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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현장, 행사, 연수, 국제교류 등 문서 자료를 제공합니다.

총 4,640건
  • 이 자료는 2014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도서관 연계 프로그램-'왁자지껄 도서관 문학놀이 품다' 1기의 통합작품집 ' 돌고래의 빛'이다. ‘꿈다락’은 ‘내 꿈의 아지트’라는 뜻으로, 학교를 가지 않는 토요일에 다양한 문화예술을 체험하는 곳, 예술이 주는 상상, 놀이를 통한 즐거움이 가득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의 기본 콘셉 트를 나타내고 있다. 꿈다락 토요문화학교는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교육 진흥원이 문화예술기관 및 단체 등과 함께하는 학교 밖 문화 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주5일 수업제 실시에 따라 매주 토요일 아동, 청소년 및 가족 들이 문화예술 소양을 함양하고 또래, 가족 간 소통할 수 있는 여가문화를 조성하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런 꿈다락 토요문화학교는 주변에서 항상 접할 수 있는 친 근한 공간인 도서관을 통해 아이들이 자유롭게 표현하고 소통 할 수 있는 장을 만들고자 전국 공공도서관에서 매주 토요일 <왁자지껄 도서관 문학놀이를 품다>를 진행하고 있다.  이 책은 문학놀이에 참여한 아이들이 직접 체험하고 쓴 작품을 모아놓았으며 초등학교 저학년, 고학년, 중등부 학생들이 각 지역 도서관별로 작품이 나누어져 있다. 해당 프로그램은 (사)아시아네트워크에서 기획 및 운영을 진행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김가령 외 다운로드 수 45
  • 본 홍보물은 2014.09.14., 2014.09.21., 2014.09.28., 2014.10.05. 총 4번에 걸쳐 충북 충주 세계술문화박물관 리쿼리움과 문경 오미나라 와이너리에서 주류 명인 이종기 명예교사가 진행한 《2014 문화예술 명예교사 '특별한 하루'-이종기 명예교사 '술술 풀리는 인생 수다'》의 포스터이다. 평소에는 쉽게 접하지 못했던 전통주 만들기 체험 등을 하고 참가자들이 직접 만든 술을 마시며 가족 간의 관계를 돈독하게 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 마스터클래스형 프로그램이다. 본 포스터에는 이종기 명예교사의 소개와 프로그램 소개, 장소, 일시, 대상, 신청처, 주최, 주관, 특별한하루 페이스북과 블로그 등이 기재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아츠리퍼블릭 다운로드 수 7
  • 전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2014년 1년간 추진한 사업의 내용을 정리하여 발행한 '2014 전북문화예술교육 지원센터 삶의 가치를 지원하다 결과자료집'이다. 결과자료집에는 네트워크, 성장, 개발, 연구, 현장, 기록, 확산 7가지 주제로 분류하여 주요 추진한 사업을 정리하여 수록하였다.
    주제 연차보고서 발행연도 2014 저작권 전라북도문화관광재단 전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전북 다운로드 수 13
  • 전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발간한 '2014 에듀터가 만난 사람들, 사람 +' 자료집이다. 서로 다른 직업을 가진 10명의 에듀터가 선발되어 전북지역에서 활동하고 잇는 27명의 문화예술교육 활동가를 조사하고 지역 프로그램의 현장을 담았다.  2014사람+는 [확장] [성장]이 핵심키워드로 전북 지역의 문화예술교육의 성장된 시각, 그리고 다양해진 장르적 확장을 통해 사람을 발견하고자 하였다. 아울러 지역과 문화예술, 사람이란 연결고리를 가지고 성장하는 문화예술교육 매개자들을 새롭게 만났다. 문화, 예술, 교육이라는 주제로 분류하여 해당 주제에 맞는 인물들의 인터뷰 내용을 담아 정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4 저작권 전라북도문화관광재단 전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전북 다운로드 수 21
  • 본 보고서는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무용분야의 교수학습지도안 개발에 대한 연구 내용이다. 문화예술교육의 확대와 교육과정을 비롯한 교육환경의 변화는 학교문화예술교육으로서의 무용교육의 내용과 방법 측면에서 변화와 발전을 요구한다. 이 연구는 교육의 환경적, 제도적 변화에 부응하는 학교예술강사 지원사업 관련 콘텐츠를 개발함으로써 학교문화 예술교육을 활성화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무용교육표준, 협력수업 유형 등을 적용한 무용교재 교수-학습 모형을 개발했다. 또, 현장 전문가의 의견을 반영하고, 시범수업을 통해 현장적용 가능성을 탐색했다. 이 과정을 거쳐 단계별, 수준별, 교육체제별로 초등 무용과 중등(중학교, 고등학교) 무용 교수-학습지도안을 제시한다. 연구를 통해 개발된 무용 교수-학습지도안은 예술강사 연수자료로 활용할 수 있으며 무용교육 관련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서예원, (공동연구자)석정아, 최상철, 유미희, 조은숙, 문영, 김윤진, 윤미정, (보조연구자)주현아, 김아롱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청주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서예원 , 석정아 , 최상철 , 유미희 , 조은숙 , 문영 , 김윤진 , 윤미정 , 주현아 , 김아롱 다운로드 수 454
  • 이 연구는 2013 예술강사 지원사업 효과분석 연구의 후속 연구로 향후 사업의 효과를 정에 지속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기존에 개발된 효과분석 프레임 및 도구를 수정․보완하고, 이를 활용하여 2014년 예술강사 지원사업의 효과를 보다 심층적으로 측정하고 다양하게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내용으로는 선행연구 및 분석을 통한 효과 연구의 방향을 검토한다. 효과분석 모델 도출 및 조사를 설계하고 조사한 효과 내용을 분석을 통해 문화예술교육 정책 및 사업의 발전방안을 제시한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박소연, (공동연구자)홍성만, 김서용, 박용호, 길혜지, 임채홍, (연구보조원)곽명신, (보조원)김아녜스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안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박소연 , 홍성만 , 김서용 , 박용호 , 길혜지 , 임채홍 , 곽명신 , 김아녜스 다운로드 수 64
  • 본 연구는 예술꽃 씨앗학교의 선정, 운영, 성과관리, 지속화 등 예술꽃 씨앗학교 지원사업의 운영전반에 대한 내용을 분석하여 도출된 쟁점을 토대로 중장기발전 전망을 도출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방법으로는 예술꽃 씨앗학교 지원사업 중장기 사업전략 연구를 위한 전문가 자문회의를 4차례에 걸쳐 진행하였다. 그 외에도 예술꽃 씨앗학교 지원사업에 참여하는 교사 및 강사의 현장 기반 역량강화를 위해 연수 전문가 제안을 참고하였다. 주요 연구내용으로는 술꽃 씨앗학교 지원사업 목표, 예술꽃 씨앗학교 지원사업 로드맵 및 추진과제, 공모 및 선정, 운영 및 관리, 예술꽃 씨앗학교 지원사업 성과 및 지속화 방안과 중장기 전략 마련 등이 있으며 부록으로 예술꽃 씨앗학교 성장 로드맵 제안, 참고 자료 등이 수록되어 있다.   연구에는 (전담연구)정민룡, (자문위원)정원철, 조대현, 김봉수, 민경훈, (학교자문)배경혜, 강정란, 한승모, (서면자문)김대영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정민룡 만든이(개인) 정민룡 다운로드 수 105
  • 2014.05.22.에 서울 문화역 서울 284 그릴홀에서 문화체육관광부 주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주관으로 진행하는 《2014「문화예술교육 포럼」새로운 사회를 여는 키워드, 문화예술교육》의 자료집으로 포럼 순서는 발표 세션 2개와 종합토론 세션으로 진행되었다. 포럼 '세션1. 문화예술교육의 새로운 상상력, 사회를 만나다' 발제자로 백령, 정민룡, 이광준이 참여하였으며 '세션2. 문화예술교육, 도전하는 사람들의 이야기' 발제자로 김민지, 김지연, 이선철이 참여하였다. '세션3.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라운드 테이블(종합토론)에는 조현성, 최경숙, 이유정, 박호상이 토론자로 참여하였다.  
    주제 행사자료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에이엔이광개토 만든이(개인) 백령 , 정민룡 , 이광준 , 김민지 , 김지연 , 이선철 다운로드 수 45
  • 2014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과 함께 진행된 아르떼 해외전문가 초청워크숍-31차 : 예술을 통한 청소년 역량강화-창조공동체모형과 창의촉진기술 자료집이다. 강사는 청소년역량강화센터 대표 찰리 머피와 주강사 실비아 지오바노니로 문화역서울284(2014.5.20.-5.21.), 전남여성플라자(2014.5.23.-5.24.), 울산문화예술회관(2014.5.26.-5.27) 3차례에 걸쳐 진행되었다. 각 세션 프로그램은 체험과 강의로 진행되었으며 '그룹별 단합 및 우호적 분위기 조성', '창조공동체모형', '창의적 내면 발견 유도법', '창의적 글쓰기 및 집단활동', '예술기반 창의촉진기술의 우수사례 및 연구결과 공유, '마무리의 이론과 실제'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주제 국제교류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개인) Charlie Murphy , Silvia Giovannoni 다운로드 수 30
  • 2014.8.13일에 문학의 집 산림문학관 중앙홀에서 진행된 아르떼 해외전문가 초청워크숍-제32차 워크숍 : 아동대상 일본 서예프로그램 기획 및 교수법·우수사례 체험 자료집이다. 주강사 인사말과 그간의 활동 사진, 아동대상 서예문화예술교육 노하우, 일본 내 서예교육 현황 및 키즈아트캠프 프로그램 소개가 3파트로 구성되어 한국어와 일본어로 기술되어 있다.  주강사 일본 교토 출생의 서예가 카세츠와 보조강사 미야모토 타케노리가 강의를 진행하였다.
    주제 국제교류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개인) 카세츠 , 미야모토 타케노리 다운로드 수 54
  • 2014.11.3.~2014.11.7.에 진행된 아르떼 해외전문가 초청워크숍-제33차 워크숍 : 어린이를 위한 문화예술교육과 공간 자료집이다. 경기권역에서는 2014년 11.3.~4. 인천아트플랫폼에서 진행되었으며 전북권역에서는 2014.11.6.~7. 동헌 전주전통문화연수원에서 진행되었다.  워크숍을 진행한 강사는 호주의 사이먼 스페인과 빅토리아 라일로 어린이 가족 대상 예술교육 기획자로 활동하고 있다.  간략한 강사소개와 호주 멜버린 복합문화예술공간인 아트플레이의 소개, 참여, 학습 등에 대한 교육 방법에 대한 내용과 어린이들이 쓰고 그린 글과 그림을 출판하는 키즈 오운 퍼블리싱 소개 및 어린이 커뮤니티 퍼블리싱에 대한 내용이 한국어, 영어로 기술되어 있다.  
    주제 국제교류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개인) Simon Spain , Victoria Ryle 다운로드 수 68
  •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사회경제적 가치 분석 연구에 관한 내용으로 10년간 지속되어온 문화예술교육정책이 사회·경제에 미친 영향을 계량적 데이터를 사용하여 객관적으로 제시함으로써, 이를 통해 문화예술교육정책의 정당성을 찾고, 더불어 문화예술교육의 가치에 대한 공감대를 확보하여 국민들의 지지를 이끌어내기를 목적으로 한다. 연구 내용으로는 문화예술교육정책의 사회경제적 가치에 대한 이론적 검토를 하고 문화예술교육정책의 현황 및 성과를 알아본다. 문화예술교육정책의 사회경제적 가치 측정 방법론을 개발하고 문화예술교육정책의 사회경제적 가치를 측정한다. 가치 분석 결과에 기초한 문화예술교육정책의 향후 개선 방향과 문화예술교육정책의 사회경제적 가치 제고를 위한 정책 및 사업의 개선과제를 제시한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정헌수, (공동연구자)한준, 김정욱, 김기헌, 백령, 박종효, (연구보조원)진재원, 유지은, (조사연구원)김유나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건국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정헌수 , 한준 , 김정욱 , 김기헌 , 백령 , 박종효 , 진재원 , 유지은 다운로드 수 58
  • 2013년 동안 진행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기획프로그램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에 참여했던 어린이들의 작품을 모아놓은 작품집이다.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와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에 대한 사업소개와 함께 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린이들의 81개의 작품과 사업에 참여했던 예술가 멘토들의 인터뷰도 함께 실려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간텍스트 다운로드 수 50
  • 주요 선진국들은 전 국민의 역량을 키우는 교육을 최우선 과제로 설정하고 교육과정을 개편하여 현재사회와 미래사회에서 성공적인 삶을 살기 위해 필요한 자질과 능력이 무엇인지 연구하여 제시하고 전 국민의 역량을 제고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것이 창조경제를 준비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 고, 21세기 평생학습 시대를 준비하는 지름길이라고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국민의 역량을 키우는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취학 전 교육에서 누리과정이 개발되어 적용되고 있고, 초중등 교육 분야에서 시도교육청을 중심으로 역량 중심 교육을 시행하고 있고, 대학교에서도 역량 제고를 교육의 목표로 제시하고 교육을 하고 있다. 또한 성인의 역량을 제고하기 위하여 평생교육을 추진하고 있다.   미래사회를 문화의 시대요, 역량의 시대라고 규정할 때 문화역량은 그 어떤 역량보다 중요한 역량으로 부각된다. 현재 사회에서 살고 있는 국민, 미래를 준비하는 학생들이 갖추어야 할 일차적인 역량이 문화역량인 것이다. 이러한 문화역량에 대한 개념 지표를 구축하기 위해 추진된 연구이다.  문화역량 개념 지표를 구축하기 위해 선행연구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문화역량 개념모형 및 측정 모형을 개발하고 이에 따른 진단조사도수를 개발하였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백 령, (공동연구자)김창환, 서우석, 한 준, (연구보조원)민경선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백령 외 4인 만든이(개인) 백령 , 김창환 , 서우석 , 한준 , 민경선 다운로드 수 92
  • 본 연구보고서는 한국 문화예술교육 국제 실행 매뉴얼 개발에 관한 내용으로 교육진흥원은 2005년 설립시점부터 해외 문화예술교육 사업을 비롯하여 국제 네트워크 구축, 국제 공동협력 기획, 문화예술교육 역량 강화 지원 등 한국의 문화예술교육 전담기관으로서 다양한 유형의 국제실행 사업을 추진해왔다. 교육진흥원 뿐만 아니라 국가 단위의 많은 문화예술기관들이 기관의 성격과 특성에 따라 다각화된 문화예술 국제실행 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문화예술교육 국제실행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문화예술교육 국제실행의 유형을 도출하고 새롭게 설정한 목적과 지향에 따라 교육진흥원이 추구하는 사업 방향과 체계를 수립한다. 문화예술교육 국제실행 관련 정책 및 기획자를 비롯하여 수행기관 담당자, 현장의 문화예술교육 실행주체들이 교육진흥원의 문화예술교육 국제실행 방향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이를 일관되게 실천할 수 있는 지침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교육진흥원 국제실행의 역할을 대내외적으로 명확히 하고 문화예술교육 국제실행의 지속가능한 체계를 구축한다.   해당 연구는 (연구책임자)최도인, (연구원)정종은, 김윤지, 이성민, (연구자문)김영현, 백령, 최혜자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메타기획컨설팅 만든이(개인) 최도인 , 정종은 , 김윤지 , 이성민 다운로드 수 37
  • 인천의 지역아동센터에서 아이들과 만나고 있는 교사 12명이 모여 지역아동센터 교사가 주체가 되어 실행할 수 있는 일상적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 무엇인지 질문하고, 함께 공부하며 의견을 나누며 만든 결과자료집이다. 결과자료집에는 교사들이 나눈 의견과 함께 각 지역아동센터에서 진행하고 있는 프로그램들도 소개되어 있다.     *본 저작물은 인천문화재단에서 2013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2 기반시설 문화예술교육 '지역아동센터 샘들의 쩨쩨한 문화예술교육 만들기' 결과자료집'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인천문화재단(https://ifac.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3 저작권 인천문화재단 인천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인천 다운로드 수 30
  • 2012년 인천 지역 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에 참여한 21개 단체의 성과를 담은 '2012 지역 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성과자료집'이다. 성과자료집에는 각 단체가 운영했던 교육 내용과 해당 지역, 해당 커뮤니티에 대한 이해가 요약되어 있고, 각 영역에 있어 중요한 부분들은 문답 형식으로 되어 있다. 그리고 현장을 지켜본 네 명의 전문가가 한 해 동안의 만남과 생각들에 대해 쓴 글도 정리되어 있다.     *본 저작물은 인천문화재단에서 2013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2 지역 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성과자료집'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인천문화재단(https://ifac.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3 저작권 인천문화재단 인천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인천 다운로드 수 10
  • 2013년 12월 17일(화) 14:00-17:30에 인천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아카이브에서 진행된 2013 문화예술교육·문화복지 포럼 '분절된 정책, 분리될 수 없는 삶' 자료집이다. 본 포럼은 인천문화재단이 문화예술교육과 문화복지 영역의 정책 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지역에서의 통합적 운영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추진하였다. '문화예술교육과 문화복지 정책의 현황과 문제', '지역에서의 통합적 운영방안과 정책 제안'이라는 두 가지 주제에 대해 발제와 토론이 진행되었다.   2013 문화예술교육·문화복지 포럼에는 (발제)이동연, 허은광, (토론)박영정, 손경년, 양효석, 김재경, 김지원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인천문화재단에서 2013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2013 문화예술교육·문화복지 포럼 '분절된 정책, 분리될 수 없는 삶' 자료집'이며, 해당 저작물은 인천문화재단(https://ifac.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행사자료 발행연도 2013 저작권 인천문화재단 인천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개인) 이동연 , 허은광 , 박영정 , 손경년 , 양효석 , 김재경 , 김지원 지역 인천 다운로드 수 12
  • 2012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인천 지역 프로그램으로, 아우름(장르융합) 프로그램과 차오름(주제특화)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본 사례집에는 아우름 프로그램과 차오름 프로그램의 교육운영사례, 활동사진, 컨설팅 후기 등이 담겨 있다.     *본 저작물은 인천문화재단에서 2013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2012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인천이야기 사례집'이며, 해당 저작물은 인천문화재단(https://ifac.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3 저작권 인천문화재단 인천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인천 다운로드 수 36
  • 2013 지역문화예술교육의 미래를 위한 연속포럼은 한국 사회에서 문화예술교육에 대해 축적되어 왔던 궁금증, 문제점, 상상력을 함께 나누기 위해 준비되었다. 이번 포럼은 지역이라는 관점에서 이를 고민하고 지원해왔던 경기, 서울, 인천 지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와 다양한 전문가들, 현장 예술가들이 함께 했다. 세 번의 연속 포럼 주제는 지역문화예술교육을 둘러 싼 "평가와 성찰", "현장의 고민", "대안과 상상력"이다. 본 포럼 자료집에는 세 번의 연속 포럼 동안 진행되었던 기조 강연, 발제, 토론 등이 발표문과 녹취록 형식으로 담겨 있다.   연속 포럼에는 (기조강연)박찬국, 김인규, 강원재, (발제)김종길, 김영경, 이규석, 드라마고, (토론)우상훈, 박상혁, 정민룡, 민경은, 고영직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인천문화재단에서 2013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3 지역문화예술교육의 미래를 위한 릴레이 포럼 자료집'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인천문화재단(https://ifac.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행사자료 발행연도 2013 저작권 인천문화재단 인천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개인) 박찬국 , 김인규 , 강원재 , 김종길 , 김영경 , 이규석 , 드라마고 , 우상훈 , 박상혁 , 정민룡 , 민경은 , 고영직 지역 인천 다운로드 수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