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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연구에 활용될 수 있는 평가, 조사, 분석 등 연구자료를 제공합니다.

총 1,148건
  • 박물관 및 미술관 전문인력제도는 <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법>에서 정의하는 전문인력의 개념에 바탕하여 학예사 자격시험제도 및 경력인정 대상기관 등에 대한 제도상의 문제점들이 지속적으로 지적되어왔다. 이에 본 연구를 통해 앞서 제기되었던 전문인력의 개념과 범위, 인력제도의 방향성, 지원제도의 적합성 등에 관한 논의들을 재고하고 변화하는 패러다임의 흐름에 맞춰 전문인력자격제도의 전반적인 개선 방향을 제시하며 효율적인 운용을 위해 문화예술계 전문인력으로서 최근의 흐름과 논의들을 반영한 박물관 및 미술관 전문인력제도 운용을 위한 전반적 제도개선방향 제시, 박물관 및 미술관 전문인력자격제도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한 박물관 및 미술관 관련 기존제도(등록제도,지원제도 등)의 연계강화 운영방안 제시 등의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연구에는 (연구책임)김혜인, (연구보조)현민혜,김근희가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한국문화관광연구원에서 2015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박물관·미술관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인력제도 개선방안 연구 보고서(작성자:김혜인)'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문화관광연구원(www.kcti.re.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만든이(개인) 김혜인 , 현민혜 , 김근희 다운로드 수 26
  • 2014 복지기관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성과평가 질적연구(무용/음악/미술/영화/국악/연극 교육분야) 보고서는 참여자들과의 심층적 면접을 통하여 그 성과를 다각적으로 드러내고 분석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위해 장애인분야 문화예술교육지원사업의 수행기관 담당자, 예술 강사, 참여자 및 가족 등을 대상으로 심층면접 중심의 질적 탐색을 통하여 참여경험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장애인 분야에서 문화예술교육사업이 갖는 의의 및 타당성을 제시하기 위하여 첫째, 장애인 문화예술 활동의 의의를 제시하기 위하여 장애와 문화 그리고 문화 예술의 의미에 관한 문헌을 고찰하고, 문화관광부의 ‘복지기관 문화예술 지원 사업’의 현황 및 실태를 분석하였으며, 이를 통해 현재 장애인 문화예술교육의 동향과 위치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둘째, 장애인 문화예술교육 참여자의 변화경험을 도출하기 위해 수행 기관 담당자, 예술 강사, 참여자 및 가족 등 주요 당사자를 대상으로 심층면접 및 포커스그룹 인터뷰(FGI)를 실시하였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이용표, (공동연구원)이소원, (보조연구원)유진선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한국장애인복지관협회에서 2014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4 복지기관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성과평가 질적연구(무용/음악/미술/영화/국악/연극 교육분야) 보고서'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장애인복지관협회(www.hinet.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4 저작권 (사)한국장애인복지기관협회 만든이(단체) (사)한국장애인복지관협회 만든이(개인) 이용표 , 이소원 , 유진선 다운로드 수 79
  • 기존의 역량 모델 개발 연구들이 지닌 한계점을 보완하고, 변화하는 문화예술교육환경에서 학교·사회 예술강사들에게 요구되는 역량들을 도출 및 체계화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수집하여 역량 모델(안)을 수립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배을규, (공동연구자)김대영, 이호진, (연구보조원)김민주, 김추강, 최지영이 참여하였다.     본 연구보고서는 학교·사회 예술강사 역량 모델(안) 개발 근거, 개발 방법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배을규 외 5인 만든이(개인) 배을규 , 김대영 , 김호진 , 김민주 , 김추강 , 최지영 다운로드 수 58
  • 본 연구는 여가에 대한 올바른 인식정립과 평생학습의 일환으로 한국사회 특성을 반영한 한국형 여가교육 모형개발 및 지식체계 구축을 목적으로 한다. 여가중심사회로의 전환시점에 여가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이 강조되고, 여가환경 변화와 한국사회 특성을 반영한 여가교육의 방향성 정립과 체계 수립과 연령통합사회에서 여가교육의 생애주기적인 접근이 요구됨에 따라 2014년 우리나라 여가교육 현황 및 관련 프로그램을 우선으로 적용하여 생애주기 및 교육제도의 구분을 통한 분석을 통해 각 생애주기별 여가교육 목표 및 과제 도출을 바탕으로 한 공교육의 여가교육과 평생교육 차원의 지역사회 여가교육 연계방안을 제시하였으며, 문헌연구, 현장조사, 해외사례조사, 여가교육 관련 전문가 자문 및 공동연구 등 연구과제 도출에 맞는 적절한 방법론을 적용하였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윤 주가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한국문화관광연구원에서 2014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한국형 여가교육 모형 개발 연구 보고서(작성자:윤 주)'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문화관광연구원(www.kcti.re.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만든이(개인) 윤주 다운로드 수 49
  • 2013년 10월 25일 대통령소속 자문위원회 문화융성위원회 문화융성 가치 실현을 위한 ‘자율, 상생, 융합’ 3대 키워드 제시를 통해 발표된 8대 정책과제에 지역문화활동의 문제를 인식하고 지역문화인력의 현황을 조사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하는 과제를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이러한 바탕에서 기초 연구로서 지역문화매개 인력의 현황을 조사하고 개선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한 기본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향후 이를 기반으로 지역 문화매개인력 전수조사, 법적 가이드라인, 전문화 및 양성과정, 경력관리 및 복리후생 지원등의 다양한 정책이 제시되는 효과를 기대한다. 연구에는 (연구위원)김규원, (연구보조)이지현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한국문화관광연구원에서 2014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지역 문화매개인력 현황조사 보고서(작성자:김규원)'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문화관광연구원(www.kcti.re.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만든이(개인) 김규원 , 이지현 다운로드 수 33
  • 2014년 1월 제정된 <지역문화진흥법>은 생활문화 활성화를 위하여 문화예술동호회 지원을 법제화했고, 중앙정부 차원에서 생활문화예술 활성화의 일환으로 문화예술 동호회 지원정책이 논의되기 시작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문화예술 동호회 네트워크 구축·지원 방안과 네트워크 구축의 주체·형태, 네트워크의 역할·업무, 그리고 정부 지원방향을 제시하고자 하며, 2014년 기준으로 생활문화센터(약 35개)를 동호회원의 모임장소, 연습 공간,발표공간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조현성, (공동연구)박근영,장세길, (연구보조)한지희가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한국문화관광연구원에서 2014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문화예술 동호회 네트워크 구축과 지원 방안 연구 보고서(작성자:조현성)'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문화관광연구원(www.kcti.re.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만든이(개인) 조현성 , 박근영 , 장세길 , 한지희 다운로드 수 34
  • 본 연구는 시민문화예술 방향과 철학 개념에 맞는 창조조직 역량을 향상 시키고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고 사회적경제 관련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성공모델 육성을 통해 해당 분야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 확대를 위해 추진되었다. 보고서는은 서론, 활동내용 및 결과, 결론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정상훈, 이광준, 조우석, (공동연구자)임정희, 이영범, 최준영, 최현주, 김영철, (연구보조원)최미경, 송수연, 김선재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재)희망제작소, (사)시민자치문화센터 만든이(개인) 정상훈 , 이광준 , 조우석 , 임정희 , 이영범 , 최준영 , 최현주 , 김영철 , 최미경 , 송수연 , 김선재 다운로드 수 18
  • 2018년 인천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제작한 '중학생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연구 조사' 보고서이다.   최근 중학생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향상되면서 진로와 인성 계발을 위한 자유학기제 도입과 문화예술교육 효과가 가시화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인천에서의 건강한 중학생 문화예술교육 방안 모색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러한 필요성에 맞춰 국내 현실에 맞는 중학생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방안을 수립하기 위해 본 연구가 추진되었다.  신체적, 감성적, 인지적, 사회적 성장과 가정, 학교, 중학생 문화예술교육의 현황을 객관적으로 파악하여 건강한 성장을 위한 효과적 문화예술교육 추진 방안을 모색하였다.    이번 연구는 2000년대 이후 출생한 중학생에 대한 사회적 이해와 중학교 현황파악, 청소년 교육관련 국내외 현장 사례 조사, 청소년 문화예술교육 전문가와의 자문회의, 중학교 문화예술교육 운영 모델 및 프로그램 개발, 인천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추진 과제 모색의 과제가 진행되었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백령, (공동연구원)구민정, 김영경, 박원숙, (연구보조원)배현주가 참여하였다.   * 본 저작물은 인천문화재단에서 2014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중학생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연구 조사 보고서'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인천문화재단(https://www.ifac.or.k)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4 저작권 인천문화재단 인천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백령 외 4인 만든이(개인) 백령 , 구민정 , 김영경 , 박원숙 , 배현주 지역 인천 다운로드 수 89
  • 본 자료는 2014 학교·사회 예술강사 연수 운영사업의 예술강사 역량 사전 개발 연구 자료집이다. 연구의 목적 및 기대효과, 예술강사 역량 관련 선행 연구 고찰, 연구 방법, 연구 결과, 요약 및 제언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배을규, (공동연구자)장민영, (연구보조원)김추강, 최지영, 이재상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인하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배을규 , 장민영 , 김추강 , 최지영 , 이재상 다운로드 수 40
  • 창의·인성교육은 오늘날 우리 교육의 중요한 화두로 다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교육현장에서 창의·인성교육을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해서 수업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우선 창의·인성 교육을 위해서 필요한 핵심역량을 추출하고, 이것을 어떻게 교실현장에서 학생들의 수업에 적용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 일선학교의 학생들의 창의·인성교육을 위해서 세가지 핵심역량을 추출하여 개발한 프로그램에 학생들이 이야기를 직접 만들어보는 활동을 강화하고, 이를 통해서 바람직한 인간성을 기를 수 있도록 하였다. 자료집에는 초등과정- 고래구조대, 밤하늘로의 신비한 여행, 슈~웅!꿈을 실은 비행기, 잃어버린 세계를 찾아서 / 중등과정-에밀레종과 함께하는 소리탐험, 미래의 신재생에너지 탐험, 왜 넘어지지 않을까?, 산에 오르는 길은 왜 꾸불꾸불할까?, 짠물일수록 무겁다, 튼튼한 다리 구조 만들기 프로그램의 세부내용이 담겨있다.      *본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2014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창의·인성교육 핵심역량 강화 프로그램 개발 자료집'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https://www.kofac.re.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과학창의재단 만든이(단체) 동남권 창의·인성교육거점센터(부경대학교) 다운로드 수 44
  • 본 연구는 창의성 신장을 위한 고등학교 수학과 예술 통합 교수 학습 자료를 개발하고 이를 현장에 적용한 모델을 제시함으로써 창의적 문제 해결력 배양을 위한 교실 수업 개선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안하는데 목표를 두었다.  수학과 음악 통합 교수․학습 자료 4종, 수학과 미술 통합 교수․학습 자료 6종을 개발하였으며, 개발된 자료를 활용한 수업에서 학생 성취도를 평가하기 위한 방안으로 과정평가를 제안하고 이를 위한 산출물 평가 주제와 체크리스트를 구체화하였다. 개발된 모든 자료와 평가 방안은 약 30차시에 걸쳐 실제 수업에 적용하였으며 그 교수학적 시사점을 분석하여 이 연구의 성과가 학교 현장의 수학교육 개선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그리고 개발된 자료를 활용한 수업이 고등학교 수학과 예술 교과의 통합 교수․학습에 현실적으로 구현될 수 있도록 과정평가로서 학생 평가 방안을 구체화하여 수학교육 평가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였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박종률, (참여연구원)강순자, 신보미, 김세경, 송미숙, 문준희, 정진영, 김지혜, 장미라, 정대원, 나아람, 조혜윤, 김지혜가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2014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고등학교 수학과 예술 통합 교수・학습 자료 개발에 관한 연구 최종보고서'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https://www.kofac.re.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과학창의재단 만든이(단체) 전남대학교 만든이(개인) 박종률 , 강순자 , 신보미 , 김세경 , 송미숙 , 문준희 , 정진영 , 김지혜 , 장미라 , 정대원 , 나아람 , 조혜윤 , 김지혜 다운로드 수 39
  • 문화예술교육 국제실행에 앞서 어떠한 마음가짐으로 무엇을 지향해야 하는지에 대한 것으로 시작하며 다음으로 문화예술교육 국제실행 활동 구상 단계에서 활용할 수 있는 매트릭스에 관한 내용으로 국제사회에서 문화예술교육을 실행하는 기획자, 문화예술교육자, 문화예술교육 관련 단체를 위한 도움책이다. 아울러 문화예술교육 국제실행이 이루어지는 전 과정에서 우리가 해야 할 일과 유념해야 할 점들에 대한 전문가들의 조언도 담겨있다. 더불어 아시아 6개국을 대상으로 하는 문화예술교육 국제실행의 대표 유행도 있다. 아시아 6개국(베트남, 라오스, 인도네시아, 필리핀, 몽골, 네팔)의 문화예술교육 현황에 대한 이해를 위한 각국의 문화예술교육 환경과 수요도 담겨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메타기획컨설팅 다운로드 수 63
  • 융합적 접근을 통한 문화예술교육의 효과분석 연구에 관한 내용으로 문화예술교육이 아동의 사회성, 정서, 인지기능에 미치는 영향 및 그 기전을 다양한 방법(임상적 측정, 뇌과학적 측정, 신경심리학적 측정, 예술적 측정)을 통해 검증하는 것이 목적이다.   연구내용으로는 문화예술교육 효과성에 관한 이론적 배경 조사와 문화예술교육 효과성에 대한 뇌 영상 촬영과 심리적 평가를 통한 과학적 증빙을 통해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의 효과성 측정 및 효과기전을 분석한다. 연구결과로는 아동의 행동문제를 감소시키고, 사회성을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이며 정서영역에도 도움이 되고 아동의 문제행동을 증진시키고 인지기능을 개선시키는 데에도 효과성이 나타났다. 아동의 생각이나 행동 뿐 아니라, 특정 뇌 영역의 발달에 직접적인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문화예술교육 이후 뇌피질두께의 증가와 인지기능 향상 간에는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뇌백질연결성의 증가와 문제행동의 감소 간에도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김붕년, (공동연구자)박수빈, 홍순범, 신민섭, 김기현, 백령, (연구보조원)정연경, 송현복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서울대학교병원 의생명연구원 만든이(개인) 김붕년 , 박수빈 , 홍순범 , 신민섭 , 김기현 , 백령 , 정연경 , 송현복 다운로드 수 54
  • 문화예술교육사의 교육과정을 개편하기 위해 실시한 기초 연구에 대한 보고서이다.   이 연구는 문화예술교육사 제도를 구성하는 자격취득자 및 교수자 등 다양한 구성원들에 대한 조사 및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교육과정 평가 및 개선방안을 도출하고 향후 문화예술교육사 교육과정 개편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목적이며 세부 목적은 다음과 같다. 1. 문화예술교육사 자격 취득자의 취득 과정, 교육기관 및 각 대학 문화예술교육사 교육 과정 운영 실태를 파악 2.문화예술교육사 자격 취득자들을 통해 현재 운영되고 있는 문화예술교육사 제도 및 교육과정에 대한 평가를 실시 3.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제도별 직무 요구를 분석하여 향후 교육과정 개선의 방향으로 활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신성현, (공동연구자)황인창, 박선경, 박종경, 김도윤 (연구보조원)심지연, 염숙희, 문선희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한국리서치 만든이(개인) 신성현 , 황인창 , 박선경 , 박종경 , 김도윤 , 심지연 , 염숙희 , 문선희 다운로드 수 60
  • 본 자료는 경희대학교 문화예술경영연구소가 수행한 ‘2014 꿈의 오케스트라 효과성 연구’ 보고서로 꿈의 오케스트라의 효과성을 체계적으로 측정할 수 효과성 점검용 지표 개발을 하고, 질적ㆍ양적 연구를 시행하고 지표를 보완하여 꿈의 오케스트라의 효과성을 체계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자 진행되었다. 효과성 연구를 위한 수행방법으로는 기초자료 분석을 통해 현황 분석, 연구 모형 및 지표개발, 조사 및 데이터 분석, 사회적 효과분석으로 진행되었다. 자료의 내용은 연구개요, 꿈의 오케스트라 교육 이해, 꿈의 오케스트라 사업 교육 효과 평가 모형 및 지표 개발, 평가 실행과 결과 도출, 꿈의 오케스트라 효과 정립 및 발전방안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백령, (공동연구자)박신의, 김성혜, 전수환, (연구원)조은영, 이윤재, (연구보조원)정지윤, 강상진, 신성원, (리서치기관)(주)글로벌리서치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경희대학교 문화예술경영연구소 만든이(개인) 백령 , 박신의 , 김성혜 , 전수환 , 조은영 , 이윤재 , 정지윤 , 강상진 , 신성원 다운로드 수 80
  • 문화예술교육사 교육과정에 원격대학 도입을 위해서 기초조사를 한 연구보고서이다. 해당 연구에서는 기회 균등 차원에서 사이버교육기관과 원격대학 등의 교육 이수자들도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을 취득하게 만드는 사이버교육 시스템 특징과 원격대학 문화예술학 관련 커리큘럼의 적합 가능성에 대한 사전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오히려 원격대학과 사이버대학들은 오프라인 대학보다 훨씬 공개적이고 검증된 교육프로그램을 제공 할 여지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특징인 가상세계를 바탕으로 한 시간과 공간의 한계를 뛰어넘는 한계의 무장벽은 접근성과 프로세스를 획기적으로 조절하고 검증할 큰 장점으로 조사됐다. 또 시간적 폐쇄성도 극복하고 공개적인 교육프로그램의 질관리를 조절 할 수 있는 디지털 하드웨어 시스템을 활용 할 수 있음이 입증되었다. 이러한 장점들을 활용하여 기존 오프라인 중심의 문화예술교육사 자격 인증 풀에 신규 진입이 가능한 새로운 교육기관으로 거듭날 수 있는 운용방법에 대한 제안을 하고 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강익모, 구보경 만든이(개인) 강익모 , 구보경 다운로드 수 37
  • 본 보고서는 문화예술교육사 직업명세서 개발에 대한 연구보고서로 연구의 목표는 문화예술교육사 활동가능 분야별 기관을 목록화한다. 각 기관 별 문화예술관련 전문인력 및 프로그램 운영 현황조사를 통하여 문화예술교육사 활용이 가능한 직업 및 직군을 도출하여 도출된 직군에서 근무하고 있는 문화예술관련 전문 인력의 심층인터뷰를 통하여 직업개요, 직업생성 배경, 하는 일, 요구능력 및 교육훈련 수준, 임금수준, 향후 주 활동분야 등을 포함한 직업명세서를 개발한다. 그리고 진로 및 취업가이드북 제작 시 원천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취업관련 팁이 될 수 있는 사항 위주로 인터뷰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제시한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조세형, (공동연구자)박진명, 라세림, (연구보조원)김인수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시앤피컨설팅 주식회사 만든이(개인) 조세형 , 박진명 , 라세림 , 김인수 다운로드 수 35
  • 본 자료는 (주)메타기획컨설팅이 수행한 ‘꿈의 오케스트라’ 사업 내의 주요 프로그램 중 하나인 ‘합동공연’의 효과성을 분석하고 측정하려는 연구 결과보고서로서, 해당 프로그램에 관한 개념적․역사적 고찰과 사례연구를 토대로, 2014년 10월에 개최한 ‘합동공연’을 중심으로 이를 준비하기 위한 네 차례의 리허설 캠프를 직접적인 현장조사의 대상으로 삼았다. 효과적인 연구 수행을 위해 ①사업 개념 정립 및 분석에서 시작하여 ②연구의 방향 및 세부방안 수립, ③효과성 지표 개발, ④효과성 조사 및 세부요인 분석(리허설 캠프와 합동공연 현장 조사 및 설문 조사 시행), ⑤결과 종합분석 및 방향제시의 다섯 단계를 통해서 연구를 수행하였다. 자료의 내용은 연구개요, 합동공연 개념정립을 위한 개괄적 고찰, 합동공연 효과성 지표 개발 및 조사 개요, 합동공연 효과성 분석, 결론 및 향후 과제, 참고문헌, 부록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연구총괄)최도인, (연구책임)정종은, (연구원)이성민, 류찬, 곽동근, (연구보조원)김솔지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메타기획컨설팅 만든이(개인) 최도인 , 정종은 , 이성민 , 류찬 , 곽동근 , 김솔지 다운로드 수 54
  • 본 보고서는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에 관한 내용으로 정책 수립을 위한 가장 기초적이고 바뀐 교육과정에 맞는 최신 통계자료를 확보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된 바,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은 전국 초・중・고등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문화예술교육 기초통계자료를 확보하고자 추진하였다. 본격적인 설문 개발에 앞서 학교 교육체계에서 문화예술교육이 어떤 형태로 진행되고 있는지를 파악해야 하는 것이 1차 목적이다. 이는 문헌과 실제 학교현장 인터뷰를 통해 파악하였다. 또, 사전 인터뷰를 통해 구조화한 설물을 통해 각 교육영역에서 문화예술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특히 문화예술교육 범위에 따라 가장 세밀한 분야까지 훑어 향후 문화예술분야별 전략수립을 위한 기초 데이터를 확보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중요 분석단위별 특징을 발견하였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장현선, (공동연구자)윤혜란, (연구보조원)김보람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장앤파트너스그룹 만든이(개인) 장현선 , 윤혜란 , 김보람 다운로드 수 68
  • 본 모음집은 문화예술이 갖는 가치와 문화예술교육의 중요성을 공유하고 또, 왜 문화예술교육이 현대사회의 중요한 부분으로 인지되어야 하는지, 왜 문화예술교육이 전 세계에서 미래사회를 준비하는 중요한 이슈로 다루어지고 있는지, 앞으로 문화예술교육은 얼마나 더 확장되고 활성화되어야 하는지를 알아본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권덕원, 이유정, 윤수빈 만든이(개인) 권덕원 , 이유정 , 윤수빈 다운로드 수 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