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로딩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지역 문화예술교육

지역을 선택해 주세요. 해당 지역 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의 정보와 지역 관련 문화예술교육 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708건의 문화예술교육 자료가 있습니다.
  • 본 저작물은 경기문화재단에서 2021년 4월부터 11월까지 진행한 '2021 경기시민예술학교' 사업의 결과자료집이다.  경기시민예술학교는 만 19세 이상 경기도민을 대상으로 시민이 자발적으로 교육에 참여함으로써 자기 표현의 주체가 될 수 있도록 돕고 경기도 내 여러 거점을 구축해 지역 문화예술교육의 기반 조성을 목적으로 하는 사업이다.  자료집은 운영 기관, 경기시민예술학교, 기획지원사업 소개와 경기시민예술학교 캠퍼스 성남, 평택, 하남, 의정부, 동주천에서 진행한 프로그소개 및 강사 후기 등이 수록되어 있다.     * 본 저작물은 경기문화재단에서 2021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4유형으로 개방한 '2021 경기시민예술학교 결과자료집'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경기문화재단(https://www.ggcf.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분류 교육프로그램북 발행연도 2021 저작권자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 본 저작물은 문화다양성의 관점에서 문제가 된 부분을 조사하고 문화예술교육기관 담당자, 문화예술교육 기획자, 문화예술교육자, 문화예술교육참여자 등의 관계자들과 함께 워크숍을 통해 제작된 <더 나은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문화다양성 안내서>이다.  문화예술교육 활동을 기획 및 진행하는 과정에서 자신도 모르게 써왔던 다양성을 훼손하는 표현 또는 행위들이 있는지 자가 진단하는 과정을 마련하고 다양한 문화적 배경 존중과 평화롭고 평등한 문화다양성의 가치 확산을 목적으로 제작되었다.     * 본 저작물은 경기문화재단에서 2021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4유형으로 개방한 '2021 더 나은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문화다양성 안내서'로, 해당 저작물은 경기문화재단(https://www.ggcf.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분류 교안∙교재 발행연도 2021 저작권자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 본 저작물은 경기문화재단에서 진행한 경기 장애아동가족 예술교육 프로젝트 <포르르와르르사르르>의 과정기록집이다. <포르르와르르사르르> 프로젝트는 장애아동 및 가족을 대상으로 예술의 비언어적 요소와 직관적인 요소를 바탕으로 장애아동의 참여 범위가 확장될 수 있는 비대면 놀이 현장 조성을 목적으로 기획되었으며, 장애아동이 놀이방법 및 의미를 단계적, 논리적으로 이해하기보다 참여 자체로 인식할 수 있는 비언어적, 직관적인 예술놀이를 비대면 예술교육으로 시도한다.  자료집은 프로젝트의 홍보 방식과 개별성을 중점으로 하는 참여 아동에 대한 질문 방법, 프로그램 키트와 결과물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 본 저작물은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2021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4유형으로 개방한 '2021 경기 장애아동가족 예술교육프로젝트-포르르와 사르르 과정기록집'으로, 해당 저작물은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https://ggarte.ggcf.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분류 온라인프로그램 발행연도 2021 저작권자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 본 저작물은 경기문화재단에서 진행한 '2021 경기 교과연계 교육연극사업'의 결과자료집이다. 경기도형 교과연계 교육연극사업은 학교교육 교과과정과 직접 연계해 동학년 학교교사와 예술강사가 공동으로 새로운 교육연극 수업을 개발하고 협력하여 수업을 진행하는 사업으로 동학년 담임교사들과 예술강사가 함께 교육과정에 있는 교과내용을 선택하고 교육연극으로 재구성하여 각 학급별 시간에 따라 수업을 진행한다. 자료집은 교과연계 교육연극사업과 운영 기관, 추진단 소개와 연수운영 내용, 지역별 프로그램 소개 및 기획지원 사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 본 저작물은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2021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4유형으로 개방한 '2021 경기형 교과연계 교육연극사업 결과자료집'으로, 해당 저작물은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https://ggarte.ggcf.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분류 교육프로그램북 발행연도 2021 저작권자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 본 연구는 팬데믹 장기화가 메타버스 플랫폼과 콘텐츠의 고도화를 보다 빠르게 촉진시키며 글로벌 기업과 정책, 산업 전반의 트렌드와 결합되고 있으며 그 동력이 상상력, 창의성과 같이 문화예술의 영역과 맞닿아 있고 특히 교육영역에서 에듀테크로 활발히 성장하고 있어 메타버스 문화예술교육 대한 정책적 차원의 기초연구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진행되었다.  해당 자료는 4차산업혁명, 팬데믹, 문화예술교육의 방향성 등의 담론을 중심으로 메타버스 문화예술교육을 살펴보고, 메타버스 허브로서의 경기도 및 경기문화재단의 메 타버스 문화예술교육 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제언 도출을 목적으로 작성되었다. 보고서는 서론, 메타버스의 실재와 특성, 예술·교육 영역에서의 메타버스 사례, 메타버스 문화예술교육의 현재와 미래, 결론 및 제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연구에는 (연구책임자)김태희, (공동연구자)고정민, 이승환, (연구원)임유정, 민지혜, 유하영, 박은지, (연구자문)강주희, 박태윤, 권하윤, 김무경, 김유정, 류미영, 이상욱, 이혜원, 한선관이 참여하였다.   * 본 저작물은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2021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4유형으로 개방한 '2021 메타버스와 함께 가는 문화예술교육 연구보고서'로, 해당 저작물은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https://ggarte.ggcf.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분류 기초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1 저작권자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 국립현대미술관 청주 국립현대미술관 청주는 미술관과 정부·미술은행 소장품을 바탕으로 형성된 국내 최초의 개방 수장고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개방 수장고는 미술관의 기본 구성 요소인 소장품을 수장한 상태로 관람자에게 개방하는 것으로 방대한 양의 작품을 감상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미술관의 보이지 않는 기능까지 알 수 있고, 관람객들이 유리창을 통해 대표 소장품의 수장, 보존 상태를 관찰할 수 있습니다. 국립현대미술관 청주는 동아시아 최초 미술품 분야별 전문 보존시설을 구축하여 국가미술품 종합 보존 센터 및 과학감정기구로 자리매김하고자 합니다. 3층에 위치한 유화 작품보존처리실과 유기, 무기분석실 3개실 개방을 통해 관람객과 보존과학자가 소통 할 수 있는 공간을 조성했습니다. 기획전시실에서는 국립현대미술관 소장품 주제전과 국내외 근현대미술을 조망하는 다양한 형태의 특별 전시가 개최되고 있습니다. 전시실을 찾은 관람객들은 동시대 현대미술의 독창성과 다양성, 창조적 에너지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주요활동내용] 기억수장고 (대상) 청소년(중∙고등)   (활동1) 보이는 수장고와 보이는 보존과학실 (활동2) 빛나는 기억 수장고   ※ '2020 문화예술교육 자원조사'에서 산출된 지역 문화예술 자원조사 및 자원 활동안내서를 재가공
    분류 교안∙교재 발행연도 2022 저작권자 문화예술교육자원조사자 박서희
  • 경운박물관 경기여고 100주년 기념관 1층에 있는 경운박물관은 우리나라 근세 복식문화 전문박물관으로 2003년 문을 열었어요. 근세 왕실 복식과 여성 속옷, 아동 복식 소장품 등 7000여점의 유물을 소장하고 있으며 매년 개최되는 기획 전시를 통해 우수한 우리 전통문화의 아름다움을 접할 수 있어요. 또한 지역 주민들을 위한 문화 강연, 전시 연계 교육과 미래 세대를 위한 창의적인 교육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어 전시 관람뿐만 아니라 다양한 체험으로 소중한 추억을 만들 수 있는 곳입니다.   [주요 활동내용] 바람 닮아 하늘 담은 우리 옷 (대상) 아동(초등 고학년)   (활동1) 아름다운 우리 옷에 대해 알아보아요. (활동2) 무엇에 쓰는 물건일까요? (활동3) 한복 디자인해보기   ※ '2020 문화예술교육 자원조사'에서 산출된 지역 문화예술 자원조사 및 자원 활동안내서를 재가공
    분류 교안∙교재 발행연도 2022 저작권자 문화예술교육자원조사자 문치호
  • 달터근린공원 서울특별시 강남구 개포동에 위치한 달터근린공원은 1983년 공원으로 지정된 진달래와 개나리 등 다양한 꽃들과 나무들이 심어져 있는 도심 속 공원입니다. 달터근린공원은 세 구간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구름다리가 각 구간을 연결해 주고 있습니다. 구름다리의 이름은 ‘용바람, 용오름, 용이룸’으로 이름이 붙여 있습니다. 생태다리로도 활용되는 이 다리들은 도로로 인하여 끊어진 자연 지형인 산과 산을 연결하여 동물들이 오갈 수 있는 생태 네트워크를 살리는 의미가 있다고 합니다. 달터근린공원은 어린이들의 자연체험 야외 학습장과 테니스장, 운동시설등이 함께 있어 지역 주민들이 산책을 즐기고 휴식을 취하며, 체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주요 활동내용] 도심 속 자연공원, 달터근린공원 (대상) 아동 (초등 저학년)   (활동1) 달터근린공원에 대한 퀴즈를 풀어봅시다. (활동2) 달터근린공원은 서울 도심 속 위치한 자연공원입니다. 달터근린공원을 방문하여, 공원의 모습을 관찰하고 그림으로 기록해봅시다.   ※ '2020 문화예술교육 자원조사'에서 산출된 지역 문화예술 자원조사 및 자원 활동안내서를 재가공
    분류 교안∙교재 발행연도 2022 저작권자 문화예술교육자원조사자 주우진
  • 대청공원 대청공원은 1984년 9월 28일에 공원으로 지정되어, 1985년 1월 15일에 문을 열었어요. 공원 시설 노후화로 2007년 새로 단장한 공원은 대청경로당과 어린이 놀이터, 청소년(중∙고등) 독서실, 운동공간 시설이 있어요. 주택가 주변에 위치한 공원에서는 매년 대청골 축제가 열려 지역 주민 화합의 장소로도 활용되어요.   [주요활동내용] 풍경으로 물든 옷을 입혀요! (대상) 아동(초등 고학년)   [활동1] 공원에서의 예의범절을 알아보아요. [활동2] 공원의 풍경으로 옷의 무늬를 만들어 보아요.   ※ '2020 문화예술교육 자원조사'에서 산출된 지역 문화예술 자원조사 및 자원 활동안내서를 재가공
    분류 교안∙교재 발행연도 2022 저작권자 문화예술교육자원조사자 이승희
  • 작은도서관 웃는책 서울 강동구 천호동 주택가 사이에 위치한 천일어린이공원 끝에 자리잡은 작은도서관 웃는책은 2009년 천일 어린이도서관으로 개관되었으나 2020년 노후된 시설을 재정비하고 별칭으로 사용되던 ‘웃는책’을 정식 명칭 으로 하여 ‘작은도서관 웃는책’ 으로 재개관 하였습니다. 도서관에는 어린이를 위한 예술그림책 서가가 마련되 어 있으며, 만화책을 비롯한 성인/청소년(중∙고등)/아동 도서 역시 다양하게 갖추고 있어 누구나 방문하여 여가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또한 도서관에 방문하는 어린이를 위해 낮은 책장과 책상이 비치되어 있으며 도서관 전체가 탁트인 통유리창으로 되어 있어 밖의 풍경을 바라보며 책을 읽을 수 있습니다.   [주요 활동내용] 모두 어울리는 정겨운 쉼터 '작은도서관 웃는책' (대상) 아동(초등 저학년)   (활동1) 작은도서관 웃는책에 대한 퀴즈를 풀어봅시다. (활동2) 작은도서관 웃는책의 모습을 그려봅시다.   ※ '2020 문화예술교육 자원조사'에서 산출된 지역 문화예술 자원조사 및 자원 활동안내서를 재가공
    분류 교안∙교재 발행연도 2022 저작권자 문화예술교육자원조사자 이은별
  • 수명산근린공원 수명산은 내발산동에 있는 산으로, 높이는 72m입니다. 옛날 사람들은 이곳 수명산에서 제사를 지내며 오래오래 살게 해 달라는 기도를 드렸기 때문에 수명산이라고 불렀대요. 수명산은 발산이라고도 불렸는데, 발산은 밥그릇을 닮은 산이라는 뜻으로 마치 밥그릇을 엎어놓은 모습을 하고 있어 이러한 이름을 갖게 되었어요. 수명산에 있는 수명산 근린공원에는 어린이 숲 체험 공간, 산책로, 테니스장, 배드민턴장, 놀이터 그리고 다목적 체육관 등이 있어서 주민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어요.   [주요 활동내용] 바리 사니와 함께 하는 수명산 나들이 (대상) 아동(초등 저학년)   (활동1) 수명산에 대해 알아보아요 (활동2) 사니의 친구 바리를 찾아주세요   ※ '2020 문화예술교육 자원조사'에서 산출된 지역 문화예술 자원조사 및 자원 활동안내서를 재가공
    분류 교안∙교재 발행연도 2022 저작권자 문화예술교육자원조사자 이유주
  • 관음사 관음사는 관악산 가장 높은 봉우리에서 북동쪽으로 뻗어있는 마지막 봉우리의 기슭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신라 제51대 진성여왕 9년(895)에 도선국사가 창건한 비보사찰의 하나입니다. 비보사찰은 명당에 절을 세우고 기도하면 나라가 융성하게 된다는 불교의 호국 사상에따라 세워진 절입니다. 관음사란 이름은 세간의 소리를 듣고 있다가 곧바로 구제해준다는 관세음보살을 모시고 있어 관세음보살을 받드는 절이라는 뜻에서 관음사가 되었다고 합니다. 관음사에 방문한다면 서울특별시 유형문화재 제321호인 관음사 ‘석조보살좌상’을 만날 수 있습니다. 관음사 '석조보살좌상'은 조선 전기 불좌상의 일반적인 특징을 잘 지니고 있는데, 제작연대를 정확히 알 수 있는 복장 유물이나 문헌이 남아있지 않지만 가슴 앞의 가로 주름과 그 아래의 리본, 오른쪽 어깨를 덮은 반달모양의 옷자락 등을 볼 때 조선 전기, 특히 16세기 작품으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주요 활동내용] 어서 와! 관음사는 처음이지? (대상) 아동(초등 고학년)   (활동1) 관음사에 대한 퀴즈를 풀어봅시다. (활동2) 관음사를 방문하여 관음사 외관에 꾸며진 단청을 관찰하고 마음에 드는 문양을 골라 그려 봅니다.   ※ '2020 문화예술교육 자원조사'에서 산출된 지역 문화예술 자원조사 및 자원 활동안내서를 재가공
    분류 교안∙교재 발행연도 2022 저작권자 문화예술교육자원조사자 권은경
  • 세종대학교 박물관 세종대학교 박물관은 1973년 5월 5일 우리나라 고유의 백제탑 양식을 이용한 4층 철근 콘크리트 건물로 개관하였습니다. 이후 1977년 5월 증축을 통해 연건평 1,500여평(5층) 규모로 현재까지 운영되고 있어요. 1979년 수도여사대(세종대학교 전신)가 세종대학교로 교명이 개편됨에 따라 박물관의 명칭도 ‘세종대학교 박물관’으로 변경되어 오늘날까지 불러지고 있어요. 세종대학교 박물관에는 대학 창립자인 주영하 박사와 최옥자 박사가 40년에 거쳐 수집한 민속품, 목공예, 의상, 장신구, 도자기, 서화 등이 분류되어 전시되고 있고, 이중 16점은 중요민속문화재로 구성되어 있어요. 특히 대한제국의 고종황제와 순종황제가 입었던 황색 곤룡포, 순정효황후의 황원삼 등 조선왕조와 대한제국 황실과 관련된 희귀 유물을 소장・전시하고 있어요.   [주요활동내용] 내가 디자인한 '곤룡포'와 '황후적의' (대상) 청소년(중∙고등)   [활동1] 세종대학교 박물관에 전시되고 있는 ‘곤룡포 부 용문보’와 ‘황후적의’에 대해 알아봅시다. [활동2] ‘곤룡포 부 용문보’와 ‘황후적의’를 디자인해보아요.   ※ '2020 문화예술교육 자원조사'에서 산출된 지역 문화예술 자원조사 및 자원 활동안내서를 재가공
    분류 교안∙교재 발행연도 2022 저작권자 문화예술교육자원조사자 김창경
  • 궁동저수지생태공원 궁동저수지생태공원은 1943년대부터 농업용수를 가둬 놓기 위한 저수지였다가 2007년에서 2016년에 걸쳐 주민들을 위한 생태공원으로 조성된 공원입니다. 생태탐방로, 산책로, 전통한식정자, 운동기구 등이 있어 산책하기 좋으며, 버드나무와 소나무, 참나무와 상수리나무, 개나리와 벚꽃, 철쭉, 민들레꽃, 연꽃 등, 25,000여본의 다양한 꽃과 나무가 자라고 있고 100여 마리의 비단잉어들이 저수지에 노닐고 있어서 아름다운 풍경과 생태 환경을 자랑하는 곳이랍니다. 사계절, 자연의 변화와 다양한 곤충, 동식물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주요 활동내용] 풀과 꽃으로 그리는 그림 액자 (대상) 아동(초등 저학년)   (활동1) 궁둥 저수지 생태공원에 대해 알아봅시다. (활동2) 풀과 꽃으로 그리는 그림 액자를 만들어 봅시다.   ※ '2020 문화예술교육 자원조사'에서 산출된 지역 문화예술 자원조사 및 자원 활동안내서를 재가공
    분류 교안∙교재 발행연도 2022 저작권자 문화예술교육자원조사자 이선아
  • 학림사 서울 수락산에 있는 학림사는 신라 문무왕 11년(671년)에 원효대사가 창건했습니다. ‘학림’이라는 이름은 절이 위치한 주위의 산세가 학이 알을 품고 있는 모습인 ‘학고지란’의 모습과 비슷한 데서 유래했다고 전해집니다. 조선 선조 30년(1597년) 정유재란으로 소실되었다가 조선 인조 2년(1624년) 재건되었고, 한국전쟁 당시 대부분의 건물이 소실되었다가 1980년대 초 현재와 같은 사찰의 모습을 이루게 되었습니다. 대웅전에는 석가여래상과 탄생불이 있고 약사전에는 질병을 치유한다는 약사여래상이 있습니다. 이 곳에서 기도하면 소원이 성취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학림사에서 바라본 일출은 그 경관이 수려하여 수락산 단풍, 불암산 설경,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인 태릉 등과 함께 노원구 9경에 선정되었습니다.   [주요 활동내용] 내 마음 안에 부처님을 모셔요 '원효대사가 창건한 학림사' (대상) 전 연령   (활동1) 학림사 경내에 있는 문화재에 대해 알아보자 (활동2) 불교 문화와 불상에 대하 알아보자   ※ '2020 문화예술교육 자원조사'에서 산출된 지역 문화예술 자원조사 및 자원 활동안내서를 재가공
    분류 교안∙교재 발행연도 2022 저작권자 문화예술교육자원조사자 양재형
  • 하계어린이공원 서울 노원구 하계동에 있는 하계어린이공원은 15M의 자이언트 나무대를 중심으로 숲속의 요정 놀이터를 실현시켰습니다. 하계어린이공원은 지역 주민과 아이들의 의견이 모아 만들어졌습니다. 아이들의 상상과 바람이 담겨 그림책 속에서 보았던 크고 웅장한 나무 미끄럼틀이 있는 어린이공원이 탄생했습니다. 공원에는 자이언트 나무를 중심으로 다양한 놀이시설이 있습니다. 잠자리가 매달려있는 그네도 있고, 나무나이 맞추기, 자연의 소리듣기 등 다양한 놀이기구들이 아이들과 즐겁게 놀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주요 활동내용] 하계어린이공원 (대상) 아동(초등 저학년)   (활동1) 하계어린이공원을 방문하고 공원에 대한 퀴즈를 풀어봅시다. (활동2) 내가 상상하는 우리동네 어린이공원 모습을 다음의 질문을 생각하며 그려봅시다.   ※ '2020 문화예술교육 자원조사'에서 산출된 지역 문화예술 자원조사 및 자원 활동안내서를 재가공
    분류 교안∙교재 발행연도 2022 저작권자 문화예술교육자원조사자 이권화
  • 창동역사문화공원 창동역사문화공원은 청소년(중∙고등)이 주도하고 주민이 함께 우리나라의 역사적 교훈을 기리기 위해 조성한 평화의 소녀상과 일제강점기 도봉구 창동에 거주했던 창동 3사자(가인 김병로, 고하 송진우, 위당 정인보) 동상을 조성해 놓은 공원입니다. 창동 3사자란 일제 강점기 말 일본의 감시와 탄압을 피해 경기도 양주군 노해면 창동리(현재 서울특별시 도봉구 창동)에 은둔했던 독립운동가 김병로, 송진우, 정인보 세 분을 일컫는 말입니다. 특히 변호사로서 수많은 민족 운동가들을 변론하고 신간회(新幹會)의 중앙 집행 위원장까지 역임한 김병로가 이곳에 거주하게 된 것이 다른 민족 지도자들이 창동에 모여들게 된 것에 영향을 끼쳤습니다. 김병로의 이주 이후에 송진우, 홍명희, 정인보, 안창호 등이 연이어 이사를 오게 되었고, 여러 지도자들이 찾아오면서 이곳은 나라와 민족의 장래를 걱정하고 독립을 염원하는 거점이 되었습니다.   [주요 활동내용] 찾아라! 창동의 3사자 (대상) 청소년(중등)   (활동1) 창동역사문화공원의 창동 3사자에 대한 퀴즈를 풀어봅시다. (활동2) 일제강점기 우리나라의 독립을 위해 애쓴 창동의 3사자들에게 보낼 엽서를 만들어봅시다.   ※ '2020 문화예술교육 자원조사'에서 산출된 지역 문화예술 자원조사 및 자원 활동안내서를 재가공
    분류 교안∙교재 발행연도 2022 저작권자 문화예술교육자원조사자 김은주
  • 반디극장 서울 도봉구 창동에 위치한 반디극장은 누가 불을 켜두어야 모이는 공간이 아닌, 사람들이 반딧불이처럼 스스로의 빛을 들고 모여 더 밝은 빛을 더 멀리 퍼트릴 내일을 꿈꾸며 지어진 이름입니다. 창작집단 소풍가는길이 둥지를 튼 이 공간은 연극 공연, 영화감상, 악기연습, 옥상을 활용한 캠핑 또는 텃밭 가꾸기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반디극장은 지역의 청년 등 누수나 출, 퇴근길 또는 마실길에 언제든지 편하게 방문하여 일상 속에서 공연예술을 경험하고 참여 할 수 있는 마중물 같은 공간입니다.   [주요 활동내용] 열린문화공간 반디극장 (대상) 아동(초등 고학년)   (활동1) 반디극장에 대해 알아보고 다음의 퀴즈를 풀어봅시다. (활동2) 반디극장은 누구에게나 열려 있는 문화공간입니다. 내가 만약 반디극장을 방문한다면 어떤 문화적 활동을 하고 싶은지 생각해 보고 그림으로 그려봅시다.   ※ '2020 문화예술교육 자원조사'에서 산출된 지역 문화예술 자원조사 및 자원 활동안내서를 재가공
    분류 교안∙교재 발행연도 2022 저작권자 문화예술교육자원조사자 이태균
  • 함석헌 기념관 함석헌 기념관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인권 운동가·시인·교육자·사상가·언론인·역사가 함석헌을 기리기 위해 그가 마지막 여생을 보냈던 도봉구 쌍문동 집을 보존· 리모델링하여 건립한 작은 기념관이에요. 함석헌은 경쟁과 정복을 추구하는 국가주의 문명을 비판하고, 기독교 정신, 과학적 사유, 한국, 아시아의 자연 친화적 생명사상을 결합하여 동서문명을 아우르는 세계평화철학을 형성하였어요. 1979년과 1985년, 두 차례 노벨평화상 후보로 추천되기도 하였으며 말년까지 활발한 활동을 하셨어요. 1989년 2월 4일 서울대학병원에서 돌아가신 후 독립유공자로 인정되어 대전 현충원 애국지사 묘역에 인장되었어요.   [주요활동내용] 우리가 만드는 청소년 환경 평화 선언 (대상) 청소년(중∙고등)   (활동1) 함석헌의 '세계평화철학'에 대해 알아보아요. (활동2) 환경선언문을 작성해보아요.   ※ '2020 문화예술교육 자원조사'에서 산출된 지역 문화예술 자원조사 및 자원 활동안내서를 재가공
    분류 교안∙교재 발행연도 2022 저작권자 문화예술교육 자원조사자 윤혜성
  • 플랫폼창동61 서울 도봉구에 위치한 플랫폼창동61은 61개의 대형 컨테이너로 구축된 복합문화공간입니다. 복합문화공간은 한 장소에서 여러 가지 문화활동을 즐길 수 있는 장소를 말합니다. 플랫폼창동61은 음악공연과 전시는 물론 시민 참여 교육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을 만날 수 있는 공간이며, 다양한 음악공연 핵심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플랫폼창동61이 있던 장소는 원래 운전면허시험장과 창동역 환승주차장·문화체육시설 등이 있던 장소입니다. 문화공간이 부족한 지역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기존의 장소를 문화공간을 지어 새롭게 조성한 것입니다. 플랫폼창동61에서는 컨테이너별로 다양한 책을 읽을 수 도서관, 음악공연을 관람할 수 있는 공연장, 연주자들의 연습공간인 리허설 스튜디오, 음식을 먹을 수 있는 식당 등이 있어 다양한 문화활동을 즐기고 싶은 많은 시민들이 방문하고 있습니다.   [주요 활동내용] 문화복합공간으로 다시 태어난 컨테이너 (대상) 아동(초등 고학년)   (활동1) 복합문화공간인 플랫폼창동61에 대해 알아봅시다. (활동2) 나만의 플랫폼창동61 콘테이너를 그려 봅시다.   ※ '2020 문화예술교육 자원조사'에서 산출된 지역 문화예술 자원조사 및 자원 활동안내서를 재가공
    분류 교안∙교재 발행연도 2022 저작권자 문화예술교육자원조사자 박종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