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2,028건
-
2021 고3ㆍ수험생 대상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상상만개'는 청소년기에서 성인으로 넘어가는 새로운 삶의 단계에서 예술적 경험을 통해 자신에 대해 생각해보고 알아갈 수 있는 활동이 되기를 기대하며 추진된 프로그램이다.
"GO3CITY ∞ 잃어버린 예술적 세계를 찾아서"를 슬로건으로 삼아, '예술가의 동네'라는 콘셉트로 기획 및 운영되었으며, 참여자는 예술가 8명이 제시한 키워드를 선택을 시작으로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자신의 취향 또는 현재의 고민과 맞닿아 있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경험하였다.
본 자료집은 2021 상상만개 소개, 예술가 프로그램 내용 및 과정, 프로그램 결과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앤다
다운로드 수
935
-
드림아트랩 4.0 프로그램 <벙커 465-16: 자청비>는 환경오염으로 인해 더는 식물을 키울 수 없는 지구에서 자청비와 지구 생존자들인 벙커 친구들이 함께 이 땅을 구해나가는 프로그램이다.
본 자료집에서는 해당 교육프로그램의 기획, 운영 과정 및 회고에 대해 확인할 수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토탈미술관
다운로드 수
372
-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추진단(TF)에서 추진한 2021년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개발 사업의 사업성과 자료를 한눈에 보기 쉽게 정리하였다.
또한 콘텐츠 개발 사업 5개 외에도 저작권과 플랫폼 연구, 그리고 리소스 제공도 함께 추진하였다. 사업별 세부 내용은, 첨부파일(*다운로드 필수)을 통해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각 사업별 아카이브 사이트로 이동하시려면, 파일을 [다운로드] 하여주세요. 미리보기는 버튼이 비활성화 되어 이동할 수 없습니다.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은 `21년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추진단(TF)팀에서 추진하였던 사업으로 `22년 시민교육팀으로 이관되어 비대면과 온라인 방식의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실험과 고민을 지속적으로 이어나가고자 합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코렙스튜디오
다운로드 수
1758
-
본 결과 자료집은 2021 주제중심 학교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예술로 탐구생활'의 4권역_충북, 충남, 세종, 대전에서 발행한 결과 자료집이다.
'예술로 탐구생활'은 학교(교사)와 예술가의 프로그램 공동 개발(연구)과 운영 과정 지원을 통해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질을 높이고 지역 내 학교-예술가 협력 구조체계 마련하여 학교 안에서 학생들의 삶의 주제를 다양한 예술적 경험으로 함께 공감하고, 전문적인 학교 문화예술교육을 제공하였다.
또한 학생들이 미래사회 대응을 위한 창의적·융합적 사고력을 가진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자료집은 운영기관 소개, 예술로 탐구생활 사업 개요 및 운영현황 소개, 프로젝트 그룹, 기획사업, 아카이빙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남대학교 예술문화교육사업단
다운로드 수
670
-
본 결과 자료집은 2021 주제중심 학교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예술로 탐구생활'의 2권역_경상권역에서 발행한 결과 자료집이다.
'예술로 탐구생활'은 학교(교사)와 예술가의 프로그램 공동 개발(연구)과 운영 과정 지원을 통해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질을 높이고 지역 내 학교-예술가 협력 구조체계 마련하여 학교 안에서 학생들의 삶의 주제를 다양한 예술적 경험으로 함께 공감하고, 전문적인 학교 문화예술교육을 제공하였다.
또한 학생들이 미래사회 대응을 위한 창의적·융합적 사고력을 가진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자료집은 주제 유형 및 주된 대상이 기재된 주제 발굴, 프로그램 장르 및 대상 등이 기재된 프로그램 개발, 참여 예술가 및 학교 현황 등이 기재된 현장 매칭 및 운영, 성과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꿈꾸는 씨어터, 문아트컴퍼니
다운로드 수
1009
-
본 결과 자료집은 2021 주제중심 학교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예술로 탐구생활'의 1권역_수도권, 강원, 제주 지역에서 발행한 결과 자료집이다.
'예술로 탐구생활'은 학교(교사)와 예술가의 프로그램 공동 개발(연구)과 운영 과정 지원을 통해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질을 높이고 지역 내 학교-예술가 협력 구조체계 마련하여 학교 안에서 학생들의 삶의 주제를 다양한 예술적 경험으로 함께 공감하고, 전문적인 학교 문화예술교육을 제공하였다.
또한 학생들이 미래사회 대응을 위한 창의적·융합적 사고력을 가진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결과자료집은 예술가-교사로 구성된 참여그룹이 협력 개발·실행한 주제중심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사례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성결대학교 산학협력단, 상명대학교 문화예술교육사업단, 강릉문화원, (사)한국국악협회 제주도지회
다운로드 수
1678
-
본 결과 자료집은 2021 주제중심 학교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예술로 탐구생활'의 3권역_전라권역(전남, 전북, 광주)에서 발행한 결과 자료집이다.
'예술로 탐구생활'은 학교(교사)와 예술가의 프로그램 공동 개발(연구)과 운영 과정 지원을 통해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질을 높이고 지역 내 학교-예술가 협력 구조체계 마련하여 학교 안에서 학생들의 삶의 주제를 다양한 예술적 경험으로 함께 공감하고, 전문적인 학교 문화예술교육을 제공하였다.
또한 학생들이 미래사회 대응을 위한 창의적·융합적 사고력을 가진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자료집은 운영기관 소개, 운영목표, 사업추진경과, 권역별 프로젝트 개발보고서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국립목포대학교 문화예술교육사업단, 호남대학교 산학협력단, 군산대학교 산학협력단
다운로드 수
656
-
성주봉 자연휴양림
성주봉은 속리산에서 뻗어나온 소백산맥의 한 자락이에요.
이 성주봉 기슭에 있는 성주봉 자연휴양림은 울창한 숲과 맑은 공기, 깨끗한 물이 만들어낸 아름다운 경관을 자랑합니다.
짧은 산책로와 각기 2시간에서 6시간 정도가 소요되는 다섯 개의 등산로, 소나무 군락이 형성된 삼림욕장, 한약재 전시관이 있고, 다양한 야생화와 약초를 관찰할 수 있는 약초 동산과 길은 성주봉 자연휴양림만의 자랑거리입니다.
성주봉 휴양림을 걸으며 숲 속을 느껴볼까요?
[주요 활동내용]
숲의 소리를 들어요! '성주봉 자연휴양림'
(대상) 아동(초등 고학년)
(활동1) 성주봉 자연휴양림에 대해 알아보자.
(활동2) 숲에서는 어떻게 행동하면 좋을까?
(활동3) 숲의 소리를 담은 악기 만들기
※ '2020 문화예술교육 자원조사'에서 산출된 지역 문화예술 자원조사 및 자원 활동안내서를 재가공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2
저작권
문화예술교육자원조사자 오승하
만든이(단체)
(주)시소랩
지역
경북
다운로드 수
51
-
가야산야생화식물원
우리나라 최초의 군립, 야생화 전문 식물원이에요.
야생화 보존과 학습, 연구 발전, 가야산 생태 보호를 위한 기관이지요.
소나무 외 92종의 교목, 산철쭉 외 54종의 관목, 할미꽃 외 257 종의 야생화, 총 600여 종의 식물들이 있어요.
시민들에게 자연학습장을 제공하고 가야산을 전국적인 자연친화적 야생화 조성지로 널리 알리고자 노력하고 있어요.
우리나라 야생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아요.
[주요 활동내용]
가야산 속 알록달록 '가야산야생화식물원'
(대상) 아동(초등 저학년)
(활동1) 야생화 세밀화 그리기
(활동2) 나만의 야생화 만들기
※ '2020 문화예술교육 자원조사'에서 산출된 지역 문화예술 자원조사 및 자원 활동안내서를 재가공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2
저작권
문화예술교육자원조사자 배지은
만든이(단체)
(주)시소랩
지역
경북
다운로드 수
44
-
제주해녀박물관
제주해녀박물관은 제주해녀문화의 보존과 전승을 위해 2006년에 개관한 박물관이에요.
제주해녀는 바다 속에서 해산물을 채취해요.
제주해녀들은 채취한 해산물을 판매한 돈을 모아 마을과 학교 등 지역사회에 도움을 주기도 하고 일제강점기에는 국내 최대 규모의 여성항일운동을 벌이기도 했어요.
제주해녀들의 이러한 활동들은 지난 2016년 11월 30일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되었어요.
제주해녀박물관에 방문하여 제주해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아요.
[주요 활동내용]
"제주 해녀는 누구일까요?"
(대상) 아동(초등 저학년)
(활동1) 다음 도구들을 박물관에서 찾아보고 어떤 용도로 사용되는지 적어보아요.
(활동2) 해녀들이 바다에서 채취하는 해산물들입니다. 색칠하여 꾸며보세요.
(활동3) 바다 속 해녀 모습을 상상하여 아래의 이미지 위에 자유롭게 그려보아요.
※ '2020 문화예술교육 자원조사'에서 산출된 지역 문화예술 자원조사 및 자원 활동안내서를 재가공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2
저작권
문화예술교육자원조사자 박지연
만든이(단체)
(주)시소랩
지역
제주
다운로드 수
49
-
학도의용군 전승기념관
6·25전쟁 당시 우리나라가 위기에 처했을 때 학생들이 볼펜 대신 총을 들고 나라를 위해서 스스로 전쟁에 참여했어요. 그분들은 학도의용군이라 불러요.
경북 포항지구 전투에 참가했던 학도의용군에게 감사한 마음을 담고, 역사와 교육을 배울 수 있는 곳을 만들고자 이 기념관을 지었어요.
전시실에는 당시 학도의용군들이 사용했던 각종 무기류와 착용했던 복장이 전시되어 있어요.
그리고 그 당시의 상황을 보여주는 일기장, 사진 자료 등 귀중한 유물도 있어요.
[주요활동내용]
나의 멋진 태극기 휘날리며
(대상) 아동(초등 전 학년)
(활동1) 학도의용군과 태극기에 대해 알아봐요.
(활동2) 나만의 태극기를 만들어봐요.
※ '2020 문화예술교육 자원조사'에서 산출된 지역 문화예술 자원조사 및 자원 활동안내서를 재가공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2
저작권
문화예술교육자원조사자 주혜진
만든이(단체)
(주)시소랩
지역
경북
다운로드 수
33
-
정송강사
정송강사는 송강 정철 선생의 위패를 모셔놓은 사당으로 지방기념물 제9호에요.
정철 선생은 조선시대의 정치가로 좌의정을 지냈으며, 함경도 암행어사를 지냈어요.
임진왜란 때에는 임금을 의주까지 모셨고 체찰사가 되어 나라가 어려움을 이겨내기 위해 힘썼어요. 강원도 관찰사를 거쳐 전라, 함경도 관찰사를 지내는 동안 <관동별곡>, <훈민가>를 지었어요.
후에 고향으로 돌아가 <속미인곡>, <사미인곡> 등 많은 가사와 단가를 남겼답니다.
사당 부근에는 정철 선생의 묘소가 있고, 유물전시관에는 친필편지 등이 보관, 전시되어 있어요.
정철 선생의 문학세계에 대해 알아보고 나만의 가사도 지어보아요.
[주요활동내용]
정송강사, 화첩에 정철을 담다
(대상) 아동(초등 고학년)
(활동1) 송강 정철 선생의 문학세계에 대해 알아봅시다.
(활동2) 송강 정철 선생 따라 문학가가 되어 시화첩을 만들어봅시다.
(활동3) 내가 만약 송강 정철 선생이라면 어떤 느낌을 받았을까요?
※ '2020 문화예술교육 자원조사'에서 산출된 지역 문화예술 자원조사 및 자원 활동안내서를 재가공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2
저작권
문화예술교육자원조사자 정차연
만든이(단체)
(주)시소랩
지역
충북
다운로드 수
22
-
독도재단
독도재단은 ‘안용복재단’이란 이름으로 시작하였다.
320여 년 전 안용복 선생은 일본인들이 울릉도 독도를 드나드는 것을 목격하고, 일본으로 건너가서 우리 땅 울릉도·독도에 대한 권리를 일본 정부(도쿠가와 막부)에 주장했다.
이는 ‘울릉도 쟁계’로 이어졌고, 일본인의 ‘죽도도해금지령’을 받아냄으로써 한 ·일간에 울릉도와 독도에 관한 인식을 명확히 하여 독도 영유권 주장에 있어 큰 의미를 지니고 있다.
안용복의 비변사 진술 및 일본에서의 활동 왜곡과 의미를 퇴색시키려는 일본의 집요한 시도를 통해서 알 수 있는 부분이다.
일반 백성 신분의 안용복이 아무런 대가 없이 나라를 위해 헌신한 호국 의지를 널리 알리고, 독도수호를 위해 독도를 향한 뜨거운 애정으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곳이다.
[주요활동내용]
♬독도는 우리땅 우리땅♬
(대상) 청소년(중등)
(활동1) 안용복 선생과 독도에 대해 알아봅시다.
(활동2) 우리나라를 상징하는 태극기를 그려봅시다.
※ '2020 문화예술교육 자원조사'에서 산출된 지역 문화예술 자원조사 및 자원 활동안내서를 재가공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2
저작권
문화예술교육자원조사자 신다혜
만든이(단체)
(주)시소랩
지역
경북
다운로드 수
44
-
한라생태숲
한라생태숲은 방치되어 망가진 숲을 다시 사람들과 동물들이 함께 살 수 있는 숲으로 만든 곳이에요.
제주도에서 가장 큰 산인 한라산과 가까이 있어 다양한 식물과 동물들을 관찰할 수 있는 곳이기도 해요.
또, 한라생태숲에 가면 나무들이 많아 맑은 공기를 마시며 자연 속에서 산책할 수 있는 숲길도 있어요.
자, 그럼 이제부터 한라생태숲에서 쉬며 걸으며 다양한 숲속 친구들을 만나볼까요?
[주요 활동내용]
한라생태숲에서 만난 "동물들아, 안녕?"
(대상) 아동(초등 전 학년)
(활동1) 한라생태숲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활동2) 한라생태숲 숲속 친구들 보금자리 알아보기
(활동3) 숲속 친구들의 얼굴 만들기
※ '2020 문화예술교육 자원조사'에서 산출된 지역 문화예술 자원조사 및 자원 활동안내서를 재가공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2
저작권
문화예술교육자원조사자 정나미
만든이(단체)
(주)시소랩
지역
제주
다운로드 수
58
-
부산해양자연사박물관
부산 해양자연사박물관은 지구 전체 면적의 70.2%를 차지하는 해양의 중요함을 알리고, 잊혀져가는 소중한 해양 자연사 자료들을 수집, 보존하여 이를 전시, 교육하는 일을 해요.
해양의 중요성과 소중함을 일깨우게 하고 지구와 해양의 미래를 함께 생각하는 열린 공간입니다.
[주요 활동내용]
커다랗고 신기한 고래 만들기
(대상) 아동(초등 고학년)
(활동1) 해양 생태계에 대해 알아보자.
(활동2) 나만의 고래 만들기
(활동3) 친구들과 함께 이야기해봐요.
※ '2020 문화예술교육 자원조사'에서 산출된 지역 문화예술 자원조사 및 자원 활동안내서를 재가공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2
저작권
문화예술교육자원조사자 김예지
만든이(단체)
(주)시소랩
지역
부산
다운로드 수
65
-
오포대
오포대는 목포의 유달산 입구에 있는 포대입니다.
시계가 귀한 시절 오시(오전 12시~오후 1시)에 포를 쏘았다고 해서 붙인 이름이 오포대입니다.
오포는 포탄 없이 화약만 넣고 포를 쏘아 소리로 정오를 알리는 방식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조선시대 만들어진 화포는 1913년 일본식 대포를 구입하여 새로 배치되었다가 일제강점기 후기에 오포대의 대포와 함께 일본정부가 가져갔다고 합니다.
현재는 당시의 모습을 복원하여 전시되고 있습니다.
[주요 활동내용]
펑~정오요! 알람화포 '오포대'
(대상) 아동(초등 저학년)
(활동1) 펑~ 정오요! 알람화포 ‘오포대’ 대해 알아봅시다.
※ '2020 문화예술교육 자원조사'에서 산출된 지역 문화예술 자원조사 및 자원 활동안내서를 재가공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2
저작권
문화예술교육자원조사자 오효진
만든이(단체)
(주)시소랩
지역
전남
다운로드 수
24
-
용아생가
광주광역시 시도기념물 제13호 용아생가는 서정시 발전에 선구적 역할을 한 시인 용아 박용철 선생(1904-1938)의 생가입니다.
19세기 후반에 지은 것으로 추정되는 선생의 생가는 1970년대 새마을 사업으로 초가지붕을 시멘트 기와와 슬레이트 등으로 개량하였으나 1995년 문화재 복원 사업을 실시하여 다시 초가지붕으로 복원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박용철 선생은 1930년 김영랑 · 정지용 등과 함께 순수시 전문지인 ‘시문학’을 발간하여 창간호에 대표작인 ‘떠나가는 배’, ‘밤 기차에 그대를 보내고’ 등을 발표하면서 등단하였습니다.
‘시문학’, ‘문예월간’ 등 문예지를 간행하였고 해외 문학을 우리나라에 소개하면서 한국 근대 문학사에 큰 업적을 세운 것으로 평가됩니다.
[주요 활동내용]
일제강점기 청년 시인 '박용철'
(대상) 전 연령
(활동1) 시인 박용철에 대해 알아보기
(활동2) 박용철의 ‘떠나가는 배’ 감상하기
※ '2020 문화예술교육 자원조사'에서 산출된 지역 문화예술 자원조사 및 자원 활동안내서를 재가공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2
저작권
문화예술교육자원조사자 김혜인
만든이(단체)
(주)시소랩
지역
광주
다운로드 수
30
-
문경 돌리네 습지
문경 돌리네 습지는 물이 고이지 않는 다른 돌리네 지대와 달리 물이 고이는 습지여서 세계적으로 매우 특이한 곳으로 알려져 있어요.
석회암 지대에서는 탄산칼슘이 많아서 빗물이나 지하수에 잘 녹아요.
하지만 문경의 돌리네는 탄산칼슘이 녹으면서 생긴 불순물들이 계속 쌓여서 물이 고이는 땅이 되었어요.
물이 고이다 보니 매일매일 물이 가득하답니다.
그래서 주변에서 농사도 지을 수 있고 아주 다양한 동물들이 살고 있답니다.
[주요활동내용]
세계적으로 특이해요. ‘돌리네(Doline) 습지’
(대상) 아동(초등 전 학년)
(활동1) 습지란 무엇인지 알아봐요.
(활동2) 진례전통시장을 체험 해봐요.
※ '2020 문화예술교육 자원조사'에서 산출된 지역 문화예술 자원조사 및 자원 활동안내서를 재가공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2
저작권
문화예술교육자원조사자 김진무
만든이(단체)
(주)시소랩
지역
경북
다운로드 수
19
-
칠머리당 영등굿
제주 칠머리당 영등굿은 제주시 건입동의 본향당(本鄕堂, 제주도 마을의 토지와 주민의 안전을 관장하여 수호하는 신을 모신 당)인 칠머리당에서 하는 굿으로, 바다의 평온과 풍어를 기원하기 위해 음력 2월에 시행하는 세시풍속이에요.
굿 날이 되면 어부와 해녀 그리고 주민들이 제사에 쓰일 음식을 차려 당으로 가져오고 심방(제주에서 무당을 일컫는 용어)이 징과 북, 설쇠(쟁) 등의 악기 장단에 맞추어 노래와 춤으로 굿을 진행해요.
칠머리당 영등굿은 영등할망(바람신)에 대한 제주도 특유의 해녀신앙과 민속신앙이 담겨 있는 우리나라 유일의 해녀 굿으로 제주 사람들의 전통적인 신앙관과 자연관을 엿볼 수 있는 마을 공동체 문화행사입니다.
[주요 활동내용]
인류의 문화유산 '제주 칠머리당 영등굿'
(대상) 아동(초등 고학년)
(활동1) 인류 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된 칠머리당 영등굿 더 알아보기
(활동2) 기메 만들기
※ '2020 문화예술교육 자원조사'에서 산출된 지역 문화예술 자원조사 및 자원 활동안내서를 재가공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2
저작권
문화예술교육자원조사자 이혜령
만든이(단체)
(주)시소랩
지역
제주
다운로드 수
36
-
무계리지석묘
경상남도 김해시 무계동에 있는 청동기시대 후기에 속하는 전형적인 남방식(바둑판식) 고인돌은 농부에 의해 우연히 발견되었어요.
경상남도 기념물 제151호로 냇돌(냇가나 시냇물 바닥에서 있던 돌)로 벽을 쌓고 3매의 판석(널판같은 돌)으로 뚜껑을 덮은 돌덧널이에요.
덮개돌(윗돌)은 없어졌으나 남방식 고인돌의 하부구조였던 것으로 추정되고 있어요. 돌덧널 내부의 동쪽 끝에서 파괴된 붉은간토기 1개, 돌화살촉 8개, 돌검 1점 등 여러 가지 유물이 발견되었어요.
고인돌은 구조는 특이하지 않고, 붉은간토기도 남한 고인돌에서 흔히 나오는 것이지만 이 고인돌에서 석검과 청동촉이 나왔다는 점에서 아주 귀한 고인돌 자료라고 볼 수 있답니다.
[주요 활동내용]
고인돌? 아이( I )돌!
(대상) 아동(초등 고학년)
(활동1) 고인돌과 청동기 시대의 문화
(활동2) 돌을 이용한 나만의 장식품과 나만의 상징물
※ '2020 문화예술교육 자원조사'에서 산출된 지역 문화예술 자원조사 및 자원 활동안내서를 재가공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2
저작권
문화예술교육자원조사자 정연희
만든이(단체)
(주)시소랩
지역
경남
다운로드 수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