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345건
-
음치도 박치도 몸치도 즐거운 음악시간, 상상이 가시나요? 『수업이 즐거워지는 5분 음악놀이』는 음악시간을 노래(악: 樂)하며 즐거운(락:樂) 시간으로 바꾸어 줍니다.“부르릉 부르릉” 시동부터 걸고 호흡을 늘리며, 음계사다리를 오르락내리락, 지휘자를 따라하며 리듬을 전달하고, 컵타를 이용해 박자놀이를 하고, 립싱크 친구 찾아내며, 입으로만이 아니라 손으로 몸으로 악기로 음악놀이를 합니다. 노래를 못해 괴롭기만 했던 음악시간이 어느새 즐겁고 기다려집니다.
저자
티끄락 저
출판사
기역
출간일
2019-12-14
페이지
262
-
이 책은 예비 교사, 현직 교사를 위한 국악 실기교육 안내서이다. 초·중등 음악교과서 속 실기 내용을 익히는데 중점을 두었다. 1장 이론파트는 정간보 독보를 위한 정간보 읽기, 국악기 익히기, 국악 가창 익히기, 국악곡 감상 지도로 구성하였고, 2장 실습파트에서는 장단별로 분류된 교과서 제재곡을 토대로 가창, 장단, 기악, 감상의 영역별로 실습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저자
서승미 저
출판사
음악세계
출간일
2017-08-30
페이지
216
-
『교육무용의 이론과 실제』는 〈교육의 이론과 배경〉, 〈무용의 일반적인 이해〉, 〈교육무용의 이론적 배경〉, 〈교육무용을 위한 기초 동작의 이해〉, 〈교육무용의 이론과 실제〉, 〈21C의 바람직한 무용교육의 방향〉 등을 수록하고 있는 책이다.
저자
박순자 저
출판사
청풍출판사
출간일
2021-04-15
페이지
339
-
소나키워, 뻘짓 등 교육연극과 미디어 분야 연구모임에서 활약하는 깃털쌤 박병주 교사가 그간의 수업 이야기를 엮은 책이 ㈜에듀니티에서 출판되었다. 저자는 연극 놀이, 드라마 기법 등 수업에 유용한 연극 기법을 소개하며 ‘연극’에 대한 부담을 덜어주면서 교과과정에 연극적 요소를 풀어내는 방법을 차근차근 안내한다. 교사의 의도와 다른 반응이 나올 때나 예상치 못한 돌발상황이 펼쳐진 황당한 순간들에 대한 묘사는 읽는 이에게 유쾌한 공감을 선사한다. 교사의 욕심만큼 잘되지 않을 때도 깃털처럼 가볍게 일어나 다음 이야기를 술술 이어나가는 깃털쌤의 수업 이야기를 따라가다 보면 연극적 요소가 아이들 간의 소통과 수업 내용의 몰입에 최고의 솔루션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저절로 알게 된다.
저자
박병주 저
출판사
에듀니티
출간일
2022-01-15
페이지
450
-
『저학년을 위한 교육연극 수업이야기』는 〈처음 1학년, 첫 교육연극〉, 〈사계절에 만나는 교육연극 수업〉, 〈교육연극으로 만든 국어수업〉, 〈1학년도 만드는 작은 연극〉등을 수록하고 있는 책이다.
저자
이주진 저
출판사
정인출판사
출간일
2021-03-10
페이지
264
-
책은 이런 저런 생각과 고민에서 출발했다. 교육연극이나 연극과 거리가 있다고 생각하는 선생님들, 마음은 있지만 망설이는 선생님을 염두했다. 총 3부로 나눠있다. 1부는 실제 현장에서 진행하고 관찰한 5,6학년 교실의 교육연극, 낭독공연, 연극 만들기 수업이야기다. 2부는 1부의 바탕이 된 연극단원 프로그램이, 3부는 교육연극 수업을 하면서 만났거나 만날 수 있는 사건, 감정, 사람들의 이야기가 나온다. 주로 고학년 아이들과 함께 한 시간들이다. 순서대로 읽을 필요는 없다. 국어시간 연극단원 프로그램이 궁금하면 바로 2부를 읽고 수업을 진행하면 된다. 반면 1부를 읽고 2부를 보면 수업이 눈에 그려진다.
저자
이주진 저
출판사
정인출판사
출간일
2020-02-22
페이지
304
-
아이들이 지루해하는 수업, 그래서 교사가 가르치기 까다로운 과목 중 하나가 바로 역사 수업이다. 짧은 시수와 수업 시간 내에 방대한 내용을 배우고 가르쳐야 하는 초등학교 역사 수업은 학생이나 교사 모두에게 적지 않은 부담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단순히 역사적 사실을 알려주는 강좌나 연수는 많지만, 정작 아이들에게 역사를 어떻게 가르치면 좋을지에 대한 교수법은 흔치 않다. 초등 교사로서 수년간 놀이 전문가, 교육연극 전문가로 활동해온 서준호 선생님이 역사 수업을 어려워하는 선생님들을 위해 재미있고 특별한 역사 수업 노하우를 소개한다.
저자
서준호 저
출판사
지식프레임
출간일
2023-08-10
페이지
248
-
[수업 중에 연극하자]는 저자들이 꾸준히 실천해온 교육연극에 대해 맛깔나게 소개하는 책으로, 학생들과 수업 중에 만들어낸 30가지 교육연극을 통해 교육연극 초보 선생님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교육연극의 실제 노하우를 들려준다. 이 책은 3월 / 4월~5월 / 6월 / 7월을 기준으로 한 4개의 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각각의 시기에 맞는 교육연극 수업을 ‘수업배경-수업진행-수업흐름도-학습지(평가지)’라는 틀에 맞춰 소개함으로써 당장 교실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저자
구민정, 권재원 공저
출판사
다른
출간일
2014-08-30
페이지
300
-
이 저서에서의 대답은 교사가 주도적으로 연극이라는 예술매체를 가르쳐야 한다는 입장이다. 최근의 여러 연구들은 유아들의 언어교육에서 드라마를 활용한 교육설계가 학생들의 근접발달영역을 확장시키는 것을 확인했고, 무수한 교육자들이 드라마를 교육의 방법으로 활용하고자 하는데 관심이 많다. 그러나, 연극교육 자체를 위한 방법론들이 많이 정립될수록 교육을 위한 연극의 방법론들도 함께 발전할 것이라 여긴다. 이 저서는 어떻게 하면 유아들의 놀이세계를 확장하여 연극세계로 인도할 것인가, 동화를 연극으로 전달하는 데 있어서 유아에게 적합한 방식은 무엇인가, 20여명의 학생들이 한꺼번에 연극을 체험하게 하고 질서 있게 유아연극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에 관한 내용이다.2019년 개정누리과정의 주요 개정내용은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의 재정립이다.
저자
정영미 저
출판사
더하심
출간일
2020-06-10
페이지
293
-
이 책은 실제 교육현장에 ‘창의교육’을 실천 할 수 있는 유용한 정보와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따라서 미술교육에 관심이 있거나 교육 현장에서 실무를 원하는 교사들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저자
박지숙 저
출판사
아트브릿지
출간일
2018-08-15
페이지
207
-
-
저자
이영, 이경숙 공저
출판사
BOOKK(부크크)
출간일
2022-02-23
페이지
167
-
『예술 수업』은 누구보다 치열하게 사유했던 천재들의 빛나는 통찰과 남다른 감각을 온전히 읽어내고 느낄 수 있도록 안내자의 역할을 하는 책이다. 성균관대의 최고강의상인 티칭어워드를 수상한 바 있는 인문 교양과목 ‘예술의 말과 생각’을 토대로 구성하였다. 100여 컷의 미술작품과 도해, 다양한 음악과 영상, 안톤 체호프의 《개를 데리고 다니는 부인》 전문 등을 수록하여 피카소처럼, 또 예술가처럼 보고 듣고 생각하는 법을 직접 느끼게 한다.
저자
오종우 저
출판사
어크로스
출간일
2015-01-21
페이지
344
-
디지털 세대를 위한 새로운 영화학 시리즈입니다. 각 권마다 영화를 이해하는 데 꼭 필요한 이론적 담론들을 주제별로 나누어 담았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이론부터 최신의 논의까지, 다채로운 비평적 접근을 통해 영화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돕습니다. 이미지 없이 혹은 한두 장의 스틸 사진으로 영화를 논하던 기존의 방식에서 벗어나 동영상도 참고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큰 주제에서 작은 주제로 심화되는 방향으로 구성하였으며, 한 권 한 권 독립적이면서도 서로 연관을 갖도록 기획하였습니다.
저자
이아람찬 저
출판사
아모르문디
출간일
2021-09-10
페이지
176
-
2015년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창의융합 수업을 권장한다. 그런데 창의융합 수업을 억지도 만들다 보면 창의적이지도 않고, 융합할 필요도 없는 수업들을 억지로 짜 맞춰 만들기도 한다. 이렇게 기획해서 만든 수업은 교사와 학생 서로에게 재미도, 의미도 없는 일이 되곤 한다.교사가 어떤 마음으로 수업을 준비하고 실천하느냐에 따라 학생들에게 다가가는 의미는 굉장히 다르다. 영화 만들기는 이런 의미에서 창의융합 수업의 좋은 사례가 될 수 있다. 영화는 기본적으로 시나리오라는 문학 창작물을 바탕으로 영화 음악과 음향인 오디오 부분과 카메라 촬영,편집과 상영으로 이루어진다. 시나리오는 국어 과목의 문학 단원에서, 영화음악과 음향은 음악 과목의 영상 음악 단원에서, 촬영과 편집은 기술 과목의 미디어 단원에서 각각의 성취기준을 잘 조합하여 수업을 구상하면 창의융합 수업으로서 교사들의 교수 활동이 학생들의 작업을 지원하고 안내하는 데 손색없이 만들어진다.
저자
박현숙, 고들풀 저
출판사
맘에드림
출간일
2018-05-10
페이지
280
-
이 책에서는 창의적인 예술수업을 위한 요소로 아이 내면의 힘을 믿고 끌어내는 ‘아이중심’ 교육, 아이 스스로 배우는 방법으로서의 ‘놀이중심’ 교육, 그리고 아이의 본능이자 예술의 특성인 ‘창의와 융합’ 교육, 세 가지를 꼽는다. 그리고 이러한 교육의 의미와 교사의 역할 등 예술교사로서 알아야 할 기본 사항들을 짚어주고 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과정과 방법 등 실제로 예술수업에 필요한 점들을 알려주면서 교사와 아이가 함께 상상력 넘치는 예술수업을 만들어가는 길로 안내한다. 다양한 예술교육 현장경험을 바탕으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교육청, 지자체 등에서 예술교육 컨설팅을 해온 저자가 이론과 실전을 모두 습득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기에 실제 수업에 유용하면서도 현장성 풍부한 지침서가 될 것이다.
저자
김태희 저
출판사
착한책가게
출간일
2020-02-27
페이지
332
-
교육은 인간을 기르는 일이라는 사실은 널리 알려져 있다. 그러나 조금만 들여다보면 이 말은 그렇게 쉽게 단정 지을 수 없는 복잡한 문제를 안고 있다. 인간을 기르는 일이라고 할 때, 우리는 어떤 인간을 상정하고 있는가? 우리가 상정한 그 인간에는 어떤 인간에 대한 규정이 들어가는가? 그 준거에 맞지 않는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인가? 이 책 『학습을 넘어』에서 저자 비에스타(Gert Biesta)는 인간을 기른다는 교육의 큰 기획이 정초하고 있는, 아니 보다 정확하게 말하면 교육의 근대적 기획이 정초하고 있는 휴머니즘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도전한다.
저자
거트 비에스타 저/박은주 역/곽덕주 감수
출판사
교육과학사
출간일
2022-01-25
페이지
328
-
이 책은 아동미술교육을 다룬 이론서입니다. 아동미술교육의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저자
엄세나, 길효정 공저
출판사
공동체
출간일
2019-03-15
페이지
213
-
『상상력 교육』은 우리가 다음 50년간에 걸쳐 교육제도를 조금씩 재구성할 수 있는 방법, 그리하여 미래에는 학생들이 좀 더 열정적이고 효율적인 학습자, 지적으로 좀 더 유동적인 방식으로 숙련될 수 있는 학습자가 되는 방법을 제안한 책이다.
저자
Kieran Egan 저
출판사
학지사
출간일
2014-03-25
페이지
345
-
이 책은 근대적 의미로 한 사람의 인간이 된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탐색하는 나의 내면의 여정을 교육적 경험과 교육학적 언어를 통해 설명하는 해설서라고 말할 수 있을지 모른다. 근대적 인간이 된다는 것이 무엇인지, 그리고 그것을 넘어선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한 한 가지 해설서 말이다.
저자
곽덕주 저
출판사
교육과학사
출간일
2022-08-10
페이지
398
-
대다수의 영유아들은 신나는 음악이 들리면 엉덩이를 들썩이거나 몸을 흔들며 춤을 춘다. 이는 태어날 때 음악적 기질을 타고나며, 특별히 배우지 않아도 리듬과 가락에 반응하는 음악적 잠재력을 가지고 있음을 단적으로 입증하는 것이다. 영유아는 가정에서, 동네에서, 유아교육기관에서 다양한 음악적 환경을 접하면서 음악과 함께 성장한다. 흥얼거림을 시작으로 교사가 불러주는 노래에 반응하고 악기에 관심을 보이며, 음악에 대한 자신의 느낌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한다.일상생활에서의 자연스러운 음악적 경험은 영유아의 음악적 능력뿐 아니라 정서발달을 포함한 전인발달에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유아교사가 ‘영유아에게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지’에 대한 자신이 없을 때 영유아를 위한 음악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기는 어렵다. 그러므로 유아교사가 먼저 음악적 지식을 습득하고 발달에 적합한 음악 교수방법과 교수기술을 익히고 있어야 할 것이다.
저자
우수경, 채승희, 정혜윤 공저
출판사
공동체
출간일
2023-10-25
페이지
2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