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1,148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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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형교육 86집 103 - 127(25 pages)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맞춰 교수학습방식의 근본적인 변화가 요구되며, 공교육에서도 이에 맞는 노력이 필요하다. AI를 활용한 학습자 맞춤형 교육을 실천하기 위해 교원에게 요구되는 역량은 달라져야 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미술교과 예비·현직교원 AI·디지털 역량 체계를 개발하는 데 있다. 교원의 AI·디지털 역량, AI·디지털 시대 미술교육의 변화, AI·디지털시대 미술 교사의 역량과 관련된 문헌을 살펴보고 미술교과 교원의 AI·디지털 역량 체계 구축 방법 등에 대해 논하였다. 미술교과 예비·현직교원 AI·디지털 공통역량 및 행동지표 내용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 전문가 자문을 진행하였고, 전문가 자문 결과를 토대로 수정 방안을 반영하여 미술교과 예비·현직 교원의 AI·디지털 역량을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정책적 시사점 및 후속 연구를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미술교과 교원의 AI·디지털 역량 체계를 개발함으로써 미래 사회에 요구되는 미술교과 교원의 역량은 무엇인지 점검하고 탐색하는 데에 그 의의가 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조형교육학회
만든이(개인)
전수연
,
고홍규
지역
전국
다운로드 수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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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형교육 87집 45 - 82(38 pages)
본 연구에서는 교육과정의 개정에 따라 변화하는 다문화 미술교육 연구의 동향을 분석하고 향후 방향성에 대해 제언하였다. 다문화 미술교육 연구의 동향을 분석하기 위해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사용하여 텍스트 분석을 진행하였다. 연구의 결과로 교육과정과 다문화 미술교육 연구는 미술, 문화, 이해의 측면에서 미술의 기본적 소양을 같이하고 있다. 미술, 문화, 이해는 미술 과목과 다문화 미술교육의 기초적 학습 요소가 되는 것을 알 수 있다. 다만 각 개정 교육과정의 쟁점이 되는 키워드들에 대한 다문화 미술교육의 수용성은 낮은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주요 쟁점인 공동체 역량, 시각적 소통역량, 창의·융합 등을 다문화 미술교육에도 도입하여 프로그램 개발과 같은 연구를 진행할 필요성이 있으며, 이는 학교 현장에서의 다문화 교육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조형교육학회
만든이(개인)
박지은
,
김효정
지역
전국
다운로드 수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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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형교육 87집 19 - 43(25 pages)
본 연구에서는 교사들이 실천공동체를 형성하여 뮤지엄 활용 문화감응 수업의 설계 및 실행 과정을 살펴보고 그 과정에서 교사들에게 어떠한 변화가 나타나는지 논의하였다. 연구자가 실천공동체에 직접 참여하여 연구 대상과 교류하여 자료를 수집 및 분석하는 질적 사례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로 실천공동체 참여 후, 교사들은 여가의 장소로 바라보던 뮤지엄을 교육적 공간으로 인식하게 되었고 미술 수업을 정체성 등의 주제로 확장하여 다룰 수 있음을 인식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실천하는 태도를 보였다. 또한, 편견 인식 및 학습자 이해, 다문화에 대한 관점 확장, 공동체로 동료교사를 바라보는 등 세가지 측면에서 문화감응 수업을 위한 교사의 문화적 역량을 함양하였음을 발견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학습자의 정체성을 반영한 뮤지엄을 선정하여 문화감응 수업을 실천하는 것이 교사에게는 자율성과 공동체성의 회복, 학습자에게는 혼종적 정체성에 대한 이해도 향상과 이주 배경 학생의 문화적 배경에 대한 자신감 향상과 같은 유의미한 삶의 변화를 이끌어낸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조형교육학회
만든이(개인)
김영주
,
손지현
지역
전국
다운로드 수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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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형교육 86집 161 - 186(26 pages)
본 연구의 목적은 세계 미술계의 대전환이 이뤄진 1960년대 네오 아방가르드 현상 중에서도 시대의 변화를 급속하게 수용한 국제 기하추상의 다양한 양상 속에서 한국 기하학적 추상의 특수성과 차별화된 위치를 고찰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2장에서는 20세기 초부터 1960년대까지 서구 기하추상의 조형성과 미의식의 변모 과정 및 특성을 확인했다. 3장에서는 1930년대 한국화단에 처음 유입된 기하추상이 1950년대까지 국제현상과의 상관관계와 내적 논리 속에서 반추상과 같은 한국 모더니즘의 특수성을 형성해 나간 상황을 파악했다. 4장에서는 1960년대 한국 기하학적 추상의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4.19세대가 전후 아방가르드 현상인 옵아트, 색면 추상, 하드 에지 등의 진화된 기하추상의 양식을 수용하여 기성미술인 앵포르멜에 대척하는 전위적 흐름을 형성하고, 소수가 주도한 한국 기하추상의 전통 위에 다변화된 기하추상의 갈래를 확장해 나간 여정을 추적했다. 연구 결과, 1960년대 한국 기하학적 추상은 그때까지의 전통 위에 당대의 산업화의 미감을 반영한 선명한 색감, 대상을 밀어낸 순수 기하학적 조형성, 캔버스에 밀착한 평면성의 종합적인 성과를 최초로 발의해 한국화단에 새로운 미감을 제시하고, 단색화로 이어지는 회화의 고유성을 예고했으며, 국제성과 특수성의 교차를 통한 한국 현대회화의 발전에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조형교육학회
만든이(개인)
최정주
지역
전국
다운로드 수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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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형교육 85집 93 - 116(24 pages)
본 연구는 슈타이너의 ‘교육예술’과 듀이 ‘예술론’에 기초한 교과의 예술적 구성과 학습활동의 실천적 사례를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교육현장에서 예술적 요소를 가장 손쉽게 경험 할 수 있는 방법, 즉 질성이 본질인 예술작품으로 교과내용을 구성하고 예술가가 작품을 제작하는 전 과정에서의 경험을 교육활동에서도 경험되기를 희망하며, 문헌연구와 실행연구로 진행하였다. 그 결과 첫째 교과의 예술적 구성은 연관성, 객관성, 효율성에 준거하여 예술작품을 선정하고 이를 문학장르로 재구성하여 텍스트화 하였다. 둘째, 문학 형식으로 재구성된 교육내용을 스토리텔링으로 진행하였으며, 이 과정에서의 몰입 체험은 흥미 유발과 학습 동기 부여의 근거가 되었다. 셋째, 스토리텔링으로 진행되는 수업 과정에서의 학습자들의 감상과 평가는 새로운 교육적 의미와 가치의 창출로 이어지는 창조된 교육적 경험이었다. 이러한 모든 과정은 수업의 질 개선을 위한 교사의 확고한 신념과 부단한 노력이 전제될 때 가능함을 깨닫게 된 성찰의 시간이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조형교육학회
만든이(개인)
옥영희
지역
전국
다운로드 수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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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형교육 85집 47 - 66(20 pages)
본 연구는 노인 학습자를 위한 미술교육 프로그램의 설계를 위해 요구분석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도출하여 노인 학습자를 위한 미술교육의 기초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문헌연구를 통하여 노인 미술교육에서 다루어지는 프로그램들을 고찰하여 내용의 적절성을 확인하였다. 연구방법은 체계적이고 우선순위 결정 과정인 요구분석 3단계를 통해 분석하였다. 먼저 대응 표본 t-검정을 통해 노인 학습자가 원하는 미술교육 프로그램의 현재 상태와 미래 상태 간의 유의미한 격차를 확인하고, Borich 요구도 공식을 적용하여 프로그램 간 우선순위를 확인하였다. 또한 The Locus for Focus 모델을 활용하 여 Borich 요구도 공식의 차이검증방법을 보완하여 필요 수준의 미래 중요도의 가중치를 확인하였다. 요구분석 결과 최우선 순위로 사진, 도예, 미술치료, 한지공예, 동양화, 드로잉·소묘·스케치가 확인되었다. 차순위 군으로는 박물관·미술관 교육 프로그램, 미술사·미술이론 교육 프로그램, 유화, 아크릴화가 확인되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노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요구분석을 통하여 노인 학습자가 필요로 하는 정신적 안정감과 신체기능의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미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기여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조형교육학회
만든이(개인)
서윤아
,
김형숙
지역
전국
다운로드 수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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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형교육 85집 19 - 46(28 pages)
본 연구는 다문화 미술교육에 기반한 자화상 표현 활동을 통해 청소년의 자아 인식의 순간과 이에 따른 변화를 분석하는 질적 연구이다. 청소년이 타인과의 상호작용 경험 속에서 여러 상황들을 미술로 표현하는 과정에서 어떤 자아 인식의 변화를 나타내는지 드러내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 미술교육을 실행하여 자기 이해로서 미술의 의미를 분석하고자 자신을 표현하는 도구인 자화상 미술 활동을 중심으로 자아 인식 미술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기독교 대안학교에 재학 중인 남자 청소년을 1명을 대상으로 미술 활동과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코딩 작업을 통해 범주화하고 분석 및 해석하였다. 이에 자신에 대해 모호함을 가진 연구 참여자가 미술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나와 나를 둘러싼 사회의 다양성을 이해하는 긍정적 자아 형성으로 이어졌다. 내러티브 탐구 방법을 활용한 본 연구는 청소년의 자아 인식에 미술교육이 갖는 의미와 역할을 실제적인 경험을 통해 드러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조형교육학회
만든이(개인)
박상현
,
김선아
지역
전국
다운로드 수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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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형교육 88집 255 - 276(22 pages)
본 연구는 2022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에서 미술을 ‘인류 보편의 언어’로 새롭게 규정한 것에 주목하여 언어로서 미술은 무엇을 의미하며 어떻게 보편성을 가지게 되며, 그것이 미술교육적 차원에서 어떤 의미를 가지는 지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 방법으로 소쉬르와 바르트, 데리다, 비트겐슈타인의 언어이론이 어떠한 흐름으로 변화되어 왔는지 구조주의에서 후기구조주의에 이르는 과정적 측면에서 분석함으로써 ‘언어’를 바라보는 관점과 언어를 사용하는 주체와의 관계에 대해 고찰하였고, 이러한 언어에 대한 인식을 토대로 동시대 미술 작품을 분석하며 미술이 보편성을 갖게 되는 가능성을 도출하였으며, 미술교육 사례를 통해 학교 현장에서 인류 보편 언어로서의 미술 수업의 가능성을 탐구하였다. 연구 결과, 인류 보편의 언어로서의 미술은 표현-감상하는 주체가 작품이라는 형식을 통하여 공동의 의미를 형성해 나가는 끊임없는 소통과 의미생성 행위를 담는 의미를 가지고 있음을 도출할 수 있었다. 또한 언어로서의 미술의 보편성은 기표-기의의 지속적 차이 생성으로 인한 다양성과 참여 행위로 인하여 획득되며, 진부한 형식을 깨고 새로운 인식으로 주체들을 참여하게 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는 데에 그 교육적 의의가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정체성과 포용성을 구현하는 방안에 대한 미술교육적 차원에서의 해답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조형교육학회
만든이(개인)
이하림
지역
전국
다운로드 수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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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형교육 88집 169 - 188(20 pages)
본 연구는 국내외 미술치료 윤리 연구 주제범위 문헌고찰을 통해 미술치료 윤리 연구의 흐름을 종합적으로 살펴 향후 미술치료 윤리 연구의 방향성과 연구의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는 2000년부터 2023년 8월까지의 학술지 연구 총 29편을 분석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시대적 상황을 반영한 미술치료 윤리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미술치료 윤리 개념연구와 실천 방안에 대한 논의는 함께 이루어져야 하며 미술치료사 교육 및 미술치료 임상현장에서 적용이 가능한 윤리 연구가 확장되어야 한다. 셋째, 미술치료 윤리를 다각도로 바라볼 수 있는 다양한 연구 방법을 적용한 연구들이 활발히 수행되어야 한다. 넷째, 문화 다양성을 고려한 미술치료 윤리 연구가 적극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는 미술치료 윤리 연구의 흐름을 확인하고 종합하여, 미술치료 학문의 발전 및 미술치료사의 전문성 확장을 도모하고 미술치료 윤리 연구의 방향을 제시하였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조형교육학회
만든이(개인)
유은혜
,
한경아
지역
전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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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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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형교육 85집 117 - 145(29 pages)
최근 장애인의 문화권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함께 강조되고 있는 자기결정력은 발달장애 청소년이 가정과 학교 그리고 지역사회에서 질적인 삶을 영위하기 위해 반드시 획득해야 할 중요한 요소이다. 본 연구는 미술이 발달장애 청소년이 스스로 창작과정을 선택하고 작품을 통해 자신의 목소리를 드러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전제에서 출발한다. 이에 자기결정력 모델을 적용한 미술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발달장애 청소년의 행동과 경험을 심층적으로 분석하는 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에 질적 사례연구 방법론을 사용하여 자기결정력 모델을 적용한 미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발달장애 청소년 6명에게 적용하여 참여자의 경험을 심층적으로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 결과 미술활동을 통한 발달장애 청소년의 자기결정력의 변화에 관한 4개의 주제가 도출되었다. 첫째, 외부간섭 없이 자신이 선호하는 것과 흥미를 바탕으로 미적 호기심, 표현의 확장을 경험하였다. 둘째, 목표 달성을 위한 목표설정과 계획을 실행하며 목표설정, 자기 주도성, 수용적 태도로 표현되었다. 셋째, 과제 수행과정에서 자신의 강점을 바탕으로 자기만족, 문제해결 능력이 나타났다. 넷째, 자신의 관심과 경험을 바탕으로 표현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삶과 연결, 능동적 참여가 이루어짐을 볼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발달장애 청소년의 자기결정력 향상 미술교육 프로그램을 구조화할 수 있는 핵심 요소를 도출하였다는 점에서 기초 연구로서 의의가 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조형교육학회
만든이(개인)
이수진
,
김선아
지역
전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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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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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형교육 85집 1 - 18(18 pages)
본 연구의 목적은 미술 학문의 개념 변화(지식 습득)를 인식론적 관점에서 탐색해 보는 것이었다. 연구의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교육자들이 미술이라는 학문의 정체성과 가치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그래야 학생들에게 미술적 개념에 대하여 설득력 있게 설명할 수 있다. 둘째, 미술교육자들이 오개념에 대한 인식론적 이해가 필요하다. 학습자들이 가지고 있는 인식론적 장애도 지식이다. 또한 학생들이 인식론적 전환을 가지는 것 자체가 쉽지 않은 일이다. 그럼에도 그러한 장애를 알고 극복하는 것이 학습의 핵심(Cornu, 1991)이라는 사실을 학생들이 인지하고 극복하도록 고무해야 한다. 셋째, 인식론적 관점을 전환시킬 수 있는 방법들을 습득하고 있어야 한다. 구체적인 방법으로 ‘인식론적 프레이밍’, ‘인지 갈등 상황’, ‘전형적 인식 상황’과 ‘결정적 예’ 등이 있다. 학문적 사고의 습득 과정에서 인식론적 장애가 발생하며, 이는 불가피한 것이고, 필수적인 것이다(Bachelard, 1970/1991). 새로운 학문적 사고는 기존의 모순적 사고를 버리고, 새로운 무모순적 사고를 습득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사고가 기존의 사고를 포용하여 확장되는 것이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조형교육학회
만든이(개인)
김황기
지역
전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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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조형교육 85집 179 - 206(28 pages)
뉴장르 공공미술이 국내외에서 활발히 전개되고 있는 것과는 다르게 학교에서의 공공미술교육은 활성화되어 있지 못하다. 학교공공미술교육이 부진한 원인으로 교사의 전문성 부족과 적절한 공공미술 교수·학습 방법의 부재를 꼽을 수 있는데,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서는 교사를 위한 공공미술 재교육이 시행되어야 하고 공공미술 교수·학습 방법 마련을 위해서는 학교에서 공공미술 수업 실행 연구가 지속해서 이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배경과 필요성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공공미술교육의 중점 요소를 제시하고 공공미술교육의 방법과 가치를 탐색하고자 한다. 문헌 연구와 공공미술 프로젝트 수업 사례를 통해 학교공공미술교육의 중점 요소로 토의, 협업, 공동체, 주제, 프로젝트 학습을 추출하였고 학생 참여 중심의 공공미술 프로젝트 수업모형을 고안할 수 있었다. 또한 학생이 작성한 수업 일지와 교사 면담으로 공공미술 프로젝트 수업이 미술 교과에 대한 흥미와 참여도를 높일 뿐만 아니라 사고력과 공동체 의식 함양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공공미술교육의 필요성과 가치가 재조명되고 학교 현장에서 공공미술 수업이 활성화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조형교육학회
만든이(개인)
장현주
지역
전국
다운로드 수
8
-
조형교육 85집 207 - 226(20 pages)
본 연구는 2021년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주최하는 <문화예술교육사 대상 프로그램 개발 공모전>에서 프로그램을 개발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한다. 연구자는 경험을 통해 통합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할 때, ‘상상을 통한 총체적 사고 과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이에 가스통 바슐라르의 ‘물질적 상상력’을 통해 주제를 다-감각적으로 상상하는 과정, 방법에 대한 연구를 하였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연구자의 예술 장르 통합 프로그램 경험을 언급하고, 문제점을 해결하기에 바슐라르의 상상력이 어떤 의미를 지닐 수 있는지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이를 어떻게 통합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계획에 활용할 수 있는지 연구자의 사례를 통해 설명할 것이다. 이에 교육 현장의 실질적 경험을 바탕으로 한 연구는 통합 문화예술교육의 질적 성장을 위한 좋은 밑바탕이 되기를 기대한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조형교육학회
만든이(개인)
정희경
지역
전국
다운로드 수
5
-
조형교육 86집 51 - 78(28 pages)
온오프라인의 공존이 생소하지 않고 디지털이 일상의 문화로 재편성된 포스트디지털 시대가 도래했으며 미술관 경험 또한 온전히 오프라인의 경험일 수만은 없다. 포스트디지털 시대 미술관 교육의 재개념화를 위해 ‘어디에나 있는 미술관’ 모델을 ‘온라인 미술관’이나 ‘분산된 미술관’ 모델과 비교하며, 네트워크된 디지털 이미지의 교육적 가능성을 탐구하고 미술관 학습을 인간과 비인간 행위자의 탈중심화된 네트워크 효과로서 파악한다. 다중 사례 연구를 위해 의도적으로 다양성을 최대한 드러내는 세 사례를 선정하여 어디에나 있는 미술관 학습을 ‘시공간의 재편성’, ‘권위의 중심 이동’, ‘번역을 통한 새로운 학습 연결망의 생성’의 세 가지 키워드로 다룬다. 세 사례의 교차 분석을 토대로 포스트디지털 시대 미술관 교육의 과제를 미술관의 주체성에 대한 재고, 온오프라인의 당위성, 접근가능성에 대한 논의로 제안한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는 포스트디지털 시대 담론을 활용해 기존 미술관 교육의 논의를 확장하며 온라인을 포함한 미술관 학습이 ‘비대면’의 이유가 아닌 적절한 당위성을 지니고 지속될 수 있음을 제안한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조형교육학회
만든이(개인)
김수진
지역
전국
다운로드 수
9
-
조형교육 86집 79 - 101(23 pages)
본 연구는 북송대 화원화가였던 한졸(韓拙)이 제시한 『산수순전집(山水純全集)』의 조형관을 살펴보고, 조형예술의 과제로서의 시사점을 고찰하고자 한 것이다. 휘종(徽宗)의 화원은 화가들에게 시의(詩意)를 화의(畫意)로 치환하는 역량을 요구했고, 한졸의 논의는 그에 대한 능력을 배양하는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방법론을 제시하는데 이것이 연구의 내용이다. 한졸은 ‘학습’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화가들이 산수화 창작을 위해 익혀야 할 능력과 회화의 가치를 실현하는 방법들을 서술하였다. 그의 창작관은 시의(詩意)의 회화적 치환을 위해 표상력 강화를 위한 시각적 재현 방법을 제시하였고, 필묵관은 필묵의 운용을 통해 세(勢)를 강조하고 준(皴)을 제시하며, 생의(生意)의 표현성을 확보하도록 이끌었다. 또한 그는 시대의 요청 안에서 고법(古法)을 중시하면서 변화를 추구하며 화가의 능력을 확충하도록 하는 조형교육적 관점을 드러내고 있다.
본 연구는 시대의 흐름 속에서 현대조형예술의 교육적 측면에서 다루는 아이디어의 시각화나 비가시적인 것의 시각화 문제, 그리고 표절 또는 차용이라는 끊임없이 탐구해야할 숙명적 과제를 다룬 것에 그 의의가 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조형교육학회
만든이(개인)
김연주
지역
전국
다운로드 수
4
-
조형교육 85집 147 - 177(31 pages)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수평적이고 분산적인 네트워크의 형성으로 공유의 가치가 강조되고 있으며, 교육 분야에서는 무료로 접근할 수 있는 교수·학습자료인 OER을 활용해 오픈 러닝 시대를 영위하고 있다. OER을 활용한 교육은 디지털 테크놀로지를 기반으로 기존의 교육 자료를 재사용, 보존, 수정, 리믹스, 재배포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디지털 정보와 도구를 목적에 맞게 활용함으로써 디지털 리터러시를 함양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디지털 리터러시 함양을 중심으로 OER 활용 교육의 효과성을 확인하고자 J 박물관 디지털 아카이브의 전시물을 OER로 활용하는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초·중등학생을 대상으로 적용하였고, 학습자의 성찰일지, 학습자 및 교수자의 인터뷰, 교수자의 관찰일지를 수집하여 질적 분석하였다. 그 결과, OER 활용 교수학습 활동을 통해 디지털 도구를 활용하고 창작하는 기술적 측면, 디지털 정보 탐색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개인적 측면, 디지털 세상에서 타인과 협력하고 공유하는 사회적 측면의 디지털 리터러시를 함양할 수 있었으며, 디지털 아카이브의 전시물을 OER로 활용하는 박물관 교육의 발전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조형교육학회
만든이(개인)
이주연
,
윤혜진
,
김수인
지역
전국
다운로드 수
6
-
조형교육 88집 277 - 298(22 pages)
본 연구는 AI 활용이 예술 창작 영역까지 확장되는 이 시기에 미술교육 분야 인공지능 연구 현황을 파악하고 학교 미술교육에서 활용 가능한 이미지 생성 AI를 분석하였다. 또한 활용 사례를 토대로 미술교육에서의 이미지 생성 AI 활용 가능성을 탐색하였다. 급격히 발전 중인 인공지능 기술은 시각예술가의 예술관을 표현하는 도구로 활용되고 있었으며, 특히 텍스트 기반 이미지 생성 AI는 미술교육 측면에서 교사와 학생을 돕는 조력자로서의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이미지 생성 AI를 활용한 중학교 1학년 미술 수업 사례를 통해 이미지 생성 AI가 학습자의 미술 수업 몰입도 증진, 상상력 영감과 표현의 확장, 학습자 중심 미술교육의 실현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 연구는 미술 수업에서 교수학습 도구로 이미지 생성 AI의 활용 방안과 긍정적인 측면 및 유의점을 도출하였다는 의의가 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조형교육학회
만든이(개인)
장윤경
,
윤인화
,
박지원
,
제갈유진
,
이지연
지역
전국
다운로드 수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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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형교육 88집 85 - 110(26 pages)
본 연구의 목적은 예술을 대면하는 인간의 미적 감성 및 실천으로서 ‘미적 체험’을 미술교육 영역으로서 탐색한다. 미술교육의 관점에서 특히 국가 교육과정에서 미적 체험 영역 및 그 변천을 중심으로 교육적 의미와 미래 미술교육의 방향성 측면에서 살펴본다. 이는 예술을 대상, 사건, 사물 등으로서가 아니라 실천 또는 행위로 간주하는 것으로서, 미술교육에서 예술의 미적 미학적 의의와 인간적 및 교육적 관점이 더욱 분명해질 것으로 기대한다. 오늘날 예술은 사회, 정치, 경제 등의 다른 학문과 차별화되는 고유한 특성을 가진 문화로서 인간 정신의 본연에 대한 이해, 그리고 그 지평을 넓히는 역할을 한다. 예술의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인간의 다양한 미적 행위, 특히 시각예술로서 미술을 일종의 인간의 실천적 형식 및 행위로 다루면서 특히 ‘미적 체험’을 중심으로 예술에 대한 인간의 교육 활동으로서 미술교육에서 ‘미적’의 의미와 성격을 살펴본다. 미적 체험은 주체와 대상이 역동적으로 상호작용하며 소통하는 실천으로서, 대상의 미적 성격을 수용하는 수동적 과정이 아니라 능동적인 실천이다. 그리하여 미적 체험은 삶과 연계되면서도 동시에 일상적인 인간의 실천과 차별화된 것으로서 미적 관점에서 출발하여 역사와 사회, 세계와 나 자신을 반성적으로 성찰하는 힘을 지니는 것이기도 하다. 이 힘은 다시 일상으로 환원되며 우리의 삶에 변화를 이끌어낸다. 미적 체험을 통해 미술교육은 미적 상황에 대한 실천적 형식을 발견하며 의미 있는 교육적 성과를 도출할 수 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조형교육학회
만든이(개인)
류지영*
지역
전국
다운로드 수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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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형교육 88집 55 - 84(30 pages)
본 연구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생성형 인공지능 기술의 비판적 인식 및 창의적 활용에 기반한 미술수업을 실행하고 그 교육적 효과를 분석하여, 인공지능 시대의 미술교육 방향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B 고등학교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한 생성형 인공지능 활용 미술수업 사례를 질적으로 분석한 후 다음과 같은 교육적 효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학습자 스스로가 생성형 인공지능 기술을 비판적으로 검토하며 기술에 내재된 메커니즘을 밝혀내는 과정에서 인공지능 리터러시가 함양되었다. 둘째, 학습자가 인공지능 기술이 지닌 잠재력을 창의적으로 활용하며 작품의 주제를 효과적으로 표현하였다. 셋째, 인간 행위자와 인공지능 행위자가 새롭게 관계를 맺는 과정에서 창의성이 도약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넷째, 동시대 예술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과 창작의 지평이 확장되었다. 본 연구는 생성형 인공지능 기술을 다양한 층위에서 비판적으로 성찰하는 동시에 이를 창의적으로 활용하는 역량을 길러줄 구체적인 미술수업 방안을 제안하였다는 점에 그 의의가 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조형교육학회
만든이(개인)
김지서
,
정은영
지역
전국
다운로드 수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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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형교육 88집 341 - 372(32 pages)
본 연구는 대학에서 진행하는 비교과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효과적인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조사이다. 각 프로그램들에 대한 인식과 선호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분석하여 대학생 대상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먼저, 본 연구의 목적에 맞는 표준화된 검사를 위해 선행연구 및 기존 대학 내 설문조사 문항을 참고하여 조사문항을 구성하였으며 대학에 재학 중이거나, 대학 생활 경험이 있는 성인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 링크를 배포하여 실시하였다. 각 문항 수는 비교과 프로그램 13문항,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11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조사기간은 2022년 12월 3일~2023년 1월 2일까지였으며, 총 226부를 SPSS Statistics를 활용하여 통계처리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과는, 비교과 프로그램에 대한 참여도와 만족도는 상당히 높았지만, 매년 비슷한 프로그램과 주제에 대한 불만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참여하고자 하는 욕구는 있지만, 높은 비용과 낮은 접근성에 대한 불만이 있는 응답자들이 대부분이었다. 이 결과를 근거로 연구자는 접근성이 좋은 비교과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향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대학에서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개선할 수 있는 방향성을 제시했다는 데에 의의를 가진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조형교육학회
만든이(개인)
최다원
지역
전국
다운로드 수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