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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연구에 활용될 수 있는 평가, 조사, 분석 등 연구자료를 제공합니다.

총 1,148건
  • 본 자료는 부처협력 문화예술치유 프로그램 지원사업 대상유형별 효과 측정 지표 및 질적 분석 도구를 마련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자기보고 설문지는 범죄피해자 및 가족 대상 설문 항목들로 구성되어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정태연, (공동연구자)송관재, 김은정, 임영식, 성충모 (연구보조원)전미연, 서예지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중앙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정태연 , 송관재 , 김은정 , 임영식 , 성충모 , 전미연 , 서예지 다운로드 수 38
  • 본 자료는 그 동안 인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사업의 효과성 여부를 확인하기 보다는 본 프로그램의 사례 분석을 기준으로, 참여 예술강사 및 학생들에게 구체적으로 어떤 의미가 있는지, 문화예술교육사업으로서 개선해야 할 점, 공유 우수사례, 문화예술교육에서의 의미를 밝혀내기 위한 연구 보고서이다. 이 연구에서는 인천 지역의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중 세 단체의 프로그램을 참여 관찰하고, 참여자들을 심층면담하여 이 프로그램이 어떤 철학과 목적 및 의도를 가지고 운영하였으며 그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화예술교육의 의미, 효과 등은 무엇인지를 도출한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정문성, (공동연구원)전영은, (보조연구원)한송이가 참여하였다.    * 본 저작물은 인천문화재단에서 2018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8 인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현장 연구'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인천문화재단(https://www.ifac.or.k)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인천문화재단 인천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정문성 외 2인 만든이(개인) 정문성 , 전영은 , 한송이 지역 인천 다운로드 수 78
  • 본 자료는 인천광역시 문화예술교육계획을 범위로 2018~2022년 까지의 종합계획을 수립한 최종보고서이다.  인천문화예술교육 종합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문화예술교육 정책 환경 변화와 인천 문화예술교육 현황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인천문화예술교육 종합계획의 비전과 목표, 추진과제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기초자료 및 선행연구 검토 및 인천광역시의 문화예술 환경 분석 등의 문헌연구와, 전문가 자문, 공개토론회의 방법으로 추진되었다.    연구에는 (연구계획)손동혁, 정구섭, (연구책임)김창수, (공동연구)배은주, 최영화, 홍승연, (자문위원)김상원, 전승용이 참여하였다.    * 본 저작물은 인천문화재단에서 2018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Enhancing "ALL" 인천 문화예술교육계획(2018~2022) 수립 연구 최종보고서'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인천문화재단(https://www.ifac.or.k)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인천문화재단 인천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인천문화재단 만든이(개인) 김창수 , 배은주 , 최영화 , 홍승연 지역 인천 다운로드 수 61
  • 본 자료는 인천광역시 문화예술교육계획을 범위로 2018~2022년 까지의 종합계획을 수립한 요약보고서이다.  인천문화예술교육 종합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문화예술교육 정책 환경 변화와 인천 문화예술교육 현황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인천문화예술교육 종합계획의 비전과 목표, 추진과제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기초자료 및 선행연구 검토 및 인천광역시의 문화예술 환경 분석 등의 문헌연구와, 전문가 자문, 공개토론회의 방법으로 추진되었다.    * 본 저작물은 인천문화재단에서 2018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Enhancing "ALL" 인천 문화예술교육계획(2018~2022) 수립 연구 요약보고서'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인천문화재단(https://www.ifac.or.k)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인천문화재단 인천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인천문화재단 지역 인천 다운로드 수 45
  • 본 연구는 전라북도 문화에술교육정책을 평가하고 새로운 문화에술교육 정책을 반영하여, 문화자치의 시대적 흐름과 지역의 여건에 부합하는 전라북도 문화에술교육정책의 기본방향을 제시한다. 또한, 전라북도의 지역문화예술교육계획(이하 전라북도계획) 수립과 관련하여 지역의 여건과 수혜자의 욕구와 수요를 반영한 정책 개선방안과 신규과제(사업)를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는 지역 주도의 문화에술교육정책을 추진하기 위한 기본방향(비전·목표·전략)을 수립하는 기초연구이자, 문화예술교육지원법에 의한 전라북도계획 내 진흥과제(사업)를 제안하는 정책연구이다.   연구에는 (연구위원)장세길, (연구위원)조현성, (팀장)임진아, (전문연구원)신지원이 참여했다.   *본 저작물은 전북연구원에서 2018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전라북도 문화예술교육 진흥방안 (2018) 보고서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전북연구원(http://www.jthink.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전북연구원 만든이(단체) 전북연구원 만든이(개인) 장세길 , 조현성 , 임진아 , 신지원 지역 전북 다운로드 수 59
  • 본 연구는 문화예술교육분야 사회적경제 조직들이 시장 수요를 창출할 수 있는 새로운 교육 프로그램과 사업모델을 개발함으로써 사회적 경제를 활성화하고 문화예술교육 생태계를 조성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시작되었다. 내용으로는 사회적경제의 개념과 문화예술분야 사회적경제 지원사업 및 조직에 대한 현황 분석, 운영실태와 함께 앞으로의 정책과제, 실행계획 등이 제시되어 있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장대철, (공동연구원)강신형, 서지혜, (연구보조원)박진환, 김수연, 박지원, 김혜린, 박수진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과학기술원(KAIST) 만든이(개인) 장대철 , 강신형 , 서지혜 , 박진환 , 김수연 , 박지원 , 김혜린 , 박수진 다운로드 수 134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의 2018-2022 기관 전략계획을 발표한 보고서이다. '더 가까이 누리는 문화예술교육, 함께 만들어가는 문화예술교육'이라는 비전을 가지고 '모든 국민이 전 생애에 걸쳐 양질의 문화예술교육을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국민의 문화적 삶의 질과 국가의 문화역량을 높이는데 기여'하는 미션을 수행하기 위해 5가지의 핵심가치와 4가지 전략 목표 및 과제를 수립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126
  • 대국민 향유증진을 위한 소외계층 문화순회사업 개선방안 연구 보고서는 외부 자문위원회와 내부 연구팀을 구성하고, 문화예술 향유정책의 내·외부 환경 진단을 통해 변화과정과 현 단계를 진단하여 문화순회사업의 질적 개선, 문화소외 개념 재검토, 문예진흥기금 성격에 맞는 문화향유사업 제시하고자 한다.또한 자문회의와 참여단체 FGI,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담당자 의견수렴 등을 통해 예술현장 실행단계에서의 제도를 진단하고, 사업전략 설정을 통해 적용 가능한 시범사업을 제시한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염신규, (공동연구)김은영,안혜영, (연구보조)이동근,이경아가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에서 2018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2유형으로 개방한 '대국민 향유증진을 위한 소외계층 문화순회사업 개선방안 연구 보고서'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www.arko.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만든이(단체) (사)한국문화정책연구소 만든이(개인) 염신규 , 김은영 , 안혜영 , 이동근 , 이경아 다운로드 수 41
  • 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문화예술 향유자의 성향 및 특징 역시 변화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예술향유방법의 변화에 상응하는 예술작품 창작의 경향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다양한 논의 결과를 문화예술 분야의 유관기관과 공유하고 확대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박순보, (총괄진행)한하경, (연구원)박나래,허위린,강연심,김혜선,이광호,김상준,나혜인,김지혜,정민의,임학순,민서윤, (연구자문)우운택,장재호,최상철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에서 2018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2유형으로 개방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문화예술지원 개선방안 연구(작성자:박순보)'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https://www.arko.or.kr/main.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만든이(단체) 한국문화기술연구소 만든이(개인) 박순보 , 한하경 , 박나래 , 허위린 , 강연심 , 김혜선 , 이광호 , 나혜인 , 김지혜 , 정민의 , 임학순 , 민서윤 다운로드 수 62
  • 본 자료는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주관한 '2018 복지기관(노인분야)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이 제작한 '2018 지역 문화 노인 복지기관 네트워크 허브 프로젝트 사례연구보고서'이다. 이번 프로젝트는 노년의 삶에서 복지와 문화를 분리해서 볼 것이 아니라 노년의 삶을 둘러싼 환경적 주체들이 지속적으로 등장하며 노년세대의 주체적 삶의 환경과 노년과 연결된 모든 세대들의 네트워크들이 가동하고, 이를 위해 노년 당사자들을 품고 있는 복지기관이 허브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상상을 발현하는 것으로부터 출발하였다. 본 프로젝트의 목적은 노인 문화예술교육의 실효성과 확장성을 도모하기 위한 실험적 토대를 마련하고, 노년세대의 문화적 가치로 사회적 위상과 역할의 확장성 제시, 세대의 공존, 공생, 공감을 위한 문화예술교육의 역할 정립, 복지기관 문화예술교육의 적용과 방법론 사례를 다루는 것이다.   연구보고서에는 군산-연극, 대구-음악, 대전-사진, 강원-음악, 안양-사진, 부산-미술, 충주-무용 노인복지기관의 7가지 사례들을 예시로 들며 본 프로젝트의 의의를 설명하고 있다. 연구에는 (책임연구)김영현, (사례연구)김혜일, 최명진, 최지영, 황정옥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 만든이(단체)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 만든이(개인) 김영현 , 김혜일 , 최명진 , 최지영 , 황정옥 다운로드 수 145
  • 2018년 인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현장을 연구한 결과 보고서이다.  이번 연구는 인천 지역의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중 세 단체의 프로그램 참여를 관찰하고 참여자들을 심층 면담하여 이 프로그램이 어떤 철학과 목적 및 의도를 가지고 운영하였으며, 운영방식, 수행방법, 그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화예술교육의 의미, 효과 등을 드러내고자 추진되었다.  연구 내용은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프로그램 사례 분석 기준 제안하고 사례 분석 기준에 따라 연구 내용을 다루고 있다.  분석 기준은 ① 운영단체의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이해 ② 프로그램 목적과 방법 ③교육과정의 구성 ④운영의 특징 ⑤프로그램 효과 ⑥개선사례와 우수사례 총 6가지이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정문성, (공동연구원)전영은, (보조연구원)한송이가 참여하였다.   * 본 저작물은 인천문화재단에서 2018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8 인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현장 연구 보고서'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인천문화재단(https://www.ifac.or.k)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인천문화재단 인천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정문성 외 2인 만든이(개인) 정문성 , 전영은 , 한송이 지역 인천 다운로드 수 73
  • 생애전환기 대상 문화예술교육 사업 모델 개발 추진에 따른 기초조사 최종 보고서이다. 해당 연구는 생애전환기 디지털에이징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신중년 50-64세를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디지털정보화 접근 실태, 디지털정보화 역량 실태, 디지털정보화 활용실태, 디지털기기 이용 실태, 디지털에이징 실태, 디지털 문화예술 이용 실태를 조사하여 신중년의 가치창출, 소통, 문화예술, 긍정적 노년을 준비하기 위한 디지털에이징 프로그램 개발의 가능성을 탐색한다. 이를 토대로 지능정보사회에서 신중년을 위한 디지털에이징 프로그램 개발과 새로운 디지털 문화예술 방향을 제안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부록으로 <생애전환기 디지털에이징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조사 설문지>가 함께 수록되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한동희, (연구보조원)박지혜, (자문위원)김태희, 이봉구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사단법인 노인생활과학연구소 만든이(개인) 한동희 , 박지혜 다운로드 수 315
  • 2018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연구개발 '오픈 랩(Lab)' 지원사업을 통해 개발된 4차 산업 혁명 분야 콘텐츠 <마이크로비트를 활용한 예술중심의 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 - 이상한 나라의 루이씨>의 연구보고서이다. ‘아르떼 오픈랩 지원사업’은 새로운 시대의 흐름에 맞추어 4차 산업혁명, 유아(만 3~5세) 및 50+(50세~64세) 대상 등 창의적인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연구개발 지원하는 사업이다. 개발에 필요한 전문가 컨설팅 및 연구 참여 간 네트워킹 지원, 콘텐츠 시연 등의 연구 결과 공유회를 함께 진행한다. 연구에는 이상재미랩의 오정희(문화예술 교육가,이상재미랩 대표), 이혜경(문화예술 교육가,이상재미랩 이사), 유지선(문화예술교육가, 연극배우⋅연출), 황교찬(게임개발⋅교육 전문가), 유성주(무대 연출가 및 배우)가 참여하였다.   본 연구의 취지를 관통하는 기본적인 키워드는 ‘STEAM(STEM+Art)+피지컬 컴퓨팅’ 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교육자의 역할은 가능한 ‘교수자’가 아닌, ‘퍼실리테이터(facilitator)’로서 참여하고자 노력하였다. 본 연구는 융합교육을 위해 예술 장르 중 연극의 형식을 활용해 교실공간에서의 무대공연예술을 연출해보고자 하였으며, 일반적인 연극의 형태가 아닌 가상의 공간(그림자극)과 현실(라이브액션)을 연결하여 서로의 영역을 확장하는 방법을 융합미디어극을 연구하였다. 또한, 피지컬 컴퓨팅이 가능한 마이크로비트를 작품의 장면 속에서 미션의 형태로 활용하게 하면서 이야기 속에서 자연스럽게 프로그래밍을 위한 설정과 조건, 변수 등에 대한 개념을 익힐 수 있도록 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이상재미랩 만든이(개인) 오정희 , 이혜경 , 유지선 , 황교찬 , 유성주 다운로드 수 165
  • 본 연구의 목적은 충남 문화예술교육 정책 수립에 필요한 현황과 실태조사를 통해 정책의 기본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는 데 있다. 세부적으로는 첫째, 중앙정부 충청남도에서 추진되고 있는 문화예술교육지원 사업을 살펴보고, 둘째,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지역별 수요 조사분석을 통해 충청남도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기본방향과 과제를 제시하는 것이다.  충남 문화예술교육 수요조사는 설문조사와 운영자 인터뷰를 통해 조사 분석하였으며 충청남도 문화예술교육 정책과제에 대해서는 과제를 실천성을 고려하여 직간접적으로 참여하는 주체들의 제안과 의견을 수렴하여 제안하였다.   자료는 본 연구의 개요와 관련이론․정책 및 사업추진 실태, 충청남도 문화예술교육 추진 실태 및 여건, 결론 및 정책제언, 부록으로 이루어져 있다.  연구에는 박철희, 조소진, 신선하가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충남연구원에서 2018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충남 문화예술교육 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연구보고서'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충남연구원(https://www.cni.re.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충남연구원 만든이(단체) 충남연구원 만든이(개인) 박철희 , 조소진 , 신선하 지역 충남 다운로드 수 79
  • 본 자료는 중앙정부의 기본계획을 참고하여, 충남 지역의 수요자 특성화를 고려한 생애주기별 맞춤형 문화예술교육 진흥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① 이론연구 및 문헌고찰, ② 전문가 워크숍 개최, ③ 충남 문화기반시설 및 문화재단의 문화예술교육 추진사업 실태조사, ④ 충남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 참여자 수요조사를 통해 충남 생애주기별 맞춤형 문화예술교육의 진흥 방안을 도출하였다. 그 밖에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사례를 표로 정리하였고 결론 및 정책제언으로 마무리 되었으며 부록으로 자문의견, 전문가 워크숍, 설문지가 첨부되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정지은, (공동연구)이제이, (전임자문 )동덕여자대학교 교수 김춘경, (외부참여)청운대학교 공연기획경영학과 김미정, 청운대학교 공연기획경영학과 정다은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충남연구원에서 2018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충남 생애주기별 맞춤형 문화예술교육의 진흥 방안 연구보고서 '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충남연구원(https://www.cni.re.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충남연구원 만든이(단체) 충남연구원 만든이(개인) 정지은 , 이제이 지역 충남 다운로드 수 100
  • 본 자료는 2019-2022 전라남도 문화예술교육 계획 자료이다. 자료의 목적으로는 1) 대외적으로 이 계획은 <문화예술교육 종합계획(2018~2022)>을 최대한 반영하여 계획을 수립함으로써 전라남도 문화예술교육의 활성화를 기하고 궁극적으로 도민의 문화적 삶의 질에 향상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2) 대내적으로는 <전라남도 문화예술교육 지원에 관한 조례>에 따라 전라남도 문화예술교육에 필요한 사항을 계획함으로써 전라남도의 문화예술교육에 필요한 역량 강화와 지속 가능한 문화예술교육 실현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자료는 위와 같은 전남문화예술교육계획 수립 배경 및 목적과 관련 법률 검토 및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흐름을 알아가며, 전라남도 문화예술교육여건을 분석하고 문화예술교육의 실태조사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도출한다. 그 밖에 비전과 추전 전략, 추진전략별 세부계획, 재원계획으로 이루어져 있다.   참여 연구진으로는 연구총괄에 (재) 광주전남연구원 책임연구위원 김광욱, 공동연구에 (재)광주전남연구원 책임연구위원 김준, 연구위원 김만호, 전남대학교 교수 정경운, 공공문화개발센터 유일아트 대표 김영현, 인문예술센터 대표 최지만, 전남대학교 시간강사 김행희, 연구보조로 (재)광주전남연구원 전문연구원 이수지, 공동연구원 김아름이 참여하였다.   * 본 저작물은 전라남도문화재단에서 2018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9-2022 전라남도 문화예술교육 계획'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전라남도문화재단(http://jncf.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전라남도문화관광재단 전남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개인) 김광욱 , 김준 , 김만호 , 정경운 , 김영현 , 최지만 , 김행희 , 이수지 , 김아름 지역 전남 다운로드 수 84
  • 본 연구는 실제 꿈의 오케스트라 사업 평가에 시범적용이 가능한 평가 프레임워크 개발에 따른 평가 편람을 개발하는 데에 목적을 두었으며, 그 연구결과물을 평가편람으로 도출할 것을 합의하였다. 따라서 개발 과정에서 도출된 연구 내용 및 방법 관련 데이터는 부록을 통해 제시하였다. 연구내용으로는 꿈의 오케스트라 사업평가의 중기적 운영 방향성 분석, 기존 평가지표 및 운용 방식 분석, 변화이론에 근거한 사업평가지표 재정립 및 운영체계 개발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조은아, (공동연구자)서지혜, (연구보조원)이효영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조은아 외 2인 만든이(개인) 조은아 , 서지혜 , 이효영 다운로드 수 112
  • 2018년 꿈의 오케스트라 아동 발달 연구는 2016년과 2017년에 이어 참여 아동과 보호자 및 교 육강사 등을 대상으로 생태체계적 관점에 근거하여 꿈의 오케스트라의 개인과 사회적 효과를 지속적으로 증명하는 것이다. 꿈의 오케스트라 사업의 효과를 보다 객관적으로 증명하기 위해서 여러 영역에서 나타나는 효 과성을 심리적 측정, 생리적 측정, 심층 인터뷰 및 참여관찰 등의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꿈의 오케스트라 사업을 체계적으로 평가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 설계와 효과성 증명 자료를 기반으로 꿈의 오케스트라 사업의 가치와 의미를 도출 하고 사업의 발전방안 및 정책적 제언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임영식, (공동연구자)김인설, 양윤정, 임승희, 정경은, 조영미, (연구보조원)김미연, 황용재, (보조원)최민석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중앙대학교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임영식 , 김인설 , 양윤정 , 임승희 , 정경은 , 조영미 , 김미연 , 황용재 , 최민석 다운로드 수 156
  • 본 보고서에는 '2018 신중년 <자연과 함께 한 달 살아보기>'를 주제로 다음과 같은 3가지 프로그램이 개발된 내용이 수록되어 있다.   첫 번째 '농사로 예술짓기 & 예술로 농사짓기' 프로그램이다.  이 연구는 이러한 예술가들의 창작과정을 차용하여 신중년 세대가 평화농사를 생활예술로서 즐길 수 있도록 눈높이에 맞춘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려고 한다. 더불어 평화농사의 과정 속에서 자연 순환을 경험하고 이를 통해 자신의 인생을 돌아보고 새로운 인생을 설계할 수 있도록 프 로그램에 반영할 것이다. 연구진으로 천호균, 홍기현이 참여하였다.   두 번째 '나무 _ 자연의 숲, 인간의 숲, 행복의 숲' 프로그램이다.  본 프로젝트는 자연과의 관계에 역점을 두고 점진적으로 사회와 인간과의 관계를 풀어나가는 방향으로 나아갈 것이다. 생애전환기 세대 특성에게 적합한(나무, 숲) 프로그램을 자연생태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접 근법 제시하고자 한다. 숲 생태와 관련된 도서생태 관련 도서(나무의 노래, 나무와 숲의 연대기, 나는 매일 숲으로 출근한다, 얘들아 숲에서 놀자, 나무수업, 우리는 자연으로 간다) 등 데이터 구축을 하고, 서울 시 도심권 50+센터 ‘서울의 숲에서 만나는 숲 속 인생교실’우수 프로그램과 (사)숲 연구소‘숲 생태아카데미 입문과정’ 사례 분석을 분석한다. 연구에는 (사)숨연구소의 남효창, 이여송, 임경희, 박순희, 김지영이 참여하였다.   세 번째, '<바다명상 프로그램 개발> 나를 디자인하자!' 프로그램이다. 생애전환기를 맞은 세대를 대상으로 삶의 질 향상과 행복추구에 대한 권리 충족을 위하여 맞춤형 문화예술프로그램 및 매 뉴얼 개발이 절실히 요구된다. 신중년은 신체·심리적으로 큰 변화를 겪게 되며 가족구성원과 사 회적관계망을 재인식하게 되는 시기에 자녀와 노부모의 부양 및 자신의 노화 과정에 적응해야 하는 감당하기 어려운 스트레스를 경험한다. 그들이 위기의 중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자신을 위한 삶의 방식을 찾는 계기가 필요하다. 자신을 위한 삶의 방식을 찾기 위한 방법으로 ㉮ 자각과 성찰의 시간을 통하여 내가 디자인하는 ‘느린 행복 찾기’ ㉯ 내 마음의 소리를 나눌 수 있는 자연과 함께 억압감정을 배출하고 정화하여 가족들에게 ‘아름다운 권위세우기’ ㉰ 집단프로그램으로 소속감의 욕구를 충족하여 ‘존재가치 증대’를 주제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연구에는 윤명중, 홍유진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천호균, 홍기현, 윤명중, 홍유진, (사)숲연구소 만든이(개인) 천호균 , 홍기현 , 남효창 , 이여송 , 임경희 , 박순희 , 김지영 , 윤명중 , 홍유진 다운로드 수 390
  • 본 보고서에는 다음과 같은 2가지 프로그램 내용이 수록되어 있다. 첫 번째 신중년<품격 있는 고난으로 한 달 살아보기> ‘연극’_ 사이의 연극, 일상을 변화시키다! 프로그램 개발·연구 두 번째 신중년<품격 있는 고난으로 한 달 살아보기> ‘사진’프로그램 개발‧연구    연극 프로그램에서는 생애전환기 세대에 적합한 연극프로그램의 목적, 철학, 비전, 주요개념 정립한다. 삶의 전환기에 Doing 행함 보다는 고통 suffering의 과정을 통해 자아를 재형성하고, 진정한 깨달 음과 깨어남의 과정을 경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 기획 및 전략 수립 한다. 이를 토대로 토론연극(forum theatre)과 즉흥재현연극인 플레이백 시어터(playback theatre)를 주된 방법론으로 활용하는 문화예술교육 연극 프로그램 연구 및 개발하였다.   사진 프로그램은 생애전환기를 맞이하는 신중년 세대(50~64세)를 위한 사진 문화예술교육을 연구하고, 프로 그램의 방향성과 철학, 실제 프로그램과 운영방안을 개발함으로써 생애전환기 삶의 과업을 스스로 잘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사진 매체를 이해하고, 작품을 통해 세상을 새롭게 발견하며, 사진에 자신의 관점과 성찰을 담는 과정을 경험하면서, 변화되는 삶에 대한 새로운 인식의 도구를 획득하고 삶에 적용하 도록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김현정, 이소희, 현혜연, 허현주 만든이(개인) 김현정 , 이소희 , 현혜연 , 허현주 다운로드 수 4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