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HOME
  • 문서 자료
  • 연구보고서

연구보고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연구에 활용될 수 있는 평가, 조사, 분석 등 연구자료를 제공합니다.

총 1,148건
  • 본 연구는 2019년부터 시작된 꿈의 오케스트라 아동변화연구 2단계 패널의 2차년도 연구수행을 통해 2016년부터 연구에 참여한 1단계 패널들의 변화와 2단계 패널들의 변화들을 확인하며, 꿈의 오케스트라 사업의 가치와 의미를 도출하고 사업의 발전방안 및 정책적 제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임영식, (공동연구자)김인설, 신혜선, 임승희, 정경은, (연구보조원)김미연, 박은주, 조강원, 김경옥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중앙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임영식 , 김인설 , 신혜선 , 임승희 , 정경은 , 김미연 , 박은주 , 조강원 , 김경옥 다운로드 수 322
  • 본 자료는 2020 문화예술교육 이슈분석의 통합본이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지식정보R&D센터에서는 코로나19 시대, 대내외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2020년 문화예술교육 이슈분석> 1,2,3호와 2020년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주요 정책동향을 묶어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시리즈> 통합본을 기획하였다.   <이슈1 - 코로나 19에 대한 문화예술교육 현장 지원 방안>은 2020년 11월에 발간된 문화예술교육 이슈분석 3호 - 현장으로부터 듣는다 '코로나 19에 따른 문화예술교육 현장 지원 방안' 리포트로, 문화예술교육 참여자, 예술강사, 문화예술교육 운영단체, 문화예술교육 현장 관계자의 목소리가 담긴 인터뷰와 포스트 코로나 시대 문화예술교육 현장 지원방안에 대한 각 분야 전문가 4명의 기고문이 담겨져있다. <이슈2 - 온라인 문화예술교육의 현황과 과제> 은 2020년 9월에 발간된 문화예술교육 이슈분석 2호 '온라인 문화예술교육의 6가지 성공조건' 리포트로, 온라인 문화예술교육의 성공조건에 대한 각 분야 전문가 6명의 기고문들이 담겨져있다. <이슈3 - 온라인 문화예술교육의 6가지 성공 조건> 은 2020년 6월 발간된 문화예술교육 이슈분석 제1호 '온라인 문화예술교육의 현황과 과제' 자료이다. 지난 5월 27일 “온라인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토론회”를 토대로 향후 문화예술교육에 있어 온라인 교수·학습의 접근 관점과 현황을 살펴보고, 문화예술교육 방법론의 적용 방향과 실천 모델을 각 분야 전문가 5인이 참여하여 함께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동향 - 2020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주요 정책동향> 은 격주마다 소개하는 국내 위클리 뉴스 중, 2020년 상.하반기 "온라인 문화예술교육"과 관련되거나 참고할만한 보도자료, 기사, 연구물 등을 중심으로 선별, 요약 가공한 자료로 총 10개 소식이 담겨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시소랩 다운로드 수 937
  • "한눈에 보는 문화예술교육"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전문적이고 복합적인 내용을 쉽고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2020 한눈에 보는 문화예술교육' 인포그래픽 시리즈를 기획하였다. 한 해 동안 문화예술교육의 성과와 가치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자료와 데이터를 시각화로 제작하였다. 자료안에는 학교 문화예술교육, 예술강사, 예술꽃씨앗학교, 국민/유아 문화예술교육, 서울어젠다, 복지기관/문화예술치유/움직이는 예술정거장, 부처 간 협력, 꿈의 오케스트라, 문화예술교육사, 문화예술교육ODA, 전국 지역문화재단 및 문화예술교육 관련 지방자치단체 조례제정에 대한 조사 결과 자료들이 인포그래픽스로 나타나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애드 다운로드 수 530
  • 본 자료는 "학교 예술강사 및 학교 현황의 한눈에 보는 학교 문화예술교육 인포그래픽"이다. 본 현황 조사를 통해 전국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이 다양한 문화예술을 경험하고 배움으로써 문화적 감수성과 창의력을 기를 수 있도록 전국 17개 시·도에 예술강사를 파견하여 문화예술교육 활동을 지원한다. 자료안에는 학교 예술강사 현황(2014-2019)과 학교 예술강사 지원 운영학교 현황(2014-2019)에 대한 조사결과가 인포그래픽으로 나타나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애드 다운로드 수 153
  • 본 자료는 "부처 간 협력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현황의 한 눈에 보는 부처 간 문화예술교육 인포그래픽"이다. 본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현황조사를 통해 문화소외계층을 대상으로 문화예술교육을 통해 문화예술 향유 기회를 확대하고, 다양한 참여 주체 간 협력체계를 강화함으로써 문화예술교육의 기반 마련 및 지속성을 확보한다. 자료안에는 부처 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추진 현황 (2015-2019), 대상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추진 현황 (2015-2019)에 대한 현황조사가 인포그래픽으로 나타나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애드 다운로드 수 107
  • 본 자료는 문화예술교육 인포그래픽 5차 자료의 2020 한눈에 보는 문화예술교육사 자격교부 현황(2급 2020년 2차기준) 인포그래픽이다. 자격교부 현황은 「문화예술교육 지원법 시행령」 제21조에 의거, 문화예술교육 관련 전문 역량을 갖춘 이에게 국가자격을 부여하는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제도 운영을 통해 사회적 신뢰 기반을 마련한다. 자료안에는 자격요건별 문화예술교육사 교부 현황, 분야별, 지역별 문화예술교육사 교부 현황에 대한 자료가 인포그래픽으로 나타나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애드 다운로드 수 62
  • 본 자료는 2019 문화예술교육사 자격활용 실태조사의 한눈에 보는 문화예술교육사 자격활용 실태 인포그래픽이다. 본 조사는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소지자 17,586명(2019년 제1차 기준) 중 결번 567명을 제외한 17,091명을 대상으로 2019년 9~10월까지 조사를 진행하였으며, 조사응답률은 28.6%이다. 또한 의무배치기관 2,082개, 문화예술 관련 사업 참여단체 322개, 문화예술 관련 기관 1,147개를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하였는데, 특히 문화예술 관련 기관의 조사응답률은 32.6%이다. 자료안에는 문화예술교육사 활동 현황, 문화예술교육사 문화예술 관련 기관 현황에 대한 조사결과가 인포그래픽으로 나타나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애드 다운로드 수 79
  • 문체부와 교육진흥원에서는 기초 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정 관련하여 2020년 거점 구축 지원을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사업을 진행하고자한다. 본 연구보고서를 통해, 기초 지자체의 기본 현황과 환경을 파악하고 문화예술교육을 중심으로 자원과 환경을 분석하여 기초 단위 문화예술교육의 수요와 인식을 확인하고 지역별 특성을 반영하여 기초 단위 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의 운영 시나리오를 도출해보고자 하였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유지연, 전민정, (연구보조원)최지원, 김수현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창원대학교 만든이(개인) 유지연 , 전민정 , 최지원 , 김수현 다운로드 수 245
  • 본 자료는 문화예술교육 인포그래픽 4차 자료의 한눈에 보는 문화소외층 문화예술교육 인포그래픽이다. 문화소외층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은 복지기관(전국의 복지기관을 이용하는 아동청소년, 노인, 장애인을 대상으로 문화예술을 접하고 향유하며, 삶에 의미 있는 경험의 과정을 통해 참여자들의 삶의 질을 높여 문화복지를 실현), 문화예술치유 프로그램(학교폭력 피해 학생·범죄 피해자 등 심리적 상처가 있는 대상에 특화된 문화예술치유 프로그램을 지원하여 개인의 심리적 문제를 극복하고 사회적 역할을 회복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 농산어촌 이동형 문화예술교육 ‘움직이는 예술정거장’(문화에서 소외된 지역 주민이 지역 예술가와 함께 문화예술을 체험하는 사업) 3가지로 구분되어 운영되고 있는 사업이다. 자료안에는 2015~2019년 복지기관, 문화예술치유 프로그램, 2012~2019년 움직이는 예술정거장 지원사업의 대상자 및 분야, 사업 현황에 대한 정보가 인포그래픽으로 나타나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애드 다운로드 수 234
  • 본 자료는 문화예술교육 인포그래픽 4차 자료의 2020 한눈에 보는 예술꽃 씨앗 및 새싹학교 인포그래픽이다. 예술꽃 씨앗학교는 전교생 400명 이하 소규모 학교의 전교생이 문화예술교육을 누릴 수 있는 교육환경을 지원하여 교공육 내 문화예술교육 효과와 활용도를 높이고 지역의 문화예술교육 거점기관으로 육성하는 사업이다. 2008년 10개 초등학교 지원을 시작으로 2020년까지 전국 133개 학교를 지원하며, 현재 45개 예술꽃 씨앗학교를 운영 지원한다. 전교생의 문화감수성 및 문화소양 증진을 위한 교육과정 연계 등 최대 4년 지원을 통해 문화예술교육 운영 환경을성 조하고, 학교 교사의 문화예술교육 역량 강화 및 문화예술교육에서의 역할을 증대하며, 지역 내 문화예술교육 거점학교로 육성하여 지역 문화예술 활성화에 기여한다. 자료안에는 2020 예술꽃 씨앗학교 현황과 2020 예술꽃 새싹학교 현황에 대한 정보가 인포그래픽으로 나타나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애드 다운로드 수 100
  • 본 자료는 문화예술교육 인포그래픽 4차 자료의 2020 한눈에 보는 지역문화예술교육(전국 지역문화재단 및 문화예술교육 관련 지방자치단체 조례 제정 현황) 인포그래픽이다. 이번 지역문화예술교육 인포그래픽은 중앙과 지역의 정책 및 현장 관계자, 전문가 등 다양한 주체가 더 나은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하도록 제작되었다. 자료안에는 전국 광역문화재단 및 광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설립 현황 (2020.11.기준), 전국 기초문화재단 설립 현황 (2020.11.기준), 전국(광역+기초+교육청) 문화예술교육 지원 조례 현황 (2020.11.기준)에 대한 자료가 인포그래픽으로 나타나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애드 다운로드 수 122
  • 본 자료는 2020년 11월에 발간된 문화예술교육 이슈분석 3호 - 현장으로부터 듣는다 '코로나 19에 따른 문화예술교육 현장 지원 방안' 리포트이다. 리포트에는 문화예술교육 참여자, 예술강사, 문화예술교육 운영단체, 문화예술교육 현장 관계자의 목소리가 담긴 인터뷰와 포스트 코로나 시대 문화예술교육 현장 지원방안에 대한 각 분야 전문가 4명의 기고문이 담겨져있다. 기고자로 추미경, 윤동희, 호중훈, 김혁진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시소랩 만든이(개인) 추미경 , 윤동회 , 호중훈 , 김혁진 다운로드 수 247
  • 본 자료는 2020 유아 문화예술교육 현황의 한눈에 보는 유아 문화예술교육 현황 인포그래픽이다. 이번 현황조사는 지역별 영유아 교육기관의 유아 및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을 위해 생애 초기 유아(만 3~5세) 대상 문화예술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사업을 추진한다. 생애 초기 맞춤형 문화예술교육 확대로 보편적 문화예술교육 실현, 중앙 직접 추진방식의 사업 구조를 지역 문화에술교육지원센터를 통한 협력추진 구조로 전환함에 따라 지역의 문화시설 및 자원을 활용한 유아 문화예술교육 기반을 구축하여 지역 특성이 반영된 양질의 문화에술 경험 기회를 제공한다. 자료안에는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의 연도별 운영기관, 참여기관, 참여인원 수, 지역별 운영기관 수, 지역별 참여기관 수, 지역별 참여인원 수, 연도별 운영기관(문화시설)유형에 대한 현황조사가 인포그래픽으로 나타나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애드 다운로드 수 131
  • 본 자료는 2020 서울어젠다 이행수준 전문가 인식조사의 한눈에 보는 서울어젠다 이행수준 인포그래픽 이미지이다. 이번 2020 서울어젠다 이행수준 전문가 인식조사는 2011년 유네스코총회에서 채택된 서울어젠다(예술교육 발전목표)에 대한 국내 이행수준을 점검하기 위해 문화예술교육 전문가(500명)를 대상으로 2020년 6~7월,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부설 교육연구소에서 추진하였다. 자료에는 2020 서울어젠다 이행수준 인식조사의 분야별 전문가 응답 분포, 서울어젠다(예술교육 발전목표)에 대한 국내 이행수준 전문가 인식조사 결과(종합), 서울어젠다 이행수준에 대한 전문가 인식조사 주요결과 A/B, 문화예술교육 지속발전지수(SAEI)로 점검한 우리나라의 서울어젠다 이행수준, 서울 어젠다 핵심지수 이행실적에 대한 조사결과가 인포그래픽으로 나타나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애드 다운로드 수 61
  • 본 자료는 2019 국민 문화예술교육 수요조사의 한눈에 보는 국민 문화예술교육(2) 인포그래픽이다. 본 수요조사는 전국 만 15세 이상 남녀 국민 및 만 5~13세(부모 대리 응답) 포함 총 6,000명이 참여하여 국민의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인식과 이용 실태를 파악함으로써 현장과 수요에 부합하는 문화예술교육의 정책 발굴과 수립을 목적으로 조사하였다. 자료안에는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인식의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 지원 정책 우선 대상,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 지원 필요성에 대한 긍정 인식 정도, 문화예술치유 지원정책 우선 대상, 문화예술향유 지원정책 우선 대상, 문화예술교육 지원정책 우선 이슈에 대한 수요조사결과가 인포그래픽으로 나타나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애드 다운로드 수 176
  • 본 자료는 2019 국민 문화예술교육 수요조사의 한눈에 보는 국민 문화예술교육(1) 인포그래픽이다. 본 수요조사는 전국 만 15세 이상 남녀 국민 및 만 5~13세(부모 대리 응답) 포함 총 6,000명이 참여하여 국민의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인식과 이용 실태를 파악함으로써 현장과 수요에 부합하는 문화예술교육의 정책 발굴과 수립을 목적으로 조사하였다. 자료안에는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의 과거/현재/ 미래, 선호하는 문화예술교육 과정 형태에 수요 조사결과가 인포그래픽으로 나타나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애드 다운로드 수 177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은 사회적 환경 변화와 현안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문화예술교육 지원을 위하여 ‘기관 전략계획(2018-2022)’을 조정했다. 이번 전략계획의 미션은 모든 국민이 전 생애에 걸쳐 양질의 문화예술교육을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국민의 문화적 삶의 질과 국가의 문화역량을 높이는 기여함에 있다. 더 가까이 누리는 문화예술교육, 함께 만들어가는 문화예술교육을 비전으로 혁신성, 다양성, 협력, 공정성, 전문성을 핵심가치로 두고 문화예술교육 가치 확산, 문화예술교육 생태계 기반 강화, 사회적 가치 경영 추구를 3대 전략목표로 하였다. 전략계획은 비전체계도, 미션 및 비전의 세부내용과 전략목표 및 9대 전략과제에 대한 내용이 담겨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341
  • 본 자료는 2020년 8월부터 9월까지 추진되었던 「2020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동향의 리포트」 이다. 리포트에는 코로나 이후, 문화예술교육의 현황 및 진단, 국내·외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사례 조사,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플랫폼, 온라인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전환, 향후 과제에 대한 내용이 담겨있다. 이어, 부록을 통해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국내외 사례조사와 온라인 교육관련 활용 Tool,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온라인 연수 시간표를 확인할 수 있다. 리포트 작성에는 (외부전문가/주식회사 기어이)이초영, 이혜원, 현민아, 김용란, 송수민, 김은희, 이현우, (진흥원 온라인 TF팀)김자현, 추정웅, 심은민, 최영희, 장효선, 이예린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기어이 주식회사 만든이(개인) 이초영 , 이혜원 , 현민아 , 김용란 , 송수민 , 김은희 , 이현우 다운로드 수 886
  • 본 자료는 2019 학교 문화예술교육 수요조사-한눈에 보는 학교 문화예술교육 수요 현황 인포그래픽스 최종본이다. 이번 수요조사는 전국 초중고등학교 학생 및 학부모 3,295명에게 학교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인식도 등을 파악하여, 수요에 기반한 학교 문화예술교육 관련 정책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자료안에는 학생의 학교 문화예술교육 수요조사 결과, 학부모의 학교 문화예술교육 수요조사 결과, 학생 및 학부모 공통문항 비교결과, 학교문화예술교육이 학생에게 미친 영향, 학교문화예술교육 희망분야에 대한 조사결과가 인포그래픽스로 나타나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애드 다운로드 수 98
  • 본 자료는 2019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한눈에 보는 학교 문화예술교육 현황 인포그래픽스 최종본이다. 문화예술교육 인포그래픽 1차 자료로서 전국 초중고등학교의 문화예술교육 현황(2014~2019)을 파악하고 학교 문화예술교듁 정책추진의 기초자료로 활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019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는 전국 초중고등학교 11,657개교 중 8,960개교(응답률 76.9%)가 참여하였다. 자료안에는 정규 교육과정 - 예술교과 연계수업 현황, 정규 교육과정 - 문화예술 동아리 현황, 문화예술 동아리, 현장체험학습, 정규 교육과정 외 -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교육환경 – 지원환경에 대한 조사 자료가 인포그래픽스로 나타나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애드 다운로드 수 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