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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현장, 행사, 연수, 국제교류 등 문서 자료를 제공합니다.

총 4,640건
  • 본 자료는 2010 강원도 지역 공무원을 위한 '문화 행정인력' 연수 자료집으로 2010. 11. 25~26(목, 금) 강원도인재개발원에서 진행되었다. ]류재현(상상공장 대표), 손철주(학고재 주간), 김기동(푸른문화체험 학교), 이완(아시아인권문화연대), 예민, 임동욱(뮤뮤스쿨) 강사들이 참여하였으며 문화예술교육에 관련된 연수내용을 담고있다.
    주제 연수자료 발행연도 201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19
  • 2010년 11월 1일(월) 10:30~16:30에 서울리츠칼튼호텔에서 진행된 2010년도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양성사업-기관·단체 대표 초청 워크숍의 자료집이다. 자료집은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양성사업 소개, 2010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양성사업 보고, 창의성 워크숍: 21C 창의성, 창의성의 이해와 향상 방안 발표자료(임웅 발제), 2010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양성사업 참여 기관·단체 리스트 등이 수록되어 있다.
    주제 행사자료 발행연도 201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17
  • 2010. 12. 6.(월)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3층 연수실에서 진행된 의 자료집이다. 자료집은 꼴지 경주마 하루우라라 이야기, 만약 루나의 경매낙찰에 주목했다면,스토리보다 중요한 것은 스토리텔링이다, 이야기로 전통시장을 살린다 '수원 못골시장을 중심으로', 고궁을 극장처럼...관광 스토리텔링이 교육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정영선(브랜드스토리 이사)이 강사로 참여하였다. 그 외 문화예술교육 아카데미 CETA 수료증 출력 방법 안내에 대한 내용이 담겨있다.
    주제 연수자료 발행연도 201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25
  • 본 자료집은 「음악 ArtE 중등 대중음악교육 도움 자료-밴드와 만나는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에 관한 것으로 밴드와 만나는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의 이해, 밴드와 만나는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의 실제로 구성되어 있다. 밴드와 만나는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의 실제에는 실용음악 악기론과 악곡론, 팝 발라드-3화음, 팝락-7화음, 하드 락-서스포화음, 펑크-단조화음, 라틴-속7화음, 무대공연 실습, 녹화 및 음향 편집의 내용이 수록되어 있다.    해당 연구는 (책임연구자)양은주, (공동연구자)강민선, 한경훈, 정승일,(연구보조원)김선희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양은주 외 4인 만든이(개인) 양은주 , 강민선 , 한경훈 , 정승일 , 김선희 다운로드 수 90
  • 본 지침서는 전통문화를 통해 선조들의 삶을 재조명해보고 그 삶속에 녹아 있는 문화와 인류 보편적인 가치들을 현시대에 이어 나아고자 하는 것이다. 공예 교육이 왜 현 시대에 필요하며 어떠한 미래사회에 살고 싶고 어떠한 노력을 해야 하는지 등을 교육을 통해 사고하고 개인의 인격수양과 지속가능한 공동체적 세계관을 구현하기 위한 교육활동지침서를 저학년, 중학년, 고학년으로 나누어 구체화하였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자)최윤철, (공동연구자)김혜진, 류기정, 조영숙, (연구보조원)김주연, 박지영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사)부산교육연구소 만든이(개인) 최윤철 , 김혜진 , 류기정 , 조영숙 , 김주연 , 박지영 다운로드 수 84
  • 국악교육을 위해 참고할 지침서로 초등과정에 대한 내용을 중점으로 다루고 있다. 국악교육론에서부터 국악 영역별 수업 모형을 제시하고 있으며 학년별 지도 내용 체계화 및 상세화에서는 학년별 지도 내용 체계화, 학년별 지도 내용 상세화에 대한 내용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교원대학교 산학협력단 다운로드 수 96
  • 본 보고서는 「노인 문화예술교육 모델 발굴 연구」에 관한 것으로 연구 개요, 이론적 배경, 노인 문화예술교육과정 분석, 예술강사 인식도조사, 노인 문화예술교육 모형설계, 연구 결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목적은 아래와 같이 크게 네 가지로 구분된다. 첫째, 노인 문화예술교육의 근본취지를 실현하면서 지속적인 발전을 도모할 수 있도록 노인 문화예술교육의 모델 발굴을 연구목적으로 하였다. 둘째, 현장에서의 실제적인 이해와 적용을 돕기 위하여 노인 문화예술교육 현장에서 음악, 무용, 연극 분야의 각 영역별 독창성과 계층적 특수성을 포괄할 수 있는 노인문화예술 교육모델구축과 각 영역별 실천적 접근을 지원하는 매뉴얼 개발을 목적으로 하였다. 셋째, 노인문화예술 교육현장과 대상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교육모델을 개발함으로써 기존 문화예술교육 연구에서 간과되어온 노인이라는 대상적 특수성을 이해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넷째, 노인 문화예술교육영역에서의 프로그램의 중복성과 획일성을 탈피하여 노인 학습자의 실질적인 요구와 여가문화 향상에 기여하는데 궁극적인 목적을 두었다.   연구에는 (자문)김병철, 홍아정, 김지영, (책임연구자)기영화, (공동연구자)김남숙, 김선주, 성정은, (연구보조원)함수정, 장현준, (연구협력진)김선희, 민경진, 임경주, 임소영, 장태환, 정인영, 조희정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사)한국지방발전교육연구소 만든이(개인) 기영화 , 김남숙 , 김선주 , 성정은 , 함수정 , 장현준 다운로드 수 203
  •  2010.11.27.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주최, 주관으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연수실(3층)에서 진행된 ≪문화예술교육 콜로퀴엄 : 미래사회와 문화예술교육-예술교육의 Framework-‘교육과정’과 문화예술교육≫에 관한 발표문이다. 문화예술교육 3회에 걸친 콜로퀴엄 중 세번째 콜로퀴엄으로 김선아, 서예원, 김대원, 문영, 김선희, 문지영, 이찬호가 참여하였다.
    주제 행사자료 발행연도 201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개인) 김선아 , 서예원 , 김대원 다운로드 수 28
  • 2010년에 한국체육학회에서 진행한 예술·체육 중점학교 교육과정 개발 연구에 관한 내용으로 사교육비 경감을 위한 사회적 요구와 국가의 교육정책의 변화에 맞추어 예술・체육 중점학교를 개설함에 따라 예술・체육중점학교 교육과정 개발 기초 연구를 통해 예술・체육 중점학교 학생들에게 필요한 교육내용들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예술・체육 중점학교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연구는 문헌 연구, 전문가 협의회의 방법들을 활용하여 진행하였다. 본 보고서에는 연구개요, 예술·체육 중점학교 교육과정 시안, 분야별 중점 교과 교육과정, 참고문헌 등이 수록되어 있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자)김택천, (공동연구자)최은식, 백형훈, 김일영, 이충원, 정치훈, 이병호, 하명진, 문영, 이주연, 서예원, 유장열, 오레지나, 장경아, 최지영, 김동욱, (연구보조원)김민정, 장희정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체육학회 만든이(개인) 김택천 , 최은식 , 백형훈 , 김일영 , 이충원 , 정치훈 , 이병호 , 하명진 , 문영 , 이주연 , 서예원 , 유장열 , 오레지나 , 장경아 , 최지영 , 김동욱 , 김민정 , 장희정 다운로드 수 29
  • 해당 보고서는 「2010 문화예술교육 통계조사」에 관한 것으로 크게 문화예술교육 통계조사 체계를 구축하는 부분과 문화예술교육 현황에 대한 데이터를 확보하는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문화예술교육 통계조사 체계 구축 부분은 문화예술교육 통계조사 프레임 설계와 조사설계, 표본설계, 조사방법의 결정, 조사과정 관리방안 정립 등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졌다. 문화예술교육 현황에 대한 데이터 확보 부분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의 기존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관련 자료의 통계화 및 2010년 학교 및 문화예술교육 단체 실태조사가 시행되었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자)박민규, (공동연구자)최종후, 정병철, 이동희, 이영철, 이흥철, (연구보조원)조민희, 김연석, 박지영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사)한국통계학회 만든이(개인) 박민규 , 최종후 , 정병철 , 이동희 , 이영철 , 이흥철 다운로드 수 55
  • 「증거기반 문화예술교육 정책 추진을 위한 통계데이터 개발 연구」에 관한 것으로 연구의 목적은 문화예술교육 자체에 대한 통계를 생산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운영하는 방안을 제공함으로써 증거에 기초한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수립 및 집행을 가능하게 하며 국민의 문화예술교육 향유 기회를 제고시키고 문화예술교육의 가치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있다. 본 연구는 두 개의 연구 목적을 병렬적으로 수행하였다. 첫째는 문화예술교육 정책을 위한 통계 항목을 개발하는 연구이고, 둘째는 문화예술교육 통계 사업의 수행에 필요한 조직, DB시스템, 정책 등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는 연구이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자)김용주, (공동연구자)임영제, 최영출, 박길성, (연구보조원)정지혜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정책분석평가학회 만든이(개인) 김용주 , 임영제 , 최영출 , 박길성 , 정지혜 다운로드 수 44
  • 본 자료집은 「디자인 ArtE 초등 디자인교육 도움 자료-디자인으로 즐기는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 에 관한 것이다. 디자인으로 즐기는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선생님과 예술강사님들이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단순한 기법 익히기 교육이 아니라 학생들에게 질문을 던지게 하고 토론을 장려하며, 결과물보다는 과정에 중점을 두는 구성주의적 디자인 교육을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개발되었다. 프로그램의 이해와 프로그램의 실제로 구성되어 있으며 프로그램의 이해에는 디자인교육 프로그램의 문제의식과 접근방법, 디자인교육 내용의 선정과 조직방법, 영역과 학습주제 설정,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차시별 구성의 내용이 있다. 프로그램의 실제에는 저학년, 중학년, 고학년 교육활동 지침서의 내용이 각각 수록되어 있다.   해당 연구는 (자문)김인철, 나여훈, 박찬국, 조중현, 최수영, (책임연구자)강현주, (공동연구자)김진경, 조주연, 백현주, (연구보조원)김소정, 민경현, 유은하, (보조원)정하영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강현주 외 7인 만든이(개인) 강현주 , 김진경 , 조주연 , 백현주 , 김소정 , 민경현 , 유은하 , 정하영 다운로드 수 106
  • 2010년 연구된 '사회문화예술교육 정책 분석 연구'의 보고서이다. 정책의 수혜 대상에 대한 접근으로 사회문화예술교육정책의 현황을 분석, 정부부처간, 정부부처내 유사 사업을 변별하고 정책 목표를 체계화하였다.  그리고 문화적 관점의 정책 대상 분류로 사회문화예술교육의 정책 범주 및 수혜자 대상 층위를 변별하고, 정책의 확장 가능성을 진단하였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자)양현미, (공동연구자)김세훈, 박영정, 홍기원, (연구보조원)최현주, 안승기, 차민서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상명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양현미 , 김세훈 , 박영정 , 홍기원 , 최현주 , 안승기 , 차민서 다운로드 수 81
  • 본 보고서는 초·중등 예술교육 활성화 기본 방안 후속 조치 이행을 위한 예술·체육 중점학교의 학생선발제도 연구에 관한 내용이다. 교육과학기술부의 학생선발 기조인 자기주도 학습전형에 준하여 개발함으로써 학교 밖 스펙을 갖춘 학생이 아닌 학교 교육을 성실히 수행한 학생들을 효과적으로 선발 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예술·체육 중점학교 학생선발 제도를 통해 예술·체육 중점학교의 목적에 부합하는 우수 인재를 발굴하고 학습자 스스로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및 예술·체육 분야의 소질과 적성, 학습 동기를 지니고 있는 학생 선발에 효과적인 입학전형을 제시한다. 진학지도 및 입학전형업무 수행을 위한 전형위원회 구성 방식 및 전형 절차, 배점 등 일련의 프로세스와 구체적인 실행 방법 구안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자)문영, (공동연구자)김택천, 최은식, 이주연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국민대학교 산학렵력단 만든이(개인) 문영 , 김택천 , 최은식 , 이주연 다운로드 수 12
  • 문화유산 교육 이렇게 해봐요(2009)는 문화재청이 〈초·중학교 문화재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를 통해 개발한 '중학교 문화재 학습 프로그램'을 기초로 하여, 중학교 수업교재로 활용될 목적으로 만들어졌다. 국사 교과 과정에 맞춘 '중등교사용 문화유산 교육 매뉴얼'은 문화재에 대한 전문 지식의 전달과 더불어 문화유산에 대한 감수성을 증대하는 학습자 중심의 체험 활동에 역점을 두고, 학교 교육 과정과 연계해 학교 현장의 여건에 부합하는 실천 지향적인 문화유산 교육이 가능하도록 한다. 또한 문화재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에 바탕을 두고, 체계적으로 문화유산 교육을 추구할 교육 자료를 개발하며, 문화재와 '문화유산 학습 유형'을 고려하여 다양한 문화유산 수업 활동 아이디어를 개발하여 제시한다. 본 자료는 '토기 제작을 통해 본 선사시대 사람들의 생활','처용설화와 처용무','안압지(월지) 유물로 알아보는 통일신라 귀족 생활' 등 6개의 테마로 구성되어있다.   *본 저작물은 문화재청에서 2014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문화유산 교육 이렇게 해봐요(2009)'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문화재청(www.cha.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9 저작권 문화재청 다운로드 수 36
  • 본 연구는 유아교사 대상 다문화적 교수 역량 수준을 높이는 교육 프로그램 및 지도 자료를 개발하여 다문화 가정 영유아의 적응 및 성장지원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자) 김순자, (공동연구자) 김현주, (연구보조원) 김은희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진주교육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김순자 , 김현주 , 김은희 다운로드 수 67
  • 유아동을 대상으로 부모와 함께 즐길 수 있는 전통 예술에 대한 설명과 배움의 중요함,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지에 대한 설명과 함께 전통 음악, 미술, 무용에 대한 기본상식이 기술되어있다. 그 외 전시를 관람 전 준비해야 할 사항, 방문해 볼 만한 사이트, 전시관, 박물관 목록이 첨부되어있다. 본 자료 개발에는 (책임연구원)김은영, (공동연구원)김희진, 조윤미, 김현주, 박양인, 박수연, (연구협력진)강소라, 정유나, (연구협력관)안정은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육아정책연구소에서 2009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부모와 함께하는 유아 전통예술교육(작성자: 김은영)'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육아정책연구소(www.kicce.re.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9 저작권 교육부 만든이(단체) 육아정책연구소 만든이(개인) 김은영 , 김희진 , 조윤미 , 김현주 , 박양인 , 박수연 다운로드 수 73
  • 2009년 11월 28일 구로아트밸리 소강당에서 진행한 '2009 교사 자율연구모임 지원 사업' 결과보고회 자료집이다.   교사 자율연구모임 지원사업은 교사의 전문성 및 네트워크 강화를 위한 문화예술교육 자율연구모임 공모 및 지원하는 연구사업이다. 학교 교육현장에 적합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확산을 위해 문화예술 분야 교과 및 교과간 초·중등 교원 모임을 지원하였다. 결과보고회는 참가자 등록 및 평가위원 소개, 단체별 결과 발표, 총평, 평가 간담회 및 마무리 순으로 진행되었다.   학교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도예 프로그램 매뉴얼 책자 및 동영상 제작, 장애아를 위한 만화 콘텐츠 제작과 이룰 활용한 지도안 개발, 전통연회 에술단의 안정적 재정확보를 통한 전름계승 방안 연구 등에 대한 내용이 수록되어 있다. 연구모임에는 거제도예연구회, 장애아 만화 개발·교육 모임, 하늘소리, 사각형프리즘, 경기도초중등학교도서관 교과교육연구회, 부산역사마루연구회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83
  • 2009년 11월 22일(일) 11시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연수실에서 진행된 '2009 문화예술교육 교육과정 개발 연구 세미나 자료집이다.   문화예술교육 교육과정 개발 연구 사업은 문화예술교육의 목적성을 명확히 제시하고 교육환경 변화에 앞서나갈 수 있는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사업이다.    이번 세미나는 기초 연구 사업의 중간보고회로, 본 세미나는 연구 발제와 종합토론 순으로 진행되었다. 연구 및 발제에는 (책임연구자)황정현, (공동연구자)박정애, 민경원, 강현주, 오레지나, 박유신, (연구보조원)오판진이 참여하였으며 종합토론에는 이원현, 곽은아, 문영, 김재웅, 전성수, 민경훈, 박은영, 어일선이 참여하였다.
    주제 행사자료 발행연도 200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황정현 외 6인 만든이(개인) 황정현 , 박정애 , 민경원 , 강현주 , 오레지나 , 박유신 , 오판진 다운로드 수 29
  • 2009년 12월 19일(토) 13:00~18:00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연수실에서 진행된 '문화예술교육 교육과정 개발 연구의 공청회' 자료집이다.   '문화예술교육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사업을 통해 '문화예술교육'이 지녀야할 궁극적 이념과 가치, 교육 목표, 핵심체계를 도출하였고 이것이 교육현장 실천가들의 프로그램 설계 기반에 도움이 되고자 추진되었다. 이 연구 결과를 발표하는 공청회 자리가 마련되었다. 공청회는 연구개요, 문화예술교육의 철학적 이해, 방향 목적 가치, 수준과 범주, 체계 및 내용 구축, 종합토론 순서로 진행되었다.   개발 연구에는 (연구책임자)황정현, (공동연구원)박정애, 민경원, 강현주, 오레지나, 박유신, (보조연구원)오판진이 참여하였으며 종합토론에는 김명회, 이찬호, 운영두, 곽은아, 최재오, 김선아, 민경훈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황정현 외 6인 만든이(개인) 황정현 , 박정애 , 민경원 , 강현주 , 오레지나 , 박유신 , 오판진 다운로드 수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