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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연구에 활용될 수 있는 평가, 조사, 분석 등 연구자료를 제공합니다.

총 1,148건
  • 금정구 일반 현황 및 환경, 문화예술교육 자원을 파악하고, 지역 문화예술교육 주체의 의견을 수렴하여 금정 문화예술교육 운영모델 수립을 위한 기초 자료 확보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금정문화재단 지역 부산 다운로드 수 20
  • 국내 기업의 다양성에 대한 관심을 이끌어내고, 이에 대한 홍보를 통해 일반 시민의 다양성 인식을 높이고 기업의 다양성 현황을 판단할 수 있는 측정도구를 개발하고 정기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 제안 및 기업의 다양성 수준을 높이기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우수한 다양성 성과를 벤치마킹하게 하여 기업다양성 증진을 위한 방향을 제시한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다운로드 수 13
  • 시민들의 자발적이고 지속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지역 기반 문화예술교육 환경 조성을 연결하는 복합문화공간으로서의 미래 비전의 필요성 대두. 이에 기존 사업들에 대한 점검을 통해 미래를 여는 복합문화공간으로서의 지리적·기능적 지향점 도출을 통해 ‘시민을 위한 문화예술교육 공간으로서의 캠퍼스’ 구현하기 위한 방안 모색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다운로드 수 17
  • 2022 경기도 문화예술교육 현황 및 실태조사를 통해 경기도 내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다차원적 인식 및 실효성 높은 정책 마련을 위한 객관적 지표를 확보하고 공유하는 데 기여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경기문화재단 다운로드 수 35
  • 는 현재 한국 사회에서 벌어지고 있는 갈등과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서의 다양성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목적으로 연구되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다운로드 수 27
  • 본 고에서는 문화예술 생태계의 확장과 활성화를 위해 지역의 재구성을 도모한다. 먼저, 환경 분석에서 생산 환경과 지원 체계, 유통 및 소비 환경 그리고 전환의 시대를 맞이하여 지역 문화예술이 당면한 상황 및 과제를 도출한다. 이렇게 도출한 과제 및 문제점들은 지역개념의 재정립, 교육을 통한 인식과 능력의 제고, 문화민주주의 실현과 연대 그리고 지속 가능한 정책 개발을 통해 강건한 생태계로 도약해 갈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전남연구원 다운로드 수 16
  • 본 조사는 경기도민의 문화예술인식 및 향유 실태를 파악하여, 코로나19로 위기에 처한 경기도 내 문화예술 활성화를 위한 정책마련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수집하는데 목적이 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경기문화재단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25
  • 재정분권 기조로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수립과 실행 권한이 중앙 정부에서 광역지자체로 이양됨에 따라 그간 서울문화재단이 추진해온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성과를 검토하고 이를 토대로 2023년~2027년 기간 중 서울형 예술교육의 핵심이 될 서울문화재단의 문화예술교육 정책을 수립해야 하는 시점이다. 이에 정책 수립을 위한 타당한 근거 확인이 필요한데, 그간의 문화예술교육 정책은 공급자 관점에 치우친 측면이 있어 지방이양과 함께 새롭게 설정하는 정책 방향은 수요자 관점을 충분히 반영하는 방향으로 수립해야 한다는 문제의식이 있으며, 동시에 서울시 문화예술교육 정책 실행의 중요한 플랫폼으로 부상하고 있는 거점 공간의 기능과 역할을 함께 고려하는 방향으로 정책 수립을 위한 근거를 확인할 필요가 있음.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서울문화재단 지역 서울 다운로드 수 24
  • 한국, 세계 6위권 무역대국, 세계 10위권 경제, 국민소득 3만달러, 제조업 강국 등 경제적 성장은 선진국 수준인 반면, 인구문제(저출산·고령화, 지역소멸), 양극화 기후변화 및 자원·환경문제, 질병·안전 등 사회의 주요 문제는 심화, 국내외에서 사회의 주요 문제를 해결함에 있어 문화예술정책에 초점을 맞추어야한다는 주장이 강화되고 있으며, 사회문제 완화 혹은 해결에 관계가 깊은 문화예술정책 영역 파악과 정책개념화 필요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다운로드 수 32
  • 본 조사는 기술 입은 문화예술교육 사업 현황 및 효과성에 대한 객관적인 점검을 통해 사업의 내실화를 도모하고, 프로그램 참여자 대상(청소년 및 청년) 만족도 조사를 통해 다각적 관점에서의 사업성과 제고 및 만족도 조사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개선사항 및 향후 사업 발전방안을 도출하고자 기획되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 다운로드 수 28
  • 본 연구는 미래교육에서 디지털 기반 교육을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지에 대해 살펴보고, 학교에서 미래교육을 어떻게 실천될 수 있는지를 탐색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서울특별시교육청의 혁신미래학교 사례에 주목하였다. 본 사례를 통해 앞으로 미래사회에서 디지털 기반 교육은 어떤 의미이며, 그 교육적 시도의 성과는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그것을 토대로 향후 과제를 모색하고자 한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 다운로드 수 20
  • 본 연구는 서울특별시교육청의 다문화 친화적인 교육환경 조성을 위한 다문화교육 정책이 단위학교에서 어떻게 실행되는지 그 현황을 분석하여 개선방안을 도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 다운로드 수 26
  • 이 연구는 개별 맞춤형 교육의 도구로 주어진 인공지능(AI) 학습지원 시스템 활용에 관한 초기 학교현장 실태를 담은 보고서이다. 그중에서도 학습지원을 필요로 하는 기초학습부진 학생들의 활용 경험과 학교 관계자들을 둘러싼 정책적용 양상에 초점을 두었다. 이 연구는 활용 당사자들의 경험과 적용 실태에서 나타난 개별 맞춤형 교육의 교육적 가능성과 현실적인 장벽을 확인함으로써 인공지능 활용교육 발전을 위한 향후 해결 과제와 함께 실효성 있는 정책 지원 방향 제시를 목적으로 한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 다운로드 수 18
  • 본 자료는 해당 연구에 대한 배경과 목적, 연구의 필요성에 대한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해당 연구는 다음과 같은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째, 기존 진흥원 문화예술교육 ODA 사업 성과평가지표를 점검하고, 사업의 의의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성과관리 체계 구체화 및 지향점 제시 둘째, 사업성과의 체계적이고 일관성 있는 관리를 통해, 진흥원 ODA 사업의 효율적인 성과관리와 홍보효과 증진에 기여 셋째, 일몰제 사업과 신규 사업 기획 시 기 구축된 평가지표와 평가체계를 활용하여 심화 된 구체적인 제언 도출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만든이(단체) (사)글로벌발전연구원ReDI 다운로드 수 189
  • 2022 예술꽃씨앗학교 운영 학교의 모니터링 및 컨설팅 내용을 공개용으로 편집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248
  • 본 보고서는 아르떼 아카데미 연수에 참여한 연수생과 교육강사를 대상으로 아카데미 관련 만족도, 수요 및 현업활용도를 파악하고 차년도 연수 기획 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2022년 2월 14일부터 2022년 12월 27일까지 수행한 【2022 아르떼 아카데미 연수 만족도조사】의 분석 결과를 수록해 제작되었다. 조사에는 (연구책임자)문병훈, (참여연구원)조성암, 김사라, 김경민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유니온리서치 다운로드 수 193
  • 본 연구는 ‘문화예술교육사 현장 역량강화 사업’의 효과성 제고와 지속·발전을 도모하기 위 한 발전 방향을 탐색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목적달성을 위하여 2022년 ‘문화예술교육사 현장 역량강화 사업’의 추진현황을 파 악하고, 사업 관계자(문화시설 및 문화예술교육사, 지역센터 사업담당자 등)를 대상으로 사업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사업의 추진 성과를 종합적으로 진단하고, 초점집단면접(focus group interview)과 개별심층면접(in-depth interview)을 진행하여 우수 사례 발굴 및 개선방안을 도출하고 더불어 사업 참여 연차, 지역, 기관유형, 문화예술교육사의 전공 분야 등 참여자 특성에 따 른 사업 지원 방안을 도출하는 등 사업성과를 확대할 수 있는 사업의 방향성 및 추진과제 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정재형, (공동연구자)고병정, 이송하, (연구보조원)최준호, 정다원, (보조원)조연식, 곽해민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문화예술교육학회 다운로드 수 260
  • 문화예술교육사 자격활용 실태조사는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취득 후 경제활동 조사와 문화예술 관련 기관(문화예술교육사 의무배치 기관 및 문화예술 관련 기관)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및 인력 현황조사의 조사체계를 구축하고, 문화예술교육사 관련 정책 수립 및 사업 기획의 근거자료 제시를 목적으로 한다. 보고서는 조사 방법과 설문 구성, 결과 분석 등의 문화예술교육사 자격 실태 조사와 심층 인터뷰, 결론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윤지환, (공동연구자)조남주, 유예빈, (연구보조원)김종현, 남기은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현대리서치연구소 다운로드 수 348
  • 본 자료는 2022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 및 수요조사 주요결과를 토대로 제작된 인포그래픽이다. 정규 교육과정 내 문화예술교육 현황, 중학교 자유학기(학년)제, 문화예술교육 현장체험학습, 예술특색교육 및 예술제, 정규 교육과정 외 문화예술교육 현황, 학교 문화예술교육 지원 환경, 학교 예술강사 지원 사업 등에 대한 연구 결과를 인포그래픽으로 제작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베이스라인 다운로드 수 416
  • 본 자료는 2022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 및 수요조사 주요결과를 토대로 제작된 인포그래픽이다. 예술교과 연계수업, 중학교 자유학기(학년제), 문화예술교육 현장체험학습, 예술특색교육 및 예술제, 정규 교육과정 외 문화예술교육 현황, 학교 문화예술교육 지원 환경, 학교 예술강사 지원 사업 등에 대한 연구 결과를 인포그래픽으로 제작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베이스라인 다운로드 수 4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