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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현장, 행사, 연수, 국제교류 등 문서 자료를 제공합니다.

총 4,640건
  • 본 자료는 '문화예술교육 포럼-2009 문화예술의 전망과 비전'에 관한 것으로 4개의 발제 자료로 구성되어 있다. 각 문화정책에서 예술강사 육성지원의 전망과 과제, 학교정책에서 문화예술교육 전망과 과제, 기초·광역센터 역할정립과 정책과제, 평생교육시스템과 문화예술교육의 연계방안이다. 포럼에는 (발제자)오세곤, 김숙정, 김보성, 양병찬, (토론자)이경아, 신은경, 서권수, 임재춘이 참여하였다.
    주제 행사자료 발행연도 200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오세곤 외 3명 만든이(개인) 오세곤 , 김숙정 , 김보성 , 양병찬 다운로드 수 36
  • 본 보고서는 2009.04.00.에 작성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2008 연차보고서로 Blow up the Balloon, Journey of the Balloon, Balloon Up to the World로 구성되어 있다. 2008년 사업내역 및 성과보고로 학교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사회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문화예술교육 인력양성사업, 국제교류.정책공감.지식정보화 사업, 기관운영성과&기관예산, 2008 주요사업 스케치의 내용이 있다.  
    주제 연차보고서 발행연도 200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76
  • 2009년 11월에 진행된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양성사업 발전방안 연구' 의 공청회 자료집이다.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양성사업은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제공하는 전문인력(에듀케이터)을 지원하기 위한 사업이다. 전문인력의 문화예술에 대한 충실한 지식 및 이해와 더불어 교육 수요자 특성별로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제공하기 위해 95개 기관, 95명의 전문인력이 배치되어 문화예술교육(기획) 활동을 추진하였다. 공청회에서는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양성사업의 영향 평가, 해외 유사사례, 발전방안의 목표와 방향, 문화예술교육지원법과 문화기반시설 변화와 전문인력, 양성사업의 놀라운 효과에 대해서 다뤘으며 1부 연구 주제발표와 2부 지정토론으로 진행되었다. 연구 및 주제발표 이해춘, 양현미, 백령이 맡았으며 토론에는 양지연, 한상길, 전병오, 김쾌정, 박미정, 한경진, 서정상, 채여진, 황명수, 박신혜가 참여하였다.
    주제 행사자료 발행연도 200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개인) 이해춘 , 양현미 , 백령 다운로드 수 39
  • 현장 다문화 강사 연수 <초등학교 대상 다문화 강사 연수>의 자료집이다. 상호문화교류를 위한 다문화 교육의 이해로 추진되었다.  연수는 2009년 10월 23일~24일, 2009년 10월 30일~31일 총 2회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장한업이  교육강사를 맡았다.자료집은 다문화 교육 개념 및 다문화 교육 교안 및 사례 공유에 대한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연수자료 발행연도 200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22
  • 본 보고서는 연구개발을 위해 유아교육 환경에서 예술교육의 실질적인 현안을 파악한 후 예술과 유아교육이 보다 적극적으로 통합된 양질의 예술교육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기능적 표현 위주의 예술교육에서 벗어나 예술장르를 통합적으로 접근하는 교육에 초점을 맞추었다.   본 프로그램을 이해하고 현장에서 진행하기 위해서는 각 예술영역의 장르별 이해가 필요하기에 장르별 요소 및 원리, 교수방법 및 활동유형을 제시하였다. 현장 교사의 실질적인 이해를 돕고자 이 부분은 교사용 소책자로도 따로 개발하여 수업계획 중 언제든지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각 예술장르별로 분절되어 운영되지 않고 각각의 예술 영역 내와 예술 영역 간의 통합 및 유치원 교육과정의 5개 생활영역과도 어떻게 통합될 수 있는지 그 이론과 예시를 제안하였다. 이 통합이론과 더불어 유치원교육과정의 11개의 생활주제 단원에 맞추어 활동을 어떻게 제시할 수 있을지에 대한 활동편을 제안함으로써 현장에서 교사가 보다 손쉽게 예술을 기반으로 한 통합적인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하였다. 더불어 예술의 특성상 듣고, 보고, 느끼는 공감각적 교육이 필요하기에 활동자료를 쉽게 쓸 수 있는 음악 및 미술․사진 CD를 제시함으로써 다양한 매체를 통한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해당 연구는 (책임연구자)박은혜, (공동연구자)이영희, 김이삭, 김현주, 유청옥, 조윤미, 최정민, 황인주, (연구보조원)백원선, 조하나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이화여자대학교 산학연구단 만든이(개인) 박은혜 , 이영희 , 김이삭 , 김현주 , 유청옥 , 조윤미 , 최정민 , 황인주 , 백원선 , 조하나 다운로드 수 73
  • 본 보고서는 「2009 교과활동 연계 문화예술교육 심화프로그램 개발 연구」에 관한 것으로 연구의 개요, 이론적 탐색,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 프로그램 개발의 결과, 프로그램 활용의 방안, 결론 및 제언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의 개요에는 연구의 필요성, 연구의 목적, 용어의 정의, 연구의 수행 체계의 내용이 담겨 있고, 이론적 탐색의 내용에는 학교 교육과 문화예술교육, 미술 교과와 문화예술교육, 미술 교과의 문화예술교육적 심화, 열린 미술, 문화예술과 소통하다로 구성되어 있다.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의 내용은 방법 및 내용, 프로그램 개관, 시범 수업, 검증 및 분석으로 구성되어 있고, 프로그램 개발의 결과의 내용은 인식의 소통, 열린 미술-경계의 소통, 학교 교육과정을 위한 문화예술교육으로 구성되어 있다. 프로그램 활용 방안의 내용은 학교 교육과정 속에서의 활용,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으로서의 활용, 일반 미술활동 속에서의 활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결론 및 제언의 내용은 결론, 제언으로 구성되어 있다.   해당 연구는 (자문)정원일, 한상한, 김정주, 이영옥, (책임연구자)허정임, (공동연구자)김선희, 김명숙, 류청림, (연구보조원)이은주, 양혜영, (보조원)권해일, 박정한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부산교육대학교 예술교육 연구소 만든이(개인) 허정임 , 김선희 , 김명숙 , 류청림 , 이은주 , 양혜영 , 권해일 , 박정한 다운로드 수 28
  • 본 보고서는 2009 교과연계 문화예술교육 통합프로그램 개발 연구에 관한 것으로 연구 목적은 특정 예술 장르나 통합적 예술 교육 프로그램이 아닌, 인문, 자연, 사회 교과영역의 지식을 문화예술적으로 재구성하여 지식내용에 대한 창의적 발상과 내면화 과정을 추동하는 프로그램 개발하는 것이다.   주요 내용은 교과 연계 문화예술교육 통합 프로그램 현황 및 환경 분석, 초등 3-4학년 재량활동용 교과 연계 문화예술 통합 프로그램 30차시 개발, 초등교사 자문을 통한 보조 활동을 위한 팁 구성, 단기 버전으로 재구성, 시범 수업을 통한 현장성 분석이다. 기대효과 및 활용 방안은 협업의 경험치가 부족한 한국사회에서 다 영역간의 전문가가 결합하여 일정한 프로세스에 따라 프로그램을 개발해보며 교과 연계 통합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기반 조성, 본 연구를 통해 재량활동용 30차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토대로 일반교과 시간에 활용 가능한 보조활동 팁 구성, 수학 캠프나 특별활동시간에 활용 가능한 단기 버전 재가공 등으로, 학교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활용 범위확대, 예술 영역에 국한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범위를 일반 교과로 확장하여,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수요자 확대가 있다.   해당 연구는 (책임 연구자)노시훈, (공동 연구자)박형주, 김현미, 채덕신, 진현희, 한상직, 김미경, (연구 보조원)설상숙, 김솔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교육문화공동체 결 만든이(개인) 노시훈 , 박형주 , 김현미 , 채덕신 , 진현희 , 한상직 , 김미경 , 설상숙 , 김솔 다운로드 수 58
  • 본 자료집은 2009년 하반기에 실시한 '2009 하반기 아르떼 아카데미' 사업 중 만화애니메이션분야 예술강사 지원사업 강사연구 C코스에 관한 자료집이다.   연수는 2009.08.12.-2009.08.15.동안 코바코 연수원에서 진행됐다. 자료집에는 연수 안내, 문화예술특강_창의적 발상의 근육을 키워라, 아동심리와 행동발달, 청소년심리와 행동발달, 학습자의 동기유발을 위한 효과적 교수법, 학습자의 동기유발을 위한 효과적 교수법, 화술교육 등의 내용이 있다. 강의는 윤수정, 유복희, 송재희, 윤희정, 함영기, 양강중, 최광기, 노승관, 전승일, 이석연, 김태황이 진행하였다.
    주제 연수자료 발행연도 200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23
  • 본 자료집은 2009년 하반기에 실시한 '2009 하반기 아르떼 아카데미' 사업 중 사회 예술강사 지원사업 노인연극분야 연수에 관한 자료집이다. 연수목적은 아동복지시설/노인/장애인복지관 파견 신규·경력 예술강사의 창의적 예술교육 전문 역량 강화이고 타 분야와 통합운영 및 교과목별 신규, 경력자 분반 운영한다.     연수분야는 아동복지-영화/미술, 음악/국악, 연극/무용, 장애인무용, 노인연극 등이 있다. 추진방향으로는 신규의 경우는 파견 시설 특성, 아동의 이해, 예술교육 이해도 증진, 사례 공유, 교육학 전문성 강화 등의 아동복지시설의 이해 및 교수 역량 강화이다. 경력의 경우에는 아동복지시설 아동 예술교육에 적합한 해당분야별 전문성 향상 교육, 교수전략 심화, 창의적 예술교육프로그램 개발 워크숍 등 문화예술교육 역량 강화를 추진방향으로 하고 있다.   자료집은 노인의 이해-노인에 대한 이해, 노화 과정 및 노인교육상담, 노인 영화-오리우메, 노인연극 교육활동 사례발표, 창의적 노인연극 지도법과 매뉴얼 작성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강의는 원영희, 박명숙, 이성희, 홍연주, 류은주, 서정숙이 진행하였다.
    주제 연수자료 발행연도 200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69
  • 본 자료집은 2009년 하반기에 실시한 '2009 하반기 아르떼 아카데미' 사업 중 연극분야 예술강사 지원사업 강사연구 A코스에 관한 자료집이다. 예술강사 지원사업의 경우 정기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초・중등학교 및 아동복지시설과 노인복지관 등에서 활동하는 예술강사 지원사업 활동강사가 교육현장에서 원활하고, 수준 높은 예술교육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재교육프로그램을 기획, 추진하고 있다.   경기 코바코 연수원에서 2009.07.31.-2009.08.03.에 진행하였고 중등 46명, 초등 125명으로 171명이 참여하였다. 특강-학교 연극교육을 위한 올바른 국어사용과 화술교육, 교사론, 학습자의 동기유발을 위한 효과적 교수법, 부적응아의 유형별 이해와 지도, 상담 등의 내용을 담고있다. 강의는 유정아, 윤희정, 조일현, 김영희, 김태은, 유복희, 박현동, 장선연, 장효진, 박연화, 문지영, 최치은, 김선희, 김명정, 김차숙, 권진경, 김수현, 윤시중, 정승원, 김남진, 박현희, 이정남, 심미란, 손준형, 전안수, 김경희, 박선옥이 진행하였다. 
    주제 연수자료 발행연도 200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58
  • 본 자료집은 2009년 하반기에 실시한 '2009 하반기 아르떼 아카데미' 사업 중 사회 예술강사 지원사업 장애무용분야 연수에 관한 자료집이다. 2009.07.11.-2009.07.12. 교육진흥원 연수실에서 진행된 본 연수는 아동복지시설/노인/장애인복지관 파견 신규·경력 예술강사의 창의적 예술교육 전문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타 분야와 통합운영 및 교과목별 신규, 경력자 분반으로 운영하였으며 연수분야는 아동복지-영화/미술, 음악/국악, 연극/무용, 장애인무용, 노인연극이다. 신규강사의 추진방향은 아동복지시설의 이해 및 교수 역량 강화이고 경력강사의 추진방향은 문화예술교육 역량 강화이다. 자료집에는 발달단계에 따른 장애아동의 이해와 지도방법, 장애학생의 문제행동 중재 전략,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체험 기회제공(연극 놀이법), 움직임 관찰 리듬놀이, 정서표현을 위한 움직임 놀이, 감각통합 무용 움직임 놀이 등의 내용이 있다.   강의는 최세민, 유장순, 김도희, 김인숙, 이승희, 류분순이 진행하였다. 
    주제 연수자료 발행연도 200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54
  • 본 자료집은 2009년 하반기에 실시한 '2009 하반기 아르떼 아카데미' 사업 중 연극분야 예술강사 지원사업 강사연구 C/D코스에 관한 자료집이다. 예술강사 지원사업의 경우 정기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초・중등학교 및 아동복지시설과 노인복지관 등에서 활동하는 예술강사 지원사업 활동강사가 교육현장에서 원활하고, 수준 높은 예술교육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재교육프로그램을 기획, 추진하고 있다.   코바코 연수원에서 2009.07.27.-2009.07.30.동안 진행되었으며 유정아, 김영희, 윤희정, 조일현, 서반석, 김상규, 여성구, 정경림, 김수현이 교육강사로 참여하였다.
    주제 연수자료 발행연도 200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24
  • 본 자료집은 2009년 하반기에 실시한 '2009 하반기 아르떼 아카데미' 사업 중 연극분야 예술강사 지원사업 강사연구 B코스에 관한 자료이다. 예술강사 지원사업의 경우 정기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초・중등학교 및 아동복지시설과 노인복지관 등에서 활동하는 예술강사 지원사업 활동강사가 교육현장에서 원활하고, 수준 높은 예술교육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재교육프로그램을 기획, 추진하고 있다.   코바코 연수원에서 2009.07.27.-2009.07.30.동안 특강-학교 연극교육을 위한 올바른 국어사용과 화술교육, 아동심리와 행동발달, 청소년의 심리와 행동발달 등의 교육을 하였고 유정아, 유복희, 함영기, 김영희, 윤희정, 조일현, 전오미, 김은애, 손혜정, 이수연, 엄문용, 윤원혜, 서반석, 김상규가 강의를 진행하였다.
    주제 연수자료 발행연도 200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41
  • 본 자료집은 2009년 하반기에 실시한 '2009 하반기 아르떼 아카데미' 사업 중 만화애니메이션분야 예술강사 지원사업 강사연구 B코스에 관한 자료집이다. 연수는 2009.08.08.-2009.08.11. 동안 코바코 연수원에서 진행했다. 자료집에는 연수 안내, 창의적 발상을 위한 인문학 및 교양으로서의 특강, 부적응아의 유형별 이해와 지도, 상담, 아동심리와 행동발달, 청소년심리와 행동발달 등의 내용이 있다. 강의는 왕종두, 강효경, 김태은, 김현수, 박현동, 윤희정, 장경희, 조용미, 양은순, 박경이, 박태성, 장상용, 전승일, 이석연, 박형미, 민경덕, 김정영이 진행하였다.
    주제 연수자료 발행연도 200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26
  • 본 자료집은 2009년 하반기에 실시한 '2009 하반기 아르떼 아카데미' 사업 중 연극분야 예술강사 지원사업 강사연구 A2코스에 관한 자료집이다. 예술강사 지원사업의 경우 정기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초・중등학교 및 아동복지시설과 노인복지관 등에서 활동하는 예술강사 지원사업 활동강사가 교육현장에서 원활하고, 수준 높은 예술교육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재교육프로그램을 기획, 추진하고 있다.   연수는 2009.08.04.-2009.08.07.에 경기 양평 코바코 연수원에서 진행되었고 초등 116명, 중등 2명으로 108명이 참가하였다. 특강-학교 연극교육을 위한 올바른 국어사용과 화술교육, 부적응아의 유형별 이해와 지도, 상담, 교사론, 학습자의 동기유발을 위한 효과적 교수법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강의는 유정아, 김영희, 윤희정, 유복희, 박현동, 이경주, 정선연, 최치은, 김도희, 김선희, 한유경, 권진경, 김수현, 윤시중, 정승원, 김남진, 심영숙, 손준형, 전안수, 김경희, 박선옥이 진행하였다.
    주제 연수자료 발행연도 200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37
  • 본 보고서는 교과활동 연계 문화예술교육 심화 프로그램 개발 연구- 음악으로 ‘쿡’하기 최종 보고서에 관한 것이다. 방과 후 교육의 한 프로그램으로 ‘문화예술교육’ 중, 특히 ‘음악’ 분야를 중심으로 하여 ‘통합형 음악 교과 방과 후 프로그램’ 개발이라는 연구 과제 목적에 따라 「교과활동 연계 문화예술교육 심화 프로그램 개발 연구-음악으로‘쿡’하기」라는 이름의 수업용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보고서 내용은 「음악으로 쿡하기」프로그램 개요, 「음악으로 쿡하기」교수-학습 지도안, 교사용 지도자료로 구성되어 있다.   해당 연구는 (책임연구자)강인애, (공동연구자)설연경, 김은진, 서봉현, 안영희, (연구보조원)조민경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부산대학교 산학협력단, 경희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강인애 , 설연경 , 김은진 , 서봉현 , 안영희 , 조민경 다운로드 수 52
  • 본 자료는 2008년부터 문화재청이 초·중등 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문화유산교실수업」 프로그램을 공모하여 문화재 실물 학습, 박물관 학습, 문화재 현장 체험 학습, 조사·탐구 학습, 프로젝트 학습, 멀티미디어 활용 학습 등 유형별로 전문적이고 특화된 우수교수안을 기초로 하여 만들어졌다. 문화재에 대한 효과적인 교육이 이루어지기에는 학습 교재의 개발과 보급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청소년에게 우수한 문화재를 소개하고 그 의미와 가치를 교육하기 위해 만들어진 본 프로그램에는 '<대동여지도>로 살펴본 조선의 교통·통신 제도','장승을 통해 알아보는 우리 조상들의 생활','조선 왕릉 40기,600년의 잠에서 깨어나다','뛰어봤자 부처님 손바닥!우리나라 불상을 찾아서' 등 열가지 주제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있다.   *본 저작물은 문화재청에서 2014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재미있는 문화유산 수업Ⅱ(2009)'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문화재청(www.cha.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9 저작권 문화재청 만든이(단체) 문화재청 다운로드 수 35
  • 2009 교과연계 문화예술교육 통합프로그램 개발 연구에 관한 것으로 서론, 문화예술 통합교육의 방향, 전통문화예술교육의 개선방안, 교과연계 문화예술교육 통합 프로그램 개발, 교과연계 문화예술교육 통합 프로그램 개발으로 구성되어 있다. 문화예술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학교 내 문화예술교육의 역량을 높이고 학습자의 올바른 문화 정체성 함양을 통해 일반 교과와의 연계를 통한 학습의 효율성을 증대 시키는 데 의의를 가진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자)민주식, (공동연구자)김지영, 오금환, (연구보조원)김문용, 황미영, (보조원)김정아가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영남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민주식 , 김지영 , 오금환 , 김문용 , 황미영 , 김정아 다운로드 수 40
  • 본 보고서는'「2009 문화예술교육 교육활동 지침서-디자인'에 관한 것으로 총론과 각론으로 구성되어 있다. 총론은 디자인교육 프로그램의 문제의식과 접근방법, 디자인교육 내용의 선정과 조직방법, 영역과 학습주제 설정,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차시별 구성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론은 저학년 교육활동 지침서, 중학년 교육활동 지침서, 고학년 교육활동 지침서로 구성되어 있다.   해당 연구는 (자문)김인철, 나여훈, 박찬국, 조중현, 최수영, (책임연구자)강현주, (공동연구자)김진경, 조주연, 백현주, (연구보조원)김소정, 민경현, 유은하, (보조원)정하영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인하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강현주 , 김진경 , 조주연 , 백현주 , 김소정 , 민경현 , 유은하 , 정하영 다운로드 수 43
  • 본 보고서는 「2009 지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평가」에 관한 것으로 평가 목적은 3개년 간 추진해 온 지역센터 사업의 추진 실적과 성과를 바탕으로 향후 역할 모델을 재정립하기 위한 차원에서 이루어졌다. 문화예술교육 관련 사업 평가, 조사, 통계 연구를 통해 효율적으로 사업의 집행되고 있는지를 분석하고 문제점을 도출하여 사업을 개선·발전시키기 위한 연구지원 사업이다.     2008년 하반기에 이어, 두 번째로 실시된 2009년도 평가에서는 3년여 간 이루어진 각 센터들의 성과와 더불어 과년도 평가 후에 지역센터의 변화와 성과에 주목하여 이루어졌으며, 지역센터의 목적과 방향 적합성 여부, 지역센터로서의 위상과 역할에 대한 이해 정도 등 지역센터 사업의 근본적 적합성 여부를 살펴보고, 사업지정단계-과정단계-결과단계에 대한 총체적 진단을 토대로, 기초단위 지역센터 정책사업에 대한 근원적 필요성과 적합성에 대한 총체적 점검을 시도하였다.   평가내용은 2009년 지역센터 평가 내용은 당해 년도 사업의 성과와 한계 분석, 센터별 역할과 중점 사업 내용 분석, 총체적 사업 평가를 통한 발전적 모델 제안, 광역단위와 기초단위 지역센터의 역할과 방향 설정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2009년 지역센터 평가 지표는 크게 내용분석 지표와 현장평가 지표로 구분할 수 있는데, 내용분석 지표에는 지역센터의 서면평가를 중심으로 하되, 평가위원의 현장방문평가 및 지자체교육청 설문조사의 설문평가 내용도 포함하였다.   보고서 내용 분석을 위한 지표 체계는 수합된 모든 자료를 통합적으로 기술하기 위해 별도로 범주화하였다. 평가방법은 2009년 지역센터 평가는 당해연도 사업 성과에 대한 자료 분석 및 설문조사, 그리고 심층인터뷰를 통한 전문적 가치 판단에 의존하여, 다양한 지역센터의 활동을 심도 있게 파악하는 데는 한계를 가질 수밖에 없었으나, 평가의 공정성과 객관성 확보를 위해 다면평가 방식을 도입하여 추진함으로써 그 한계를 최소화하였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자)우주희, (평가위원)김보성, 박영정, 백령, 양병찬, 임학순, (연구보조원)이선미, 임경은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만든이(개인) 우주희 , 김보성 , 박영정 , 백령 , 양병찬 , 임학순 , 이선미 , 임경은 다운로드 수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