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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조사는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기초 통계를 확보하고, 관련 정책·전략 수립을 위해 전국의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가 추진되었다.
본 보고서는 17개 광역‧시도 별로 초‧중‧고등학교의 정규 교육과정 내의 교과(군)과 창의적 체험활동과 정규 교육과정 외의 자율동아리, 방과후학교 등으로 구분하여 문화예술교육의 실태를 파악하기 위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윤혜란, (공동연구자)김혜경, 이경언, 이미숙, 옥경인, (연구보조원)연수진이 참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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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조사는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기초 통계를 확보하고, 관련 정책·전략 수립을 위해 전국의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가 추진되었다.
본 보고서는 17개 광역‧시도 별로 초‧중‧고등학교의 정규 교육과정 내의 교과(군)과 창의적 체험활동과 정규 교육과정 외의 자율동아리, 방과후학교 등으로 구분하여 문화예술교육의 실태를 파악하기 위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윤혜란, (공동연구자)김혜경, 이경언, 이미숙, 옥경인, (연구보조원)연수진이 참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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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조사는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기초 통계를 확보하고, 관련 정책·전략 수립을 위해 전국의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가 추진되었다.
본 보고서는 17개 광역‧시도 별로 초‧중‧고등학교의 정규 교육과정 내의 교과(군)과 창의적 체험활동과 정규 교육과정 외의 자율동아리, 방과후학교 등으로 구분하여 문화예술교육의 실태를 파악하기 위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윤혜란, (공동연구자)김혜경, 이경언, 이미숙, 옥경인, (연구보조원)연수진이 참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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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조사는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기초 통계를 확보하고, 관련 정책·전략 수립을 위해 전국의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가 추진되었다.
본 보고서는 17개 광역‧시도 별로 초‧중‧고등학교의 정규 교육과정 내의 교과(군)과 창의적 체험활동과 정규 교육과정 외의 자율동아리, 방과후학교 등으로 구분하여 문화예술교육의 실태를 파악하기 위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윤혜란, (공동연구자)김혜경, 이경언, 이미숙, 옥경인, (연구보조원)연수진이 참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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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조사는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기초 통계를 확보하고, 관련 정책·전략 수립을 위해 전국의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가 추진되었다.
본 보고서는 17개 광역‧시도 별로 초‧중‧고등학교의 정규 교육과정 내의 교과(군)과 창의적 체험활동과 정규 교육과정 외의 자율동아리, 방과후학교 등으로 구분하여 문화예술교육의 실태를 파악하기 위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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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조사는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기초 통계를 확보하고, 관련 정책·전략 수립을 위해 전국의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가 추진되었다.
본 보고서는 17개 광역‧시도 별로 초‧중‧고등학교의 정규 교육과정 내의 교과(군)과 창의적 체험활동과 정규 교육과정 외의 자율동아리, 방과후학교 등으로 구분하여 문화예술교육의 실태를 파악하기 위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윤혜란, (공동연구자)김혜경, 이경언, 이미숙, 옥경인, (연구보조원)연수진이 참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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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조사는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기초 통계를 확보하고, 관련 정책·전략 수립을 위해 전국의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가 추진되었다.
본 보고서는 17개 광역‧시도 별로 초‧중‧고등학교의 정규 교육과정 내의 교과(군)과 창의적 체험활동과 정규 교육과정 외의 자율동아리, 방과후학교 등으로 구분하여 문화예술교육의 실태를 파악하기 위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윤혜란, (공동연구자)김혜경, 이경언, 이미숙, 옥경인, (연구보조원)연수진이 참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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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조사는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기초 통계를 확보하고, 관련 정책·전략 수립을 위해 전국의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가 추진되었다.
본 보고서는 17개 광역‧시도 별로 초‧중‧고등학교의 정규 교육과정 내의 교과(군)과 창의적 체험활동과 정규 교육과정 외의 자율동아리, 방과후학교 등으로 구분하여 문화예술교육의 실태를 파악하기 위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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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조사는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기초 통계를 확보하고, 관련 정책·전략 수립을 위해 전국의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가 추진되었다.
본 보고서는 17개 광역‧시도 별로 초‧중‧고등학교의 정규 교육과정 내의 교과(군)과 창의적 체험활동과 정규 교육과정 외의 자율동아리, 방과후학교 등으로 구분하여 문화예술교육의 실태를 파악하기 위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윤혜란, (공동연구자)김혜경, 이경언, 이미숙, 옥경인, (연구보조원)연수진이 참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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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조사는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기초 통계를 확보하고, 관련 정책·전략 수립을 위해 전국의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가 추진되었다.
본 보고서는 17개 광역‧시도 별로 초‧중‧고등학교의 정규 교육과정 내의 교과(군)과 창의적 체험활동과 정규 교육과정 외의 자율동아리, 방과후학교 등으로 구분하여 문화예술교육의 실태를 파악하기 위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윤혜란, (공동연구자)김혜경, 이경언, 이미숙, 옥경인, (연구보조원)연수진이 참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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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조사는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기초 통계를 확보하고, 관련 정책·전략 수립을 위해 전국의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가 추진되었다.
본 보고서는 17개 광역‧시도 별로 초‧중‧고등학교의 정규 교육과정 내의 교과(군)과 창의적 체험활동과 정규 교육과정 외의 자율동아리, 방과후학교 등으로 구분하여 문화예술교육의 실태를 파악하기 위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윤혜란, (공동연구자)김혜경, 이경언, 이미숙, 옥경인, (연구보조원)연수진이 참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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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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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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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지역을 거점으로 2021년, 한 해 동안 개최되고 실시된 문화예술 단체와 시설, 문화예술인 등 의 활동 실태와 현황에 대한 전반적인 자료를 조사하여 체계화하고, 이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지 역의 특성과 상황이 반영되고 시의성 있는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함과 동시에 정책과제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로 확보하고자 함, 중앙의 표준화된 조사체계에 의존하지 않고 지역의 특성과 상황이 적절하게 반영된 조사체계에 따른 대전지역 문화예술 활동 현황과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이를 통하여 지역 문화예술의 실제 적인 생태계와 활동 현황을 파악하고 점검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함
주제
연구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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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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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문화재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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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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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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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5G 등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은 초연결사회의 진입을 가속화시키고 있고, 메타버스라는 새로운 환경을 창출하고 있음. 메타버스 기술의 발전과 코로나19로 인한 원격수업은 교육 현장에서 메타버스의 교육적 활용 방안을 모색하는 계기가 됨. 학습자들이 메타버스 환경에서 올바른 디지털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메타 버스 기반의 디지털 소양을 개발할 필요가 있음. 이를 위해서는 학습자의 메타버스 활용 실태를 알아볼 필요가 있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적 활용 방안을 도출할 필요가 있음.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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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교육연구정보원
지역
충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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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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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를 통해 예술인 관점 전남지역 문화예술생태계 조성을 위해 필요한 예술인 창작여건 지원, 예술인 권리 보장, 전남형 예술인 복지 시스템, 예술인 일자리 창출 및 지역 문화 예술인력 양성, 기존 지원사업 개선방향 등 전남지역에 특화된 정책을 제안하고자 함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1
저작권
전남연구원
지역
전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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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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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화예술단체, 기관, 사회시설 등 전라남도 내 이루어지고 있는 문화예술교육의 현황 및 특성을 조사-분석하여 전라남도의 문화예술교육을 이해하고 흐름을 파악하고자 함
◦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여건, 요구 등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육실행 주체들의 정책적 이슈를 도출하여 지역 문화예술교육 관련 정책적 대안을 모색하고 이를 위한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함
◦ 본 연구의 궁극적 목적은 전라남도 문화예술교육에 필요한 사항을 계획함으로써 전라남도문화예술교육의 질적 성장을 담보하는 정책적 대안을 제시하고 지속 가능한 문화예술교육 실현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1
저작권
전남문화재단
지역
전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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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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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가속화 되고 있는 4차 산업혁명 흐름 속에서 디지털 플랫폼과 문화예술 부문의 접목은 시대적 요구
2) 지역의 특성에 맞는 장기지속적인 비대면 문화예술 정책 필요
3) 비대면 문화예술 콘텐츠 속에서 소외 받지 않고 즐길 수 있는 ‘예술 포용성’에 기반한 정책 도출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1
저작권
전북연구원
지역
전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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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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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포문화재단은 시민 문화권 증진을 위해 '문화공간'에 대한 실태조사를 실시함으로써, 세부 현황을 파악하고 향후 정책의 방향성을 제언하고자 하였다.
조사는 2021년 7월을 기준으로 김포시 전역의 현황 데이터가 구축되어 있지 않은 58개 문화공간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본 보고서는 조사 개요, 조사 결과, 결과 분석, 시사점 및 제언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김준호, (연구원)권상화, 박성은, 방혜정, 장유림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김포문화재단에서 2021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21 김포시 문화공간 자원조사 보고서'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김포문화재단(https://www.gcf.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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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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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포문화재단
만든이(단체)
(주)프로젝트이안
지역
경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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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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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민간의 문화공간을 폭넓게 포함할 수 있는 '2021 생활밀착형 문화공간'의 실태조사를 시행함으로써, 화성시민의 접근성과 이용도를 높일 수 있는 문화공간 정보를 제공하고 이용을 활성화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8명의 화성시민이 조사대상 선정 및 현장조사에 참여하여 각 생활권별 총 110개의 생활밀착형 문화공간을 현장방문하고 설문조사에 기초해 각 공간의 기본정보와 운영현황 등을 파악하였다.
연구보고서는 서장, 생활밀착형 문화공간 정의, 화성시 생활밀착형 문화공간 현황, 생활밀착형 문화공간 민간-공공부문 협력 필요성, 생활밀착형 문화공간 활성화 정책 사례, 생활밀차형 문화공간 활성화를 위한 제언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안리라, (공동연구원)이한솔, (보조연구원)서민종, 최성우가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화성문화재단에서 2021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21 생활밀착형 문화공간 실태조사 및 활성화 방안 연구 보고서'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화성문화재단(https://www.hcf.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1
저작권
화성시문화재단
만든이(단체)
(주)커넥터스랩
지역
경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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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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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보고서에서는 사회적 경제기업 내·외부 환경을 분석하고, 2021년 문화예술분야 사회적경제기업 역량강화 '맞춤형 원포인트 컨설팅' 지원사업 참여자를 대상으로 한 만족도 조사 결과를 분석하여 문제점 및 발전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본 저작물은 경남문화예술진흥원에서 2021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21년 문화예술분야 사회적 경제기업 역량강화 연구 용역 결과보고서'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경남문화예술진흥원(https://gcaf.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1
저작권
경남문화예술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커넥팅닷유나이티드
지역
경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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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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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문화재단에서 실시한 '2021 부산시민 문화예술활동 트렌드 조사' 결과보고서이다.
코로나19의 영향과 삶과 사회의 양상이 변화하는 현재 문화예술이 부산시민들에게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고, 부산시민의 문화생활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실시된 조사이다.
본 보고서는 여가, 문화환경, 오프라인/매체활용 문화예술관람, 문화예술활동, 문화예술이용 공간 등에 대한 시민들의 경험, 빈도, 시간 등을 조사한 결과가 담겨 있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향미, (공동연구)김동규, 오재환 정수진, 조정윤, (연구보조)박선미, (연구지원)김수정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부산문화재단에서 2022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2유형으로 개방한 '2021 부산시민 문화예술활동 트렌드 조사' 보고서이며, 해당 저작물은 부산문화재단 전자아카이브(http://e-archive.bscf.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1
저작권
부산문화재단
지역
부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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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