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창의적 체험활동의 교육 목표 실현을 위해 지역 자원과 연계하여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고안하여, 학교 현장에 투입해 봄으로써 그 활용 가치를 분석하고, 미비한 점을 개선하여 학교 현장에 보급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창의적 체험활동에 자치, 진로, 봉사, 동아리 영역으로 뿐 만 아니라 교과 및 학교급 간의 유기적인 연계와 내용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예시적으로 범교과 주제를 1개의 영역(인성, 환경, 다문화, 안전, 여가, 진로, 경제, 정보, 예술, 소통, 역사)으로 범주화 하여, 영역별로 프로그램 개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프로그램은 교과와 연계되어 창의적체험활동이 교육과정으로 운영되어 창의인재양성의 본연의 목표를 실현시킬 수 있도록 이해중심교육과정 설계를 바탕으로 수행과제를 제시하여 창의적인 자기주도적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였으며, 직업적 역할 제시를 통해 진로 교육과도 연계하고자 하였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장인실, (공동연구원)온정덕, (보조연구원)강선애, (집필진)박영진, 전경자, 이숙재, 김은희, 손미선, 박철호, 차일석, 권홍진, 백미혜, 조수진, 김차명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2015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지역별 창의체험자원 발굴 및 활동 프로그램 개발 연구 최종보고서'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https://www.kofac.re.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과학창의재단
만든이(단체)
경인교육대학교
만든이(개인)
장인실
,
온정덕
,
강선애
다운로드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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