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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연구에 활용될 수 있는 평가, 조사, 분석 등 연구자료를 제공합니다.

총 1,148건
  •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기초 통계를 확보하고, 관련 정책·전략 수립을 위해 2014년부터 전국의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가 추진되었다. 본 보고서의 구성은 초‧중‧고등학교의 정규 교육과정 내의 교과(군)과 창의적 체험활동. 자유학기(학년)제, 현장 체험학습, 예술특색교육 및 예술제, 정규 교육과정 외의 방과후학교 등으로 구분하여 문화예술교육의 실태를 파악하였다. 또한,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정부부처 및 지자체 등에서의 외부 지원사업 관련 현황 및 문화예술교육 시설 등을 통해 학교 문화예술교육을 둘러싼 다양한 환경을 살펴보고자 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이경석, (공동연구자)김혜경, 박상돈, 이미숙, 강근후, 김주원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글로벌리서치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66
  •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기초 통계를 확보하고, 관련 정책·전략 수립을 위해 2014년부터 전국의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가 추진되었다. 본 보고서의 구성은 초‧중‧고등학교의 정규 교육과정 내의 교과(군)과 창의적 체험활동. 자유학기(학년)제, 현장 체험학습, 예술특색교육 및 예술제, 정규 교육과정 외의 방과후학교 등으로 구분하여 문화예술교육의 실태를 파악하였다. 또한,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정부부처 및 지자체 등에서의 외부 지원사업 관련 현황 및 문화예술교육 시설 등을 통해 학교 문화예술교육을 둘러싼 다양한 환경을 살펴보고자 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이경석, (공동연구자)김혜경, 박상돈, 이미숙, 강근후, 김주원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글로벌리서치 지역 서울 다운로드 수 111
  •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기초 통계를 확보하고, 관련 정책·전략 수립을 위해 2014년부터 전국의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가 추진되었다. 본 보고서의 구성은 초‧중‧고등학교의 정규 교육과정 내의 교과(군)과 창의적 체험활동, 자유학기(학년)제, 현장 체험학습, 예술특색교육 및 예술제, 정규 교육과정 외의 방과후학교 등으로 구분하여 문화예술교육의 실태를 파악하였다. 또한,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정부부처 및 지자체 등에서의 외부 지원사업 관련 현황 및 문화예술교육 시설 등을 통해 학교 문화예술교육을 둘러싼 다양한 환경을 살펴보고자 했다.연구에는 (연구책임자)이경석, (공동연구자)김혜경, 박상돈, 이미숙, 강근후, 김주원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글로벌리서치 지역 전국 다운로드 수 167
  •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기초 통계를 확보하고, 관련 정책·전략 수립을 위해 2014년부터 전국의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가 추진되었다. 본 보고서의 구성은 초‧중‧고등학교의 정규 교육과정 내의 교과(군)과 창의적 체험활동. 자유학기(학년)제, 현장 체험학습, 예술특색교육 및 예술제, 정규 교육과정 외의 방과후학교 등으로 구분하여 문화예술교육의 실태를 파악하였다. 또한,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정부부처 및 지자체 등에서의 외부 지원사업 관련 현황 및 문화예술교육 시설 등을 통해 학교 문화예술교육을 둘러싼 다양한 환경을 살펴보고자 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이경석, (공동연구자)김혜경, 박상돈, 이미숙, 강근후, 김주원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글로벌리서치 지역 경남 다운로드 수 39
  • 본 연구는 전국 17개 초·중·고 학생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수요 파악을 위해 지표를 설계하고, 결과 분석 및 도출을 통해 학교 문화예술교육 정책 활용 및 기초 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이경석, (공동연구자)김혜경, 박상돈, 이미숙, 강근후, 김주원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글로벌리서치 다운로드 수 229
  • 본 자료는 이슈분석 리포트 1,2,3호 및 2022 문화예술교육 정책동향이 수록된 통합본이다. 2022 문화예술교육 이슈분석 리포트는 '인간과 관계'라는 대주제를 가지고 총 4회에 걸쳐 '관계'에 대한 사회적 접근과 이슈를 살펴보고 시사점을 제시한다. 집필에는 강원재, 고영직, 권예철, 김보경, 김찬호, 김혁진, 김현주, 박진희, 백현주, 신승환, 안태호, 염지현, 오찬호, 유승규, 이루리, 이정미, 장세길, 정보람, 조정윤, 최소연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시소랩 다운로드 수 495
  • 본 자료는 "2022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동향 분석 리포트 부록 통합본 "이다. 2022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동향 분석 리포트 1-4호에서는 문화예술교육 및 문화예술, 에듀테크 등의 국내외 최신 동향을 기간별로 정리하였다. 부록 통합본에서는 각 내용을 통합하여 2022년 1월~12월의 동향을 확인할 수 있도록 제작하였다. 제작에는 (기획·편집·집필)서지혜, (조사)윤재원 (디자인)허수정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만든이(단체) 인컬쳐컨설팅 다운로드 수 257
  • 본 자료는 “2022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동향 분석 리포트 5호 <에듀테크편 통합본>”으로 2022년 발간한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동향 분석 리포트 2,3호(에듀테크편)의 주요내용을 통합 재구성하였다. 리포트 5호를 통해 각 리포트에서 소개된 에듀테크 관련 기술 및 시사점 등을 좀 더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제작하였다. 보다 많은 정보는 2022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동향 분석 리포트 2,3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제작에는 (기획·편집·집필)서지혜, (조사)윤재원 (디자인)허수정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인컬쳐컨설팅 다운로드 수 287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하 ‘교육진흥원’)은 2018년부터 17개 지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이하 ‘지역센터’)의 사업과 운영 현황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인포그래픽을 제작하여 소개한다. 이 자료는 중앙과 지역의 정책 및 현장 관계자, 전문가 등 다양한 주체가 더 나은 문화예술 교육을 위해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2022년은 1차 문화예술교육 종합계획(2018~2020)의 주요 내용인 지역화의 의미를 되짚는 내용을 중심으로 ①2018년 이후 5년간 진행된 지역센터의 사업 경향과 변화 ②지역센터별 ‘22년도 예산규모와 출처별 구성비, ③지역센터별 지역문화예술교육 기반구축을 위한 사업 운영 현황, ④그 외 중앙과 협력하는 주요 사업의 지역별 현황, ⑤지역센터별 자체 추진사업 현황 등과 함께 ⑥5년간 변화해 온 지역센터에 대한 진단 등을 다룬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문화디자인 자리 다운로드 수 195
  • 꿈꾸는 예술터는 지역의 어린이, 청소년 및 주민 등 다양한 주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예술가와 함께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활동에 참여하여 창의적 예술경험을 만들어가는 공간이자 예술가들의 연구와 실험, 창작, 공유, 교류, 확산을 지원하는 지역 문화예술교육의 플랫폼이다. 자료 안에는 꿈꾸는 예술터를 포함하여 지자체가 수행하는 공간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지역에서 참고할 수 있는 꿈꾸는 예술터 13개소의 기본현황과 운영주체(실무조직, 총괄감독 등) 및 문화예술교육 실행주체(예술가, 기획가, 활동가 등) 관련 현안 및 해결사례 등이 담겨있다. 현안분석에는 (책임연구원)전민정, (연구보조원)양인정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비사이드컬처 다운로드 수 259
  • 본 연구는 전남지역 예술인 권리보장 및 복지 등 예술인 관점 문화예술생태계 조성 정책 수립의 필요성에 따라, 전남지역 예술인 창작여건 지원, 예술인 권리 보장, 전남형 예술인 복지 시스템, 예술인 일자리 창출 및 지역 문화 예술인력 양성, 기족 지원사업 개선방향 등 전남지역에 특화된 정책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연구 보고서는 서론, 정부 및 지자체 예술인 지원정책 현황, 전남지역 문화 인프라 현황 분석, 지역 예술인 의견조사 결과, 생태계 조성 방안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저작물은 광주전남연구원에서 2022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전남지역 문화예술생태계 조성 방안 연구 보고서'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광주전남연구원(https://www.gjeri.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광주전남연구원 지역 전남 다운로드 수 56
  • 2022 문화예술교육 이슈분석 리포트는 '인간과 관계'라는 대주제를 가지고 총 4회에 걸쳐 '관계'에 대한 사회적 접근과 이슈를 살펴보고 시사점을 제시해보고자 기획되었다. 이슈분석 리포트 4호에서는 그간 이슈분석 리포트(1~3호)에서 제시된 주요 키워드 관련 문화예술교육 단체, 관계자가 모더레이터(원고집필자)와 함께 현장의 고민과 경험을 나누고 관련 내용을 리포트로 발간하였다. 이슈분석 리포트 4호에는 박진희, 김현주, 극단신세계, 라이블리, 퍼플스모크트리, 수원문화재단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시소랩 다운로드 수 200
  • 본 자료는 “2022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동향 분석 리포트 4호 <문화예술교육의 디지털 전환을 향한 준비-현장과 정책 사이의 그림 살펴보기>”이다. 리포트 4호에서는 문화예술교육의 디지털 전환을 모색하기 위한 방향성을 전문가의 목소리로 들어보았다. 를 위해 현장관계자의 인터뷰를 분석하여 온라인 문화예술교육을 향한 수요를 파악해보고,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및 디지털 문화예술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전략 및 시사점 등을 읽어보고자 하였다. 제작에는 (기획·편집)서지혜, (집필)서지혜, 신혜선, 김현경 (조사)윤재원 (디자인)허수정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만든이(단체) 인컬쳐컨설팅 다운로드 수 193
  • 본 연구는 AI를 올바르게 활용하기 위한 AI 리터러시와 AI 윤리 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디지털 시대의 교육 현장에서, 교원의 AI 역량 및 교육 역량을 도출하고 교원양성대학의 AI 교육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연구의 주된 내용은 AI 리터러시와 AI 역량 개념의 정립, AI 역량에 근거한 교원의 AI 융합교육 역량 도출, AI 역량 및 교육 역량의 정의, 범위 구분 등에 대한 현장 관계자, 전문가 등을 대상으로 한 의견 수렴 및 분석, 교원양성대학의 교육과정 로드맵에 대한 제안 도출이다.   연구에는 (주관연구책임자)변순용, (연구원)유정수, 최숙영, 김홍기, 김봉제, 신승기가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2022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미래 세대 AI 함양을 위한 교원의 AI교육 역량 강화 방안 연구 보고서'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https://www.kofac.re.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과학창의재단 만든이(단체) 서울교육대학교 산학협력단 다운로드 수 127
  • 2022 문화예술교육 유관학회 연계 '작은 연구'는 문화예술교육 학술 연구를 통해 문화예술교육의 이슈・현안・과제 진단 및 미래 문화예술교육의 실천적 정책 대안과 전략 마련 구축에 기여를 목적으로 추진되었다. 본 보고서는 한국예술교육학회의 '작은 연구' 결과보고서로, 디지털 전환 시대의 예술교육, 심리적 자극에 따른 동공크기의 변화와 정서, 사회문제해결을 위한 핵심가치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연구한 내용이 담겨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정옥희, 조준희, 유지선, (공동연구자)김혜경, 조영일, 조용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한국예술교육학회 만든이(단체) 한국예술교육학회 다운로드 수 70
  • 2022 문화예술교육 유관학회 연계 ‘작은 연구’는 문화예술교육 학술연구를 통해 문화예술교육의 이슈・현안・과제 진단 및 미래 문화예술교육의 실천적 정책 대안과 전략마련 구축에 기여를 목적으로 추진되었다. 본 보고서는 한국문화예술교육학회, 한국영상문화학회의 '작은 연구' 결과보고서로, 학교문화예술교육의 대상별 특징에 따른 범주화와 개별화, 커뮤낼리티 예술통합교육, 비대면 문화예술교육의 실습 대안에 대해 연구한 내용이 담겨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오세곤, 오레지나, 고병정, (공동연구자)안지언, 오세준, 이주영, (연구보조원)이선영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한국문화예술교육학회, 한국영상문화학회 만든이(단체) 한국문화예술교육학회, 한국영상문화학회 다운로드 수 60
  • 2022 문화예술교육 유관학회 연계 '작은 연구'는 문화예술교육 학술 연구를 통해 문화예술교육의 이슈·현안·과제 진단 및 미래 문화예술교육의 실천적 정책 대안과 전략 마련 구축에 기여를 목적으로 추진되었다. 본 보고서는 한국문화교육학회의 '작은 연구' 결과보고서로, 발달장애인과 함께 하는 문화예술교육, 디지털시대 박물관을 활용한 신노년 대상 문화예술교육, 취약계층 청소년 중심 메타버스에서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디지털 리터러시 성취 수준에 대해 연구한 내용이 담겨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신혜은, 이소현, 이정은, (공동연구자)이수정, 이재예, (연구보조원)조항주, 성명진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한국문화교육학회 만든이(단체) 한국문화교육학회 다운로드 수 78
  • 2022 문화예술교육 유관학회 연계 ‘작은 연구’는 문화예술교육 학술 연구를 통해 문화예술교육의 이슈・현안・과제 진단 및 미래 문화예술교육의 실천적 정책 대안과 전략 마련 구축에 기여를 목적으로 추진되었다. 본 보고서는 한국음악교육학회의 '작은 연구' 결과보고서로, 현대 미학적 관점에서의 음악교과교육 방향, 학교문화예술교육 중 음악교육 프로그램 현황, 모두를 위한 문화예술교육 방향에 대해 연구한 내용이 담겨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주대창, 허수연, 정윤정, (공동연구자)박선영, 서윤희, 최미설, 김지혜, 유영지, 유하양, 김경화, 이지예 ,백고은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한국음악교육학회 만든이(단체) 한국음악교육학회 다운로드 수 120
  • 본 연구의 목적은 디지털화와 디지털 전환이라는 거시적 시류 가운데 한국문화예술교육이 온라인 환경에서 실행되기 위해 진행된 그간의 정책, 기술환경, 지원사업에 대한 논의를 종합하여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현황을 파악하고 주요 이슈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향후 온라인 문화예술교육의 정책 범주에 대한 정립과 실제 교육을 실행하고 참여하는 이해관계자 중심의 관점에서 효율적으로 실행될 수 있는데 필요한 기술환경과 전문가 역량, 그리고 콘텐츠 개발 방향에 대한 논의를 전개하여, 중장기 정책 방향성에 대한 토대를 마련하고자 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신혜선, (공동연구자)유길상, 김혁진, 박성식, (연구보조원)이수정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위컬처 리서치 앤 컨설팅 다운로드 수 339
  • 문화예술교육의 새로운 연구과제 발굴과 문화예술교육 학술 연구의 활성화를 위하여 학생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2022 문화예술교육 논문 공모전 개최결과, 총 2편의 논문이 우수논문으로 선정되었다. [학생부] 지속 가능한 전통공예 교육 개발 방안 연구: 문화예술교육 연계 전통 나전‧칠공예 교육프로그램 개발 제안(유지윤)  (개요)  전통공예 산업과 공예 교육의 관계에 대하여 살피고, 현재 여러 기관에서 시행되는 전통공예 교육의 현황을 나전‧칠공예를 중심으로 분석을 진행함. 선행연구와 현장 사례의 분석을 토대로 지속 가능한 전통공예 교육 방향 모색과 교육 수요자의 요구가 반영된 전통 나전‧칠공예 교육프로그램을 구성함[일반부] 지역 문화예술교육 진흥을 위한 예술교육가 네트워크에 관한 연구 - 성남시 사례를 중심으로 - (김율리아, 이한나)(개요)문화예술교육의 현장과 가장 가까이 맞닿아 있는 전문인력인 예술교육가의 역할의 다각화와 연대에 대해 주목하여, 성남시 예술교육가 네트워크 구축 사례 분석과 예술교육가 네트워크의 의미와 시사점을 도출함으로써 지역의 건강한 문화예술교육 생태계 구축과 문화 자치의 발전에 기여하고자 함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유지윤, 김율리아, 이한나 다운로드 수 3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