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우리나라 미래사회의 변화에 대비하고, 더 나아가 변화를 선도하는 인재 양성을 위한 우리나라 융합교육 종합계획 수립의 기초 연구이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융합교육 2030의 정의, 방향 및 비전, 목표, 전략 등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관련 문헌 연구, 전문가 집단심층면접(Focused Group Interviews)과 델파이 조사, 19세 이상 일반인 대상 설문조사를 수행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여 융합교육 2030의 방향 및 비전 설정의 기초 자료 및 근거로 활용하였다. 융합교육 2030의 방향은 융합교육 발전 토대 구축, 융합교육 기반 강화, 융합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개선, 융합교육 문화조성으로 설정하고, 그에 따른 추진전략과 내용을 제시하였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박현주, (참여연구원)심재호, 강현영, 이효녕, 이지애, 김어진, 홍창섭, 함형인, 장혜원, (협력연구원)백윤수, (보조연구원)김서영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융합교육 종합계획 수립을 위한 기초연구 최종보고서'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https://www.kofac.re.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과학창의재단
만든이(단체)
조선대학교
만든이(개인)
박현주
,
심재호
,
강현영
,
이효녕
,
이지애
,
김어진
,
홍창섭
,
함형인
,
장혜원
,
백윤수
,
김서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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