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HOME
  • 문서 자료
  • 전체

전체

연구, 현장, 행사, 연수, 국제교류 등 문서 자료를 제공합니다.

총 4,640건
  • 2014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도서관 연계 프로그램 교수-학습과정안이다.  교수-학습과정안은 초등학교 저학년, 고학년과 중등부로 교육대상을 분류하였고 프로그램 과정에 따라 기본형, 심화형으로 나뉘어져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사)아시아문화네트워크 다운로드 수 44
  • 본 자료집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에서 주관한 2014 꿈의 오케스트라 상반기 마스터클래스의 악보 자료집이다. 그리그의 페르귄트 조곡 제 1번 중 산왕의 궁전에서와 엘가의 위풍당당 행진곡의 악보가 실려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칼리아컬쳐매니지먼트 다운로드 수 49
  • 2014 문화예술 명예교사 '특별한 하루'-'구석구석 마음을 깨워라'의 리플릿입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문화예술 [놀다] 다운로드 수 8
  • 본 홍보물은 2014.11.17.에 서울 궁중음식연구원에서 궁중음식연구원장이자 중요무형문화재 제 38호 조선왕조 궁중음식 3대 기능보유자인 한복려 명예교사가 진행한 《2014 문화예술 명예교사 '특별한 하루'-한복려 명예교사 '꼬마 장독대' 프로그램》의 포스터이다. 무르익은 김장철에 아이들과 함께 김치를 직접 만들어보며, 전통 음식의 맛과 전통, 김치에 대한 친숙한 인식을 심어주는 마스터클래스형 프로그램이다. 본 포스터에는 한복녀 명예교사의 소개와 프로그램 장소, 일시, 주최, 주관, 대상, 신청처 등이 기재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아츠리퍼블릭 다운로드 수 9
  • 꿈다락 토요문화학교는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문화예술기관 및 단체 등과 함께 하는 학교 밖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매주 토요일에 아동·청소년 및 가족들이 문화예술 소양을 함양하고 또래·가족 간 소통할 수 있는 여가문화를 조성하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해당 자료에는 가족 오케스트라·합창 프로그램, 도서관 연계 프로그램, 미술 감상 교육 프로그램·박물관 연계 프로그램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38
  • 본 홍보물은 2014.10.16.과 2014.10.24.에 경기, 고양아람누리와 대전, 예술의 전당에서 음악평론가 장일범 명예교사가 진행한 《2014 문화예술 명예교사 '특별한 하루'-장일범 명예교사 '오페라 읽어주는 남자' 프로그램》의 포스터이다. 장일범 명예교사가 영상과 함께 오페라 ‘나부코’의 해설을 들려주고, 다함께 실제 ‘나부코’ 공연을 관람하는 것까지 이어지는 감상형 프로그램이다. 본 포스터에는 명예교사 소개, 프로그램 소개, 일시, 장소, 대상, 신청처, 주최, 주관, 주최, 주관, 특별한하루 페이스북과 블로그 주소 등이 기재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아츠리퍼블릭 다운로드 수 10
  • 문화체육관광부 주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의 주관으로 2014.12.04.-2014.12.16. 서울, 인천, 대전, 광주, 대구지역 내 문화공간에서 고3 수험생을 대상으로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상상만개》 리플릿이다. 8개의 프로그램을 진행했고 서울, 대전, 대구, 인천, 광주에서의 프로그램 일정을 담고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시월이앤씨 다운로드 수 25
  • 2014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도서관 연계 프로그램-'왁자지껄 도서관 문학놀이 품다' 2기의 통합작품집 '외롭지 않은 도서관' 이다. ‘꿈다락’은 ‘내 꿈의 아지트’라는 뜻으로, 학교를 가지 않는 토 요일에 다양한 문화예술을 체험하는 곳, 예술이 주는 상상, 놀이를 통한 즐거움이 가득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의 기본 콘셉 트를 나타내고 있다. 꿈다락 토요문화학교는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교육 진흥원이 문화예술기관 및 단체 등과 함께하는 학교 밖 문화 예술교육 프로그램으로 주5일 수업제 실시에 따라 매주 토요일 아동, 청소년 및 가족 들이 문화예술 소양을 함양하고 또래, 가족 간 소통할 수 있는 여가문화를 조성하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이런 꿈다락 토요문화학교는 주변에서 항상 접할 수 있는 친 근한 공간인 도서관을 통해 아이들이 자유롭게 표현하고 소통 할 수 있는 장을 만들고자 전국 공공도서관에서 매주 토요일 <왁자지껄 도서관 문학놀이를 품다>를 약 10개월 간 58개의 도서관에서 진행하였다. 초등부 저학년, 초등부 고학년, 중등부로 나누어 각 지역 도서관별로 학생들의 직접 쓴 작품으로 구성되어 있다. (사)아시아문화네트워크에서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을 맡았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이원형 외 다운로드 수 33
  • '거꾸로 시작하는 즐거운 상상-거꾸로 보는 미술관' 사업 참여기관 대상 중간워크샵의 자료집입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사)한국사립미술관협회 다운로드 수 13
  • 전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2014년 9월에 발간한 '전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JB아르떼 웹진 전북문화예술교육, 삶의 가치를 지원하다' 메인 이미지이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4 저작권 전라북도문화관광재단 전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전북 다운로드 수 3
  • 2014.12.04.-2014.12.16.동안 인천, 대전, 광주, 서울, 대구지역 내 문화공간 및 고등학교에서 수능을 마친 수험생을 대상으로 진행된 소규모 프로그램인 '관계의 기술'의 포스터이다. 본 프로그램은 8개의 워크숍 프로그램으로 구성되며, 지역별로 4개의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수능을 마친 고3·수험생들이 예술가들과 함께 자신을 둘러싼 보편적 관계들에 대해 찬찬히 살펴보며 그 안에서 자신의 내면을 깊이 있게 들여다보고 이야기해 보는 시간으로 진행되었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내가 보는 나, 남이 보는 나', '소리재칩극', 흥미진Zine', '미칠듯한 불안감을 즐겨라', '옷은 나에게', '나, 너, 우리, I, You, We', '이제 우리 첫사랑을 이야기할 때', '123 액션 사물 놀이' 등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시월이앤씨 다운로드 수 21
  • 본 자료집은 문화예술교육사 2급 과정의 교육과정에 대한 것으로 문화예술교육사의 등급별 자격요건과 교육과정이 간단히 실려있다. 문화예술교육사 2급 교육과정에 대한 교과영역과 교수요목에 대한 내용과 문화예술교육 지원법과 시행령, 시행규칙과 이 세가지를 3단비교표로 한 내용이 실려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사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102
  • 본 프로그램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주관해서 2014.10.27. 예술의 전당 콘서트홀에서 개최된 2014 꿈의 오케스트라 합동공연의 프로그램북이다.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김종덕과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주성혜 원장의 인사말과 함께 공연의 프로그램과 지휘자의 연혁 및 교육강사들의 이름, 꿈의 오케스트라 단원리스트와 사진이 포함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인디문화사업단 다운로드 수 23
  • 영화교과 교육표준 제시와 기본 예술수업 시수의 근거마련으로 미술교과에서 영화교육 교수-학습지도안 개발과 학교현장 수요도를 고려하여 영화교육 콘텐츠 개발이 필요하다. 그래서 이 연구의 목적으로 문화예술교육으로서 영화교육을 확대하고 기본 영화수업 시수의 근거마련 및 체계성을 확보한다.   개발된 영화교육 교육표준을 통해서 문화예술교육으로서 영화교육의 개념, 목표, 교육과정, 교육내용 등을 새롭게 정립한다. 학교 현장에서 영화교육의 시범적 운영을 통하여 구체적이고도 실천적인 영화교육 프로그램 모델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Level 1(초등 1-2학년), Level 2(초등 3-4학년), Level 3(초등 5-6학년), Level 4(중학교), Level 5(고등학교)의 교수-학습지도안도 실려있다.   연구에는(연구책임자)이아람찬, (공동연구자)이종승, 전숙희, 이소영, 유나영, 김영신, (연구보조원)손홍주가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목원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이아람찬 , 이종승 , 전숙희 , 이소영 , 유나영 , 김영신 , 손홍주 다운로드 수 192
  • 문화예술교육사 교육과정에 원격대학 도입을 위해서 기초조사를 한 연구보고서이다. 해당 연구에서는 기회 균등 차원에서 사이버교육기관과 원격대학 등의 교육 이수자들도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을 취득하게 만드는 사이버교육 시스템 특징과 원격대학 문화예술학 관련 커리큘럼의 적합 가능성에 대한 사전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오히려 원격대학과 사이버대학들은 오프라인 대학보다 훨씬 공개적이고 검증된 교육프로그램을 제공 할 여지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특징인 가상세계를 바탕으로 한 시간과 공간의 한계를 뛰어넘는 한계의 무장벽은 접근성과 프로세스를 획기적으로 조절하고 검증할 큰 장점으로 조사됐다. 또 시간적 폐쇄성도 극복하고 공개적인 교육프로그램의 질관리를 조절 할 수 있는 디지털 하드웨어 시스템을 활용 할 수 있음이 입증되었다. 이러한 장점들을 활용하여 기존 오프라인 중심의 문화예술교육사 자격 인증 풀에 신규 진입이 가능한 새로운 교육기관으로 거듭날 수 있는 운용방법에 대한 제안을 하고 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강익모, 구보경 만든이(개인) 강익모 , 구보경 다운로드 수 37
  • 본 홍보물은 2014.06.18.에 영인문학관 제 2전시실에서 화가 김병종 명예교사가 진행한 《2014 문화예술 명예교사 '특별한 하루'-김병종 명예교사 ‘생명을 노래하다’ 프로그램》의 포스터이다. 생명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강연을 듣고, 참가자들이 직접 생명의 노래, 사랑이 담긴 시구를 작성해 보면서 전시되어있는 작품도 함께 감상해보는 감상형 프로그램이다. 본 포스터에는 프로그램소개와 장소, 일시, 대상, 신청처, 주최, 주관, 특별한하루 페이스북과 블로그 주소 등이 기재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아츠리퍼블릭 다운로드 수 9
  • 2014 문화예술 명예교사 사업 '특별한 하루'-'인생식당; 소중한 나만의 공간'의 리플릿입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문화예술 [놀다] 다운로드 수 7
  • 《2013 꿈의 오케스트라 카라카스 유스 오케스트라 합동공연》에 관한 준비부터 실행까지의 내용이다. 2013.05.22.-2013.06-21.에는 오디션을 실시했고, 2013.07.24.-2013.07.25. 서울 도봉 숲속마을에서 1차 리허설캠프를 진행, 2013.08.12.-2013.08.15. 강원도 평창 켄싱턴 플로라에서 2차 리허설캠프를 진행했다. 2013.09.26.-2013.09.28. 경기도 가평 청심 국제 청소년수련원에서 3차 리허설캠프를 진행, 2013.10.17.-2013.10.20. 경기도 일산 중산힐스 청소년 수련원에서 4차 리허설캠프를 진행했다. 2013.10.20. 서울 덕수궁 중화전 특설무대에서 합동공연을 실시했다. 꿈의 오케스트라는 합주를 통해 소통을 배우고 긍정적 자존감을 향상시켜 개인의 변화를 이끌어내는 열린 음악 교육을 지향하고, 서로 제각각인 아이들이 모여 화음을 맞춰나가면서 협동심을 기르고 사회성을 기르는 것을 목료로 한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아츠플레이 다운로드 수 36
  •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의 2013년 종합적 성과에 대한 내용이다.'꿈다락 토요문화학교'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문화예술기관 및 단체 등이 함께 주관하는 학교 밖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으로 주8일 수업제 전면 시행에 따라 매주 토요일 아동·청소년이 문화예술 소양을 함양하고 또래·가족 간 소통할 수 있는 여가문화를 조성하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이 사업은 문화예술교육을 통한 새로운 여가문화 창출 및 또래 및 가족 간 건전한 소통 증대를 목표로 체계적인 전략체계를 수립함으로써 효과적인 사업운영 기반을 마련한다. 사업성과로는 새로운 여가문화를 창출하고 소극적 여가가 감소하고 문화예술 여가가 증가했다. 문화예술 활동이 변화했고 아동·청소년의 건전한 소통이 증가했다. 그리고 학부모가 프로그램에 함께 참여하는 경우 사업의 효과가 더욱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됐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인포마스터 다운로드 수 47
  • 꿈다락 토요문화학교는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문화예술기관 및 단체 등과 함께 하는 학교 밖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매주 토요일에 아동·청소년 및 가족들이 문화예술 소양을 함양하고 또래·가족 간 소통할 수 있는 여가문화를 조성하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해당 자료에는 꿈다락토요문화학교의 주말문화여행프로램과 국·공립 기관 연계 프로그램,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 프로그램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