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1,148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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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발간한 KOCCA포커스 통권 135호 '인공지능(AI) 콘텐츠 : 개념과 사례, 정책적 현안 분석' 보고서이다.
콘텐츠산업의 미래 생태계 경쟁력을 확보하고 차세대 기술 관련 콘텐츠가 산업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기술개발 지원 및 법제도 정비 등을 추진하고, 인공지능 기술로 인한 급격한 사회변화가 야기할 사회문화적 현안에 미리 대비하는 정책전략을 수립하고자 하였다.
*본 저작물은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2022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인공지능(AI) 콘텐츠 : 개념과 사례, 정책적 현안 분석' 보고서이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콘텐츠진흥원(https://www.kocca.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콘텐츠진흥원
다운로드 수
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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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문화예술교육 이슈분석 리포트는 '인간과 관계'라는 대주제를 가지고 총 4회에 걸쳐 '관계'에 대한 사회적 접근과 이슈를 살펴보고 시사점을 제시해보고자 기획되었다.이슈분석 리포트 3호에서는 특별히 '마음의 울림, 삶의 어울림'이라는 주제의 좌담회를 비롯하여 현대사회의 고립, 사회혁신형 문화예술교육에 대해 함께 살펴본다.
이슈분석 리포트 3호에는 김찬호, 최소연, 권예철, 유승규, 오찬호, 장세길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시소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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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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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AI 기반 에듀테크의 학교 현장 적용 과정에서 나타난 현실적인 문제와 교육적 활용 가능성을 탐색하고, 향후 적용 과정에서 숙고되어야 할 교육적 쟁점을 도출함으로써 AI 기반 미래교육을 위한 정책개발 방향과 교사의 역할에 대한 사회적 공론화를 목적으로 한다.
연구보고서에는 AI 기반교육 관련 민간기업 시스템을 학교현장에 적용하는 '2021 에듀테크 기반 협력학교 운영' 프로젝트 전체 실행과정이 기록되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주정흔, (공동연구원)서덕희, 김보경, 임유진, 안영은, 신유정, 염민우, 이재환, 진수영, (연구보조원)이규빈, (연구협력관)김지광, 손모아가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에서 2022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2유형으로 개방한 '인공지능(AI) 기반 에듀테크의 학교 현장 적용을 위한 협력적 실행연구' 보고서이며, 해당 저작물은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http://www.serii.re.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
지역
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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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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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다양성 정책 연차보고서는 중앙부처 및 지방자치단체에서 추진하는 문화다양성 정책과 관련 사업의 내용 및 실적을 조사, 종합, 분석, 평가하여 향후 문화다양성 추진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차보고서는 2021년 문화다양성 정책 관련 국내외 환경변화 및 정책동향에 대해 살펴본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윤소영, (공동연구)정보람, 신아름, (연구진)조현아, 탁수연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2022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2021 문화다양성 정책 연차보고서'이며, 해당 저작물은 문화체육관광부(https://www.mcst.go.kr/kor/main.jsp)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문화체육관광부
만든이(단체)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다운로드 수
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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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으로 모든 학생들의 학력 보장이 중시되는 가운데 학습자중심 맞춤형교육이 책임교육을 실천할 수 있는 하나의 대안이 되었다.
본 연구는 에듀테크를 통한 원격-등교 연계 수업 유형 개발, 학습자 맞춤형 학습 서비스 제공 플랫폼 기반과 효과적인 수업전략 개발, 저소득층 등 배려대상 학생을 포함해 원격수업 경험의 공유·확산을 목적으로 한다.
또 협력학교를 대상으로 2021년 5월~12월 8개월 동안 추진된 교육을 통해 AI 기반 에듀테크 프로그램 활용 전후 학교교육의 차이, 맞춤형교육 실시 전후 학생의 정의 및 인지적 영역의 차이 및 저성취 학생의 정의 및 인지적 영역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AI 기반 에듀테크가 활성화되기 위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한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안영은, (공동연구원)이유리, 남인혜, 주정흔, (연구보조원)강하영, (연구협력관)손모아, 김지광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에서 2022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에듀테크를 활용한 학습자중심 맞춤형교육의 효과 분석 보고서 : 인공지능(AI) 기반 학습분석 활용을 중심으로'이며, 해당 저작물은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https://www.serii.re.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
지역
서울
다운로드 수
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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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리포트 2호는 팬데믹으로부터 복귀한 문화·예술현장에서 예술교육자의 환희와 떠오르는 숙제에 대해서 다룬다. 팬데믹 이후 호주, 미국 등 해외의 대면 현장 워크숍의 사례들이 담겨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문화디자인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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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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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리포트 3호는 '기후위기를 다루는 온라인 예술교육 플랫폼의 사례'를 주제로, 해외 국가들의 기후위기에 맞서는 예술행동과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예술교육의 사례에 대한 내용이 담겨 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문화디자인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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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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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리포트 4호는 '취약계층 아동·청소년을 위한 문화예술교육의 역할'을 주제로, 코로나 팬데믹 이후 심화된 불평등 사회에서 취약계층 아동·청소년들을 위한 해외의 문화예술교육 사례를 살펴본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문화디자인자리
다운로드 수
1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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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리포트 5호는 우리사회 인구구조의 변화와 나이듦에 대한 문화적 태도를 살펴보고, 노인의 문화적 삶을 위한 미국 문화예술교육 사례를 살펴 본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문화디자인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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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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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2022 해외 문화예술교육 기획리포트 3호 : 변화에 대응하는 프랑스 문화예술교육」이다.
이번 리포트 "변화에 대응하는 프랑스 문화예술교육"에서는 프랑스 문화예술교육이 변하지 않는 기본 원칙 속에서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문화디자인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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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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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2022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동향 분석 리포트 3호 – 최신 기술과 더불어 진화 중인 에듀테크"이다.
코로나19 이후 문화예술교육 내 디지털 기술 활용의 필요성이 높아진 시점에서, 에듀테크 동향 분석을 통해 디지털 기술과 문화예술교육의 연결가능성 및 새로운 방향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리포트 3호에서는 현재 교육현장에서 주목받는 최신 에듀테크 기술을 4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여 알아보았다.
더불어 에듀테크가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문화예술교육 현장에서 철학과 가치를 지키기 위한 새로운 가능성의 매개체로 자리할 수 있도록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제작에는 (기획·편집)서지혜, (집필)박아람, (조사)윤재원, 권현지 (디자인)허수정, (자문)조은아, 제환정, 문해주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인컬쳐컨설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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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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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문화예술교육 이슈분석 리포트는 '인간과 관계'라는 대주제를 가지고 총 4회에 걸쳐 '관계'에 대한 사회적 접근과 이슈를 살펴보고 시사점을 제시해보고자 기획되었다.
이슈분석 리포트 2호에서는 ‘이웃’을 키워드로 우리 사회의 이웃과 돌봄의 의미, 이웃 간 관계를 형성하는 문화적 공유 공간의 필요성과 역할, 지역의 사례 등을 함께 살펴본다.
이슈분석 리포트 2호에는 고영직, 강원재, 백현주, 안태호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시소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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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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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백서는 2021년 한 해의 대한민국 문화예술을 위한 정부와 민간 간 소통과 협력의 과정을 기록하였으며, 문화예술 정책 기조와 주요 성과를 담고 있다.
2021년 문화체육관광부는 공정한 문화 접근 기회를 보장하기 위해 취약계층 대상 통합문화이용권을 확대하고 예술인 창작지원금과 특별융자 등을 통해 문화 창작을 위한 복지를 강화하였다.
그리고 코로나 시대에 발맞춰 비대면 콘텐츠를 통해 국민들이 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대안도 제공하였다.
*본 저작물은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관광연구원에서 2022년에 작성하여 4유형으로 개방한 '2021 문화예술정책백서'이며, 해당 저작물은 문화체육관광부(https://www.mcst.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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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체육관광부
만든이(단체)
한국문화관광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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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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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2022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동향 분석 리포트 2호 – 지난 2년간 우리는 모두 에듀테크와 함께했다”이다.
코로나19 이후 문화예술교육 내 디지털 기술 활용의 필요성이 높아진 시점에서, 에듀테크 동향 분석을 통해 디지털 기술과 문화예술교육의 연결가능성 및 새로운 방향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리포트 2호에서는 에듀테크의 역사와 생태계를 함께 살펴봄으로써 문화예술교육 현장 내 에듀테크에 대한 접근성 및 이해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제작에는 (기획·편집)서지혜, (집필)박아람, (조사)윤재원, (디자인)허수정, (자문)조은아, 제환정, 문해주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인컬쳐컨설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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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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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2022년 해외 문화예술교육 기획리포트 2호 : 변화하는 미국사회와 만나는 문화예술교육」이다.리포트에는 송보림, 구아란, 임경은, 김성규 전문 필진의 변화하는 '미국 사회' 문화예술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관점의 동향 자료가 실려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문화디자인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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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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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문화예술교육 이슈분석 리포트는 '인간과 관계'라는 대주제를 가지고 총 4회에 걸쳐 '관계'에 대한 사회적 접근과 이슈를 살펴보고 시사점을 제시해보고자 기획되었다.
이슈분석 리포트 1호에서는 왜 문화예술교육이 '인간과 관계'에 주목해야 하는지를 철학점 관점으로 고찰하고 '관계'에 대한 사회적 흐름과 이슈, 문화예술교육의 역할 및 필요성과 정책이 나아갈 방향에 대해 접근해본다.
이슈분석 리포트 1호에는 김혁진, 신승환, 김찬호, 정보람, 조정윤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시소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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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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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해외 동향조사 기획 리포트 1호에는 '일상으로 회복하는 미국 사회와 학교연계 문화예술교육 : 미국 내 학교를 중심으로 한 문화예술교육'을 주제로 한 원고가 실려있다.
또 청소년 대상 예술교육을 통한 지역사회 재건과 미국의 초등학교의 통합 예술 교육 사례를 중심으로 해 학교 안 문화예술교육 주제를 다각화하여 살펴본다.리포트에는 백령, 신혜선, 박진희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문화디자인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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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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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리포트 1호는 평등, 다양성, 포용성에 대한 미국 예술교육계의 대응을 주제로, 미국과 캐나다 등 예술교육 관계자의 연합 모임인 예술교육협회 NAEA(National Education)의 사례를 살펴본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문화디자인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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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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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2021 복지기관(노인분야)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제작되었다.
지역문화플랫폼 프로젝트는 명칭 안에 ‘노년’이라는 말을 생략함으로 노년과 다른 세대들이 함께 주도력을 갖게 하고, 복지관이라는 말을 내세우지 않음으로 지역사회의 다양한 기관들이 연대하여 공유하는 공공적 문화의 플랫폼을 지향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모든 이들이 자연스럽게 마주하게 될 생애 어느 시기를 ‘노인’이라고 불러 계층화하지 않고 ‘안티-에이징’이 우리 사회의 보편 가치가 되기보다 ‘웰컴-에이징’이 문화적 가치와 잘 살고 잘 나이들어 우리 사회에서 다시 ‘문화적 어른’의 자리로 복귀하는 노년 세대를 기대하고자 하였다.
지역문화플랫폼 프로젝트는 노년을 소비하지 않고 성장시키는 문화예술교육으로서 매 해 우리의 사회와 시대 안에서 노년을 새로 읽는 프로젝트이다.
연구에는 (참여기관) 의정부노인종합복지관, 판교노인종합복지관, 신내노인종합복지관, 금강노인복지관, 홍천군노인복지관, 안계노인복지관, 울산북구노인복지관, 방어진노인복지관(총 8개소)와 (책임연구)김지나, (사례연구) 김혜일, 최명진, 최지영, 황정옥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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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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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2022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동향 분석 리포트 1호-온라인 문화예술교육 저작권 가이드라인 활용안내서」이다.
2021년 제작한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저작권 가이드라인 개발 연구 – 활용매뉴얼'을 바탕으로 재구성하였다.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저작권 관련 질문 및 답변을 주제 별로 모아 가이드맵을 제시하여, 현장 내 예술교육 실천가들이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작하였다.
제작에는 (총괄기획)제환정, (공동기획)서지혜, 윤재원, (디자인)손현정, (협력)문해주, 이성희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인컬쳐컨설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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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