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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연구에 활용될 수 있는 평가, 조사, 분석 등 연구자료를 제공합니다.

총 1,148건
  • 2013년부터 현재까지 독일 문화예술교육 정책동향에 대해 조사한 내용으로 독일 정부/산하기관, 주요 문화기반시설, 관련 네트워크 연합체 등의 주요기관의 동향이 수록되어 있으며 기관명과 조사이슈, 관련 자료 목록에 해당 사이트가 링크되어 있다. 또한 주요 이슈 별로 발표일과 기관, 시행배경과 목적, 수혜대상 등이 포함된 주요내용도 기재되어 있다.   주요 기관으로는 독일-폴란드 청소년 사무소 German-Polish Youth Office (GPYO), 바이에른 주(州) 교육, 문화, 과학, 예술부(Bayern State Ministry of Education And Culture, Science and Art), 연방문화재단(The Board of the German Federal Cultural Foundation), 베를린(Berlin) 주정부, 독일연방교육연구부(Federal Ministry of Education and Research) 등이 있다. 주요 조사이슈로는 독일-폴란드- 독일, '참여의 예술' 심포지엄 개최(2015.8.26), 연방문화재단, 문화예술교육 강화 위해 1,340만 유로 지원(2015.6.23), 베를린 주정부 주최 "보너스 프로그램"(„Bonus-Programm“), 정부 주최 문화가 강하게 만든다. 교육을 위한 동맹 („Kultur macht stark. Bündnisse für Bildung“) 등이 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이은정 만든이(개인) 이은정 지역 국외 다운로드 수 109
  • 본 발표자료는 2015.12.18.에 세종문화회관 예인홀에서 개최된 매개자 해외탐방조사 결과공유회에서 미국2팀이 발표한 내용이다. 탐방조사팀의 참가자는 변미섭, 전인혁, 정혜영이며 2015.11.10.-2015.11.16.동안 미국 펜실베니아주, 필라델피아 메리어트 호텔에서 열린 《제78회 전미 커뮤니티 예술교육 연례 컨퍼런스(78th Annual Conference for Community Arts Education)》에 참여하였다. 전미 커뮤니티 예술교육 연례  컨퍼런스는 예술교육을 통한 긍정적인 변화 촉진 의 주제로 전미 문화예술교육 단체 리더와 예술강사들이 참여하는 교류의 장이다. 탐방조사팀은 미국 컨퍼런스의 참관을 통해 운영시스템을 이해와 컨퍼런스 내 기관 관계자 예술강사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작성하였고 예술교육을 통한 변화를 느낄 수 있었던 경험을 공유하였으며 발표자료에는 탐방조사 일정과 필라델피아 예술교육 파트너십 기관 소개, 컨퍼런스 참여 사진 등이 수록되어 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변미섭 외 2인 만든이(개인) 변미섭 , 정혜영 , 전인혁 지역 국외 다운로드 수 33
  • 본 보고서는 2013년부터 현재까지 일본 문화예술교육 정책동향에 대해 조사한 내용으로 일본 정부/산하기관, 주요 문화기반시설, 관련 네트워크 연합체 등의 주요기관의 동향이 수록되어 있다. 또한 주요이슈 별로 발표일과 기관, 시행목적과 수혜대상 등이 포함된 주요내용도 기재되어 있으며 기관명과 조사이슈, 관련 자료 목록에 해당 사이트가 링크되어 있다. 주요 기관으로는 일본 문화청, 국립청소년교육진흥기구, 어린이꿈기금, 아트카운실 도쿄, 요코하마시 예술문화교육 플랫폼, 인정특정비영리활동법인 예술자원개발기구 ARDA, 후쿠타케 재단, 문화예술에 의한 부흥 콘소시엄 등이 있다. 주요 조사이슈로는 문화청, 2020 도쿄 올림픽 위한 문화 프로그램 기본 구상 발표 (문화청, 2015.7.17), 문화예술에 의한 어린이 육성사업-순회공연사업 (문화청, 2015.4.1.), 문화예술의 진흥에 관한 기본적인 방침 (2015.5.22), 예술문화에 의한 사회지원 조성 (아트카운실 도쿄), 문화와 예술에 의한 지역 진흥의 조성(공익재단법인 후쿠타케 재단) 등이 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이민하 만든이(개인) 이민하 지역 국외 다운로드 수 97
  • 2013년부터 현재까지 프랑스 해외 문화예술교육 정책동향에 대해 조사한 내용으로 프랑스 정부/산하기관, 주요 문화기반시설, 관련 네트워크 연합체 등의 주요기관의 동향이 수록되어 있으며 기관명과 조사이슈, 관련 자료 목록에 해당 사이트가 링크되어 있다. 또한 주요 이슈 별로 발표일과 기관, 시행목표와 수혜대상 등이 포함된 주요내용도 기재되어 있다.   주요 기관으로는 프랑스 문화부, 프랑스 교육부, 문화예술교육 문화통신부-교육부 포털, 프랑스 체육청소년부, 국립문화사업기관장협회연합 등이 있다. 주요 조사이슈로는 문화예술 및미디어교육 발전 위한 이니셔티브-팰를랭 장관 주도 지방문화사업부 정기회의 개최, '문화시민' 프로그램 시행, 프랑스 교육부 문화예술교육과정을 위한 실무자 가이드, 3차 문화사업기관장 국가총회, 국가 주최 심포지엄 등이 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황다나 만든이(개인) 황다나 지역 국외 다운로드 수 217
  • 본 자료집은 해외 6개국 "프랑스, 영국, 미국, 독일, 호주, 일본" 과 한국의 사회문화예술교육 정책의 맥락에 따라 조사, 정리한 정책사업 및 프로그램 운영 사례에 관한 내용이다. 실제 사례와 현황을 살펴보고 각 국가들이 다른 환경과 조건 속에서 어떻게 각각의 현실에 맞게 정책을 도출하고 현실화시키는가를 알아봄으로써 국내에 반영할 수 있는 정책적 시사점을 찾는다. 우리나라 사회문화예술교육 정책에서 주요하게 다루는 ‘공동체 활성화 프로그램’, ‘박물관 미술관 등 문화시설 기반 프로그램’, ‘생애주기가 반영된 취미와 여가 프로그램’, ‘소외계층 및 소수자 참여 프로그램’과 각국의 ‘문화적 특성이 반영된 프로그램’ 등 5개 영역을 기준으로 삼았으며, 이를 다시 사회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실행형태에 따라 ‘문화기반시설’, ‘소외계층’, ‘지역 공동체’라는 3개의 범주로 정리되었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자)권순석, 최혜자, (공동연구자)김인설, 목수정, 백유진, 안나경, 우지연, 이원재, 이은희, 정진애, 함덕문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문화컨설팅 바라 만든이(개인) 권순석 , 최혜자 , 김인설 , 목수정 , 백유진 , 안나경 , 우지연 , 이원재 , 이은희 , 정진애 , 함덕문 지역 국외 다운로드 수 341
  • 《2015 문화예술교육 매재자 해외탐방조사 결과공유회》에 대한 결과자료집으로 1장 개요, 2장 일정, 3장 주요활동 내용, 4장 시사점 · 주요 성과, 5장 활용계획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자료의 목적은 첫째, 참여한 각 기관에 대한 정보와 그 기관에서 운영하고 있는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및 운영 방안에 대한 사례 조사를 통해 현재 한국의 문화예술교육 방향을 비교 분석해 보고자 한다. 둘째, 뉴욕 필라델피아 현지 기관 방문을 하여 지역사회와 관련하여 문화예술교육이 어떤 방식으로 설계되어지며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사례를 조사한다. 셋째, 국제사회에 대한 문화적 인식 향상 및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창의적인 인력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   발표자는 각 팀의 대표로 이보늬, 변미섭, 김진형, 구본정, 박은수 예술강사가 참여하였고, 토론에서는 팀대표 예술강사 5인을 비롯한여 이상민(가톨릭대학교 교수), 최보연(한국문화관광연구원 부연구위원)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개인) 이보늬 , 변미섭 , 김진형 , 구본정 , 박은수 , 이상민 , 최보연 지역 국외 다운로드 수 50
  • 본 자료는 2014.09.29.-2015.01.31.에 문화컨설팅 바라가 수행한 국가별 사회문화예술교육 정책·사례 연구에 대한 결고보고서이다. 연구의 목적은 다른 나라의 사회문화예술교육정책의 맥락 분석과 사회문화예술교육의 정책 사례 발굴이다. 연구의 범위는 생애주기별 관점에서 요구되는 일상의 문화예술교육정책 영역, 우리나라 사회문화예술교육정책의 주요 영역이며 대상 범위는 영국, 프랑스, 독일, 미국, 호주, 일본, 한국 등 7개국이다. 연구 방법은 문헌연구, 국외 정책 및 사례 분석을 위한 다각적 접근, 자문회의와 분석회의를 통해 연구되었고, 기대효과는 국내 사회문화예술교육정책의 진단, 국외 우수 정책 및 사례의 시사점 확보, 다양한 국가 간의 비교를 통해 국내 사회문화예술교육의 발전적 논점 확보이다. 자료의 내용은 연구개요, 사회문화예술교육의 전개, 국가별 사회문화예술교육정책 비교, 국가별 사회문화예술교육정책의 논점, 사회문화예술교육정책 비교의 시사점과 함의, 참고문헌, 부록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권순석, 최혜자, (공동연구자)김인설, 목수정, 백유진, 안나경, 우지연, 이원재, 이은희, 정진애, 함덕문, (자문위원)김규원, 박지선, 박형주, 임정희, 추미경, 최보연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문화컨설팅 바라 만든이(개인) 권순석 , 최혜자 , 김인설 , 목수정 , 백유진 , 안나경 , 우지연 , 이원재 , 이은희 , 정진애 , 함덕문 지역 국외 다운로드 수 306
  • 2013년부터 현재까지 호주 및 국제 문화예술교육 정책동향에 대해 조사한 내용으로 본 보고서에는 주요 이슈 별로 시행기간, 발표일자, 시행기관과 목적, 시행목적 등이 포함된 주요내용도 기재되어 있으며 기관명과 조사이슈, 관련 자료 목록에 해당 사이트가 링크되어 있다. 주요 조사이슈로는 호주_예술위원회 4년 계획(Corporate Plan 2015~2019), <건강한 예술> 보고서 발표, 뉴사우스웨일즈 주정부(NSW Government) 2014 학교예술교육 프레임워크(Arts Education Framework), 호주 빅토리아 ARTISTS IN SCHOOLS, 호주 커뮤니티 파트너쉽, 《호주 예술위원회 아트러닝포럼》 등이 있다. 또한 국제 정책동향 이슈로는 국제문화진흥기금(IFPC), 9개 창의예술 프로젝트 지원 결정 (UNESCO, 2015.2.25), EDUCULT Access to Culture 등이 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김윤경 만든이(개인) 김윤경 지역 국외 다운로드 수 80
  • 본 보고서는 2013년부터 현재까지 영국의 문화예술교육 정책동향에 대해 조사한 내용으로 조사이슈별 발표일과 기관, 시행목표 등이 포함된 주요내용과 관련자료 목록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조사이슈, 관련 자료 목록에 해당 사이트가 링크되어 있다.   주요 조사이슈로는 런던시장, 국제적인 유명 안무가와 런던 학교에 댄스 교육 과정을 만든다고 발표(2015.2.1), 영국예술위원회, 4개 새로운 지원 프로그램 발표 (2015.5.28), 영국 예술위원회, Great Art & Culture for Everyone (2013.10.3), 영국예술위원회 지원계획 (Arts Council England(ACE) Investment Plans), 미래사회 인재양성을 위한 영국 교과 개정, 영국 문화예술교육계획(Arts and cultural educationprogramme), 웨일즈, 문화∙예술을 이용한 빈곤퇴치 프로그램(Fusion: Tackling Poverty through Culture) 실시 (2015.5.21), [북아일랜드] 2015-2018 장애인을 위한 추진계획 발표 (2015.2.9) 등이 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김윤경 만든이(개인) 김윤경 지역 국외 다운로드 수 118
  • 본 연구는 지난 10년간 진행되어온 사회문화예술교육 현황 및 성과와 한계를 파악하고, 사회문화예술교육을 둘러싼 환경변화와 수요를 진단하고 분석함으로써, 향후 사회문화예술교육의 중장기 정책방향과 목표를 수립하고 이를 위한 사업전략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의 범위는 첫째, 기 추진되어온 사회문화예술교육사업의 전개과정과 성과, 한계의 개괄적 파악 둘째, 사회문화예술교육을 둘러싼 환경변화 및 관계자 수요 분석 셋째, 사회문화예술교육과 관련된 주요 쟁점 파악 넷째, 사회문화예술교육 중장기 정책비전, 목표, 추진전략, 중점과제 도출 다섯째, 사회문화예술교육 단위사업별 개선방안 및 로드맵 제시이다. 해당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양혜원, (공동연구자)김세훈, 박영정, 임학순, (연구보조원)권순일, 이사민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재)한국문화관광연구원 만든이(개인) 양혜원 , 김세훈 , 박영정 , 임학순 , 권순일 , 이사민 다운로드 수 88
  • 본 연구는 학교문화예술교육의 효과를 통합적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학교문화예술교육의 효과모델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학교문화예술교육의 효과모델 발굴을 위하여 학교 현장에서 발견한 변화의 노력과 가능성을 유형화하고, 각 유형별 특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즉, 각 유형별 개념과 특징, 나아가 초점을 두어야 하는 효과 등에 대해서 탐색적으로 검토하고 이를 통해 향후 보다 많은 학교들이 문화예술교육을 통해 학교의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 갈 수 있도록 시사점을 제공한다. 본 연구 보고서의 구성은 1장 서 론, 2장 이론적 배경, 3장/4장은 학교문화예술교육 효과 분석, 5장은 결론으로 구성 되어 있으며 (책임연구원)박소연, (공동연구원)박용호, 임채홍, 곽명신,  장혜윤, 문지영, 유선윤, 최현주, (연구보조원)정기용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안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박소연 , 박용호 , 임채홍 , 곽명신 , 장혜윤 , 문지영 , 유선윤 , 최현주 , 정기용 다운로드 수 89
  • 본 보고서는 2015 자유학기제 연계 예술강사 지원 방안 연구에 대한 결과보고서로 본 연구가 필요한 이유는 자유학기제 운형 현황 및 실태를 파악하여 향후 예술강사 지원 사업의 거시적인 방향 설정, 기존 자유학기제 프로그램과 차별화된 예술강사 지원 사업 체계 검토 및 기반 마련, 학교의 필요와 요구, 환경을 고려한 문화예술교육 중심 자유학기제 운영을 위한 기초마련을 하기 위해 실시 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자유학기제로 운영되고 있는 문화예술교육 관련 활동의 현황과 실태를 파악하고, 자유학기제 안에서 예술강사 지원 사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하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해 예술강사 지원 사업과 연계하여 자유학기제와 관련된 기존 프로그램과 차별화된 예술강사 지원 체계에 대한 검토를 실시하고자 한다. 연구의 내용은 자유학기제 프로그램 운영 현황 및 실태 조사 분석하고 향후 효과적인 운영을 위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유형화 및 정책 방향 제언하는 것이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김선아, (공동연구자)박만용, 김연, 이효광, (연구보조원)박진희, 이현정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김선아 , 박만용 , 김연 , 이효광 , 박진희 , 이현정 다운로드 수 36
  • 국내 문화예술교육의 정책적 목표는 국민의 문화역량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으며 문화융성이라는 국가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국민들의 문화역량 강화가 더욱 중요한 사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국민들에게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기회 제공 차원을 넘어서, 각 분야에서 문화융성이라는 과제가 실현될 수 있도록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성과와 한계를 파악하기 위해 문화역량지표의 개발이 이루어진다. 이렇게 개발된 문화역량지표를 활용하여 국민들의 문화역량 수준을 진단하고 동시에, 문화예술교육의 현 상태와 문제점을 파악하여 문화정책과 문화예술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 수립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개발된 문화역량 지표를 측정하여 국민들의 문화역량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함께 문화예술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발굴을 목적으로 기획, 추진되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김상범, (공동연구자)임수열, 박남희, (연구보조원)황경하, 조민준, 문병일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월드리서치 만든이(개인) 김상범 , 임수열 , 박남희 , 황경하 , 조민준 , 문병일 다운로드 수 58
  • ‘2013 문화예술정책백서’는 2013년 문체부가 추진한 문화예술 부문의 정책 기조와 현황, 그리고 주요성과를 정리한 기록이다.  「2013 문화예술정책백서」는 2013년 문화예술정책을 복기하고 더욱 알차고 내실 있는 문화예술정책을 펼쳐나가는 데 중요한 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제작되었다. 2013년 정부는 ‘경제부흥’, ‘국민행복’, ‘평화통일 기반구축’과 함께 ‘문화융성’을 4 대 정책기조의 하나로 천명하고 국민행복과 국가발전의 핵심 가치로서 문화예술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정부 주요 정책기조로 문화 정책이 포함된 것은 유례가 없는 일로, 문화가 더 이상 국민 삶과 행복에 부차적인 요소가 아니라 핵심 영역임을 선언한 것이다. 이에 따라 2013년은 문화융성을 추구하 는 첫 해로써 문화체육관광부는 문화융성의 법적,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는데 중점을 두어 정책을 추진하였다.   *본 저작물은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관광연구원에서 2014년에 작성하여 4유형으로 개방한 '2013 문화예술 정책백서'이며, 해당 저작물은 문화체육관광부(https://www.mcst.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4 저작권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만든이(단체)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다운로드 수 39
  • 한국의 베이비붐 세대의 경우, 2010년 베이비부머의 첫 주자인 1955년생이 정년퇴직을 시 작한 후, 점차 현직에서 은퇴하고 있다. 베이비부머의 세대 상 특징(높은 경제력, 문화적 다양성과 경제적 성장을 동시에 경험한 세 대로 풍부한 감성과 문화향유에 대한 강한 욕구를 가지고 있음)에 의해 차후 고령자들의 문 화향수에 대한 욕구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본 연구는 베이비붐 세대를 위한 문화예술정책을 통해 베이비붐 세대 은퇴이후의 시간적 여유를 건전한 여가로 보낼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에는 (부연구위원)김상우가 참여했다.   *본 저작물은 울산발전연구원에서 2014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울산지역 베이비부머 은퇴 후 여가생활을 위한 문화예술활성화 방안 (2014) 보고서'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울산발전연구원(www.udi.re.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4 저작권 울산발전연구원 만든이(단체) 울산발전연구원 만든이(개인) 김상우 지역 울산 다운로드 수 25
  • 대한민국 산업발전의 심장이었던 울산도 그동안 많은 문화예술 인프라를 구축하고 이를 통해 시민들이 삶 속에서 문화예술의 향취를 느낄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해왔습니다. 그러나 정작 문화예술발전의 원동력이라고 할 수 있는 지역의 문화예술인들에 대한 지원은 모자란 측면이 없지 않다. 또한, 더구나, 한국의 문화예술은 서울 및 수도권에 집중되어 발달한 까닭에 지방의 문화예술가의 실태는 더 열악할 것으로 예상된다. 본 보고서는 지역 문화예술의 역량을 제고할 수 있도록 문화예술인들의 창작활성화 지원방안을 제안한다. 또한 울산지역의 문화예술가를 대상으로 지역예술가들의 창작활동의 실태와 지금까지의 지원방법 등을 조사하고, 이를 토대로 보다 실질적으로 지역의 예술가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지원방안이 담겨있다.   연구에는 (부연구위원)김상우, 장수래, 성형수, 이경미가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울산발전연구원에서 2014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울산지역 문화예술인 창작활동 활성화 지원방안 (2014) 보고서'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울산발전연구원(www.udi.re.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4 저작권 울산발전연구원 만든이(단체) 울산발전연구원 만든이(개인) 김상우 , 장수래 , 성형수 , 이경미 지역 울산 다운로드 수 25
  • 본 연구에서는 역사, 지리, 음악, 미술, 체육, 과학, 수학, 국어 등 각 교과의 대표적인 전문가 중에서도 현장에서 답사 경험이 풍부하고 평소 연구와 교육에서 창의성과 도전정신으로 충만한 인력을 우선 영입하여 10개의 범교과 창의적 체험활동 개발을 추진하였다. 이번 창의적 체험활동 개발 연구에서는 기존 하향식 개발 방식을 지양하고 각 참여자의 자율성을 보장하고 창의적 사고와 혁신적인 시도를 적극 장려하는 상향식 개발 방식을 채택하였다. 각 체험활동 현장에서 만난 창의적 인재를 추가로 영입하고 학생 연구원을 적극 활용하였다. 또한 창의적 체험활동을 개발하는 과정에서도 각 참여자의 개성을 살리면서 효율적으로 협업할 수 있는 시스템을 시도하였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김이재, (참여연구원)여상인, 강문봉, 김호, 김진석, 김혜정, 김창원,전세명, 송윤숙, 강열, 김기환, 이두현, 유희선, 조경숙, 정은영, 이선재, 최지이, 한태수, 정동연, 이건희, 이영실, 양진, 성승민, 서승원, 이장원, 김성환, 최보길, 박윤정, 김순래, 박재을, 류수지, 노명희, 이계명, 추인호, 장이권, 박종희, 김용범, (보조연구원)고은영, 정지수, 박진솔, 김효정, 이도희, 이강산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2014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범교과 주제 중심 창의체험  프로그램 맵 개발 연구 최종보고서'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https://www.kofac.re.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과학창의재단 만든이(단체) 경인교육대학교 만든이(개인) 김이재 , 여상인 , 강문봉 , 김호 , 김진석 , 김혜정 , 김창원 , 전세명 , 송윤숙 , 강열 , 김기환 , 이두현 , 유희선 , 조경숙 , 정은영 , 이선재 , 최지이 , 한태수 , 정동연 , 이건희 , 이영실 , 양진 , 성승민 , 서승원 , 이장원 , 김성환 , 최보길 , 박윤정 , 김순래 , 박재을 , 류수지 , 노명희 , 이계명 , 추인호 , 장이권 , 박종희 , 김용범 , 고은영 , 정지수 , 박진솔 , 김효정 , 이도희 , 이강산 다운로드 수 29
  • 2014년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예술감상교육의 서비스 품질을 측정하고 개선요인을 파악하여 차년도 사업에 반영하고, 지방 문예회관의 이용 현황, 학생들의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예술감상교육 수강 전/후 주요 여가활동 현황을 파악하여 사업의 효과를 측정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되었다. 사업 성과조사 분석 결과 사업 참여 후 주말 여가활동 시간에 주로 '문화예술 교육 참여 및 관람'을 하는 학생의 비율이 25.3% 증가하여 사업의 목적을 일정부문 달성하였으며,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운영지원 사업의 경우 문예회관 이외 기관(사설기관 등)에서 시행하는 유사 사업에 비해 전반적인 교육프로그램의 수준이 높은 것으로 판단되었다. 고객만족도조사 분석 결과로는 '교사의 대응성' 및 '문예회관의 물리적 환경'에 만족을 느끼고 있지만 고객들이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수강을 통해 최종적으로 얻고자 하는 바(예술 감상 방법 습득,토요일 시간의 알찬 활용)를 얻을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개선하려는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본 저작물은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에서 2014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4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예술감상교육 만족도조사 결과보고서'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www.kocaca.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 다운로드 수 27
  • 본 연구는 2014년 11월 29일 문화다양성의 보호와 증진에 관한 법률 시행,대중매체의 역할 중요성,방송 및 언론을 통한 타문화 종중 및 이해 증진의 인식 확산 필요,UN 인종차별철폐위원회의 대한민국 인종차별위원회 최종 견해에서 미디어 모니터링의 필요성을 언급함에 따라 진행하였으며, 모니터링 운영을 통해 사례를 발굴하여 사회전반에 문화다양성 증진을 도모하고, 전문가 및 시민들의 적극적인 모니터링 참여를 통해 문화다양성의 왜곡된 시선을 개선하고자 한다. 또한 발굴 사례의 실질적인 언론 및 방송 적용 사례를 도출하여 축적된 모니터링 사례를 실제 방송에 적용하여 권고하며, 실제 언론·방송에 적용된 사례를 수집 및 홍보하고자 함에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장현선, (공동연구원)전승녕,윤혜란, (보조연구원)황은정,김보람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에서 2015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2유형으로 개방한 '2014 문화다양성 방송·언론 미디어 모니터링(작성자:장현선)'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https://www.arko.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만든이(단체) ㈜장앤파트너스그룹 만든이(개인) 장현선 , 전승녕 , 윤혜란 , 황은정 , 김보람 다운로드 수 26
  • 본 연구는 기존 문화다양성 교육 및 연수 커리큘럼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교육대상에 적합한 이론적‧실천적 문화다양성 교육 커리큘럼 개발 및 시범연수를 운영하고, 향후 다양한 교육 현장에서 지속적으로 활용 및 응용될 수 있는 콘텐츠를 개발하고, 문화다양성 교육 커리큘럼에 기반을 두어, 일상생활 속에서 문화다양성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사례 및 교육 내용을 매뉴얼 북으로 제작‧배포하여 문화다양성에 대한 공감을 높이고자 한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추미경, (공동연구원)이병민,김새미,조아영, (연구원)김소영,강명준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에서 2014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2유형으로 개방한 '일반인을 위한 문화다양성 교육 커리큘럼 및 시범연수 운영(작성자:추미경)'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https://www.arko.or.kr/main.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만든이(개인) 추미경 , 이병민 , 김새미 , 조아영 , 김소영 , 강명준 다운로드 수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