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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현장, 행사, 연수, 국제교류 등 문서 자료를 제공합니다.

총 4,640건
  • 본 자료집은 2010 하반기에 신규・경력 예술강사의 창의적 예술교육 전문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2010.07.26.-2010.07.29.에 코바코연수원에서 실시된 '2010 하반기 아르떼 아카데미' 사업 중 디자인분야 예술강사에 대한 것이다. 예술강사 지원사업의 경우 정기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초․중등학교 및 아동복지시설과 노인복지관 등에서 활동하는 예술강사 지원사업 활동강사가 교육현장에서 고품격 예술교육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재교육프로그램을 기획, 운영하고 있다.   자료집에는 연수 안내, 연수규정 안내, 연수프로그램, 효과적인 교수법, 특강 : 디자인과 색채, 커뮤니케이션 표현능력 개발, 아동청소년의 이해와 상담 방법, 디자인과 문화 : Cyberia & Media, 독자적 콘텐츠 운영 사례발표, 창의 사고전략에 따른 디자인 교육, Creative visual research, 창의디자인 교육개발 및 교사 역할 브레인스토밍,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소개를 포함하고 있다. 강의는 조에스더, 김경미, 조형섭, 김수지, 최현주, 홍혜경, 정현주, 정선덕, 정옥희, 최진욱, 강정림, 이지은, 김윤정, 여운장, 김승인 강사가 진행하였다. 
    주제 연수자료 발행연도 201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40
  • 본 자료집은 2010 상반기에 신규・경력 예술강사의 창의적 예술교육 전문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2010.02.21.-2010.02.28.에 도봉숲속마을에서 실시된 '2010 상반기 아르떼 아카데미' 사업 중 예술강사 지원사업 국악분야 연수 교과·재량 A코스에 대한 내용이다. 예술강사 지원사업의 경우 정기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초․중등학교 및 아동복지시설과 노인복지관 등에서 활동하는 예술강사 지원사업 활동강사가 교육현장에서 고품격 예술교육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재교육프로그램을 기획, 운영하고 있다.   자료집에는 연수 안내, 문화예술교육의 이해, 학습자 이해, 학교교육과정의 이해, 단소, 서도민요, 장구반주 1, 2, 3, 사물놀이 장구, 한국무용기본, 예술강사 수업사례 발표, 경기민요 1, 2, 제주민요 1, 2, 남도민요 1, 남도민요 2, 국악교육에서의 멀티미디어 활용 제작법, 전래놀이 지도법, 부록 1 - 강사 대상 통합시스템 활용지침서 (V1.1), 부록 2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소개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강의는 이이동, 김태은, 문현주, 박현동, 주태원, 김현정, 김은영, 권용미, 황시내, 윤호세, 최병삼, 최현주, 강효주, 박경선, 노해현, 송택동, 강연심, 전송배 강사가 진행하였다.
    주제 연수자료 발행연도 201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29
  • 본 자료집은 2010 상반기에 신규・경력 예술강사의 창의적 예술교육 전문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2010.01.27.-2010.01.30.에 청심국제청소년수련원에서 실시된 '2010 상반기 아르떼 아카데미' 사업 중 무용 분야 예술강사 연수 중등 B코스에 대한 내용이다. 예술강사 지원사업의 경우 정기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초․중등학교 및 아동복지시설과 노인복지관 등에서 활동하는 예술강사 지원사업 활동강사가 교육현장에서 고품격 예술교육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재교육프로그램을 기획, 운영하고 있다.   자료집에는 연수 안내, 강의별 수업 자료, 부록을 포함하고 있다. 강의별 수업 자료에는 마이크로 티칭 실습 & 피드백, 아이스 브레이킹 & 스팟, 통합예술교육 프로그램, 교수법 2 : 학습자 참여 및 동기유발 전략, 수업운영 및 평가가 담겨있고 부록에는 통합운영시스템 지침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소개가 있다. 강의는 민혜리, 이수정, 김명정, 심미자, 김명회 강사가 진행하였다.
    주제 연수자료 발행연도 201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29
  • 2010. 9. 15(수)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3층 연수실에서 진행된 연수의 자료집이다. 자료집은 PR효과의 최대화를 위한 홍보전략과 보도자료 작성 실무에 관련된 연수 내용을 담고있으며 문형진(PRone 이사)가 강사로 참여하였다.
    주제 연수자료 발행연도 201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20
  • 2010. 6. 11(금)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3층 연수실에서 진행된 의 자료집이다. 자료집은 창의도시의 개념과 현대적 발전 도시와 문화정책 : 도시에 있어 문화정책이 왜 중요하고 주요한 아젠더는 무엇인가?, 왜 창의문화도시인가? 창의문화도시를 위한 현대도시의 주요한 전략 소개, 서울 창의문화도시 조성전략 민선4기 창의문화도시 형성을 위한 컬쳐노믹스 소개, 민선5기 창의문화도시 형성을 위한 전략적 방향과 주요 정책방향 소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수에는 라도삼(서울시정개발연구원 연구위원)이 강사로 참여하였다. 그 외 문화예술교육 아카데미 CETA 수료증 출력 방법 안내에 대한 내용이 담겨있다.
    주제 연수자료 발행연도 201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21
  • 본 보고서는 《2010 유네스코 세계문화예술교육대회》 결과보고서로 행사는 2010.05.25.-2010.05.28. 나흘 간 서울 코엑스에서 진행하였고 100여 개 나라에서 2,900여 명이 참석하였고, 유네스코 사무총장 및 총회의장, 주요국가 장・차관, 국내외 석학 등 다양한 분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개회식 공연에서 선보인 '2010개 아름다운 색깔의 꽃과 새와 그리고 물고기'는 서울 대회의 상징이자 지구촌 모든 이들에게 대한민국이 발신하는 미래 지향적인 메시지였고 폐회식에서는 서울 어젠다가 발표되었다.   보고서는 대회 개요, 대회 운영, 참고 자료로 구성되어 있다.  대회 개요에는 대회의 의의: 왜 문화예술교육인가?, 유치에서 폐막까지: 어떻게 준비하였나?, 대회 성과 및 평가: 무엇을 남기고 무엇을 얻었는가?의 내용이 실려 있다. 대회 운영에는 개회식, 학술회의, 고위급 원탁회의, 특별회의, 폐회식, 부대행사, 전시 및 문화프로그램, 연계행사, 홍보 및 대외협력, 대회지원의 내용이 담겨 있다.
    주제 행사자료 발행연도 201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유네스코 세계문화예술교육대회 조직위원회 지역 서울 다운로드 수 74
  • 2010.10.30.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주최, 주관으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연수실(3층)에서 진행된 ≪문화예술교육 콜로퀴엄 : 미래사회와 문화예술교육-예술교육의 포괄성과 접근성-‘예술’과 문화예술교육≫에 관한 발표문이다. 문화예술교육 3회에 걸친 콜로퀴엄 중 두번째 콜로퀴엄으로 최재오, 박정애, 최은식, 김종백, 윤현옥, 강병직, 석문주가 참여하였다.
    주제 행사자료 발행연도 201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개인) 박정애 , 최은식 , 김종백 다운로드 수 36
  • 2010.10.02.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주최, 주관으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연수실(3층)에서 진행된 ≪문화예술교육 콜로퀴엄 : 미래사회와 문화예술교육-예술교육에서의 인간 이해-‘인간’과 문화예술교육≫에 관한 발표문이다. 문화예술교육 3회에 걸친 콜로퀴엄 중 첫번째 콜로퀴엄으로 신승환, 김성희, 정원철, 차미란, 김선아가 참여하였다.
    주제 행사자료 발행연도 201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개인) 신승환 , 김성희 다운로드 수 26
  • 본 매뉴얼은 「노인대상 문화예술교육 교수활동」에 대한 내용으로 학습자로서의 노인이라는 대상적 특수성을 고려하여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교수활동의 사례를 보여줌으로써 실천적 적용성을 중점에 두고 개발한 자료이다.   노인문화예술교육 매뉴얼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었다. 첫째, 노인이라는 대상적 특수성에 기인하여 학습자로서의 특성, 교수방법, 교수자의 역할 등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기술하였다.  둘째, 노인문화예술교육의 핵심개념을 중심으로 예술강사들의 수업일지를 중심으로 학습 제재를 소개하였다. 핵심개념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하여 기존 수업현장에서의 수업제재를 중심으로 제시하였다. 셋째, 노인문화예술교육 수업설계를 위하여 교육목표와 핵심개념을 제시하였다. 이를 토대로 수업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는 학습제재와 수업 내용 등에 대한 내용을 기술하였다. 넷째, 노인문화예술교육 수업과정을 연구진과 공모․선발된 예술 강사들이 개발한 수업과정을 중심으로 수정․보완되었다.   해당 연구는 (자문)김병철, 홍아정, 김지영, (책임연구자)기영화, (공동연구자)김남숙, 김선주, 성정은, (연구보조원)함수정, 장현준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사)한국지방발전교육연구소 만든이(개인) 기영화 , 김남숙 , 김선주 , 성정은 , 함수정 , 장현준 다운로드 수 257
  • 본 연구는 2009년 하반기 예술강사 연수 교육과정 개발을 위해 도출된 2009 ‘예술강사 ART 역량모델’이 역량이나 행동지표 간에 내용 구분 및 역량 수준의 변별력이 약하고 예술강사 평가 및 관리제도에 적용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문화예술교육 예술강사의 역량을 진단하고 예술강사 관리제도를 개선하는데 활용할 수 있도록 역량을 재규명하고 보다 정교한 행동지표를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범위는 우수 예술강사 개념의 재정립, 예술강사 핵심역량 모델 재구축, 역량평가체계방안 수립 등 크게 세 개의 과제로 나누어지며, 역량모델링 방법은 구체적 방법과 일반적 방법을 병행하여 적용하였다. 연구내용은 연구 개요, 예술강사의 개념 재정립, 예술강사 핵심역량 모델, 예술강사 역량평가체계(안)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자)이기성, (공동연구자)강성룡, 김기혁, 서혜란, (연구보조원)심혜리, 정호준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숭실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이기성 , 강성룡 , 김기혁 , 서혜란 , 심혜리 , 정호준 다운로드 수 102
  • 본 보고서는 「문화예술교육 핵심 용어 정립 연구」에 관한 것으로 국제적으로 공유 가능한 문화예술교육 분류체계(facet)를 통해 용어를 도출 및 선정하여 지속적·참여적 의견 수렴 방안을 통한 핵심용어의 개념 정립 및 온라인 플랫폼으로서의 데모 시스템 개발 방향을 모색한 연구이다. 문화예술교육의 구조와 경계에 대한 탐색을 통하여 문화예술교육의 핵심 용어를 도출하고, 다양한 방식의 전문가 협의를 통하여 개념이 정교화되어 가는 방법과 과정에 초점을 두고 연구하였다. 특히 온라인 포탈을 통하여 시공간의 제약 없이 여러 전문가들이 참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함으로써, 지속적으로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논의들이 활성화될 수 있는 기초적인 틀을 마련하였다.   주요 내용은 다음 세 가지로 요약될 수 있는데 첫째, 문화예술교육의 구조를 체계화하기 위한 2개의 선행 연구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제안된 패싯의 구조를 재검토하고 타당성과 효용성을 고려하여 개선하였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문화예술교육의 학문적 체계를 마련함과 동시에 문화예술교육의 의미들이 소통되고 공유될 수 있는 기초를 제공하기 위한 핵심 용어를 선별하여 개념을 정립하였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사례 공유 및 검색, 글로서리 검색, 글로서리 저작의 다목적 기능을 가지고 있는 문화예술교육 온라인 포탈(ACE Portal)을 개발하였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자)김선아, (공동연구자)김종우, 안금희, 안인기, 이홍주, (연구보조원)김정수, 김수민, 정세환, 정중희, 임채균, 한송이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김선아 , 김종우 , 안금희 , 안인기 , 이홍주 , 김정수 , 김수민 , 정세환 , 정중희 , 임채균 , 한송이 다운로드 수 102
  • 본 자료는 2010.11.8일~9일 동안 국방대학교에서 군관계자를 대상으로 진행된 '2010국방대학교 합동참모대학 과정 내 '문화예술교육의 이해' 연수'의 자료집이다.  본 연수는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이해를 하기 위해 추진되었으며, 강의는 문화예술교육의 이해, 군 문화황동의 전개, 군문화예술 교육추진현황, 창의성 증진 등의 교육과정으로 구성되었다. 이선철, 김태연, 손철주, 노장오, 이미도가 강사로 참여하였다.
    주제 연수자료 발행연도 201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17
  • 2010. 5. 19(수)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3층 연수실에서 진행된 2010 문화예술교육 아카데미 CETA의 자료집이다. 자료집은 수업에 필요한 교육내용이 담겨있으며 그 내용은 가치 생산에 필요한 것, 기획: 목적과 의도 그리고 방법의 구체와, 편집: 용도에 맞는 텍스트 작성과 이미지의 준비, 제작: 인쇄 홍보물 기본, 제작물의 평가 기준 제시 및 기존 홍보물에 대한 토론식 평가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심우진(그래픽디자이너)이 강사로 참여하였다. 그 외 문화예술교육 아카데미 CETA 수료증 출력 방법 안내에 대한 내용이 작성되어있다.
    주제 연수자료 발행연도 201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19
  • 2010년 11월 8일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3층에서 기관 및 단체 실무자 대상으로 진행된 '2010 문화예술교육 아카데미 CETA 기관・단체 실무자 역량 강화 연수과정 문화예술교육 기관ㆍ단체 실무자를 위한 문화컨설팅 방법론'의 연수 자료집이다. 본 연수는 각 분야별 기관, 단체 실무자가 기본적으로 숙지해야할 과정들을 학습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설되었다. 자료집은 연수 교육내용인 HRD 개요, 요구분석, 전략적 교육기획, 역량중심 교육과정개발로 구성되어 있으며 강의에는 김기덕(PSI 컨설팅 상무)가 강사로 참여하였다.
    주제 연수자료 발행연도 201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25
  • 초등학교 공예 교육은 일상생활에서 친숙한 내용과 다양한 학습 방법으로 학습자들의 흥미와 관심을 유발시켜야 한다. 다양한 재료를 경험하고 제작 기법을 학습함으로써 자유로운 사고와 조형적인 표현 능력을 키우도록 해야 한다. 본 연구는 선조들의 훌륭한 공예문화를 건강하게 계승, 발전 시켜 현 시대에 맞는 공예문화를 만들어 나가는 것에 교육의 목적을 두고 있다. 그리고 다양한 문화 속에서 살아가게 될 아동들에게 전통문화에 대한 정체성과 이해를 돕기 위해 초등 저학년, 중학년, 고학년으로 3단계의 수준별 교수 ․ 학습과정안과 지침서를 개발하였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자) 최윤철, (공동연구자) 김혜진, 류기정, 조영숙, (연구보조원) 김주영, 박지영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사)부산교육연구소 만든이(개인) 최윤철 , 김혜진 , 류기정 , 조영숙 , 김주연 , 박지영 다운로드 수 78
  • 본 연수는 2010.07.11(일)-07.12(월) 양일간 진행되었으며 문화예술정책과 프리젠테이션 스킬에 관련된 연수 내용을 담고있다.  박영정(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연구위원), 장은연 (L 컴퍼니), 이명희(커뮤니케이션 지식연구소 소장)가 강사로 참여하였다.
    주제 연수자료 발행연도 201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16
  • 본 자료집은 전통문화의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의 이해,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의 실제로 구성되어 있다. 전통문화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의 이해의 내용에는 프로그램 개발의 특성 및 목표, 주제별 교육과정 분석, 프로그램 개발의 구성체계 및 내용이 있고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의 실제의 내용에는 무엇을 하고 놀았을까?, 어떤 물건을 사용했을까?, 어떤 일을 했을까?, 어디서 살았을까?, 어떤 생각을 했을까?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해당 연구는 (책임연구자)민주식, (공동연구자)김지영, 오금환, (연구보조원)김문용, 황미영, (보조원)김정아, (자문)장용석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민주식 외 5인 만든이(개인) 민주식 , 김지영 , 오금환 , 김문용 , 황미영 , 김정아 다운로드 수 69
  • 2010년에 한국체육학회에서 진행한 예술·체육 중점학교 가이드 북 개발 연구에 관한 보고서이다. 본 연구는 사교육비 경감을 위한 사회적 요구와 국가의 교육정책의 변화에 맞추어 지정된 예술·체육 중점학교가 수행하여야 할 일련의 학사운영 절차를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예술·체육 중점학교 운영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연구는 문헌 연구, 전문가 협의회의 방법들을 활용하여 진행하였다. 본 보고서에는 연구개요, 예술·체육 중점학교 개요, 예술·체육 중점학교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학생선발 및 홍보전략, 운영성과 관리 및 평가와 별첨자료 등이 수록되어 있다.   해당 연구는 (책임연구자)김택천, (공동연구자)최은식, 김동환, 김일영, 조남기, 정치훈, 홍석호, 하명진, 문영, 이주연, 서예원, 유장열, 오레지나, 장경아, 최지영, 김동욱, (연구보조원)김민정, 장희정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체육학회 만든이(개인) 김택천 , 최은식 , 김동환 , 김일영 , 조남기 , 정치훈 , 홍석호 , 하명진 , 문영 , 이주연 , 서예원 , 유장열 , 오레지나 , 장경아 , 최지영 , 김동욱 , 김민정 , 장희정 다운로드 수 27
  • 본 보고서는 「문화예술교육 개념정립을 위한 기초연구」에 관한 것으로 연구개요, 문화예술교육의 현실,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개념정립의 필요성, 문화예술교육 개념사전의 편찬 방안, 개념사전 편찬을 위한 조직운영 연구, 결론으로 문화예술교육 개념정립의 효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개요의 내용은 배경, 목적, 방법이며, 문화예술교육의 현실의 내용에는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시대적 요청, 현대적 문화예술교육의 발생과 발전, 문화예술교육의 현장에 대한 평가로 기술되어 있다.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개념정립의 필요성의 내용은 개념상의 표준이 필요한 이유, 문화예술교육의 개념에 대한 분석이 있고 문화예술교육 개념사전의 편찬 방안의 내용은 개념사전 편찬 사업과 편찬 정신, 개념정립이 필요한 용어들, 집필 요령, 문화예술교육 개념사전의 출판에 대한 내용이 있다. 개념사전 편찬을 위한 조직운영 연구의 내용은 조직운영, 일정 및 예산, 일정표가 있으며 결론에는 화예술교육 개념정립의 효과의 내용은 기대 효과, 활용 방안이 있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자)김형수, (공동연구자)방재석, 윤현옥, 이원기, 차승재, (연구보조원)김선미, 정수인, 진선영, 하재영, (번역)전승희, (보조원)김설옥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아시아문화네트워크 만든이(개인) 김형수 , 방재석 , 윤현옥 , 이원기 , 차승재 , 김선미 , 정수인 , 진선영 , 하재영 다운로드 수 113
  • 본 보고서는 문화체육관광부와 교육과학기술부가 2010년 7월에 공동발표한 창의성과 인성 함양을 위한 초 중등 예술교육 활성화 기본방안의 중점 추진과제 중 하나인 ‘문화예술 체험 프로그램 인증제 도입을 위한 기초연구'로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평가 도구 개발을 목적으로 집필되었다. 연구에서는 전문가 회의를 통해 문화예술교육의 질적 특성에 근거한 평가 준거 및 그에 대한 평가 지표를 개발, 제안한다. 연구에는 (연구집필)김정선, (자문)류재만, 백령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김정선 만든이(개인) 김정선 다운로드 수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