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1,148건
-
가정·학교·지역 등에서의 소외현상이 사회문제로까지 대두함에 따라 우리사회를 치유하기 위한 문화예술의 사회적 역할과 가치가 증대되고 있으나 문화예술의 치유적 효과에 대한 과학적 검증이 미흡한 상태이다. 또한, 군내 관심병사, 학교폭력 피해학생, 재난사고·성폭력 피해자 등과 같이 사회문제적 특성을 고려한 치유 특화 프로그램도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심리적 상처의 치유를 위해 특화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참여자의 변화, 예술치유 프로그램 개발, 예술치유 전문 인력의 발굴 등 예술의 사회적 역할 강화를 위한 객관적인 자료 축적과 분석이 필요하다.2015 문화예술 치유 프로그램 지원사업은 심리적 상처를 가진 대상에 특화된 문화예술치유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정서적 건강을 회복하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2015년 추진된 문화예술치유 프로그램 지원사업의 타당성을 검증하고, 그 효과를 분석하였다.이어, 문화예술치유 프로그램 지원사업의 성과를 분석하고 발전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저작물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2016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2015 문화예술치유 프로그램 지원사업 성과 및 발전방안 연구보고서'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문화체육관광부(https://www.mcst.go.kr/kor/main.jsp)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6
저작권
문화체육관광부
만든이(단체)
한국예술종합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양정무
,
김창환
,
서우석
,
박기환
,
박현정
,
김인설
,
나희영
,
정여주
,
노희주
,
김윤태
,
김유정
다운로드 수
122
-
(사)글로벌발전연구원 ReDI가 수행한 2016년 문화예술교육 ODA사업에 대한 성과평가 연구보고서로, 연구 보고서는 연구개요, 문화예술교육 ODA 효과성 선행연구 검토, 문화예술교육 ODA 사업 시범평가, 문화예술교육 ODA 사업 확대를 위한 제언, 참고문헌, 부록으로 구성되었으며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1. 국내외 문화예술교육 사업의 효과성 연구, 문화 ODA 연구, 현재 진행중인 ODA 사업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추후 확장 가능한 평가지표와 평가체계를 구축한다.
2. 구축된 평가지표와 평가체계를 바탕으로 현재 진흥원이 베트남에서 실시하고 있는 문화예술교육 ODA 사업에 대한 시범평가를 실시하며 평가지표 및 체계를 시범 적용하여 검증하고 개선방안을 도출한다.
3. 구축된 평가지표와 평가체계의 시범적용을 통해 얻은 시사점을 바탕으로 평가지표와 체계를 재조정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제언을 도출한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이태주, (공동연구자)홍문숙, 이순열, 남종민, (연구보조원)김혜린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사)글로벌발전연구원 ReDI
만든이(개인)
이태주
,
홍문숙
,
이순열
,
남종민
,
김혜린
다운로드 수
56
-
본 자료는 해외 문화예술교육 유관 기관에서 발표/시행한 정책 및 시행 사업, 연구보고서 등을 중심으로 문화예술교육정책 동향을 파악한 「2015 해외 문화예술교육 관련기관 동향자료집」으로, 조사된 나라는 미국·영국·호주·독일·프랑스·일본이다.
조사 및 작성자는 미국은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 책임연구원 강주희, 영국·호주·기타는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 행정학과 박사과정 재학중인 김윤경, 독일은 독일 예나 대학교 (Friedrich-Schiller Universitaet Jena) 석사 이은정, 프랑스는 뉴욕 소더비인스티튜트 예술경영 석사 황다나, 일본은 도쿄예술대학 대학원 미술연구과 박사 이민하이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강주희, 김윤경, 이은정, 황다나, 이민하
만든이(개인)
강주희
,
김윤경
,
이은정
,
황다나
,
이민하
지역
국외
다운로드 수
330
-
문화예술정책백서’는 2014년 문체부가 추진한 문화예술 부문의 정책 기조와 현황, 그리고 주요성과를 정리한 기록이다. 「2014 문화예술정책백서」는 2014년 문화예술정책을 복기하고 더욱 알차고 내실 있는 문화예술정책을 펼쳐나가는 데 중요한 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제작되었다.
2014년은 문화기본법 제정 후 맞이하는 첫 해였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 한 해였다고 할 수 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2014년 국민들이 생활 속에서 보다 가깝 게 문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매월 마지막 수요일을 ‘문화가 있는 날’로 지정·운영하기 시작했 고 저소득층, 노년층 등 대상에 따른 맞춤형 문화향유 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하였다. 또한 예술인 및 문화산업 종사자의 창작기반 조성을 위한 예술인 복지지원을 강화 하였으며, 인문정신문화 가치의 사회적 환기 및 전통문화 진흥을 위한 지원 등 문화가치 확 산을 위해 2014년에도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였다.
*본 저작물은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관광연구원에서 2015년에 작성하여 4유형으로 개방한 '2014 문화예술 정책백서'이며, 해당 저작물은 문화체육관광부(https://www.mcst.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5
저작권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만든이(단체)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다운로드 수
29
-
본 연구는 ‘창의성이란 무엇인가? 과연 교육을 통해 창의성을 길러줄 수 있는가? 그렇다면 어떻게 창의성을 교육시킬 것인가’에 대한 질문의 해답을 찾아보고자 한다. 이전의 분석 방법은 브레인스토밍, 델파이, 전문가 패널 등의 방법을 이용하였으나 본 연구에서는 연구 문헌, 언론 기사, 관련 보고서등의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데이터 기반의 분석 결과를 제시할 수 있다. 데이터를 분석하여 학생들에게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고 매년 축적된 교육성과 기록들을 통해 교육의 변화, 교육환경 분석, 특히 해외 교육자료를 통한 세계적인 창의교육 발전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주길홍, (공동연구원)박남훈, 서지훈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2015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빅데이터를 활용한 창의교육 성과요인 분석 및 중장기 발전방향 모색 최종 결과보고서'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https://www.kofac.re.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과학창의재단
만든이(단체)
경인교육대학교
만든이(개인)
주길홍
,
박남훈
,
서지훈
다운로드 수
36
-
본 자료는 2015년 꿈다락토요문화학교의 프로그램에 참여한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진행된 만족도 조사 설문지 양식이다. 꿈다락 토요문화학교는 초.중.고등학생 및 학부모의 문화향유 능력을 신장할 수 있도록 예술 기능교육 중심이 아닌 연극, 국악, 뮤지컬 등 공연 및 전시 작품과 연계한 감상교육 중심 프로그램이다.
*본 저작물은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에서 2015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5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예술감상교육 만족도 조사 설문지'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www.kocaca.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
다운로드 수
28
-
본 연구는 창의교육 관련 우수한 해외사례와 논문 등 다양한 창의교육 콘텐츠 제공을 통해 기관, 학교 및 학부모들이 창의인성교육과 관련된 활동에 필요한 자료를 쉽게 찾아 볼 수 있게 하며, 이를 우리나라 실정에 맞게 교육적으로 활용하여 우리나라에 많은 글로벌 창의적 인재들이 배출되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미주권 및 유럽, 아시아권의 창의교육관련 우수사례가 되는 논문과 기사, 수업사례를 수집하고, 수집된 자료를 비교분석하여 활용 가능한 자료로 번역하여 총 96편을 정리하여 크레존에 탑재될 수 있도록 한다.
연구의 범위는 창의관련 해외사례 기사와 논문, 인터뷰, 동영상 자료 등을 기본으로 하였으며 창의체험관련 자료의 경우 사이트의 소개 및 안내글을 번역하여 제공하였다. 창의체험활동 공간이나 사이트를 소개함으로써 2016년도 중등교육에서 전면 시행될 자유학기제에 대비하여 다양한 자료를 제시하고자 했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홍영은, (연구원)김진숙, 한주희가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2015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국외 우수 창의교육 자료 검색 및 번역 연구 결과보고서'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https://www.kofac.re.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과학창의재단
만든이(개인)
홍영은
,
김진숙
,
한주희
다운로드 수
71
-
근대교육의 초창기부터 학교에서는 근대적 보편교육으로서 예술․체육 교과를 통해 예술 교육과 체육 교육을 시행해 오고 있으나 대학입시가 학교교육을 지배하고 있는 교육 현실 속에서 학교 예술․체육 교육은 국가 교육과정에서 규정하고 있는 교육 내용을 충분히 구현하고 있지 못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교 현장에서 예술․체육 교과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현황 및 문제점을 파악하고, 그 개선과 향후 발전을 위해 필요한 정책의 방향을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다만 학교 예술․체육 교과 교육은 교육부에서 관장하고 있는 행정 영역이므로 이 연구에서는 제시하고자 하는 정책 방향은 문화체육관광부와 교육부 사이의 정책 협력에 적용 가능한 정책으로 제한하고자 한다.
연구에는 (연구책임)박영정, (공동연구)김재경,김택천, (연구참여)김서림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한국문화관광연구원에서 2016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2016 문화예술트렌드 분석 및 전망 보고서(작성자:박영정)'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문화관광연구원(www.kcti.re.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만든이(개인)
박영정
,
김재경
,
김택천
,
김서림
다운로드 수
23
-
국내외 환경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문화예술 분야는 복합적으로 변화하는 사회 안에서 그 역할과 중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미래 변화상과 정책적 수요를 예측하는 문화예술정책의 장기적 접근이 요구된다. 이에 본 연구는 문화예술 분야의 다양한 동적 흐름과 경향에 나타나는 변화의 핵심요소를 파악·분석하여 정책 수요를 예측하는 한편, 바람직한 미래상으로 이슈를 형성 문화예술분야의 정책적 의제 설정을 주도하는데 목적을 두었으며, 마이크로 트렌드로서 2015년에 나타난 문화예술분야의 변화의 징후들을 포착해 2016년의 문화예술 트렌드를 전망하고 키워드를 추출하고, 범사회적 환경 변화와 지속적인 상호작용 차원에서 사회 환경변화 특징과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코드, 문화예술 트렌드와의 관계성을 분석하여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연구에는 (연구책임)김혜인, (조사담당)장앤파트너스그룹, (연구참여)김성하,김윤정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한국문화관광연구원에서 2016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2016 문화예술트렌드 분석 및 전망 보고서(작성자:김혜인)'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문화관광연구원(www.kcti.re.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만든이(개인)
김혜인
,
김성하
,
김윤정
다운로드 수
28
-
장애인의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욕구가 증가하고 있지만 체계적인 정책적 접근은 이에 미치지 못해 이에 대한 정책 방향을 설정할 필요성을 느꼈으며, 이에 본 연구는 장애인 문화예술교육 활동의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하여 지원정책 방안을 제시하고, 향후 장애인 문화예술교육 중장기 정책방향 정립에 활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장애인복지관과 특수교육 현장 이 두 영역에서의 장애인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를 시행 및 조사하고,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하여 현장 중심의 정책 방안으로서 장애인복지관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방안과 장애인 특수교육 현장에서의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전병태, (연구참여)오현아, (연구자문)김형희,박주연,이혜정,정원일,백령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한국문화관광연구원에서 2015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장애인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보고서(작성자:전병태)'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문화관광연구원(www.kcti.re.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만든이(개인)
전병태
,
오현아
,
김형희
,
박주연
,
이혜정
,
정원일
,
백령
다운로드 수
118
-
본 연구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문화다양성 교육 커리큘럼 개발을 위한 지침서를 제공하고자하며, 지침서에 따라 문화다양성 교육 커리큘럼 개발이 일단락되고 시범 강의가 성공적으로 추진된 이후에는 문화다양성 교육과 관련된 장기적인 전략 및 발전방안을 수립하고 로드맵을 제시하기 위한 보다 심층적인 연구를 추진할 것을 제안한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한경구, (연구원)양일모,한건수,정은주, (연구보조원)김용욱,김인아가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에서 2015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2유형으로 개방한 '문화다양성 교육 커리큘럼 개발을 위한 지침서(작성자:한경구)'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https://www.arko.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만든이(단체)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한경구
,
양일모
,
한건수
,
정은주
,
김용욱
,
김인아
다운로드 수
69
-
본 연구는 국·내외에서 활발하게 블로거 활동을 펼치고 있는 파워블로거를 대상으로 창의·인성교육 블로깅이 가능한 전문가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이들을 통하여 질 높은 창의·인성교육 콘텐츠를 크레존에 블로깅 함으로써, 크레존의 창의·인성교육 확산과 보급에 조력하고자 실시되었다.
이번 연구에서는 가장 넓게는‘교육과 미래’라는 관점에서 논의될 수 있는 다양한 견해를 충분히 수용할 수 있는 공론의 장을 만드는데 연구의 일차적 목표를 두었다. 이러한 목적 달성을 위해 먼저 가장 폭넓은 독차층을 확보할 수 있는 SNS 공간인 페이스북에 창의블로그그룹(www.facebook.com/groups/creativebloger)을 구축하고 일차적으로 국내외 블로거들의 글을 수집한 후, 내용과 반응을 참고하여 크레존 창의블로그 네트워크에 올리는 절차를 채택하였으며, 다양한 블로깅, 공유, 미러링, 푸싱 활동을 통해 크레존 창의블로그 네트워크의 클릭반응도를 제고하는 것으로 네트워크 구축 활성화를 도모하였다.
본 연구진행을 통하여 글로벌 창의교육 전문가 네트워크 및 콘텐츠가 전문가 네트워크 48명, 창의블로그 콘텐츠 98개가 구축되었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천세영, (연구원)전미애, 정일화, 이수철, 박근우가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2015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글로벌 창의교육 전문가 네트워크 및 콘텐츠 구축 연구 최종보고서'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https://www.kofac.re.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과학창의재단
만든이(단체)
충남대학교
만든이(개인)
천세영
,
전미애
,
정일화
,
이수철
,
박근우
다운로드 수
21
-
2014년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제도 세부 이행 과제를 위해 진행된 6개의 세부 연구 결과들을 모아 만든 보고서이다.
2014 문화예술교육사의 제도 개선 방안, 교육과정 연구, 개정 추가 연구, 적합여부 심의 개선 방안 연구, 원격대학 도입을 위한 기초조사 연구, '예술교육이 바뀐다' 지원사업 체계화에 대한 연구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연구 사업에 김상진, 김덕기, 김창환, 이재영, 이기우, 장석근, 허람, 임경식, 강익모, 구보경, 김석범, 김민철이 연구진으로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개인)
김상진
,
김덕기
,
김창환
,
이재영
,
이기우
,
장석근
,
허람
,
임경식
,
강익모
,
구보경
,
김석범
,
김민철
다운로드 수
59
-
본 자료는 2014년 예술강사 역량 기반 교육과정 개발 연구 자료집이다.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예술강사 역량 기반 교육체계 수립, 예술강사 역량 기반 교육과정 개발 운영 방안 수립, 예술강사 예술 전문성 역량 교육과정 개발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이호진, (공동연구자)이재민, 이지현, (연구보조원)박소영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시앤피컨설팅㈜
만든이(개인)
이호진
,
이재민
,
이지현
,
박소영
다운로드 수
43
-
본 자료는 '문화예술교육 국제교류 사업 분석 및 추진방안 연구'에 관한 것으로 국제교류 정책에 대한 실태와 성과를 진단하고, 향후 방향과 과제를 탐색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국제교류 정책의 특성을 살펴보고 지난 10년 동안 추진된 문화예술교육 국제교류에 관한 정책사업을 분석하였으며 앞으로의 비전과 구축방향을 수립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임학순, (공동연구자)정종은, 조슬기, 김명하, 손소희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임학순 외 4명
만든이(개인)
임학순
,
정종은
,
조슬기
,
김명하
,
손소희
다운로드 수
34
-
본 자료는 '2014 소년원학교 대상 문화예술교육 효과분석 연구'로 소년원학교 문화예술교육의 효과를 다양한 방법, 즉 심리적 측정, 생리적 측정, 참여 관찰 및 심층면접 등을 통해 체계적으로 평가하고 이를 기반으로 소년원학교의 문화예술교육의 발전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임영식, (공동연구자)정경은, 김인설, 조영미, (연구보조원)최수지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중앙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임영식
,
정경은
,
김인설
,
조영미
,
최수지
다운로드 수
90
-
본 자료는 2015 문화예술교육사 활용모델 발굴 지원 사업에서 시행된 에 관한 자료이다. 연구는 교육사 자격을 취득한 후 노동시장의 진입을 지원하는데 활용 가능한 실질적인 교육매뉴얼을 개발하는 데 목적을 둔다.
내용은 문화예술교육사 관련 선행 연구 고찰, 취업촉진 관련 선행 연구 고찰, 문화예술교육사의 취업촉진을 위한 교육매뉴얼 개발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기획)정연희, 임선영, 김혜진, (연구책임자)조세형, (공동연구자)라세림, 이지현, (연구보조원)김지선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시앤피컨설팅 주식회사
만든이(개인)
조세형
,
라세림
,
이지현
,
김지선
다운로드 수
44
-
본 연구는 국외 우수 창의교육 자료를 검색, 번역함으로써 창의교육 관련하여 자료를 필요로 하는 분들이 쉽고 유익하게 사용하실 수 있게 자료를 제공한다는 목표아래 사업을 수행하게 되었다.
연구는 기본적으로 미주권으로 중심으로 하여 유럽권, 아시아권의 창의교육 관련 자료를 논문, 강연, 기사 등을 검색하여 이를 번역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우리나라의 글로벌 창의인성교육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는데 있다.
연구의 기간은 2014.12.2.부터 3.31까지 총 3개월 가량에 걸쳐 진행되었는데 초반에는 대부분 미주권의 자료를 중심으로 번역을 진행하였으며 후반에 가면서는 유럽권과 아시아권도 포함하여 번역하였다.
자료는 대부분 창의교육이 실현되기 위해 조성되어야 할 준비 과정(미국사례)부터 창의교육 사례(이태리, 핀란드 사례) 그리고 현재 창의교육이 부족한 문제점(인도사례) 등 다양한 면에서 검색되었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홍영은, (연구원)신원선, 김진숙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2015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국외 우수 창의교육 자료 검색 및 번역 연구 결과보고서'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https://www.kofac.re.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과학창의재단
만든이(개인)
홍영은
,
신원선
,
김진숙
다운로드 수
32
-
본 자료의 연구는 충북 문화예술교육 사각 지역 사업 참여의 저조 및 지역 간 문화예술교육 균형성 고민 끝에 “문화예술교육 기초 자원 조사” 및 “사각 지역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필요가 판단되어 시행되었으며, 주로 보은, 단양 지역의 문화예술교육 인프라의 특징을 조사하고 설문조사를 시행했으며 표로 정리해 기술하였다.
이는 충북의 문화예술교육의 활성화 방안 도출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 이재영, (공동연구자) 남영림, 임경진, (연구보조원) 김정미, 한지현이 참여하였다.
* 본 저작물은 충북문화재단에서 2015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5 충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문화예술교육 자원조사 및 활성화 방안연구'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충북문화재단(http://www.cbfc.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충북문화재단 충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한국교원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이재영
,
남영림
,
임경진
,
김정미
,
한지현
지역
충북
다운로드 수
32
-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연구지원사업은 지역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콘텐츠 개발 및 연구 활동 지원으로 학교 및 예술교육 현장의 전문 인력에게 학습과 성장의 기회를 제공하며 상호 간의 토론과 연구로 활발한 네트워킹을 도모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이번 사업에는 교사연구회 <나니르>, <도도연극과 교육연구소>, <에듀소시오드라마포럼> 세 단체가 선정되어 연구 지원을 받아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결과보고서에는 개발한 프로그램의 연구 기획, 내용, 연구결과 및 활용 방안에 대해서 상세히 작성되어 있다.
* 본 저작물은 대구문화재단에서 2015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5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연구지원사업 결과보고서'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대구문화재단(https://www.dgfc.or.k)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5
저작권
대구문화재단 대구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나니르, 도도연극과 교육연구소, 에듀소시오드라마포럼
만든이(개인)
백종훈
,
김신표
,
진광현
,
이윤향
,
김관우
,
김민정
,
박영민
지역
대구
다운로드 수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