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HOME
  • 문서 자료
  • 연구보고서

연구보고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연구에 활용될 수 있는 평가, 조사, 분석 등 연구자료를 제공합니다.

총 1,148건
  • 본 보고서는 만국의 공통 언어인 음악이 과학기술 교과를 연계하는 링크 언어가 되어 학생이 과학기술 분야에 흥미와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돕는 중고등학교용 융합인재 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의 연구개요와 연구결과 내용을 담고 있다. 본 교육 프로그램은 중고등학생이 과학기술과 예술의 개념을 각각 이해하면서도 간교과적으로 존재하는 자연 현상에 대한 총합적인 이해를 하도록 돕기 위해 제작되었다. 본 연구에는 (책임연구원)이돈응, (참여연구원)고병오, 황동옥, 신선희, 이정희, 김희영, 배경석, 조명곤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2018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8년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 최종보고서 (앱 을 활용한 소리 다큐)'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https://www.kofac.re.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과학창의재단 만든이(단체)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이돈응 , 고병오 , 황동옥 , 신선희 , 이정희 , 김희영 , 배경석 , 조명곤 다운로드 수 42
  • 본 연구는 메이커 활동과 감성 기반 학습이 융합된 창의적 융합 교육 프로그램을 제안한다. 감성 소재인 목재 기반 오토마타를 만들고, 이를 활용하여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제작함으로써 학생들에게 기술과 공학 그리고 예술의 융합적 상상력을 불어넣을 수 있다. 이를 통해 공감능력과 소통능력 등을 향상시키는 사회정서학습(Social Emotional Learning) 프로그램의 연구 개발을 목표로 한다. 21세기 핵심역량은 OECD에서 발표한 핵심역량 세 가지 즉, “도구를 상호적으로 사용하는 능력”, “이질적인 집단과 상호 작용하는 능력” 그리고 “자율적으로 행동하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목표에 도달 가능한 교육과정을 오토마타의 제작과 이를 활용한 나와 타인의 마음 이야기하기 과정을 제시하여 핵심 역량을 강화하고자 하였다. 제안하는 오토마타 프로그램은 2개 이상의 기계요소와 메커니즘을 기본으로 구성되어있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이준표, (참여연구원)김성애, 이승항, 한갑수, 이은지, 지순덕, 김하현, 이원희, 이동수가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2018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8년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 최종 보고서(오토마타로 감성지능 업(UP)고 가기)'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https://www.kofac.re.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과학창의재단 만든이(단체) 오산대학교 만든이(개인) 이준표 , 김성애 , 이승항 , 한갑수 , 이은지 , 지순덕 , 김하현 , 이원희 , 이동수 다운로드 수 27
  • 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시대의 융합인재양성을 위한 국가 교육정책 혁신 노력에 부응하기 위해 분과주의를 극복한 중·고등 STEAM프로그램 개발을 주요목적으로 한다. 연구개발의 주요 구성내용은 과학기술 속에 숨겨진 인간에 대한 공감, 예술작품 속에 숨겨진 표현원리의 체계성을 디자인씽킹에 의해‘재현>실험>점검>보완>재시도’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졌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실패와 성공의 도전기회를 제공받고, 다각적 방법의 시도결과 중 최선의 방법을 선택하는 과학자와 예술가의 공통적 태도를 경험할 수 있다. 본 연구에는 (책임연구원)현은령, (참여연구원)이혜정, 헌선령, 이원재, 구자운, 홍에진, 김지혜, 양선화, 이상준, 김민주가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2018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8년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 최종보고서 (공감하는 과학, 이해하는 예술)'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https://www.kofac.re.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과학창의재단 만든이(단체)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현은령 , 이혜정 , 헌선령 , 이원재 , 구자운 , 홍예진 , 김지혜 , 양선화 , 이상준 , 김민주 다운로드 수 91
  • 본 연구는 부평구문화재단 문화예술교육의 정책, 전달체계, 사업현황을 분석하고 현황에 따른 개선사항과 전략 및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2016년부터 2018년까지 부평구문화재단의 6개 시설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그 범위에는 부평아트센터, 부평문화사랑방, 부평생활문화센터, BP음악산업센터, 도서관 6개관(부개, 삼산, 부평기적, 청천, 갈산, 부개어린이), 부평구청소년수련관이 포함되어 있다. 연구 보고서에는 부평구문화재단 문화예술교육 정책 및 전달체계 분석, 부평구문화재단 문화예술교육 사업현황 분석, 부평구문화재단 문화예술교육 사업 관련자 의견수렴 및 연구 내용이 담겨있다.   연구에는 (책임연구)한상정, (공동연구)서은영,안태호,염신규,채은영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부평구문화재단에서 2018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8 부평구문화재단 문화예술교육 현황 연구 보고서'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부평구문화재단(http://www.bpcf.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부평구문화재단 만든이(단체) 부평구문화재단 만든이(개인) 한상정 , 서은영 , 안태호 , 염신규 , 채은영 지역 인천 다운로드 수 27
  • 본 연구는 문화예술교육 계획을 광역 단위에서 수립하기에 앞서 광주 문화예술 교육의 현황을 폭넓게 분석하고 향후 문화예술교육의 방향을 제시하는데 있다. 문화예술교육은 <문화예술교육지원법> 제2조에 의거 문화예술 및 문화산업, 문화재를 교육내용으로 하거나 교육과정에 활용 하는 교육으로 모든 국민의 문화예술 향유와 창조력 함양을 위한 교육을 말한다. 본 연구를 통해, 문화예술교육의 성장과 한계를 확인할 수 있으며 타시도의 문화예술 교육과 전라남도 광주시의 예술교육 현황을 담고 있다. 끝으로, 본 연구는 문화예술교육을 질적으로 제고하고 활성화하기 위해 광주시의 기본철학 수립이 필요함을 명시하는 등 광주시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방향에 대해 제시하고 있다.    *본 저작물은 광주전남연구원에서 2018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광주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 연구 보고서'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광주전남연구원(http://www.gjeri.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광주전남연구원 만든이(단체) 광주전남연구원 만든이(개인) 김광욱 지역 광주 다운로드 수 49
  • 최근 문화예술의 사회적 역할과 관계가 확장되고 문화예술과 관련된 사회적 환경이 급변하면서, 미래 변화상과 정책적 수요를 예측하고 바람직한 변화를 형성하기 위한 문화예술정책의 장기적 접근이 요구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문화예술 미래 트렌드에 대한 단기적 예측·분석으로 문화예술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이고 미래의 발전상을 적극적으로 제시하는 한편, 장기적 정책접근을 위한 기초자료를 축적하고자 한다. 또한 2020년에 나타날 문화예술 트렌드를 전망하기 위해 2016년부터 2018년까지 축적된 마이크로 문화예술 트렌드의 특징을 분석하고, 국내 외 주요 연구기관들의 범 사회 트렌드 분석 보고서 등 각종 선행연구, 전문가 조사(델파이) 및 좌담회를 통해 2020 주요 문화예 술트렌드 변화 키워드를 도출하며, 새로운 문화예술 트렌드를 미리 파악하여 정책 수요를 예상, 바람직한 미래상으로 이슈를 형성, 문화예술 분야의 정책적 의제 설정을 주도하고자 한다. 연구에는 (연구책임)김혜인,김연진, (공동연구)정보람, (조사담당)장앤파트너스그룹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한국문화관광연구원에서 2018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2020 문화예술 트렌드 분석 및 전망 보고서(작성자:김혜인,김연진)'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문화관광연구원(www.kcti.re.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만든이(단체) 장앤파트너스그룹 만든이(개인) 김혜인 , 김연진 , 정보람 다운로드 수 53
  • 본 자료는 2018 문화재 활용 디지털 학교문화예술교육 콘텐츠 개발 연구 결과보고서이다.   오늘날 박물관은 학교교육을 보완하거나 평생교육 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차원을 넘어 변화하는 21세기 교육 패러다임의 중심에서 교육의 변화를 주도하고 실험하며, 입증하는 장으로서의 위상 확립이 요구된다. 이러한 박물관 교육의 현대적 흐름과 변화, 박물관 교육으로서 문화예술교육의 확장 가능성, 문화재 기반 박물관 교육 개발의 방향을 이론적 배경으로 들어 본 연구를 진행했다. 금속활자, 대동여지도, 반가사유상, 기술 접목 콘텐츠 개발 프로그램에 대한 내용이 담겨 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양지연 외 4인 만든이(개인) 양지연 , 손차혜 , 정원철 , 심재경 , 임상빈 , 호중훈 , 주현아 , 구선모 , 강진주 , 민들례 , 강경호 , 전지윤 , 홍순기 , 김여진 , 홍진영 다운로드 수 135
  • '2017-18 한영 상호교류의 해를 맞이하여 한국과 영국 간 문화예술교육 관련 전문가 교류(라운드테이블 논의)를 통해 양국의 문화예술교육을 이해하고 주요 이슈에 대해 논의한 내용을 정리한 보고서이다.   2017-2018 한영 상호교류의 해를 맞아 영국문화원(Brirish Council)과 RSA(Royal Society for the encouragement of Arts, Manufactures and Commerce 왕실예술협회)는 영국과 한국의 문화예술교육을 특징짓는 다양한 접근 방식을 조사하기 위하여 한국문화예술진흥원에 교류를 제안하였다. 이에 RSA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은 2017년 양 국가 간의 교환 방문을 통한 전문가 교류 연구를 시행하였으며, RSA와 영국문화원의 '동아시아의 문화학습과 창의교육 프로젝트'의 일환이기도 하다. 사례조사에는 박소연, 서공주, 제환정, 류해석, 최보연, 황지연 , 안나 커틀러(Ann Culter), 캐시 그라함(Cathy Graham), 데이브 스트러드윅(Dave Strudwick), 조안 파르(Joan Parr), 리지 크럼프(Lizzie Crump), 마크 론데스버러(Mark Londes borough), 로드 스킵(Rod Skipp), 스티브 모핏(Steve Moffit)이 참여하였다.   보고서에는 양국의 문화예술교육과 교육 과정, 기술의 발전 문화적 경험의 확장 등 문화예술교육에 관련된 내용을 담고있다. 그리고 주요 관련 기관과 단체, 참여한 전문가 소개도 포함되어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129
  • '4차산업혁명'을 주제로 한 메이키 메이키로 만드는 FUN & PLAY SCHOOL 1(라온제나 연구진; 장혜진, 성지, 김현옥)/ NFC 기술을 통한 아날로그 디지털( OK(Open Kit)연구진; 조예진, 남궁혜인, 문숙희)/ 마이크로비트를 활용한 예술중심의 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 이상한 나라의 루이씨 -(이상재미랩 연구진; 오정희, 이혜경, 유지선, 황교찬)/진화하는 픽토그램 코딩봇 - 표정이 있는 감성 로봇과의 대화(진화하는예술과학LAB 연구진; 손정화, 김나영, 이선아, 한승민, 김지혜) 프로그램의 개발과 연구 내용을 모아 만든 자료집이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이상재미랩, OK(Open Kit), 라온제나, 진화하는예술과학LAB 만든이(개인) 장혜진 , 성지 , 김현옥 , 조예진 , 남궁혜인 , 문숙희 , 오정희 , 이혜경 , 유지선 , 황교찬 , 손정화 , 김나영 , 이선아 , 한승민 , 김지혜 다운로드 수 151
  • 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 ‘지능정보화 시대’ 대비 미래직업연계형 융합인재교육(STEAM)콘텐츠로서 농업 속에 잠재된 창조적 진로연계 가능성과 비전을 제시한다. 초,중등교육과정(2015)에 포함된 원리와 개념에 연결, 발전시킴으로써 미래형 진로, 직업역량 강화를 위한 연구개발의 비전을 친근하게 제시하는 현장 친화적 STEAM프로그램과 창의 융합적 사고와 문제해결력을 배양할 수 있는 교수학습지도안을 연구 개발하였다. 프로그램 개발의 효과적 평가방법의 시도, 현장 적용 및 효과검증, 활동지 보완을 통해 완성도를 제고한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태진미, (참여연구원)박정길, 김승철, 이화정, 송용준, 김승혁, 박정미, 임재철, (보조연구원)이은혜, 고승현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2018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8년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 최종보고서(가즈아 농촌!)'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https://www.kofac.re.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과학창의재단 만든이(단체) 숭실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태진미 , 박정길 , 김승철 , 이화정 , 송용준 , 김승혁 , 박정미 , 임재철 , 이은혜 , 고승현 다운로드 수 41
  • 본 자료는 부처협력형 문화예술치유 프로그램 지원사업 대상유형별 효과 측정 지표 및 질적 분석 도구를 마련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자기보고 설문지는 도박중독자 가족 대상 설문 항목들로 구성되어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정태연, (공동연구자)송관재, 김은정, 임영식, 성충모 (연구보조원)전미연, 서예지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중앙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정태연 , 송관재 , 김은정 , 임영식 , 성충모 , 전미연 , 서예지 다운로드 수 30
  • 본 자료는 2018 문화예술치유 프로그램 지원사업 대상유형별 효과 측정 지표를 개발하고 질적 분석 도구를 마련하기 위한 참여자 면접보고서 양식 자료이다.양식은 참여자 면접보고서 사전, 사후로 나뉘어 진행자명, 참여관찰 유형, 참여시 설명, 참여자명, 진행일자 등 구분되어 작성되어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정태연, (공동연구자)송관재, 김은정, 임영식, 성충모 (연구보조원)전미연, 서예지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중앙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정태연 , 송관재 , 김은정 , 임영식 , 성충모 , 전미연 , 서예지 다운로드 수 62
  • 본 자료는 부처협력형 문화예술치유 프로그램 지원사업 대상유형별 효과 측정 지표 및 질적 분석 도구를 마련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자기보고 설문지는 게임중독 학생 대상의 설문 항목들로 구성되어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정태연, (공동연구자)송관재, 김은정, 임영식, 성충모 (연구보조원)전미연, 서예지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중앙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정태연 , 송관재 , 김은정 , 임영식 , 성충모 , 전미연 , 서예지 다운로드 수 39
  • 본 자료는 부처협력형 문화예술치유 프로그램 지원사업 대상유형별 효과 측정 지표 및 질적 분석 도구를 마련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자기보고 설문지 학교부적응(법무부)과 관련된 설문 항목들이 작성되어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정태연, (공동연구자)송관재, 김은정, 임영식, 성충모 (연구보조원)전미연, 서예지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중앙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정태연 , 송관재 , 김은정 , 임영식 , 성충모 , 전미연 , 서예지 다운로드 수 39
  • 본 자료는 부처협력형 문화예술치유 프로그램 지원사업 대상유형별 효과 측정 지표 및 질적 분석 도구를 마련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자기보고 설문지에는 학교부적응(교육부)과 관련된 설문 항목들이 작성되어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정태연, (공동연구자)송관재, 김은정, 임영식, 성충모 (연구보조원)전미연, 서예지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중앙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정태연 , 송관재 , 김은정 , 임영식 , 성충모 , 전미연 , 서예지 다운로드 수 60
  • 본 자료는 2018 문화예술치유 프로그램 지원사업 대상유형별 효과 측정 지표를 개발하고 질적 분석 도구를 마련하기 위한 현장 가이드 라인 자료이다. 가이드라인은 2019년 문화예술치유프로그램 효과 평가 개요, 행동평가지, 자기보고 설문지 3가지 주제로 나뉘어져있으며 각 주제에 관련된 내용이 작성되어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정태연, (공동연구자)송관재, 김은정, 임영식, 성충모 (연구보조원)전미연, 서예지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중앙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정태연 , 송관재 , 김은정 , 임영식 , 성충모 , 전미연 , 서예지 다운로드 수 125
  • 본 자료는 2018 문화예술치유 프로그램 지원사업 대상유형별 효과 측정 지표를 개발하고 질적 분석 도구를 마련하기 위한 행동 평가지 양식이다. 양식은 심리적변화, 관찰행동으로 나뉘어져 개방성, 자기 수용, 자율성, 유능성, 회복탄력성, 미래지향성, 관계성적합, 타인 신뢰, 긍정적 사회인식 항목으로 구분되어 작성되어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정태연, (공동연구자)송관재, 김은정, 임영식, 성충모 (연구보조원)전미연, 서예지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중앙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정태연 , 송관재 , 김은정 , 임영식 , 성충모 , 전미연 , 서예지 다운로드 수 72
  • 본 자료는 부처협력형 문화예술치유 프로그램 지원사업 대상유형별 효과 측정 지표 및 질적 분석 도구를 마련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자기보고 설문지는 도박중독자 대상의 설문 항목들로 구성되어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정태연, (공동연구자)송관재, 김은정, 임영식, 성충모 (연구보조원)전미연, 서예지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중앙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정태연 , 송관재 , 김은정 , 임영식 , 성충모 , 전미연 , 서예지 다운로드 수 30
  • 본 자료는 부처협력형 문화예술치유 프로그램 지원사업 대상유형별 효과 측정 지표 및 질적 분석 도구를 마련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자기보고 설문지는 성폭력피해자 대상 설문 항목들로 구성되어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정태연, (공동연구자)송관재, 김은정, 임영식, 성충모 (연구보조원)전미연, 서예지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중앙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정태연 , 송관재 , 김은정 , 임영식 , 성충모 , 전미연 , 서예지 다운로드 수 42
  • 본 자료는 부처협력형 문화예술치유 프로그램 지원사업 대상유형별 효과 측정 지표 및 질적 분석 도구를 마련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자기보고 설문지는 군대부적응병사 대상의 설문 항목들로 구성되어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정태연, (공동연구자)송관재, 김은정, 임영식, 성충모 (연구보조원)전미연, 서예지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중앙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정태연 , 송관재 , 김은정 , 임영식 , 성충모 , 전미연 , 서예지 다운로드 수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