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HOME
  • 문서 자료
  • 전체

전체

연구, 현장, 행사, 연수, 국제교류 등 문서 자료를 제공합니다.

총 4,640건
  • 2020년 예술꽃 씨앗학교 마을축제형 성과공유회는 8기 예술꽃 씨앗학교 7개 학교 선생님과 학생들이 함께 기획하여 만들어졌다. 지난 4년 동안 일궈온 예술꽃 씨앗학교들이 활짝 피워낸 마을 축제 사례를 담았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노말웍스 다운로드 수 351
  • 《2020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 진주시립이성자미술관 '예술가요?제가요?!' 전시 홍보 리플릿이다. <'예술가요?제가요?!'>는 2020년 8월 1일부터 11월 14일까지 진주시립이성자미술관에서 진행되었다. 어린이의 세계를 믿는가라는 철학 아래, 어린이를 예술가의 동료적 관점에서 바라보고, ‘공간’을 주제로 어린이 스스로 주체적 표현활동을 찾아가는 과정을 담았다. 리플릿에는 프로그램 및 전시 개요가 담겨져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진주시립이성자미술관 만든이(단체) 진주시립이성자미술관 지역 경남 다운로드 수 166
  • 본 연구는 문화예술교육 분야 사회적경제 활성화 제약요인 분석 및 새로운 가능성 탐색과 문화예술교육 종사자의 실질적인 사회적경제 분야 진입을 지원하는 실증적 연구 수행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문화예술교육 분야의 사회적경제 활성화 가능성을 모색하기 위해 교육내용 및 과정을 설계하고, 실제 참여자가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현실적으로 필요한 물리적 자금 지원 및 인적 네트워크 확장을 지원하는 실증적 연구 과정을 진행하였다.   연구보고서는 연구 개요와 사회적경제와 문화예술교육의 이론적 개념, 지운사업 설계와 실제 문화예술교육 체인지업 사업을 운영한 결과를 수록하였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한정섭, (공동연구자)최용석, 김민하, (연구보조원)박상훈, 김지원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서경대학교 예술교육센터 만든이(개인) 한정섭 , 최용석 , 김민하 , 박상훈 , 김지훈 다운로드 수 201
  • 본 자료집은 2020 창의예술교육지원 랩 사업의 '아이(AI)농악' 프로그램의 카카오 브런치와 함께한 9개월(4월~12월)의 기록을 담았다. 아이(AI)농악은 가장 미래적인 AI(인공지능)와 가장 전통적인 부산농악(부산시 무형문화재 제6호)이 만나 탄생한 과학과 예술 융복합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자료집은 사업소개, AI와 부산농악에 대한 이해를 위한 내용과 현장의 이야기를 개발진들의 인터뷰 및 회의록 형식으로 담았다.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에는 (책임연구원)김태희, (공동연구원)박종환, 김해성, 이지훈, 정만영, 김덕희, 김은정, (연구보조원)이봉미, 강정훈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부산문화재단에서 2020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20 창의예술교육 랩 아이(AI)농악 결과자료집'이며, 해당 저작물은 부산문화재단 문화예술교육 플랫폼(http://bsarte.bscf.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0 저작권 부산문화재단 만든이(단체) 부산문화재단 만든이(개인) 김태희 , 박종환 , 김해성 , 이지훈 , 정만영 , 김덕희 , 김은정 , 이봉미 , 강정훈 지역 부산 다운로드 수 79
  • 본 사집은 2020 창의예술교육지원 랩 사업의 '아이(AI)농악' 프로그램의 현장을 담은 사진집이다. 아이(AI)농악은 가장 미래적인 AI(인공지능)와 가장 전통적인 부산농악(부산시 무형문화재 제6호)이 만나 탄생한 과학과 예술 융복합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에는 (책임연구원)김태희, (공동연구원)박종환, 김해성, 이지훈, 정만영, 김덕희, 김은정, (연구보조원)이봉미, 강정훈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부산문화재단에서 2020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20 창의예술교육 랩 아이(AI)농악 사진집'이며, 해당 저작물은 부산문화재단 문화예술교육 플랫폼(http://bsarte.bscf.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0 저작권 부산문화재단 만든이(단체) 부산문화재단 지역 부산 다운로드 수 0
  • 이번 연구는 부산농악과 인공지능(AI) 분야를 두 축으로 삼아 과학기술·인문학·예술의 실질적인 융합 연구 를 시도하고, 청소년들을 위한 창의융합 교육의 한 가지 모델을 고안해보고자 한다. 부산농 악을 또 다른 축으로 삼은 것은 부산 무형문화재 가운데 하나인 예술 분야를 연구 대상으로 도입함으로서 지역 문화예술교육의 동반 성장과 부산농악과 인공지능(AI)을 중심으로 하는 다양한 학제간 융합 연구 및 교육 콘텐츠 개발은 4차 산 업혁명 시대를 맞이한 문화예술교육의 패러다임 전환에 있어 의미 있는 기여하고자 본 연구를 추진하였다. 연구보고서는 연구개요, 연구배경 및 사례, 내용, 결과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연구에는 (책임연구원)김태희, (공동연구원)박종환, 김해성, 이지훈, 정만영, 김덕희, 김은정, (연구보조원)이봉미, 강정훈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부산문화재단에서 2020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20 창의예술교육랩 지원 '아이(AI) 농악 연구 개발 보고서'이며, 해당 저작물은 부산문화재단 문화예술교육 플랫폼(http://bsarte.bscf.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0 저작권 부산문화재단 만든이(단체) 부산문화재단 만든이(개인) 김태희 , 박종환 , 김해성 , 이지훈 , 정만영 , 김덕희 , 김은정 , 이봉미 , 강정훈 지역 부산 다운로드 수 97
  • (재)부산문화재단 창의예술교육 랩 지원사업은 과학기술과 예술, 교육의 창의융합으로 ‘에듀테크(EduTech)’를 실현하고자 했다. 시대적 흐름에 부응하는 다빈치적인 융합 수업 모형을 발굴하고 보급하는 것은 물론, 지역 특성에 맞는 인프라를 활용하면서 지속가능한 연구기반을 조성하여 ‘창의예술교육’이란 선순환 구조를 마련하고자 했다. 2019년 창의예술교육 랩 지원사업으로 개발한 콘텐츠 중 선별하여 국립부산과학관의 협력으로 ‘확장 지원형’을 진행했다. 기존 콘텐츠의 기획과 방향은 살리되 수정, 보완하고 심화 단계를 거친 확장 프로그램으로 개발하는 것이 목표였다. 이를 위해 국립부산과학관 교육연구실 연구원과 선별된 5개 프로그램의 각 단체 연구진이 ‘멘토’ & ‘멘티’의 관계로 과학부문 콘텐츠와 협력 관계를 강화하였고, 보완 및 심화된 프로그램은 하반기 8차시 이상의 수업 운영으로 현장성을 살리고자 했다.   *본 저작물은 부산문화재단에서 2020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20 창의예술교육 랩 지원 '아트사이(Art+Sci) - 확장하는 세계' 자료집'이며, 해당 저작물은 부산문화재단 문화예술교육플랫폼(http://bsarte.bscf.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0 저작권 부산문화재단 만든이(단체) 디스프레드랩,문화예술교육연구소플랫폼,소똥이,예술과 교육 도르래, 프로젝트 팀 팬시 지역 부산 다운로드 수 179
  • 본 연구의 목적은 생애 초기인 유아들이 질적인 문화예술의 경험을 통해 예술을 향 유하고, 상상과 몰입을 통한 미적 체험을 함으로써 자기와 주변 세상을 심미적 관 점에서 바라볼 수 있는 안목을 기름으로써 삶의 질을 고양하고 미적인 인간의 양 성이 가능하도록 부산 유아 문화예술교육의 활성화 방안과 우리나라 유아 문화예술교육의 현황에 대해 조사하고 정책 방향을 제안하고 함이다.   연구보고서는 연구개요와 유아 문화예술교육의 현황과 방향, 그리고 이를 통해 부산 유아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류미향, 고은경, (보조연구원)엄성혜, (보조원)김태희, 송은지, 김경선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부산문화재단에서 2020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20 부산 유아 문화예술교육 현황조사 및 정책 방향 연구 보고서'이며, 해당 저작물은 부산문화재단 문화예술교육플랫폼(http://bsarte.bscf.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0 저작권 부산문화재단 만든이(단체) 동아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류미향 , 고은경 , 엄성혜 , 김태희 , 송은지 , 김경선 지역 부산 다운로드 수 78
  • 본 자료는 에 참여한 사바나미술관,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SMIT) UBIA Lab,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SMIT) 확장미디어스튜디오에서 한 해 동안 진행한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결과 아카이빙을 정리한 자료집이다.   <드림아트랩4.0_Life&Tech "우연한 세상, 유레카:>는 청소년들이 다가오는 4차산업혁명 시대에 변화될 기술과 사회를 기술 중심의 교육에서 벗어나 우리 삶 속에서 바라보고 이해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증강현실(AR), 혼합현실(MR), 인공지능(AI)를 활용하여 초연결의 사회와 공간을 제작하여 창작물을 온라인을 통해 전시로 보여주는 프로그램이다. 자료집은 기획/개발 과정에서의 고민지점, 실제 운영과정에 대한 기록 등을 확인할 수 있다.   프로그램에는 (총괄디렉터)이명옥, (책임연구원)이명옥, 전지윤, 전지윤(연구진)강재현, 장은미, (보조연구원)김승현, 한상익, 김상은, 강재현, 김상은, (강사)강재현, 김상은, (기획개발 및 강사)곽윤수, 김혜령, 김은솔, 유소영, 김희정, 이설, (MR개발)(주)이오타랩스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사비나미술관,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 만든이(단체) 사바나미술관,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SMIT) UBIA Lab,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SMIT) 확장미디어스튜디오 다운로드 수 443
  • 본 자료는 2020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드림 아트랩 4.0 사업에 참여한 ABC LAB에서 한 해 동안 진행한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안내서이다. 기획/개발 과정에서의 고민지점, 실제 운영과정에 대한 기록 등을 확인할 수 있다. <프로젝트 42 part1.>은 기술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방법으로 작업을 감상하면서 기술을 발견하고, 몸으로 체득하는 과정을 직접 경험하면서 살아 있는 자신의 지식으로 만들고, 작품을 창작하며 컨템포러리 미디어 기술을 활용하는 프로그램이며 온라인 비대면으로 진행되었다. 프로그램에는 강민우, 김서진, 양정현, 엄기술, 오슬기, 이정효, 이현주가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ABC LAB 만든이(단체) ABC LAB 다운로드 수 195
  • 본 자료는 2020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드림 아트랩 4.0 사업에 참여한 운영기관(단체)에서 한 해 동안 진행한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결과 아카이빙을 정리한 결과자료집이다. 기획/개발 과정에서의 고민지점, 실제 운영과정에 대한 기록 등을 확인할 수 있다. <Bunker465-16; 현자의 돌>은 문제제기부터 해결까지 4차 산업의 미디어 테크놀로지를 적극적으로 활용함과 동시에 참여자와 예술가들이 협업하여 아이디어를 탐색하고, 기술을 응용해 도시문제, 미래에 대한 고민등을 함께 해결과정에 적용해보는 프로젝트 기반의 학습 프로그램이다. 본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4~6학년, 중학교 1~3학년대상으로 온라인으로 추진되었다.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에는 신보슬, 임도원, 노치욱, 이하은, 원윤희, 김평, 홍학순, 정수언, 한수진, 여성경, 오원빈, 이성현, 김도균, 손혜인, 노세환, 오영택, 오준현, 이동훈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토탈미술관 만든이(단체) 토탈미술관 다운로드 수 252
  • 본 자료는 2020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드림 아트랩 4.0 사업에 참여한 아트센터 나비와 팝업플레이 서울, 와글와글팩토리가 함께 한 해 동안 진행한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결과 아카이빙을 정리한 자료집이다. 기획/개발 과정에서의 고민지점, 실제 운영과정에 대한 기록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닥터 퓨처 스튜디오>는 인공지능과 함께 자라날 아이들이 현재를 분석적으로 바라보고 미래를 상상할 수 있도록 설계한 아트 앤 테크 온라인 교육프로그램이다. 인공지능을 소재로 각자의 이야기를 꺼내고, 인공지능을 도구로 기술을 배우고, 인공지능을 협업자로 함께 작품을 만들며 기술과 나, 사회에 대해 질문하고 창작 활동을 통해 각자의 방향과 답을 찾아 나간다. 프로그램은 미디어 아티스트, 놀이판 메이커, AI 테크니션과 협업하고 사람과 사람, 사람과 기계의 복합적인 상호작용을 지원하며 미래에 긍정적 마인드를 함양한 창작자로서의 역량을 기르도록 설계되었다.   프로그램 기획에는 (아트센터나비)윤진영, 김유미, 이채원, 박지혜, 김연형,이도경, (팝업플레이서울)오은비, 오경훈, 임세은 (와글와글팩토리)서종원, 강은숙, 김연호, (미디어아티스트)소재환, 김성필, 원종국, 이재형, 전민제가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아트센터 나비미술관 만든이(단체) 아트센터 나비미술관, 팝업플레이서울, 와글와글팩토리 다운로드 수 518
  • 본 자료는 2020년 12월에 발간된 문화예술교육 이슈분석 4호 - 통계로 본 문화예술교육 현황과 시사점 리포트이다. 리포트에는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 학교 문화예술교육,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 복지기관 문화예술교육, 지역 문화예술교육 현황 및 시사점에 대한 각 분야 전문가 5명의 기고문이 담겨져있다. 기고자로 정경은, 임채홍, 박근영, 조현성, 임승희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시소랩 만든이(개인) 정경은 , 임채홍 , 박근영 , 조현성 , 임승희 다운로드 수 317
  • 본 자료는 사업에 참여한 ART+TECH 상상공장에서 한 해 동안 진행한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결과 아카이빙을 정리한 아카이빙북이다. <ART+TECH 상상공장>은 발달장애 청소년 대상의 예술과 기술이 결합된 온라인 비대면 융복합 예술교육 프로젝트이다.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을 쉬운 방법으로 경험을 통해 새롭게 배운 표현 방법으로 자신만의 우주를 완성하고 소개하는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아카이빙북은 기획/개발 과정에서의 고민지점, 실제 운영과정에 대한 기록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ART+TECH 상상공장 다운로드 수 392
  • 2019년부터 2년차 진행된 <드림 아트랩 4.0> 프로그램에 대한 성찰과 새로운 모색을 위해 기획된 기록집이다. 20년도에 참여한 각 운영기관 총괄기획자의 목소리와 아이들과 함께 수업을 진행한 강사들의 경험과 생각을 담았고, 더불어 미지의 영역을 향해 무언가 시도하고 먼저 경험한 한국 융‧복합 예술 프런티어들의 이야기도 볼 수 있다. 완전무결한 결과가 아닌 다양한 실수와 시행착오를 이겨낸 6개 기관의 이야기를 확인할 수 있다. 기록에는 강지웅, (자문)김탕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비타민컴 만든이(개인) 강지웅 다운로드 수 407
  • 본 자료는 에 참여한 연수문화재단에서 한 해 동안 진행한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결과 아카이빙을 정리한 워크북이다. <움직이는 도시 숨 쉬는 도시>는 미래 첨단 디지털 문화도시인 인천 연수구 송도를 통해 융복합 문화예술교육의 기술, 인물, 그리고 예술이 통섭하는 과정을 통하여 미래도시의 가능성을 가늠해 볼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3D기술과 조형예술을 융복합 프로그램이며 온라인 수업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워크북을 통해 기획/개발 과정에서의 고민지점, 실제 운영과정에 대한 기록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연수문화재단 지역 인천 다운로드 수 403
  • 본 기록집은 '2020 꿈다락토요문화학교-어린이는 무엇이 믿는가' 프로그램이 던지는 다양한 질문과 주제, 그리고 2020년 각 미술관에서 진행된 현장 사례를 담았다.각각의 페이지에 담긴 짧은 이야기와 질문들은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 프로그램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하나 하나 되짚어준다.또한 코로나 시대에 미술관이라는 공간에서 어린이의 세계를 만나기 위한 세 미술관의 고군분투 이야기가 담겨져 있다.페이지 곳곳에 다양한 기록들(QR코드)을 찾아보는 것은 또 다른 재미를 선사해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레벨나인 다운로드 수 1666
  • 본 자료는 2020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가족여가 프로그램 ‘유연한 함께 살기’ 의 자료집이다. 가족여가 프로그램은 사회문화 환경 변화를 고려 다양한 가족유형이 참여할 수 있는 가족 여가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번 프로그램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기획 그룹, 참여 단체가 겪은 일련의 과정을 세심히 돌아보고, 향후 사업에 참여하는 단체에 안내 역할을 하고자 한다. 그동안 시도하지 않았던 사회 이슈를 문화예술교육의 영역 안에서, ‘현장 연구’라는 과정을 통해 다루고자 하는 만큼 그 과정적 의미에 중점을 두고 기록했다. 사업단의 진행 과정에서 도출되는 여러 가지 질문과 고민, 보완점, 그리고 참여 단체가 올해 사업을 진행하면서 발견하거나 질문하게 된 이슈와 시행착오를 대담 기록과 에세이 형식으로 담아냈다.     프로그램에는 (콘텐츠기획)이민아, (기획자문)김월식, 김미경, (참여단체)초록놀이터, 문화공동체 아우름, 문화예술교육 연구소 이루, 심리문화연구소 마음공작소, 뮤지엄교육연구소, 한국춤교육연구회가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1891
  • 본 연구는 생애주기 및 세대구분, 세대갈등에 대한 기존 연구의 검토와 분석을 토대로 새로운 세대통합의 개념을 제시하며, 국내에서 진행되고 있는 세대통합 프로그램 사례분석을 통해 한계와 변화가능성을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또한 해외 선진사회의 세대통합 프로그램의 모델을 분석하고 적용가능성을 탐색하고자 한다. 연구보고서에는 세대구분과 세대갈등의 재정의, 원인 및 유형 파악, 프로그램 현황, 연수 프로그램 시범운영 및 보완점 등의 내용이 담겨져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김숙, (공동연구자)정애리, 이은진, 최희선, (연구보조원)김현선, 김명훈, 권영은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컬쳐미디어랩 만든이(개인) 김숙 , 정애리 , 이은진 , 최희선 , 김현선 , 김명훈 , 권영은 다운로드 수 573
  • 본 연구는 예술강사의 기술 융합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기획 및 실행 역량 제고를 위한 온라인 연수 프로그램 개발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학교 융복합 문화예술교육 : 함께하는 첫걸음>은 융복합 문화예술교육의 수요를 인식하고 현장 중심 사례소개를 통해 예술강사의 주체적, 능동적 변화를 모색하고, 학교 융복합 문화예술교육 실현을 위한 교육 콘텐츠를 제공한다. 보고서는 프로그램 개요 및 구성, 참고자료, 커리큘럼 구성(1~10차시), 결론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전수환, (공동연구자)손경환, 이다영, 임명연, 윤하나, (연구보조원)진영민, 박성환, (보조원)권미진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예술종합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전수환 , 손경환 , 이다영 , 임명연 , 윤하나 , 진영민 , 박성환 , 권미진 다운로드 수 6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