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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예술교육 전문도서관 소장 도서 기반으로 추천합니다.
총 345건
  • 이 책에서는 미술 활동을 통해 영유아의 전인 발달과 창의성을 키우기 위해서 교사가 어떠한 자세를 갖추고 무엇을 해야 하는지, 영유아의 발달 단계에 맞는 미술교육의 목표와 내용을 어떻게 구성하여야 하는지, 어떤 환경을 만들어 주고 어떻게 지도하며, 어떠한 상호작용과 역할을 하여야 하는지에 중점을 두었다.
    저자 이문정/조경자 저 출판사 어가 출간일 2023-08-22 페이지 312
  • 수년 동안 Smith의 연구들은 오늘날 학교 현장에서 예술교육을 지배하고 있는 스튜디오와 공연 기반 모델에 대한 대안을 모색하는 개혁적인 교육자들에게 엄청난 영향을 끼쳤다. 이런 영향력의 원천은 나무랄 데 없는 그의 학문적 식견과 사려 깊은 추론에 바탕을 둔 광범위하고 통합적인 예술교육철학으로 비롯되었다. 이 저서에 수록된 에세이들은 학교에서 예술과목들에 대한 설득력 있는 비전을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교육에서 예술의 역할과 교수학습 환경에서 예술교육의 실천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는 모든 교육자들에게 주목받을 가치가 있다.
    저자 랄프 스미스 저 / 정옥희 역 출판사 (주)박영사 출간일 2023-09-15 페이지 306
  • 『창조적 행위』는 예술가의 길을 누구라도 접근할 수 있는 것으로 제시하기 위한 아름답고도 관대한 탐구의 과정이다. 루빈은 평생의 지혜를 빛나는 글로 증류해냄으로써, 우리 모두에게 기쁨과 초월의 순간을 창조할 힘을 부여한다.
    저자 릭 루빈 저/정지현 역 출판사 코쿤북스 출간일 2023-07-10 페이지 352
  • ‘예술사고’란 바로 이러한 사고의 과정이며, ‘자신만의 관점’에서 사물을 보고 ‘자신만의 대답’을 만들어 내기 위한 방법입니다. 조금 더 부드럽게 말하면, ‘당신만의 개구리’를 발견하는 방법인 셈입니다. 그러니까 우리가 ‘미술’에서 배워야할 것은 ‘작품을 만드는 법’이 아닙니다.오히려, 그 근본에 있는 ‘예술적인 사물의 사고방식=예술사고’를 몸에 익히는 것이야말로 ‘미술’이라는 수업의 본래 역할인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미술’은 지금 ‘어른이 최우선으로 다시 배워야 할 과목’입니다. 미술교사라서 하는 이야기라고 생각하실지도 모르겠지만 저는 정말로 그렇게 믿고 있습니다.
    저자 스에나카 유키호 저/ 사소 구니타케 해설/이연식 역 출판사 살림출판사 출간일 2023-09-20 페이지 288
  • 책은 총 3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에서는 행정인, 기획인 예술인 부족의 직업 정체성의 차이를 다룬다. 각각의 부족이 가지고 있는 부족의 전통과 언어, 기질의 차이를 차근차근 살핀다. 1부를 통해 서로에 대한 이해의 확장을 시도한다. 2부는 현실에서 벌어지는 부족 간 가치충돌의 양상을 다양하게 보여준다. 이를 위해 문화예술계라는 숲속 안쪽으로 들어가기도 하고, 때로는 멀리 떨어져서 숲 전체를 보게 한다. 3부는 동시대 문화예술계에서 벌어지고 있는 다양한 사례와 함께 “행정이 문화예술을 만났을 때, 좋은 문화행정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해 함께 사유하게 한다.
    저자 장석류 저 출판사 사과나무미디어그룹 출간일 2023-10-15 페이지 272
  • 이번 책에서는 예술을 매개로 ‘어떻게 살 것인가’를 이야기한다. 저자는 우리가 예술로부터 진정 얻어야 하는 것은 예술 지식이 아닌, 삶의 지혜라고 말한다. 매일 반복되는 지겨운 삶을 어떻게 바라보아야 하는지, 평범한 일상을 특별하게 만드는 비밀은 무엇인지, 우리가 노력 없이도 가질 수 있는 천부적인 재능은 무엇인지, 자기 자신으로 산다는 건 어떤 의미인지 등에 대해 탐색해 나간다. 획일화된 기준으로 쓸모와 효용가치로만 판단되는 사회, 각박하고 메마른 세상. 오직 예술만이 할 수 있는 일이 있다. 삶을 예술로 빛나게 할 27번의 지적 여정에 독자를 초대한다.
    저자 조원재 출판사 다산초당 출간일 2023-08-29 페이지 336
  • 『눈이 보이지 않는 친구와 예술을 보러 가다』는 닛타 지로 문학상, 가이코 다케시 논픽션상 등을 수상한 저자가 선천적 전맹인 시라토리 겐지와 함께 일본 각지의 미술관을 방문하여 다양한 작품을 감상한 기록을 담은 책이다.눈이 보이지 않는 사람이 어떻게 미술 작품을 볼까? 시라토리 겐지는 눈이 보이는 사람과 동행해 작품에 관한 시각적 설명을 듣고 함께 이야기를 나누면서 작품을 감상한다. 그 과정에서 대화는 미술의 경계를 넘어 예술, 인간, 사회, 역사, 장애, 정상성 등 다양한 주제로 확장된다. 시라토리가 작품을 보는 방식은 익숙한 미술 감상법을 탈피할 뿐 아니라 세상을 바라보는 익숙한 시선도 변화시킨다. 그와 함께 보면 그림도 인간도 이 세계도 완전히 다른 빛깔과 질감으로 다가온다.
    저자 가와우치 아리오 저/ 김영현 역 출판사 다다서재 출간일 2023-10-23 페이지 432
  • 학교 안에서 차별을 겪고 벽에 부딪혀 온 경험에 대한 고발이자, 자신의 소수자성을 숨기거나 덮어 놓고 교사로 살아갈지를 고민해 온 기록이기도 하다. 이들의 고민은 교사와 학생 사이 전통적인 관계를 벗어난다. 나아가 동시대인으로서 학교와 사회를 어떻게 바라보고 바꾸어 나갈 것인지 고민한다. 하나의 키워드만으로 설명될 수 없는 이들의 다채로운 삶은 학교라는 공간에 어떤 파문을 만들어 낸다. 다름을 지닌 어떤 학생들에게 힘이 되고, 꼭 남들과 비슷하게 살지 않아도 된다는 메시지가 된다. 또, 자연스레 다른 의문을 불러일으킨다. 과연 우리 사회가 학교에, 교사에게 요구하는 협소한 규범과 삶의 모습은 당연한 것인가? 특정한 계급과 집단의 가치관을 반영한, 차별적인 것은 아닌가? 다양한 삶의 모습을 보여 주고 학생들과 이야기 나눌 수 있는 존재가 보다 바람직한 교사상은 아닐까?
    저자 윤승, 선영, 애리, 유랑, 조원배 저 외 4명 출판사 교육공동체벗 출간일 2023-05-15 페이지 277
  • 이 책은 우리 아이들이 살아갈 새로운 세상에 관한 혁신적이면서도 시의적절한 아이디어를 보여주며, 지금까지와는 완전히 다른 방식으로 생각할 수 있도록 독자들을 이끌 것이다. 기성세대와는 너무나 다른 학생들을 어떻게 지도해야 할지 혼란스러운 교육자, 스마트폰과 비디오게임과 유튜브에 빠져 사는 자녀를 둔 부모, 교육의 미래가 궁금하거나 사고방식의 전환을 추구하는 모든 이에게 미래를 이해하고 대비하는 최고의 비전을 보여줄 것이다.
    저자 마크 프렌스키 저/허성심 역 출판사 한문화 출간일 2023-05-15 페이지 284
  • -이 책은 하버드 교육대학원 ‘프로젝트 제로(Project Zero)’ 연구팀의 성과에 기반하고 있다. 저자들은 교육의 초점이 온전히 생각하기에 맞춰져야 한다고 강조한다. 그저 암기 훈련이나 재미있는 활동만으로는 아이들의 생각을 촉진할 수 없다. 대신 저자들은 사고 가시화(Making Thinking Visible) 전략에 주목하는데, 이 책이 소개하는 21가지 사고 루틴은 생각의 과정을 말로 표현하거나 글 또는 그림으로 드러내는 일련의 과정을 통해 교실에서 생각을 눈에 보이게 만든다.
    저자 론 리치하트, 마크 처치, 캐린 모리슨 저/최재경 역 출판사 사회평론아카데미 출간일 2023-05-31 페이지 376
  • 어린이의 삶과 만나는 30편의 시와 30곡의 노래 이야기, 80여 가지의 교실놀이로 선생님도 어린이들도 모두 행복해지는 시간 백창우 선생님의 노래는 ‘시’에서 시작합니다. 고운 씨앗이 바람을 타고 땅에 내려앉아 햇살과 바람의 힘을 빌어 푸른 나무로 자라듯, 시를 쓰는 시인의 마음이 노래로 엮여 다시 어린이에게 다가갑니다. 백창우 선생님의 노래를 마주하며 느꼈을 뜨거운 꿈틀거림이 여러분만의 예술적 상상력으로 교실 속에서 다채롭게 펼쳐지길 기대해 봅니다.  
    저자 백창우, 이호재, 한승모 저 출판사 푸른칠판 출간일 2023-07-30 페이지 268
  • 1919년 바이마르에 설립되어 1933년 나치 정권에 의해 폐쇄되기까지 14년간 유지됐던 독일의 예술종합학교 바우하우스. 저자는 바우하우스를 ‘재현의 시대’에 얻어진 인류의 모든 성과를 해체하고, 예술과 산업의 창조적 편집 가능성을 모색하며 ‘편집의 시대’로 이끈 전환점이자 인류 최초의 ‘창조 학교’로 평가했다. 이는 19세기 말~20세기 초에 걸쳐 일어난 재현에서 표현으로의 ‘시각적 전환’과 ‘의식의 흐름’이라는 심리학 개념의 등장으로 ‘창조의 시대’가 시작되자, 그 시각적 전환의 결과들이 바우하우스에 깔때기처럼 모여들면서 모더니티의 구체적 실험장이 되었기에 가능한 평가다.
    저자 김정운 저/윤광준 사진/이진일 감수 출판사 아르테 출간일 2023-06-28 페이지 1028
  • 모든 감각이 세상을 향해 열려 있는 청소년에게는, 의미 있고 삶을 제대로 파악할 수 있는 내용을 아이들 내면에 활기찬 느낌이 가득 차도록 수업을 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인간의 모든 사고 기능과 논리적 실행이 두뇌에 달려 있다“는 편견과 지성적 세계관에 사로잡힌 교육만 한다면 결국 “인간은 이 세계에 별 역할을 하지 않으니 배제해도 된다는 것”으로 여기게 될 것을 경고한다. 이외에도 교사뿐만 아니라 청소년을 더 깊이 이해하고자 하는 기성세대들이 같이 숙고하면 좋을 내용이 가득 담겨 있다.
    저자 루돌프 슈타이너 저/최혜경 역 출판사 푸른씨앗 출간일 2023-07-20 페이지 268
  • 조각, 설치미술, 미디어아트 등 다양한 수단을 넘나들며 창작활동을 하는 현대예술가 이완은 작금의 변화를 두고, “벤야민이 말한 기술복제 시대의 긴 터널을 지난 기술창작의 시대”라고 표현한다. AI를 본격적인 작품의 도구로 활용하는 시대다. 이는 기존의 예술가들을 도태시키는 게 아니라, 새로운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예술가들을 이제까지의 인간 예술가가 도달하지 못했던 지점까지 끌어올리는 새로운 도약의 계기가 될 수 있다.
    저자 김대식,김도형,이완,김혜연,김태용 저 외1명 출판사 동아시아 출간일 2023-04-26 페이지 240
  • 이 책에서는 인공지능 사고, 음향과 음악, 문학, 지리, 스토리텔링, 모델링 등 다양한 융합 수업의 모델과 사례를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관련 교육정책에 대한 정보도 알기 쉽게 제공하고 있다. 또한 융합교육을 학교 현장에서 실천하는 것은 그다지 어렵지 않다는 것을 알려주며, 융합교육이 어떻게 구현될 수 있는지에 대한 현장의 사례를 만날 수 있다.
    저자 융합교육연구소 출판사 맘에드림 출간일 2023-03-29 페이지 276
  • 한국문화기술연구소에서 엮은 『연결하는 미디어, 융합하는 예술들』이 푸른사상사의 〈푸른사상 예술총서 29〉로 출간되었다. 이 책에서는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시대 변화에 대응하는 새로운 예술형식들을 고찰함으로써, 문학·미술·음악 등이 연동하고 진화하는 동시대 문화예술이 나아갈 길을 모색한다.
    저자 한국문화기술연구소 엮음, 강민희 외 11명 출판사 푸른사상 출간일 2023-03-31 페이지 320
  • 오늘날 학생들은 학교를 전쟁터라 부르고, 부모들은 사교육으로 가정이 흔들린다. 대한민국은 어느새 퍼스트 무버가 되었지만, 이를 뒷받침할 창의적이고 건강한 교육은 없다. 우리는 ‘교육이 없는 나라’다. ‘교육이 살아 있는 나라’가 되려면? 궁극적으로 대학 차별화를 해서, 지방 대학을 포함한 여러 대학들이 나름의 장점을 키우게 하고 학생들도 각 대학에서 보람을 찾을 수 있어야 한다. 교육 중심 대학과 연구 중심 대학으로 나누는 등 저자는 의대 쏠림 현상을 비롯해 서울대 ‘순혈주의’에 대한 해법, 최근의 반도체 학과 신설에 대한 우려까지 거론한다.
    저자 이승섭 출판사 세종서적 출간일 2023-04-25 페이지 256
  • '교사 교육과정' 은 현재 학교 현장과 교육정책에서 가장 '핫한' 이슈 중 하나다. 다양한 흥미와 적성을 가진 아이들을 개별적 특성에 맞게 가르치기 위해, 미래의 역량 있는 사람으로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교사가 전문성을 가져야 하고, 자신만의 교육과정을 디자인하는 힘을 길러야 한다. 『교사 교육과정을 디자인하다』는 이러한 현장의 질문과 고민을 바탕으로 기획되었다. 교사 교육과정은 기존 교과서 중심 수업에 대한 비판과 ‘교육과정 개발자’로서 교사의 역할을 강조하는 사회적 흐름 속에서 대두되었다. 교사 교육과정에는 교사의 교육철학과 문해력이 필수적이며, 무엇보다 교육의 중심에 ‘학생’을 두는 관점이 필요하다.
    저자 박수원,심성호,이동철,이원님,임성은,임재일,정원희,최진희 출판사 테크빌교육 출간일 2020-04-13 페이지 312
  • 개정 교육과정과 AI를 활용한 디지털 교과서 시대를 맞이하여 본 책은 작곡, 음악, 국악 수업에 인공지능을 통합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한다. 구글 공인 코치이며 중학교 음악 교사인 저자가 AI, 에듀테크, 구글 도구를 활용하여 학생 참여형 음악 수업을 만들어가는 과정을 알기쉽게 설명한다. 스마트폰, 태블릿, 크롬북을 활용하여 수업했던 노하우를 바탕으로 에듀테크 수업에서 겪는 어려움과 해결책, 학생들에게 바로 전송하고 수업할 수 있는 사용설명서와 수업 영상도 QR로 제공한다. 음악 교과뿐만 아니라 타 교과 선생님들도 본 책을 통해서 수업에 대한 충분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기를 바란다.
    저자 오한나 출판사 다빈치북스 출간일 2023-04-03 페이지 272
  • 이 책은 예술교육에 관한 내용이지만 음악교육에 대한 논의가 중심을 이룬다. 예술교육에서 학교예술교육과 전문가양성교육은 교육의 내용과 방향에 차이가 있지만, 현실적으로 양자 모두 이데올로기교육이라는 점에서는 차이가 없다. 학습자 삶의 공간, 현실의 모순구조에 무관심하며 예술 자체를 숭배하는 예술교육은 ‘죽은 교육’이기에 그 자체로 예술교육이 되지 못한다. 예술에 대한 우상숭배를 정당화하는 예술교육을 비판하며, 그러한 우상을 걷어내기 위한 혁명의 기획으로서 예술교육이 재탄생하기를 기대한다.
    저자 전지영 출판사 북코리아 출간일 2023-01-31 페이지 2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