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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연구에 활용될 수 있는 평가, 조사, 분석 등 연구자료를 제공합니다.

총 1,148건
  • 본 자료는 2019 문화예술교육 유관학회 연계 ‘작은 연구’에서 발췌한 '지역문화 생태계 활성화와 예술교육의 질적 수준 제고: 지역문화정책의 방향성을 중심으로' 연구자료이다.문화예술교육의 질적 성장을 위한 그간의 노력들을 정책적 관점에서 살펴보고 앞으로를 위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논의하고자 하며, 문화예술교육의 질적 성장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문화예술교육 발전을 위한 지역에서의 노력,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관점 전환의 필요성:예술을 둘러싼 세 가지 변화, 문화예술교육의 질적 성장을 위한 지역문화정책의 방향성 등의 내용이 첨부되어 있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박재홍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무용과학회 만든이(개인) 박재홍 다운로드 수 84
  • 본 자료는 2019 문화예술교육 유관학회 연계 ‘작은 연구’에서 발췌한 '문화예술교육의 선순환구조 확립을 위한 신체활동 기반 융합문화예술교육 사례 분석' 연구자료이다. ‘서울어젠다:예술교육 발전목표’에서 강조한 3가지 핵심목표 중 제 2목표인 ‘예술교육의 질적 향상’의 전략과 실행방안을 중심으로 예술교육사례를 분 석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으며, 이를 위해 순수 문화예술장르만 강조되는 것이 아닌 타 분야와 융합사례의 운영구조 를 분석하여 창작, 제작, 유통, 재생산의 순환구조로의 재구성 가능성을 탐색하고 예술 교육의 질적 제고 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예술기관 및 단체에서 시행되 고 있는 신체활동기반 융합문화예술교육의 목표와 특징, 내용 등을 이해하기 위한 학 술 자료를 분석하는 이론연구 및 신체활동기반으로 융합문화예술교육을 실천하고 있는 각 기관 및 단체의 프로그램을 분석하고, 문화예술교육의 선순환구조와 연계하여 주요 특징 및 예술교육 정책의 방향 을 논의하는 과정으로 진행하였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조남규, (공동연구자)이지선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무용과학회 만든이(개인) 조남규 , 이지선 다운로드 수 95
  • 본 자료는 2019 문화예술교육 유관학회 연계 '작은 연구’에서 발췌한 '문화다양성 기반 문화예술 교육프로그램 분석 및 방향에 관한 연구:국립현대미술관 사례를 중심으로' 연구자료이다.본 연구는 서울어젠다를 기반으로 한 문화예술교육의 사회적 가치 확산의 흐름을 파악하고 앞으로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문화다양성의 개념과 방향에 대한 논의가 확장됨에 따라 이를 반영한 문화다양성 관점의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의 운영 실태를 파악하고 앞으로의 방향성을 모색하고자 한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황지영, (공동연구원)홍해지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예술경영학회,한국문화교육학회 만든이(개인) 황지영 , 홍해지 다운로드 수 179
  • 본 자료는 2019 문화예술교육 유관학회 연계 '작은 연구’에서 발췌한 '연극을 통한 민주 시민 교육 방법' 연구자료이다. 본 연구는 연극 활동을 통하여 민주시민의 가치를 함양하는 민주 시민교육의 모형을 제시하며, 시민교육이라는 주제의 특성을 반영하여 학습자가 실제 생활과 유사한 환경에서 민주적인 가치를 체험하고 구성하며 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는 교육 방법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이화식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예술경영학회,한국문화교육학회 만든이(개인) 이화식 다운로드 수 62
  • 본 자료는 2019 문화예술교육 유관학회 연계 ‘작은 연구’에서 발췌한 '예비 문화예술교육사 양성 현황 분석 및 문화예술교육사 직무역량의 개념화' 연구자료이다. 예비 문화예술교육사의 양성 현황을 분석하고 예비 및 현직 문화예술교육사가 인식한 직무역량은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으며, 이를 위해 예비문화예술교육사의 양성 현황을 파악하기 위한 기초자료로서 문화예술교육사 제도와 교육과정, 2급 문화예술교육사 지정교육기관의 양성 현황을 살펴보았다. 또한 선행연구를 통해 도출된 문화예술교육사의 역량, 전문성 등의 개념을 바탕으로 서울어젠다의 목표 및 전략을 고려한 문화예술교육사의 직무과제가 무엇인지 제시하였고, 예비 문화예술교육사와 현직 문화예술교육사의 의견을 수렴하여 직무역량을 개념화하고 이를 기반으로 각 하위요소를 도출하였다.연구에는 (연구책임원)홍애령, (공동연구원)임수진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무용과학회 만든이(개인) 홍애령 , 임수진 다운로드 수 105
  • 본 자료는 2019 문화예술교육 유관학회 연계 '작은 연구’에서 발췌한 '문화적 경계넘기와 브리콜라주를 통한 창조적 다양성 함양' 연구자료이다. 본 연구는“경계(boundaries)",“경계넘기(boundary-crossing)”,“경계연결하기 (boundary-spanning)",“브리콜라주(bricolage)”등의 창조적 다양성에 대한 사회과학 주요 이론과 연구에서의 핵심 논의를 간략히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다양성 가치 추구를 목표로 하는 문화예술 현장에서의 실제 운영 현황을 구체적 사례를 통해 점검해 보며, 이러한 연구를 통해 향후 문화다양성 관련 정책과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운영하는 이들에게 가치 있는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현은정, (공동연구원)조상미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예술경영학회,한국문화교육학회 만든이(개인) 현은정 , 조상미 다운로드 수 70
  • 본 연구는 성남시민이 시간적, 공간적 제약에 좀 더 자유롭게, 지역 간 격차 없이 일상생활 속 문화예술 활동의 기회를 제공하여 누구나 편하게 문화적 삶을 제고할 수 있는 생활밀착형 문화예술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진행되었다. 기존 하향식(top-down) 문화향유를 위한 거점형 문화공간에서 영역을 확대해 자주적인 생활문화를 촉진할 수 있는 새로운 목적의 대안공간으로서 생활밀착형 문화예술공동체 공간을 조성하고자 한다. 또한 활성화 방안 연구와 더불어 최근 주요 문화정책으로 주목받고 있는 생활문화를 촉진해 지역민의 자발적 문화예술 활동을 통하여 지역민 간 관계형성과 공동체 회복을 증진시키는 문화예술공동체의 형성 및 효과적인 활성화 방안을 연구하고자 한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황용구, (연구원)이원주,곽혜란, (연구보조원)김재승,박나래가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성남문화재단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9 성남 생활밀착형 문화예술공동체 공간 조성을 위한 활용방안 연구 보고서'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성남문화재단(https://www.snart.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성남문화재단 만든이(단체) 이음스토리 만든이(개인) 황용구 , 이원주 , 곽혜란 , 김재승 , 박나래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72
  • 2018 민속 문화재 관련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개발 디지털 콘텐츠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된 '우리의 색-형형색색, 색속에 담긴 우리의 마음' android ver. 실행 매뉴얼이다. 이번 사업은 기 개발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주제와 내용에 적합한 디지털 매체 개발 및 구현하고 디자인, 시범 운영, 테스트하는 과업으로 진행되었다. 연구에는 (개발)이종원, 한경진, (디자인/운영)김혜란이 참여하였다. '우리의 색-형형색색, 색속에 담긴 우리의 마음' 프로그램은 학교, 문화기반시설 등 현장에서 한국의 색에 대한 이해가 필요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디지털 콘텐츠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들을 위해 우리의 색을 기반으로 한 민속 문화재 관련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개발을 지원하기 위한 디지털 콘텐츠 개발과 4차 산업혁명에 대한 관심 증가 및 IT에 익숙한 청소년들에게 전통과 현대를 연결하는 내용에 적합한 디지털 콘텐츠 개발을 통해 청소년들에게 효율적이고 창의적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보조적인 역할 수행하는 것이다. ‘한국의 색’을 주제로 디지털 콘텐츠를 이용해 오방정색, 상극간색, 상생간색의 15색을 활용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일상생활에 적용해 볼 수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흐름에 따라 예술과 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콘텐츠로 빅데이터 수집 및 결과 제공, 빛의 혼합과 한국의 색, 디지털 매체를 이용한 창작활동, 커넥티드 스마트 교육 등을 체험해 볼 수 있다.   디지털 콘텐츠는 붙임 apk파일 다운로드하여 앱을 실행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활용 방법은 다음과 같다. Ch1. ‘오방정색, 새롭게 보는 우리색’은 한국 전통 색을 이해하고, 혼합, 배색 등 다양한 방식을 활용하여 체험 할 수 있다. Ch2. ‘알록달록, 춤추는 조각들’에서는 오방정색을 활용한 장명루(단오 때 건강을 기원하며 만들던 팔찌)의 의미를 이해하고 간접적으로 만들어 보는 체험을 할 수 있다. Ch3. ‘산해진미, 색으로 보는 내 몸’은 오방정색과 신체 장기와의 상징성을 이용해 실생활에서 먹는 음식 사진을 오방정색으로 변환하여 자주 접하는 음식을 한국의 색으로써 알아볼 수 있으며 나의 건강을 위해 개선해야 할 점을 발견할 수 있다. Ch4. ‘장식병풍, 나만의 특별한 보물’은 전통 민화 속 다양한 문양을 활용하여 나만의 특별한 장식병풍을 만들어 봄으로써 창의적 사고를 함양할 수 있다.   <arte라이브러리> 연구자료실 「2018 민속 문화재 관련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개발 연구보고서」를 참고하면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세종대학교 산학협력단, 티앤엘 미디어 다운로드 수 194
  • 본 연구는 기존의 부산 문화예술교육의 질적 성장을 부추길 예술과 과학 융합이라는 새로운 교육 콘텐츠 개발의 필요성을 인지하여 과학 영역에서는 천체우주, 물리, 인지과학을, 예술 영역에서는 설치미술, 공연예술, 현대미술을 영역 간 융합을 시도,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코자 하였다.   프로그램은 대상별, 형식별로 분류하여 프로젝트별 일반형 초등과 중등 대상 그리고 캠프형 초등과 중등 대상으로 각각 4개의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자료에는 예술과 과학 융합의 다양한 사례조사와 구성된 프로그램들이 담겨져 있으며 설문조사와 그 결과 분석, 제언으로 이루어져 있다.   * 본 저작물은 부산문화재단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9 창의예술교육 랩 : 예술+과학 융합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보고서'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부산문화재단(https://www.bscfc.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부산문화재단 만든이(단체) 부산문화재단 만든이(개인) 조영미 , 정만영 , 이정임 , 김덕희 , 문지영 , 김주영 , 이행자 , 김예빈 지역 부산 다운로드 수 296
  • 4차 산업혁명 핵심 기술과 시대와 대중을 고려한 예술의 의미를 실현할 창의적이고 새로운 융복합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발굴을 위해 청년 예술교육 해커톤 경진대회가 개최되었다. 본 경진대회는 아이디어 발굴·지원 기대효과와 청년 예술가의 아이디어 개발을 통한 창의적 예술교육 실현을 목적으로 한다. 자료에는 수상자의 작품과 현장 사진, 작품의 제작 과정 등이 담겨 있다.   * 본 저작물은 부산문화재단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9 창의예술교육 랩 지원사업 : 청년 예술교육 해커톤 후속개발 결과 보고서'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부산문화재단(https://www.bscfc.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부산문화재단 만든이(단체) 부산문화재단 지역 부산 다운로드 수 120
  • 꿈다락 토요문화학교는 어린이·청소년이 가족과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학교 밖 문화예술프로그램으로 2012년부터 추진되었다.   본 연구는 부산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프로그램 운영의 문제점 분석 및 개선방안을 도출하고 수업 참관, 설문조사(참여자 만족도, 수행단체 만족도)를 실행하였으며, 자료 안에는 연구의 방법과 그 내용, 활동 사진, 결과보고서와 만족도 조사서가 첨부되어 있다.   * 본 저작물은 부산문화재단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9 부산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 지역 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연계사업 프로그램 운영실태와 개선방안 연구'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부산문화재단(https://www.bscfc.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부산문화재단 만든이(단체) 부산문화재단 만든이(개인) 남영희 , 이순욱 , 정민경 , 정세아 지역 부산 다운로드 수 123
  • 문화체육관광분야 사회적경제 활성화 연구 보고서는 사회적 가치, 공유경제, 사회자본 등 사회적경제를 둘러싼 다양한 이슈의 등장과 문화·체육·관광 분야 특성에 맞는 사회적경제 활성화 정책의 필요에 의해 실시되었다. 이에 사회적경제에 대한 정책적 개념 이해 및 흐름, 문화·체육·관광의 사회적 역할과 사회적경제 정책, 국내 문화·체육·관광 분야 사회적경제조직의 현황을 분석하고, 문화·체육·관광 분야의 사회적경제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연수현, (공동연구)김상훈,김미옥,박주영, (연구참여)민지혜가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문화체육관광분야 사회적경제 활성화 연구 보고서'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문화체육관광부(www.mcst.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문화체육관광부 만든이(단체)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만든이(개인) 연수현 , 김상훈 , 김미옥 , 박주영 , 민지혜 다운로드 수 51
  • 본 연구는 국내에서 활동하는 장애 예술인 및 장애인 예술 활동가를 대상으로 신뢰도 높은 실태조사를 실시하여 관련분야 정책수립 시 합리적인 의사결정 지표로 활용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조사 대상은 만 15세 이상 국내에서 활동하는 장애 예술인 및 장애인 예술 활동가이며, 전국 17개 시도 장애 예술인 416명, 장애인 예술 활동가 584명의 규모로 진행되었다. 본 연구는 장애 예술인 및 예술활동 경험 장애인 현황 파악을 위한 모집단을 구축하고 국내에서 활동하는 장애 예술인 및 장애인을 대상으로 하는 신뢰도 높은 실태조사를 실시해 장애인 예술활동 관련 정책 개발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기 위함에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박근화,한정임, (공동연구)이충희,윤지연, (연구참여)안혜경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8 장애인 문화예술활동 실태조사 및 분석 연구 보고서'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www.i-eum.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 만든이(단체)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만든이(개인) 박근화 , 한정임 , 이충희 , 윤지연 , 안혜경 다운로드 수 89
  • 본 연구는 장르에 대한 새로운 접근과 다양한 예술적 가치가 실현될 수 있는 지원사업 체계를 설계하기 위해 장르 분류체계를 재설정하고, 현재 문화예술 분야의 현실을 반영해 현실에 적용가능한 분류체계(안)을 제안하고, 이를 통해 더 나은 문화예술 지원체계를 수립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최근 증가하고 있는 융·복합 분야에 대해 검토하고, 기존의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지원사업 분야를 중심으로 장르 검토를 진행하였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손정혁, (연구원)박지호,방연주,오지은,유다인,유진,황현숙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2유형으로 개방한 '예술지원사업 개선을 위한 장르 분류체계 재설정 연구(작성자:손정혁)'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https://www.arko.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만든이(단체) (재)희망제작소 만든이(개인) 손정혁 , 박지호 , 방연주 , 오지은 , 유다인 , 유진 , 황현숙 다운로드 수 49
  • 일차적으로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에서 교사-예술강사 간의 협력수업을 진행하도록 안내하고 권장하고 있으나, 양자 간 협력수업에 관한 이해에 차이가 있고 합의가 부재하여 원활히 추진되지 않고 있다는 문제의식에서 본 연구는 출발하였다. 이에 선행 연구 자료 분석을 통해 협력수업의 실행을 위한 교사 및 예술강사 간의 협력 과정과 역할 분담을 상세화한 가이드를 마련하는 것과 동시에 거시적으로 교사와 예술강사 간의 협력에 대한 담론 형성을 위한 기초를 제공하는 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연구는 크게 협력수업 운영 현황 조사 분석과 협력 수업 실행 가이드 개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김선아 , 류해석 , 박지영 , 정진원 , 이현정 다운로드 수 176
  • '헬로우 아트 랩'은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새로운 창의,융합적 접근과 전문가 퍼실리테이팅 및 네트워크 지원을 통해 현장과 학교에서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다양한 문화예술교육주체들에게 자발적 연구와 학습, 협력의 과정과 동기를 지원하는 연구 및 지역형 프로그램이다. 본 사업은 지역형 문화예술교육 R&D(Research&Development 의 약어로 새로운 프로젝트/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획, 조사, 인터뷰, 토론, 파일럿 테스트 등의 연구 개발 과정을 일컬음)와 프로젝트 실행을 일체화하여 통합 지원한다.   자료 안에는 사업 소개, 사업 운영과정, 운영단체 사업소개(랩별 단체,랩별 프로그램 소개),성과공유 프로그램(성과교육 캠프 낙락캠프, 성과공유 콜로키움 충북다운), 전문가 의견으로 구성되어 있다.    * 본 저작물은 충북문화재단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9 문화예술교육 연구개발사업 '헬로우아트랩''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충북문화재단(http://www.cbfc.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충북문화재단 충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충북문화재단 지역 충북 다운로드 수 126
  • 본 자료는 「충북문화예술교육 현황조사 및 정책 제언」 최종 보고서 자료이다. 본 연구를 통해 문화예술단체, 기관, 학교, 사회시설 등 충북도내 이루어지고 있는 문화예술교육의 현황 및 특성을 조사·분석하여 충북의 문화예술교육을 이해하고 흐름을 파악하고자 한다.  연구의 방법은 조사 목적 명확화, 조사 대상 선정, 조사 설계 및 실행, 결과분석 및 정책 제언의 순으로 추진되는 과정으로, 표가 정리되어 있으며 예술강사용 현황조사와 추북도민용 현황조사, 응답지가 첨부되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박동수, 이다희, (공동연구원)신동호, 안태호, 이정현, 김아영, 이은화, 박진경, 전유라, 최가현, (연구보조원)채예은, 이건희, 차유진, 김수라, 김설희가 참여하였다.     * 본 저작물은 충북문화재단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9 충북문화예술교육 현황조사 및 정책 제언 최종 보고서'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충북문화재단(http://www.cbfc.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충북문화재단 충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공공미술프리즘 만든이(개인) 박동수 , 이다희 , 신동호 , 안태호 , 이정현 , 김아영 , 이은화 , 박진경 , 전유라 , 최가현 , 채예은 , 이건희 , 차유진 , 김수라 , 구설희 지역 충북 다운로드 수 80
  • 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변화라는 맥락에서 미래의 문화예술교육 방향을 새롭게 모색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새로운 예술교육 전문성 심화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좀 더 세부적으로 보면, 우선 새롭게 떠오르는 핵심 기술의 개념을 파악하고, 이러한 기술이 우리 사회와 문화, 특히 예술 창작과 교육에 미치게 될 영향력을 이해하는 과정을 통해 4차 산업혁명에 대한 문해력 (literacy)을 강화한다. 나아가 그 내용을 반영한 시범 교육과정을 구성한 후, 이를 실제 현장에 적용한 결과를 바탕으로 효과적이고 완성도 높은 문화예술교육 매개자(교사/강사) 대상 신규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라고 정리할 수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여운승, (공동연구자)이준, (연구보조원)이로운, 이우정, 홍미나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여운승 외 4인 만든이(개인) 여운승 , 이준 , 이로운 , 이우정 , 홍미나 다운로드 수 253
  • 본 '2018 문예연감'은  2017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국내에서 수행된 문화예술 활동 전체를 조사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문예연감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1976년부터 매년 발행하는 문화예술 사료집으로 한 해 동안의 문화예술 활동 현황을 분야별로 수집, 정리하고 그 현황을 통해 한국 문화예술의 지형과 흐름을 살펴보고자 하는 목적으로 작성하였다.  '2018 문예연감'의 조사 기간은 2017년 7월 19일부터 10월 3일까지 약 3개월간이며, 자체조사 및 행정조사를 통해 수집한 자료를 기반으로 한다. 자체조사와 행정조사 간 자료의 차이가 있을 경우에는 문화예술 활동 공간(전시장 및 공연장)에서 제공한 자료를 우선적으로 반영하였다. 연구에는 (총괄 및 기획)한국문화예술위원회 정책혁신부, (북한 문화예술)오양열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에서 2018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2유형으로 개방한 '2018 문예연감'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https://www.arko.or.kr/main.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만든이(단체) (주)리서치팩토리 만든이(개인) 오양열 다운로드 수 30
  • 본 연구에서는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소지자, 의무배치기관, 문화예술교육 관련 기관 및 사업 참여단체를 대상으로 경제활동 현황,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운영 및 문화예술교육사 배치현황 등을 묻는 설문조사를 진행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조사는 1년 1회씩 경제활동 및 문화예술교육사 배치 등에 대해 2016년 시작하여 2019년까지 총 네 차례 조사를 진행하였으며 4개년 자료를 시계열로 분석하였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김명준, (공동연구자)윤주식, 김영완, 김현희, 김상훈, (연구보조원)이동은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글로벌리서치 만든이(개인) 김명준 , 윤주식 , 김영완 , 김현희 , 김상훈 , 이동은 다운로드 수 1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