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2,028건
-
<만날 사람은 만난다>는 예술교육가와 참여자(시각청각발달 장애인)가 서로를 직접 만나지 못할 때, 주변인(친구·보호자·시설 담당자 등)과 함께 할 수 있는 비대면 문화예술교육 콘텐츠를 개발하는 사업이다.
2021년 6월 부터 12월 까지 6개팀의 예술가와 5인의 전문가가 만나서 발달, 시각, 청각장애 유형별 고유한 감각과 표현 방식의 특성을 반영한 비대면 문화예술교육 콘텐츠를 개발하며, 장애인 대상 비대면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새로운 가능성을 탐색하였다.
본 자료는 2021 비대면 장애인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개발 <만날 사람은 만난다>에 참여한 창작그룹 밝은방에서 제작한 아트북이다.
발달장애인이 자신만의 고유한 창작 세계를 발견하고 발전 시킬 수 있도록 주변인이 이들의 창작을 이해하고 지원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향과 방식을 제안하는 내용이 담겨 있다.
* 예술가/전문가 그룹별 콘텐츠 개발 과정 및 내용은 아래의 온라인 아카이빙 채널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사업의 온라인 아카이빙 채널) https://mannanda.notion.site/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2
저작권
밝은방
만든이(단체)
밝은방
다운로드 수
305
-
<만날 사람은 만난다>는 예술교육가와 참여자(시각청각발달 장애인)가 서로를 직접 만나지 못할 때, 주변인(친구·보호자·시설 담당자 등)과 함께 할 수 있는 비대면 문화예술교육 콘텐츠를 개발하는 사업이다.2021년 6월 부터 12월 까지 6개팀의 예술가와 5인의 전문가가 만나서 발달, 시각, 청각장애 유형별 고유한 감각과 표현 방식의 특성을 반영한 비대면 문화예술교육 콘텐츠를 개발하며, 장애인 대상 비대면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새로운 가능성을 탐색하였다.
2021 비대면 장애인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개발 <만날 사람은 만난다>에 참여한 이재환 작가, 유태호 개발자가 개발한 <와글다글 운동회>의 개발 과정이 담긴 기록집이다.
와글다글 운동회는 소리의 볼륨(목소리, 박수소리, 노래)을 시각적으로 표현해 보고, 움직임으로 표현해 볼 수 있는 미디어 게임 콘텐츠이다.
기록집은 콘텐츠 개발 개요, 과정, 내용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 예술가/전문가 그룹별 콘텐츠 개발 과정 및 내용은 아래의 온라인 아카이빙 채널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사업의 온라인 아카이빙 채널) https://mannanda.notion.site/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2
저작권
유태호, 이재환
다운로드 수
273
-
「아르택트 랩, Artact-lab」이란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매개자들의 다양한 도전을 지원하는 실험실이다.
프로젝트 기획 · 개발 추진 과정 중에 참여자 간 자유로운 의견 교류를 통한 경험 공유와 상호학습이 가능하도록 ‘학습 그룹’을 만들고, 한 그룹당 2~3팀을 구성하여 상호 교류를 위한 비대면 온라인 회의를 추진하였다.또 세부 프로젝트의 기획 · 개발 과정 및 결과 공유를 위해 활동이 완료된 후, 결과공유회를 운영하여 참여자 간 진행 내용 공유 및 네트워크의 장을 마련하였다.
결과자료집에는 2~3팀으로 이루어진 6개의 학습 그룹이 진행한 프로젝트의 내용이 담겨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식회사 원트리즈뮤직
다운로드 수
227
-
본 자료는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10년을 말하다」자료집이다.
아이들의 학교 밖 문화예술교육 아지트가 되어준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사업의 10주년을 맞이하여 그간의 사업 성과와 이야기를 정리하여 자료집으로 발간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클콩
다운로드 수
1312
-
본 자료는 「문화예술교육 자원조사 활동안내서(통합본)」이다.
2020년 문화예술교육 자원조사에서 산출된 지역 문화예술교육 자원조사 및 자원 활동안내서를 재가공하였다.
지역 별로 다섯 개의 권역으로 나누어져있고 각 자원의 위치와 교육 대상, 활동에 대한 안내 정보가 담겨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시소랩
다운로드 수
231
-
본 자료는 「문화예술교육 자원조사 활동안내서(영남)」이다.
2020년 문화예술교육 자원조사에서 산출된 지역 문화예술교육 자원조사 및 자원 활동안내서를 재가공하였다.
4권역인 영남 지방의 자원 위치와 교육 대상, 활동에 대한 안내 정보가 담겨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시소랩
다운로드 수
78
-
본 자료는 「문화예술교육 자원조사 활동안내서(서울·인천)」이다.
2020년 문화예술교육 자원조사에서 산출된 지역 문화예술교육 자원조사 및 자원 활동안내서를 재가공하였다.
1권역인 서울·인천의 자원 위치와 교육 대상, 활동에 대한 안내 정보가 담겨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시소랩
다운로드 수
138
-
본 자료는 「문화예술교육 자원조사 활동안내서(강원·충청)」이다.
2020년 문화예술교육 자원조사에서 산출된 지역 문화예술교육 자원조사 및 자원 활동안내서를 재가공하였다.
3권역인 강원·충청 지역의 자원 위치와 교육 대상, 활동에 대한 안내 정보가 담겨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시소랩
다운로드 수
98
-
본 자료는 「문화예술교육 자원조사 활동안내서(경기)」이다.
2020년 문화예술교육 자원조사에서 산출된 지역 문화예술교육 자원조사 및 자원 활동안내서를 재가공하였다.
2권역인 경기 지방의 자원 위치와 교육 대상, 활동에 대한 안내 정보가 담겨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시소랩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115
-
본 자료는 「문화예술교육 자원조사 활동안내서(호남·제주)」이다.
2020년 문화예술교육 자원조사에서 산출된 지역 문화예술교육 자원조사 및 자원 활동안내서를 재가공하였다.
5권역인 호남·제주의 자원 위치와 교육 대상, 활동에 대한 안내 정보가 담겨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시소랩
다운로드 수
88
-
2022 학교예술강사 지원사업 '예술가가 우리 학교에 찾아옵니다' 리플릿은 2022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홍보를 위해 제작되었다.
학교예술강사 지원사업은 문화적 감수성과 예술적 소양, 창의력 등을 함양한 바른 인성의 창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학교 문화예술교육 정책사업이다.
리플릿은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개요, 추진 체계, 추진 일정, 운영학교 역할, 협력수업 소개, 참여후기, 지역운영기관 연락처 등에 대한 내용이 담겨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사단법인 에스디워크 동행
다운로드 수
394
-
본 자료는 「학교예술강사 지원사업-함께 만드는 수업, 협력수업; 예술강사와 교사를 위한 길라잡이」이다. 학교예술강사 지원사업에 참여하는 교사와 예술강사가 학교 현장에서 협력수업을 실행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한다.
협력수업의 개념과 필수요건, 단계, 과정, 협력수업을 진행한 교사와 예술강사의 이야기 등에 대한 내용이 담겨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사단법인 에스디워크 동행
다운로드 수
824
-
본 기록집은 서울의 지역문화 혹은 로컬을 여러 방식으로 감각하고 있는 24개 자치구 문화기관의 <N개의 서울> 담당자들의 이야기이다.
개인과 일, 지역과 삶, 지역과 일이라는 세 가지 키워드를 통해 서울, 지역, 사람이라는 공통의 주제에 대한 고민과 의견을 담았다.
*본 저작물은 서울문화재단에서 2021년에 작성하여 CCL 라이선스로 개방한 '2021 N개의 서울 기록집 '이며, 해당 저작물은 서울문화재단 아카이브(https://www.sfac.or.kr/archive/main.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2
저작권
서울문화재단
만든이(단체)
서울문화재단
지역
서울
다운로드 수
130
-
2021년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추진단(TF)에서 추진한 여섯 개의 프로젝트에 대한 이야기이다.
사업 성과 기록보다는 새로운 길을 찾는 과정에서 일어난 도전, 질문, 성찰, 실패, 연대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 있다.
팬더믹 대응과 창의적 선택 사이라는 제목처럼 불가피하고 즉흥적인 대응에 머무르지 않고, 온라인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창즤적이고 독창작인 관점과 방법을 찾는 노력을 다루고 있다.
프로젝트에 참여한 예술교육가들의 인터뷰, 2022. 1. 21.(금) 오픈 토크: 지금 너는, 2022. 1. 22.(토) 대화 모임: 만나지 않고 만나기 주요 내용, 교육진흥원 사업 담당자 이야기 등이 기록집에 담겨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319
-
본 자료는《예술꽃 씨앗학교 지원사업 안내지-작은 학교, 예술꽃 피우다》리플릿이다.
예술꽃 씨앗학교 지원사업은 전교생 400명 이하의 작은 학교들을 대상으로 최대 4년 간 국고를 지원하여, 전교생이 문화예술교육을 누릴 수 있는 교육환경을 지원하고 공교육 내 문화예술교육 효과와 활용도를 높이며 지역의 문화예술교육 거점기관으로 육성하는 사업이다.
리플릿에는 예술꽃 씨앗학교의 비전과 목표, 로드맵, 연간 일정 소개, 마을축제형 성과공유회 등이 담겨 있다.
* 해당 자료는 E-book 으로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그루비즈
다운로드 수
298
-
본 자료는 《예술꽃 새싹학교 지원사업 안내지-예술꽃 씨앗, 새싹으로 성장하다》리플릿이다.
예술꽃 새싹학교 지원사업은 국고로 4년 간 문화예술교육 기반을 다진 예술꽃 씨앗학교가 자생력을 갖추어 지속 성장할 수 있도록 기업의 후원을 통해 '예술꽃 새싹학교 지원사업'을 운영한다.
리플릿에는 예술꽃 새싹학교의 비전과 목표, 신한은행의 사회공헌활동, 새싹학교 기부금 현황 등이 담겨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그루비즈
다운로드 수
189
-
2021년 생활문화시설 활성화 지원 <도서관에 가면, OO도 있고> 도서관의 재발견 그동안 알지 못했던 도서관의 숨은 매력 사례집이다.
<도서관에 가면, OO도 있고>는 '일상 가까이 생활문화플랫폼'으로서 도서관의 역할 강화 및 확장을 목적으로 추진되었다.
일상의 문화적 욕구 실현과 활동 촉진을 위한 샐활문화플랫폼으로서 확장하고자 하는 도서관을 발굴하여 그 변화 과정과 실험을 지원하였다.
본 사례집에는 선정된 서울시 도서관 13곳의 모습과 연구 주제, 연구 진행 과정, 연구 목적, 진행 프로그램, 참여자들의 후기 등에 대한 내용이 담겨 있다.
* 본 저작물은 서울문화재단에서 2022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21년 생활문화시설 활성화 지원 <도서관에 가면, OO도 있고> 사례집 도서관의 재발견 그동안 알지 못했던 도서관의 숨은 매력'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서울문화재단(https://www.sfac.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2
저작권
서울문화재단
지역
서울
다운로드 수
126
-
본 자료집은 장한나, 비건교사나는냥, 강다현, 박용희 등 다양한 사람들의 이야기가 인터뷰 형식으로 담겨져 있다.
인터뷰집에 담긴 각기 다른 일상들이, 독자들 각자의 생활문화를 찾아가는 하나의 계기가 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인터뷰집에서는 예술가(혹은 재단)가 진행한 작품에 대한 내용과 작품을 통해 전하고자 한 이야기, 가치, 앞으로의 작품 활동 방향 등에 대한 내용을 살펴볼 수 있다.
*본 저작물은 서울문화재단에서 2022년에 작성하여 CCL 라이선스로 개방한 '당신은 어떤 일상을 보내시나요? 생활문화 다양성 인터뷰집'이며, 해당 저작물은 서울문화재단 아카이브(https://www.sfac.or.kr/archive/main.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2
저작권
서울문화재단
지역
서울
다운로드 수
105
-
본 자료는 2021 생활문화 [IN 서울] 자료집으로, 서울문화재단에서는 생활문화가 우리의 일상생활과 더 가깝게 연결될 수 있도록 서울문화재단에서 5가지 사업을 추진했다.
추진한 사업은 '도서관에 가면, OO도 있고', '생활을 바꾸는 예술', '일상문화[BLANK]', '생활문화 연구자 네트워크', '2064환상로켓:탑승하시겠습니까?'의 5가지이다.
본 자료집에는 추진된 5가지 사업에 대한 기본정보, 사업을 진행한 구성원의 인터뷰, 전문가와 담당자의 리뷰, 참가자의 후기, 사업진행 현장이 담겨 있다.
*본 저작물은 서울문화재단에서 2022년에 작성하여 CCL 라이선스로 개방한 '2021 생활문화 [IN 서울] 자료집 '이며, 해당 저작물은 서울문화재단 아카이브(https://www.sfac.or.kr/archive/main.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2
저작권
서울문화재단
지역
서울
다운로드 수
94
-
소설 ‘은하수를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에는 삶, 우주 그리고 모든 것에 대한 답을 뜻하는 숫자 ‘42’가 등장한다.
ABC랩은 청소년들을 삶을 개척하고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로 의미를 부여하고, 삶에 대한 질문의 답을 찾아가는 여정을 함께 만들어보고자 <프로젝트 42>를 기획하였다.
결과자료집에서는 프로그램 기획배경, 참여자들과 함께한 여정에 대한 이야기, 교육도구로 활용된 42키트 등을 살펴볼 수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식회사 에이비씨랩
다운로드 수
2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