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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연구에 활용될 수 있는 평가, 조사, 분석 등 연구자료를 제공합니다.

총 1,148건
  • 본 자료는 강원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2019년 발행한 '국내외 산림자원을 활용한 프로그램 현황과 실태조사' 보고서이다. 시대적 흐름에 발맞춰 국민의 여가시간 및 소득수준 향상, 삶의 질에 대한 관심증 대로 산림문화 및 휴양, 교육, 치유 등 산림의 복지적 측면을 활용하려는 국민들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그와 함께 국민의 창의성 제고를 위한 문화자원의 활용이 요구됨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강원도의 산림자원과 문화예술교육을 연계하여 강원도의 특색을 지닌 문화예술교육 콘텐츠를 개발하여 강원도민을 위한 산림문화예술을 확산·보급하여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진행되었다.  보고서는 과업 개요, 산림교육 및 자원의 이해, 국내외 산림교육, 국내 산림체험 프로그램, 강원도 지역현황, 산림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종합 제언으로 구성되어 있다.    * 본 저작물은 강원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국내외 산림자원을 활용한 산림체험 프로그램의 현황과 실태 조사 보고서'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강원문화재단(http://gwcf.or.kr/k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강원문화재단 강원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강원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최정기 , 김소연 , 한상연 , 정성훈 지역 강원 다운로드 수 48
  • 아이들이 현대 과학 문명의 발전으로 인해 학교나 집 근처의 자연을 접할 기회가 없으며 주변 자연환경의 변화와 그 안의 생명을 마주할 여유 역시 없어짐에 따라 아이들에게 생명을 소중히 여기는 마음과 타인을 배려하고 존중하는 마음이 형성이 힘들고 나아가 정신적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상상력과 창의성을 길러줄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을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연구보고서는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선행 연구 검토, 연구 계획, 학교 숲자원을 활용한 예술중심 교육 프로그램, 학교급별 프로그램 적용, 교육 프로그램 적용 및 확산을 위한 제언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한명희, (연구원) 류은수, 한승모, (외부자문)이용희, 최기영, 김담, 한승태가 참여하였다.      * 본 저작물은 강원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2020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학교 숲 자원을 활용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활성화 방안 연구보고서'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강원문화재단(www.gwcf.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강원문화재단 강원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강원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한명희 , 류은수 , 한승모 지역 강원 다운로드 수 94
  • 본 자료는 강원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2019년 발행한 '산림 문화예술에 대한 강원도민의 인식 실태조사' 보고서이다.  해당 연구는 강원도민을 대상으로 산림 체험활동과 연관된 설문 문항을 통해 산림 문화예술교육에 의한 실태조사 시행과 강원도민의 산림 체험활동 경혐, 이용 패턴, 만족도 등에 대한 현황 파악 등을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자료는 연구목적과 연구방법, 연구결과, 제언, 참고문헌, 부록(설문지)으로 구성되어 있다.     * 본 저작물은 강원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2020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산림 문화예술에 대한 강원도민의 의식 실태조사 보고서'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강원문화재단(http://gwcf.or.kr/k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강원문화재단 만든이(단체) 강원문화재단 지역 강원 다운로드 수 21
  • 2019 제추창의예술교육랩은 생태-인문을 아우르는 지역문화자원과 4차 산업혁명을 준비하는 '과학기술'을 문화예술교육에 기반해 융·복합하고, 미래 지향적 창의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연구·개발·실행하고자 시작되었다.   융·복합, 지역문화자원 연계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기획· 개발 및 지역민 대상 프로그램 운영, 지역에 특화된 문화예술교육을 이끌어갈 젊은 예술가와 예술교육자 양성기회 마련, 제주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창의적 자원 발굴과 선순환 구조 조성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전문연구원들과 함께 과정의 실행 방향성을 수립하고 체계화하는 작업을 하는 R&D랩, 교육전문가와 청년연구원이 협업하여 프로그램을 연구·개발·실행하는 D&I랩으로 구성하여, 실험 과정의 가치를 공유하고 확산하고자한다.   본 결과자료집은 과학기술을 기반으로 ‘창의’, ‘예술’, ‘교육’이라는 3가지 핵심 키워드와 ‘제주’라는 지역 주요 자원인 자연 문화유산(생태), 생활문화(인문)을 연결하여 연구하고 결합한 프로그램 개발 내용을 담았다.   연구에는 R&D랩 (책임연구원)백령, (전문연구원)박동욱, 박동필, (보조연구원)이정미와 D&I랩 허대찬, 강술생, 박동필, 박진희, 김희영, 백운철, 이현태, 정념이 참여하였다.   * 본 저작물은 제주문화예술재단 제주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아르떼라이브러리에 직접 등록한 '2019 제주 창의예술교육랩 지원사업 연구보고서'이며, 해당 저작물은 제주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http://artreach.or.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제주문화예술재단 제주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제주문화예술재단 제주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제주문화예술교육발전소 R&D랩 만든이(개인) 백령 , 박동욱 , 박동필 , 이정미 , 허대찬 , 강술생 , 박진희 , 김희영 , 백운철 , 이현태 , 정념 지역 제주 다운로드 수 135
  • 본 연구에서는 경기 문화예술교육 정책 및 기존 지원사업 현황 분석을 통해 지원사업 참여단체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지속가능한 프로그램을 연구하고 경기형 포스트 문화예술교육 지원 프로그램의 사업모델을 제시한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최선영, (공동연구원)나보리, 성연주, (연구보조원)김보라가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경기문화재단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4유형으로 개방한 '2019 경기형 포스트 문화예술교육 지원 프로그램 연구보고서'이며, 해당 저작물은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https://ggarte.ggcf.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짓거리연구소 만든이(개인) 최선영 , 나보리 , 성연주 , 김보라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43
  • 「문화예술정책백서」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추진한 문화예술 정책 기조 및 현황과 주요 성과를 정리한 기록이다. 「2018 문화예술정책백서」는 2018년 문화예술정책을 복기하고 더욱 알차고 내실 있는 문화예술정책을 펼쳐나가는 데 중요한 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제작되었다. 2018년은 문화체육관광부가 문화예술의 새로운 환경 변화에 대응하고 국민과 예술인들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노력한 한 해였다. 현장과 대화하고 열린 소통을 통해 ‘사람이 있는 문화’라 는 새 문화정책 비전 ‘사람이 있는 문화-문화비전2030’ 수립하고 문화예술정책의 큰 방향을 제시하였다. 국민이 생활 속에서 문화를 더욱 체감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공정한 예술 생태계 속에서 예술 인들의 자율과 창의를 보장하며 지역이 문화를 통해 다시 살아날 수 있도록 정책을 확대하였다.      *본 저작물은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관광연구원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4유형으로 개방한 '2018 문화예술 정책백서'이며, 해당 저작물은 문화체육관광부(https://www.mcst.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만든이(단체)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다운로드 수 80
  • 본 자료는 2019년 문화예술교육 유관학회 '작은 연구'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한국문화예술경영학회가 추진한 연구결과보고서이다. 이번 '작은 연구' 지원사업은 유관학회와 연계한 연구를 통한 문화예술교육 연구의 질적 다양성 제고 및 지속발전 가능한 학문적 기반 마련을 위해 추진되었다. 신정부는 '혁신적 포용 국가'를 국정과제로 추진하고 있으며 '서울어젠다: 예술교육발전목표' 선언 10주년이 되는 2020년을 맞이해 문화예술교육 정책 개발과 역할 정립 추진에 구체적인 분석이 필요한 시점이다. 특히 서울어젠다에서 제시한 3대 목표인 보편적 접근성, 예술교육의 질적 향상성, 예술교육의 사회적 가치 확산성 관점에서 방향성과 지향점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어젠다의 3대 목표 중 하나인 『예술교육의 보편적 접근성』 관점에서 문화예술교육에서의 ‘포용과 배제’에 대한 문제정립과 포용적 관점의 문화예술교육 구도 정립의 주요 연구의 방향으로 제시하고 3가지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류승완, (공동연구자)장웅조, 이민하, 백령, 민정아, 서영덕, (연구보조원)김수환, 석혜미, 유가애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문화예술경영학회 만든이(개인) 류승완 , 장웅조 , 이민하 , 백령 , 민정아 , 서영덕 , 김수환 , 석혜미 , 유가애 다운로드 수 130
  • 본 자료는 2019년 문화예술교육 유관학회 '작은 연구'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한국무용과회가 추진한 연구결과보고서이다. 이번 '작은 연구' 지원사업은 유관학회와 연계한 연구를 통한 문화예술교육 연구의 질적 다양성 제고 및 지속발전 가능한 학문적 기반 마련을 위해 추진되었다. 신정부는 '혁신적 포용 국가'를 국정과제로 추진하고 있으며 '서울어젠다: 예술교육발전목표' 선언 10주년이 되는 2020년을 맞이해 문화예술교육 정책 개발과 역할 정립 추진에 구체적인 분석이 필요한 시점이다. 특히 서울어젠다에서 제시한 3대 목표인 보편적 접근성, 예술교육의 질적 향상성, 예술교육의 사회적 가치 확산성 관점에서 방향성과 지향점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어젠다 예술교육 목표 2. 예술교육의 질적 향상성'을 중심으로 3가지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박재홍, 조남규, 홍애령, (공동연구자)이지선, 임수진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무용과회 만든이(개인) 박재홍 , 조남규 , 홍애령 , 이지선 , 임수진 다운로드 수 74
  • 본 자료는 2019년 문화예술교육 유관학회 '작은 연구'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한국예술경영학회, 한국문화교육학회가 추진한 연구결과보고서이다. 이번 '작은 연구' 지원사업은 유관학회와 연계한 연구를 통해 문화예술교육 연구의 질적 다양성 제고 및 지속발전 가능한 학문적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신정부는 '혁신적 포용 국가'를 국정과제로 추진하고 있으며 '서울어젠다: 예술교육발전목표' 선언 10주년이 되는 2020년을 맞이해 문화예술교육 정책 개발과 역할 정립 추진에 구체적인 분석이 필요한 시점이다. 특히 서울어젠다에서 제시한 3대 목표인 보편적 접근성, 예술교육의 질적 향상성, 예술교육의 사회적 가치 확산성 관점에서 방향성과 지향점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어젠다 예술교육 목표 3. 예술교육의 사회적 가치 확산성'을 중심으로 7가지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이병준, 현은정, 신혜선, 황지영, 배영주, 이화식, 박진희, (공동연구)김영순, 김향미, 조상미, 윤현경, 홍해지, (연구자문)서지혜, 신혜은, 홍기원이 각각 7가지 연구에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예술경영학회, 한국문화교육학회 만든이(개인) 이병준 , 현은정 , 신혜선 , 황지영 , 배영주 , 이화식 , 박진희 , 김영순 , 김향미 , 조상미 , 윤현경 , 홍해지 다운로드 수 117
  • 본 연구는 서울어젠다 목표 실천 관련 선행연구에서 개발한 문화예술교육 지속발전지수(SAEI: Sustainable Development for Arts Education Index)를 활용하여 국내외 이행 실적을 점검하고, 향후 2020년 서울어젠다 10주년을 대비하여 국제적 위상을 강화하는 기반을 마련하고자 추진되었다. 이번 연구에서는 국내외 문화예술교육 이행실적을 점검하고 문화예술교육 지속발전지수의 종합지수(3개 핵심지수, 13개 세부지수 및 30개 측정지표)와 정성지표 체크리스트(39개 문항)를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김인설, (공동연구자)서리나, 신혜선, 차지민, (연구보조원)김미연, 서민정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전남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김인설 , 서리나 , 신혜선 , 차지민 , 김미연 , 서민정 다운로드 수 179
  • 본 연구는 2016~2018년에 수행된 꿈의 오케스트라 아동변화연구 체계를 유지 발전시키고 시간의 경과에 따라 참여 아동 변화에 대한 종단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꿈의 오케스트라 사업의 가치와 의미를 도출하고 사업 발전방안 및 정책 제언을 제시하였다. 2016년부터 진행된 아동변화연구는 2018년 3개년 연구를 마무리하고 연장선으로 2019년부터 3개년 연구를 다시 진행하고 있으며, 총 3개년연구로 2021년까지 연구가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연구에서는 아동단원들의 음악적 성장, 개인발달, 사회적 변화 등을 찾아보고 이를 통해 꿈의 오케스트라 사업의 효과를 도출하였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임영식, (공동연구자)김인설, 신혜선, 임승희, 정경은, (연구보조원)김미연, 박은주, 조강원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중앙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임영식 , 김인설 , 신혜선 , 임승희 , 정경은 , 김미연 , 박은주 , 조강원 다운로드 수 198
  • 전 국민 대상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종합적·체계적인 수요에 기반한 정책설계가 필요하나, 현재까지는 수요조사 부재로 현장과 수요에 부합하는 정책 실효성 제고의 필요성 제기되었다.  이에 본 조사는 문화예술교육 대상에 대한 인구·사회학적 속성(성·연령·지역·학력·소득·경험)을 바탕으로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인식과 여건, 요구사항 등 수요현황을 파악하고, 비교통계를 통해 문화예술교육의 정책 발굴과 수립에 다각적으로 활용하고자 추진되었다.   조사대상은 전국 만 15세 이상 남녀 국민 및 만5세~13세(부모대리 응답) 포함 총 6,000명으로 전국 17개 시․도 지역별/성별/연령별 인구비례 표본추출을 통해 구성하였다.조사기간은 2019년 10월 8일 ~ 2019년 10월 31일동안 진행되었으며 온라인 조사 및 개별 면접조사 병행 실시되었다.해당 수요조사는 국민의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인식과 이용실태 및 잠재수요를 통해 향후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참여 수준을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고, 주요 내용은 수요 관련 인식과 이용실태 관련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조재현, (공동연구원)박성만, 서우석, (연구원)김명희, (연구보조원)김복희, 이미애, (자문위원)김창환, 임학순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메이븐스퀘어 만든이(개인) 조재현 , 박성만 , 서우석 , 김명희 , 김복희 , 이미애 다운로드 수 1053
  • 본 연구는 역량강화교육에 대한 교수학습능력 향상과 미래과학교육에 대한 방향성을 인식하고 미래기술을 적용한 과학교육의 변화에 선제적 대응으로 교육 선진국 입지 강화를 목적으로 추진되었다. Real Data IoT 기반 과학탐구 실험을 위한 과학수업 플랫폼 구축 및 시범 운영을 연구 목적으로 하며, 과학교육에서 지능정보기술 활용을 위한 지원환경과 과학,수학,정보,융합 교육을 미래형 학습환경 구축을 마련하였다. 본 연구는 연구팀 단독으로 수행하기 어려운 과업들이 많으므로 학교와 교사, 재단, 교육청, 교육부 등 각 주체들과 협업하였다. 특히 IoT 플랫폼 시범 운영을 위해서는 과학중점학교 창의융합형 과학실 등 유관 정책과의 협력과 지원이 필요하기 때문에 관련 정책 지원단과의 협력체제 구축을 통해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임완철, (참여연구원)정대홍, 손미현, 강필원, 박선규가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IoT  활용 과학수업 플랫폼 구축 설계 및 시범 운영 완료 보고서'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https://www.kofac.re.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과학창의재단 만든이(단체) 성신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임완철 , 정대홍 , 손미현 , 강필원 , 박선규 다운로드 수 44
  • 본 연구는 생애전환기를 맞이하는 신중년 시기 관계의 재형성에 도움을 주어 행복한 노년기를 맞이할 수 있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함이다. 생애전환기 신중년 관계재형성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시범운영을 통해 결과를 분석해 필수요소를 도출하고 최종 프로그램을 위한 방향을 제언한다.   해당 연구에서 개발한 '관계의 몸짓'은 무용, 연기 융복합 프로그램이다. 무용의 움직임과 연극의 드라마적 형식을 통해 신중년 삶의 경험을 언어화하고, 몸으로 표현함으로써 일상을 비일상적이게 하는 예술적 경험으로 배움과 성장을 만들고자 하였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한정섭, (공동연구자)민경훈, 민경은, 김태연, (연구보조원)김민하, 김도희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서경대학교 예술교육센터 만든이(개인) 한정섭 , 민경훈 , 민경은 , 김태연 , 김민하 , 김도희 다운로드 수 522
  • 본 연구는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의 만족도 조사 지표 개발하고 참여 영유아교육기관 대상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조사 내용을 통해 사업성과 확인 및 결과를 분석하여 향후 사업 발전방안을 도출하였다. 2019년 전국 17개 시·도에서 선정한 58개 문화시설의 '유아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연구조사에는 (연구책임자)이경석, (연구원)조아영, 정현혜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글로벌리서치 만든이(개인) 이경석 , 조아영 , 정현혜 다운로드 수 335
  • 국가 문화예술교육 기반 고도화와 진흥원 문화예술교육 사업의 효율성 제고를 위해 추진된 '2019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통계기능 강화 방안 연구'의 결과보고서이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에서 생산되는 통계의 생산 및 관리 방안 마련, 사업별로 조사되고 있는 지표에 대한 통합 관리 방안 및 통계 수집, 서비스 방법 모색 등 연도별, 단계별 중장기 실행방안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의 행정/조사 통계 자료 및 진흥원 외 문화예술교육 통계 관련 문헌조사/분석, 전문가 그룹 인터뷰를 실시하여 진흥원 통계 기능 강화를 위한 로드맵과 가이드라인을 도출하였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김용주, (공동연구자)이재형, 박길성, (연구보조원)한일미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환경경제학회 만든이(개인) 김용주 , 이재형 , 박길성 , 한일미 다운로드 수 73
  • 본 연구는 과학기술의 발달을 주요 동인으로 보고 있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접어들면서 사회의 변화가 가속화되고 그에 따른 교육환경의 변화를 예측하면서 미래 교육, 특히 융합 교육을 위한 대비의 일환으로 수행되었다. 융합 공간을 통해 추진할 수 있는 다양한 융합 교육 프로그램, 학교 교육 지원, 대중 대상 인식 제고 등 구체적인 역할 제시하고, 학생 및 교사, 학부모 등 교육 주체뿐만 아니라, 일반인들도 쉽게 참여하고 이해할 수 있는 개방형 공간으로서의 운영 방안과 학교 및 기존의 교육·체험 공간 등 과의 연계·협력 방안 모색하고 미래 융합 교육의 핵심 플랫폼으로서, 우수 공간 모델들의 중장기적 혁신·발전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홍준의, (참여연구원)홍승호, 강석진, 도종훈, 김흥태, 유금복, 이호상, 이정재가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융합 교육 확산을 위한 미래형 융합 교육 공간 조성 방안에 관한 연구 최종보고서'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https://www.kofac.re.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과학창의재단 만든이(단체) 서원대학교 만든이(개인) 홍준의 , 홍승호 , 강석진 , 도종훈 , 김흥태 , 유금복 , 이호상 , 이정재 다운로드 수 52
  • 문화예술교육사 교과목 운영 기간 및 체계적 관리 방안 등이 미비하여 문화예술교육사 교육과정의 질을 담보하기 어려운 상황으로 이에 대한 개선 방안 마련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이에 따라 문화예술교육사 교육과정 관리 방안 마련을 위하여 실제 대학에서 문화예술교육사 교육과정이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에 대한 현황 파악을 위해 본 조사가 추진되었다.  2019. 3. 21(목) ~ 4. 1(월) 기간동안 교육과정 적합여부 심의를 통해 문화예술교육사 교육과정을 인정받은 105개 대학, 문화예술교육원 8개 기관이 대상으로 조사되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김명준, (공동연구자)김영규, 장유진, 황도현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글로벌리서치 만든이(개인) 김명준 , 김영규 , 장유진 , 황도현 다운로드 수 104
  • 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시대의 변화를 선도할 융합인재 양성을 목표로 유·초등 전이단계를 대상으로 한 STEAM 프로그램을 개발과 관련한 내용을 담고있다. 프로그램은 유·초등 전이단계의 특성을 고려해 예술과 과학 융합의 놀이를 기반으로 학습 동기를 부여하고, 원리 설명이 아닌 직관적 관찰을 통한 창의적 사고가 유발되도록 구성되었다. 이를 위해 예술, 과학 분야의 전문가들 모여 초등 1학년 대상 세 프로그램과 초등 2학년 대상 두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총 5개의 프로그램을 개발했고, 각 프로그램에 적합한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와 수업도구를 본 보고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본 프로그램을 통해 대부분의 학생이 프로그램  수업을 통해  창의 재단 지원 사업 중 유‧초등 전이단계 콘텐츠 개발의 활성화 도모하고 생활 속 경험을 과학과 연결시켜 학습자의 흥미와 관심을 상승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에는 (책임연구원)박성원, (참여연구원)이혜원, 김이경, 정상희, 이선주, 윤경완, 유재희, 강지윤, 손진영, 황경미, 진주희, 윤설희, 장현주, 김현조가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9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 최종보고서 (나는야 지구마음 크리에이터)'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https://www.kofac.re.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과학창의재단 만든이(단체) 호서대학교 만든이(개인) 박성원 , 이혜원 , 김이경 , 정상희 , 이선주 , 윤경완 , 유재희 , 강지윤 , 손진영 , 황경미 , 진주희 , 윤설희 , 장현주 , 김현조 다운로드 수 60
  • 본 사업은 문화예술교육 핵심 전문인력과 교육 협력인력 등을 대상으로 주제별·단계별 연수를 기획·운영하여 문화예술교육 창의적 리더와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2019년 8월 5일부터 8월 9일까지 햇살좋은날펜션 및 해찬솔펜션 일대에서 교사, 예술교육가(예술강사, 기획자) 각 25명 이내를 대상으로 학교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및 내실화를 위하여 협업 기반 연수를 추진하였다.    초중고 교과시간에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시행한지 20년이 지난 오늘날 학교에서의 활성화가 되고있는지, 아이들에게 수업은 의미가 있을지, 행복할지에 대해 초중고등학교 선생님들과 예술교육가들에게 질문한 내용으로 카드뉴스를 제작하였다.  본 카드뉴스는 '학교문화예술교육', '그럼에도 이것 때문에 해요'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있다.    연구 및 제작에는 (연구책임자) 김지연, (공동연구자) 임미경, 최영식, 원성원, (보조연구원) 송유미, 임우철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김지연 외 5인 만든이(개인) 김지연 , 임미경 , 최영식 , 원성원 , 송유미 , 임우철 다운로드 수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