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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연구에 활용될 수 있는 평가, 조사, 분석 등 연구자료를 제공합니다.

총 1,148건
  • 본 연구의 목적은 문화예술교육으로서 영화교육의 질적 제고를 위해 교육표준을 개발하는 데 있다. 현재 영상의 급격한 범람과 빠른 파급 효과로 인해 영화가 갖고 있는 영향력과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도 영화교육의 중요성에 비해 영화교육의 위상은 아직도 미미한 상태라고 할 수 있다. 영화교육은 문화예술교육으로서의 교육과 일부 선택교과로 교육되고 있지만, 아직도 체계적인 교육과정의 부재로 일회성교육에 치우치는 경향이 적지 않게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본 영화교육 표준개발 연구는 초·중등학교를 5개 학년 군별로 구분하여 각 단계별 학생들의 교육 기대수준, 내용, 목표 등을 제시하고 있다. 영화교육 교육표준 개발을 통해서 문화예술교육으로서 영화교육의 개념, 목표, 교육과정, 교육내용 등을 새롭게 정립하고 있다. 이를 위해, 4개의 내용영역 즉, 이해(Understanding), 적용(Applying), 창작(Creating), 사회문화적 기여(Contribution)영역을 설정하고, 학생들의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연령에 따라 5개의 그룹(① 1-2학년② 3-4학년 ③ 5-6학년 ④ 7-9학년 ⑤ 10-12학년)으로 나눈 후, 각 단계별 기대수준을 제시하고 있다. 영화교육의 목적은 영화의 구성요소와 특징, 영화가 의미를 만들어내는 방식 등을 배우고 익힘으로써 학생들이 영화언어를 이해하고 삶에 적용하며,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고 사회와 소통하는 능력을 기르는 데 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궁극적으로 영화교육은 학생들의 창의력을 계발하고 표현력을 신장하며 소통을 통한 인성교육을 이루는 데 그 목적을 둔다.   해당 연구는 (연구책임자)정재형, (공동연구자)민경원, 이아람찬, (연구보조원)김선희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영화교육학회 만든이(개인) 정재형 , 민경원 , 이아람찬 , 김선희 다운로드 수 55
  • 경희대학교 문화예술경영연구소가 2011년에 진행한 사회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에 대해 분석, 연구에 대한 내용으로 연구의 개요, 사회문화예술교육의 핵심 요소 이해, 사회문화예술교육 사례 조사와 분석, 제안 가이드북 소개, 사회문화예술교육 기회 및 실행의 단계별 전략, 유형별 우수 프로그램 사례 발굴, 참고문헌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는 사회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중 지역사회 활성화 지원사업에 참여하는 문화예술단체와 시설, 복지기관 지원 사업에 참여하는 예술강사가 제공하는 교육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박신의, (공동연구자)백령, 신승빈, (연구보조원)박인정, 김경선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경희대학교 문화예술경영연구소 만든이(개인) 박신의 , 백령 , 신승빈 , 박인정 , 김경선 다운로드 수 50
  • 본 연구의 목표는 문화예술교육의 큰 틀 안에서 만화·애니메이션 교육을 체계화 하기 위한 교육표준의 개발이다. 만화·애니메이션 과목의 학년군별 기준에 따른 교육표준을 설정하기 위하여 문화예술교육 및 만화·애니메이션 장르에서 도달해야 할 교육목표와 다루어야 할 교육내용을 선정하고 있다. 이를 학습자의 수준과 학교 교육과정의 구성을 감안하여 영역 및 단계에 따라 체계적으로 내용요소를 구성하였으며 각 수준별 기대수준을 도출한다.   해당 연구에는 (연구책임자)김재웅, (공동연구자)박유신, 조정래, (연구보조원)김영옥, 정민지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중앙대학교 CT연구소 만든이(개인) 김재웅 , 박유신 , 조정래 , 김영옥 , 정민지 다운로드 수 60
  • 본 연구는 예술교육으로서의 무용 개념과 가치를 규명하고 체계적인 교육표준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무용 영역별, 단계별 교육표준을 제시하였으며, 교육의 연계성과 계열성을 고려하여 학년별 기대수준을 제시하였다. 무용교육표준은 무용을 종합적으로 해석하는 능력인 댄스 리터러시(Dance Literacy)이며 교육개발을 통해 댄스리터러시를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해당 연구는 (연구책임자)서예원, (공동연구자)문영, 조은숙, 김윤진, (연구보조원)김율희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청주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서예원 , 문영 , 조은숙 , 김윤진 , 김율희 다운로드 수 82
  • 2011년에 건국대학교 산학협력단에서 진행한 예술교과교실 현대화모형 개발 연구에 관한 내용이다. 교과교실제의 조기 정착을 위한 기초연구로써 예술교과교실의 현대화 모형을 개발하는 데 목적이 있으며 예술교과는 2007 개정 교육과정에서 예술교과로 명시된 미술교과와 음악교과를 대상으로 하였다. 본 보고서에는 연구의 배경 및 방법, 범위 및 제한점 등이 포함된 서론, 이론전 기초, 예술교과교실 현대화 모형 개발, 예술교과교실 및 복합예술공간 모델, 결론 및 제언 등의 내용이 수록되어 있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자)최은식, (공동연구자)이주연, 정치훈, 김일영, 유장열, 장경아, 김동욱, (연구보조원)최지선이 참여하엿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건국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최은식 , 이주연 , 정치훈 , 김일영 , 유장열 , 장경아 , 김동욱 , 최지선 다운로드 수 15
  • 본 보고서는 2011년에 순천대학교 산학협력단에서 진행한 예술·체육 중점학교 운영모델 개발 연구보고서로 본 보고서에는 연구 목적 및 필요성, 음악, 미술, 공연 전공의 예술교육 수혜자 의견 조사, 국내외 예술교육 현황 및 분석, 예술․체육 중점학교 운영모형 개발 방향 등의 내용이 수록되어 있다. 이번 연구는 공교육에 의한 예술교육 기회 제공 방안 마련하고 예술․체육 중점학교를 위한 교육 지원 프로그램 개발하고 특수목적의 예술학교와 연계 및 상호 보완 방안 강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자)허정화, (공동연구자)허희옥, 최종근, 임경희, 공옥희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순천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허정화 , 허희옥 , 최종근 , 임경희 , 공옥희 다운로드 수 29
  • 2011년에 작성된 문화예술교육 효과성 연구에 관한 보고서로 경인교육대학교 산학협력단이 진행하였으며 보고서는 서론, 예술꽃 씨앗학교 사업의 개요 및 현황, 예술꽃 씨앗학교 효과성 평가 모형 수립, 예술꽃 씨앗학교 효과성 평가, 결론 및 제안 등의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다.   본 연구는 학교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중 하나인 예술꽃 씨앗학교 지원사업이 문화예술의 사각지대인 농․산․어촌 지역의 작은 초등학교 학생과 학부모, 교사와 지역주민들에게 큰 희망을 주는 긍정목적과 이에 근거하여 예술꽃 씨앗학교의 효과성을 검증하는 목적을 가지고 수행되었다. 해당 연구에서는 예술꽃 씨앗학교 지원사업의 성격과 프로그램을 분석하고, 이에 기초하여 효과성 평가 모형을 수립하는 학교 문화예술교육과 사회 문화예술교육의 관계를 연구하는 데에도 큰 시사점을 줄 수 있다는 학술적인 의의와 문화예술교육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들을 체계적으로 밝혀내고, 개선 대안을 만들어내는 근거로도 활용할 수 있다는 정책적인 의의가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정문성, (공동연구자)석문주, 모경환, 김해경, (연구보조원)박새롬이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경인교육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정문성 , 석문주 , 모경환 , 김해경 , 박새롬 다운로드 수 75
  • 「2011 문화역량지수 개발 연구」 에 관한 것으로 문화예술교육은 한국과 세계의 여러 나라에서 중요한 정책으로 인식되고 있고, 관련된 국제 네트워크가 활발하게 운영되는 것은 급변하고 있는 21세기 문화정책이자 교육정책의 일환이라고 할 수 있다.   해당 연구는 문화역량에 대한 국내외적 연구흐름을 반영함과 동시에 한국의 현실에 적합한 한국적 문화역량 개념을 정립하고, 이에 근거해서 문화역량지수 평가모형 및 측정방법을 체계적으로 개발한다. 또한 문화역량지수 모의측정(Pilot Test)을 통해 문화예술교육이 문화역량에 미치는 영향과 향후 촉진전략 및 정책적 방향을 도출하도록 한다. 국민의 문화역량지수(cultural competency index)는 시대변화에 부합하는 국민 문화역량의 가치와 방향을 설정한 가운데 이를 나타내는국민 개개인의 문화역량 수준을 측정하는 수치화된 도구이다. 이를 통해 지금까지 추진된 문화예술교육 성과를 진단하고, 향후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목표와 방향을 보다 전략적으로 설정하고 동시에 문화예술교육 정책을 보다 실질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근거가 될 것이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추미경, (공동연구자)강현석, 박종효, 신동호, (연구원)신효진, 송영호, (연구보조원)박두식, 양지애, (Pre-Test/Pilot Test)코뮤니타스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사)다움문화예술기획연구회 만든이(개인) 추미경 , 강현석 , 박종효 , 신동호 , 신효진 , 송영호 , 박두식 , 양지애 다운로드 수 59
  • 2011년에 작성된 문화예술분야 창의성지수 연구에 관한 내용으로 한국교육개발원이 진행하였으며 서론, 이론적 배경, 문화예술기반 학교 창의성지수 개발, 문화예술기반 학교 창의성지수의 타당도 검증, 결론 및 제언 등의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다. 해당 연구는 학교가 보다 창의적인 공간이 되기 위해서는 창의성 신장에 기여하는 요소들이 적합하게 구비되어야 하는데 다양한 요소들 가운데 창의성 신장에 기여가 클 것으로 예상되는 문화예술적 요소들을 중심으로 학교의 창의성 수준을 평가할 수 있는 지수를 개발하고자 함에 그 목적이 있다. 또한 개발된 지수를 통해 학교의 창의성 수준을 진단하여 학교가 보다 창의적인 공간이 되기 위해 관리,지원,보완 되어야 할 핵심 요소들이 파악해서 나아가 학교 문화예술교육 관련 정책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데 기여하는 것이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강병직, (공동연구자)김창환, 이미경, 이희현, (연구보조원)김은영, 신영예, 오혜진, (연구협력)박미진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교육개발원 만든이(개인) 강병직 , 김창환 , 이미경 , 이희현 , 김은영 , 신영예 , 오혜진 다운로드 수 44
  • 본 보고서는 2011년에 진행한 국악 교가 개발 및 확대 방안 연구에 관한 내용으로 거의 대부분의 교가가 군가 형식이나 행진곡 형식을 그대로 따르고 있어 2박자의 군가 또는 행진곡풍 이어야만 교가로 인식되는 왜곡된 기준이 자리 잡고 있는 현실에서, 우리 문화의 우수성을 알리고 활용하는 가장 효율적이고 교육적인 방안으로 음악중점학교를 시작으로 기존의 교가를 국악으로 재편곡하여 보급하는 것을 목적으로 시행되었다. 보고서에는 연구 개요와 전개, 관련 선행 사례 및 현황, 교가 편곡 악보 등이 수록되어 있으며 연구에 사용된 교가의 학교로는 계룡중학교, 금성여자고등학교, 대원여자고등학교, 봉의고등학교, 소선여자중학교, 영림중학교, 예성여자고등학교, 은혜중학교, 인천여자중학교, 장호원중학교, 진영중학교, 진평중학교, 효자중학교 등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강인구, (공동연구자)이승복, 이윤경, 이주연, (연구보조원)이혜옥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재)국악방송 만든이(개인) 강인구 , 이승복 , 이윤경 , 이주연 , 이혜옥 다운로드 수 15
  • 문화예술교육 기업 메세나 활성화 연구에 대한 내용으로 문화예술교육과 관련한 공공과 민간 영역의 시너지 있는 자원 분배 모델을 도출하기 위하여, 개별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기업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현황에 대하여 조사하고, 이를 유형화하여 분석하였다.   국내외의 기업 문화예술교육 참여 사례와 기업과 공공의 파트너십 구축의 사례를 함께 조사하여 국내 문화예술교육의 기업 참여 활성화를 위한 참고 자료로 삼았다. 문화예술교육의 개념과 범위에 대해 재정리하며 문화예술교육의 목표와 내용을 다시 잡고, 목표의 실현을 위하여 어떤 형태로 사업을 운영하여야 할지에 대해 각종 선행연구와 사례를 중심으로 고찰하였다. 국내 문화예술교육과 관련한 공공 영역 및 전문가와 현재 문화예술교육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기업이나 참여 잠재력이 있는 기업들과의 심층인터뷰를 실시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공공과 민간 영역의 운용 자원과 협력 네트워크 체계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민간과 공공 영역에서 문화예술교육 분야 발전을 위하여 어떠한 자원을 활용할 수 있을 지 조사하고, 이를 매칭하여 시너지를 구축할 방법에 대한 전략과 세부적인 실행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민간과 공공 영역이 문화예술교육 분야에 어떠한 욕구를 가지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상호간의 만족을 위한 장애요인의 해결 방안과 보완 전략을 분석하였다.   조사 대상은 기업과 문화예술교육과 관련한 공공 기관에 한정되어 있으며, 자문을 위하여 일부 관계자군이 포함되어 있다. 그러나 문화예술교육과 관련한 예술단체, 학교 등의 여타 영역에 대한 조사는 제외되었다.   연구에는 (연구・총괄기획)허인정, (책임연구원)차민경, (연구자)김경리, 고대권, 류문, 김기룡, 오혜정, 임새미, (자문)오승환, 방대욱, 김영기, 전동휘, 김종석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허인정 외 7인 만든이(개인) 허인정 , 차민경 , 김경리 , 고대권 , 류문 , 김기룡 , 오혜정 , 임새미 다운로드 수 57
  • 본 보고서는 2011년에 경인교육대학교 산학협력단에서 진행한 예술교과 교재 분석 연구보고서로 서론, 예술교과 교재 분석의 이론적 기초, 미술과 음악 예술교과 교재 분석, 결론 및 제언 등의 내용이 수록되어 있다. 예술교육의 궁극적인 활성화를 위하여 다양한 수준의 예술교육이 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도록 정책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것으로서, 미술 및 음악 중점학교에서 활용 가능한 예술교과 교재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예술 교과 교재가 갖추어야 하는 조건과 더불어 우수한 예술교과 교재가 갖추어야 하는 기본적인 조건에 대해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자)이주연, (공동연구자)최은식, 유장열, 장경아, 김동욱, 정치훈, 김일영, 하명진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경인교육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이주연 , 최은식 , 유장열 , 장경아 , 김동욱 , 정치훈 , 김일영 , 하명진 다운로드 수 23
  • 가톨릭대학교 산학협력단이 2011년에 진행한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제도를 도입하는 방안에 대한 연구보고서로 서론, 문화예술교육사의 개념과 유형, 문화예술교육사의 자격제도 도입 배경 및 필요성, 국가 자격제도 운영 법체계 현황, 문화예술교육사의 수급 실태 및 전망,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제도 도입 방향 및 방안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는 문화예술교육분야의 전문인력을 새롭게 '문화예술교육사'로 개념을 규정하고, 자격제도에 대한 도입 방향의 설계 및 도입 방안을 마련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임학순, (공동연구자)백령, (연구원)조용순, 최현주, 최경남, 이영미, 백종훈, 정인영, (연구보조원)선걸, 이유리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가톨릭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임학순 , 백령 , 조용순 , 최현주 , 최경남 , 이영미 , 백종훈 , 정인영 , 선걸 , 이유리 다운로드 수 88
  • 인컬쳐컨설팅과 이화여자대학교산학협력단이 2011년에 공동으로 진행한 '꿈의 오케스트라' 학습영향평가 모델 개발 연구에 대한 내용으로 서론, 선행연구 고찰, 논리모형의 개발, 평가도구의 개발, 평가모형의 개발, 결론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해당 연구는 교육·복지·예술이 지역사회 내에서 이상적으로 결합되어 아동은 물론 가정과 지역사회까지 긍정적 효과를 내게 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또한 학습영향평가 모델을 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꿈의 오케스트라' 사업의 논리모형을 개발하고 이에 근거한 학습영향평가를 위한 조사도구를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정익중, (공동연구자)조은아, (연구보조원)안은미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인컬쳐컨설팅, 이화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정익중 , 조은아 , 안은미 다운로드 수 67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에서는 예술강사 인력 양성 체제를 개선하기 위하여 연수 체제 및 교육과정 개발에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여 왔고, 본 연구도 이러한 노력의 하나로서 예술강사를 위한 상시 연수 체제 방식의 가능성을 알아보는 데 중점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예술강사 상시 운영 체제로의 전환을 위하여 예술강사 연수의 고유한 목적을 달성하면서도 연수 자체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고 운영 체제를 현실화하기 위한 체계화 방안을 모색하는 데 목적을 두고, 상시연수 체제의 틀을 구축하고 이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연구에 (자문)곽은아, 서예원, 박유신,김인준,신강호, 조효임, 이인희, 허현주, 모인순,김현태, 홍혜경,(연구책임자)이주연,(공동연구자)김석범,이유정, 황지영, 신상미, (연구보조원)홍소영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이주연 외 5인 만든이(개인) 이주연 , 김석범 , 이유정 , 황지영 , 신상미 , 홍소영 다운로드 수 38
  • 2011 예술을 통한 창의교육 연수 커리큘럼 개발 기초연구에 관한 것으로 용인대학교 산학협력단이 진행하였으며 내용은 창의성의 이론과 배경, 연구 방법, 결과 분석, 결론 순으로 이루어져 있다. 본 연구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문화예술분야의 교육을 통해서 창의성교육이 실현될 수 있도록, 교사 및 예술강사들의 창의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창의성교육 연수 커리큘럼의 개발의 기초연구 목적으로 진행되었으며 연구는 문화예술 분야에서의 창의성의 개념을 정립하고, 현재 시행되고 있는 창의성교육연수 커리큘럼의 실태를 분석하여 문화예술 전문인력(교사 및 예술강사)을 위한 수월성 있는 창의성교육연수 커리큘럼을 개발하는데 기초연구로서 의의가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박제일, (공동연구자)이동훈, 이은경, 허 욱, (연구보조원)송연주, 김문성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용인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박제일 , 이동훈 , 이은경 , 허욱 , 송연주 , 김문성 다운로드 수 26
  • 예술을 통한 창의교육 연수 커리큘럼 개발연구에 관한 보고서로 경성대학교 산학협력단이 진행하였으며 서론, 연구의 방법, 예술을 통한 창의교육 연수 커리큘럼 순으로 이루어져 있다.   최근 학생의 창의성 개발이 교육의 관심으로 대두되면서 창의성 신장을 위한 교육의 일환으로 예술교육이 각광받고 있음에 따라 문화체육관광부와 교육인적자원부가 예술강사를 학교현장에 파견하여 창의력 있는 인재를 육성하는데 지원하고 있다. 창의성예술교육을 성공적으로 실천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예술강사가 창의성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이를 교과내용과 접목하여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전문성을 갖추어야 한다. 그러므로 예술강사를 대상으로 하는 창의성 연수는 학생의 창의성 향상을 위해서 가장 절실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창의성 신장을 위한 예술교육의 활성화와 지원을 위해서는 예술강사에게 적합한 창의교육 연수 커리큘럼을 개발하고 보급하는 것이 시급한 문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창의성과 예술에 대한 선행연구와 전문가의 면담 분석결과를 가지고 연구모형을 개발하고 연구모형에 따라 예술을 통한 창의교육 커리큘럼을 개발하고자 함에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천성문, (공동연구자)이영순, 주동범, 주용국, (연구보조원)함경애, 김미옥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경성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천성문 , 이영순 , 주동범 , 주용국 , 함경애 , 김미옥 다운로드 수 29
  • 본 연구는 문화예술교육표준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하에서 연극교육과정의 현황들에 대한 이해와 분석의 연구적 단계과정을 밟으며, 연극교육표준안을 설정, 제시하고 있다. ‘문화예술교육 교육과정’을 위한 단계별 초기 연구로서, 이후 교과서 개발의 방향제시 및 창의적 체험활동, 방과 후 교육활동의 교육내용으로서 구체적 연극 프로그램 개발과 연결되어 활용할 수 있는 기대효과가 있다.   우선 문화예술교육표준을 토대로 발전적인 연극교육을 시행하고 있는 주요 해외사례를 통해 그들의 연극교육의 형태를 살펴보고, 여기서 우리 연극교육표준 연구에 시사하는 바가 무엇인지 찾아본다. 그리고 국내의 연극교과 과정을 점검과 초, 중등의 각 교급별 연극관련 교과 및 타 장르예술교과의 교육목표와 내용을 살펴봄으로 연극교육의 목표를 구체적으로 설정한다.   해당 연구는 (연구책임자)이원현, (공동연구자)신동인, 이대현, 이연심, 이명분, (연구보조원)이유미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문화예술교육학회 만든이(개인) 이원현 , 신동인 , 이대현 , 이연심 , 이명분 , 이유미 다운로드 수 132
  • 문화예술교육의 지속적 성장에 따라, 프로그램의 질적 성장을 도모하고 공신력과 신뢰성 증진을 위해 인증제 도입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인증제 개념 정립 및 인증 절차 등의 제도적 측면의 추진 체계를 마련하여 공신력 있는 프로그램을 선별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 연구의 궁극적 목적이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안영노, (공동연구자)구신자, 김세훈, 황상훈, 서진숙 (연구보조원)조성윤, 노수진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기분좋은 QX 만든이(개인) 안영노 , 구신자 , 김세훈 , 황상훈 , 서진숙 , 조성윤 , 노수진 다운로드 수 36
  • 본 사업은 문화예술교육을 통한 저소득층 아동의 문화적 기회 불평등 완화 및 감성과 사회성을 향상 시키고자 추진되었다.  수혜자 중심의 교육을 위한 학교수요조사 실시, 반영으로 학교 맞춤형 문화예술교육을 실시하고 책임강사제를 통한 교육의 내실화를 추구하였으며  교육과 연계된 공연 ․ 전시 ․ 캠프 ․ 축제 등의 프로그램을 시행함으로서, 다양한 문화예술 체험기회 확대와 학교 교사 대상 설명회 등 진행으로 문화예술교육 이해 도모하고자 하였다.   연구에는 (책임연구)김지연, (공동연구)강주희, (모니터링위원) 강주희, 김승연, 김지연, 임미경, 염진영, 정석준, 홍서연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경기문화재단에서 2011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4유형으로 개방한 '2010 학교문화예술교육 활성화 지원사업 결과보고서'이며, 해당 저작물은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https://ggarte.ggcf.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1 저작권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개인) 김지연 , 강주희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