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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문화예술교육

지역을 선택해 주세요. 해당 지역 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의 정보와 지역 관련 문화예술교육 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0,535건의 문화예술교육 자료가 있습니다.
  • 2022년 세종대학교 산학협력단에서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한 꿈의 무용단 <이야기하는 몸> 프로그램 결과자료집이다. <이야기하는 몸>은 무용, 과학, 음악, 미술, 문학, 연극의 통섭적인 예술 교육 효과와 함께, 가족과의 직접적인 소통과 창작을 통해 자기표현과 대인관계, 창의적 능력 함양에 대한 성취를 경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결과자료집에는 프로그램 소개, 과정, 단원인터뷰 등이 담겨져 있다.
    분류 교육프로그램북 발행연도 2022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세종대학교산학협력단
  • 2022년 김성한 세컨드네이처댄스컴퍼니에서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꿈의 무용단 <세컨드네이처의 LALA LAND>의 결과자료집이다. <세컨드네이처의 LALA LAND>은 연기, 스토리텔링, 춤, 음악 등을 결합하여, 아이들이 주체적으로 작품 기획 과정에 참여해 함께 '라라랜드'라는 작품을 만들어가는 프로그램이다. 결과자료집에는 프로그램 소개, 과정, 소감 등이 담겨져 있다.
    분류 교육프로그램북 발행연도 2022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세컨드네이처댄스컴퍼니
  • 2022년 전북대학교 산학협력단에서 중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한 꿈의 무용단 <쁘띠예술가의 Thimk Like a Freak!> 프로그램 결과자료집이다. <쁘띠예술가의 Thimk Like a Freak!> 은 참여자들이 직접 쁘띠 예술가가 되어 자전적 이야기를 담은 라이브퍼포먼스 기획하고, 움직임을 기반으로 스토리텔링-티저-웹툰-광고-무대(설치미술) 등의 작업에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결과자료집에는 프로그램 내용, 참여자 소개, 기획의도 등이 담겨져 있다.
    분류 교육프로그램북 발행연도 2022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전북대학교 산학협력단
  • 2022년 부산대학교 산학협력단에서 초등학생(11~13세)을 대상으로 진행한 <별~탈없이 어쩔시구>프로그램 결과자료집이다. <별~탈없이 어쩔시구>는 탈춤 현장 예술가를 초청하여 함께 춤추고 놀이하는 경험을 통해 탈춤의 공동체적 신명을 체험하고, 지역의 탈, 몸짓, 음악, 언어를 확장시켜 현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의 이야기를 무대에 올리는 창의적 예술 프로그램이다. 결과자료집에는 프로그램 및 무용단 소개, 활동사진, 참여후기 등이 담겨져 있다.
    분류 교육프로그램북 발행연도 2022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부산대학교 산학협력단
  • 본 자료집은 예술교육을 통한 사회 변화와 아동청소년의 창의적인 삶을 지향하는 꿈의 예술단과 해외 전문가와 교류를 통해 사업의 의미를 국제사회로 확장하고 국내 관계자들의 교육적 역량을 높이고자 진행된 워크숍 내용을 담았다.  은 사회변화를 이끄는 예술교육가의 역할과 의미, 국/내외 예술교육 현장의 사례를 토대로 향후 문화예술교육의 방향을 논의하는 자리로서, 사회변화를 이끌어내는 예술의 역할을 예술교육자들 중심의 그룹토론을 통해 공론화 하는 활동을 진행하였다. 또한 꿈의 오케스트라 15년에 대한 의미를 성찰하고 다양한 장르의 예술 형식의 중요성을 통해 꿈의 예술단(꿈오/꿈무/꿈극)의 공동창작이 갖는 예술의 힘을 주제로 논의하였다.
    분류 교육프로그램북 발행연도 2025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본 자료는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2024 복지시설(노인분야)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제작되었으며, 지역문화플랫폼 프로젝트는 자기 문화의 정체성을 가진 노년이 지역의 문화생태계에서의 위치를 모색하는 과정이었다.  본 자료에서는 2019년부터 2024년까지 지역문화플랫폼 프로젝트는 나와 타자 사이에 존중을 위한 경계를 다시 세우고 사회적 거리는 되려 좁히는 다양한 시도를 담았다. 그리고 지역문화플랫폼은 문화예술교육만이 아닌 다양한 접속으로 작동하는 자기화된 동력을 기르려 하였고, 우리에게 문화예술교육은 고유한 36. 5° 예술들이 문화적으로 교류하고 삶을 지어내는 과정을 응원하고, 지지하고, 기다리고, 인정하는 방식이자 지향성도 확인할 수 있다. 
    분류 발행연도 2024 저작권자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
  • 아동기와 청소년기의 예술교육 종단연구를 통하여 연령대와 교육환경에 따라 예술교육 접근에 대한 차이는 존재하지만 예술교육 참여에 따른 긍정적 효과는 분명함. 따라서 공공의 예술교육에 대한 접근성 확대를 통해 모든 아동·청소년에게 공평한 예술 참여의 기회를 보장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강조하였다.
    발행기관 미국 국립예술기금(NEA) 등록일 2025-03-31 조회수 211
  • 2024년 덴마크 통계청은 덴마크 국민의 문화적 습관을 기록하기 위해 문화와 미디어, 예술 활동 등을 주제로 담은 문화소비 행태를 발표하였다.
    발행기관 덴마크 통계청 (Statics Denmark) 등록일 2025-03-31 조회수 44
  • 이너 디벨롭먼트 골즈(Inner Development Gols, IDG)는 약 50여명의 예술가, 각 산업분야의 지도자들중심으로 3일간 스톡홀름 및 온라인에서 지속가능한 변화를 위한 내적 개발을 목표로 총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발행기관 이너 디벨롭먼트 골즈 (Inner Development Goals, IDG) 등록일 2025-03-31 조회수 26
  • 호주 지방자치체육관광부는 서호주 국민의 예술과 문화 행태 및 인식을 파악하기 위해 매년 실태조사를 발간하며, 조사는 문화예술 분야의 성과평가지표 및 공공영역 효과성 등 정책 마련에 기초자료로 활용됨(‘24.08.15.)
    발행기관 호주 지방자치 체육관광부 (DLGSC) 등록일 2025-03-31 조회수 43
  • 2025. 9. 29. ~ 10. 1. 동안 유네스코의 주관과 스페인 정부의 주최로 ‘2025 몬디아컬트-문화 정책과 지속가능한 발전에 관한 유네스코 세계회의’가 개최될 예정이다. ▲ 문화적 권리, ▲ 문화분야의 디지털 기술, ▲ 문화와 교육, ▲ 문화의 경제, ▲ 문화와 기후 행동, ▲ 위기 속에서 문화와 유산, 총 6개의 테마와 ▲평화를 위한 문화, ▲인공지능과 문화, 총 2개의 주제에 집중하여 논의를 이어갈 예정이다.
    발행기관 유네스코 (UNESCO) 등록일 2025-03-31 조회수 38
  • 경제개발협력기구(OECD)는 49개 회원과 비회원국 대상 국가별 교육 현황 및 수준을 파악하기 위한 교육 지표 보고서를 발간하였다. (`24. 9. 10.)
    발행기관 경제개발협력기구 (OECD) 등록일 2025-03-31 조회수 26
  • 영국 예술위원회(Arts Council England)는 PwC(Pricewaterhouse Cooppers)와의 협력을 통해 2023년 6월부터 관객 데이터 플랫폼 ‘일루미네이트(Illuminate)’을 활용하기 시작하였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관객 대상의 정보는 설문조사, 티켓 발권 대행업체를 통해 발권 시 관객 정보가 플랫폼으로 공유되는 등의 방법을 통해 익명으로 수집되고, 모든 창의·문화 관련 기업 또는 기관은 플랫폼에 접속하여 무료로 정보를 활용할 수 있다.
    발행기관 영국 예술위원회(Arts Council England) 등록일 2025-03-31 조회수 40
  • 피츠버그 문화신탁(Pittsburgh Cultural Trust)이 2026년 6월 개방을 목표로 4에이커 규모의 문화예술과 휴식을 위한 공간 조성을 계획 중. 아트랜딩(Arts Landing)이라는 명칭으로, 해당 공간 내에는 극장, 예술교육센터, 정원, 놀이 공간 등이 포함될 예정이다.
    발행기관 피츠버그 문화신탁 (Pittsburgh Cultural Trust) 등록일 2025-03-31 조회수 36
  • 지난 3. 14. 구 충남도청사에서 ‘2025년 시도 문화예술교육 관계자 회의’를 개최, 문체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광역 시도(문화예술교육 담당), 광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관계자들과 한 자리에 모여 지역 문화예술교육 현장 의견을 듣고 향후 정책 추진 방향을 논의하였다.
    발행기관 문화체육관광부 등록일 2025-03-31 조회수 98
  • 2. 24.(월) ~ 3. 9.(일)간 경주에서 개최된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제1차 고위관리회의 및 산하회의에서, 금년도 APEC 의장국으로서 추진할 올해 핵심성과로 “AI 협력” 및 “인구구조 변화 대응”을 제시하였다.
    발행기관 문화체육관광부 등록일 2025-03-31 조회수 45
  • 본 자료는 우리나라 국민의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참여 실태, 인식, 수요를 파악함으로써 국내 문화예술교육 실태를 이해하고, 향후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보완 및 사업에 기초자 료로 활용하고자 추진한 조사 결과를 담았다. 본 조사는 만 3세 이상 국민의 문화예술교육에 관한 참여 실태, 인식, 수요를 파악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학교문화예술교육 참여 실태’, ‘사회문화예 술교육 참여 실태’,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참여 실태’, ‘문화예술교육 인식’, ‘문화예 술교육 수요’를 파악하기 위한 개별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은 국립장애인도서관이 주관한 "2025년 공공간행물(PDF)에 대한 접근성 지원 사업"에 선정되어 현재 누리집에 게시되어 있는 자료는 접근성이 추가된 PDF로 비장애인과 장애인이 함께 볼 수 있는 자료입니다. 
    분류 발행연도 2024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문화체육관광부
  • 본 자료는 2024년 국내외 문화예술교육 통계 조사 또는 통계 관련 연구 정리·가공한 국내외 통계동향 리포트 통합본이다. 통계동향 1호는 가적 차원의 인구 동향과 국민 삶의 질에 대한 통계 현황과 조사지표를 살펴보았고, 2호는 생애주기 관점에서 접근하여 특정 인구 집단의 삶에 대한 종합적인 실태조사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3호는 국내외 국민의 여가 및 문화예술 활동에 대한 현황에 대한 통계를 살펴보고, 4호는 국외 문화예술 관련 통계 동향, 마지막 5호는 학령기 아동·청소년의 창의성 및 문화예술교육 참여와 영향에 대한 국내외 통계 동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분류 평가통계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4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본 자료는 2024년 격주로 발행된 국내외 문화예술교육 관련 제도/정책, 행사, 포럼/세미나, 연구/조사 등 동향을 살펴볼 수 있는 뉴스를 통합한 리포트이며, 각 동향별 원문 바로가기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국내외 문화예술교육 트렌드에 맞춰 변화하는 환경을 새로운 시각으로 읽어내고 문화예술교육 분야의 최신 이슈를 발굴하여 온라인을 통해 빠르게 국민에게 닿을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분류 기타 발행연도 2024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본 조사의 목적은 전국 17개 초·중·고 학생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수요 파악을 위해 지표를 설계하고, 결과 분석 및 도출을 통해 학교 문화예술교육 정책 활용 및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추진하였다. 본 보고서에는 학교 문화예술교육 수요조사 관련 유사 선행연구 검토하였다. 그리고 2019~2023년 학교 문화예술교육 수요조사를 참조함으로써 학생 학부모의 학교 문화예술교육 관련 수요 파악을 위한 지표 설계 실시하고, 학생 학부모 대상 학교 문화예술교육 수요조사 운영 및 결과 분석을 담고 있다.
    분류 평가통계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4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