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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연구에 활용될 수 있는 평가, 조사, 분석 등 연구자료를 제공합니다.

총 1,148건
  • 이 연구는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의 문화예술교육 국제교류 정책에 대한 실태와 성과를 진단하고, 향후 방향과 과제를 탐색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이와 관련하여 문화예술교육 국제교류정책의 특성을 살펴보고, 지난 10년 동안 추진된 문화예술교육 국제교류 정책 사업을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이 연구에서는 향후 문화예술교육 국제교류에 관한 중장기 비전과 계획을 수립하고, 추진체계 구축 방향을 수립하였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임학순, (공동연구자)정종은, 조슬기, 김명하, 손소희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임학순 외 4인 만든이(개인) 임학순 , 정종은 , 조슬기 , 김명하 , 손소희 다운로드 수 36
  • 본 연구는 문화다양성 연수 전반에 걸친 지속적 관리 및 환류·체계를 마련하여 향후 우리 사회 전반에 문화다양성 역량 및 문화수용력을 증진·강화시킬 필요가 있으며, 이에 문화예술 종사자 대상 문화다양성 연수 운영을 통해 다양한 지역문화 발굴을 위한 동기부여 및 역량 강화 기회를 제공하고 폭 넓은 관점에서 지역문화를 인식하고, 지역의 핵심 문화매개자인 문화재단 관계자 및 문화다양성 관련 지역 네트워크 구축에 접근성을 높이고자 한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추미경, (공동연구원)이병민,백령,최혜자, (선임연구원)조아영, (연구원)양지애,김소영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에서 2015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2유형으로 개방한 '2014년도 문화다양성 연수운영(작성자:추미경)'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https://www.arko.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만든이(개인) 추미경 , 이병민 , 백령 , 최혜자 , 조아영 , 양지애 , 김소영 다운로드 수 32
  • 2015년 노인 분야 시범사업으로 진행된 마을이 간직한 이야기, 사람!-장기동 어르신 생활사 조사연구 자료집이다. 2015년 노인 분야 시범사업은 크게 '마을이 간직한 이야기와 사람', '손주에게 들려주는 따뜻한 음식 이야기' 두 가지 사업이 진행되었다. '마을이 간직한 이야기와 사람'은 어르신들의 구술 인터뷰 프로젝트로 인천 장기동에 거주하는 어르신들의 삶의 내력(來歷)을 이해하고 함께 사는 마을 공동체에 대한 상상력을 확장하자는 의미에서 진행되었으며 향후 지역의 노인분야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참고자료로 활용을 목적으로 추진되었다. 조사연구에는 (총괄컨설턴트)고영직, (조사, 기록자)전철원, 이란희, (촬영 및 녹음)장재구, 라정민, 이창수가 참여하였다.   * 본 저작물은 인천문화재단에서 2015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마을이 간직한 이야기, 사람!-장기동 어르신 생활사 노인분야 시범사업 조사연구 자료집'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인천문화재단(https://www.ifac.or.k)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인천문화재단 인천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인천문화재단 만든이(개인) 고영직 , 전철원 , 이란희 , 장재구 , 라정민 , 이창수 지역 인천 다운로드 수 101
  • 2014 복지기관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성과평가 질적연구(방학주말프로그램/활동가 파견사업) 보고서는 질적연구방법을 통해 방학주말 프로그램과 활동가 파견사업의 효과성을 탐색하고, 이러한 효과성을 담보하기 위해 적용된 방법들을 살펴봄으로서 사업의 성과와 향후 사업의 발전방향을 발견해 보고자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장애인 분야에서 문화예술교육사업 중 방학주말 프로그램과 활동가 파견사업이 갖는 의의 및 타당성을 제시하기 위하여 크게 두가지 연구내용으로 구성되었다. 첫째로 장애인 문화예술 활동이 추구하는 효과성이란 무엇일지 규명하기 위해 장애와 문화, 사회통합과 문화예술의 영향 등에 대한 문헌연구를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장애아동청소년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문화예술정책 지원방안에 관한 연구보고서에서 문화와 장애에 대한 의의 및 연관성을 찾았고, 현재 진행되고 있는 방학주말 프로그램과 활동가 파견사업의 현황과 만족도 조사결과를 참고하였다. 두번째로 심층면접 및 FGI를 통한 질적연구방법으로써 이론과 기존 자료 분석을 통한 주제분석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이는 정보의 내용이 되는 주제를 만드는 핵심적인 요소를 발견하고, 인식하여 이에 관련된 중요한 요소와 각 요소간의 상호관계를 일정한 방법과 절차에 따라서 분석하고 정리하는 것으로 기존 선행연구들과 문헌연구를 기반으로 작성한 사전목록에 따라 인터뷰 내용을 결정하고 인터뷰 후 개방코딩과 축코딩을 통해 주제들을 범주화하여 본 연구 주제의 통합모형을 제시하였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김종인, (공동연구원)서원선,정도선,주은미가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한국장애인복지관협회에서 2015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4 복지기관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성과평가 질적연구(방학주말프로그램/활동가 파견사업) 보고서'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장애인복지관협회(www.hinet.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사)한국장애인복지기관협회 만든이(단체) (사)한국장애인복지관협회 만든이(개인) 김종인 , 서원선 , 정도선 , 주은미 다운로드 수 61
  • 본 연구는 창의적 체험활동의 교육 목표 실현을 위해 지역 자원과 연계하여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고안하여, 학교 현장에 투입해 봄으로써 그 활용 가치를 분석하고, 미비한 점을 개선하여 학교 현장에 보급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창의적 체험활동에 자치, 진로, 봉사, 동아리 영역으로 뿐 만 아니라 교과 및 학교급 간의 유기적인 연계와 내용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예시적으로 범교과 주제를 1개의 영역(인성, 환경, 다문화, 안전, 여가, 진로, 경제, 정보, 예술, 소통, 역사)으로 범주화 하여, 영역별로 프로그램 개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프로그램은 교과와 연계되어 창의적체험활동이 교육과정으로 운영되어 창의인재양성의 본연의 목표를 실현시킬 수 있도록 이해중심교육과정 설계를 바탕으로 수행과제를 제시하여 창의적인 자기주도적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였으며, 직업적 역할 제시를 통해 진로 교육과도 연계하고자 하였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장인실, (공동연구원)온정덕, (보조연구원)강선애, (집필진)박영진, 전경자, 이숙재, 김은희, 손미선, 박철호, 차일석, 권홍진, 백미혜, 조수진, 김차명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2015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지역별 창의체험자원 발굴 및 활동 프로그램 개발 연구 최종보고서'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https://www.kofac.re.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과학창의재단 만든이(단체) 경인교육대학교 만든이(개인) 장인실 , 온정덕 , 강선애 다운로드 수 37
  • 본 조사의 목적은 전국 초ㆍ중ㆍ고등학교의 문화예술교육 현황을 파악하고, 학교 문화예술교육 정책추진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조사 설계는 전국 초․중․고등학교 11,791개를 모집단으로 하였으며, 전자공문을 통한 온라인 설문방법을 활용하였고, 2015년 9월 7일 ~ 10월 20일에 조사가 이루어졌고 응답 현황은 전국 초․중․고등학교의 11,791개교 중 9,471개 학교가 조사에 참여하여 80.3%의 응답율을 보였다. 학교 급별로 살펴보면, 초등학교는 82.5%, 중학교 79.4%, 고등학교 75.9%의 응답율로 집계되었다. 본 보고서의 구성은 크게 1장 서론, 2장 조사 방향 및 설계, 3장 조사 결과 _ 초등학교편, 4장 조사 결과 _ 중학교편, 5장 조사 결과 - 고등학교편 6장 조사 결과 – 학교유형 분석으로 구성 되어 있으며 (연구책임자)윤혜란, (공동연구자)장현선, 김태은, (연구보조원)김보람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장앤파트너스그룹 만든이(개인) 윤혜란 , 장현선 , 김태은 , 김보람 다운로드 수 48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설립된 이후 지난 10년은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우리나라의 정책방향과 전향을 실행하면서 기관의 위상을 세우고 전문성을 갖추기 위한 시간이였다. 10년간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에서 추진해왔던 문화예술교육 정책과 지원 사업의 흐름을 통해 문화예술교육 정책사업의 성과를 되짚어보았다.   (구성·편집)유한회사 별일사무소, (디자인)한보람, (기획)홍유진, 박수아, 소지영, (감수)박창준, 정연희, 노준석, 김세린, 기영준, 김소연, 김재경, 김하원, 박명선, 임선영, 장희경, 최지윤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개인) 홍유진 , 박수아 , 소지영 다운로드 수 296
  • 우리사회는 삶의 질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가하며 문화예술 전반과 특히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사회적, 정책적 관심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이에 기반하여 문화예술교육 분야에 대한 정책적 지원도 최근 크게 증가하는 추세이다. 사회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은 해를 거듭할수록 사업규모와 대상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있는 추세를 보였으나, 그동안 사업에 대한 분석이 주로 세부 프로그램 단위와 평가 대상 집단 단위로 이루어져, 사회문화예술교육 전체를 포괄하는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분석은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 지금까지 추진되어 온 사회문화예술교육 관련 프로그램 실태를 파악하고 현재 운영되고 있는 프로그램들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향후 사회문화예술교육이 보다 안정적이고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기초 자료를 생산하는데 목적을 두고 진행되었다.   연구 내용으로는 사회문화예술교육 개념 정의 및 범위 설정하여 주체별 사회문화예술교육 운영 실태 조사를 하고 사회문화예술교육 정책 및 사업 관련 시사점을 제시한다.   해당 연구는 (연구책임자)김세준, (공동연구자)김세훈, 민정아, 전민정, 김명준, (연구보조원)장두용, 송안나, 최윤희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글로벌리서치, 숙명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김세준 , 김세훈 , 민정아 , 전민정 , 김명준 , 장두용 , 송안나 , 최윤희 다운로드 수 79
  • 본 보고서는 개정된 문화예술교육사 교육과정에 따라 변화된 교육과정에 따른 교수요목 개발에 대한 연구 보고서이다. 2014년 개정된 문화예술교육사 교육과정은 그동안 제기된 사회적 요구에 대응하여 교육과정을 축소, 통폐합함으로써 문화예술교육사 교육과정의 적정화를 추구하였고 교육과정 개정이 이루어짐에 따라 변화된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목에 대한 구체화된 교수요목의 개발이 필요하게 되었다. 그래서 이에 따른 신규 교수요목 개발을 통한 양질의 문화예술교육사 배출의 기반을 마련한다. 그리고 각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목 별 참고자료 목록을 제공한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김선아, (공동연구자)최은식, 김미남, 이효광, (연구보조원)홍지영, 이수진, 이수진, 김지아, 임가영, 유지영, 변경수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김선아 , 최은식 , 김미남 , 이효광 , 홍지영 , 이수진 , 이수진 , 김지아 , 임가영 , 유지영 , 변경수 다운로드 수 85
  • 본 연구서는 2015 예술꽃 씨앗학교 운영모델 연구에 대한 것으로 예술꽃 씨앗학교 지원사업의 결과로서 도달할 운영모델을 제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예술꽃 씨앗학교 지원사업은 그 동안 이루어 온 긍정적 효과에 힘입어 중, 고등학교로 확장되고, 지원 학교 수도 확대되었다. 따라서 국내·외 예술기반 학교운영의 유형을 검토하고, 그 간의예술꽃 씨앗학교의 운영현황, 성과, 지향해온 방향을 확인하고, 한국형 지속가능한 학교문화예술교육의 전형으로 재도약할 수 있도록 표준적 모델을 재정립할 필요가 있다. 이에 예술꽃 씨앗학교 지원사업의 결과로서 도달할 학교운영모델을 제안하기 위해 예술기반 학교운영유형 검토와 국내·외 동향 분석, 예술꽃 씨앗학교 관련 연구 검토, 사업계획서 및 실적보고서 분석, 예술꽃 씨앗학교의 컨설팅 보고서 및 현장의 논의 분석, 예술꽃 씨앗학교의 담당교사에 대한 설문조사, 예술꽃 씨앗학교 정의 및 특성 재확인, 사업관리 모델과 운영지침 두 가지 모델을 제안하였다. 하나는 종합적인 사업관리 관점에서 학교를 중심으로 관련 주체들과의 연계를 통해 수행되는 과업의 편성과 관계의 체계라 할 수 있는 ‘사업 관리 모델’이고, 다른 하나는 개별 예술꽃 씨앗학교의 차원에서 사업의 목표와 취지를 근거로 적용해야 하는 ‘학교운영지침 모델’이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정문성, (공동연구자)석문주, 김혁진, 전영은, 박새롬, 이바름, 한혜선, (자문진)오지향, 이욱상, 정재은, 최미영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경인교육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정문성 , 석문주 , 김혁진 , 전영은 , 박새롬 , 이바름 , 한혜선 다운로드 수 72
  • 해당 연구에서는 문화예술교육이 아동의 사회성, 정서, 인지기능에 미치는 영향 및 그 기전을 다양한 방법(임상적 측정, 뇌과학적 측정, 신경심리학적 측정, 예술적 측정)을 통해 검증하고자 한다. 뇌 과학적 연구 방법론을 중심으로 한 융합적 연구방법을 사용하여, 소아청소년기에 문화예술교육의 효과를 심리학적, 생물학적, 사회학적 관점에서 포괄적으로 규명하는 연구를 수행한다. 문화예술교육의 효과성에 미치는 개인적 요인 및 집단적 요인을 밝히고, 이들 요인의 특성에 따라 적합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적용 방안을 제안하여 문화예술교육을 받지 않은 대조군과의 비교를 통해, 문화예술교육이 효과성이 특히 탁월한 영역을 발견하고 더욱 신뢰성 있는 연구 결과를 도출한다. 그리고 문화예술교육의 인지 및 학습영역의 효과성에 대한 진일보된 근거를 제공함으로써 경쟁적 학업 위주의 교육시스템 속에 문화예술교육을 폭넓게 도입할 필요성을 제시한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김붕년, (공동연구자)박수빈, 홍순범, 신민섭, 김기현, 백령,김인향, (연구보조원)김아란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서울대학교병원 의생명연구원 만든이(개인) 김붕년 , 박수빈 , 홍순범 , 신민섭 , 김기현 , 백령 , 김인향 , 김아란 다운로드 수 71
  • 연구의 목적은 현재 시행하고 있는 예술강사 지원사업의 분야별(국악, 무용, 연극, 디자인,공예, 영화, 만화ㆍ애니메이션, 사진, 영화) 초ㆍ중ㆍ고등학교의 보통교과 내용 분석을 통하여 해당 교과내의 적정 수업 시수를 도출함으로써 교사와 예술강사 사이에 교육과정을 효율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지속적 협력 시스템이 구축되도록 하고, 학교 문화예술교육을 지원하고 있는 부처(문화체육관광부, 교육부, 교육지원청, 학교장)의 구성원들이 교육과정에 기초한 문화예술교육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기본 토대를 마련하는 데 있다. 2009년 개정 교과서가 모든 학교급과 학년에 적용하고 있는 이 시점에서 본 연구의 결과는 모든 교사와 예술강사들이 연간 교육내용을 함께 계획하고, 수업의 내용을 상호 배정하여 적절한 역할을 분담하는 과정에서 내용 및 시수에 관한 보다 명료한 기준으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해당 연구에는 (연구책임자)권덕원, (공동연구자)이강순, 김주연, 김선아, 박주만, 민경진, 정혜영, 고황경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권덕원 외 7인 만든이(개인) 권덕원 , 이강순 , 김주연 , 김선아 , 박주만 , 민경진 , 장혜영 , 고황경 다운로드 수 99
  • 연구 목적은 기 개발된 유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분석하고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현장의 의견 및 발전방안에 대한 전문가 의견을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유아문화예술교육의 방향을 설정하고 구체적인 발전과제를 도출하여 단‧중장기별로 제시 하고자 함이다. 연구 내용은 유아 문화예술교육 선행연구 검토, 해외 유아 문화예술교육 정책 및 사례 분석, 국내 유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분석, 유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과 발전 과제에 대한 인식과 요구 조사- 수혜기관 교원 및 전문가 의견을 중심으로, 유아 문화예술교육 발전 방향 및 단‧중장기 발전과제 제시한다.   본 연구는 (연구책임자)문무경, (공동연구자)이윤진, 강은진, 정진원, 박은덕, (연구보조원)김승진, 김미진, 최윤경, (자문위원)고영미, 김양근, 김인성, 김형숙, 노주희, 박은경, 박일호, 양혜원, 임학순, 전혜선, 최기호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육아정책연구소 만든이(개인) 문무경 , 이윤진 , 강은진 , 정진원 , 박은덕 , 김승진 , 김미진 , 최윤경 다운로드 수 108
  • 본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은 다섯가지이다. 첫째, 문화예술교육사 분류 체계의 검토를 통해 국가공인자격증 제도로서의 타당성 검토이다. 둘째, 문화예술교육사 자격 분야와 현장 연계 관련 진단 필요성과 셋째, 시대 변화에 따른 융⋅복합 예술 분야 장르 및 장르 분화에 대한 대비 필요이다. 넷째, 문화예술교육사의 배치 관련 수요 분야와의 매칭 분석 필요 다섯째, 문화예술교육사 제도의 새로운 분류체계 연구이다.   연구 방법 및 내용으로는 문헌분석으로 문화예술교육사 정책 분석 및 이론적 근거 도출하고 문화예술교육 현장 수요 분석-관련 문화예술기관의 프로그램 분석하며 신규 분야 제안 통합 방안 연구- 수요조사와 의견 수렴, 현장수요의 결과를 반영하여 우선순 3개 신규분야를 제시하고, 이를 분류체계로 제시한다. 해당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이희수, 백미현, (공동연구자)송현정, 김현수, (연구보조원)고혜리, 정혜원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중앙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이희수 , 백미현 , 송현정 , 김현수 , 고혜리 , 정혜원 다운로드 수 83
  • 학교문화예술교육 정책 2016-2020의 중장기 사업전략을 수립함으로써 향후 5년간의 사업 방향을 설정하고자 하며 이를 위해 지난 10년간 논의된 학교문화예술교육의 지향점을 우선적으로 정리하고자 한다. 학교문화예술교육은 주 대상자인 학생이 일상적으로 문화예술교육을 누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기본 원칙으로 한다.  이번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장현선, (공동연구자)김병주, 김지연, 박소연, 윤혜란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장앤파트너스그룹 만든이(개인) 장현선 , 김병주 , 김지연 , 박소연 , 윤혜란 다운로드 수 125
  • 연구의 목적은 엘 시스테마에서 비롯되어 '소외 아동청소년오케스트라 교육'으로 자리매김한 '꿈의 오케스트라'의 정체성과 향후 방향성에 대한 전략적 검토와 교육진흥원이 현 정책기조에 맞추어 '개방', '공유', '소통', '협력'을 추구함과 동시에 교육진흥원의 주요 역할인 '진흥'을 올바르게 수행할 수 있도록 지역기반모델의 구축 및 확산 전략을 검토·수립하였다. 교육진흥원의 실질적 필요를 반영하여 국내 유사 엘 시스테마 형 오케스트라 교육운동과 의 연계.차별화 방안 마련 및 향후 3~5년 안에 구체적으로 적용 가능한 개선 전략 제시하였고 거점단위 실행의 질적 관리의 자체적 검토와 보완, 지속가능성에 대한 노력을 체계화하고 중앙단위에서의 거버넌스 실현과 전문서비스 체계 구축하였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전수환, (공동연구자)조은아, 서지혜, 신소영, (연구보조원)박수진, 박아현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예술종합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전수환 , 조은아 , 서지혜 , 신소영 , 박수진 , 박아현 다운로드 수 124
  • 본 연구는 지역 문화예술교육이 변화·발전해 온 현황을 점검하고 향후 지역 문화예술교육의 발전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지역에 기반을 둔 사회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사례를 분석하고자 함이다. 또한 지역 기반 사회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사례 연구를 통해 지역 문화예술교육의 내용적자료를 확보하고, 질적인 성장의 단계를 가늠함으로써 향후 지역 문화예술교육 발전전략의 근거를 확보하고자 한다. 연구의 참여자는 (연구책임자)추미경, (공동연구자)권순석, 백령, 이승욱, 정민룡, 조아영 (연구원)김소영, 곽혜영이다. 연구의 주요 내용은 크게 다섯 가지 영역으로 크게 1장 서장, 2장 지역 기반 사회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사례 분석을 위한 조사설계, 3장 지역 기반 사회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사례 분석내,용 4장 지역 기반 사회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사례 분석 종합 및 주요 이슈, 5장 결론 및 제언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사단법인 문화다움 만든이(개인) 추미경 , 권순석 , 백 령 , 이승욱 , 정민룡 , 조아영 , 김소영 , 곽혜영 다운로드 수 120
  • 본 연구에서는 먼저 초.중.고등학교 토론.협력 학습에 대한 체계적 실태 분석을 실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교급별로 학교 단위 교육과정의 운영 및 교실 수업에서의 토론.협력 학습 교수.학습 방안 및 실천적 전략을 개발함으로써 향후 학생과 교원의 토론.협력 학습 실천 역량을 제고하고 나아가 국가수준의 수업 개선 정책의 기초를 마련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 박주현, (공동연구자) 서영진, 이동엽, 강대현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2015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창의적 수업을 위한 토론・협력 학습 활성화 방안(작성자: 박주현)'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www.kice.re.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만든이(개인) 박주현 , 서영진 , 이동엽 , 강대현 다운로드 수 24
  • 2013년부터 현재까지 미국 문화예술교육 정책동향에 대해 조사한 내용으로 미국 정부/산하기관, 주요 문화기반시설, 관련 네트워크 연합체 등의 주요기관의 동향이 수록되어 있으며 기관명과 조사이슈, 관련 자료 목록에 해당 사이트가 링크되어 있다. 또한 주요 이슈 별로 발표일과 기관, 시행배경과 목적, 수혜대상 등이 포함된 주요내용도 기재되어 있다.   주요 기관으로는 미국국립예술기금, 아메리칸 포 디 아츠(American for the Arts, AFTA), 예술교육표준전미연합(National Coalition for Core Arts Standards, NCCAS), 전미 커뮤니티 예술교육단체 국립조합(National Guild of Community Schools of the Arts), 뉴욕 교육청 산하 예술 및 특별 프로젝트 부서(The NYC Department of Education's Office of Arts and Special Projects, OASP), 크리에잇 캘리포니아, 왈라스재단(The Wallace Foundation) 등이 있다. 주요 조사이슈로는 미국국립예술기금, 장애인의 문화∙예술 활동 참여에 대한 새로운 조사 발표 (2015.7.1), 아메리칸 포 디 아츠(AFTA)2014.9~2017.9 주단위 정책 시범사업(Americas for the Arts' State Policy Pilot Program) 실행, 2014 예술교육국가표준 개정 National Core Arts Standard conceptual Framework for Arts Learning, 2015.3 예술교육파트너십 2020 Action Agenda 발표, 2015 Regional Arts Day, K-8까지 참여하는 무료 예술교육 프로그램 등이 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강주희 만든이(개인) 강주희 지역 국외 다운로드 수 126
  • 본 발표자료는 2015.12.18.에 세종문화회관 예인홀에서 개최된 매개자 해외탐방조사 결과공유회에서 호주팀2이 발표 자료로 발표자 소개, 일정과 방문지 소개, 포럼에 참여한 사진 등이 수록되어 있다. 탐방조사팀의 참가자는 박은수, 원지예, 이미하이며 2015.11.24.-2015.11.27.동안 호주 멜버른에서 열린 《2015 예술교육포럼 (Arts Learning Forum 2015)》에 참여하였다. 본 포럼은 '문화예술로 풍요로워지는 일상의 배움' 이라는 주제로 예술 교육 분야 전문가, 유관 기관 관계자, 예술가 등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예술교육에 대한 다양한 접근 및 해석, 장르, 교육 대상의 연령 및 배경을 아우르는 예술교육 실행의 전략적 비전과 창의적 예술교육 프로그램 콘텐츠, 교수법, 방법론 공유하는 것이 목적이다. 또한 포럼에서는 예술 교육과 관련된 최근 국제 동향 및 주요 이슈를 논의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박은수, 원지예, 이미하 지역 국외 다운로드 수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