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로딩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지역 문화예술교육

지역을 선택해 주세요. 해당 지역 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의 정보와 지역 관련 문화예술교육 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708건의 문화예술교육 자료가 있습니다.
  • 본 자료는 부산문화예술교육 지난 10년, 다음 10년 부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10주년 기념 대담집이다. 지난 10년을 되돌아보며, 앞으로의 10년을 어떻게 그려나가는 것이 좋을지에 대한 주요한 방향성에 대한 고민으로 지난 10년간 센터와 함께했던 예술가, 예술강사, 예술교육가, 기획자, 문화예술행정가분들의 현장 이야기를 듣고 남기고자 제작되었다. 대담집에는 문화예술교육 현황 및 변화, 앞으로의 방향과 개선과제, 문화예술교육의 역할과 상호작용 등에 대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진행 및 참여한 분들의 다양한 의견이 담겨있다.      *본 저작물은 부산문화재단에서 2021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부산문화예술교육 지난 10년, 다음 10년 부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10주년 기념 대담집'이며, 해당 저작물은 부산문화재단 문화예술교육플랫폼(http://bsarte.bscf.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분류 포럼세미나 발행연도 2021 저작권자 부산문화재단 부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 본 프로그램은 2020년 창의예술교육 랩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시작되었으며, 아이농악은 부산농아전문가 인공지능전문가, 교육전문가, 예술가들이 연구진으로 구성되어 서로의 전문분야에 대한 학습의 과정을 통해 부산농악과 인공지능을 접목하여 만들어진 융합적 창의 예술 교육 프로그램이다. 2021년 아이농악은 학년별, 수준 및 활동별 분류에 따라 레벨 1~4 단계 구성으로 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었으며 학교 등 교육현장에 적합한 레벨 1~3단계, 페스티벌 등 일회성 체험 행사에 적합한 레벨 4단계로 나누어 운영하도록 설계 되었다. 연구보고서는 이론적 배경과 프로그램에 대한 상세 내용 및 평가, 토론 내용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 김태희, (공동연구원) 이지훈, 정만영, 최윤정, 김덕희, (연구보조원) 강정훈, 김보람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부산문화재단에서 2021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21 창의예술교육 랩 지원 '아이(AI)  농악 연구 개발 보고서'이며, 해당 저작물은 부산문화재단 문화예술교육플랫폼(http://bsarte.bscf.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분류 콘텐츠개발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1 저작권자 부산문화재단 부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 2021 창의예술교육 랩 '아트사이'는 부산문화재단 부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추진한 과학과 예술을 융합 프로그램으로 사람과 사람 사이의 창의성, 상상력이 더해져 조금 다른 모습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자료집에는 2021년 아트사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3개 단체에서 진행한 프로그램 내용이 담겨져 있다.     *본 저작물은 부산문화재단에서 2021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21 창의예술교육 랩 지원사업 '아트사이 ART+SCI' 결과자료집'이며, 해당 저작물은 부산문화재단 문화예술교육플랫폼(http://bsarte.bscf.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분류 교육프로그램북 발행연도 2021 저작권자 부산문화재단 부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연구 및 개발(기획형)>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된 "양육자를 위한예술육아 기초과정프로그램 연구 및 개발" 결과보고서이다. 본 연구는  프로그램과 단절된 전통육아법을 정리, 소개, 습득하는 과정과 창의적이고 예술적인 육아로 나아가게 하는 프로그램과 의식 고양할 수 있으며 이를 비영리단체에서 운영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개발하고자 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주양육자들을 위한 교육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12개의 차시를 훑는 것은 기초과정이고 각 차시 별 전문가의 교육이 추가될 수 있다. 옛이야기 들려주기, 그림책 읽어주기 등 각 과정이 여러 차시로 구성될 수 있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 김예나, 김기영, (공동연구원) 강정아, (기획자)김영수가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부산문화재단에서 2021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양육자를 위한예술육아 기초과정프로그램 연구 및 개발결과보고서'이며, 해당 저작물은 부산문화재단 문화예술교육플랫폼(http://bsarte.bscf.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분류 콘텐츠개발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1 저작권자 부산문화재단 부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 본 연구는 지역 문화예술교육 인력의 역량강화를 통해 양질의 문화예술교육을 제공하여 부산시민의 문화적 삶을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역량강화 연수프로그램은 대상 별, 경력 단계별로 핵심역량 및 목표를 설정하여 그에 따른 프로그램 주제와 내용을 제시하고 필요한 연수시간을 구성하였다. 연구에는 조영미, 최시내, 노한채가 연구원으로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부산문화재단에서 2021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문화예술교육 인력양성 연수과정 개발 연구보고서'이며, 해당 저작물은 부산문화재단 문화예술교육플랫폼(http://bsarte.bscf.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분류 콘텐츠개발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1 저작권자 부산문화재단 부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 본 연구는 블렌디드 러닝 문화예술교육의 창의적 실천 사례를 살펴보고, 블렌디드 러닝 문화예술교육의 실천 가이드를 제시하고자 한다. 블렌디드 러닝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문헌 조사를 바탕으로 특징을 기술하고 사례를 분석하여 블렌디드 러닝 문화예술교육의 유형을 개발하고 유형별 실천 가이드를 개발함 으로써 문화예술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안금희, (공동연구원)김수진, (연구보조원)양지연이 참여하였다.     * 본 저작물은 인천문화재단에서 2021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디지털 시대 문화예술교육에서 블렌디드 러닝 실천 가이드'이며, 해당 저작물은 인천문화재단(https://www.ifac.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분류 교안∙교재 발행연도 2021 저작권자 인천문화재단 인천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 본 연구는 문화예술교육 수요자 중 노년층을 대상으로 한 비대면 관련 지속가능 한 프로그램의 기획, 연구‧개발 및 운영할 수 있는 환경 구축하고 커뮤니티 아트센터 ‘숲’의 연구원, 그 외 문화예술교육가의 역량 제고 및 경쟁력 강화를 통하여 문화예술교육사업 지원 체계의 변화를 위한 기반 조성 효과와 부산형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활용 및 타 분야 기관으로의 유통 확장을 하기 위해 추진 되었다. 본 연구과정에서 가장 중점적인 사안은 체계적인 사고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이며 이를 통해 언택트 시대에 노년층이 일상을 자연스럽게 진입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코딩의 절차적 사고를 지속적으로 익힐 수 있도록 문화예술교육에 적용 가능한 보드게임을 개발하였다.    *본 저작물은 부산문화재단에서 2021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노년층의 디지털 리터러시 향상 및 디지털 역량 격차 해소를 위한 놀이교육 연구보고서'이며, 해당 저작물은 부산문화재단 문화예술교육플랫폼(http://bsarte.bscf.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분류 콘텐츠개발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1 저작권자 부산문화재단 부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 심화형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연구 및 개발 용역 사업은  문화예술교육 수요자인 지역, 지역민의 특성 분석을 토대로 지속가능한 프로그램의 기획, 연구‧개발 및 운영할 수 있는 환경 구축하고 지역에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해 본 경력이 있는 단체 및 문화예술교육가의 역량 제고 및 경쟁력 강화하여 문화예술교육사업 지원 체계의 변화를 위한 기반 조성 효과와 부산형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활용 및 타 분야 기관으로의 유통 확장에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미디어 리터러시를 활용한 환경교육" 을 위한 '슬기로운 환경 탐구생활'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에게 환경교육과 관련된 문화예술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환경 감수성, 디지털 리터러시,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켜 따뜻한 지역사회에 구성원으로 발돋움 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로그램이다. 연구에는 (참여연구진) 안혜정, 최윤정, 홍광표, (주강사) 유현정, 임은지, 조창현, (환경자문) 권진형, 최동민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부산문화재단에서 2021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심화형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연구 및 개발 용역-미디어 리터러시를 활용한 환경교육- 결과보고서'이며, 해당 저작물은 부산문화재단 문화예술교육플랫폼(http://bsarte.bscf.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분류 콘텐츠개발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1 저작권자 부산문화재단 부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인재양성을 위하여, 4차 산업혁명 교육 기본계획 포함사항을 수정하고, 4차 산업혁명 교육을 학교 밖 청소년에게도 지원할 수 있도록 명시하는 등 현행 조례를 개선하고자 발의함(‘22.3.8)
    발행기관 부산광역시 교육청 등록일 2022-03-22 조회수 33
  • 부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는 2021년 문화예술교육 수요자인 지역·지역민의 특성 분석을 통해 지속 가능한 프로그램의 연구·개발·시범 운영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고,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 지원체계 보완을 위해 심화형·기획형으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연구 및 개발> 을 진행하였다. 본 자료는 5060 중년 대상의 "5060 되찾기 프로젝트"연구 보고서로, 중년 여성 프로그램 “나빌레라”와 중년 남성 프로그램 "나 여기 있소"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연구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5060 되찾기 프로젝트는 ‘사회에서 나는 어떤 존재일까?’, ‘집에서 나는 어떤 존재일까?’의 질문에서 시작하여 사회 구성원으로서 더 이상 쓸모없어졌다고 느끼게 된 50~60대 중년들의 인생을 재설계하고 나이 듦에 대한 인식전환의 계기를 마련하고 사회적 역할을 다시 찾는 등 문화예술 향유를 통한 쓸 모와 삶의 의미를 되찾고자 ‘5060 되찾기 프로젝트’를 기획하였다. 본 프로그램을 통해 ‘나’라 는 자존감을 회복하고 나아가 지역공동체의 문화적 삶을 펼쳐 나가고자 한다.     중년 여성 프로그램 “나빌레라”는 발레의 신체적 기능성을 활용하여 중년기에 변해가는 자신의 몸을 다시금 바라보고 이해 한다. 중년 남성 프로그램 "나 여기 있소"는 자신을 돌아보고, 자신을 찾아가는 명상 프로그램이다.  연구보고서는 연구개요, 각 프로그램 별 상세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저작물은 부산문화재단에서 2021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부산문화재단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연구 및 개발 기획사업 '5060 되찾기 프로젝트' 연구보고서'이며, 해당 저작물은 부산문화재단 문화예술교육플랫폼(http://bsarte.bscf.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분류 콘텐츠개발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1 저작권자 부산문화재단 부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  '소행성42PX+5H' 는 전 지구적으로 겪고 있는 관계, 공동체, 기후 등 주요 사회, 환경적 위기로부터 타인 그리고 환경과의 관계, 연결, 공감능력의 회복을 위한 문화예술 감수성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이다. 이를 바탕으로 아동, 청소년 대상의 예술체험, 놀이, 교육 콘텐츠와 공간문화를 실험해보고 부산형 문화예술교육 전용공간의 필요성을 무엇으로 채울 수 있는지 고민하였다.   프로그램에는 (참여작가)최동민, 이서연(협업 옥창엽), 이연정, 구태경, 김동현, 김정, 김영미, 김지훈, 심아영, 오승진, (공간미술)황경호, (영상기록)최병훈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부산문화재단에서 2021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21 공간문화예술교육 '소행성42PX+5H' 결과자료집'이며, 해당 저작물은 부산문화재단 문화예술교육플랫폼(http://bsarte.bscf.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분류 교육프로그램북 발행연도 2021 저작권자 부산문화재단 부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 본 자료는 인천 지역 생활문화동아리 및 예술동호회 대상으로 진행된 "2021 인천 생활문화동아리 및 예술동호회 지원사업"의 결과자료집이다.  본 사업은 연내 인천에서 실행가능한 동아리 모임과 발표 활동 및 교육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각 매개자 별로 담당 동아리를 맡아 사업이 추진되었다. 자료집은 사업개요와 각 생활문화매개자별 담당 동아리 단체별 상세 내용 및 현황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 본 저작물은 인천문화재단에서 2021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21 생활문화동아리 및 예술동호회 지원사업 '아름다운 우리들의 인생' 결과자료집 '이며, 해당 저작물은 인천문화재단(https://www.ifac.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분류 교육프로그램북 발행연도 2021 저작권자 인천문화재단
  • 아세안 사무국은 아랍에미리트의 샤르자 예술 재단(Sharjah Art Foundation) 및 메이뱅크 재단과 협력하여 2022 아세안 예술가 레지던시 프로그램 시행
    발행기관 아세안 (Association of SouthEast Asian Nations) 등록일 2022-03-16 조회수 26
  • 서울특별시교육청은 서울시교육청이 추진·준비하고 있는 미래교육을 기반으로 5년간의 서울교육재정수요를 예측한 자료를 발표함(‘22.2.23.). 포스트 코로나 시대 새로운 미래교육 수요를 추정해보면 2025년까지 총 12조 5,286억원 소요가 추정됨
    발행기관 서울 특별시 교육청 등록일 2022-03-15 조회수 78
  • 다양한 국가의 사례를 접하여 역사를 바라보는 방법론을 연구하고, 개발 가능한 예술 교육에 대한 기반 개발
    발행기관 아시아 아트 아카이브 (Asia Art Archive) 등록일 2022-02-28 조회수 55
  • 2011 국가음악교육계획 이후 음악교육허브가 중간 성과평가 대상이 되면서 교육부(DfE)가 영국예술위원회에 2022-2023 음악교육허브 품질원칙 및 모니터링 방식 개선점 제안
    발행기관 영국예술위원회 (Arts Council England) 등록일 2022-02-28 조회수 38
  • 팬데믹 위기 속에서도 WAAE를 구성하는 파트너 기관들의 활발한 컨퍼런스와 회의가 2022년도에 온·오프라인 형태로 개최될 예정
    발행기관 세계예술교육연맹 (WAAE, World Alliance Arts Education) 등록일 2022-02-28 조회수 16
  • 본 조사는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기초 통계를 확보하고, 관련 정책·전략 수립을 위해 전국의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가 추진되었다. 본 보고서는 17개 광역‧시도 별로 초‧중‧고등학교의 정규 교육과정 내의 교과(군)과 창의적 체험활동과 정규 교육과정 외의 자율동아리, 방과후학교 등으로 구분하여 문화예술교육의 실태를 파악하기 위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윤혜란, (공동연구자)김혜경, 이경언, 이미숙, 옥경인, (연구보조원)연수진이 참여하였다.
    분류 평가통계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본 조사는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기초 통계를 확보하고, 관련 정책·전략 수립을 위해 전국의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가 추진되었다. 본 보고서는 17개 광역‧시도 별로 초‧중‧고등학교의 정규 교육과정 내의 교과(군)과 창의적 체험활동과 정규 교육과정 외의 자율동아리, 방과후학교 등으로 구분하여 문화예술교육의 실태를 파악하기 위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윤혜란, (공동연구자)김혜경, 이경언, 이미숙, 옥경인, (연구보조원)연수진이 참여하였다.
    분류 평가통계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본 조사는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기초 통계를 확보하고, 관련 정책·전략 수립을 위해 전국의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가 추진되었다. 본 보고서는 17개 광역‧시도 별로 초‧중‧고등학교의 정규 교육과정 내의 교과(군)과 창의적 체험활동과 정규 교육과정 외의 자율동아리, 방과후학교 등으로 구분하여 문화예술교육의 실태를 파악하기 위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윤혜란, (공동연구자)김혜경, 이경언, 이미숙, 옥경인, (연구보조원)연수진이 참여하였다.
    분류 평가통계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