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팬데믹 장기화가 메타버스 플랫폼과 콘텐츠의 고도화를 보다 빠르게 촉진시키며 글로벌 기업과 정책, 산업 전반의 트렌드와 결합되고 있으며 그 동력이 상상력, 창의성과 같이 문화예술의 영역과 맞닿아 있고 특히 교육영역에서 에듀테크로 활발히 성장하고 있어 메타버스 문화예술교육 대한 정책적 차원의 기초연구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진행되었다.
해당 자료는 4차산업혁명, 팬데믹, 문화예술교육의 방향성 등의 담론을 중심으로 메타버스 문화예술교육을 살펴보고, 메타버스 허브로서의 경기도 및 경기문화재단의 메 타버스 문화예술교육 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제언 도출을 목적으로 작성되었다.
보고서는 서론, 메타버스의 실재와 특성, 예술·교육 영역에서의 메타버스 사례, 메타버스 문화예술교육의 현재와 미래, 결론 및 제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연구에는 (연구책임자)김태희, (공동연구자)고정민, 이승환, (연구원)임유정, 민지혜, 유하영, 박은지, (연구자문)강주희, 박태윤, 권하윤, 김무경, 김유정, 류미영, 이상욱, 이혜원, 한선관이 참여하였다.
* 본 저작물은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2021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4유형으로 개방한 '2021 메타버스와 함께 가는 문화예술교육 연구보고서'로, 해당 저작물은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https://ggarte.ggcf.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분류
기초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1
저작권자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