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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연구에 활용될 수 있는 평가, 조사, 분석 등 연구자료를 제공합니다.

총 1,148건
  • 본 자료는 문화예술교육사 자격 취득 후 경제 활동조사와 의무배치기관 대상의 문화예술교육사 채용 실태조사에 타당한 지표설계 및 조사체계를 구축하고, 문화예술교육사 활용 및 우수사례 발굴과 향후 정책추진의 효율성 제고 및 근거자료를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는 2017 문화예술교육사 자격 활용 실태조사 보고서이다. 연구에는 (연구책임)김명준, (공동연구)윤주식, 김종현, 김현희, 김상훈, (연구보조)김슬기, 김은하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글로벌리서치 만든이(개인) 김명준 , 윤주식 , 김종현 , 김현희 , 김상훈 , 김슬기 , 김은하 다운로드 수 56
  • 본 연구에서는 문화예술교육 인력플랫폼 구축 사업의 타당성을 문화예술교육 생태계 관점에서 살펴보고, 향후 문화예술교육 인력플랫폼 구축 방향과 과제 대해 논의하도록 한다. 이와 관련하여 문화예술교육 인력플랫폼을 유형화하고, 문화예술교육 인력플랫폼의 이해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여 실태와 수요 및 향후 과제 들에 대해 조사하였다. 또한 국내외 사례를 분석하여 향후 문화예술교육 인력플랫폼 구축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임학순, (공동연구자)박성식, 신혜선, 정종은, (연구보조원)손소희, 조수아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임학순 외 5인 만든이(개인) 임학순 , 박성식 , 신혜선 , 정종은 , 손소희 , 조수아 다운로드 수 32
  • 본 연구 목적은 지역 문화예술교육자원의 효율적 활용을 위해 지역 문화예술교육자원 개념 및 분류체계를 확립하여 전 지역의 문화예술교육 자원을 조사·분석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활용방안을 제시하는 데 있다.산발적으로 연구되어오던 문화예술교육자원을 체계적으로 정립하고 분류하여 지역 문화예술교육자원의 기초적인 학문적 정립에 기여한다.   연구의 내용은 크게 ①문화예술교육의 현황검토 및 지역 문화예술교육자원 개념정립, ②분류체계 개발, ③활용방안 제시의 3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문화예술교육자원은 이전에 사용되지 않은 새로운 개념으로 지역 문화예술교육자원의 용어 정의 및 개념 정립, 범주모형, 개념 모형을 설계한다.그리고 지역 문화예술교육자원의 분류체계 기준을 정립하고 구성요인 구축 및 요인 개념화를 통해 분류체계를 확립한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자)이동수, (공동연구자)김현수, 김보람, (연구보조원)서윤아, 윤니나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상명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이동수 , 김현수 , 김보람 , 서윤아 , 윤니나 다운로드 수 116
  •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기초 통계를 확보하고, 관련 정책·전략 수립을 위해 2014년부터 전국의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가 추진되었다. 지속적인 데이터 축적‧제공의 기틀을 잡기 위해 2017년에도 전국의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실시함으로써 관련 동향을 파악하였다.   2017년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는 문화체육관광부, 교육부, 시‧도교육청, 지역교육청, 각 단위학교의 협조로 2017년 9월 1일부터 10월 31일까지 약 8주 이상 온라인 설문조사가 이루어졌다(특수학교 및 기타학교 제외).   본 보고서의 구성은 초‧중‧고등학교의 정규 교육과정 내의 교과(군)과 창의적 체험활동과 정규 교육과정 외의 토요동아리, 자율동아리, 방과후학교 등으로 구분하여 문화예술교육의 실태를 파악하였다. 또한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정부부처 및 지자체 등에서의 외부 지원사업 관련 현황 및 문화예술교육 시설 등을 통해 학교 문화예술교육을 둘러싼 다양한 환경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윤혜란, (공동연구자) 김동욱, 김헤경, 옥경인, 이미령, 정수기, (연구보조원)채우리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장앤파트너스그룹 만든이(개인) 윤혜란 , 김동욱 , 김혜경 , 옥경인 , 이미령 , 정수기 , 채우리 다운로드 수 110
  • 지역 문화예술교육 환경의 변화함에 따라 지역관점에서 문화예술교육의 개념적 범위와 역할에 대한 재정립 및 확장이 필요하다. 이를 위한 지역 문화예술교육의 다차원적인 정책접근과 사업설계를 위한 기초자료로서 지역문화 환경(공급과 수요차원)에 대한 종합적 현황 파악이 필요하기 위해 추진된 연구로 연구에서 조사한 통계자료를 모아 만든 조사통계집이다.   본 연구에서는 문화예술교육을 실행하고 있는 지역의 광역문화재단, 기초문화재단, 문화예술회관, 지방문화원, 문화의집 및 문화예술교육 단체를 대상으로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기본적인 현황과 지역의 문화생태계(환경)를 둘러싼 공급 환경과 수요 환경에 대한 자원을 파악하고자 한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서우석, (공동연구원)조재현, 박성만, (연구원)이경원, (연구보조원)김명희, 강민구, 김복희, (자문위원)임학순, 백령, 백선혜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메이븐스퀘어 만든이(개인) 서우석 , 조재현 , 박성만 , 이경원 , 김명희 , 강민구 , 김복희 다운로드 수 88
  • 본 보고서는 2017-18 한영 상호교류의 해(한국 2017.2-2018.3/(영국)2017.6=2018.7)를 맞이하여 한국과 영국 간 문화예술교육 관련 전문가들 간 교류를 통해 양국의 문화예술교육을 이해하고 주요 이슈에 대해 논의한 내용을 정리한 보고서이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지역 국외 다운로드 수 103
  • 본 연구는 문화예술교육센터(문화예술교육 전용공간)의 필요성을 토대로 지역 예술가들의 참여로 개발된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콘텐츠를 중심으로 어린이 청소년, 지역주민의 문화예술 창작, 향유를 위한 교육활동을 지원하는 지역문화예술교육의 거점으로서 문화예술교육 전문전용공간 조성방향과 모형, 추진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물리적 공간 기반 문화예술교육 활동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넓히고 지역 문화예술교육의 발전과 활성화를 견인할 기반이자 거점으로 문화예술교육 전용 공간의 타당성을 확보하여 지역문화예술교육 정책의 주요기반으로 정착하는데 기여함에 의의가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김혁진, (공동연구원)백령, 정민룡, 김연진, 전영은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김혁진 외 4인 만든이(개인) 김혁진 , 백령 , 정민룡 , 김연진 , 전영은 다운로드 수 89
  • 본 연구는 2016년 개발된 공통지표를 기반으로 생애주기별, 유형별 특수성을 고려한 핵심, 특수지표를 개발하여 문화예술교육의 대상별 효과를 보다 다면적, 심층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지표체계를 구축하는 것을 목적으로 추진되었다. 구체적인 연구내용으로는 문화예술교육 효과 관련 현황 및 문헌, 선행연구 분석, 문화예술교육 효과 특수(세부)지표 설계 및 측정문항 개발, 문화예술교육 효과 측정을 위한 특수(세부)지표 및 측정문항(案)의 타당도 검증, 공통지표 및 특수(세부)지표를 활용한 효과 측정 및 결과 분석, 문화예술교육 효과 지표 활용방안 및 발전방향 제언이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박소연, (공동연구원)박용호, 이진구, 이성, 임채홍, 길혜지, 김민정, (연구보조원)임지은, (보조원)정선미, (조사원)강지훈, 김민지, 김성진, 김지영, 방지현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안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박소연 , 박용호 , 이진구 , 이성 , 임채홍 , 길혜지 , 김민정 , 임지은 , 정선미 다운로드 수 236
  • 본 연구는 새 정부의 국정 과제 중 국민의 문화예술 역량강화의 일환으로 제기된 50+ 세대 생애전환 문화예술학교 개교에 앞서 이들의 문화예술교육 활동 현황 및 요구도를 파악하기 위해 수행되었다.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의 확대된 개념을 바탕으로 그간 상대적으로 소외되어왔던 50+ 세대의 특성을 파악하고 문화예술에의 접근 방식 및 문화예술교육의 추진 전략을 도출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한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백선아, (공동연구자)어성연, 김인설, (연구보조원)김혜리, 김성원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백선아 외 4인 만든이(개인) 백선아 , 어성연 , 김인설 , 김혜리 , 김성원 다운로드 수 414
  • 지역 문화예술교육 환경의 변화함에 따라 지역관점에서 문화예술교육의 개념적 범위와 역할에 대한 재정립 및 확장이 필요하다. 이를 위한 지역 문화예술교육의 다차원적인 정책접근과 사업설계를 위한 기초자료로서 지역문화 환경(공급과 수요차원)에 대한 종합적 현황 파악이 필요하기 위해 추진된 연구이다.   본 연구에서는 문화예술교육을 실행하고 있는 지역의 광역문화재단, 기초문화재단, 문화예술회관, 지방문화원, 문화의집 및 문화예술교육 단체를 대상으로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기본적인 현황과 지역의 문화생태계(환경)를 둘러싼 공급 환경과 수요 환경에 대한 자원을 파악하고자 한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서우석, (공동연구원)조재현, 박성만, (연구원)이경원, (연구보조원)김명희, 강민구, 김복희, (자문위원)임학순, 백령, 백선혜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메이븐스퀘어 만든이(개인) 서우석 , 조재현 , 박성만 , 이경원 , 김명희 , 강민구 , 김복희 다운로드 수 148
  • 본 자료는 2017년도 국립무형유산원에서 진행하는 무형유산교육 홍보자료집이다. 무형유산 전문교육 및 사회교육을 통해 무형유산 교육을 전문화·고도화하고, 국민과 친밀한 교육과정의 개발·운영으로 무형유산의 저변을 확대하고자하며, 이를 통한 무형유산의 확산과 접근성 유도를 위한 교육, 무형유산의 분야별 전문성 및 사회교육 강사 양성, 무형유산 향유계층 및 잠재적 전승자 대상 교육 운영을 목표로 한다. 자료에는 2017년 교육목표 및 방향, 2017년 교육과정, 2017년 교육운영 계획, 교육과정별 운영계획, 부록이 첨부되어있다.   *본 저작물은 국립무형유산원에서 2018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2017 국립무형유산원 무형유산교육 홍보자료집'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립무형유산원(www.nihc.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7 저작권 국립무형유산원 만든이(단체) 국립무형유산원 다운로드 수 19
  • 본 '2016 문예연감'은 2015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국내에서 수행된 문화예술 활동 전체를 조사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문예연감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1976년부터 매년 발행하는 문화예술 사료집으로 한 해 동안의 문화예술 활동 현황을 분야별로 수집,정리하고 그 현황을 통해 한국 문화예술의 지형과 흐름을 살펴보고자 하는 목적으로 작성하였다. '2016 문예연감'의 조사 기간은 2016년 7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 3개월간이며, 자체 조사 및 행정조사를 통해 수집한 자료를 기반으로 하였다. 자체조사와 행정조사 간 자료의 차이가 있을 경우에는 문화예술 활동 공간(전시장 및 공연장)에서 제공한 자료를 우선적으로 반영하였다. 연구에는 (총괄 및 기획)한국문화예술위원회 기획조정부, (북한 문화예술)오양열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에서 2016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2유형으로 개방한 '2016 문예연감'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https://www.arko.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만든이(단체)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만든이(개인) 오양열 다운로드 수 26
  • 창의융합형 과학실은 과학교육종합계획에 따라 노후화된 과학실험실을 첨단 과학실험 및 STEAM 탐구활동이 가능한 공간으로 혁신함으로써, 미래형 과학학습 환경을 강화하기 위한 프로젝트이다. 본 연구에서는 창의융합형 과학실 모델을 개발하고, 과학수업을 위한 플랫폼 모델과 프로토타입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 과학실의 공간을 코칭/프리젠테이션 영역, 러닝 영역, 실험/탐구 영역, 팀단위 협업 영역, 보관/준비(데이터 포인트) 영역, 이동 영역으로 구분하고 각 학교별 상황과 필요(소요 예산별, 실험실 노후화 정도, 학교급, 과학중점학교 및 교과교실이 설치 여부)에 따라 각 모듈을 조립해서 구성하는 방안을 마련하였다. 2017년부터 창의융합형 과학실 구축을 위한 대상 학교 선정이 순차적으로 진행될 것에 대비하여 창의융합형 과학실의 확산 방안으로서의 지원연구단의 구성과 역할, 그리고 교사연수 프로그램 운영 방안 등에 대해서도 제안하였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차정호, (참여연구원)손정우, 임완철, 계보경, 강필원, 남일균, 김현석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2017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창의융합형 과학실 및 수업 플랫폼 모델 개발 연구 최종보고서'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https://www.kofac.re.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7 저작권 한국과학창의재단 만든이(단체) 대구대학교 만든이(개인) 차정호 , 손정우 , 임완철 , 계보경 , 강필원 , 남일균 , 김현석 다운로드 수 59
  • 아시아사회문화연구소에서 위탁연구한 '2017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지원사업 평가지표개발 연구'보고서이다.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사업 확대에 따른 운영방식의 개선과 전라북도 차원의 공통된 운영 기준이 필요하여 추진되었으며 관련 정책 동향 및 여건 분석과 평가 지표 개발 및 지표별 측정 산식 개발을 통해 운영 단체가 스스로 자가 진단 할 수 있는 방안 수립과 툴을 개발하는 내용의 연구이다. 연구에는 (연구책임)한유석, (공동연구)김이수, 박세진, 이새롬, (연구보조)양소영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7 저작권 전라북도문화관광재단 전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아시아사회문화연구소 만든이(개인) 한유석 , 김이수 , 박세진 , 이새롬 , 양소영 지역 전북 다운로드 수 103
  • 2017 학교예술교육 활성화 추진 기본 계획 보고서는 학생, 학부모 등 교육수요자의 예술교육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 확산,  1학생 1예술 활동, 악기 연주 등 학교예술교육 수요 점증에 따라 연구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학생오케스트라, 뮤지컬, 연극 등 학교예술교육지원사업 활성화 및 성과 확산, 소외지역 학생들에 대한 예술교육 기회 및 교육활동의 연속성을 보장하고, 특성화된 예술 심화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예술적 소질과 적성 발현 기회 제공하며, 악기지원시범사업을 통한 1학생 1예술 활동 기반 조성, 지역 사회와 연계한 학교예술교육을 통한 학생들의 예술교육기회 확대, 예술강사지원사업(문체부 협업)을 통한 예술 분야 전문가의 협력 수업 지원, 지역별 여건에 맞는 예술 분야 거점대학 발굴 및 지역사회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지속가능한 교육 기부 연계 학교 예술교육 기반을 마련하는 성과를 이루어냈다.   *본 저작물은 교육부에서 2018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2유형으로 개방한 '2017 학교예술교육 활성화 추진 기본 계획 보고서'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교육부(www.moe.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7 저작권 교육부 다운로드 수 41
  • 본 저작물은 부천문화재단에서 발행한 '부천시 지역특성을 반영한 차별화된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설계방안 연구'보고서이다.  본 연구는 부천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현황을 파악하고 현재 운영되고 있는 프로그램 및 지역 문화자원에 대한 분석을 통해 사후 10개 권역별 차별화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의 가능성을 모색하고 지역특성을 반영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전략 제시를 목적으로한다.  보고서는 10개 행정복지센터 조사, 3개 권역 지역 분석, 문화예술교육 현황분석, 프로그램 제안, 부록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김정이, (연구원)류성효, (연구보조원) 전누리가 참여하였다.   * 본 저작물은 부천문화재단에서 2016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부천시 지역특성을 반영한 차별화된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설계방안 연구보고서'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부천문화재단(https://www.bcf.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6 저작권 부천문화재단 만든이(단체) 부천문화재단 만든이(개인) 김정이 , 류성효 , 전누리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38
  • 본 자료는 생활문화예술이 문화정책의 이슈로 부각됨에 따라  서울시에서 활동하고 있는 생활문화예술동아리들의 활동 실태와 욕구를 파악하고, 동아리의 자생성을 유지하는 가운데 지역문화공동체 형성에 기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활성화 방향 제시를 목적으로 진행된 연구자료이다.  국내/외 생활문화예술동아리의 지원사례와 현재 동아리 운영실태와 욕구, 활성화 방향에 대해 다루고 있다.     * 본 저작물은 서울연구원에서 2016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2유형으로 개방한 '서울시 생활문화예술동아리 활성화 방안 연구보고서'이며, 해당 저작물은 서울연구원(https://www.si.re.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6 저작권 서울연구원 만든이(단체) 서울연구원 만든이(개인) 백선혜 , 라도삼 , 조윤정 지역 서울 다운로드 수 44
  • 본 자료는 지난 10년간 크게 성장한 문화예술교육에 대해 일자리 창출을 목적을 중심으로 성장한 양적 팽창이 문화예술교육의 질적 성장을 견인하지 못함으로 기인한 문제점을 지적하며 이를 개선하기 위해 서울시 차원의 문화예술교육의 질적 성장을 위한 개선 방향 수립에 대해 다루고 있다. 이를 위해 시민 스스로 문화를 창출할 수 있는 문화역량인 문화적 권리 보장에 대해 설명하며, 이를 위한 4대 개선 방안을 제시한다.    * 본 저작물은 서울연구원에서 2016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2유형으로 개방한 '서울시민의 문화적 권리 보장 차원에서 서울시 문화예술교육 4대 개선방안 수립 연구보고서'이며, 해당 저작물은 서울연구원(https://www.si.re.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6 저작권 서울연구원 만든이(단체) 서울연구원 지역 서울 다운로드 수 28
  • 본 연구는 예술 향유를 위한 국내외 학교 예술교육 정책을 분석하고 중학교 예술교육에서 예술 향유 실태 및 우수 사례를 분석하여 예술향유 능력 제고를 위한 중학교 예술교육 지원 방안을 제시한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중학교 예술 향유 교육 지원을 위한 정책 방안이 예술교육 현장에 적극적으로 적용되어 중학교 예술향유 교육활성화에 목적을 두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이경언, (공동연구자)김정효, 김용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2016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예술 향유 능력 제고를 위한 중학교 예술교육 지원 방안(작성자: 이경언)'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www.kice.re.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만든이(개인) 이경언 , 김정효 , 김용 다운로드 수 34
  • 디지털 공간을 활용한 공연예술 활성화 방안 연구 보고서는 디지털 공간에 대한 개념의 명확화를 통하여 공연예술의 수혜자인 관객들의 관심과 접근성을 제고하고 새로운 유형의 창작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하며, 나아가 새로운 유형의 창작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는 장(場)으로서 가상공간을 활용한 공연예술 지원사업 플랫폼 구성방안을 연구·분석해 정책적 방향성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문화예술인들을 위한 새로운 유형의 공연예술 지원방안을 구상해 볼 수 있으며, 디지털 기술의 발전에 따라 변화되는 현대의 예술환경에서 문화예술인들이 활발하게 참여할 수 있는 신규 지원사업을 마련함으로써 문화예술이 줄 수 있는 상상력과 감동을 극대화하고 예술과 기술 분야 간 협력에 대한 노하우가 이전되고 발전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본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박순보, (연구원)김지수, 한하경, 장성아, 박나래, 채홍병, 오승재, 유원준, 정세라, 하태진, 김재인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에서 2017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2유형으로 개방한 '디지털 공간을 활용한 공연예술 활성화 방안 연구 보고서'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www.arko.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만든이(단체) 한국문화기술연구소 만든이(개인) 박순보 , 김지수 , 한하경 , 장성아 , 박나래 , 채홍병 , 오승재 , 유원준 , 정세라 , 하태진 , 김재인 다운로드 수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