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보고서는 미디어아트와 첨단기술을 활용하여 학습자가 융합기술을 이해하고 창의적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하기 위한 PBL방식의 창의학습 프로그램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초등학교 1-2학년을 대하상으로 감정의 종류를 분류하고 표현하기 위한 감정소통로봇을 LED 키트와 전도성 찰흙을 이용해 만들어 보는 프로그램과 초등학교 3-4학년을 대상으로 데이터 시각화를 기반으로 미디어아트 활동에 대한 내용이 담겨있다. 이어, 초등학교 5-6학년을 대상으로 소셜 로봇을 만들어 미래의 로봇의 형태와 역할을 상상하는 프로그램, 중학교 1-2학년을 대상으로 인공지능 이해하기 프로그램에 대한 내용이 담겨있다. 마지막으로 중학교자유학기제형을 대상으로 블록체인 기술 원리와 특징을 이해하고 블록체인 기술을 기획하는 프로그램 등에 대한 내용이 담겨있다.
본 연구에는 (책임연구원)윤진영, (참여연구원)김연형, 소재환, 신민철, 박선지, 류연수, 최윤희, 방현진, 이영기, 김창훈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2018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8년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 최종 보고서 (첨단기술을 활용한 미디어 아트 STEAM 프로그램 개발)'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https://www.kofac.re.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과학창의재단
만든이(단체)
아트센터 나비 미술관
만든이(개인)
윤진영
,
김연형
,
소재환
,
신민철
,
박선지
,
류연수
,
최윤희
,
방현진
,
이영기
,
김창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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