으로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며 이를 어떻게 구현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에서 시작되었다.
이를 2019년~2020년 2년간 전국 문화기반시설에서 개발된 기존 콘텐츠를 활용하여 비대면 수업이 가능한 콘텐츠를 선정하였고 유형분류에 따른 사례 분석과 재가공을 통해 비대면 수업 확장 가능성을 모색해보았다. 연구는 1단계 구성개념 도출, 2단계 연구실행, 3단계 프로세스 설계 및 분석, 4단계 가이드북 제작, 총 4단계 과정을 통해 도출되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정수봉, (공동연구자)박수잔, (연구보조원)박봄이, 박유리, 연주연이 참여하였다.
※ 관련자료 : 「아이와락 비대면 수업 개발 노트」 가이드북 바로가기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플링커 주식회사
만든이(개인)
정수봉
,
박수잔
,
박봄이
,
박유리
,
연주연
다운로드 수
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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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보고서는 이다. 본 조사는 지원사업의 만족도 조사 지표 개발을 통해 참여 영유아교육기관, 문화시설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사업성과를 확인하고, 결과 분석을 통해 향후 사업 발전방안 도출하는데 목적이 있다.
보고서는 조사개요와 만족도 조사 결과와 정성조사 결과들도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정우성, (공동연구자)이상석, 정수연, 이태우, 조성용, 원서영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서던포스트
만든이(개인)
정우성
,
이상석
,
정수연
,
이태우
,
조성용
,
원서영
다운로드 수
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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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생활권 단위 문화예술교육 추진체계 구축이 중요한 과제로 제시됨에 따라, 고양시에서도 지역형 문화예술교육을 추진하기 위한 논의가 필요하게 되었다.
고양시정연구원은 본 연구를 통해 국내외 문화예술교육 관련 정책 및 연구 동향을 검토하고, 고양시 문화예술교육 추진체계와 프로그램 현황, 수요를 분석해 고양시 문화예술교육 진흥을 위한 정책제언을 제시하고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권선영, (공동연구자)황설화가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고양시정연구원에서 2020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고양시 문화예술교육 진흥을 위한 실태조사 연구 보고서'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고양시정연구원(https://www.goyang.re.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0
저작권
고양시정연구원
만든이(개인)
권선영
,
황설화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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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생애전환기 세대의 신중년을 대상으로 한 생애전환 문화예술학교를 추진함에 있어 해당 세대의 특성을 파악하고 문화예술교육에의 접근 방식과 추진전략을 마련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또한 사업의 연속 추진에 따른 경남 생애전환 문화예술학교 사업 프로그램 효과성 분석 및 경남형 모델 브랜드화와 경남 생애전환 문화예술학교 심포지엄을 개최해 성과 공유 및 사회적 가치 확산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저작물은 경남문화예술진흥원에서 2011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경남 생애전환 문화예술학교 사업 프로그램 효과성 연구 용역 결과보고서'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경남문화예술진흥원(https://gcaf.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0
저작권
경남문화예술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서던포스트
지역
경남
다운로드 수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