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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연구에 활용될 수 있는 평가, 조사, 분석 등 연구자료를 제공합니다.

총 1,148건
  • 본 연구는 지역과 수요자 중심의 문화예술교육을 위해 각 지역의 특성에 맞는 문화거점공간의 기능과 역할을 도출하고 이를 토대로 지역 연계 문화예 술교육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여 향후 정책 추진의 기반이 되고자 추진되었다. 경기도 지역 특성 조사 및 분석을 통해 문화거점공간 활용 방안 도출 을 위해 3단계의 추진 프로세스와 의견수렴을 통해 체계적으로 과업을 수행하며, 이를 반영하여 실효성 있는 연구를 추진하였다.   연구에는 (사업총괄)최도인, (연구책임)강희정, (공동연구원)유한나, 송아현, 정예진, 전봉천, 이영민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경기문화재단에서 2018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4유형으로 개방한 2018 경기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기획공모 <경기도 문화거점공간 활용 방안>'이며, 해당 저작물은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https://ggarte.ggcf.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주)메타기획컨설팅 만든이(개인) 최도인 , 강희정 , 유한나 , 송아현 , 정예진 , 전봉천 , 이영민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42
  •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예술교육 중장기 종합계획 발표(2018.1)에 따라 법령(문화예술교육지원법)에 의거하여 수립한 경기 문화예술교육 기본계획(2018~2022)이다.     *본 저작물은 경기문화재단에서 2018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4유형으로 개방한 '경기 문화예술교육 기본계획(2018~2022)'이며, 해당 저작물은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https://ggarte.ggcf.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경기연구원 만든이(개인) 김성하 , 여금미 , 황선아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40
  • 본 연구는 문화예술교육 효과 및 효과를 증대시키는 요인을 분석하고 문화예술교육 효과가 보이는 변화양상을 파악하였다. 이를 토대로 생애주기별·사업별 특성을 반영하는 효과적인 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차별화된 방안을 도출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정책적 제언을 목적한다. 연구는 양적연구, 질적연구, 전문가 자문을 통해 생애주기별 효과를 도출하였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정태연, (공동연구자)이태헌, 성충모, (연구보조원)전미연, 안정민, 신기원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중앙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정태연 , 이태헌 , 성충모 , 전미연 , 안정민 , 신기원 다운로드 수 562
  • '꿈꾸는 예술터'는 문화예술교육 전문, 전용 특화 공간 지원사업이다. 본 연구에서는 「2018 유휴공간 활용 문화예술교육센터 지원사업 '꿈꾸는 예술터' 평가지표 개발연구」에서 개발된 평가지표를 활용하여 현장중심 평가를 통한 개선방향 도출 등 종합적인 관점에서 조성-운영 정책 목적에 맞는 성과 도출하였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류승완, (공동연구자)이민하, 장웅조, (연구보조원)김도윤, 이종윤, 장윤정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문화예술경영학회 만든이(개인) 류승완 , 이민하 , 장웅조 , 김도윤 , 이종윤 , 장윤정 다운로드 수 210
  • 본 연구는 학교문화예술교육 기초 통계를 확보하고 지속적인 데이터 축적·제공 등의 기틀을 잡기 위해 6년 연속(2014년~2018년)수행되었다. 2019년에는 향후 학교 문화예술교육 정책 수립과 실행, 연구 실효성을 확보하기 위해 객과적인 근거 확보와 조사 항목 보안, 수요조사가 추진되었다.   본 조사는 2019년 9월 16일~10월 28일 동안 전국 초·중·고등학교 개교를 대상으로 전수조사가 진행되었다. 조사 주요항목은 ①정규교육과정 내 문화예술교육 운영 현황 ②정규교육과정 외 문화예술교육 운영현황 ③문화예술 교육 환경으로 구분하여 종합 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이성호, (공동연구원)김미남, 이경언, 이미령, 정연희, (연구원)김상언, 최학희, 권미영, (연구보조원)왕효선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리스피아르조사연구소 만든이(개인) 이성호 , 김미남 , 이경언 , 이미령 , 정연희 , 김상언 , 최학희 , 권미영 , 왕효선 다운로드 수 935
  • 2019년 6월 부터 12월까지 추진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가족 여가 프로그램 연구 개발 및 시범운영'의 연구보고서이다. 현대사회는 개인주의 증가와 가족 구성원 취향 다양성이 존중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가족형태의 변화와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으로 일과 여가의 균형을 도모하기 위한 가족 여가활동을 문화예술교육으로 확대하고자 가족 유형별 프로그램 개발과 시범운영을 통한 운영 가이드 제작에 있다. 보고서는 가족 여가 프로그램 개발 관련 조사 분석 내용과 프로그램 개발 모형, 시범운영 결과 분석 등이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정옥희, (공동연구자)장온정, 현승훈, 이선희, 안현지, (연구보조원)김상은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목원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정옥희 , 장온정 , 현승훈 , 이선희 , 안현지 , 김상은 다운로드 수 279
  • 본 연구는 지역 문화기반시설 문화예술교육 현황 및 문화예술교육 담당자 인터뷰, 설문조사, 토론회 등을 토대로 지역문화예술교육 생태계 관점에서 문화기반시설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방안 및 문화예술교육 인적 역량 강화 방안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선행연구 및 국내 문화기반시설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우수사례 요인 분석, 문화기반시설 대상 문화예술교육 인식도 조사, 인적 역량개발 수요조사를 진행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지역 문화예술교육 생태계 관점에서 문화기반시설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방안 제시하였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오레지나, (공동연구자)김동일, 남춘모, 황정옥, (연구보조원)길영순, 김도희, 김민석, 한혜원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대구카톨릭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오레지나 , 김동일 , 남춘모 , 황정옥 , 길영순 , 김도희 , 김민석 , 한혜원 다운로드 수 315
  • 2019 학교예술교육 활성화 기본 계획 보고서는 보편교육으로서의 예술교육에 대한 국가적 책무성 증대, 예술적 역량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의 인식 변화 및 수요 증대, 지역에 기반 한 학교예술교육 정책의 안정적 추진 요구 확산에 따라 연구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예술중점학교 교과연구회 교원연수 확대, 콘텐츠 개발 보급, 학교예술교육중앙지원단 등 수업 개선 지원 (예술교과 수업 지원), 예술동아리 확대, 문화예술 소외지역 예술드림거점학교 운영, 악기교육 관리주체를 학교로 전환 (학생의 예술활동 지원 내실화), ‘19년 국가정책수요 총액인건비 산정을 통해 학교 예술교육 활성화 및 현장 지원을 위한 시 도 전담인력 확보 (지역연계 기반 마련), 정책자문위원회, 정책연구, 전문가 등 각계각층의 의견 수렴을 통한 학교예술교육의 이론적 기초 수립 (학교예술교육 정책수립 기반 조성) 의 성과를 이루어냈다.   *본 저작물은 교육부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1유형으로 개방한 '2019 학교예술교육 활성화 기본 계획 보고서'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교육부(www.moe.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교육부 다운로드 수 69
  • 본 연구는 군 장병의 문화권 보장을 위한 국방 문화예술 향유 정책의 기본 방향을 설정하고 새롭고 활력있는 군대 문화 확립을 위한 국방 문화예술 정책의 가치와 기대효과를 제시하고자 추진되었다. 연구는 2030년도 까지 중장기 계획을 포괄하며 육군, 공군, 해군, 해병대 등 모든 군대에서의 사병 가운데 병 계급을 주요 대상으로 하였다. 보고서에는 새로운 군대문화 정착을 위한 환경 분석, 장병의 문화권과 문화예술 향유 확대의 필요성, 장병대상의 문화예술 사업 분석, 장병의 문화예술 확대 방안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윤소영, (공동연구)장훈, (연구보조)강다영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국방부에서 2018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4유형으로 개방한 '장병의 문화예술 향유 확대방안 연구보고서'이며, 해당 저작물은 정책연구관리시스템(https://www.prism.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국방부 만든이(단체)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만든이(개인) 윤소영 , 장훈 , 강다영 다운로드 수 49
  • 2018 서울예술치유허브 중장기 발전계획 기초연구는 예술치유의 사회적 역할 확장에 따라 다양한 연구 활동의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서울예술치유허브 참여자를 비롯해 관련 현장 의견 수렴을 위한 공론장 운영을 통해 기관의 정체성 및 운영 모델 구축을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연구보고서는 연구개요와 서울예술치유허브의 운영 흐름 및 현황과 중장기 발전을 위한 워크숍, 중장기 발전 모델 제안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연구에는 (책임연구원)이원재, (공동연구원)박은선, 최혜자, (보조연구원)김재상이 참여하였다.     * 본 저작물은 서울문화재단에서 2018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8 서울예술치유허브 중장기 발전계획 기초연구'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서울문화재단(https://www.sfac.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서울문화재단 만든이(단체) 서울문화재단 만든이(개인) 이원재 , 박은선 , 최혜자 , 김재상 지역 서울 다운로드 수 39
  • 본 자료는 2017년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에 참여한 수혜자 및 관계자를 대상으로 사업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통해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사업의 개선방안 마련을 위한 기초 자료 확보를 목적으로 2017년 11월 1일부터 2017년 12월 29일까지 수행한 2017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만족도 조사 연구 보고서이다. 본 자료는 조사 개요, 수혜자 만족도 조사 결과, 관계자 만족도 조사 결과, 관계자와 수혜자 만족도 비교 결과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김태영, (연구원)죄정희, 황소희, 신지혜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글로벌리서치 만든이(개인) 김태영 , 최정희 , 황소희 , 신지혜 다운로드 수 47
  • 본 계획은 세종시의 문화예술교육의 현황에 대한 종합 분석과 진단을 통해 문화체육관광부의 종합계획과 세종시가 설정한 문화예술교육의 발전 방향성을 제시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추진전략 및 과제를 포함한 5개년 세종시 문화예술교육계획을 수립함에 그 목적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민경선, (공동연구)한상헌, 안지언, (연구보조)손예령이 참여하였다.     * 본 저작물은 세종특별자치시에서 2018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4유형으로 개방한 '세종시 문화예술교육계획(2018~2022)'이며, 해당 저작물은 세종특별자치시(https://www.sejong.go.kr/index.jsp)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세종특별자치시 만든이(단체) (재)대전세종연구원 만든이(개인) 민경선 , 한상헌 , 안지언 , 손예령 지역 세종 다운로드 수 110
  • 노인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현장 수요가 늘어나는 것에 비해 문화예술교육 사업 은 지금까지 주로 아동청소년에 집중되어 있어 패러다임의 전환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경기도에서 현재 진행되고 있는 노년 문화예술교육의 현황을 확인하고 국내외 사례 및 관계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노년 문화예술교육의 방향 제안하고자 하였다.   본 보고서는 연구개요, 사례 및 현황분석과 의견수렴을 통해 발전방향을 제시하였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안태호, (공동연구)김혜준, 이윤이, 류자영, 김소형, 김성림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경기문화재단에서 2018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4유형으로 개방한 '2018 경기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지원사업 기획공모 경기도 노년층 문화예술교육 조사 및 발전 방향 연구보고서'이며, 해당 저작물은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https://ggarte.ggcf.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사)한국문화정책연구소 만든이(개인) 안태호 , 김혜준 , 이윤이 , 류자영 , 김소형 , 김성림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168
  • 문화예술교육정책이 시행된 지 15년을 맞아, 경기 문화예술교육정책의 성장의 내용과 질에 대한 평가와 논의가 필요하며, 학교문화예술교육 뿐 아니라 사회문화예술교육의 현황에 대해서도 점검이 필요한 시점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근현대 문화예술 중심지인 영국, 프랑스, 독일 등 유럽 3국의 문화예술교육 경향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경기 문화예술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정책 및 모델을 추출하는 것을 연구 목적으로 한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유럽 주요3국의 사회문화예술교육의 정책동향과 트렌드를 집중적으로 살펴봄으로써 향후 경기문화재단의 사회문화예술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모델을 추출하고자 하였으며, 각각의 정책적 사회적 현실에서 비롯된 사회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조사·분석 을 통해 이를 경기도 현실에 맞게 응용하거나 참고할 수 있도록 분석하여 제공 하는 것을 목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저작물은 경기문화재단에서 2018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4유형으로 개방한 '2018 경기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지원사업 기획공모 '해외 문화예술교육 트렌드 연구'보고서'이며, 해당 저작물은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https://ggarte.ggcf.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협동조합예술과도시사회연구소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168
  • 경기도 지역 31개 시·군에서 행하여지고 있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조사하고 그 유형을 분류하는 연구는 향후 본격적인 ‘문화예술교육의 지역화’ 시대를 대비하여 매우 시급하고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사업에서는 3가지 목표를 가지고 연구를 추진하였다. 첫째, <경기도 문화예술교육단체 현황 연구>(2017)의 후속 연구사업으로서 경기 도 31개 시·군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공급 현황을 유형별로 파악하여 경기문화예술교육 지형도 구축(31개 시·군별 문화예술교육 관련 지도)을 위한 데이터베이스를 마련한다. 둘째, 본 연구 기초 자료를 활용한 경기 문화예술 교육 지형도 제작 및 운영을 통해 문화예술교육 단체 간의 강력한 인적, 물적 교류가 형성되어서 궁극적으로 경 기도 문화예술교육 발전에 이바지한다. 셋째, 경기문화재단과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의 문화예술교육 공모 및 기획 사업을 수립하는 데 있어 기초 자료로 활용하는 데 도움을 준다.   *본 저작물은 경기문화재단에서 2018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4유형으로 개방한 '경기문화예술교육 발전을 위한 경기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조사 및 유형 분류 연구보고서'이며, 해당 저작물은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https://ggarte.ggcf.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성결대학교 산학협력단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59
  • 본 연구에서는 경기도 문화예술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정책 연구 및 정책 방향, 실행 방안 도출하고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의 운영 현황을 살펴보고, 성과와 문제점 도출 ·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의 미션과 비전을 수립하여 지원센터로써의 정체성 재구축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보고서는 연구개요와 현황조사를 통한 분석을 통해 도출한 활성화 방향 및 운영 방안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최혜자, (공동연구)김성하, 백현주, (연구보조원)이라선영, 이경민, 이민호, 조한별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경기문화재단에서 2018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4유형으로 개방한 '경기도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연구보고서'이며, 해당 저작물은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https://ggarte.ggcf.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문화디자인자리 만든이(개인) 최혜자 , 김성하 , 백현주 , 이라선영 , 이경민 , 이민호 , 조한별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54
  • ‘문화예술정책백서’는 2017년 문체부가 추진한 문화예술 부문의 정책 기조와 현황, 그리고 주요성과를 정리한 기록이다.  「2017 문화예술정책백서」는 2018년 문화예술정책을 복기하고 더욱 알차고 내실 있는 문화예술정책을 펼쳐나가는 데 중요한 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제작되었다. 2017년은 국민 주권의 시대, 새로운 정부가 출발한 해였다. 문재인 정부는 ‘국민의 나라 정의 로운 대한민국’을 국가 비전으로 설정하고 ‘국민이 주인인 시대’를 선언하였다. 문화체육관광부도 새로운 시대정신에 공감하고 ‘지원은 하되 간섭하지 않는 행정’이라는 원칙 을 바탕으로 문화예술의 새로운 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동시에 신뢰받는 문화행정으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하였다. 새로운 문화정책의 방향을 마련하고 새로운 문화정책과 예술정책을 수립하기 위 해 수많은 현장 예술인, 문화예술계 종사자들, 학계 전문가들과 소통했다. 공정한 예술 생태계 속에서 예술인들의 자율과 창의를 보장하고 국민들이 문화로 건강하고 쉼표 있는 삶을 누릴 수 있 도록 문화 향유 기회도 확대했으며, 지역문화정책관 신설 등의 조직 개편을 통해 제도적 기능도 강화하였다.       *본 저작물은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관광연구원에서 2018년에 작성하여 4유형으로 개방한 '2017 문화예술 정책백서'이며, 해당 저작물은 문화체육관광부(https://www.mcst.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만든이(단체)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다운로드 수 48
  • 본 보고서는 미디어아트와 첨단기술을 활용하여 학습자가 융합기술을 이해하고 창의적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하기 위한 PBL방식의 창의학습 프로그램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초등학교 1-2학년을 대하상으로 감정의 종류를 분류하고 표현하기 위한 감정소통로봇을 LED 키트와 전도성 찰흙을 이용해 만들어 보는 프로그램과 초등학교 3-4학년을 대상으로 데이터 시각화를 기반으로 미디어아트 활동에 대한 내용이 담겨있다. 이어, 초등학교 5-6학년을 대상으로 소셜 로봇을 만들어 미래의 로봇의 형태와 역할을 상상하는 프로그램, 중학교 1-2학년을 대상으로 인공지능 이해하기 프로그램에 대한 내용이 담겨있다. 마지막으로 중학교자유학기제형을 대상으로 블록체인 기술 원리와 특징을 이해하고 블록체인 기술을 기획하는 프로그램 등에 대한 내용이 담겨있다. 본 연구에는 (책임연구원)윤진영, (참여연구원)김연형, 소재환, 신민철, 박선지, 류연수, 최윤희, 방현진, 이영기, 김창훈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2018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8년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 최종 보고서 (첨단기술을 활용한 미디어 아트 STEAM 프로그램 개발)'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https://www.kofac.re.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과학창의재단 만든이(단체) 아트센터 나비 미술관 만든이(개인) 윤진영 , 김연형 , 소재환 , 신민철 , 박선지 , 류연수 , 최윤희 , 방현진 , 이영기 , 김창훈 다운로드 수 136
  • 본 연구는 문화예술교육 종합계획(2018~2022)의 비전인 '삶과 함께하는 문화예술교육' 실현을 위해 종합계획의 전략과 과제를 반영하면서 지역의 특성과 여건을 고려하여 경북문화예술교육계획(2018~2022)을 수립하고자 진행되었다.본 연구에서는 고령화와 분산화라는 지역특성에 따라 생활 속에서 다양한 분야의 문화에술교육을 접할 수 있도록 지역 내 한정된 문화예술교육 자원들과 긴밀한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수요자와의 접근성을 제고한다. 또한, '사람을 위한 문화예술교육, 창의적 삶을 누리는 도민'을 비전으로 하여 '체계적인 문화예술교육', '혁신적인 문화예술교육', '함께하는 문화예술교육'의 3대 추진전략과 9대 핵심과제를 포함하고 있다.   연구에는 (연구위원)최정수가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대구경북연구원에서 2018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경북문화예술교육 5개년계획 (2018~2022) 보고서'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대구경북연구원(http://www.dgi.re.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대구경북연구원 만든이(단체) 대구경북연구원 만든이(개인) 최정수 지역 경북 다운로드 수 73
  • 본 연구는 문화소외계층을 위한 사회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의 향후 지역분권화에 대응한 전달체계 구조화와 발전방향 모색을 목적으로 추진되었다. 연구보고서는 문화소외계층의 개념과 이용현황, 주요쟁점 분석, 통합 체계 구축 방안 분석, 문화소외계층의 통합 지역 서비스체계 개선방향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임성은, (공동연구자)이동석, 김호순, 윤수경, (보조연구원) 이민경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만든이(개인) 임성은 , 이동석 , 김호순 , 윤수경 , 이민경 다운로드 수 2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