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HOME
  • 문서 자료
  • 문화예술교육현장

문화예술교육현장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가이드북, 프로그램북, 결과자료집 등 교육 현장 관련 문서 자료를 제공합니다.

총 2,028건
  • 생활 밀착형 문화예술교육의 운영과 주민들의 자발적 예술활동 공간으로 파출소를 활영하여 인력, 프로그램, 공간 조성 등을 통해 치안기능에서 지역문화예술 커뮤니티로 파출소의 기능을 확장하는 '2016 문화파풀소 조성 및 운영사업; '처음'의 기록 자료집이다. 전북의 경우 피해자종합지원센터로 활용되던 (구)금암파출소를 대상으로 전주덕진경찰서와 전라북도문화관광재단이 협업하여 환경 조성이 추진되었다.   프로그램 기획 과정, 공간 조성 방향 및 구성, 향후 방향성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전라북도문화관광재단 전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전북 다운로드 수 29
  • 2015년 전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추진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운영 사업을 정리한 내용으로 구성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in 전북 꿈보따리 vol.7'소식지이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전라북도문화관광재단 전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전북 다운로드 수 9
  •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사업의 도서관 연계 프로그램에 대한 가이드북이다.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도서관 연계 프로그램, 도서관에서의 문화예술교육, 문화예술교육으로 어린이 청소년 만나는 방법, 문학 프로그램 시뮬레이션, 문학 프로그램 설계하기, Q&A로 알아보는 도서관 연계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도서관 연계 프로그램 소개에서는 최지혜 바람숲그림책도서관 관장이 쓴 책(冊) + 즐거움 = 생각의 힘의 내용이 있다. 문화예술교육으로 어린이 청소년 만나는 방법에서는 구지원 작가, 문학 강사의 스스로에게 던지는, 아이들을 만나는 N개의 질문-아이들은 순응하려고 태어나지 않았다의 내용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사)아시아문화네트워크 다운로드 수 153
  • 2016년 1월-12월 동안 추진된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결과자료집이다. 부산 지역 성인 일반주민을 대상으로 일반공모 및 기획공모를 통해 선발된 17개의 문화예술교육 운영 단체가 선정되어 지원을 받았다.  우암마을 조사활동, 운영단체 기획 워크숍, 운영단체 경상권 합동 연수 행사가 함께 진행되었으며 자료집은 각 단체별로 프로그램 내용과 현장 촬영 사진으로 구성되어 있다.   * 본 저작물은 부산문화재단에서 2016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6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결과자료집'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부산문화재단(https://www.bsarte.bscfc.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 본 저작물은 부산문화재단 부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2016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6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결과자료집'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부산문화재단 부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https://www.bsarte.bscfc.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부산문화재단 부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부산문화재단 지역 부산 다운로드 수 43
  • 충남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발간한 '2016 충남·세종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자료집'이다 꿈다락 토요문화학교는 초·중 ·고등학교에서 주5일 수업제가 실시되면서 아동 ·청소년 및 가족이 참여하여 문화예술을 통해 함께 소통할 수 있는 여가를 조성하는 학교 밖 문화예술교육, 주말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해당 자료집에는 2016년 충남 및 세종 지역에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사업을 추진했던 기획, 일반, 단기 프로그램별로 해당 사업에 참여했던 운영단체의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충남문화재단 충남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충남 다운로드 수 51
  • 본 자료는 2016년 학교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공모 당선작 모음집으로, 전국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이 문화예술을 향유할 수 있는 예술적 감성을 기르고 창의적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의 우수한 프로그램을 발굴하기 위하여 추진되었다. 2016년도에는 특히 예술강사 지원사업(2차)과 연계하여 다양한 분야의 예술의 본연의 가치를 반영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및 보급하고자 하였으며, 본 사업에서는 학교 예술강사를 대상으로 하여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8차시 프로그램을 공모하였고, 두 차례의 엄정한 심사를 거쳤다. 이를 통해 기획성, 실험성, 전문성이 돋보이는 총 28건의 프로그램이 선정되었으며, 전문가 컨설팅을 거친 19개의 당선작을 수록한 결과물이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316
  • 전라북도문화관광재단에서 발간한 '2016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사람과 사람을 잇는 문화예술교육 자료집'이다. 지역 특성화 지원사업은 문화예술 경험과 향유권이 확보되지 않은 소외지역 주민들이 문화향유와 예술경험을 시작으로 커뮤니티를 만들어가고 문화예술 중심의 건강하고 자발적인 커뮤니티로 성장하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문화예술 21개 신규단체를 발굴하여 지원하고 19개의 성장 커뮤니티형 단체를 발굴 지원하여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운영하였으며 현장 모니터링을 통해 보완할 이슈에 대한 내용 도출과 고민하고 해결해야 할 부분들에 대해 전문가와 함께 컨설팅을 진행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전라북도문화관광재단 전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전북 다운로드 수 26
  • 2016년 6월 21일-9월 2일동안 24회에 걸쳐 진행된 '2016 지역문화전문인력 양성사업; 지역문화 전문인력을 키우는 지식과 정보의 플랫폼'의 리플릿으로 사업개요, 교육과정 및 일정 안내, 강사 및 멘토 정보 등이 수록되어 있다. 지역문화진흥법 제10조에 의거하여 지역의 문화현장에서 활동할 수 있는 문화인력을 대상으로 문화기획과 콘텐츠 개발, 홍보, 마케팅 등의 심화교육과정을 운영하여 창조적인 문화기획자를 양성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 본 저작물은 대전문화재단에서 2016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6 지역문화전문인력 양성사업 '지역문화 전문인력을 키우는 지식과 정보의 플랫폼' 리플릿'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저작물은 대전문화재단(https://www.dcaf.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대전문화재단 대전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대전문화재단 지역 대전 다운로드 수 18
  • 본 자료는 2016년 9월 24일부터 12월 3일까지 서울 합정지구에서 진행된 「2016 꿈다락토요문화학교-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의 다리를 건너는 방법 도록」자료이다.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는 2013년부터 시작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의 일환으로 진행하고 있는 어린이 대상 시각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다리를 건너는 방법은 양화대교를 둘러싼 다양한 이야기들을 발굴, 기록한 후 엉뚱한 상상을 덧붙여 우리만의 도시를 만들어보는 프로그램이다. 본 자료에는 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린이들의 인물사진과 회차별 작품 사진들이 수록되어있으며, 회화작가 이제(이지혜)가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앤다 지역 서울 다운로드 수 70
  • 2015년 12월 5일(토) 14:00~19:00에 울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주관한 예술강사의 발 컨퍼런스 결과보고이다. 울산 예술강사 컨퍼런스에서는 나 자신을 숨기고 내면에서 나오는 진솔함을 이야기하였다. 가면 뒤에 숨겨진 나의 모습과 너의 이야기, 서로의 이야기를 들으며 지지받는 자리를 만들어 가고자 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지역 울산 다운로드 수 1
  • 인천문화재단 인천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의 2015 노인문화예술교육 시범사업 '나의 옛 이야기로 만드는 맛있는 그림책' 결과자료집이다. '나의 옛 이야기로 만드는 맛있는 그림책'은 인천 장기동 어르신들과 음식이야기를 나누고 레시피를 작성해 그림을 그리고 글을 쓰는 프로그램이다. 자료집에는 어르신들이 음식과 관련해 쓴 글과 시, 음식 그림 등이 담겨 있다.     *본 저작물은 인천문화재단에서 2015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5 노인문화예술교육 시범사업 '나의 옛 이야기로 만드는 맛있는 그림책' 결과자료집'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인천문화재단(https://ifac.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인천문화재단 인천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인천 다운로드 수 78
  • 인천문화재단의 2014년 지역기반 문화예술교육 기획사업은 서구 검암동(검암2지구)과 계양구 장기동을 대상으로 지역 작가 10명과 함께 하였다. 사업은 마을탐색과 지역에 알맞은 문화예술교육 프로젝트 디자인, 집담회(결과발표)의 순서로 진행되었다. 장기동 사업에는 (참여작가)김영옥, 김용희, 이란희, 이해연, 최주영, 검암동 사업에는 (참여작가)권미영, 박진순, 성배경, 심운섭, 기록에 (참여작가)이혜진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인천문화재단에서 2014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4 지역기반 문화예술교육 기획사업 창의적연대 결과자료집'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인천문화재단(https://ifac.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인천문화재단 인천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개인) 김영옥 , 김용희 , 이란희 , 이해연 , 최주영 , 권미영 , 박진순 , 성배경 , 심운섭 , 이혜진 지역 인천 다운로드 수 20
  • '꿈다락 토요미디어문화학교'는 주말 여가시간을 활용해 청소년이 다양한 미디어를 경험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각 지역 미디어센터가 함께하는 미디어교육 및 활동 지원 프로그램이다. 본 결과자료집은 부천시민미디어센터에서 진행한 지난 3년 간의 꿈다락 토요미디어문화학교 프로그램의 성과를 담았다.     *본 저작물은 부천문화재단에서 2021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5 꿈다락 3년간의 미디어 여행 '나는 미디어다' 결과자료집'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부천문화재단(https://www.bcf.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5 저작권 부천문화재단 만든이(단체) 부천시민미디어센터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32
  • 2015년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꿈다락토요문화학교 모니터링단이 구성되어 예술가인 기획자나 강사들에게 교육 외적인 조건들을 원만하게 풀어낼 수 있었던 학습시간 제공과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시간을 함께 고민하였다. 모니터링 위원에는 김월식, 김소연, 백미현, 백현주, 송수연, 이미영, 주성진, 최혜자가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경기문화재단에서 2015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4유형으로 개방한 '2015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공모지원사업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모니터링 결과 자료집'이며, 해당 저작물은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https://ggarte.ggcf.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5 저작권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33
  • 본 자료는 2005년 용산 새 박물관 개관 이전 이후 부터 2014년까지 10년간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운영하였던 교육프로그램을 모아 제작한 국립중앙박물관 용산 이전 개관 10주년 기념-박물관 교육 10년 자료집이다. 국립중앙박물관 교육 프로그램은 2004년, 박물관은 용산 이전을 준비하면서 새 박물관 개관에 맞춰 운영할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박물관 교육 관련 전문가 13명을 평생학습 자문위원으로 위촉하여 위원회를 구성·운영하였고, 박물관 내 ‘평생학습 TF팀’을 조직해 새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자료에는 성인, 청소년, 어린이, 문화소외 계층 등 대상별로 구분하고 다시 연도별로 나누어 지난 10년간 진행한 교육프로그램 목록을 중심으로 세부 사항보다는 변화되어 가는 프로그램의 흐름을 살펴보기 편리하게 정리되어있으며 교육 프로그램의 현장사진이 함께 수록되어있다. 자료집 제작에는 서성호, 원금옥, 박영덕, 김혜화, 장연심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국립중앙박물관에서 2015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2유형으로 개방한 '국립중앙박물관 용산 이전 개관 10주년 기념-박물관 교육 10년 자료집'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립중앙박물관(www.museum.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5 저작권 국립중앙박물관 만든이(개인) 서성호 , 원금옥 , 박영덕 , 김혜화 , 장연심 다운로드 수 32
  • 본 자료는 '한글아,안녕? 활동지'이며, 한글아,안녕 촉감책과 붙임딱지가 첨부되어 있다.   *본 저작물은 국립한글박물관에서 2015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1유형으로 개방한 '한글아,안녕? 활동지'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립한글박물관(www.hangeul.go.kr/main.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5 저작권 국립한글박물관 다운로드 수 37
  • 본 자료는 '놀이터 속 한글 음악대 활동지'이며, 나뭇잎 빚깔 써보기, 눈사람 동시 만들기, '씨앗'동요를 듣고 싹이 나는 소리와 꽃이 피는 소리를 화분 속에 써보기 등의 내용이 담겨있다.   *본 저작물은 국립한글박물관에서 2015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1유형으로 개방한 '놀이터 속 한글 음악대 활동지'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립한글박물관(www.hangeul.go.kr/main.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5 저작권 국립한글박물관 만든이(단체) 국립한글박물관 다운로드 수 29
  • 본 교재는 S(과학), T(기술), E(공학), A(예술), M(수학)의 각 요소별 활동 요소를 추출하여 나타내었다. 이를 참고하여 교사가 STEAM 요소를 가감하여 수업에 활용할 수 있다. 본 교재는 교사용과 학생용으로 구분되어 초등학생, 중학생 그리고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로봇영화와 빅데티어, 소리분야에 대해 이해를 돕고 다양한 활용방법을 포함한다. 또한, 매 차시마다 관련 직업군의 정보를 제공하고 학생들에게 지금 배우는 내용은 어떤 직업과 연관되어 있는지 생각할 시간을 주며 관련한 직업을 체험해보는 활동이 담겨있다.본 교재는 학생들이 융합교육을 받으며 직업을 직/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본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2015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아트(AT), 문화(CT), 직업(MT) 그리고 정보(ICT) 교재'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https://www.kofac.re.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5 저작권 만든이(단체) 한국과학창의재단 다운로드 수 344
  • 융합인재교육(STEAM)은 '과학기술에 대한 흥미와 이해를 높이고, 과학기술 기반의 융합적 사고와 문제해결력을 배양하는 교육'이다. 자칫 흥미를 잃을 수 있는 과학기술관련교과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나아가 과학적 소양과 창의성 및 예술적 감수성을 동시에 길러줄 수 있는 교육방안으로서 그 역할이 기대되고 있다. 특히 본 교재에서 제시하고 있는 과학·예술 융합형 프로그램은 그간 중요도와 가능성에 비해 비중 있게 다루어지지 않았던 예술교과에 초점을 두고 융합교육의 실천에 있어 예술 교과의 역할과 교육적 효과를 재조명하고 예술중심 융합교 육의 실천을 위한 노력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이화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은 한국과학창의재단과 함께 융합인재교육에서 예술교과, 그중에서 미술과목 중심으로 과학을 비롯한 다양한 과목들이 통합된 내용을 다루는 교재개발의 필요성에 대한 뜻을 같이하며 보다 활용도 높은 교재개발을 위해서 학교현장에서 쉽게 활용 가능하면서 기존의 수업을 대체 할 수 있는 성격의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한다는 기본방침을 두고 본 교재를 개발하였다.    *본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2015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특수효과, 영화와 과학기술 교재'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https://www.kofac.re.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과학창의재단 만든이(단체) 이화여자대학교 만든이(개인) 조영식 , 이정선 , 한지민 다운로드 수 393
  • 본 교재는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을 담은 교재로 교사용과 학생용으로 구분되어 있다. 일상생활에서 친환경 소재를 활용해 S(과학), T(기술), E(공학), A(예술), M(수학)의 각 요소별 활동 요소를 추출하여 나타내었다. 본 교재를 통해, 초등학생들이 각 소재별 기능을 개선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목적에 따라 형태와 기능이 달리지는 소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는 것을 학습 목표로 한다. 본 과정이 다양한 진로와 미래의 생활 모습 등을 고려하여 창의적인 소재 디자인 활동이 장려되길 기대한다.   *본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2015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생활 속의 친환경 아이디어를 찾아서 교재'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https://www.kofac.re.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과학창의재단 만든이(단체) 한국과학창의재단 다운로드 수 3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