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HOME
  • 문서 자료
  • 연구보고서

연구보고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연구에 활용될 수 있는 평가, 조사, 분석 등 연구자료를 제공합니다.

총 1,148건
  • 본 보고서는 2022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에 참여한 참여자를 대상으로 사업에 대한 만족도와 문화예술교육 효과를 측정하여 사업과 프로그램에 대한 개선사항 및 시사점 도출을 위해 수행된 「2022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만족도 조사」의 결과보고서이다. 본 보고서는 조사 개요, 조사 결과 요약, 사업별 조사 결과, 제언 등으로 구성되어있으며, 조사 대상 사업은 특수취약계층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찾아가는 예술처방전,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꿈의 오케스트라, 예술꽃 씨앗학교 지원사업, 학교예술강사 지원사업이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이경석, (연구보조원) 명준형, 정현혜, 최효정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글로벌알앤씨(주) 다운로드 수 612
  • 해외 리포트 7호는 외로움을 사회적 질병으로 판단하고 문화예술교육의 기능을 통해 다루고자 하는 영국, 일본의 사례가 담겨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문화디자인자리 다운로드 수 160
  • 본 자료는 「2022 해외 문화예술교육 기획리포트 5호 : 다른 앵글로 읽어보는 아시아 지역 문화예술교육」이다. 이번 리포트 "다른 앵글로 읽어보는 아시아 지역 문화예술교육"에는 일본, 베트남, 인도네시아, 홍콩의 문화예술교육 동향이 담겨 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문화디자인자리 다운로드 수 549
  • 본 자료는 「2022 해외 문화예술교육 기획리포트 4호 : 영국사회의 변화와 문화예술교육」이다. 이번 리포트 "영국사회의 변화와 문화예술교육"에는 영국의 박물관, 미술관 사례, 창의적인 사람과 장소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문화디자인자리 다운로드 수 675
  •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기초 통계를 확보하고, 관련 정책·전략 수립을 위해 2014년부터 전국의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가 추진되었다. 본 보고서의 구성은 초‧중‧고등학교의 정규 교육과정 내의 교과(군)과 창의적 체험활동. 자유학기(학년)제, 현장 체험학습, 예술특색교육 및 예술제, 정규 교육과정 외의 방과후학교 등으로 구분하여 문화예술교육의 실태를 파악하였다. 또한,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정부부처 및 지자체 등에서의 외부 지원사업 관련 현황 및 문화예술교육 시설 등을 통해 학교 문화예술교육을 둘러싼 다양한 환경을 살펴보고자 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이경석, (공동연구자)김혜경, 박상돈, 이미숙, 강근후, 김주원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글로벌리서치 지역 전남 다운로드 수 35
  •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기초 통계를 확보하고, 관련 정책·전략 수립을 위해 2014년부터 전국의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가 추진되었다. 본 보고서의 구성은 초‧중‧고등학교의 정규 교육과정 내의 교과(군)과 창의적 체험활동. 자유학기(학년)제, 현장 체험학습, 예술특색교육 및 예술제, 정규 교육과정 외의 방과후학교 등으로 구분하여 문화예술교육의 실태를 파악하였다. 또한,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정부부처 및 지자체 등에서의 외부 지원사업 관련 현황 및 문화예술교육 시설 등을 통해 학교 문화예술교육을 둘러싼 다양한 환경을 살펴보고자 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이경석, (공동연구자)김혜경, 박상돈, 이미숙, 강근후, 김주원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글로벌리서치 지역 대전 다운로드 수 47
  •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기초 통계를 확보하고, 관련 정책·전략 수립을 위해 2014년부터 전국의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가 추진되었다. 본 보고서의 구성은 초‧중‧고등학교의 정규 교육과정 내의 교과(군)과 창의적 체험활동. 자유학기(학년)제, 현장 체험학습, 예술특색교육 및 예술제, 정규 교육과정 외의 방과후학교 등으로 구분하여 문화예술교육의 실태를 파악하였다. 또한,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정부부처 및 지자체 등에서의 외부 지원사업 관련 현황 및 문화예술교육 시설 등을 통해 학교 문화예술교육을 둘러싼 다양한 환경을 살펴보고자 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이경석, (공동연구자)김혜경, 박상돈, 이미숙, 강근후, 김주원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글로벌리서치 지역 울산 다운로드 수 28
  •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기초 통계를 확보하고, 관련 정책·전략 수립을 위해 2014년부터 전국의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가 추진되었다. 본 보고서의 구성은 초‧중‧고등학교의 정규 교육과정 내의 교과(군)과 창의적 체험활동. 자유학기(학년)제, 현장 체험학습, 예술특색교육 및 예술제, 정규 교육과정 외의 방과후학교 등으로 구분하여 문화예술교육의 실태를 파악하였다. 또한,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정부부처 및 지자체 등에서의 외부 지원사업 관련 현황 및 문화예술교육 시설 등을 통해 학교 문화예술교육을 둘러싼 다양한 환경을 살펴보고자 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이경석, (공동연구자)김혜경, 박상돈, 이미숙, 강근후, 김주원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글로벌리서치 지역 세종 다운로드 수 34
  •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기초 통계를 확보하고, 관련 정책·전략 수립을 위해 2014년부터 전국의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가 추진되었다. 본 보고서의 구성은 초‧중‧고등학교의 정규 교육과정 내의 교과(군)과 창의적 체험활동. 자유학기(학년)제, 현장 체험학습, 예술특색교육 및 예술제, 정규 교육과정 외의 방과후학교 등으로 구분하여 문화예술교육의 실태를 파악하였다. 또한,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정부부처 및 지자체 등에서의 외부 지원사업 관련 현황 및 문화예술교육 시설 등을 통해 학교 문화예술교육을 둘러싼 다양한 환경을 살펴보고자 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이경석, (공동연구자)김혜경, 박상돈, 이미숙, 강근후, 김주원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글로벌리서치 지역 강원 다운로드 수 54
  •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기초 통계를 확보하고, 관련 정책·전략 수립을 위해 2014년부터 전국의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가 추진되었다. 본 보고서의 구성은 초‧중‧고등학교의 정규 교육과정 내의 교과(군)과 창의적 체험활동. 자유학기(학년)제, 현장 체험학습, 예술특색교육 및 예술제, 정규 교육과정 외의 방과후학교 등으로 구분하여 문화예술교육의 실태를 파악하였다. 또한,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정부부처 및 지자체 등에서의 외부 지원사업 관련 현황 및 문화예술교육 시설 등을 통해 학교 문화예술교육을 둘러싼 다양한 환경을 살펴보고자 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이경석, (공동연구자)김혜경, 박상돈, 이미숙, 강근후, 김주원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글로벌리서치 지역 충북 다운로드 수 40
  •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기초 통계를 확보하고, 관련 정책·전략 수립을 위해 2014년부터 전국의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가 추진되었다. 본 보고서의 구성은 초‧중‧고등학교의 정규 교육과정 내의 교과(군)과 창의적 체험활동. 자유학기(학년)제, 현장 체험학습, 예술특색교육 및 예술제, 정규 교육과정 외의 방과후학교 등으로 구분하여 문화예술교육의 실태를 파악하였다. 또한,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정부부처 및 지자체 등에서의 외부 지원사업 관련 현황 및 문화예술교육 시설 등을 통해 학교 문화예술교육을 둘러싼 다양한 환경을 살펴보고자 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이경석, (공동연구자)김혜경, 박상돈, 이미숙, 강근후, 김주원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글로벌리서치 지역 충남 다운로드 수 39
  •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기초 통계를 확보하고, 관련 정책·전략 수립을 위해 2014년부터 전국의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가 추진되었다. 본 보고서의 구성은 초‧중‧고등학교의 정규 교육과정 내의 교과(군)과 창의적 체험활동. 자유학기(학년)제, 현장 체험학습, 예술특색교육 및 예술제, 정규 교육과정 외의 방과후학교 등으로 구분하여 문화예술교육의 실태를 파악하였다. 또한,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정부부처 및 지자체 등에서의 외부 지원사업 관련 현황 및 문화예술교육 시설 등을 통해 학교 문화예술교육을 둘러싼 다양한 환경을 살펴보고자 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이경석, (공동연구자)김혜경, 박상돈, 이미숙, 강근후, 김주원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글로벌리서치 지역 전북 다운로드 수 34
  •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기초 통계를 확보하고, 관련 정책·전략 수립을 위해 2014년부터 전국의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가 추진되었다. 본 보고서의 구성은 초‧중‧고등학교의 정규 교육과정 내의 교과(군)과 창의적 체험활동. 자유학기(학년)제, 현장 체험학습, 예술특색교육 및 예술제, 정규 교육과정 외의 방과후학교 등으로 구분하여 문화예술교육의 실태를 파악하였다. 또한,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정부부처 및 지자체 등에서의 외부 지원사업 관련 현황 및 문화예술교육 시설 등을 통해 학교 문화예술교육을 둘러싼 다양한 환경을 살펴보고자 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이경석, (공동연구자)김혜경, 박상돈, 이미숙, 강근후, 김주원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글로벌리서치 지역 인천 다운로드 수 44
  •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기초 통계를 확보하고, 관련 정책·전략 수립을 위해 2014년부터 전국의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가 추진되었다. 본 보고서의 구성은 초‧중‧고등학교의 정규 교육과정 내의 교과(군)과 창의적 체험활동. 자유학기(학년)제, 현장 체험학습, 예술특색교육 및 예술제, 정규 교육과정 외의 방과후학교 등으로 구분하여 문화예술교육의 실태를 파악하였다. 또한,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정부부처 및 지자체 등에서의 외부 지원사업 관련 현황 및 문화예술교육 시설 등을 통해 학교 문화예술교육을 둘러싼 다양한 환경을 살펴보고자 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이경석, (공동연구자)김혜경, 박상돈, 이미숙, 강근후, 김주원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글로벌리서치 지역 경북 다운로드 수 38
  •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기초 통계를 확보하고, 관련 정책·전략 수립을 위해 2014년부터 전국의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가 추진되었다. 본 보고서의 구성은 초‧중‧고등학교의 정규 교육과정 내의 교과(군)과 창의적 체험활동. 자유학기(학년)제, 현장 체험학습, 예술특색교육 및 예술제, 정규 교육과정 외의 방과후학교 등으로 구분하여 문화예술교육의 실태를 파악하였다. 또한,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정부부처 및 지자체 등에서의 외부 지원사업 관련 현황 및 문화예술교육 시설 등을 통해 학교 문화예술교육을 둘러싼 다양한 환경을 살펴보고자 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이경석, (공동연구자)김혜경, 박상돈, 이미숙, 강근후, 김주원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글로벌리서치 지역 제주 다운로드 수 47
  •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기초 통계를 확보하고, 관련 정책·전략 수립을 위해 2014년부터 전국의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가 추진되었다. 본 보고서의 구성은 초‧중‧고등학교의 정규 교육과정 내의 교과(군)과 창의적 체험활동. 자유학기(학년)제, 현장 체험학습, 예술특색교육 및 예술제, 정규 교육과정 외의 방과후학교 등으로 구분하여 문화예술교육의 실태를 파악하였다. 또한,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정부부처 및 지자체 등에서의 외부 지원사업 관련 현황 및 문화예술교육 시설 등을 통해 학교 문화예술교육을 둘러싼 다양한 환경을 살펴보고자 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이경석, (공동연구자)김혜경, 박상돈, 이미숙, 강근후, 김주원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글로벌리서치 지역 대구 다운로드 수 42
  •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기초 통계를 확보하고, 관련 정책·전략 수립을 위해 2014년부터 전국의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가 추진되었다. 본 보고서의 구성은 초‧중‧고등학교의 정규 교육과정 내의 교과(군)과 창의적 체험활동. 자유학기(학년)제, 현장 체험학습, 예술특색교육 및 예술제, 정규 교육과정 외의 방과후학교 등으로 구분하여 문화예술교육의 실태를 파악하였다. 또한,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정부부처 및 지자체 등에서의 외부 지원사업 관련 현황 및 문화예술교육 시설 등을 통해 학교 문화예술교육을 둘러싼 다양한 환경을 살펴보고자 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이경석, (공동연구자)김혜경, 박상돈, 이미숙, 강근후, 김주원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글로벌리서치 지역 광주 다운로드 수 38
  •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기초 통계를 확보하고, 관련 정책·전략 수립을 위해 2014년부터 전국의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가 추진되었다. 본 보고서의 구성은 초‧중‧고등학교의 정규 교육과정 내의 교과(군)과 창의적 체험활동. 자유학기(학년)제, 현장 체험학습, 예술특색교육 및 예술제, 정규 교육과정 외의 방과후학교 등으로 구분하여 문화예술교육의 실태를 파악하였다. 또한,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정부부처 및 지자체 등에서의 외부 지원사업 관련 현황 및 문화예술교육 시설 등을 통해 학교 문화예술교육을 둘러싼 다양한 환경을 살펴보고자 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이경석, (공동연구자)김혜경, 박상돈, 이미숙, 강근후, 김주원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글로벌리서치 다운로드 수 360
  •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기초 통계를 확보하고, 관련 정책·전략 수립을 위해 2014년부터 전국의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가 추진되었다. 본 보고서의 구성은 초‧중‧고등학교의 정규 교육과정 내의 교과(군)과 창의적 체험활동. 자유학기(학년)제, 현장 체험학습, 예술특색교육 및 예술제, 정규 교육과정 외의 방과후학교 등으로 구분하여 문화예술교육의 실태를 파악하였다. 또한,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정부부처 및 지자체 등에서의 외부 지원사업 관련 현황 및 문화예술교육 시설 등을 통해 학교 문화예술교육을 둘러싼 다양한 환경을 살펴보고자 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이경석, (공동연구자)김혜경, 박상돈, 이미숙, 강근후, 김주원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글로벌리서치 지역 부산 다운로드 수 50
  • 해외 리포트 6호는 2022년 9월 멕시코의 멕시코시티에서 진행된 유네스코의 몬디아컬트 행사에 대한 세부 내용과 함께 국제적 맥락에서 공공재로 공표된 '문화'의 기능에 대해 다룬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문화디자인자리 다운로드 수 1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