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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연구에 활용될 수 있는 평가, 조사, 분석 등 연구자료를 제공합니다.

총 1,148건
  • 본 연구는 변화하는 기술과 개인의 생활 방식에 부응하는 아날로그 및 디지털 결합형 지도제작 교육 콘텐츠를 연구·개발함으로써 수평적 교육 시스템을 구축하고 문화예술교육을 발전, 활성화하는데 목적이 있다. 세부 목표로는 지도를 매개로 한 장소에 대한 탐색-분석-공유의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개발, 아날로그 및 디지털 결합으로 효율적인 소통이 가능한 애플리케이션 구축, 수평적 의사결정 및 협력을 중심으로 한 교육자 및 피교육자간의 교육 시스템 마련, 현대인들이 지역과 도시에 대한 관심과 인지를 높일 수 있는 경험을 제공이다.   연구에는 조예진, 남궁혜인, 문숙희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OK(Open Kit) 만든이(개인) 조예진 , 남궁혜인 , 문숙희 다운로드 수 375
  • 본 연구는 지역 분권 맥락에서 지역 중심의 문화예술교육 정책 추진체계를 개발하여 문화예술교육정책의 자치 기반 구축하는데 목적이 있다. 보고서는 광역 및 기초지역의 문화예술교육 추진실태 분석, 광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기능 조정 및 운영 역량 강화, 기초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체계 구축, 법제도 개선 방안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임학순, (공동연구자)정종은, 김정인, 신혜선, (연구보조원)이정숙, 민서윤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임학순 외 5인 만든이(개인) 임학순 , 정종은 , 김정인 , 신혜선 , 이정숙 , 민서윤 다운로드 수 523
  • 본 연구의 목적은 ‘지역 문화예술교육 기반구축 사업’을 대상으로 ‘지역협력 평가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지방 분권 패러다임에 적합한 중장기 문화예술교육 평가시스템의 토대를 마련하는 데 있다.  현 문화예술교육 평가 체계의 한계를 분석하고 지방 분권 패러다임에 맞는 새로운 평가시스템을 제시함으로써 중장기 문화예술교육 평가시스템 구축의 토대를 마련하고자 한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최도인, (연구PM)이성민, (공동연구)김윤지, 강희정, 박정균, 정예진, 유한나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메타기획컨설팅 만든이(개인) 최도인 , 이성민 , 김윤지 , 강희정 , 박정균 , 정예진 , 유한나 다운로드 수 208
  • 본 연구의 시작은 학교에 문화예술교육이 필요하다는 전제에서 출발하였다. 연구 핵심은 현재 시점에서 지역과 학교의 연계를 중요시하는 교육혁신, 지역자치의 변화를 전제로 두었고, 그 과정에서 많은 학교들은 그 사례들을 문화예술 활동에서 찾고 있음을 발견하고 아직까지는 낯선 학교에서 문화기획자의 역할과 접근 방법을 다루어 보는 것에 목표를 두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김지연, (공동연구자)김은성, 오동진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양평학교문화예술교육 연구랩 만든이(개인) 김지연 , 김은성 , 오동진 다운로드 수 209
  •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하면서 교육계에서는 창의력, 융복합 지식활용능력 등을 갖춘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학문간 융합적 접근 방법으로 제시되고 있는 STEAM교육은 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의 내용을 통합하여 경험함으로써 과학기술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키울 수 있는 접근 방법이다.  이러한 STEAM 교육의 바람직한 사례를 유아의 발달수준, 일상생화르이 연계성 등을 고려하여 유아들이 자발적 흥미를 끌어내기 위해 기존 음악극과  STEAM에 기반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하는 연구이다.   본 연구에서는 STEAM기반 유아 음악극 프로그램에 적합한 동화책을 선정하여 이를 음악극본과 교육 계획안을 개발하였다. 연구에는 김명정, 김남연, 신유정, 문가영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4C Art-edu 만든이(개인) 김명정 , 김남연 , 신유정 , 문가영 다운로드 수 260
  • 본 연구에서는 4차 사업시대에 예술 수업에 있어서 예술강사는 이 시대 과학적 요구를 어떻게 해석하고 수용해 갈 것인가에 대한 과제를 안고 접근하였다. 그안에서 아이들에게 흥미로운 로봇 특히, 표정과 감정이 있어 마치 인간의 모습을 하는 휴머노이드로서의 로봇 수업을 풀어가 보고자 한다. 아날로그 감성을 지닌 휴머노이드로서의 로봇을 스스로 디자인하고 스토리를 구현해봄으로서 내면의 언어를 표출해가는 예술교육 콘텐츠 개발을 위해, 기존의 로봇 교구, 아두이노 자동차 로봇 등의 선행연구를 통하여, 심미성을 갖춘 디자인의 개념인 픽토그램 이미지개발과 함께 아이들의 창의적이고 자유분방한 상상력을 코딩교육과 융복합하여 수업 콘텐츠를 접목해보고자 한다.   내용적인 측면에서는 인간의 감성을 불어넣은 로봇의 구현으로서, 각자가 스스로 자신의 감정을 로봇을 통해 표현하고, 인간과 공생할 수 있는 자연스러운 방향성을 로봇제작 수업을 통하여 예술과학교육 프로그램 콘텐츠를 구축해 가고자 한다.   연구에는 손정화, 이혜경, 김나영, 이선아, 한승민, 김지혜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진화하는예술과학LAB 만든이(개인) 손정화 , 이혜경 , 김나영 , 이선아 , 한승민 , 김지혜 다운로드 수 99
  • 본 연구는 청소년들을 위해 우리의 색을 기반으로 한 민속 문화재 관련 문화예술교육 콘텐츠를 개발하는 것이 목적이다.  4차 산업혁명에 대한 관심이 증가 함에 따라 전통과 현대를 연결하는 내용과 디지털 매체를 활용한 교수방법을 통해 청소년에게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관심 , 흥미제고, 창의적 표현 기회 제공 및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개발하였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곽신숙, (공동연구자)한지원, 최명림, (연구보조원)남별님, 오경석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곽신숙 외 4인 만든이(개인) 곽신숙 , 한지원 , 최명림 , 남별님 , 오경석 다운로드 수 162
  • 이 연구의 목적은 2010년 제2차 유네스코 세계문화예술교육대회에서 선포된 ‘서울어젠다:예술교육 발전목표’를 토대로 국제적으로 적용 가능한 ‘문화예술교육 지속발전지수(Sustainable development for Arts Education Index, SAEI)를 개발하는 데 있다. 그리고 지난 7년 (2011년~2017년) 동안 우리나라 문화예술교육의 실천과 성과에 대한 실적을 점검하기 위한 기초연구로 설계되었다.   서울어젠다는 예술교육의 3가지 실천적 목표와 이에 따른 13개의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이를 기반으로 개발된 ‘문화예술교육 지속발전지수(SAEI)’는 3개의 핵심지수인 ① 예술교육의 보편적 접근성, ② 예술교육의 질적 향상성, ③ 예술교육의 사회적 가치 확산성과 이를 반영하는 13개의 세부지수로 구성되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김인설, (공동연구자)김영주, 권선영, 이성희, (연구보조원)김미연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전남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김인설 , 김영주 , 권선영 , 이성희 , 김미연 다운로드 수 352
  • 문화예술교육단체를 관리 및 운영하기 위해 개발된 매뉴얼이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김기균, (공동연구자)김소영, (연구보조원)김희경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미회계법인 만든이(개인) 김기균 , 김소영 , 김희경 다운로드 수 267
  • 유휴공간 활용 문화예술교육센터 지원사업 “꿈꾸는 예술터”는 국정과제 및 「문화예술교육 종합계획(2018~2022)」에 따라 추진되는 국가 정책사업으로 문화예술교육 전문, 전용의 특화 공간 조성 및 운영지원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2018년 3월 '꿈꾸는 예술터' 지원대상으로 성남, 전주를 선정하여 2019년 개관을 목표로 조성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향후 본격적인 확대 준비를 위해 조성-운영을 위한 종합적인 지원계획과 함께 정책지원 사업성과를 개선하기 위해 평가관리가 동시에 병행되어한다. 이에 따라 평가지표 연구 및 개발을 통해 운영 기관의 사업개선 관리와 체계적인 공간 조성·운영을 지원하고 장기적으로 문화예술교육 공간조성 지원사업의 정책목표, 취지 달성과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추진된 연구이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김혁진, (공동연구원)이영범, 김정주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모든학교 만든이(개인) 김혁진 , 이영범 , 김정주 다운로드 수 284
  • 내가 만드는 골판지 놀이터 “상상의 조각”은 다른 분야와 예술의 교차점에서 발생하는 유아의 사고를 이끌어 창의성과 독창성을 향상시키며, 팀을 이뤄 예술을 경험하여 협동심, 또래유능감 등 사회에 필요한 역량을 증진하고자 한다. 그리고 일반적인 미술 교육이 아닌, 교실을 나온 통합예술교육을 실행함으로써 유아가 교차적 사고를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이를 통해 고정관념에서 탈피하여 창의성을 기르도록 개발되었다.   연구에는 이은숙, 김윤혜, 신희원, 김현주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ART5G 만든이(개인) 이은숙 , 김윤혜 , 신희원 , 김현주 다운로드 수 157
  •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 문화예술교육의 실제적인 참여자인 청소년을 대상으로 문화예술교육의 현황을 파악하여 참여자들의 특성과 욕구에 맞는 청소년 문화예술교육 정책 방향을 제안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 목적의 달성을 위해 ‘청소년 문화예술교육의 현황은 어떠한가’, ‘청소년 문화예술교육 현황에 따른 청소년 문화예술교육의 정책 개선 및 활성화 방안은 무엇인가’ 라는 두 가지의 연구문제를 선정하여 진행하였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정경은, (공동연구자)임영식, 신혜선, 조영미, (연구보조원)황용재, 김설아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초당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정경은 , 임영식 , 신혜선 , 조영미 , 황용재 , 김설아 다운로드 수 224
  • 본 조사는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취득 후 경제 활동조사와 문화예술 관련 기관/단체(문화예술교육사 의무배치기관, 문화예술 관련 기관 및 사업 참여단체)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및 인력현황 조사에 타당한 지표설계 및 조사체계를 구축하고, 문화예술교육사 관련 정책추진의 효율성 제고 및 근거자료를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해당 조사는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취득 이후에 관한 연구로서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소지자와 문화예술 관련 기관/단체를 대상으로 1년에 1회씩 경제활동 및 문화예술교육사 배치 등에 대해 2016년 시작하여 2018년까지 총 세 차례 조사를 진행하였다.   조사연구에는 (연구책임자)김명준, (공동연구자)윤주식, 김종현, 김현희, 김상훈, (연구보조원)이동은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글로벌리서치 만든이(개인) 김명준 , 윤주식 , 김종현 , 김현희 , 김상훈 , 이동은 다운로드 수 179
  • 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기술 융‧복합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개발’이라는 연구 주제 아래, 4차 산업혁명의 최신기술로써 메이키 메이키를 활용한 학교 안 문화예술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STEAM형 교육으로써 기술과 미술, 음악이 융합된 프로그램으로, 아이디어를 발산하는 과정에서 디자인씽킹의 방법론을 접목하여 공교육에서 활용이 용이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제안한다.   연구에는 장혜진, 성지, 김현옥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라온제나 만든이(개인) 장혜진 , 성 지 , 김현옥 다운로드 수 172
  • 최근 시민의 문화예술 활동 욕구가 높아짐에 따라 문화예술관련 동아리 활동이 매년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에 맞춰 시민이 직접 활동하는 예술에 대한 지원정책으로의 변화가 필요하며 동아리 교육지원에 대한 사업 추진도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문화예술 관련 동아리 지원 사업들을 살펴보고 국내외 사례분석을 통해 동아리 지원의 유형화 및 정책적 방향성을 수립하고 문화예술관련 다양한 동아리 운영 현황을 파악하여 활성화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문화예술 동아리 교육 지원 사업에서 나아가 지역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정책을 수립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조재현, (공동연구원)박성만, 차민경, (연구원)이지성, (연구보조원)김명희, 강민구, 김복희, (자문위원)서우석, 백선혜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메이븐스퀘어 만든이(개인) 조재현 , 박성만 , 차민경 , 이지성 , 김명희 , 강민구 , 김복희 다운로드 수 80
  • 연구자들이 모두 유아를 키우거나 유아와 생활하는 어린이집 교사인 것과 연구자의 아이가 다니는 어린이집이 공동육아 어린집이다 보니 아빠들끼리 아이들을 데리고 놀러 가기도 하고, 엄마들의 교육이나 일이 있을 때 모여서 같이 아이들을 돌보기도 하였다. 이러한 과정에서 아빠와의 놀이가 아이들의 성장에 중요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고 아빠와 유아의 놀이에 주목하게 된 것이다.    자발적이고 유아 주도적인 연극적 놀이와 교사가 의도한 구조화된 학습 사이의 다리를 놓아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연극놀이이다.  본 연구는 아빠와 유아가 함께 하는 연극놀이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에는 (연구진)박정은, 정주희, 류보경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연극놀이공방 만든이(개인) 박정은 , 정주희 , 류보경 다운로드 수 224
  • 본 연구에서는 50+ 세대 대상의 문화예술교육 필요성에 대한 실질적인 검토를 통해 문화예술교육 환경과 새로운 관점, 포괄적인 접근 방식과 장기적인 가능성을 모색한다. 또한 소통 단절인 50+ 신중년 세대의 문화예술교육의 순기능적 사회 효과성을 높이는 대안적 작업도 함께 병행하도록 한다. 경제활동에 직접 연계되는 프로그램과는 차별성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되 50플러스 세대의 삶의 전 영역에서 유의미한 각자의 변화를 이끌어내는 촉진제로서의 역할을 하는 콘텐츠를 생산하는 것을 목표로 개발하였다.   연구에는 김수정, 김혜옥, 최선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오아시스랩 만든이(개인) 김수정 , 김혜옥 , 최 선 다운로드 수 309
  • 50+를 앞에 두고 있는 세대나 50+세대 신중년에 대한 문화예술교육은 최근 생애 주기별 문화예술교육의 확대된 개념 이전에는 상대적으로 접근이 부족했었다. 이번 연구는 50+신중년 세대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하는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이해라는 현대사회의 요구에 부응하고자 50+신중년 세대에 적용 가능한 모델 프로그램을 개발함에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현장 활동가의 자문과 각 기관의 행정 실무자들과의 라운드 테이블을 마련하고 이 자리에서 나눈 주제관련 대회의 내용을 바탕으로 음악, 무용 분야 및 통합문화예술과 관련된 연구로 모델 프로그램을 개발의 방법으로 삼았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김영연, (공동연구자)함수경, 오미영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평생미체험교육연구원 만든이(개인) 김영연 , 함수경 , 오미영 다운로드 수 227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국립중앙박물관이 2018년 5월 30일(수)에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그 성과로 올해 하반기 박물관에 소장된 문화재를 소재로 4차 산업혁명시대의 흐름을 문화예술교육의 맥락 속에서 풀어내는 시도와 함께 양 기관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현장교육과 원격교육이 결합된 디지털 콘텐츠를 개발하여 제작한 연구보고서이다.   이론적 배경 연구와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문화재를 활용하여 개발한 4가지 콘텐츠 프로그램 및 운영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프로그램 연구자는 다음과 같다.   이론적 배경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양지연, (공동연구원)손차혜 금속활자 콘텐츠 개발 「글자가 살아있다!! - 나눔으로 커지는 세계」는 (연구책임자)정원철, (공동연구원)심재경, 임상빈, (자문)이재정 대동여지도 콘텐츠 개발 「예술로 그리는 우리들의 상상여지도」 (연구책임자)호중훈, (공동연구원)주현아, 구선모, (자문)정상훈, 정대영 반가사유상 콘텐츠 개발 「끝없는 상상의 시작 – ‘생각하는 몸’」 (연구책임자)강진주, (공동연구원)민들례,  강경호,(자문)양희정 기술 접목 콘텐츠 개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증강현실 기반 융복합 콘텐츠 개발에 관한 연구」 (연구책임자)전지윤, (공동연구원)홍순기, 김여진, 홍진영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국립중앙박물관 만든이(개인) 양지연 , 손차혜 , 정원철 , 심재경 , 임상빈 , 이재정 , 호중훈 , 주현아 , 구선모 , 강진주 , 민들례 , 강경호 , 전지윤 , 홍순기 , 김여진 , 홍진영 다운로드 수 491
  • 전국 초‧중‧고등학교의 문화예술교육 현황을 파악하고,학교 문화예술교육 정책추진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는 데 목적으로 작성된 '2018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 보고서이다. 조사를 위해 전국 초․중․고등학교 11,625개교를 대상으로 전수조사가 진행되었으며 이를 위해 문화체육관광부, 교육부, 시·도교육청, 지역교육청의 협조로 각 단위학교로 공문을 발송하여 진행되었다. 조사기간은 2018년 9월 3일 ~ 10월 10일 약 6주이며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도출하였다.   본 보고서의 구성은 초‧중‧고등학교의 정규 교육과정 내의 교과(군)과 창의적 체험 활동과 정규 교육과정 외의 자율동아리, 방과후학교 등으로 구분하여 문화예술교육의 실태를 파악하였다. 또한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정부부처 및 지자체 등에서의 외부 지원 사업 관련 현황 및 문화예술교육 시설 등을 통해 학교 문화예술교육을 둘러싼 다양한 환경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자)윤혜란, (공동연구자)김혜경, 이경언, 정수기, 옥경인, (연구보조원)김다현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장앤파트너스그룹 만든이(개인) 윤혜란 , 김혜경 , 이경언 , 정수기 , 옥경인 , 김다현 다운로드 수 4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