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HOME
  • 문서 자료
  • 문화예술교육현장

문화예술교육현장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가이드북, 프로그램북, 결과자료집 등 교육 현장 관련 문서 자료를 제공합니다.

총 2,028건
  • 2022년 12월 19일(월) 14:00~17:00에 LW컨벤션 크리스탈홀에서 유튜브 실시간 생중계로 진행된 「2022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청소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성과공유회의 사례집이다. 2022년 본 사업에 참여하신 운영단체 및 지역아동센터 관계자를 모시고 지난 10년의 과정을 돌아보며 향후 지역아동센터에서 이뤄질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자 자리를 마련하였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식회사 프로젝트이안 다운로드 수 646
  • 2022 복지시설 이용자 문화예술교육 기획사업 <창작실험프로젝트> 는 아동, 노인, 장애인 대상으로 주제와 형식에 구애 받지 않는 실험적인 융복합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연구·개발하는 사업이다. 예술교육가, 사회복지사 등이 함께한 '챌린지 그룹' 20팀의 도전과 고민, 창작과 실험에 대한 이야기를 담았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아트숨비 다운로드 수 801
  • 본 자료는 2021년부터 2년간 진행된 <N개의 문화예술교육> 사업 참여단체 '꼬샤샤'의 아카이빙북이다. 진흥원에서 제시한 다양성, 인권평등, 기후위기라는 3가지 대주제 안에서 단체 별로 세부 이슈, 교육 대상, 교육 방식 등을 설계하여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는 일상에 스며든 비닐·플라스틱을 의식적으로 바라보고 수집하며 나의 취향과 소비를 관찰하고 기록하는 프로젝트이고, 는 '과자'라는 매개를 통해 '알맹이와 껍데기', '소비의 의식', '라이프 패턴'을 기록하는 프로젝트이다. 아카이빙 북에는 두 프로젝트의 진행 내용이 담겨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꼬샤샤 다운로드 수 181
  • 예술로 링크는 네트워크와 협력 중심의 학교문화예술교육이다. 그리고 교실안 예술교육자의 위치를 넘어서 매개자는 학교와 동행하며 지역과 함께하는 새로운 예술교육을 설계한다. 학교, 학생들이 원하는 예술 활동이 깊이 있는 미적 경험으로 완결되도록 예술에 대한 교육적 상상력을 발휘하고 지역의 다양한 자원을 발굴하여 연결한다. 가이드북은 예술로 링크에 대한 소개와 성과매핑을 설계하고 활용할 수 있는 가이드가 제시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아이보다(주) 다운로드 수 5
  • 2022년 제주극장 사회적협동조합에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한 꿈의 무용단 <몸으로 그리는 색깔있는 섬 (Colorful Island)> 프로그램 결과보고서이다. <몸으로 그리는 색깔있는 섬 (Colorful Island)> 은 참여자들이 살고 있는 지역의 환경에 대한 이해, 관찰을 바탕으로 일상에서의 소재를 춤과 거리무용극으로 표현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결과자료집에는 프로그램 내용 및 기획의도, 연출방안, 캠페인 등이 담겨져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제주극장 사회적협동조합 만든이(단체) 제주극장 사회적협동조합 지역 제주 다운로드 수 12
  • 2022년 트러스트무용단에서 미취학 아동 및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꿈의 무용단 프로그램 결과 자료집이다. 은 무용, 과학, 음악, 미술, 문학, 연극의 통섭적인 예술 교육 효과와 함께, 가족과의 직접적인 소통과 창작을 통해 자기표현과 대인관계, 창의적 능력 함양에 대한 성취를 경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결과자료집은 프로그램 개요, 무용단 및 기관 인터뷰 등이 담겨져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트러스트무용단 만든이(단체) 트러스트무용단 다운로드 수 5
  • 2022년 홍익대학교 산학협력단에서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한 꿈의 무용단  <Dance Vignette>결과자료집이다.  <Dance Vignette>은 발레로 몸의 균형감을 익히고, 발레와 탄츠시어터(무용극)를 활용한 다양한 춤 언어로 나를 표현하며, 나아가 나-너-우리의 확장 움직임을 통해 협동심과 관계성을 형성하는 프로그램이다. 결과자료집은 참여진, 프로그램 내용, 만족도, 수업계획서 및 일지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홍익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단체) 홍익대학교 산학협력단 다운로드 수 9
  • 2022년 태이움직임교육연구소에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한 꿈의 무용단 <N개의 댄싱 프로젝트> 결과자료집이다. <N개의 댄싱 프로젝트> 는 다양한 몸의 구성을 살펴보고, 오롯이 무용의 도구인 몸과 춤을 통해 자신의 몸을 움직이게 하는 것에 대해 깊게 탐구하고 공유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결과자료집에는 프롤로그, 준비과정, 프로그램 내용 등이 담겨져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태이움직임교육연구소 만든이(단체) 태이움직임교육연구소 다운로드 수 4
  • 2022년 한국예술종합학교 무용원에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한 꿈의 무용단 <꿈의 무용학교> 최종보고서이다. <꿈의 무용학교>는 통합적인 창의적 표현활동과 예술의 미적 경험을 연계해 무용, 음악, 미술, 체육, 글쓰기 등 다감각적 통합 예술활동을 지향하는 무용 교육 모델이다. 최종보고서에는 교육과정 및 내용, 참여자 분석, 효과분석 등이 담겨져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예술종합학교 무용원 만든이(단체) 한국예술종합학교 무용원 다운로드 수 5
  • 2022년 국립무용단에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한 꿈의 무용단 <통통 발이발이, 춤추는 꼬마 안무가> 프로그램 사례집이다. <통통 발이발이, 춤추는 꼬마 안무가>는 전통무용과 놀이를 바탕으로 능동적인 생각과 창의성, 협동심을 제고할 수 있는 무용 교육 모델 프로그램이다. 사례집에는 프로그램 소개, 주제별 세부 활동, 참여자 활동 소감 등이 담겨져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국립현대무용단 만든이(단체) 국립현대무용단 다운로드 수 12
  • 2022년 세종대학교 산학협력단에서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한 꿈의 무용단 <이야기하는 몸> 프로그램 결과자료집이다. <이야기하는 몸>은 무용, 과학, 음악, 미술, 문학, 연극의 통섭적인 예술 교육 효과와 함께, 가족과의 직접적인 소통과 창작을 통해 자기표현과 대인관계, 창의적 능력 함양에 대한 성취를 경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결과자료집에는 프로그램 소개, 과정, 단원인터뷰 등이 담겨져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세종대학교산학협력단 만든이(단체) 세종대학교 산학협력단 다운로드 수 9
  • 2022년 오!마이라이프무브먼트씨어터에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한 <꿈의 무용단 ‘초 456’>의 자료집이다. <꿈의 무용단 '초456>은 즉흥적인 리듬을 바탕으로 자신을 돌아보고,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글과 그림, 음악, 움직임을 통해 표현함으로써 나와 우리의 세계를 발견해나갈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자료집에는 프로그램 개요, 창작 과정, 무용단 소개, 공연내용 등이 담겨져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오마이라이프무브먼트씨어터 만든이(단체) 오!마이라이프무브먼트씨어터 다운로드 수 4
  • 2022년 서울 예술대학교 산학협력단에서 진행한 초, 중, 고등학생 84명을 대상으로한 <On the Street! in Ansan>프로젝트 의 결과자료집이다. <On the Street! in Ansan>은 아동 청소년의 고민과 관심사, 흥미를 춤의 특성으로 표현하는 창작 작품을 만들어 보고, 케이팝 댄스 및 스트릿 댄스를 경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자료집에는 프로그램의 기획의도, 참여자 인터뷰, 커리큘럼, 수업진행과정, 공연대본, 만족도조사 등이 담겨져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안산문화재단 만든이(단체)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4
  • 2022년 도봉문화재단과 댄스시어터 샤하르가 초등학교, 중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한 꿈의 무용단 <이꿈 무용단>의 결과자료집이다. <이꿈 무용단>은 무용, 과학, 음악, 미술, 문학, 연극의 통섭적인 예술 교육 효과와 함께, 가족과의 직접적인 소통과 창작을 통해 자기표현과 대인관계, 창의적 능력 함양에 대한 성취를 경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결과자료집에는 사업소개, 교육프로그램 내용, 포럼 , 결과발표회 등이 담겨져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도봉문화재단 만든이(단체) 도봉문화재단 지역 서울 다운로드 수 1
  • 2022년 ABC LAB에서 중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꿈의 무용단 <춤추는 몬스터, 댄싱몬>프로그램 결과자료집이다. <춤추는 몬스터, 댄싱몬>은 탐색, 확장, 연결, 창작, 나누기 등 5개 과정을 통해 몸의 감각을 재발견하고 새로운 스토리텔링 퍼포먼스를 만드는 활동으로, 나를 표현하는 춤추는 몬스터(댄싱몬)이라는 AR부캐를 통해 세상과 연결되는 경험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결과자료집에는 프로그램 소개, 과정, 마무리 내용 등이 담겨져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ABC LAB 만든이(단체) ABC LAB 다운로드 수 8
  • 2022년 국민대학교 산합협력단에서 초등학생(11~13세)을 대상으로 진행한 꿈의 무용단 <개구쟁이와 마법사>의 기록집이다. <개구쟁이와 마법사>는 무용, 음악, 연극 등 예술장르가 연계된 가족무용극을 바탕으로 참여자가 자신만의 에피소드로 변형하고 창작하며 공연예술에 대해 이해하는 활동을 통해 융합이해역량을 강화하는 프로그램이다. 결과자료집에는 프로그램 개요, 교육과정, 무용단원 소개 등이 담겨져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국민대학교산학협력단 만든이(단체) 국민대학교 산학협력단 다운로드 수 11
  • 2022년 조선대학교 산학협력단에서 초등학생(11~13세) 대상으로 진행한 꿈의 댄스팀(무용단) <잇-다(IT-DA)>의 결과자료집이다. <잇-다(IT-DA)> 는 다문화가정 모자를 대상으로, 몸으로 부터 발산되는 나만의 춤에 대한 고유성을 이해하고, 부모(엄마) 국가의 춤을 통해 문화 다양성을 이해하며, 춤과 움직임의 의사소통을 통해 교감을 형성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결과 자료집에는 개요, 기획의도, 수업과정 및 내용 등이 담겨져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오마이라이프무브먼트씨어터 만든이(단체) 조선대학교 산학협력단 다운로드 수 9
  • 2022년 부산대학교 산학협력단에서 초등학생(11~13세)을 대상으로 진행한 <별~탈없이 어쩔시구>프로그램 결과자료집이다. <별~탈없이 어쩔시구>는 탈춤 현장 예술가를 초청하여 함께 춤추고 놀이하는 경험을 통해 탈춤의 공동체적 신명을 체험하고, 지역의 탈, 몸짓, 음악, 언어를 확장시켜 현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의 이야기를 무대에 올리는 창의적 예술 프로그램이다. 결과자료집에는 프로그램 및 무용단 소개, 활동사진, 참여후기 등이 담겨져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부산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단체) 부산대학교 산학협력단 지역 부산 다운로드 수 8
  • 2022년 전북대학교 산학협력단에서 중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한 꿈의 무용단 <쁘띠예술가의 Thimk Like a Freak!> 프로그램 결과자료집이다. <쁘띠예술가의 Thimk Like a Freak!> 은 참여자들이 직접 쁘띠 예술가가 되어 자전적 이야기를 담은 라이브퍼포먼스 기획하고, 움직임을 기반으로 스토리텔링-티저-웹툰-광고-무대(설치미술) 등의 작업에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결과자료집에는 프로그램 내용, 참여자 소개, 기획의도 등이 담겨져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전북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단체) 전북대학교 산학협력단 지역 전북 다운로드 수 6
  • 2022년 김성한 세컨드네이처댄스컴퍼니에서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꿈의 무용단 <세컨드네이처의 LALA LAND>의 결과자료집이다. <세컨드네이처의 LALA LAND>은 연기, 스토리텔링, 춤, 음악 등을 결합하여, 아이들이 주체적으로 작품 기획 과정에 참여해 함께 '라라랜드'라는 작품을 만들어가는 프로그램이다. 결과자료집에는 프로그램 소개, 과정, 소감 등이 담겨져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세컨드네이처댄스컴퍼니 만든이(단체) 세컨드네이처댄스컴퍼니 지역 서울 다운로드 수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