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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현장, 행사, 연수, 국제교류 등 문서 자료를 제공합니다.

총 4,640건
  • (사)한국산업정보연구소가 2012년에 진행한 '문화예술교육사' 지정 교육기관 표준원가 산정 연구에 대한 보고서로 연구개요, 선행연구 검토와 타 기관 수수료 사례에 대한 연구, 연구방법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는 2급 문화예술교육사 교육기관에 소요되는 제반비용의 원가분석을 통해 수강료의 적정금액 산정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 문화예술교육사 교육기관의 유형별 필요인력, 운영비, 그리고 교과목별 표준원가 산출을 통해 수강료를 산정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확보하여 자격 취득 희망자와 지정 교육기관 등에게 표준화된 수강료의 적정성 및 투명성 확보로 대내외 신뢰도를 확보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노근철, (공동연구자)송원명, 남택주, (연구보조원)권곤, 노은영, 이용목, 김요숙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3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사)한국산업정보연구소 만든이(개인) 노근철 , 송원명 , 남택주 , 권곤 , 노은영 , 이용목 , 김요숙 다운로드 수 23
  • 가톨릭대학이 진행한 「2012 세종학당 연계 한국문화교육 방향설정을 위한 2차 연구」에 관한 것으로 서론, 선행 연구 검토, 해외 국가주도 언어기반 문화보급기관 현황 조사, FGI 설계 및 분석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는 해외 국가주도형 언어기반 문화보급기관 분석 연구를 통해 세종학당 문화교육 방향설정에 관해 이론적 기반을 구축하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중국의 ‘공자아카데미’, 프랑스의 ‘알리앙스 프랑세즈’, 영국의 ‘브리티시 카운슬’, 독일의 ‘괴테 인스티투트’, 일본의 ‘국제교류기금’의 사례 연구를 통해 향후 세종학당이 지금까지 시행해 온 한국어교육에 한국문화예술교육을 접목시켜 한국문화원 및 해외 주재 어학당과의 차별화된 세종학당 연계 한국문화교육 방향 설정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이상민, (연구보조원)이유리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3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가톨릭대학교 만든이(개인) 이상민 , 이유리 다운로드 수 41
  • 2012년에 숙명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이 진행한 문화예술교육 효과분석 연구로 토요문화학교 운영사업에 관한 보고서로 서론, 토요문화학교의 개요 및 현황, 토요문화학교 성과 측정 모형 개발, 토요문화학교 성과의 정량적 평가, 토요문화학교 성과의 정성적 평가 , 결론 등으로 구성되어있다. 본 연구는 요문화학교 운영사업의 성과를 체계적으로 측정하는 것으로 토요문화학교의 성과를 크게 교육 효과와 교육 만족도라는 측면에서 규명하고자 실시되었다. 특히 토요문화학교 운영사업의 이해관계자인 수혜학생, 학부모, 기관 담당자 및 교사의 시각을 고려하고 또한 정량적 연구방법과 함께 정성적 연구방법을 사용하는 통합적 연구방법(multi-method approach)을 통해 토요문화학교 교육프로그램의 효과를 다각적이면서도 종합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김소영, (공동연구자)임승희, 이숙정, 남시현, 이유리, (연구보조원)남혜림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3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숙명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김소영 , 임승희 , 이숙정 , 남시현 , 이유리 , 남혜림 다운로드 수 66
  • 2012년에 실시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실태조사 연구에 관한 것으로 글로벌리서치가 작성하였다. 본 조사는 2005년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설립과 2005년 12월 문화예술교육지원법 제정 이후 2008년 처음으로 <지역문화기반시설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운영 실태분석 및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를 시작하였으며, 이의 후속 연구로 2012년 문화기반시설의 문화예술교육 현황 실태조사를 실시하게 되었으며 연구의 목적은 2008년에 이어 현재 문화기반시설에서 운영되고 있는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현황 및 인적․물적 환경을 분석하여 문화기반시설의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운영 실태를 파악하고, 시설 이용자를 대상으로 현재 운영되고 있는 프로그램 이용 현황과 향후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수요 등을 조사하는데 있다. 나아가 이에 대한 분석을 통해 이용자들에게 맞는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제공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함에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김명준, 백령, (공동연구자)전태일, 장두용, 강민구, (연구보조원)이경우, 김현희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3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글로벌리서치 만든이(개인) 백령 , 김명준 , 전태일 , 장두용 , 강민구 , 이경우 , 김현희 다운로드 수 57
  • 전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제작한 '2013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사업; creative-CELL 연구모임 지원사업' 자료집이다.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문화예술교육분야의 다양한 연구활동을 지원함으로써, 지역의 연구활동 문화를 활성화하고 교육매개자들의 역량을 스스로 강화하는 한편 상호 네트워크 중심의 교류활동을 유도하여 지역 내 문화예술교육분야의 네트워크를 강화하고자 추진되었다.  매개자들간 학습연구, 프로그램 개발 및 상호 네트워킹을 통해 지역 문화예술교육의 연계망을 형성하고 이를 통한 현장실천을 확산시켜 문화예술교육에서 요구되는 통합적 지식을 창출하고자 한다. 6개의 연구모임이 선정되어 연구보고서와 교안교재를 개발하는 과정과 연구내용과 연구성과발표회 '공동성장'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3 저작권 전라북도문화관광재단 전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전북 다운로드 수 20
  • 2012년 문화예술교육지원법의 개정으로 ‘문화예술교육사’ 제도가 시행되었고 2013년 2월 문화예술교육사 교육과정 운영기관이 지정되어 현재 전국 13개의 문화예술교육원에서 문화예술교육사를 양성하고 있다. 하지만 이들 기관은 지역 여건이나 교육기관의 규모 등에 따라 교육과정, 인력의 전문성, 시설 및 환경 등에서 큰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이상적인 운영시스템의 모델 또한 부재한 상태이다. 따라서 해당 교육기관이 자체적으로 운영 실태를 점검하고 자생적인 발전의 노력을 기하도록 하며, 문화예술교육지원법 제29조(교육기관의 지정 취소)에 의거하여 부실한 운영기관을 선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문화예술교육사 교육기관에 대한 정기적인 평가가 필요한 바, 이를 제작하기 위한 본 연구가 수행되었다.   문화예술교육사 교육기관 평가척도 개발과 관련하여 요구되는 정책 및 제도적 보완점은 다음과 같다. 교육프로그램 영역의 경우, 현장연계성을 높이기 위해서 실습과목을 추가하여 실제 현장에 나가 실습을 해보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교육인력 영역의 경우는 점진적인 채용절차의 구축과 전문 인력 유입의 노력에 대한 평가를 강화하기 위해, 홍보를 통해 문화 예술교육사 제도의 인지도를 높이고, 시행기관들의 규모를 키워나가는 것이 요구된다. 끝으로 교육시설 영역은 재정적인 측면에서 교육기관들 사이의 편차를 줄일 수 있는 다양한 제도들이 마련되어질 때 효과적으로 평가될 수 있다.    이번 연구에는 중앙대학교 산학협력단의 (연구책임자)설현수, (공동연구자)구자억, 이희수, 정규열, (연구보조원)김정헌, 손준녕, 유은경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3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중앙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설현수 , 구자억 , 이희수 , 정규열 , 김정헌 , 손준녕 , 유은경 다운로드 수 70
  • 현대인재개발원에서 2013.08.28.에 진행된 문화도담 결과발표회에 대한 내용이다. 하반기 연수는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다양한 사례를 이해하고, 교육 현장을 방문하여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관찰하고 분석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본 자료집에는 연수안내와 시간표, 문화도담 최종 결과물 전시에대한 자료 등이 수록되어 있다. 결과발표회는 모둠별 최종 과제 결과물 구체화 및 전시, 문화도담 활동 스케치 영상 상영(10분 내외) 및 성과 공유, 모둠별 활동 결과발표 및 수료식 등의 내용으로 진행되었다.
    주제 연수자료 발행연도 2013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23
  • 본 보고서는 2012년에 한국고용정보원 전임연구원인 이요행이 연구한 '문화예술교육사' 고용률 제고 방안 연구에 대한 보고서로 우리나라 자격제도 체계, 문화예술교육사의 직무 및 양성 과정, 문화예술교육사 관련 직업, 문화예술교육사 고용률 제고 방안 부록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3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고용정보원 만든이(개인) 이요행 다운로드 수 30
  • 2012년에 중앙대학교 산학협력단이 진행한 노인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효과분석에 관한 보고서이다. 서론, 이론적 배경, 연구방법, 연구결과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연구 내용은 국내 및 주요국의 노인대상 문화예술교육 지원 관련 동향 분석, 노인대상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효과성 측정 도구 개발 및 분석, 인대상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방안 의견조사 등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문화예술교육의 효과성을 측정할 수 있는 측정도구를 개발하고, 다양한 방법(심리적 측정, 생리적 측정, 심층 인터뷰)을 활용하여 문화예술교육의 효과성을 검증하는 것이다. 또한 노인대상 문화예술교육의 정책과 관련전문가 의견을 분석하여 향후 노인대상 문화예술교육의 방향성을 제안하는 것에 있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자)임영식, (공동연구자)박지영, 어성연, 정경은, (연구보조원)진민진, 전아영, 김태환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3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중앙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임영식 , 박지영 , 어성연 , 정경은 , 진민진 , 전아영 , 김태환 다운로드 수 117
  • 2012년에 경인교육대학교 산학협력단이 진행한 「예술꽃씨앗학교 지원사업 효과측정 매뉴얼 및 가이드 개발 연구」에 관한 보고서로 예술꽃씨앗학교 교육운영계획 수립, 예술꽃씨앗학교 사업의 효과성 측정 및 분석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효과성 측정 매뉴얼 개발은 예술꽃씨앗학교 운영학교에서 자체적으로 사업을 계획하고 정책적 효과성을 분석하고자 할 경우 이에 필요한 학교교사용 매뉴얼을 개발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으며 효과성 측정의 목표는 운영학교에서는 예술꽃씨앗학교 교육활동의 효과 분석-평가를 위한 자료 수집의 과정으로 교육활동 개선에 활용하고 주관기관에서는 운영학교 단위에서의 분석을 통해 예술꽃씨앗학교의 정책적 효과 분석 및 발전 방안 수립의 기초자료 확보하는 것에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정문성, (공동연구자)김혁진, (연구보조원)전영은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3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경인교육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정문성 , 김혁진 , 전영은 다운로드 수 77
  • 2012년에 피앤씨긍정변화컨설팅이 진행한 문화예술교육단체 세부 기준 수립 연구에 관한 보고서로 연구개요, 문화예술교육단체 현황, 관계 법령 및 유사 자격제도 분석, 문화예술교육단체 인정 기준(안), 참고문헌, 부록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는 문화예술교육 지원법 시행령 제2조(문화예술교육 시설 및 단체) 2항에 규정된 문화예술교육단체 현황조사가 필요로 함에 따라 시행되었으며 경력 산정에 필요한 문화예술교육단체의 세부 기준 수립하고 현실적인 세부 기준 수립을 위한 문화예술교육단체 현황을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강성룡, (연구보조원)김현주, 김현희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3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피앤씨긍정변화컨설팅 만든이(개인) 강성룡 , 김현주 , 김현희 다운로드 수 33
  • 2012년에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이 진행한 문화역량지수 조사 연구에 대한 것으로 연구의 필요성과 방법론, 문화역량에 관한 선행연구, 문화역량지수의 정의와 설계, 문화역량지수 측정, 조사결과 분석, 정책적 시사점 등으로 구성되어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2011년 이미 개발된 문화역량지수에 대한 재검토와 보완을 통해서 문화역량지표의 측정과 지표화에 따른 문제점을 지속적으로 보완하고자 함에 있다. 특히 문화역량 결핍과 격차 현황을 문화역량지수 개발과정에서 정확히 진단할 수 있는 방법론을 제안하고자 함이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정광호, (공동연구자)이계오, 김청택, (연구보조원)이재완, 은종환, 백종선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3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정광호 , 이계오 , 김청택 , 이재완 , 은종환 , 백종선 다운로드 수 48
  • 2013.01.30.에 개최된 《제2회 문화다양성 교육 심포지엄-문화다양성 교육의 방향과 가치》에 관한 심포지엄 발표문이다. 해당 심포지엄의 사회자는 박경태 이며 문화다양성 교육의 기본방향, 다양한 문화의 공존, 문화다양성 사례 등의 주제로 토론이 진행되었다. 심포지엄 발제자로는 이정덕, 이동성, 주재홍, 설규주, 김주이, 장진혜, 욤비 토나(Yombi Thona), 박진숙, 김현식, 김희연이 참여하였다.
    주제 행사자료 발행연도 2013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와이와이 만든이(개인) 이정덕 , 이동성 , 주재홍 , 설규주 , 김수이 , 장진혜 , 욤비 토나 , 박진숙 , 김헌식 , 김희연 다운로드 수 35
  • 현대인재개발원에서 2013.07.05.-2013.07.07.동안 진행된 대학(원)생 기획인력 양성과정 1차 워크숍에 대한 내용이다. 하반기 연수는 20시수로 구성되었으며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다양한 사례를 이해하고, 교육 현장을 방문하여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관찰하고 분석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본 자료집에는 연수안내와 시간표, 제 1기 컬처펍에서 생긴 일, 문화예술교육기획자의 이야기,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사업 관련 문화예술교육 사례 이해, 효과적인 문화예술교육 정보 수집, 분석을 위한 이어듣기 워크숍, 문화도담 모둠별 과제 수행 계획 실습(현장탐방, 글쓰기 방법 구성) 등의 교육자료가 수록되어 있다.
    주제 연수자료 발행연도 2013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24
  • 본 연구는 사회가 직면한 문화다양성 교육에 대한 사회적 요구를 반영하여 문화기반시설(도서관, 박물관·미술관, 문예회관·문화원·문화의 집)의 종사자를 대상으로 한 문화다양성 교육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 공감과 체험에 기반한 연수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해당 연구는 (연구책임자)강인애, (공동연구자)김수이, 강윤주, (연구보조원)장진혜, 배아영, 정예슬, 홍정의, 박정영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3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경희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강인애 , 김수이 , 강윤주 , 장진혜 , 배아영 , 정예슬 , 홍정의 , 박정영 다운로드 수 42
  • 본 자료는 2013년 아르떼 아카데미 고등학교 무용분야 교수학습지도안 연수 자료집이다. 무용 교수-학습 자료의 개발, 고등학교 무용 교수-학습 자료의 창작과 구성, 무용문화탐구 한국무용, 발레, 현대무용, 생활무용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자료집 제작에는 (연구기획)김명회, (책임연구)서예원, (공동연구)김명회, 조은숙, 김윤진, 문영, 윤미정, 서예원, 최상철, 석정아, 최성옥, (집필집) 최상철, 유미희, 문영, 최성옥, 윤미정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수자료 발행연도 2013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73
  • 2013.10월 18일과 20일 양일간 예술의전당과 덕수궁에서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주)아츠플레이가 연출 및 운영을 한 2013 꿈의 오케스트라 합동공연의 결과보고서이다. 타임테이블과, 큐시트, 세부프로그램, VIP 차량 하차 동선, 귀빈실 케이터링에 대한 내용이 있다. 또 분장실, 단체복, 석식, 인력 전체, 버스 운송의 운영 내용과 기념품 제작과 티켓 배포 계획이 있다. 제작물 리스트와 메인무대, 포토존, 장치장식물, 초청장, 리플릿, 온라인 초청장과 영상물 제작 리스트와 총평으로 잘된 점과 개선할 점이 있고 현장 사진도 포함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3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아츠플레이 다운로드 수 47
  • 2013.06.14.-2013.06.15.에 충남 공주시 계룡면 갑사 일대에서 문화체육관광부 주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주관으로 명예교사 특별한 하루 《찬란한 시작작(作)》프로그램 포스터로 시인 이병률 명예교사가 15명의 참가자들과 참여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3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문화예술 [놀다] 다운로드 수 5
  • 2012년에 청소년폭력예방재단이 진행한 학교폭력 예방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분석 연구에 대한 보고서로 서론, 이론적 배경, 연구방법, 연구결과, 결론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의 목적은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 학교폭력 예방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내용은 학교폭력, 문화예술교육,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에 관한 이론적 개관, 학교폭력 예방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프로그램의 효과 측정 및 분석 등이 있다. 이번 연구에서는 기존의 인지적 교육을 중점으로 한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과 달리, 문화예술교육의 특성을 살린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학생들을 대상으로 요구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에 근거하여 만화‧애니메이션을 중심으로 미술활동을 가미하여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한데 그 의의가 있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자)이정윤, (공동연구자)박옥식, 이유미, (연구보조원)최희영, 전연화, 정상희, 김지현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3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재)청소년폭력예방재단 만든이(개인) 이정윤 , 박옥식 , 이유미 , 최희영 , 전연화 , 정상희 , 김지현 다운로드 수 80
  • '문화다양성 역량 강화 연수프로그램 개발 연구-문화예술분야 전문인력(문화기반시설 종사자) 대상' 에 대한 것으로 오리엔테이션, 특강, 문화다양성의 이해, 스마트폰을 통해 표현한 문화다양성, 문화다양성 시각에서 살펴본 기존 관련 사례 분석 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 목적은 우리 사회가 직면한 문화다양성 교육에 대한 사회적 요구를 반영하여 문화기반시설(도서관, 박물관·미술관, 문예회관·문화원·문화의 집)의 종사자를 대상으로 한 문화다양성 교육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 공감과 체험에 기반한 연수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있다. 더불어 문화다양성 교육의 대상이 이주민 중심이 아닌 이주민을 포함한 ‘국민 전체’ 라는 인식 개선을 위해 문화기반시설의 행정, 기획, 교육인력에 대한 문화다양성 이해 교육과 차별을 넘어 차이를 인정하고 존중하는 문화다양성 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강인애, (공동연구자)김수이, 강윤주, (연구보조원)장진혜, 배아영, 정예슬, 홍정의, 박정영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3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경희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강인애 , 김수이 , 강윤주 , 장진혜 , 배아영 , 정예슬 , 홍정의 , 박정영 다운로드 수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