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HOME
  • 문서 자료
  • 연구보고서

연구보고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연구에 활용될 수 있는 평가, 조사, 분석 등 연구자료를 제공합니다.

총 1,148건
  • 주제중심 학교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예술로 탐구생활’의 만족도 조사를 통한 사업 점검및 개선, 발전 방향 도출하고자 한다. ※ 주제중심 학교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예술로 탐구생활’은 이하 ‘예술로 탐구생활’로 명명하여 작성하고자 함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343
  • 초고령화 사회 진입 및 여가소비 문화 장가에 대응하고, 초기노년 세대는 이전 세대와 다른 생활양식(life style)을 보임에 따라 기존 획일화된 문화 취약계층 지원 관점(사회·문화적 돌봄 대상)에서 나아가 초기노년 세대의 특성을 반영한 연극 프로그램 기획·개발 및 시범운영하였습니다. 프로그램 운영모델을 도출하였습니다. 결과보고서에는 본 사업의 추진 배경, 초기 노년 세대 특화 연극교육의 필요성, 초기 노년 대상 특화 연극 프로그램 개발 방향과 <새 어른의 연극 프로젝트> 활용 방안 등이 담겨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1313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하 교육진흥원)은 2018년부터 매년 17개 지역센터의 사업과 운영 현황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인포그래픽을 제작하여 소개하고 있다. 이 인포그래픽은 중앙과 지 역의 정책 및 현장 관계자, 전문가 등 다양한 주체가 더 나은 문화예술교육을 실행하기 위한 기 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2023년 주요 내용으로 지역연계 문화예술교육사업을 살펴보았다. 이는 양적 조사분석(지역센 터별 예산, 기본사업, 지역연계사업, 기반구축사업,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의 구성·비교)과 지역센터 사업의 주요 키워드, 경향성, 변화 등에 대한 질적 분석을 포함하고 있다. 아울러, 지난 3년간 지역연계 문화예술교육의 추이를 살펴보고 지역센터 간 비교를 통해 각 지역의 주된 고민 과 전반적인 지역연계 문화예술교육의 경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문화디자인 자리 다운로드 수 588
  • 2023 문화예술교육 기획리포트 5호-변화하는 문화예술교육의 가치와 효과 측정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시소랩 다운로드 수 611
  • 본 보고서는 2023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참여자를 대상으로 사업에 대한 만족도와 문화예술교육 효과를 측정하여 사업과 프로그램에 대한 개선사항 및 시사점 도출을 위해 수행된 「2023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만족도 조사 결과보고서」이다. 본 보고서는 조사 개요, 조사 결과 요약, 사업별 조사 결과, 제언 등으로 구성되어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서라벌, (공동연구자)서우석, 윤나래, (연구보조원)윤상혁, 한이슬, 마승욱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802
  • ㅇ 문화다양성 정책에 대한 지방자치단체의 역할 중요 ㅇ 문화다양성에 대한 동작구의 인식 제고 및 정책적 노력 필요 ㅇ 동작구의 문화다양성 보호 및 증진을 위하여 현황파악 및 실태조사 선행 필요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동작문화재단 만든이(단체) 동작문화재단 다운로드 수 20
  • 전국 11,803개 초·중·고등학교 중, 7,190개교(응답률 60.9%)의 참여로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현황(2014~2023)을 파악함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리서치랩 다운로드 수 493
  • 전국 17개 시·도의 초4~고2학년 학생 6,257명과 학부모 3,420명을 대상으로 학교 문화예술교육과 관련된 수요를 파악함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리서치랩 다운로드 수 474
  • 본 보고서의 구성은 초·중·고등학교의 정규 교육과정 내의 교과(군)과 창의적 체험활동. 자유학기(학년)제, 현장 체험학습, 예술특색교육 및 예술제, 정규 교육과정 외의 방과후학교 등으로 구분하여 문화예술교육의 실태를 파악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리서치랩 다운로드 수 521
  • 본 보고서의 구성은 초·중·고등학교의 정규 교육과정 내의 교과(군)과 창의적 체험활동. 자유학기(학년)제, 현장 체험학습, 예술특색교육 및 예술제, 정규 교육과정 외의 방과후학교 등으로 구분하여 문화예술교육의 실태를 파악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리서치랩 다운로드 수 25
  • 본 보고서의 구성은 초·중·고등학교의 정규 교육과정 내의 교과(군)과 창의적 체험활동. 자유학기(학년)제, 현장 체험학습, 예술특색교육 및 예술제, 정규 교육과정 외의 방과후학교 등으로 구분하여 문화예술교육의 실태를 파악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리서치랩 다운로드 수 77
  • 본 보고서의 구성은 초·중·고등학교의 정규 교육과정 내의 교과(군)과 창의적 체험활동. 자유학기(학년)제, 현장 체험학습, 예술특색교육 및 예술제, 정규 교육과정 외의 방과후학교 등으로 구분하여 문화예술교육의 실태를 파악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리서치랩 다운로드 수 40
  • 본 보고서의 구성은 초·중·고등학교의 정규 교육과정 내의 교과(군)과 창의적 체험활동. 자유학기(학년)제, 현장 체험학습, 예술특색교육 및 예술제, 정규 교육과정 외의 방과후학교 등으로 구분하여 문화예술교육의 실태를 파악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리서치랩 다운로드 수 35
  • 본 보고서의 구성은 초·중·고등학교의 정규 교육과정 내의 교과(군)과 창의적 체험활동. 자유학기(학년)제, 현장 체험학습, 예술특색교육 및 예술제, 정규 교육과정 외의 방과후학교 등으로 구분하여 문화예술교육의 실태를 파악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리서치랩 다운로드 수 28
  • 본 보고서의 구성은 초·중·고등학교의 정규 교육과정 내의 교과(군)과 창의적 체험활동. 자유학기(학년)제, 현장 체험학습, 예술특색교육 및 예술제, 정규 교육과정 외의 방과후학교 등으로 구분하여 문화예술교육의 실태를 파악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리서치랩 다운로드 수 64
  • 본 보고서의 구성은 초·중·고등학교의 정규 교육과정 내의 교과(군)과 창의적 체험활동. 자유학기(학년)제, 현장 체험학습, 예술특색교육 및 예술제, 정규 교육과정 외의 방과후학교 등으로 구분하여 문화예술교육의 실태를 파악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리서치랩 다운로드 수 36
  • 본 보고서의 구성은 초·중·고등학교의 정규 교육과정 내의 교과(군)과 창의적 체험활동. 자유학기(학년)제, 현장 체험학습, 예술특색교육 및 예술제, 정규 교육과정 외의 방과후학교 등으로 구분하여 문화예술교육의 실태를 파악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리서치랩 다운로드 수 37
  • 본 보고서의 구성은 초·중·고등학교의 정규 교육과정 내의 교과(군)과 창의적 체험활동. 자유학기(학년)제, 현장 체험학습, 예술특색교육 및 예술제, 정규 교육과정 외의 방과후학교 등으로 구분하여 문화예술교육의 실태를 파악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리서치랩 다운로드 수 59
  • 본 보고서의 구성은 초·중·고등학교의 정규 교육과정 내의 교과(군)과 창의적 체험활동. 자유학기(학년)제, 현장 체험학습, 예술특색교육 및 예술제, 정규 교육과정 외의 방과후학교 등으로 구분하여 문화예술교육의 실태를 파악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리서치랩 다운로드 수 95
  • 본 보고서의 구성은 초·중·고등학교의 정규 교육과정 내의 교과(군)과 창의적 체험활동. 자유학기(학년)제, 현장 체험학습, 예술특색교육 및 예술제, 정규 교육과정 외의 방과후학교 등으로 구분하여 문화예술교육의 실태를 파악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리서치랩 다운로드 수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