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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현장, 행사, 연수, 국제교류 등 문서 자료를 제공합니다.

총 4,640건
  • 본 자료집은 '2015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 결과공유 워크숍 전시에 대한 내용으로 작품 사진들과 프로그램 현장 사진 등이 수록되어 있다. 본 사업은 '어린이는 세계를 믿는다'라는 주제를 바탕으로 한 시각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올해에는 회화, 디자인, 드로잉, 목공, 사진, 설치미술 등 총 6개 시각예술분야의 예술가가 본 운영사업의 기본방향과 주제를 바탕으로 각각의 특성을 고려하여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였으며 8~10주간 매주 토요일마다 진행되었다. 결과공유워크숍은 사업 전체 추진결과를 토대로 결과물을 공유하고, 향후 사업의 방향과 목적, 가치 등의 확산을 위해 공감대를 형성하고자 마련하였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서울의 어린이 식물그림연구소, 이야기 재현소, 경기의 붓꽃을 활짝 피우다, 강원의 엉뚱하고 예술적인 작업실_엉뚱작업실, 충남의 별의 별 내 자랑 등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문화예술 [놀다] 다운로드 수 22
  • 본 자료집은 '2015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사업의 미술관 연계 프로그램인 거꾸로 시작하는 즐거운 상상-거꾸로 보는 미술관 중간워크숍 워크숍에 대한 내용이다. 문화체육관광부 주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사단법인 한국사립미술관협회가 주관한 이 워크숍은 2015.08.25.에 예술가의 집에서 진행하였다. 자료집은 기획자 워크숍, 강사 워크숍으로 구성되어 있다. 기획자 워크숍에는 컨설턴트 박민영, 신선미, 이리라, 홍혜주와 본 사업 참여미술관 22개관 강사가 참여한 기획자를 위한 그룹 컨설팅 내용을 담고 있다. 강사 워크숍에는 박명선, 김희경이 참여한 미술 감상 교육 실전워크숍-링컨센터 미술작품 감상법(LCE)를 중심으로, 컨설턴트 박민영, 신선미, 이리라, 홍혜주와 본 사업 참여미술관 22개관 강사가 참여한 강사를 위한 그룹 컨설팅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사)한국사립미술관협회 다운로드 수 35
  • 본 리플릿은 2015.10.20.-2015.10.21.에 서울 로칸다 몽로에서 문화체육관광부 주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주관, 문화융성위원회 협조로 진행된 2015 문화예술 명예교사 사업 '특별한 하루'-《한낮의 수라》의 내용이다. 30-40대 중년 여성들과 함께 남편, 가족을 위한 요리가 아닌, 나를 위한 만찬을 나누는 시간으로, 내 인생의 음식에 대해 이야기 하는 시간과 더불어 여성으로서의 삶을 위안받고 서로 공감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요리연구가이자 로칸다 몽로의 셰프인 박찬일이 명예교사로 참여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아츠리퍼블릭 다운로드 수 8
  •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한국소리문화의전당, 학교법인 예원예술대학교가 주관하여 2015.12.12.에 전북 전주 한국소리문화의전당 명인홀에서 개최된 겨울음악회의 포스터이다. '한소리오케스트라'는 사회문화 예술교육사업의 하나이며 이 프로그램은 함께 모여 배우고 연주하는 지역의 아동과 청소년이 상호학습과 협력을 통해 자존감과 공동체적 인성을 갖춘 건강한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오케스트라 교육 사업이다. 주요 음악회 프로그램으로는 수자의 행진곡의 유명한 뇌신행진곡을 시작으로 디즈니 메들리, 왈츠메들리, 사운드오브뮤직 메들리와 악기의 특징을 잘 살린 현악, 관악앙상블 연주 및 모차르트 교향곡 1번과 베버의 마탄의 사수, 주페의 경기병서곡 등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소리문화의전당, 예원예술대학교 다운로드 수 12
  • 문화체육관광부와 평택시가 주최하고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평택문화원이 주관하여 2015.05.에 경기도 평택 한국소리터 지영희 홀에서 열린 '꿈의 오케스트라 평택 제 3회 정기연주회' 포스터로 일시와 장소, 주최, 주솬, 후원(평택시청소년문화센터, 드림스타트), 공연문의처, 지휘, 특별출연 등이 기재되어 있다. 해당 정기연주회에서 단원들은 올 한 해 교육받은 동요 '넌 할 수 있어라고 말해주세요', 가요 '마법의 성', 시벨리우스 교향시 '핀란디아' 등을 연주한다. 또한 평택시평택무노하원이 운영하는 '꿈의 청소년합창단', 평택시 드림스타트와 연계한 '드림 꿈의 오케스트라', 팝페라 가수 한아름, 현일오케스트라와 함께하는 무대도 선보인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15
  • 본 홍보물은 문화체육관광부와 창원시가 주최하고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주관하여 경남 창원문화재단 3·15아트센터 대극장에서 2015.11.14.에 개최된 '꿈의 오케스트라 동서교류 연주회' 프로그램에 대한 내용으로 사업 설명과 연주회 프로그램, 지휘자, 강사진, 꿈의오케스트라 단원들의 소개 등이 수록되어 있다. '꿈의 오케스트라'는 아동·청소년이 '상호학습'과 '협력'을 중심에 두는 오케스트라 합주활동을 통해 긍정적 자존감과 공동체적 인성을 갖춘 밝고 건강한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문화프로그램이다. 연주회 주요 참가자로는 목포 꿈의오케스트라, 창원 꿈의오케스트라, 무안 꿈의오케스트라 등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지역 경남 다운로드 수 21
  • 본 리플릿은 2015.09.19.와 2015.09.25.에 경기도 과천시민회관 소극장에서 문화체육관광부 주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주관, 문화융성위원회 협조로 진행된 2015 문화예술 명예교사 사업 '특별한 하루'-《가족을 위한 발레교실 발레볼레(BalletBollet)》의 내용이다. 가족들이 함께 발레의 용어, 역사, 의상 동작들을 배워보고 백스테이지 투어와 공연 관람을 통해 발레와 친근해질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서울발레시어터단장인 김인희와 서울발레시어터 예술감독인 제임스전이 명예교사로 참여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아츠리퍼블릭 다운로드 수 14
  • 본 자료는 2015 예술상상체험대의 성과 자료집이다. 본 자료의 사업기간은 2015.07.27.-2015.08.14. 이며 사업 목적은 도서벽지 등 문화소외지역 학교 학생들이 여름방학기간에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동시에 강사들의 비활동 기간(7-8월)에 복합장르 프로그램을 기획·실행할 수 있는 기회 제공하기 위함이다. 참여 인원은 강원, 인천, 경기 초·중·고등학교 20개교 학생 671명 담당교사 36명, 예술강사 40명이다. 본 자료의 구성은 전체 사업의 기획의도와 학교 및 프로그램 선정기준이 나와있고 빛나게 놀자, FUNFUN한 매직쉐도우, 엉뚱한 쉐프의 환상레시피, 냉장고를 부탁해, 학교로 간 쉐프 편, 색색깔깔 놀이체험단 이렇게 총 5개의 사업 각각의 기획의도와 프로그램 소개, 프로그램 구성, 미니인터뷰 등등의 내용이 나와있다. 불개미커뮤니케이션 자료집을 디자인 하였으며, (현장지원)강준환, 원경실, 김영남, 김미아, 김혜진, 이공주, 하준형, 김동빈, 김성수, 강희태가 프로그램 현장을 지원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사)문화프로덕션 도모 다운로드 수 37
  • 본 작품집은 2015년에 진행된 도서관 연계 프로그램인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왁자지껄 도서관-문학놀이를 품다' 1기의 결과물이다. 본 사업은 아동 청소년을 대상으로 도서관이라는 공간에서 좋은 문학적 교육 콘텐츠와 다양한 예술장르를 더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확장하기 위해 추진된 사업이다. 2015년에는 4년째를 맞아 전국 55개 크고 작은 도서관에서 매주 토요일마다 진행되었다. 어린이 작가들이 수많은 작품이 초등학교 저학년, 초등학교 고학년으로 분류되어 도서관 별로 실려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사)아시아문화네트워크 다운로드 수 45
  • 본 연구는 창의적 체험활동의 교육 목표 실현을 위해 지역 자원과 연계하여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고안하여, 학교 현장에 투입해 봄으로써 그 활용 가치를 분석하고, 미비한 점을 개선하여 학교 현장에 보급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창의적 체험활동에 자치, 진로, 봉사, 동아리 영역으로 뿐 만 아니라 교과 및 학교급 간의 유기적인 연계와 내용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예시적으로 범교과 주제를 1개의 영역(인성, 환경, 다문화, 안전, 여가, 진로, 경제, 정보, 예술, 소통, 역사)으로 범주화 하여, 영역별로 프로그램 개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프로그램은 교과와 연계되어 창의적체험활동이 교육과정으로 운영되어 창의인재양성의 본연의 목표를 실현시킬 수 있도록 이해중심교육과정 설계를 바탕으로 수행과제를 제시하여 창의적인 자기주도적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였으며, 직업적 역할 제시를 통해 진로 교육과도 연계하고자 하였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장인실, (공동연구원)온정덕, (보조연구원)강선애, (집필진)박영진, 전경자, 이숙재, 김은희, 손미선, 박철호, 차일석, 권홍진, 백미혜, 조수진, 김차명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2015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지역별 창의체험자원 발굴 및 활동 프로그램 개발 연구 최종보고서'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https://www.kofac.re.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과학창의재단 만든이(단체) 경인교육대학교 만든이(개인) 장인실 , 온정덕 , 강선애 다운로드 수 38
  • 전라북도 14개 시군내 문화, 예술 단체, 유관기관이 보유 하고 있는 콘텐츠를 기반으로 진행되고 있는 문화예술교육 현황을 공유하기 위한 목적으로 센터가 보유하고 있는 전북지역 문화예술교육 매개기관의 자료와 지역 내 산발적으로 문화예술교육 단체 현황을 지역기준으로 정리한 '2015 문화예술교육 전북 SPOT 디렉토리북'이다. 전주, 익산, 군산, 고창, 부안, 정읍, 김제, 완주, 진안, 순창, 남원, 무주, 장수, 임실 14개 지역별로 63개 단체에 대한 소개, 문화예술교육 관련 활동 및 프로그램 내용이 수록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전라북도문화관광재단 전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주)사각 지역 전북 다운로드 수 13
  •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주관하며 (사)아시아문화네트워크 운영으로 진행되는 '2015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도서관 연계 프로그램-왁자지껄 도서관 문학놀이를 품다'의 강사용 수업안이다. 초등부 저학년과 고학년 각 10주차 수업안이 수록되어 있으며 각 수업안에는 제목, 학습주제, 학습목표, 소요시간, 준비물, 학습단계, 수업 진행 예시 등이 포함되어 있다.   주요 수업 주제로는 도서관 일기예보, 이상한 나라의 도서관, 아빠를 도서관에 오게 하는 방법, 유쾌한 낱말수집가, 도서관이 하는 말, 문학으로 선물해요 등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사)아시아문화네트워크 다운로드 수 84
  • 꿈다락 토요문화학교는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문화예술기관 및 단체 등과 함께 하는 학교 밖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매주 토요일에 아동·청소년 및 가족들이 문화예술 소양을 함양하고 또래·가족 간 소통할 수 있는 여가문화를 조성하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해당 자료에는 꼬마작곡가 프로그램, 청소년 문화예술 진로탐색 프로그램, 아리랑 프로그램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56
  • 문화예술교육사 2급 교육과정에 대한 자료집으로 이론중심 교육과정을 벗어나 현장성과 직무 연관성을 강화한 교육과정 개정취지를 반영하여, 문화예술교육사의 실제적인 직무를 이해하고 경험할 수 있는 내용을 선별하고 조직하여 제시하였다.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제도의 독자성을 강화하는 차원에서, 원론적인 차원에서의 일반교육학보다는 예술가의 교육적 실천과 직접 관련되는 차별화된 문화예술교육 교과목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다양한 교육 현장에서 예술가로서의 전문성과 역량을 기반으로 문화예술교육을 실행하는 데에 요구되는 핵심적인 내용으로 교수요목을 개발하였다. 또한, 현장에서 문화예술교육사 양성을 위한 교과목을 설계할 때 활용 가능한 교수요목을 개발함으로써, 교육과정 개정의 취지가 실제 문화예술교육사 양성으로, 그리고 문화예술교육사 개개인의 역량으로 이어지도록 하는 매개로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수업의 내용과 방법을 개발하여 제시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사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123
  • 「국가공인 문화예술교육사; 이렇게 달라집니다」에 대한 리플렛으로 문화예술교육사 교육과정 개편 안내에 대한 내용으로 문화예술교육사 교육기관 지정 현황, 자격요건 심사 및 자격증 교부 신청 안내, 문화예술교육사 관련 상담, 제도 개선에 대한 세부사항의 내용, 등급별 자격요건 등이 나와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사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36
  • 2015년 6월-12월동안 대전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진행한 '2015 지역문화전문인력 양성사업' 의 결과자료집으로 사업 소개와 강의 자료, 교육 과정 현장 촬영 사진으로 구성되어 있다. 지역문화진흥법 제 10조에 의거, 지역문화 진흥기반 구축을 위해 지역문화 전문인력을 전문적으로 양성하는 기관 지원과 지역문화와 지역의 현실을 이해하는 전문인력 양성으로 지역문화 활성화 도모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문화관련 전공자, 문화활동 경력자, 문화이모작 등 교육수료자를 대상으로 심화교육과정(이론, 멘토링, 워크숍, 현장실습)을 진행하였다.    심장섭, 최진용, 박문규, 최혜자, 안이영노, 박영정, 박찬국, 김성규, 손경년, 김광연, 주현진, 이희진, 신동호가 이론교육 강사로 참여하였고 강영희, 조병열, 홍순자, 유진규, 인재진, 김홍규, 모세환이 워크숍 강의에 참여하였다.   * 본 저작물은 대전문화재단에서 2015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5 지역문화전문인력 양성사업 결과자료집'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저작물은 대전문화재단(https://www.dcaf.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수자료 발행연도 2015 저작권 대전문화재단 대전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대전문화재단 지역 대전 다운로드 수 38
  • 전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발간하고 JB아르떼 기자단이 작성하여 2015년 10월에 발행한 '전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문화예술교육 삶의 가치를 지원하다 웹진' 메인 이미지이다. '사람의 성장이 곧 지역의 성장이다'를 주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의 10월-11월 일정이 함께 수록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전라북도문화관광재단 전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전북 다운로드 수 5
  • 본 홍보물은 2015.11.09.-2015.09.10.동안 서울 세종문화회관과, 2015.11.12.-2015.11.13.동안 광주문화재단 빛고을아트스페이스에서 개최된 '2015 해외전문가 초청워크숍 36차'의 포스터로 일시, 장소, 초청강사 소개, 주최, 주관 등이 기재되어 있다. 본 36차 워크숍은 '예술·미적과정을 통해 청소년과 어떻게 소통하고, 참여를 이끌어 낼 것인가?'라는 질문에서 출발하여 강의, 체험, 토의 등을 통해 시앙세 예술센터의 청소년 예술교육 프로그램 교수학습방법론을 실습하고, 현장에서의 적용·활용 방법을 토의하는 시간으로 구성되었다. 초청강사는 노르웨이의 마리트 울번드(Marit Ulvund), 베넷 아힘(Bente Asheim)이다.  
    주제 국제교류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비타민컴 다운로드 수 18
  • 연구의 목적은 현재 시행하고 있는 예술강사 지원사업의 분야별(국악, 무용, 연극, 디자인,공예, 영화, 만화ㆍ애니메이션, 사진, 영화) 초ㆍ중ㆍ고등학교의 보통교과 내용 분석을 통하여 해당 교과내의 적정 수업 시수를 도출함으로써 교사와 예술강사 사이에 교육과정을 효율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지속적 협력 시스템이 구축되도록 하고, 학교 문화예술교육을 지원하고 있는 부처(문화체육관광부, 교육부, 교육지원청, 학교장)의 구성원들이 교육과정에 기초한 문화예술교육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기본 토대를 마련하는 데 있다. 2009년 개정 교과서가 모든 학교급과 학년에 적용하고 있는 이 시점에서 본 연구의 결과는 모든 교사와 예술강사들이 연간 교육내용을 함께 계획하고, 수업의 내용을 상호 배정하여 적절한 역할을 분담하는 과정에서 내용 및 시수에 관한 보다 명료한 기준으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해당 연구에는 (연구책임자)권덕원, (공동연구자)이강순, 김주연, 김선아, 박주만, 민경진, 정혜영, 고황경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권덕원 외 7인 만든이(개인) 권덕원 , 이강순 , 김주연 , 김선아 , 박주만 , 민경진 , 장혜영 , 고황경 다운로드 수 99
  • 대전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발간한 '2015년 꿈다락토요문화 결과 자료집'이다. 대전에서 진행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프로그램을 대전 지역별 30개의 단체 소개와 단체별 정보 및 운영 프로그램 소개와 현장 촬영 사진이 수록되어 있다.   * 본 저작물은 대전문화재단에서 2015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5 대전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함께 떠나는 꿈다락 여행' 결과 자료집'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저작물은 대전문화재단(https://www.dcaf.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5 저작권 대전문화재단 대전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대전문화재단 지역 대전 다운로드 수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