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로딩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지역 문화예술교육

지역을 선택해 주세요. 해당 지역 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의 정보와 지역 관련 문화예술교육 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708건의 문화예술교육 자료가 있습니다.
  • 본 조사는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기초 통계를 확보하고, 관련 정책·전략 수립을 위해 전국의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가 추진되었다. 본 보고서는 17개 광역‧시도 별로 초‧중‧고등학교의 정규 교육과정 내의 교과(군)과 창의적 체험활동과 정규 교육과정 외의 자율동아리, 방과후학교 등으로 구분하여 문화예술교육의 실태를 파악하기 위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윤혜란, (공동연구자)김혜경, 이경언, 이미숙, 옥경인, (연구보조원)연수진이 참여하였다.
    분류 평가통계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본 조사는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기초 통계를 확보하고, 관련 정책·전략 수립을 위해 전국의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가 추진되었다. 본 보고서는 17개 광역‧시도 별로 초‧중‧고등학교의 정규 교육과정 내의 교과(군)과 창의적 체험활동과 정규 교육과정 외의 자율동아리, 방과후학교 등으로 구분하여 문화예술교육의 실태를 파악하기 위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윤혜란, (공동연구자)김혜경, 이경언, 이미숙, 옥경인, (연구보조원)연수진이 참여하였다.
    분류 평가통계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본 조사는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기초 통계를 확보하고, 관련 정책·전략 수립을 위해 전국의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가 추진되었다. 본 보고서는 17개 광역‧시도 별로 초‧중‧고등학교의 정규 교육과정 내의 교과(군)과 창의적 체험활동과 정규 교육과정 외의 자율동아리, 방과후학교 등으로 구분하여 문화예술교육의 실태를 파악하기 위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윤혜란, (공동연구자)김혜경, 이경언, 이미숙, 옥경인, (연구보조원)연수진이 참여하였다.
    분류 평가통계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본 조사는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기초 통계를 확보하고, 관련 정책·전략 수립을 위해 전국의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가 추진되었다. 본 보고서는 17개 광역‧시도 별로 초‧중‧고등학교의 정규 교육과정 내의 교과(군)과 창의적 체험활동과 정규 교육과정 외의 자율동아리, 방과후학교 등으로 구분하여 문화예술교육의 실태를 파악하기 위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윤혜란, (공동연구자)김혜경, 이경언, 이미숙, 옥경인, (연구보조원)연수진이 참여하였다.
    분류 평가통계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본 조사는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기초 통계를 확보하고, 관련 정책·전략 수립을 위해 전국의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가 추진되었다. 본 보고서는 17개 광역‧시도 별로 초‧중‧고등학교의 정규 교육과정 내의 교과(군)과 창의적 체험활동과 정규 교육과정 외의 자율동아리, 방과후학교 등으로 구분하여 문화예술교육의 실태를 파악하기 위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윤혜란, (공동연구자)김혜경, 이경언, 이미숙, 옥경인, (연구보조원)연수진이 참여하였다.
    분류 평가통계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본 조사는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기초 통계를 확보하고, 관련 정책·전략 수립을 위해 전국의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가 추진되었다. 본 보고서는 17개 광역‧시도 별로 초‧중‧고등학교의 정규 교육과정 내의 교과(군)과 창의적 체험활동과 정규 교육과정 외의 자율동아리, 방과후학교 등으로 구분하여 문화예술교육의 실태를 파악하기 위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윤혜란, (공동연구자)김혜경, 이경언, 이미숙, 옥경인, (연구보조원)연수진이 참여하였다.
    분류 평가통계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본 조사는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기초 통계를 확보하고, 관련 정책·전략 수립을 위해 전국의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가 추진되었다. 본 보고서는 17개 광역‧시도 별로 초‧중‧고등학교의 정규 교육과정 내의 교과(군)과 창의적 체험활동과 정규 교육과정 외의 자율동아리, 방과후학교 등으로 구분하여 문화예술교육의 실태를 파악하기 위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윤혜란, (공동연구자)김혜경, 이경언, 이미숙, 옥경인, (연구보조원)연수진이 참여하였다.
    분류 평가통계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본 조사는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기초 통계를 확보하고, 관련 정책·전략 수립을 위해 전국의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가 추진되었다. 본 보고서는 17개 광역‧시도 별로 초‧중‧고등학교의 정규 교육과정 내의 교과(군)과 창의적 체험활동과 정규 교육과정 외의 자율동아리, 방과후학교 등으로 구분하여 문화예술교육의 실태를 파악하기 위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윤혜란, (공동연구자)김혜경, 이경언, 이미숙, 옥경인, (연구보조원)연수진이 참여하였다.
    분류 평가통계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본 조사는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기초 통계를 확보하고, 관련 정책·전략 수립을 위해 전국의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가 추진되었다. 본 보고서는 17개 광역‧시도 별로 초‧중‧고등학교의 정규 교육과정 내의 교과(군)과 창의적 체험활동과 정규 교육과정 외의 자율동아리, 방과후학교 등으로 구분하여 문화예술교육의 실태를 파악하기 위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윤혜란, (공동연구자)김혜경, 이경언, 이미숙, 옥경인, (연구보조원)연수진이 참여하였다.
    분류 평가통계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본 조사는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기초 통계를 확보하고, 관련 정책·전략 수립을 위해 전국의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가 추진되었다. 본 보고서는 17개 광역‧시도 별로 초‧중‧고등학교의 정규 교육과정 내의 교과(군)과 창의적 체험활동과 정규 교육과정 외의 자율동아리, 방과후학교 등으로 구분하여 문화예술교육의 실태를 파악하기 위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윤혜란, (공동연구자)김혜경, 이경언, 이미숙, 옥경인, (연구보조원)연수진이 참여하였다.
    분류 평가통계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유네스코에서 발간하는 문화와 정책 동향 뉴스레터에서 다루는 국가별 최신 문화 정책 동향
    발행기관 유네스코 (UNESCO) 등록일 2022-02-17 조회수 57
  • 본 저작물은 문화예술 기획 혹은 인천 탐구에 관심이 있는 청년들과 인천 연고 청년 그룹(팀) 또는 개인을 대상으로 진행한 청년동네탐구생활사업 '시작공간 일부'의 결과자료집이다.  시작공간 일부란 청년창 작의 첫걸음을 이 곳에서 시작하길 바라는 마음을 담아 지은 이름으로 청년 창작자들이 작업을 진행하는 동안 필요로 하는 관계의 엄연한 「일부분」으로 자리매김 하여, 청년 창작자 및 기획자들의 지평을 확장하는 데 일조할 수 있기를 바라는 뜻을 담고 있다.  자료집은 청년동네탐구생활 사업개요와  진행한 공연과 문화기획 및 관광문화 기획등 다양한 탐구생활 멤버 및 탐구 활동 등이 기재된 우리의 탐구생활, 인천청년문화창작소 시작공간 일부 소개로 구성되어 있다.   * 본 저작물은 인천문화재단에서 2021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4유형으로 개방한 '2021 시작공간 일부 청년동네탐구생활 결과자료집'으로, 해당 저작물은 인천문화재단(https://www.ifac.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분류 교육프로그램북 발행연도 2021 저작권자 인천문화재단
  • 본 저작물은 인천문화재단에서 진행한 <인천청년한달레지던시> 사업의 자료집이다. <인천청년한달레지던시>는 강화도를 거점으로 강화지역 청년 활동가와의 네트워크 확 장을 통해 지역 청년의 삶을 이해하고, 해당 지역과 연계된 청년 창작 활동의 기회를 제공하고 인천 지역 내 레지던시 경험을 통해 인천 지역을 이해하고 창작자로서의 자신을 탐색하는 시간을 마련하여 지역과 청년이 함께할 수 있는 청년문화 활성 프로젝트의 가능성을 모색을 목적으로 한다.  프로그램은 5일동안 진행되는 체험형 레지던시와 3주간 진행되는 정주형 레지던시로 구성되었으며 자료집에는 작가들의 프로그램 참여 후기와 작업 일기 등이 수록되어 있다.     * 본 저작물은 인천문화재단에서 2021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21 인천청년한달레지던시 자료집'으로, 해당 저작물은 인천문화재단(https://www.ifac.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분류 교육프로그램북 발행연도 2021 저작권자 인천문화재단
  • 본 저작물은 인천문화재단에서 발행한 '2021 인천청년문화예술지원사업 중장기 로드맵 제안보고서'이다. 로드맵은 만 39세 미만 인천 청년을 대상으로 인천문화재단에서 진행된 청년문화예술지원사업의 경과와 현황을 다루고 이 과정에서 제기된 문제와 이를 위한 제안 등을 다루고 있다.      * 본 저작물은 인천문화재단에서 2021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21 인천청년문화예술지원사업 중장기 로드맵 제안보고서'으로, 해당 저작물은 인천문화재단(https://www.ifac.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분류 정책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1 저작권자 인천문화재단
  • 본 저작물은 19세 이상 인천 시민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2021 인천 생활문화동아리 활동 조사 보고서'이다. 2019년 발생한 코로나19로 인해 생활문화 동아리 활동이 전면 불가능해지는 상황이 발생함으로써 이에 시민들의 문화활동에 큰 비중을 차지하는 생활문화동아리 활동이 어떠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생활문화동아리 활동의 회복을 위해 서는 어떤 분야의 공공지원이 필요한지 파악할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조사가 시행되었다.  본 조사는 생활문화동아리 활동에 대해 참여 실태, 활동분야, 활동의 시간적, 공간적 범 위를 살펴보고, 활동비용 등을 파악하고 생활문화동아리에 대한 공공지원을 보다 효율적으로 시행하기 위해 필요한 지 원분야와 지원방식에 대해 생활문화동아리 활동 참여자들의 의견을 알아보고 이를 향후 정책에 적극 반영을 목적으로 한다.  조사 보고서는 조사 개요, 조사 결과 요약, 조사 결과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조사에는 (연구책임자)임종수, (참여연구원)정석진, (사업담당자)공규현, (자문위원)김경택, 김용진, 박성희, 안희석, 최영재가 참여했다.   * 본 저작물은 인천문화재단에서 2021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21 인천 생활문화동아리 활동 조사 보고서'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인천문화재단(https://www.ifac.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분류 기초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1 저작권자 인천문화재단
  • 본 저작물은 <아버집>프로젝트로의 일환인 '아빵가르드 : 두 명의 예술가와 네 명의 아버지의 대화' 프로그램의 자료집이다. <아버집> 프로젝트는 서울문화재단 관악어린이창작놀이터의 부모예술교육 프로그램으로 기존 아이를 위한 예술교육 매개자 역할을 강조한 교육에서 스스로가 더 나은 삶의 주체가 되고자 하는 아버지들과 예술가들이 함께하는 '대화'를 담고 있다.  자료집은 여는글로 시작해 예술가의 글, 두 명의 예술가와 네 명의 아버지의 대화 내용을 담고 있다.     * 본 저작물은 서울문화재단에서 2021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21 아버집 프로젝트 vol.4 '아빵가르드 : 두 명의 예술가와 네 명의 아버지의 대화' 자료집'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서울문화재단(https://www.sfac.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분류 교육프로그램북 발행연도 2021 저작권자 서울문화재단
  • 본 저작물은 서울문화재단이 2010년부터 2021년까지 운영한 관악어린이창작놀이터의 기록을 담은 아카이브 북이다. 관악창작놀이터는 '아이들이 예술로 뛰어놀 수 있는 곳'을 목표로 개관했으며 지역 안에서 어린이와 부모,  가족에게는 예술 경험의 장으로, 예술가에게는 예술교육 활동을 위한 지원과 실행의 장으로 자리매김하였다.  아카이빙 북은 지난 11년의 성과와 관악어리이창작놀이터를 거쳐 간 어린이, 예술가, 시민, 실무자 등 공간에서 만난 사람들과 창작공간의 도전과 실험 등이 기록되어 있다.    * 본 저작물은 서울문화재단에서 2021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21 관악어린이창작놀이터 아카이브 북'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서울문화재단(https://www.sfac.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분류 교육프로그램북 발행연도 2021 저작권자 서울문화재단
  • 자치분권형 서울 지역문화 활성화 전략 수립 연구는 서울 지역문화 지형 변화에 따른 서울시 지역문화정책 전략 수립 필요 및 제 2차 지역문화진흥계획에 따른 중앙의 지역문화진흥계획과 연계한 광역 지자체 실정에 맞는 대응 전략 필요로 인해 진행되었다. 연구는 분권형 서울시 지역문화정책의 논리적 근거 제시 및 서울시 지역문화정책 환경에 대한 분권 관점의 분석 및 대안 제시를 목적으로 한다.  연구는 서론, 개념 및 배경, 서울문화재단의 지역문화 정책, 서울 분권형 사업 및 광역·기초 전달체계 분석, 설문조사 및 FGI, 분권 지향 서울시 문화 정책 방향, 결론 및 시사점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연구기획)김진환, 이주영, 신소정, (책임연구) 염신규, 김정원, 성낙원, 성연주, 장석류, (협력연구원)나보리가 참여했다.   * 본 저작물은 서울문화재단에서 2021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21 자치분권형 서울 지역문화 활성화 전략 수립 연구보고서'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서울문화재단(https://www.sfac.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분류 기초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1 저작권자 서울문화재단 서울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 본 저작물은 서울문화재단에서 발행한 '2021 영유아 예술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보고서'이다. 영유아 예술프로그램 개발은 기술적 예술표현과 재현적 예술경험으로 점철되는 기존 표현주의, 학문중심 예술교육방 식에 벗어나서 ‘일상적 삶’과 ‘예술’에 대한 간격을 좁히기 위한 양질의 영유아 예술프로그램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를 위해 진행되었다. 본 연구는 영유아 예술체험의 특징을 놀이와 창의성, 소통과 공감 그리고 미적체험 과 심미적 태도로 정리하고, 프로그램의 구성방안을 제안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보고서는 연구 목적 및 필요성, 선생 연구 및 관련 기술, 영유아 예술체험의 특징 및 예술프로그램 구성방안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연구에는 (책임연구원)신동주, (공동연구원)동풀잎, 양혜정, (보조연구원)김미정, 이은솔, 홍경아, (연구기획)강득주, 황선경, 최미리, 이수영이 참여하였다.      * 본 저작물은 서울문화재단에서 2021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21 영유아 예술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보고서'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서울문화재단(https://www.sfac.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분류 기초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1 저작권자 서울문화재단
  •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는 2021년 문화다양성교육, 포럼·축제, 경기예술교육활동가을 포함한 인력양성사업, 호기심 저울학고와 경기예술교육 콘텐츠 전시를 진행한 기획사업,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사업이 포함된 공모지원사업, 그 외 유아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문화예술교육사 현장 역량강화사업 등을 진행했으며 결과자료집은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수행한 사업 결과를 정리하여 제작하였다.    * 본 저작물은 경기문화재단에서 2022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4유형으로 개방한 '2021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결과자료집'이며, 해당 저작물은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https://ggarte.ggcf.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분류 연차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자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