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HOME
  • 문서 자료
  • 문화예술교육현장

문화예술교육현장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가이드북, 프로그램북, 결과자료집 등 교육 현장 관련 문서 자료를 제공합니다.

총 2,028건
  • 2015 국립민속박물관 꿈다락 토요문화학교는 박물관의 다양한 문화자원을 활용한 창의적 체험 활동의 기회를 제공하고, 또래·가족 간 통할 수 있는 여가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진행된 사업이다. 이를 통해 민속문화 콘텐츠를 기반으로 선도적인 박물관교육을 개발·보급하고, 수업 진행에 따른 학습과정 변화 진단을 통해 향후 박물관 프로그램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사업은 '학교 밖 토요일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기획 및 실행'이라는 목표 아래 2015년 3월부터 12월까지 초등학교 3-6학년 차상위 계층 및 기초생활수급자 중심(가족참여)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본 사례집에는 절기와 세시풍속의 과학적 원리, 전통문화 속 우리 옷과 현대 의생활 이해, 우리 생활 속의 주거문화라는 세가지 주제의 프로그램에 관한 내용과 교육 성과 분석, 교육 운영 소감이 담겨있다.   *본 저작물은 국립민속박물관에서 2015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2015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국공립기관 연계-국립민속박물관, 부평역사박물관, 세종시립민속박물관' 사례집'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립민속박물관(https://www.nfm.go.kr/home/index.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5 저작권 국립민속박물관 만든이(단체) 국립민속박물관, 부평역사박물관, 세종시립민속박물관 다운로드 수 68
  • 본 자료집은 3D 프린터를 활용해 S(과학), T(기술), E(공학), A(예술), M(수학)의 각 요소별 활동 요소를 추출하여 나타내었다. 이를 참고하여 교사가 STEAM 요소를 가감하여 수업에 활용할 수 있다. 본 자료집은 교사용과 학생용으로 구분되어 초등학생 4학년에서 6학년을 대상으로 STEAM의 단계요소인 상황제시, 창의적 설계, 감성적 체험에 따라 수업 구성 원리를 제시하여 수업 내용의 흐름을 확인 할 수 있다. 또한, 차시에 해당하는 과목, 단원, 교육과정 목표, 학습목표와 실제 지도내용을 요약해 수업 과정에 해당하며 ‘상황제시, 창의적설계, 감성적 체험으로 학습과정을 나누고 각 단계에서 이루어질 교수․학습 활동을 제시하였다.    *본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2015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3D 프린터를 활용한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 자료집'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https://www.kofac.re.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과학창의재단 만든이(단체) 한국과학창의재단 다운로드 수 213
  • 문화유산 교육 이렇게 해봐요(2015)는 '초등교사를 위한 문화유산 교육 매뉴얼'로 문화재청이 2006년부터 시행해온 문화유산 교육 수업안 개발 지원 사업의 결과물 중 우수 수업안을 골라 학교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다듬은 것이다. '강강술래','전통 의복과 주거','전통과 현대가 만난 도자기' 등 다양한 주제로 이루어진 수업안은 서로 다른 교과와도 연계되어 있어 여러 수업에서 다양하게 활용될 것이며, 수업 시간에 보여줄 수 있는 동영상이나 인터넷 자료, 현장 학습으로 방문하기 좋은 장소 등을 교사용 참고 자료에 추가하여 실제 수업에 유용하게 쓰이도록 구성하였다.   *본 저작물은 문화재청에서 2015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문화유산 교육 이렇게 해봐요(2015)'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문화재청(www.cha.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5 저작권 문화재청 다운로드 수 58
  • 무형문화재 전수교육관 135곳의 현황과 주요 프로그램을 소개하는 안내서이다. (문화재청 통계목록 2015.5.31 기준) 국립무형유산원은 무형유산의 보존·전승·교류 활성화를 위한 복합문화공간이다. 전승마루, 누리마루, 얼쑤마루 등 7개의 주요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각의 공간은 무형유산을 하나로 통합하는 의미를 담아 궁궐 회랑回廊을 재해석하여 연출하였다. 국립무형유산원은 무형유산의 창조적 계승과 가치 확산을 통해 문화정체성, 문화향유권, 문화다양성을 실현하고자 한다. 또한 무형유산에 대해 국민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일반인과 학생들에게도 공간을 개방하여, 토요상설공연과 상설·기획전시, 무형유산 체험교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공연과 전시를 즐기는 공간으로 변화하고 있다. 본 안내서에는 경인권, 강원권, 충청권, 전라권, 경상권의 무형유산배움터 주요 프로그램 및 안내서가 수록되어 있다.   *본 저작물은 국립무형유산원에서 2018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함께즐겨요! 무형유산배움터 안내서'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립무형유산원(www.nihc.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5 저작권 국립무형유산원 만든이(단체) 국립무형유산원 다운로드 수 22
  • 본 자료는 '상설 전시실 생각 나눔 활동지-초등학교 저학년'이며, 훈민정음, 한글 등과 관련된 내용을 다양한 그림과 퀴즈를 통해 재미있고 알기 쉽도록 정리한 활동지이다.    *본 저작물은 국립한글박물관에서 2015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1유형으로 개방한 '상설 전시실 생각 나눔 활동지-초등학교 저학년'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립한글박물관(www.hangeul.go.kr/main.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5 저작권 국립한글박물관 다운로드 수 20
  • 본 자료는 '상설 전시실 생각 나눔 활동지-초등학교 고학년'이며, 훈민정음, 한글 등과 관련된 내용을 다양한 그림과 퀴즈를 통해 재미있고 알기 쉽도록 정리한 활동지이다.   *본 저작물은 국립한글박물관에서 2015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1유형으로 개방한 '상설 전시실 생각 나눔 활동지-초등학교 고학년'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립한글박물관(www.hangeul.go.kr/main.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5 저작권 국립한글박물관 만든이(단체) 국립한글박물관 다운로드 수 13
  • 본 자료는 2015년 5월 27일(수) 17시 대학로 마로니에 공원 야외공연자에서 진행된 2015년 꿈의 오케스트라 '문화가 있는 날' 합동공연의 리플릿이다. 합동공연에는 꿈의 오케스트라 성동, 성북, 오산, 군포, 안양, 안산 지역이 참여하였으며, 리플릿에는 3부로 구성된 공연 프로그램 구성 내용과 사업 소개가 담겨져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24
  • 국립무형유산원에서는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우리의 무형유산을 보다 쉽게 알리기 위해 총 세권(입문편, 예능편, 기능편)의 '무형문화유산교재'를 제작하였으며, 이 세 권의 책은 새롭게 출발하는 국립무형유산원이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우리의 무형문화유산을 알리는 데 작은 도움을 주고자 만든 것이다. 『얼쑤! 흥겹게 배우는 무형문화유산 : 예능편』에서는 현재 국가가 지정하여 보호하고 있는 '국가무형문화재(기존 국가무형문화재)' 중에서 예능종목에 대한 내용이 소개되어 있으며, 이 책을 통해 우리의 아이들이 무형유산에 대한 관심을 키우고, 한발 더 나아가 생활 중에서 즐겁게 향유하는 문화로 자리잡는 것에 작은 보탬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아 제작되었다.   *본 저작물은 국립무형유산원에서 2018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어린이를 위한 무형문화유산 교재 『얼쑤! 흥겹게 배우는 무형문화유산-예능편』'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립무형유산원(www.nihc.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5 저작권 국립무형유산원 다운로드 수 42
  • 국립무형유산원에서는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우리의 무형유산을 보다 쉽게 알리기 위해 총 세권(입문편, 예능편, 기능편)의 '무형문화유산교재'를 제작하였으며, 이 세 권의 책은 새롭게 출발하는 국립무형유산원이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우리의 무형문화유산을 알리는 데 작은 도움을 주고자 만든 것이다. 『빚고 만들고! 즐겁게 배우는 무형문화유산 : 기능편』에서는 현재 국가가 지정하여 보호하고 있는 '국가무형문화재(기존 국가무형문화재)' 중에서 기능종목에 대한 내용이 소개되어 있으며, 이 책을 통해 우리의 아이들이 무형유산에 대한 관심을 키우고, 한발 더 나아가 생활 중에서 즐겁게 향유하는 문화로 자리잡는 것에 작은 보탬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아 제작되었다.   *본 저작물은 국립무형유산원에서 2018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어린이를 위한 무형문화유산 교재 『빚고 만들고! 즐겁게 배우는 무형문화유산 : 기능편』'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립무형유산원(www.nihc.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5 저작권 국립무형유산원 만든이(단체) 국립무형유산원 다운로드 수 128
  • 국립무형유산원에서는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우리의 무형유산을 보다 쉽게 알리기 위해 총 세권(입문편, 예능편, 기능편)의 '무형문화유산교재'를 제작하였으며, 이 세 권의 책은 새롭게 출발하는 국립무형유산원이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우리의 무형문화유산을 알리는 데 작은 도움을 주고자 만든 것이다. 『처음 만나는 무형문화유산 : 입문편』에서는 무형문화유산의 개념과 범위, 무형문화유산의 보호와 지정, 해제, 그 전승체계에 대한 내용이 소개되어 있으며, 이 책을 통해 우리의 아이들이 무형유산에 대한 관심을 키우고, 한발 더 나아가 생활 중에서 즐겁게 향유하는 문화로 자리잡는 것에 작은 보탬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아 제작되었다.   *본 저작물은 국립무형유산원에서 2018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어린이를 위한 무형문화유산 교재 『처음 만나는 무형문화유산 : 입문편』'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립무형유산원(www.nihc.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5 저작권 국립무형유산원 만든이(단체) 국립무형유산원 다운로드 수 18
  • '2015 꿈의 오케스트라 운영 지원사업'에 관련한 <꿈의 오케스트라와 함께하는 신나는 음악 여행> 단행본이다. 꿈의 오케스트라 교육에 참여하는 아동, 청소년 단원들이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재를 제작하여, 단원들의 수준에서 꿈의 오케스트라 교육의 목적을 이해하도록 도움을 주기 위해 제작되었다. 신규로 참여하는 단원들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하는 음악이론을 단원들의 눈높이에 맞게 그림과 함께 해설되어 있다. 꿈의 오케스트라 사업과 음악, 오케스트라 공연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단행본 제작에는 (저자)박준범, (그림)정석현, (디자인/인쇄)모노폴리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개인) 박준범 다운로드 수 213
  • 꿈다락토요문화학교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문화예술기관 및 단체 등이 함께 주관하는 학교 밖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주 5일 수업제를 맞이하여 매주 토요일에 아동과 청소년이 문화예술 소양을 함양하고 또래, 가족 간 소통할 수 있는 여가 문화를 조성하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2015년 3월 21일~12월 5일동안 소마미술관에서 진행한 꿈다락토요문화학교 '솔직한 아트 스튜디오' 프로그램의 사례들을 모아 만든 사례집이다. 대상의 형태를 회하, 조각 등 다양한 미술 영역에서 솔직하게 이야기하고 표현할 수 있는 커리큘럼으로 기획되었다. 평소 접하기 어려운 재료를 탐구하고 다양한 기법으로 표현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었다. 계층 간의 소통을 위해 '가족'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참여자 대상을 확대하고 서로 다른 환경의 아이들이 낯선 환경을 접하고, 함께 적응하는 과정에서 문제해결력과 협동심을 키워 사회적 일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프로그램에는 (총괄)여숙기, (운영)조채린, (운영지원)김세현, 김유빈, (강사)김은정, 이선미, 이자연, 엄익훈, 이주은, (보조강사)이종은, 신효철, 강민정, 서민지, (영상촬영)소유진, (사진촬영)배준현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소마미술관 지역 서울 다운로드 수 261
  • 본 자료는 2015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에 일환으로 개발된 ' '계절이 보내준 선물' 프로그램 결과보고서이다. '계절이 보내준 선물'은 유아를 대상으로 개발된 연극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본 프로그램은 (재)용인문화재단에서 주관하고 사다리연극놀이연구소 단체를 선정하여 프로그램을 개발 및 운영하였으며 (사업총괄)이소연, (사업행정 및 진행)노경자, (책임연구원)조경향, (공동연구원)정승희, 한정혜, 오채선, (보조연구원)이지은, 고지연, 이진하가 참여하였다. 본 프로그램의 전체 테마는 '계절'이라는 소재이며 이 주제적 의미를 흐름있게 묶은 다섯 개 테마로 구성하였으며 전체 프로그램은 18주, 36차시에 걸쳐 진행된다. 보고서는 사업의 개요, 추진결과, 평가, 총평 및 발전 방향, 부록에 대한 내용이 기술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재)용인문화재단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176
  • 본 자료는 '한글보따리 활동지'이며, 이야기 듣고 그리기, 다시 생각해보는 심청전, 우리가 만드는 심청전 등 질문을 통한 답을 직접 적어보는 활동지이다.   *본 저작물은 국립한글박물관에서 2015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1유형으로 개방한 '한글보따리 활동지'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립한글박물관(www.hangeul.go.kr/main.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5 저작권 국립한글박물관 다운로드 수 21
  • 본 자료는 '자연 속 한글 탐험 생각 나눔 활동지'이며, 자연 속에서 찾는 한글이나 소리, 빛깔 등의 내용이 담겨있다.   *본 저작물은 국립한글박물관에서 2015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1유형으로 개방한 '자연 속 한글 탐험 생각 나눔 활동지'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립한글박물관(www.hangeul.go.kr/main.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5 저작권 국립한글박물관 다운로드 수 18
  • 본 자료는 '뿌리 깊은 나무 생각 나눔 활동지'이며, 자음,모음 만들기, 국립한글박물관 '한글 자랑이' 되어보기 등의 내용이 담겨있다.   *본 저작물은 국립한글박물관에서 2015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1유형으로 개방한 '뿌리 깊은 나무 생각 나눔 활동지'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립한글박물관(www.hangeul.go.kr/main.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5 저작권 국립한글박물관 다운로드 수 17
  • 본 자료는 2014년 1월부터 2015년 2월까지 진행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의 예술감상교육 결과보고서이다. 꿈다락 토요문화학교는 초.중.고등학생 및 학부모의 문화향유 능력을 신장할 수 있도록 예술 기능교육 중심이 아닌 연극, 국악, 뮤지컬 등 공연 및 전시 작품과 연계한 감상교육 중심 프로그램이다. 보고서에는 2014년도에 각 지역에서 진행된 꿈다락토요문화학교의 프로그램들이 소개되어있다.     *본 저작물은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에서 2015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4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예술감상교육 결과보고서'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www.kocaca.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 다운로드 수 36
  •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을 처음 시작하는 단체와 개인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으로 기획되어 제작된 '경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와 문화예술교육단체들-가능한 변화들' 자료집이다. 우수단체 사례 소개 보다는 처음 경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와 인연을 맺었을 때 어려워하고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함께 성장한 7곳들의 이야기를 인터뷰 형식으로 풀어내고 있다. 자료집에는 각 단체별 소개, 진행 프로그램, 현장 촬영 사진, 인터뷰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 본 저작물은 경북문화에술교육지원센터에서 2015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경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와 문화예술교육단체들 '가능한 변화들' 자료집'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경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https://www.gbarte.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5 저작권 경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경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경북 다운로드 수 0
  • 2015년 3월-12월동안 경북지역의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사업을 정리한 결과자료집 '고마워 꿈다락'이다. 꿈다락 토요문화학교는 주5일 수업제를 맞이하여 매주 토요일 아동․청소년이 문화예술 소양을 함양하고 또래․가족 간 소통할 수 있는 여가문화를 조성하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운영기관 및 단체는 각 프로그램 유형별 단체 및 프로그램을 지도형과 목록형 정보로 수록하고 있다.  프로그램 유형은 I형 나, F형 가족, C형 지역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I형 7개, F형 10개, C형 5개 총 22개의 운영단체가 참여하였다.    * 본 저작물은 경북문화에술교육지원센터에서 2015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5 경북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결과자료집 '고마워, 꿈다락''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경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https://www.gbarte.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5 저작권 경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경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경북 다운로드 수 35
  •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기획지원사업 <불가사의한 자율학습>은 문화예술교육 활동에 관심과 아이디어를 가진 청년, 신진 활동가(동네 주민 모임이 많지요)들이 문화예술교육 생태계를 쉽게 경험하고, 선배 문화예술교육 활동가들과 다양한 형태로 만나 기획자, 교육자, 예술가로서의 가능성을 스스로 탐색해나가도록 일종의 ‘놀이터’를 제공해 왔다. 무엇보다, 아이디어의 실제적 가치를 탐구하는 학습자들의 열정이 타인의 인성과 삶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 활동으로 환원될 수 있도록 그 방향성을 찾아가는 것에 지원 목적을 두었다.     *본 저작물은 경기문화재단에서 2015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4유형으로 개방한 '2015 불가사의한 자율학습모임 결과 자료집'이며, 해당 저작물은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https://ggarte.ggcf.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5 저작권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