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감상공감 콘텐츠 교수학습 콘텐츠
  • HOME
  • 교육콘텐츠자료실
  • 교육콘텐츠

교육콘텐츠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연수 결과 리포트, 교안·교재, 문화예술교육사 관련 자료 등을 바탕으로 문화예술교육 현장 실무자, 문화예술교육사, 예비인력 등이 창의적인 프로그램 및 교안을 기획·개발·활용하도록 아이디어와 인사이트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총 1,625건
  • 2011년 10월 12일(수)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에서 진행한 컬처펍은 장기적인 안목에서 지속적인 지역의 문화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한 양성과정을 기획 및 운영하여 지역문화의 예비인력을 발굴하는 사업이다.자료집에는 지역문화 컬쳐펍 참여자 13명의 활동 결과보고서가 수록되어 있다. 컬처펍에는 강우리, 김서린, 김태희, 노수경, 박희주, 서민영, 이은혜, 인은지, 장보람, 제보현, 조유림, 최동욱, 허진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수결과 리포트 발행연도 201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4
  • 본자료는 2013 아르떼 아카데미 영문 리플렛 자료이다. 아르떼 아카데미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 소개와 관련된 내용으로 구성되어있다. 아르떼 아카데미는 문화예술 트렌드 및 현장 사례의 맥락의존적 분석으로 핵심테마를 추출한다. 이를 통해 각 대상별 예술기반의 창의·인성교육 및 문화적 리더십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과정을 기획하여 문화예술교육 매개자 및 협력자, 예비인력에게 필요한 연수 기회를 제공한다.
    주제 연수결과 리포트 발행연도 2013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0
  • 본 자료는 2013 아르떼 아카데미 영문 리플릿 북이다. 리플릿 북은 아르떼 아카데미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 소개와 관련된 내용으로 구성되어있다. 아르떼 아카데미는 문화예술 트렌드 및 현장 사례의 맥락의존적 분석으로 핵심테마를 추출한다. 이를 통해 각 대상별 예술기반의 창의·인성교육 및 문화적 리더십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과정을 기획하여 문화예술교육 매개자 및 협력자, 예비인력에게 필요한 연수 기회를 제공한다.
    주제 연수결과 리포트 발행연도 2013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1
  • 2013년 7월 29일(월)~7월31일(수)동안 용인 현대인재개발원에서 진행된 '2013년 학교·사회 예술강사 기본연수-하반기 학교 예술강사 만화·애니메이션분야 A,B 코스'의 연수 자료집이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의 예술강사로 선발된 예술강사의 교육활동을 위해서 최소한의 직무교육인 예술강사 기본연수에 참여해야 한다. 총 140시수로 이루어진 예술강사 기본연수는 ‘예술전문성’, ‘교수역량’, ‘관계&관리역량’의 세가지 핵심역량을 기반으로 하여 예술강사로서 교육현장을 이해하고, 문화예술교육을 잘 실행하며, 기획해나갈 수 있도록 하는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매년 상·하반기 방학기간에 진행되는 코스별, 분야별 교급별 집체연수와 원격연수를 통해 문화예술교육 전문성 및 교수 역량을 키워 나가고 있다. 연간 총 1,535시수 운영으로 총 2,720명이 참여하였으며, 교육만족도 평균 3.77점으로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자료집에는 연수 안내, 학교현장의 이해, 수업설계와 평가, 연간 수업설계 실습, 감상교육을 통한 동기유발 세미나, 예술강사의 내면을 채우는 수업성찰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수는에는 이유미, 이산세, 기김진호, 박운용, 김소연, 최윤정, 좋은교사 수업코칭연구소에서 강의를 맡았다.
    주제 연수결과 리포트 발행연도 2013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14
  • 본 자료는 2011년도 지역문화 아카데미 사업 결과자료집이다. 지역문화 아카데미 사업 소개, 지역문화 전문가 양성과정, 국내연수 관련 전문가 칼럼, 독일에서 만난 지역문화의 현장 관련 전문가 칼럼 등이 수록되어 있다.
    주제 연수결과 리포트 발행연도 201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8
  • 본 자료는 2012 생활문화공동체 만들기 사업에서 시행된 <2012 생활문화공동체 만들기 사업 결과자료집 '마을사람들'>에 관한 자료이다. 생활문화공동체 만들기 사업은 문화소외지역에서 다양한 문화예술활동을 통해 마을의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고, 지속가능한 생활문화공동체를 만들고자 하는 주민과 지역단체를 지원한다. 그리고 최대 3년의 연속 지원을 통해 문화예술을 매개로 한 자생적 주민공동체가 만들어질 수 있도록 지원한다. 자료집은 24개 생활문화공동체 마을사람들의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3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12
  • 2011년 9월 7일(수) 법무연수원에서 사회복귀과 업무담당자를 대상으로 진행된 연수의 자료집이다. 이번 연수는 법무연수원의 '제7기 사회복귀실무과정'과 연계과정으로 진행되었으며 원종원이 교육강사로 참여하였다. 자료집은 사회 문화예술교육 정책과 교정시설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소개, 문화예술 특강 '뮤지컬과 공연예술의 이해 및 감상' 등이 수록되어 있다.
    주제 연수결과 리포트 발행연도 201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3
  • 2010년 11월 18일 목요일에 진행된 <2010 제2차 법무연수원 대상 '문화예술교육 이해' 연수>의 자료집이다. 자료집에는 범죄심리를 렌즈를 통해 바라보는 영화적 관점으로의 문화예술교육 워크숍, 창의적인 문화예술교육 연극과 상담의 통합 워크숍, 예술과 대중성의 결합, 춤추듯 즐거운 무대 위의 연주” 퍼니밴드의 렉쳐 콘서트에 관련된 내용이 담겨있다.   Tom Magill (ESC 예술감독), 최치은 (교육진흥원 예술강사)이 강사로 참여하였다. "
    주제 연수결과 리포트 발행연도 201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2
  • 본 자료는 2015 농산어촌 이동형 문화예술교육 <움직이는 예술정거장> 사업의 운영매뉴얼이다. 본 사업은 문화적 기반이 취약한 농산어촌 및 도서 지역 등 문화소외지역 아동, 노인 및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문화향유 격차를 해소하고자 운영되고 있다.   본 매뉴얼은 연간 운영 및 시범 운영 결과를 바탕으로 본 사업 또는 관련 유사 사업의 진행 절차와 과정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제작되었다. 2015년에는 아동, 노인,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경기, 경상, 충청, 전라, 강원, 전남도서에서 진행되었으며 130회에 걸쳐 1,834명이 참여하였다.   매뉴얼은 사업 관계자 구성, 사업 진행 프로세스, 이동 수단 준비 과정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플레이온컴퍼니 다운로드 수 28
  • 본 자료는 2011년 9월16일 국회의원 소회의실에서 진행된 <<문화예술교육사 제도 도입을 위한 공청회>> 에 대한 자료집이다.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제도 도입 추진과 관련하여 관계자를 대상으로 의견을 수렴, 도입방안 마련에 방영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본 자료내용은 공청회 안내, 의원 발의안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의원발의안에 김을동 국회의원이, 도입방안 연구에는 임학순 교수가 발제하였고 지정 토론으로 민경원, 박은영, 정연희, 최경남, 최은희가 참석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사 발행연도 201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0
  • 2012년 2월 29일(수) 14시에 국립중앙박물관 소강당에서 진행된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제도 설명회」의 자료집이다. 관련 대학 교무처장, 학장, 교수 등 예술대학 관계자 대상으로 개최되었다. 문화예술교육사는 문화예술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문화예술교육 활동에 참여하는 전문인력을 의미한다. 미국에서는 예술인으로서 교육활동에 참여하는 전문인력을 'Teaching Artists' 혹은 'Artists Educator'라는 용어로 일컫고 있는데, 모두 문화예술교육사의 범주에 포함된다고 할 수 있다.   설명회는 1부, 2부로 나누어 진행되었다. 1부는 문화예술교육사 제도에 대한 소개이고 2부는 교육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진행되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사 발행연도 201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2
  • 본 자료는 2012년부터 2019년 8년간의 움직이는 예술정거장 사업을 돌아보고 2019년 7월부터 11월까지 5개월여의 시간 동안 함께 했던 움직이는 예술정거장의 기록을 모아 제작한 백서이다. 농산어촌 이동형 문화예술교육 ‘움직이는 예술정거장’ 사업은 문화소외지역 주민의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자 추진된 사업이다. 지역을 순회하며 지역민들에게 음악, 미술, 문학, 연극 등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기회를 제공하였다. 특히 올해는 개조된 버스, 트럭 이동 프로그램에서 벗어나 지역민들의 일상 공간에서 예술가와 함께 공감대를 만들고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2019년에는 지역문화센터, 주민센터, 지역도서관 등에서 150회 프로그램을 진행하였고 총 2,461명이 참여하였다. 이번 프로그램에는 몸몸몸, 극단 목요일오후한시, 아티스트커뮤니티(AC) 클리나멘, 예술캠프 죠이, 아트나비, 놀이요 점빵, 라이징 스타, 도래미 프로젝트 총 8개의 예술가 팀이 참여하였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와우책문화예술센터, 문화예술 놀다 다운로드 수 60
  • '일상의 작가'는 일상을 함께 보내는 가족들이 일상, 감정, 생각 등을 상상력과 문학적 기법을 통해 글로써 창작하는 프로그램이다. 문학을 탐구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의 생각, 감정 혹은 다양한 이야기를 글로써 창작하고 이야기를 나누면서 자연스럽게 가족 간의 소통으로 이어질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한다. 2019년 일상의 작가는 공간과 주민, 작가가 만나 커뮤니티 속에서 문학을 탐구하는 과정이 이루어졌다.   기록집에는 프로그램 과정과 본 프로그램을 운영하고자 하는 단체들에게 알려주는 운영 가이드 Tip이 함께 수록되어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아츠리퍼블릭 다운로드 수 59
  • 본 제작물은 2019년 하반기 영문 뉴스레터 제작과 관련한 자료로, 2019. 12월에 발행된 영문 뉴스레터 12호의 웹메일용 스킨 이미지이다.  본 사업은 국제사회 내 리더십 발휘 및 해외문화예술교육 기관 및 관계자 네트워킹을 기반으로 해외교류와 협력의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실시되었으며, 국내 문화예술교육 동향과 우리원 주요 사업 내용을 담았다.  본 스킨 이미지에는 12호의 기사 및 부제(Focus, Interview, Column, Review, News)가 수록되어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해럴드, (주)클콩 다운로드 수 4
  • 본 제작물은 2019년 상반기 영문 뉴스레터 제작과 관련한 자료로, 2019. 07.월에 발행된 영문 뉴스레터 11호의 웹메일용 스킨 이미지이다.  본 사업은 국제사회 내 리더십 발휘 및 해외문화예술교육 기관 및 관계자 네트워킹을 기반으로 해외교류와 협력의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실시되었으며, 국내 문화예술교육 동향과 우리원 주요 사업 내용을 담았다.  본 스킨 이미지에는 11호의 기사 및 부제(Focus, Interview, Column, Review, News)가 수록되어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해럴드, (주)클콩 다운로드 수 0
  • 'Free Play Fun'은 2012년부터 진행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에 관한 고민과 이해를 함께 나누며 꿈다락 속 다양한 프로그램을 직접 체험해볼 수 있는 기획워크숍이다. 2019년 Free Play Fun 기획워크숍에서는 '꿈다락 이야기방', '과정의 방' 그리고 '기획전시'가 진행되었으며 자료집에는 이 과정들을 자세히 정리하여 수록하였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57
  • 'Free Play Fun'은 2012년부터 진행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에 관한 고민과 이해를 함께 나누며 꿈다락 속 다양한 프로그램을 직접 체험해볼 수 있는 기획워크숍이다. 2018년 기획 워크숍은 기획전시와 이야기방이 진행되었다. 기획전시는 2018.12.(수)-17.(월)동안 아라아트센터에서 'Multi-logue : 예술의 교육, 교육의 예술 사이' 개최되었다. 본 전시는 개인의 이야기에 주목하여, 문화예술교육에 뛰어든 용감한 사람들이 예술교육가로 변모하는 순간에 얼마나 각자의 존재가 흔들렸는가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다. '이야기방'은 2018.12.12.~12.14 동안 아라아트센터에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2018년 1년간의 성과와 경험, 고민을 한 자리에 모여 나누고 고민하는 시간 '이야기방: 한 사람의 예술가가 만드는 문화예술교육 곳곳의 이야기'가 진행되었다. 자료집은 기획전시와 이야기방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프럼에이 다운로드 수 16
  • 2019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드림 아트랩 4.0 프로그램 관련, 이화여자대학교 조형예술대학에서 진행한 '출발! 아트씨 미디어 탐험대 결과자료집'이다. '출발! 아트씨 미디어 탐험대' 프로그램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요구되는 창의력, 복합문제 해결 능력, 협업 및 소통 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융복합 예술창작 프로그램이다. 멸종동물을 다양한 디지털 매체 실험실 프로젝트로 되살리는 가상의 과정을 통해 4차 산업혁명시대의 인간 존중 및 공존이라는 가치를 일깨워주고 협동 및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자료집은 총 6개 세부 프로그램별 개요, 세부내용, 교수·학습 지도안이 구성되어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이화여자대학교 조형예술대학 ECA센터 다운로드 수 69
  • 2019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드림 아트랩 4.0 프로그램 관련, 한국예술종합학교 융합예술센터가 운영하고 성북구립미술관, N15가 협력하여 진행한 'Everyday is Playful Media' 프로그램 결과자료집이다. 'Everyday is Playful Media' 프로그램은 미디어 테크놀로지의 특성으로 '상호작용'과 '놀이(Play)'적 속성'을 주제로 프로그램형 콘텐츠 연구와 공간형 콘텐츠 연구로 구성하였다. 프로그램형 콘텐츠 연구에서는 'Everyday is Playful Media'라는 주제를 중심으로 3단계의 행위 '탐색 – 탐구 – 창작' 과정에서 어떻게 반영되어 교육될 수 있는지 연구하였다. 공간형 콘텐츠 연구에서는 앞서 연구한 교육 내용이 잘 실현될 수 있는 공간을 구성하고 제작하였다. 이 연구는 교육 내용에서 다루고 있는 주제를 공간을 매개체로 경험하고, 학습하는 방법을 실현하는 것이 목표였다. 자료집은 Playful Thinking, Playful Learning, Playful Making 3개의 세부 프로그램 운영 내용 및 결과 전시 등의 과정이 기록되어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예술종합학교 융합예술센터 다운로드 수 42
  • 본 자료는 '2018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일상의 작가' 프로그램을 기록한 기록집이다. '일상의 작가 프로그램'은 일상을 함께 보내는 가족들이 일상, 감정, 생각 등을 상상력과 문학적 기법을 통해 글로써 창작하는 프로그램이다. 문학을 탐구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의 생각, 감정 혹은 다양한 이야기를 글로써 창작하고 이야기를 나누면서 자연스럽게 가족 간의 소통으로 이어질 수 있는 건강한 여가문화를 조성한다. 2018년 일사이의 작가 프로그램은 작가들도 참여자와 함께 ‘나는 누구인가’라는 물음을 갖고 진행되었다. 기록집은 프로그램 기획부터 말하기, 글쓰기, 다듬기 전 과정을 기록하고 정리하였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아츠리퍼블릭 다운로드 수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