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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연구에 활용될 수 있는 평가, 조사, 분석 등 연구자료를 제공합니다.

총 1,148건
  • 본 연구는 감각장애와 발달장애 등 '장애'를 구분하는 큰 범주에서 각 유형별 장애인의 요구와 특성에 적합한 교육 프로그램 제공을 위하여 '국립한글박물관 장애인 대상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 연구는 첫번째로 발달장애인 특히, 박물관 교육 프로그램의 참여 요구가 점차 증가하고 있는 발달장애학생을 주 대상으로 하였으며, 한글·한글문화 체험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운영을 통해 궁극적으로 발달장애학생의 한글에 대한 관심과 올바른 사용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연구에는 (공동연구원)김지원,금미숙,박정식, (협력연구원)박찬우,박성희, (연구보조원)성나래,정지혜가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국립한글박물관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1유형으로 개방한 '[2018년 연구보고] 국립한글박물관 장애인 대상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보고서'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립한글박물관(www.hangeul.go.kr/main.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국립한글박물관 만든이(개인) 김지원 , 금미숙 , 박정식 , 성나래 , 정지혜 다운로드 수 41
  • 본 연구의 목적은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시대적·사회적 변화에 조응하고 아동·청소년의 관심 및 역량을 반영한 융·복합 문화예술교육 신규 사업 모델을 개발하고 미래사회 문화예술교육의 중장기 로드맵을 제시하는 것이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자)정은영, (공동연구자)손민정, 강남화, 양성호, (연구보조원)안현지, 김지서, 강지희, 오치영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교원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정은영 , 손민정 , 강남화 , 양성호 , 안현지 , 김지서 , 강지희 , 오치영 다운로드 수 562
  • 본 연구는 ‘2017년 문화예술교육 효과 세부지표 구축 및 조사 연구’에서 개발된 효과지표를 활용하여, 진흥원 정책 사업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생애주기별·사업별 특수성을고려하여 문화예술교육의 효과를 측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를 통해 문화예술교육의 효과를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측정하여 분석함으로써 문화예술교육의 효과를 이해하고 그 가치를 실증적으로 증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나아가 연구결과에 대한 공유를 통해 문화예술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향후 문화예술교육 정책사업 개선에의 시사점을 제시한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박소연, (공동연구원)이진구, 김민정, 임채홍, 박규성, (연구보조원)한태규, 이동수, 고정식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안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박소연 , 이진구 , 김민정 , 임채홍 , 박규성 , 한태규 , 이동수 , 고정식 다운로드 수 946
  • 본 연구의 목적은 경기도 지역 내 활동하고 있는 문화예술교육 단체의 정확한 분석을 통하여 향후 예측 가능한 문화 예술교육 지원시스템을 마련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경기도 지역의 문화 예술 활성화 에 기여하는 데 있다. 보고서는 연구개요, 연구의 이론배경, 경기 문화예술교육 단체 환경조사와 연구의 결론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이신영, (공동연구원)이원현, 최영재, 최병현, (보조연구원)권민수, 김지선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경기문화재단에서 2018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4유형으로 개방한 '경기도 문화예술교육 단체 현황 연구 보고서'이며, 해당 저작물은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https://ggarte.ggcf.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성결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이신영 , 이원현 , 최영재 , 최병현 , 권민수 , 김지선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24
  • 2018 학교예술교육 활성화 기본 계획 보고서는 현재와 미래가 행복한 인재 양성을 위한 예술교육 확대 필요, 행복한 민주시민의 소양 함양을 위한 학교예술교육 확대 요구 증대, 국가와 지역이 함께 만들어가는 예술교육 공감대 확산에 따라 연구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소외지역 대상의 예술교육거점학교‧예술드림학교 운영, 학교 악기 지원, 학생예술동아리 확대 운영 (학생 예술활동 기회 확대), 대학‧예술단체‧공공기관 등과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지역연계 학교예술교육을 활성화하는 사업 운영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학교예술교육), 학교예술교육중앙지원단 및 권역별 교육기부 거점대학 운영, 학교예술강사 운영 지원 등 현장 지원 내실화 (학교예술교육 지원체계 구축), 학교예술중점학교 운영, 교과연구회‧교원연수 지원, 콘텐츠 개발‧보급 등을 통한 예술교과 교실수업 개선 (학교예술교육 내실화) 의 성과를 이루어냈다.   *본 저작물은 교육부에서 2018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2유형으로 개방한 '2018 학교예술교육 활성화 기본 계획 보고서'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교육부(www.moe.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교육부 다운로드 수 49
  • 본 '2017 문예연감'은 2016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국내에서 수행된 문화예술 활동 전체를 조사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문예연감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1976년부터 매년 발행하는 문화예술 사료집으로 한 해 동안의 문화예술 활동 현황을 분야별로 수집,정리하고 그 현황을 통해 한국 문화예술의 지형과 흐름을 살펴보고자 하는 목적으로 작성하였다. '2017 문예연감'의 조사 기간은 2016년 8월 7일부터 11월 3일까지 약 3개월간이며, 자체조사 및 행정조사를 통해 수집한 자료를 기반으로 한다. 자체조사와 행정조사 간 자료의 차이가 있을 경우에는 문화예술 활동 공간(전시장 및 공연장)에서 제공한 자료를 우선적으로 반영하였다. 연구에는 (총괄 및 기획)한국문화예술위원회 기획조정부, (북한 문화예술)오양열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에서 2017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2유형으로 개방한 '2017 문예연감'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https://www.arko.or.kr/main.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만든이(단체) (주)리서치팩토리 만든이(개인) 오양열 다운로드 수 19
  • ‘2016 문화예술정책백서’는 2016년 문체부가 추진한 문화예술 부문의 정책 기조와 현황, 그리고 주요성과를 정리한 기록이다.  「2016 문화예술정책백서」는 2016년 문화예술정책을 복기하고 더욱 알차고 내실 있는 문화예술정책을 펼쳐나가는 데 중요한 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제작되었다. 2016년 문화체육관광부는 문화, 예술 등 분야 별로 현장과 지역의 생생한 목소리를 청취하였다. 당시 우리 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주요한 환경변화가 무엇이고, 이를 어떻게 문화예술정책에 반영해야 하는지 고찰하 고 새로운 정책을 수립하고자 노력하였다.     *본 저작물은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관광연구원에서 2017년에 작성하여 4유형으로 개방한 '2016 문화예술 정책백서'이며, 해당 저작물은 문화체육관광부(https://www.mcst.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7 저작권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만든이(단체)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다운로드 수 37
  • ‘문화예술정책백서’는 2015년 문체부가 추진한 문화예술 부문의 정책 기조와 현황, 그리고 주요성과를 정리한 기록이다.  「2015 문화예술정책백서」는 2015년 문화예술정책을 복기하고 더욱 알차고 내실 있는 문화예술정책을 펼쳐나가는 데 중요한 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제작되었다. 2015년 문화체육관광부는 문화기본법 제정 취지의 연속선상에서 문화여가의 일상화에 정책 적 초점을 맞추었다. 2015년은 「국민여가활성화기본법」이 제정되면서 다양한 문화여가 정책이 시행되었고 문화여가시설 설립이 이루어졌으며, 이를 통해 문화여가가 시민의 삶에 보다 가깝게 다 가갈 수 있도록 매진한 한 해였다. 또한 2014년과 마찬가지로 2015년에도 역시 문화체육관광부는 예술인 및 문화산업 종사자의 창작기반 조성을 위해 이들의 복지지원을 높여나 갈 수 있는 다양한 정책들을 시행하였으며, 인문정신문화 가치의 사회적 환기와 확산을 위해 그리 고 전통문화 진흥 등을 위해 많은 정책들을 추진하였다.     *본 저작물은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관광연구원에서 2016년에 작성하여 4유형으로 개방한 '2015 문화예술 정책백서'이며, 해당 저작물은 문화체육관광부(https://www.mcst.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7 저작권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만든이(단체)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다운로드 수 34
  • 본 연구에서는 초·중학교의 정규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학교 체육·예술교육의 지역 연계 활성화 방안을 탐색하고자 다음과 같이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본격적인 연구에 앞서 델파이 조사 등을 거쳐 연구의 분석 틀로 학교 체육·예술교육의 지역 연계 지원 주체(학교, 교육청,지방자치단체, 국가)와 지역 연계 유형(제도적 연계, 물적 연계, 인적 연계, 정보 연계)을 도출하였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 이승미, (공동연구자) 이경언, 윤기준, 최성희가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2017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학교 체육·예술교육의 지역 연계 활성화 방안 연구: 초·중학교를 중심으로(작성자: 이승미)'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www.kice.re.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7 저작권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만든이(개인) 이승미 , 이경언 , 윤기준 , 최성희 다운로드 수 31
  • 본 연구는 학습자의 박물관 교육 경험 및 학습결과를 측정하기 위한 지표 탐색과 전국 단위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박물관 평가지표 보급을 위한 박물관 교육 평가의 종합적 기초 자료를 마련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2017년 10월 23일 ~ 2017년 12월 20일 기간동안 국립중앙박물관을 비롯한 12개 소속박물관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박물관 교육 및 교육 평가 관련 최신 국내외 문헌 및 선행연구 분석을 통하여 평가지표 방향을 도출하고 국립중앙박물관 및 소속박물관의 교육 프로그램 내용 및 평가 현황 분석을 하였다.연구에는 (책임연구)양지연, (공동연구)김정화, 이연수, 홍경아, (연구원)손차혜가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국립중앙박물관에서 2017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1유형으로 개방한 '박물관 교육 평가지표 개발 기초 연구 최종 보고서(작성자:양지연)'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립중앙박물관(www.museum.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7 저작권 국립중앙박물관 만든이(단체) 동덕여자대학교 산합협력단 만든이(개인) 양지연 , 김정화 , 이연수 , 홍경아 , 손차혜 다운로드 수 29
  • 본 연구는 2017년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에서 운영하는 문화예술교육사업(꿈다락토요문화학교 예술감상교육 운영사업, 문예회관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지원 사업) 수행 문예회관의 역량 및 프로그램을 평가하여 그 결과를 차기년도 선정에 반영하기 위한 기초 근거 자료를 확보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해당 연구에서는 성과지표별 평과결과 분석 등을 통해 사업의 지속적인 확산과 발전을 위한 사업 개선 방안 및 평가지표 개선안을 도출하였다.  보고서는 연구개요, 현황 분석, 평가개요, 꿈다락토요문화학교 예술감상교육 운영사업, 문예회관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지원사업, 평가결과 종합분석, 개선방안 등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윤병호, (참여연구원)송가람, 김영화, 전현아가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에서 2017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7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 문화예술교육사업 성과평가연구 최종보고서'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www.kocaca.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 만든이(단체) 한국정보경영평가(주) 만든이(개인) 윤병호 , 송가람 , 김영화 , 전현아 다운로드 수 55
  • 도시재생 사업이 활성화되고 있는 가운데, 문화예술을 접목하여 침체된 지역을 활성화 하고자 하는 사업들이 많이 진행되고 있다. 울산에서도 현재 국비지원을 통하여 진행되고 있는 도시재생사업지역은 3개 지역이며, 문화예술과의 접목을 통한 지역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다. 그렇지만 울산에서는 아직까지 문화예술을 도시재생에 접목하는데 있어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방안이 마련되어 있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도시재생에 관여하고 있는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결과를 바탕으로 울산 도시재생사업의 효율적 추진을 위한 문화예술분야의 참여 방안을 제안한다. 연구에는 (부연구위원)권태목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울산발전연구원에서 2017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도시재생사업 추진에 따른 문화예술 활용방안(2017) 연구 보고서'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울산발전연구원(www.udi.re.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7 저작권 울산발전연구원 만든이(단체) 울산발전연구원 만든이(개인) 권태목 지역 울산 다운로드 수 39
  • 본 연구는 꿈의 오케스트라 사업의 장기적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2016년 수립된 3년 종단연구의 2년차 연구이다. 2016년에 이어 2017년 꿈의 오케스트라 참여 아동과 보호자 및 교육강사 등을 대상으로 생태 체계적 관점에 근거하여 꿈의 오케스트라 참여자, 가정, 지역사회 등에 미치는 개인과 사회적 효과를 증명하고자 하였다.꿈의 오케스트라 효과를 보다 객관적으로 증명하기 위해서 여러 영역에서 나타나는 효과성을 심리적 측정, 생리적 측정, 심층 인터뷰 등의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체계적으로 평가하고자 노력하였으며 이러한 연구 설계와 효과성 증명 자료를 기반으로 꿈의 오케스트라 사업의 가치와 의미를 도출하고 사업의 발전방안 및 정책적 제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자)임영식, (공동연구자)김인설, 남기성, 양윤정, 임승희, 정경은, (연구보조원)조영미, 노미령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중앙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임영식 , 김인설 , 남기성 , 양윤정 , 임승희 , 정경은 , 조영미 , 노미령 다운로드 수 125
  • 문화다양성 실태조사 보고서는 「문화다양성 보호와 증진을 위한 법률」에 근거한 대국민 인식조사 및 사회적 소수자의 실태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문화다양성 정책에 대한 현황인식과 한국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정책과제 발굴 및 개선방안 마련을 통해 질적 수준을 제고하고자 한다. 2017년 문화다양성 실태조사를 수행하여 정책 상황을 체계적으로 평가하기 위하여 기존 개발된 지표들을 검토하고 조사지표들을 보완 및 설정하였으며, 문화다양성에 대한 범국민적 인식을 파악하여 현황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고 문화 차별 철폐 등의 긍정적 발전을 위해 대국민 인식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국내 소수문화지원 정책사업 추진의 적절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사회적 소수자 집단의 사회에 대한 인식 현황을 조사하여 분석하고, 문화다양성 관련 인프라의 적절한 수준을 파악하고자 각 지자체의 행정자료를 수집하여 문화다양성 지원사업의 제반여건 현황을 파악하였다. 연구에는 (연구책임)김 면, (공동연구)윤소영,송철재, (연구원)허준영,김서희가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2018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문화다양성 실태조사 보고서'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문화체육관광부(www.mcst.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7 저작권 문화체육관광부 만든이(단체)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만든이(개인) 김면 , 윤소영 , 송철재 , 허준영 , 김서희 다운로드 수 59
  • 본 연구는 학생들이 교실 수업에서 자연스럽게 소통하는 학습환경에서 인류의 지속 발전 가능한 삶을 추구하는 생활 과학과 아름다운 삶을 추구하는 예술을 연계하여 교과 내용 지식과 활동 내용을 통합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지원 방안을 도출하고 본 연구의 목적에 도달하고자 예술·과학교과 교육의 통합적 접근에 관련한 학술적 논의를 바탕으로 통합 학습의 개념을 설정하고 범교과 학습주제 ‘환경·지속가능발전’을 중심으로 세부 주제와 탐구 활동 주제를 개발하였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이영미, (공동연구자)김현경, 심현표, 최성희, (연구협력진)권오민, 김효진, 김흥태, 김조은, 유명국, 홍문기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2017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4차 산업혁명시대에 대비한-예술·과학 통합 학습 지원 방안 연구 : 범교과 학습 주제 ‘환경·지속가능발전’을 중심으로(작성자: 이영미)'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www.kice.re.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7 저작권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만든이(개인) 이영미 , 김현경 , 심현표 , 최성희 다운로드 수 46
  •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목표를 고려하여 예술 계열 교과에 적합한 평가준거 성취수준, 평가기준, 평가수준, 예시 평가도구를 개발하여 학교 현장에서의 교육과정 실행과 평가를 지원하는 데 목적을 두고 이를 바탕으로 189개의 평가준거 성취기준, 567개의 평가기준, 32개의 영역별 성취수준, 25개의 예시 평가도구를 개발하였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김종윤, (공동연구자)박혜영, 김현정, 김성만, 박 철, 방재석, 서예원, 오레지나, 오세곤, 이연심, 이정환, 최영철, 허현주, 현순수, 홍기훈, (연구협력관)이승재가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2017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예술계열 평가기준 개발 연구(작성자: 김종윤)'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www.kice.re.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7 저작권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만든이(개인) 김종윤 , 박혜영 , 김현정 , 김성만 , 박철 , 방재석 , 서예원 , 오레지나 , 오세곤 , 이연심 , 이정환 , 최영철 , 허현주 , 현순수 , 홍기훈 , 이승재 다운로드 수 31
  • 본 연구에서는 독일과 일본의 사례에서 도출된 시사점을 바탕으로 학교 체육 ·예술교육의 지역 연계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제언을 수립하였다. 인적·물적 지원의 관리 주체로서 지역 단위 거점 단체의 육성 및 운영. 인적·물적 지원을 활용한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의 내실화, 교사의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능력 향상을 위한 지원, 교사의 업무 경감과 전문적인 인적·물적 지원 활용을 위한 코디네이터의 도입과 육성의 확대 등을 제안하였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이승미, (공동연구자)이경언, 윤기준, 최성희가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2017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학교 체육·예술교육의 지역 연계 활성화 방안- 초·중학교를 중심으로(작성자: 이승미)'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www.kice.re.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7 저작권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만든이(개인) 이승미 , 이경언 , 윤기준 , 최성희 다운로드 수 31
  • 문화예술교육 지원정책 분석 및 개선방향 연구의 목적은 문화예술교육 지원정책이 현재 당면하고 있는 문제 점들을 ‘담론’과 ‘주요이슈’ 등 두 개의 관점에서 입체적으로 접근, 분석함으로써 향후 문화예술교육 지원정책의 발전방향 모색을 위한 제언을 제시하는 것에 있으며, 학술적 관점에서 '입체적 접근', '종합적 개선방향 도출'에 의해 선행연구와 차별성을 확립하고, 학술 외적 관점에서 문화정책 분야 핵심 국책연구기관인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이 제도화 추진 시점(2004년) 이후 상대적으로 활발하지 못했던 정책 '전반'에 관한 연구 재개를 기대효과로 보고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최보연, (공동연구)조현성,유지연,전민정,한익현, (연구참여)김은기,강남임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한국문화관광연구원에서 2017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문화예술교육 지원정책 분석 및 개선방향 보고서(작성자:최보연)'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문화관광연구원(www.kcti.re.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7 저작권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만든이(개인) 최보연 , 조현성 , 유지연 , 전민정 , 한익현 , 김은기 , 강남임 다운로드 수 102
  • 문화예술정책 현황진단 연구 보고서는 문화예술분야 유관기관들의 정책 추진체계를 살펴보고 향후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협력체계 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지원체계 발전방향을 논의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시간적 범위로서 문화예술진흥원에서 위원회로 전환된 2005년부터 현재까지이며, 내용적 범위는 지난 10여년 간의 문화예술정책의 공과분석, 문체부 산하 유관기관 협력체계 진단, 해외사례 분석을 통한 예술위원회 보편적인 사업영역의 도출, 문화예술 지원체계 발전방향 제안 등의 범위가 포함된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한승준, (공동연구원)박치성,명성준, (연구보조원)백두산,김은경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에서 2017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2유형으로 개방한 '문화예술정책 현황진단 연구 보고서'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www.arko.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만든이(단체) 한국정책학회 만든이(개인) 한승준 , 박치성 , 명성준 , 백두산 , 김은경 다운로드 수 65
  • 본 조사는 충북도내 문화예술교육 관계자 인식조사를 통해 충북문화예술교육 현황 조사 연구를 위한 기초자료 확보를 위함과,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여건 및 요구 등 문화예술교육활성화를 위한 교육실행 주체들의 요구파악 및 대안마련을 위해 실시하였다.  충북지역문화예술교육 현장 관계자 인식조사의 연구 개요, 조사 결과 및 분석, 시사점 및 제언으로 이루어진 이 보고서는 연구책임 최지만 (인문예술센터 대표) ,공동연구 박동수 (누구나랩 책임연구원),정민룡 (북구문화의집 관장) ,김태희 (인문예술센터 팀장) 가 참여하였다.   * 본 저작물은 충북문화재단에서 2017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7 충북지역 문화예술교육 현장 관계자 인식조사'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충북문화재단(http://www.cbfc.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7 저작권 충북문화재단 충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문화컨설팅 바라 만든이(개인) 최지만 , 박동수 , 정민룡 , 김태희 지역 충북 다운로드 수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