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보고서는 2007년 개정 유아교육과정의 내용에 부합하며, 한국 고유의 음악문화에 기반 한, 유아의 생활 내용이 창의적인 음악·예술적 표현으로 이뤄질 수 있는 국악교육을 개발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 국악교육 교안개발 연구에 대한 보고서이다.
이 연구를 통해 개발된 유아국악교육과정의 성격은 유치원 교육과정에 제시 된 유아의 생활영역을 음악활동으로 포괄하고자 하는 생활지향적 교육과정, 음악영역내(음악영역 및 타예술영역과의)의 통합활동을 통해 유아의 음악예술적 심미성과 능력을 개발하고자 하는 통합적 교육과정, 한민족 고유의 음악문화유산을 유아의 생활 속에 계승하고자 하는 민족적 음악교육과정, 음악예술적 활동을 통해 유아의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표현을 신장하기 위한 유아중심적 교육과정이다.
해당 연구는 (연구자)전송배, (공동연구자)민행난, 최윤이, 모형오, (연구보조원)한계숙, 임하정, 이지언, (연구협력진)최상화, 강혜인, 유혜자, 김복화, 윤경애, 이인숙, 김경자, 남미연, 유다영, 조인정, 남정화, 박영진, 서지희, 이도선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아동국악교육협회
만든이(개인)
전송배
,
민행난
,
최윤이
,
모형오
,
한계숙
,
임하정
,
이지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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