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HOME
  • 문서 자료
  • 전체

전체

연구, 현장, 행사, 연수, 국제교류 등 문서 자료를 제공합니다.

총 4,640건
  • 본 자료는 '2008 시각예술분야 직무분석 연구'  중에서 도출된  직무분석 결과(큐레이터, 에듀케이터, 아트딜러 등)와 직무분석 자료 재검토(웹디자이너, 일러스트레이터, 실내장식가)로 구성되어 있다. 직무의 직업명, 직무의 정의, 직무의 모형, 직업 명세서, 작업 명세서의 항목으로 기재되어 있다. 연구에는 (책임 연구자)정향진, (공동 연구자)김나라, 최영섭, (위촉 연구원)권지영, 김윤혜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만든이(개인) 정향진 , 김나라 , 최영섭 , 권지영 , 김윤혜 다운로드 수 27
  • 유아교사용 미술감상 교안개발연구에 대한 보고서로 미술 감상 교육의 목적은 미적 체험을 통해 미적 감수성을 함양하기 위함이며 또한 다양한 이미지를 체험하면서 문화적 현상들을 비판적으로 수용하고 활용할 줄 아는 능력을 육성시키기 위함이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김지균, (연구보조원)김희경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김지균 외 1인 만든이(개인) 김지균 , 김희경 다운로드 수 119
  • 본 보고서는 2007년 개정 유아교육과정의 내용에 부합하며, 한국 고유의 음악문화에 기반 한, 유아의 생활 내용이 창의적인 음악·예술적 표현으로 이뤄질 수 있는 국악교육을 개발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 국악교육 교안개발 연구에 대한 보고서이다. 이 연구를 통해 개발된 유아국악교육과정의 성격은 유치원 교육과정에 제시 된 유아의 생활영역을 음악활동으로 포괄하고자 하는 생활지향적 교육과정, 음악영역내(음악영역 및 타예술영역과의)의 통합활동을 통해 유아의 음악예술적 심미성과 능력을 개발하고자 하는 통합적 교육과정, 한민족 고유의 음악문화유산을 유아의 생활 속에 계승하고자 하는 민족적 음악교육과정, 음악예술적 활동을 통해 유아의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표현을 신장하기 위한 유아중심적 교육과정이다.   해당 연구는 (연구자)전송배, (공동연구자)민행난, 최윤이, 모형오, (연구보조원)한계숙, 임하정, 이지언, (연구협력진)최상화, 강혜인, 유혜자, 김복화, 윤경애, 이인숙, 김경자, 남미연, 유다영, 조인정, 남정화, 박영진, 서지희, 이도선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아동국악교육협회 만든이(개인) 전송배 , 민행난 , 최윤이 , 모형오 , 한계숙 , 임하정 , 이지언 다운로드 수 60
  • 본 자료는 2008년부터 문화재청이 초·중등 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문화유산교실수업」 프로그램을 공모하여 문화재 실물 학습, 박물관 학습, 문화재 현장 체험 학습, 조사·탐구 학습, 프로젝트 학습, 멀티미디어 활용 학습 등 유형별로 전문적이고 특화된 우수교수안을 기초로 하여 만들어졌다. 문화재에 대한 효과적인 교육이 이루어지기에는 학습 교재의 개발과 보급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청소년에게 우수한 문화재를 소개하고 그 의미와 가치를 교육하기 위해 만들어진 본 프로그램에는 '박제상 유적을 통해 나라 사랑의 마음 기르기','아름다운 제주의 옛 모습을 찾아서','우리 곁의 친근한 수호신,십이지신상','세계 최초에서 세계 최고로!『직지심체요절』,'미션명:이매의 턱을 찾아라!' 등 열가지 주제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있다.   *본 저작물은 문화재청에서 2009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재미있는 문화유산 수업(2008)'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문화재청(www.cha.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8 저작권 문화재청 다운로드 수 33
  • 2007년 8월 30일(목) 15:00-18:00에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 국제회의장에서 진행된 '공교육에서의 예술교육의 위상과 학교문화예술교육사업의 과제 토론회'의 자료집으로 공교육에서의 예술교육과 학교 문화예술교육사업을 주제로 토론이 진행되었다.   토론회에는 (발제)민경훈, 정연희, 김정희, (토론)노혜정, 김용진,박만용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인천문화재단에서 2007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공교육에서의 예술교육의 위상과 학교문화예술교육사업의 과제 토론회 자료집'이며, 해당 저작물은 인천문화재단(https://ifac.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행사자료 발행연도 2007 저작권 인천문화재단 만든이(개인) 민경훈 , 정연희 , 김정희 , 노혜정 , 김용진 , 박만용 지역 인천 다운로드 수 22
  • 본 연구는 <예술영재교육과정 연구>의 후속 연구의 하나로서, 선행 연구가 탐색한 예술영재교육과정의 개념에 부합하고 그 구성 요소들을 갖춘 예술영재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을 목적으로 하였다. 보고서는 연구의 개요, 예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원칙과 방향, 국내외 예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사례, 분야별 예술영재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결론 및 제어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 한수연, (공동연구) 정진원, 이현주, 박우룡, 이현영, 윤성주, 길현정, (연구보조) 이현주, (총괄지원) 민지연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 만든이(개인) 한수연 , 정진원 , 이현주 , 박우룡 , 이현영 , 윤성주 , 길현정 , 이현주 다운로드 수 32
  • 문화유산 교육 이렇게 해봐요(2007)는 2006년 문화재청이 〈초·중학교 문화재 교육활성화방안 연구〉를 통해 개발한 ‘초등학교 문화재 학습 프로그램’을 기초로 하여, 초등학교에서 수업교재로 활용할 목적으로 만들어졌다. 사회 교과 과정에 맞춘 '초등교사용 문화유산 교육 매뉴얼'은 문화재에 대한 전문 지식의 전달과 더불어 문화유산에 대한 감수성을 증대하는 학습자 중심의 체험 활동에 역점을 두고, 학교 교육 과정과 연계해 학교 현장의 여건에 부합하는 실천 지향적인 문화유산 교육이 가능하도록 한다. 또한 문화재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에 바탕을 두고, 체계적으로 문화유산 교육을 추구할 교육 자료를 개발하며, 문화재와 '문화유산 학습 유형'을 고려하여 다양한 문화유산 수업 활동 아이디어를 개발하여 제시한다.본 자료는 '우리는 꼬마 고고학자','하늘을 향한 장대,솟대신앙','우리의 시간을 찾아서' 등 6개 테마로 구성되어 선생님이 필요한 주제를 선택하여 수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초등학생들이 선생님과 함께 주제에 따라 직접 토기를 그려 보거나 솟대를 만들어 보면서 재미있게 우리 문화재를 배울 수 있도록 꾸며져 있다. *본 저작물은 문화재청에서 2015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문화유산 교육 이렇게 해봐요(2007)'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문화재청(www.cha.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7 저작권 문화재청 다운로드 수 33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에서는 일반 국민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방송 매체를 활용하여 문화예술교육의 가치와 필요성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고자 '2006 문화예술교육 영상콘텐츠 나눔사업'을 추진하였다.   자료집에는 KBS스페셜 '뮤지컬 다큐- 캐비닛 속의 도시 이야기', SBS 실제상황 토요일 '우리아이가 달라졌어요', EBS특별기획 '문화예술교육 시리즈' 3부작, EBS - 한국문화예술교육 진흥원 공동캠페인 '예술교육, 마음과 만나는 길', Q채널 특집다큐 '예술, 일상다반사- 소외를 넘어 소통으로', KBS 크리스마스 특집 '섬으로의 초대'와 전문가 초청 워크숍 영상보고서 관련된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26
  • 본 자료는 2007년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아카데미 사회취약계층 지원사업 운영 기관․단체 실무자 역량 강화 연수-장애학생 이해 워크숍의 자료집이다.     1, 2, 3회로 나뉘어져 광주(11.24-25), 서울(12.6-7), 부산(12.14-15)에서 연수시간 14시간으로 진행되었다. 연수내용은 장애학생의 이해, 프로그램 기획과 운영사례 및 프로세스, 경험 공유 모둠별 멘토링과 평가로 이루어져 있다.   연수에는 허승준(광주교육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김미선(영동대학교 중등특수교육학과 교수), 박지연(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학과 교수), 최세민(위덕대학교 특수교육학부 교수), 홍교훈(미디액트 미디어교육실), 김미선(영동대학교 중등특수교육학과 교수), 유장순(나사렛대학교 중등특수교육학과 교수)이 강사로 참여하였다.
    주제 연수자료 발행연도 200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38
  • 해당 연수 목표는 초⋅중등학교에서 2007년도 예술강사 지원사업(강사풀)에 참여하는 활동강사에게 정기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학교현장에서 원활하고, 수준 높은 예술교육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데 있다. 본 연수는 김주호(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심미자(연세대학교), 이경숙(연세대학교), 김지훈(Kraze-pictures/동국대박사과정), 허성(안양호계초등학교), 이용주(국민대학교), 박현동(청소년쉼터십대지기), 금보상(세종대)이 강사로 참여하였으며,  2007년 8월 16일(목)~17(금) 동안 진행되었다.   자료집에는 연수 일정표, 연수 생활 지침, 초․중등학교 예술강사 연수 체계, 예술강사 기본연수에 관한 규정, 교육활동안내와 연수 교육내용인 학교교육과 문화예술교육의 이해(1), 교수방법론1 : 초등 (2)/중등 (2), 문화예술교육 방법 및 교수평가(1), 매체활용과 영화교육원리(2), 협동학습의 실제 (1.5), 교수법 실습1; 강의실습 (1.5)/평가(1), 대화를 위한 마음 열기(1), 영화 교육론 토론(2)의 세부내용이 담겨 있다.  
    주제 연수자료 발행연도 200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20
  • 2007 여성결혼이민자 다문화강사 양성 프로그램- 이야기 공연단 툭툭 결과보고서이다.   본 연구는 문화예술교육의 구체적인 방법론과 내용 발굴에 대한 요구를 충족시키고, 문화예술교육의 취지와 내용을 여성결혼이민자의 삶과 연결하여 의미 있고 적용 가능한 역량강화 프로그램으로 만들어내고자 한다. 아울러, 현장 중심의 연구를 통해 향후의 여성결혼이민자 대상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실천적이고 발전적인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시민문화네트워크 티팟 만든이(개인) 조주연 , 남정 , 양철모 , 조성희 , 김선미 다운로드 수 34
  • 본 사업의 목표는 교과 통합적 접근이 가능한 문화예술분야 교사연수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다. 공공적 문화기획과 시민문화의 통합적 교육실천을 꾸준히 해온 ‘시민문화네트워크 티팟’과 문화예술교육 관점에서 디자인교육 활동을 꾸준히 해온 ‘벼레별 기역’,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하고 있는 바라스튜디오, 다양한 시민참여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있는 희망제작소의 백현주가 연구, 개발, 운영을 통합적 시각으로 연대해 추진하였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 조주연, (공동연구원) 남정, 백현주, 양철모, (보조연구원) 조성희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시민문화네트워크 티팟 만든이(개인) 조주연 , 남정 , 백현주 , 양철모 , 조성희 , 김선미 다운로드 수 28
  • 본 자료는 2007년 12월 6일(목)에 부산학생교육문화회관에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부산학생교육문화회관에서 주최하여 진행된 '2007 예술영재 육성사업-관리자를 위한 예술영재교육 연수'의 자료집이다.   농어촌 등 문화예술교육의 미흡한 환경에 있는 어려운 학생들에게도 예술영재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예술영재교육 프로그램 보급, 예술영재 캠프, 예술영재교육 전문인력 연수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통합형 영재교육 지원사업'을 통해 선정된 지역별 주관 단체는 농ㆍ산ㆍ어 촌 및 사회 취약계층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분야별 통합형 영재교육 실시했으며, 하반기에는 예술 분야에 뛰어난 잠재력을 가진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창의성 개발 프로그램을 포함한 7박 8일간 의 예술영재 캠프를 운영하였다.   자료집은 세계 예술영재교육의 동향과 우리나라 예술영재교육의 발전방향, 교육본위 예술영재교육의 의미와 방향, 예술과 예술영재의 이해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수에는 한수연, 이영조가 강사로 참여하였다.
    주제 연수자료 발행연도 200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14
  • 본 자료는 2007년 12월 20일(목) 덕수궁미술관 시청각실에서 진행된 '2007 예술영재 육성사업 서울특별시교육청 연계 관리자를 위한 예술영재교육 연수' 자료집이다.   농어촌 등 문화예술교육의 미흡한 환경에 있는 어려운 학생들에게도 예술영재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예술영재교육 프로그램 보급, 예술영재 캠프, 예술영재교육 전문인력 연수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통합형 영재교육 지원사업'을 통해 선정된 지역별 주관 단체는 농ㆍ산ㆍ어 촌 및 사회 취약계층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분야별 통합형 영재교육 실시했으며, 하반기에는 예술 분야에 뛰어난 잠재력을 가진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창의성 개발 프로그램을 포함한 7박 8일간의 예술영재 캠프를 운영하였다.   자료집은 세계 예술영재교육의 동향과 우리나라 예술영재교육의 발전방향, 교육본위 예술영재교육의 의미와 방향, 예술과 예술영재 - 미술과 현대미술, 영재와 천재사이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수에는 한수연, 정준모가 교육강사로 참여하였다.
    주제 연수자료 발행연도 200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16
  • 노인이 참여자가 되는 '과정중심의 연극교육'을 이루기 위해서는 수행 가능한 교육강사가 필요하여 이를 양성하고 공급하기 위해 본 연구가 실시되었다. 연구 개발에는 (공동 연구원)서경석, 문지영, 문성원, 최지영, (보조 연구원)심선아가 참여하였다.     본 최종보고서는 노인복지관 연극교육 지원사업의 효과성, 노인연극교육 모니터링의 기본설계, 노인연극교육 평가 등으로 구성 되어 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서경석, 문지영, 원성원, 최지영 외 1인 만든이(개인) 서경석 , 문지영 , 원성원 , 최지영 , 심선아 다운로드 수 89
  • 국내 영재교육 관련 전문가가 과학, 수학 분야에 집중되어 있고 예술분야 영재교육 전문가 기반은 미비하기 때문에 이에 예술영재교육 전문가 발굴 시스템 및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발전 전망과 주요 정책과제 방향을 설정할 수 있는 의견 수렴의 장을 마련하고자 진행된 포럼이다. 포럼을 통해 예술영재교육 정책 활성화를 위한 정책-현장-학계간 협력 네트워크 구축과 예술영재교육에 대한 다각적인 논의가 가능해 질 것으로 본다.     포럼은 1차(11월 2일), 2차(11월 30일)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보고서는 사업의 개요, 1차 포럼 분석, 2차 포럼 분석, 부록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포럼 운영에는 (포럼 책임) 한수연, (운영 보조) 임미정이 참여하였다.
    주제 행사자료 발행연도 200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 만든이(개인) 전재현 , 오지향 , 김경서 다운로드 수 25
  • 본 자료는 2007 예술영재 육성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된 2007 예술영재교육 네트워크 구축 결과보고서이다. 예술영재교육기관 상호 간의 원활한 소통과 공유를 위해 예술영재교육 관련 종사자들 간의 긴밀하고 협력적인 네트워크 구축 필요성을 제기하며, 이러한 네트워크 구축에 대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청사진을 마련하고자 추진되었다.   보고서는 사업개요, 예술영재교육 네트워크 구축 마스터 플랜, 예술영재교육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전문가 협의회, 예술영재교육자료 제작, 예술영재교육 네트워크 사이버 허브 구축 사업, 결론 및 향후 과제, 부록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에는 (연구 책임) 강병직, (공동 연구) 하승연, (운영 보조) 이태림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 만든이(개인) 강병직 , 하승연 , 이태림 다운로드 수 19
  • 본 자료는 2007 예술영재 육성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된 2007 예술영재 발굴 및 지원사업 운영보고서이다 . 예술영재를 발굴하기 위한 체계 개발 및 발굴된 예술영재의 교육적 지원방법을 마련하고 캠프를 통해 발굴된 예술영재들의 후속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실행을 위해 추진되었다.     보고서는 사업의 목적 및 내용, 예술영재 발굴 및 지원체계, 2007 예술영재캠프 연주회 결과보고, 사업의 성과 및 향후 과제, 부록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연구 및 운영 책임자) 이미경, (공동운영자) 이영조, (보조운영자) 김연임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 만든이(개인) 이미경 , 이영조 , 김연임 다운로드 수 11
  • 통합형 영재교육 지원사업은 주관단체가 사회취약계층 및 농산어촌 초등학교 저학년 중에서 영재로 발전할 수 있는 잠재력 지닌 학생을 선발하여 문화예술교육 기반으로 한 통합형 영재교육을 실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의 중간 평간연구를 통해 정보를 수집하여 평가점수를 분석하고 이슈를 도출한 보고서이다.     본 보고서는 통합형 영재교육 지원사업 개요, 평가연구(중간평가) 개요, 평가점수 결과 분석, 평가 영역별 총평, 제언, 통합형 영재교육 지원사업 평가 연구 평가지표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조성빈 외 3인 만든이(개인) 조성빈 , 오지향 , 장성은 , 정세범 다운로드 수 13
  • 본 연구는 아동기부터 전문성을 획득하는 시기까지를 종합적으로 탐색하고자 하여 장애예술영재의 판별 및 현황 파악하여 뛰어난 인재를 양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보고서는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연구 몬제, 연구의 내용 및 범위, 연구 방법, 장애예술영재 기초연구, 연구 결과 및 시사점, 정책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참고문헌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 김동일, (공동연구원) 박춘성, 홍성두, (보조연구원) 조영희, 지은, 황미주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김동일 , 박춘성 , 홍성두 , 조영희 , 지은 , 황미주 다운로드 수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