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공간을 활용한 공연예술 활성화 방안 연구 보고서는 디지털 공간에 대한 개념의 명확화를 통하여 공연예술의 수혜자인 관객들의 관심과 접근성을 제고하고 새로운 유형의 창작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하며, 나아가 새로운 유형의 창작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는 장(場)으로서 가상공간을 활용한 공연예술 지원사업 플랫폼 구성방안을 연구·분석해 정책적 방향성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문화예술인들을 위한 새로운 유형의 공연예술 지원방안을 구상해 볼 수 있으며, 디지털 기술의 발전에 따라 변화되는 현대의 예술환경에서 문화예술인들이 활발하게 참여할 수 있는 신규 지원사업을 마련함으로써 문화예술이 줄 수 있는 상상력과 감동을 극대화하고 예술과 기술 분야 간 협력에 대한 노하우가 이전되고 발전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본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박순보, (연구원)김지수, 한하경, 장성아, 박나래, 채홍병, 오승재, 유원준, 정세라, 하태진, 김재인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에서 2017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2유형으로 개방한 '디지털 공간을 활용한 공연예술 활성화 방안 연구 보고서'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www.arko.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만든이(단체)
한국문화기술연구소
만든이(개인)
박순보
,
김지수
,
한하경
,
장성아
,
박나래
,
채홍병
,
오승재
,
유원준
,
정세라
,
하태진
,
김재인
다운로드 수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