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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연구에 활용될 수 있는 평가, 조사, 분석 등 연구자료를 제공합니다.

총 1,148건
  • 본 보고서는 「문화예술교육사 교육과정 개정 연구 보고서」의 후속 보고서로 세 가지 사안에 대한 보완 내용을 담고있다. 첫째, 제시된 1급 교육과정 교과목과 시수의 적절성과 근거 확보, 둘째, 개정 교육과정 적용을 위한 적정 유예 기간 선정과 운영, 셋째, 대체 교과목 지정에 대한 내용이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김창환, 이재영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김창환, 이재영 만든이(개인) 김창환 , 이재영 다운로드 수 47
  • 2014년에 (주)장앤파트너스그룹이 수행한 '예술꽃 씨앗학교 지원사업' 컨설팅 및 평가단 운영에 대한 내용으로 본 사업의 목적은 현장성, 실효성을 고려한 컨설팅을 수행하여, 사업의 개선방안 도출하고 객관적인 사업 운영 현황을 점검할 수 있는 평가지표 개발하는 것에 있다. 또한 결과 위주가 아닌 운영 과정상의 내용이 포함된 연차별 우수 사례 발굴하여 차년도 사업 운영을 위한 지속적, 장기적 발전 방향에 대한 전략 수립하는 것에 있다.   본 보고서에는 컨설팅 및 평가 범위, 추진체계 및 운영단계, 3기~5기 예술꽃 씨앗학교에 대한 평가, 결론 및 제언 등이 수록되어 있으며 2014년 제 3기 예술꽃 씨앗학교 서면질의서와 컨설팅 및 평가단도 수록되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장현선, (공동연구자)김지연, 김지홍, (연구보조원)김보람, (컨설팅 및 평가단)양종모, 서정상, 김기수, 최진, 최윤영, 우지연, 이유리, 김지연, 장현선, 김병주, 조재경, 박철, 김영준, 김영현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장앤파트너스그룹 만든이(개인) 장현선 , 김지연 , 김지홍 , 김보람 다운로드 수 60
  • 이 연구의 목적은 예술강사와 교사의 협력수업 지원을 통하여 양질의 문화예술교육을 제공하는 것을 궁극적인 목표로 삼는다. 현재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다양한 분야에서 이루어지는 협력수업의 유형을 도출하고 분석한다.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학교급별․분야별 협력수업 모델을 개발하고 협력수업 지원을 위한 시사점을 제고한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민경훈, (공동연구자)김형숙, 민경원, 윤명원, 최정아, 김명숙, 정선화, 김동희, 김은주, 장혜영, 곽지영, 김옥희, 김현영, 박지영, 박호상, 이효광, 주영상, 함현경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교원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민경훈 , 김형숙 , 민경원 , 윤명원 , 최정아 , 김명숙 , 정선화 , 김동희 , 김은주 , 장혜영 , 곽지영 , 김옥희 , 김현영 , 박지영 , 박호상 , 이효광 , 주영상 , 함현경 다운로드 수 64
  • 2013년에 (주)와이즈정책개발원이 진행한 유아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 연구에 대한 내용으로 정부의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을 위한 그 사전 조사의 성격으로 현장의 프로그램 운영 실태와 활성화 가능성 파악을 위한 실태조사 및 요구조사를 목적으로 한다. 연구 방법으로는 문헌연구, 설문조사, 통계분석, 사례조사 및 전문가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자)윤종현, (공동연구자)고재천, 김이삭, (연구보조원)복민규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와이즈정책개발원 만든이(개인) 윤종현 , 고재천 , 김이삭 , 복민규 다운로드 수 48
  • 본 보고서는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서 문화예술교육사 제도의 개선 방안에 대해 연구한 보고서이다. 문화예술교육사 시행 2년, 자격 취득자도 최근 배출되기 시작한 새로운 자격이라 전문자격으로서 적절하게 운영되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판단하기 어려운 점이 많지만 몇 가지 시행 중에 현상적으로 나타난 문제들에 대해서는 해결이 요구되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문화예술교육사 자문위원회를 구성하여 구성하여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제도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개선이 필요한 사항을 제시하였다. 문제점은 첫째, 자격의 경제성 측면에서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제도는 교육과정의 고비용 구조가 있다. 둘째, 관련 법령상 전공졸업자 범위 내에 사이버대학이나 학점은행제, 평생교육기관 등이 포함되어 있지 않아 학력 요건 적용에 형평성의 문제가 제기되고, 해당 분야에서 일하고 있는 경력자의 경우 관련 전문능력을 충분히 인정하지 못하고 별도의 교육과정을 추가로 이수해야 한다는 문제다. 셋째, 자문위원회는 현행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제도가 검정이 아닌 교육과정 이수만으로 자격을 수여하기 때문에 자격수준의 질관리에 한계가 있으며 이는 궁극적으로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의 신뢰에 문제를 야기한다. 넷째, 실효성 측면에서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은 전문대학, 대학 등에서 자체적으로 진행하는 교육과정을 통해 취득할 수 있어 자격 취득이 비교적 용이하여 향후 자격 취득자에 대한 수급조절이 어려워질 수도 있다는 점이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만든이(개인) 김상진 , 김덕기 다운로드 수 80
  • 문화예술교육사 교육과정 이수 현장 실태에서 나타난 교육과정의 문제점 개선하고 직무 분석에 기반한 문화예술교육사 교육과정과 등급별 직무의 차별성에 기반한 등급별 교육과정 개정 개발을 위해 추진된 연구이다. 해당 연구에서는 문화예술교육사 취지에 맞는 독자적인 교육과정 모색과 교육과정 축소 및 통폐합을 통해 현행 교육과정의 고비용과 비효율성 문제 해결 방안을 제안한다. 그리고 교과목 통폐합을 통해 지정교육기관의 세분화된 교과목 개설 부담 해소하고 중첩되는 교과목 통폐합과 개정 교과목의 개요를 제시하여 기이수 교과목에 대한 교과목 적합여부 심의 기초를 마련하고 심의 건수 과중 문제 해결한다. 분석된 내용을 토대로 등급별 문화예술교육사 직무와 교육과정 영역의 적절성을 검토하고 교과목의 적절성과 효율성과 이수과목 및 학점 수의 적절성 및 효율성을 살펴 현장 여건 친화형 직무 중심 교육과정안을 마련한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김창환, 이재영 만든이(개인) 김창환 , 이재영 다운로드 수 101
  • 본 연구보고서는 한국 문화예술교육 국제 실행 매뉴얼 개발에 관한 내용으로 교육진흥원은 2005년 설립시점부터 해외 문화예술교육 사업을 비롯하여 국제 네트워크 구축, 국제 공동협력 기획, 문화예술교육 역량 강화 지원 등 한국의 문화예술교육 전담기관으로서 다양한 유형의 국제실행 사업을 추진해왔다. 교육진흥원 뿐만 아니라 국가 단위의 많은 문화예술기관들이 기관의 성격과 특성에 따라 다각화된 문화예술 국제실행 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문화예술교육 국제실행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문화예술교육 국제실행의 유형을 도출하고 새롭게 설정한 목적과 지향에 따라 교육진흥원이 추구하는 사업 방향과 체계를 수립한다. 문화예술교육 국제실행 관련 정책 및 기획자를 비롯하여 수행기관 담당자, 현장의 문화예술교육 실행주체들이 교육진흥원의 문화예술교육 국제실행 방향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이를 일관되게 실천할 수 있는 지침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교육진흥원 국제실행의 역할을 대내외적으로 명확히 하고 문화예술교육 국제실행의 지속가능한 체계를 구축한다.   해당 연구는 (연구책임자)최도인, (연구원)정종은, 김윤지, 이성민, (연구자문)김영현, 백령, 최혜자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메타기획컨설팅 만든이(개인) 최도인 , 정종은 , 김윤지 , 이성민 다운로드 수 37
  • 주요 선진국들은 전 국민의 역량을 키우는 교육을 최우선 과제로 설정하고 교육과정을 개편하여 현재사회와 미래사회에서 성공적인 삶을 살기 위해 필요한 자질과 능력이 무엇인지 연구하여 제시하고 전 국민의 역량을 제고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것이 창조경제를 준비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 고, 21세기 평생학습 시대를 준비하는 지름길이라고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국민의 역량을 키우는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취학 전 교육에서 누리과정이 개발되어 적용되고 있고, 초중등 교육 분야에서 시도교육청을 중심으로 역량 중심 교육을 시행하고 있고, 대학교에서도 역량 제고를 교육의 목표로 제시하고 교육을 하고 있다. 또한 성인의 역량을 제고하기 위하여 평생교육을 추진하고 있다.   미래사회를 문화의 시대요, 역량의 시대라고 규정할 때 문화역량은 그 어떤 역량보다 중요한 역량으로 부각된다. 현재 사회에서 살고 있는 국민, 미래를 준비하는 학생들이 갖추어야 할 일차적인 역량이 문화역량인 것이다. 이러한 문화역량에 대한 개념 지표를 구축하기 위해 추진된 연구이다.  문화역량 개념 지표를 구축하기 위해 선행연구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문화역량 개념모형 및 측정 모형을 개발하고 이에 따른 진단조사도수를 개발하였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백 령, (공동연구자)김창환, 서우석, 한 준, (연구보조원)민경선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백령 외 4인 만든이(개인) 백령 , 김창환 , 서우석 , 한준 , 민경선 다운로드 수 92
  • 이 연구는 2013 예술강사 지원사업 효과분석 연구의 후속 연구로 향후 사업의 효과를 정에 지속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기존에 개발된 효과분석 프레임 및 도구를 수정․보완하고, 이를 활용하여 2014년 예술강사 지원사업의 효과를 보다 심층적으로 측정하고 다양하게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내용으로는 선행연구 및 분석을 통한 효과 연구의 방향을 검토한다. 효과분석 모델 도출 및 조사를 설계하고 조사한 효과 내용을 분석을 통해 문화예술교육 정책 및 사업의 발전방안을 제시한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박소연, (공동연구자)홍성만, 김서용, 박용호, 길혜지, 임채홍, (연구보조원)곽명신, (보조원)김아녜스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안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박소연 , 홍성만 , 김서용 , 박용호 , 길혜지 , 임채홍 , 곽명신 , 김아녜스 다운로드 수 64
  •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사회경제적 가치 분석 연구에 관한 내용으로 10년간 지속되어온 문화예술교육정책이 사회·경제에 미친 영향을 계량적 데이터를 사용하여 객관적으로 제시함으로써, 이를 통해 문화예술교육정책의 정당성을 찾고, 더불어 문화예술교육의 가치에 대한 공감대를 확보하여 국민들의 지지를 이끌어내기를 목적으로 한다. 연구 내용으로는 문화예술교육정책의 사회경제적 가치에 대한 이론적 검토를 하고 문화예술교육정책의 현황 및 성과를 알아본다. 문화예술교육정책의 사회경제적 가치 측정 방법론을 개발하고 문화예술교육정책의 사회경제적 가치를 측정한다. 가치 분석 결과에 기초한 문화예술교육정책의 향후 개선 방향과 문화예술교육정책의 사회경제적 가치 제고를 위한 정책 및 사업의 개선과제를 제시한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정헌수, (공동연구자)한준, 김정욱, 김기헌, 백령, 박종효, (연구보조원)진재원, 유지은, (조사연구원)김유나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건국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정헌수 , 한준 , 김정욱 , 김기헌 , 백령 , 박종효 , 진재원 , 유지은 다운로드 수 58
  • 본 연구는 예술꽃 씨앗학교의 선정, 운영, 성과관리, 지속화 등 예술꽃 씨앗학교 지원사업의 운영전반에 대한 내용을 분석하여 도출된 쟁점을 토대로 중장기발전 전망을 도출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방법으로는 예술꽃 씨앗학교 지원사업 중장기 사업전략 연구를 위한 전문가 자문회의를 4차례에 걸쳐 진행하였다. 그 외에도 예술꽃 씨앗학교 지원사업에 참여하는 교사 및 강사의 현장 기반 역량강화를 위해 연수 전문가 제안을 참고하였다. 주요 연구내용으로는 술꽃 씨앗학교 지원사업 목표, 예술꽃 씨앗학교 지원사업 로드맵 및 추진과제, 공모 및 선정, 운영 및 관리, 예술꽃 씨앗학교 지원사업 성과 및 지속화 방안과 중장기 전략 마련 등이 있으며 부록으로 예술꽃 씨앗학교 성장 로드맵 제안, 참고 자료 등이 수록되어 있다.   연구에는 (전담연구)정민룡, (자문위원)정원철, 조대현, 김봉수, 민경훈, (학교자문)배경혜, 강정란, 한승모, (서면자문)김대영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정민룡 만든이(개인) 정민룡 다운로드 수 105
  • 본 자료는 2014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예술감상교육 운영사업 만족도 조사 설문지 양식이다. 꿈다락 토요문화학교는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문화예술기관 및 단체 등과 함께 하는 학교 밖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으로, 매주 토요일에 아동·청소년 및 가족들이 문화예술 소양을 함양하고 또래·가족 간 소통할 수 있는 여가문화를 조성하는 프로그램이다.   *본 저작물은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에서 2014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4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예술감상교육 운영사업 만족도 조사 설문지'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www.kocaca.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 다운로드 수 17
  • ‘2012 문화예술정책백서’는 2012년 문체부가 추진한 문화예술 부문의 정책 기조와 현황, 그리고 주요성과를 정리한 기록이다.  「2012 문화예술정책백서」는 2012년 문화예술정책을 복기하고 더욱 알차고 내실 있는 문화예술정책을 펼쳐나가는 데 중요한 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제작되었다. 2012년 문화체육관광부는 ‘문화가 창조하는 더 큰 대한민국’을 문화 정책 목표로 설 정하고 문화 향유권 확대, 문화 소통 및 문화 자원의 융화, 미래형 문화·체육·관광 산업 육성, 창조 역량 강화, 공생 발전 문화 생태계 조성, 세계 속의 문화 강국 위상 제고의 중점 과제를 선정하였다. 이와 같은 2012년도의 문화 정책 목표와 과제의 수행 결과, 문화체육관광부는 소외 계층 문화향유 확대, 창작자 권익보호, 국가브랜드 제고 등에서 소기의 성과를 거두었다. 문화향수 실태조사 결과 소득간 문화향수 격차의 감소가 발견되고 있으 발간사 며, 창작자 권익보호를 위해 예술인복지재단이 설립되었고, 여러 국제행사와 함께 대한민국의 위상도 증대되었다. 뿐만 아니라 국가상징거리에 대한민국역사 박물관을 개관함으로써 내·외국인들에게 고난을 이겨내고 성장한 자랑스러운 대한 민국의 현대사를 보여줄 수 있게 되었다.   *본 저작물은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관광연구원에서 2013년에 작성하여 4유형으로 개방한 '2012 문화예술 정책백서'이며, 해당 저작물은 문화체육관광부(https://www.mcst.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3 저작권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만든이(단체)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다운로드 수 55
  • 본 연구에서는 예술치료는 빠른 시간동안 급성장한 만큼 그 방법과 효과에 대해서 더욱 세심하고 정확한 검증이 필요하며, 우리나라에서 예술치료가 잘 정착하고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작업들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영·미의 예술치료학을 비롯하여 심리학, 문학, 철학, 사회학, 인류학 등의 관련 학문에 대한 연계성도 계속적으로 연구될 필요가 있다고 보고있다.   *본 저작물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에서 2013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2유형으로 개방한 '예술치유 활성화 추진모델 개발 및 사업타당성 연구'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https://www.arko.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3 저작권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다운로드 수 95
  • 본 자료는 2012 예술꽃씨앗학교 운영 지원 가이드로, 예술꽃씨앗학교와 관련한 세부 과제 추진을 본격화하고, 예술꽃씨앗학교의 올바른 안착과 문화적 소외 지역의 예술문화교육의 확산을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이러한 개발 목적을 가지고 운영 가이드는 크게 사업 개요, 예술꽃씨앗학교 지원 및 운영, 예산 관리 가이드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3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개인) 민경훈 , 정민룡 다운로드 수 38
  • 2013년 광명시 사회문화예술교육 현황 연구조사 보고서이다.    * 본 저작물은 광명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2013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3 광명시 사회문화예술교육 현황 연구조사 보고서'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광명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담당자에게 직접 연락을 주시면 이용하실 수 있으며 실물 자료는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문화예술교육 정보관에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3 저작권 광명문화재단 광명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광명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0
  • 본 자료는 2012 기업 사회공헌 협력을 통한 소외아동,청소년 문화예술교육 기회 확대사업 연구 -KT꿈품센터 i-Dream 사업을 중심으로- 자료집이다. 해당 연구는 국고와 민간 재원이 참여하는 협력사업을 통해 소회계층 어린이, 청소년을 대상으로 문화예술교육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추진된 사업이다. 전국 18개 KT 꿈품센터에서 아동을 대상으로 5개 장르 (음악, 미술, 무용, 연극, 영화)에 대한 복합 교육을 실시, 결과를 무대에서 발표하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및 진행하였다. 보고서는 연구배경, 사업개요, 연구목적, 연구내용, 현황분석, 발전방안, 결론, 참고문헌, 부록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 전수환, (연구참여자) 임혜경, 최윤서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3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예술종합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전수환 , 임혜경 , 최윤서 다운로드 수 28
  • 본 자료는 2012 기업 사회공헌 협력을 통한 소외아동,청소년 문화예술교육 기회 확대사업 연구 -KT꿈품센터 i-Dream 사업을 중심으로- 자료집이다. 해당 연구는 국고와 민간 재원이 참여하는 협력사업을 통해 소회계층 어린이, 청소년을 대상으로 문화예술교육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추진된 사업이다. 전국 18개 KT 꿈품센터에서 아동을 대상으로 5개 장르 (음악, 미술, 무용, 연극, 영화)에 대한 복합 교육을 실시, 결과를 무대에서 발표하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및 진행하였다. 보고서는 연구배경, 사업개요, 연구목적, 연구내용, 현황분석, 발전방안, 결론, 참고문헌, 부록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 전수환, (연구참여자) 임혜경, 최윤서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3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예술종합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전수환 , 임혜경 , 최윤서 다운로드 수 20
  • 본 자료는 '2013 예술강사 지원사업 효과분석 연구'의 부록으로 분석대상별 설문지, 조사대상별 측정문항과 기술통계 결과, 각 대상별 교차 및 분산분석 결과를 수록하고 있다. 이번 연구에는 예술강사 지원사업의 객관적이고 정확한 실태를 파악하고 참여 주체와 대상별 효과 측정을 통해, 본 지원사업의 체계적인 자료 축적 및 보다 실효성있는 발전방안 검토한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박소연, (공동연구자)홍성만, 김서용, 김한별, 김동근, 임채홍, (연구보조원)장혜윤, 김현종, (보조원)현민진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3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안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박소연 , 홍성만 , 김서용 , 김한별 , 김동근 , 임채홍 , 장혜윤 , 김현종 , 현민진 다운로드 수 25
  • 보고서는 연구의 배경, 문화다양성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정책, 문화다양성 교육, 문화다양성 교육의 전망과 방향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있다.   연구의 목적은 문화다양성의 이론적 배경과 개념적 특질을 고찰함으로써 문화다양성 교육의 조기정착과 실현을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기 위함과 문화다양성 역량강화를 위한 문화정책과 교육정책을 고찰함으로써 문화다양성 교육정책의 의미와 구체적인 실현방안을 모색해서 문화다양성 교육의 개념적 정의, 현황, 범주, 핵심적 가치, 그리고 기본 원리를 구체화 하는데 있다. 국가단위 문화다양성 정책들의 일관된 방향과 원리를 제공하고, 본질적 의미의 ‘다문화’ 사회를 실현하기 위한 인식론적 토대를 제공하며 학교를 포함한 다양한 기관에서 문화다양성 교육 실현을 위한 실천적 원리를 제공한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김영천, (공동연구자)주재홍, 이동성, (연구보조원)김필성, 황철형, 박창민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3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진주교육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김영천 , 주재홍 , 이동성 , 김필성 , 황철형 , 박창민 다운로드 수 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