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로딩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전체

연구, 현장, 행사, 연수, 국제교류 등 문서 자료를 제공합니다.

총 4,661건
  • 2016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문화예술교육사 자격 취득 이후에 관한 실태조사로서(2022년부터 격년시행)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취득 대상자의 결제활동 현황 조사 및 분석과 문화예술교육사 의무배치기관 및 문화예술교육 관련 기관 대상 문화예술교육사 배치 현황 조사 및 분석을 통해 제도 관련 정책수립 및 향후 사업기획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하는 연구이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이경석, (공동연구자)정현혜, 이지원, 박윤지가 참여하였다.
    • 주제 연구보고서
    • 발행연도 2024
    •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만든이(단체) 글로벌알앤씨(주)
    • 다운로드 수 750
  • 문화예술교육 ODA 성과평가 연구를 통해 도출된 지표를 바탕으로 기초선‧종료선 조사를 실시하고, 이에 기반한 현지 성과 측정 및 사업 환류를 통해 문화예술교육 ODA 사업의 의의를 극대화할 수 있는 성과관리를 시행하였다. 본 연구는 진흥원의 문화예술교육 ODA 사업 성과평가 지표를 점검, 보완하여 이를 기반으로 2024년 사업의 국별 특성을 고려한 설문 문항 선별, 보완하여 성과 점검을 통해 성과 달성도 평가에 적용하고 이를 통해 추후 예술 분야 사업 수행 시 환류에 활용하여 효과성 및 지속가능성 제고에 기여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본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이예은, (공동연구자)곽재성, (연구원)강재성, 신다솜, 김담이, 김지수, 정수정이 참여하였다.
    • 주제 연구보고서
    • 발행연도 2024
    •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만든이(단체) 한국개발협력진흥원
    • 다운로드 수 785
  • 2024년 시민 대상 온라인문화예술교육 콘텐츠 개발 사업에서 추진된 <책속의 예술, 아티스트북>의 가이드&활동지이다. ‘책 속의 예술’은 하나의 독자적 예술 작품이자 작가의 생각과 철학이 담겨 있는 아티스트북에 대해 알아보고 다양한 주제별 아티스트북을 감상해 볼 수 있는 영상 콘텐츠이다. 가이드&활동지는 아티스트북 개념, 활동지, 감상 등의 내용이 담겨져 있다.     *영상 콘텐츠는 총 2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유튜브에서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보조자료(가이드북·활동지)를 활용하시면 더욱 확장된 경험을 해보실 수 있습니다.
    •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 발행연도 2024
    •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만든이(단체) 닷프레스
    • 다운로드 수 327
  • 본 자료집은 성동문화재단, 정형식 무용감독, 4명 창작인력 및 중강사와 명 아동청소년 단원이 함께 2024 꿈의 무용단 성동을 운영한 결과를 담았다. 2024 꿈의 무용단 성동은 놀이 중심의 무용 교육을 제공하여 아이들이 창의적으로 자신을 표현하고, 성취감을 느끼며, 자신의 꿈을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브레이킹, 락킹, 힙합 등 스트리트 댄스를 기반으로 한 무용 교육을 통해 자유롭고 개성 있는 표현 방ㅎ식을 배우며, 자신감을 키우고 지역 사회와 소통하는 미래 역량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 발행연도 2024
    •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성동문화재단
    • 만든이(단체) 성동문화재단
    • 지역 서울
    • 다운로드 수 81
  • 본 자료는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2024 복지시설(노인분야)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제작되었으며, 지역문화플랫폼 프로젝트는 자기 문화의 정체성을 가진 노년이 지역의 문화생태계에서의 위치를 모색하는 과정이었다.  본 자료에서는 2019년부터 2024년까지 지역문화플랫폼 프로젝트는 나와 타자 사이에 존중을 위한 경계를 다시 세우고 사회적 거리는 되려 좁히는 다양한 시도를 담았다. 그리고 지역문화플랫폼은 문화예술교육만이 아닌 다양한 접속으로 작동하는 자기화된 동력을 기르려 하였고, 우리에게 문화예술교육은 고유한 36. 5° 예술들이 문화적으로 교류하고 삶을 지어내는 과정을 응원하고, 지지하고, 기다리고, 인정하는 방식이자 지향성도 확인할 수 있다. 
    •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 발행연도 2024
    • 저작권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
    • 만든이(단체) 감각사회연구소
    • 지역 전국
    • 다운로드 수 111
  • 본 자료는 전국 17개 시·도의 초4~고2학년 학생 6,026명과 학부모 3,409명을 대상으로 학교 문화예술교육과 관련된 수요를 파악하여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정책 수립 근거로 활용하고자 한눈에 보기 쉬운 인포그래픽으로 구성하였다. 2024년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는 전국 초‧중‧고등학교의 문화예술교육 현황을 파악 하고, 학교 문화예술교육 정책추진의 기초자료로 활용하는 데 목적이 있다.
    • 주제 연구보고서
    • 발행연도 2024
    •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만든이(단체) ㈜리서치랩컨설팅
    • 지역 전국
    • 다운로드 수 712
  • 본 보고서는 초·중·고등학교의 정규 교육과정 내의 교과(군)와 창의적 체험활동. 자유학기(학년)제, 현장체험학습, 예술특색교육 및 예술제, 정규 교육과정 외의 방과후학교 등으로 구분하여 문화예술교육의 실태를 파악하였다. 2024년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는 전국 초‧중‧고등학교의 문화예술교육 현황을 파악 하고, 학교 문화예술교육 정책추진의 기초자료로 활용하는 데 목적이 있다.
    • 주제 연구보고서
    • 발행연도 2024
    •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만든이(단체) ㈜리서치랩컨설팅
    • 지역 전국
    • 다운로드 수 914
  • 본 자료는 2024년 국내외 문화예술교육 통계 조사 또는 통계 관련 연구 정리·가공한 국내외 통계동향 리포트 통합본이다. 통계동향 1호는 가적 차원의 인구 동향과 국민 삶의 질에 대한 통계 현황과 조사지표를 살펴보았고, 2호는 생애주기 관점에서 접근하여 특정 인구 집단의 삶에 대한 종합적인 실태조사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3호는 국내외 국민의 여가 및 문화예술 활동에 대한 현황에 대한 통계를 살펴보고, 4호는 국외 문화예술 관련 통계 동향, 마지막 5호는 학령기 아동·청소년의 창의성 및 문화예술교육 참여와 영향에 대한 국내외 통계 동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 주제 연구보고서
    • 발행연도 2024
    •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만든이(단체) 시소랩
    • 지역 전국
    • 다운로드 수 935
  • 본 자료는 2024년 격주로 발행된 국내외 문화예술교육 관련 제도/정책, 행사, 포럼/세미나, 연구/조사 등 동향을 살펴볼 수 있는 뉴스를 통합한 리포트이며, 각 동향별 원문 바로가기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국내외 문화예술교육 트렌드에 맞춰 변화하는 환경을 새로운 시각으로 읽어내고 문화예술교육 분야의 최신 이슈를 발굴하여 온라인을 통해 빠르게 국민에게 닿을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주제 기타
    • 발행연도 2024
    •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만든이(단체) 시소랩
    • 지역 전국
    • 다운로드 수 504
  • 본 조사의 목적은 전국 17개 초·중·고 학생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수요 파악을 위해 지표를 설계하고, 결과 분석 및 도출을 통해 학교 문화예술교육 정책 활용 및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추진하였다. 본 보고서에는 학교 문화예술교육 수요조사 관련 유사 선행연구 검토하였다. 그리고 2019~2023년 학교 문화예술교육 수요조사를 참조함으로써 학생 학부모의 학교 문화예술교육 관련 수요 파악을 위한 지표 설계 실시하고, 학생 학부모 대상 학교 문화예술교육 수요조사 운영 및 결과 분석을 담고 있다.
    • 주제 연구보고서
    • 발행연도 2024
    •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만든이(단체) ㈜리서치랩컨설팅
    • 지역 전국
    • 다운로드 수 682
  • 본 자료는 「문화예술교육 성과지표체계 검증 및 타당성 분석 연구」를 통해 정리된 2차 문화예술교육 주요 과제별 성과지표와 전략 및 세부과제에 따른 지표 활용방안을 제시하는 매뉴얼이다.
    • 주제 연구보고서
    • 발행연도 2024
    •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지역 전국
    • 다운로드 수 782
  • 본 자료는 우리나라 국민의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참여 실태, 인식, 수요를 파악함으로써 국내 문화예술교육 실태를 이해하고, 향후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보완 및 사업에 기초자 료로 활용하고자 추진한 조사 결과를 담았다. 본 조사는 만 3세 이상 국민의 문화예술교육에 관한 참여 실태, 인식, 수요를 파악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학교문화예술교육 참여 실태’, ‘사회문화예 술교육 참여 실태’,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참여 실태’, ‘문화예술교육 인식’, ‘문화예 술교육 수요’를 파악하기 위한 개별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은 국립장애인도서관이 주관한 "2025년 공공간행물(PDF)에 대한 접근성 지원 사업"에 선정되어 현재 누리집에 게시되어 있는 자료는 접근성이 추가된 PDF로 비장애인과 장애인이 함께 볼 수 있는 자료입니다. 
    • 주제 연구보고서
    • 발행연도 2024
    •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문화체육관광부
    • 지역 전국
    • 다운로드 수 874
  • 본 자료는 전국 11,809개 초·중·고등학교 중, 6,525개교(응답률 55.3%)의 참여로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현황(2014~2024)을 파악하였고,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현황 파악을 통해 시사점을 도출하고 정책 추진의 기쵸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눈에 보기 쉬운 인포그래픽으로 구성하였다. 2024년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는 전국 초‧중‧고등학교의 문화예술교육 현황을 파악 하고, 학교 문화예술교육 정책추진의 기초자료로 활용하는 데 목적이 있다.
    • 주제 연구보고서
    • 발행연도 2024
    •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만든이(단체) ㈜리서치랩컨설팅
    • 지역 전국
    • 다운로드 수 682
  • 본 연구보고서는 문화예술교육 관련 국내외 성과지표 사례를 분석·검증하여 문화예술교육 정책 성과의 점검과 환류가 가능하도록 <2차 문화예술교육 종합계획> 과제별 성과지표체계를 분류하고 활용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아울러 문화예술교육 대표 성과로서 ‘문화예술교육 효과지수, 정책 성과지수’ 에 대한 개념적 근거를 제시하고 있으며, 기존 문화예술교육 성과(효과)변수들이 상위차원의 성과지표(복합지표)로 수렴될 수 있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 주제 연구보고서
    • 발행연도 2024
    •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만든이(단체) (사)한국행정학회
    • 지역 전국
    • 다운로드 수 759
  • 본 보고서는 제주 지역의 초·중·고등학교의 정규 교육과정 내의 교과(군)와 창의적 체험활동. 자유학기(학년)제, 현장체험학습, 예술특색교육 및 예술제, 정규 교육과정 외의 방과후학교 등으로 구분하여 문화예술교육의 실태를 파악하였다.
    • 주제 연구보고서
    • 발행연도 2024
    •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만든이(단체) ㈜리서치랩컨설팅
    • 지역 제주
    • 다운로드 수 538
  • 본 보고서는 충북 지역의 초·중·고등학교의 정규 교육과정 내의 교과(군)와 창의적 체험활동. 자유학기(학년)제, 현장체험학습, 예술특색교육 및 예술제, 정규 교육과정 외의 방과후학교 등으로 구분하여 문화예술교육의 실태를 파악하였다.
    • 주제 연구보고서
    • 발행연도 2024
    •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만든이(단체) ㈜리서치랩컨설팅
    • 지역 충북
    • 다운로드 수 544
  • 본 보고서는 경북 지역의 초·중·고등학교의 정규 교육과정 내의 교과(군)와 창의적 체험활동. 자유학기(학년)제, 현장체험학습, 예술특색교육 및 예술제, 정규 교육과정 외의 방과후학교 등으로 구분하여 문화예술교육의 실태를 파악하였다. 2024년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는 전국 초‧중‧고등학교의 문화예술교육 현황을 파악 하고, 학교 문화예술교육 정책추진의 기초자료로 활용하는 데 목적이 있다.
    • 주제 연구보고서
    • 발행연도 2024
    •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만든이(단체) ㈜리서치랩컨설팅
    • 지역 경북
    • 다운로드 수 178
  • 본 보고서는 인천 지역의 초·중·고등학교의 정규 교육과정 내의 교과(군)와 창의적 체험활동. 자유학기(학년)제, 현장체험학습, 예술특색교육 및 예술제, 정규 교육과정 외의 방과후학교 등으로 구분하여 문화예술교육의 실태를 파악하였다. 2024년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는 전국 초‧중‧고등학교의 문화예술교육 현황을 파악 하고, 학교 문화예술교육 정책추진의 기초자료로 활용하는 데 목적이 있다.
    • 주제 연구보고서
    • 발행연도 2024
    •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만든이(단체) ㈜리서치랩컨설팅
    • 지역 인천
    • 다운로드 수 182
  • 본 보고서는 세종 지역의 초·중·고등학교의 정규 교육과정 내의 교과(군)와 창의적 체험활동. 자유학기(학년)제, 현장체험학습, 예술특색교육 및 예술제, 정규 교육과정 외의 방과후학교 등으로 구분하여 문화예술교육의 실태를 파악하였다. 2024년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는 전국 초‧중‧고등학교의 문화예술교육 현황을 파악 하고, 학교 문화예술교육 정책추진의 기초자료로 활용하는 데 목적이 있다.
    • 주제 연구보고서
    • 발행연도 2024
    •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만든이(단체) ㈜리서치랩컨설팅
    • 지역 세종
    • 다운로드 수 187
  • 본 보고서는 서울 지역의 초·중·고등학교의 정규 교육과정 내의 교과(군)와 창의적 체험활동. 자유학기(학년)제, 현장체험학습, 예술특색교육 및 예술제, 정규 교육과정 외의 방과후학교 등으로 구분하여 문화예술교육의 실태를 파악하였다. 2024년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는 전국 초‧중‧고등학교의 문화예술교육 현황을 파악 하고, 학교 문화예술교육 정책추진의 기초자료로 활용하는 데 목적이 있다.
    • 주제 연구보고서
    • 발행연도 2024
    •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만든이(단체) ㈜리서치랩컨설팅
    • 지역 서울
    • 다운로드 수 1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