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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연구에 활용될 수 있는 평가, 조사, 분석 등 연구자료를 제공합니다.

총 1,148건
  • 2012년 문화예술교육지원법의 개정으로 ‘문화예술교육사’ 제도가 시행되었고 2013년 2월 문화예술교육사 교육과정 운영기관이 지정되어 현재 전국 13개의 문화예술교육원에서 문화예술교육사를 양성하고 있다. 하지만 이들 기관은 지역 여건이나 교육기관의 규모 등에 따라 교육과정, 인력의 전문성, 시설 및 환경 등에서 큰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이상적인 운영시스템의 모델 또한 부재한 상태이다. 따라서 해당 교육기관이 자체적으로 운영 실태를 점검하고 자생적인 발전의 노력을 기하도록 하며, 문화예술교육지원법 제29조(교육기관의 지정 취소)에 의거하여 부실한 운영기관을 선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문화예술교육사 교육기관에 대한 정기적인 평가가 필요한 바, 이를 제작하기 위한 본 연구가 수행되었다.   문화예술교육사 교육기관 평가척도 개발과 관련하여 요구되는 정책 및 제도적 보완점은 다음과 같다. 교육프로그램 영역의 경우, 현장연계성을 높이기 위해서 실습과목을 추가하여 실제 현장에 나가 실습을 해보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교육인력 영역의 경우는 점진적인 채용절차의 구축과 전문 인력 유입의 노력에 대한 평가를 강화하기 위해, 홍보를 통해 문화 예술교육사 제도의 인지도를 높이고, 시행기관들의 규모를 키워나가는 것이 요구된다. 끝으로 교육시설 영역은 재정적인 측면에서 교육기관들 사이의 편차를 줄일 수 있는 다양한 제도들이 마련되어질 때 효과적으로 평가될 수 있다.    이번 연구에는 중앙대학교 산학협력단의 (연구책임자)설현수, (공동연구자)구자억, 이희수, 정규열, (연구보조원)김정헌, 손준녕, 유은경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3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중앙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설현수 , 구자억 , 이희수 , 정규열 , 김정헌 , 손준녕 , 유은경 다운로드 수 70
  • 2012년에 숙명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이 진행한 문화예술교육 효과분석 연구로 토요문화학교 운영사업에 관한 보고서로 서론, 토요문화학교의 개요 및 현황, 토요문화학교 성과 측정 모형 개발, 토요문화학교 성과의 정량적 평가, 토요문화학교 성과의 정성적 평가 , 결론 등으로 구성되어있다. 본 연구는 요문화학교 운영사업의 성과를 체계적으로 측정하는 것으로 토요문화학교의 성과를 크게 교육 효과와 교육 만족도라는 측면에서 규명하고자 실시되었다. 특히 토요문화학교 운영사업의 이해관계자인 수혜학생, 학부모, 기관 담당자 및 교사의 시각을 고려하고 또한 정량적 연구방법과 함께 정성적 연구방법을 사용하는 통합적 연구방법(multi-method approach)을 통해 토요문화학교 교육프로그램의 효과를 다각적이면서도 종합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김소영, (공동연구자)임승희, 이숙정, 남시현, 이유리, (연구보조원)남혜림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3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숙명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김소영 , 임승희 , 이숙정 , 남시현 , 이유리 , 남혜림 다운로드 수 66
  • 2012년에 실시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실태조사 연구에 관한 것으로 글로벌리서치가 작성하였다. 본 조사는 2005년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설립과 2005년 12월 문화예술교육지원법 제정 이후 2008년 처음으로 <지역문화기반시설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운영 실태분석 및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를 시작하였으며, 이의 후속 연구로 2012년 문화기반시설의 문화예술교육 현황 실태조사를 실시하게 되었으며 연구의 목적은 2008년에 이어 현재 문화기반시설에서 운영되고 있는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현황 및 인적․물적 환경을 분석하여 문화기반시설의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운영 실태를 파악하고, 시설 이용자를 대상으로 현재 운영되고 있는 프로그램 이용 현황과 향후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수요 등을 조사하는데 있다. 나아가 이에 대한 분석을 통해 이용자들에게 맞는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제공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함에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김명준, 백령, (공동연구자)전태일, 장두용, 강민구, (연구보조원)이경우, 김현희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3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글로벌리서치 만든이(개인) 백령 , 김명준 , 전태일 , 장두용 , 강민구 , 이경우 , 김현희 다운로드 수 57
  • 2012년에 경인교육대학교 산학협력단이 진행한 「예술꽃씨앗학교 지원사업 효과측정 매뉴얼 및 가이드 개발 연구」에 관한 보고서로 예술꽃씨앗학교 교육운영계획 수립, 예술꽃씨앗학교 사업의 효과성 측정 및 분석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효과성 측정 매뉴얼 개발은 예술꽃씨앗학교 운영학교에서 자체적으로 사업을 계획하고 정책적 효과성을 분석하고자 할 경우 이에 필요한 학교교사용 매뉴얼을 개발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으며 효과성 측정의 목표는 운영학교에서는 예술꽃씨앗학교 교육활동의 효과 분석-평가를 위한 자료 수집의 과정으로 교육활동 개선에 활용하고 주관기관에서는 운영학교 단위에서의 분석을 통해 예술꽃씨앗학교의 정책적 효과 분석 및 발전 방안 수립의 기초자료 확보하는 것에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정문성, (공동연구자)김혁진, (연구보조원)전영은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3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경인교육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정문성 , 김혁진 , 전영은 다운로드 수 77
  • 2012년에 초당대학교 산학협력단이 진행한 문화예술교육 효과분석 연구의 청소년 문화예술 돌봄 프로젝트에 관한 내용으로 서론, 이론적 배경, 연구방법, 연구결과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 문화예술 돌봄 프로젝트」의 중점목표인 위기청소년의 사회적 관계성 회복, 자립심, 표현력 향상 등의 효과성과 교육 참여자의 만족도를 조사, 분석하여 「청소년 문화예술 돌봄 프로젝트」 사업의 시사점 및 방향성을 제안하고자 함이다. 국내외 위기청소년대상 문화예술교육 지원 관련 동향 분석, 위기청소년대상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측정 모형 개발 및 효과 측정 등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정경은, (공동연구자)임영식, (연구보조원)조영미, 정은주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3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초당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정경은 , 임영식 , 조영미 , 정은주 다운로드 수 78
  • 본 정책 자료집은 10년 간 정책적으로 추진되어 온 국내 학교 문화예술교육을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영국, 프랑스, 독일, 미국의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최근 정보를 정리하며, 각 국가별 시스템과 사회, 경제, 문화적 맥락 속에서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의미와 방향을 파악하는 내용이다. 국가별 문화예술교육 관련 정책의 특성과 변화 추이, 문화예술교육의 개념과 주요용어, 법률 등을 확인하고, 학교 안팎에서 이루어지는 문화예술교육 운영 시스템과 현황 등을 교함으로써, 한국의 학교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특성을 파악한다.또, 한국의 학교 문화예술교육 현장에 참고가 될 수 있도록 유사한 정책과 사례들을 수록되어 있다. 최보연(영국), 박지은(프랑스), 성경숙(독일), 송보림(미국),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국제교류팀(한국)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3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최보연, 박지은, 성경숙, 송보림 만든이(개인) 최보연 , 박지은 , 성경숙 , 송보림 지역 국외 다운로드 수 344
  • 2012 문화예술 명예교사 사업 참여만족도에 관한 설문조사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으며, 목차 구성은 일반사항, 만족도 조사, 심화분석, 부록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설문조사의 설문자는 체험형 프로그램 참여자 179명, 공연형 106명, 직장인 동아리 프로그램 참여자는 187명 등이 있다. 프로그램명으로는 체험형이 19개, 공연형 3개, 직장인 동아리 프로그램이 11개로 구분되어 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3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31
  • 본 연구는 학령기의 어린이들과 청소 년들이 학교를 비롯한 가정, 지역사회 등에서 경험하게 될 모든 형태의 국악 교육활동에 적용할 수 있는 일반화된 ‘국악교육 표준개발’연구에 착수하였다. 국악 교육표준 개발 연구를 통해 문화예술교육의 일환으로 시행되고 있는 국악교육이 더욱 체계화되고, 더불어 문화예술교육의 목표에 부합하는 국악교육의 방향성을 올바르게 정립하고자 하였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윤명원, (공동연구원)김한순, 윤해린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단국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윤명원 , 김한순 , 윤해린 다운로드 수 85
  •  ‘2011 문화예술정책백서’는 2011년 문체부가 추진한 문화예술 부문의 정책 기조와 현황, 그리고 주요성과를 정리한 기록이다.  「2011 문화예술정책백서」는 2011년 문화예술정책을 복기하고 더욱 알차고 내실 있는 문화예술정책을 펼쳐나가는 데 중요한 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제작되었다.   2011년 문화체육관광부는 '함께 누리는 문화, 행복한 대한민국을 목표로, 소외계층 문화복지 확대, 문화예술 나눔 확산 등을 통해 문화를 통한 행복 체험을 강조하고 문화예술 종사자 처우 개선, 창의적 문화공간 조성 등을 통해 자율과 창의의 문화 조성을 추진하였다. 이러한 정책 추진 결과, 문화바우처, 문화나눔 등 소외계층에 대한 문화복지를 대폭 확대하였고, 국민의 여가문화 기반을 조성하였으며, 세종 학당 확산, 한글박물과 등 한글 가치를 확산하고, 전통문화 자원을 발굴하여 국가 브랜드 제고에 기여하였다. 또한 문예회관 종사자 역량 강화 교육, 예술인복지법 제정 등을 통해 예술 창작 여건을 개선하였고, 지역 생활공간을 문화예술공간화하는 등 일상의 삶속에서 문화예술 체험을 지원하고, 우리 공연 예술의 해외 진출을 전략적으로 추진하며 예술의 유통 및 소비 구조를 선진화하였다.   *본 저작물은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관광연구원에서 2012년에 작성하여 4유형으로 개방한 '2011 문화예술 정책백서'이며, 해당 저작물은 문화체육관광부(https://www.mcst.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2 저작권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다운로드 수 33
  • 본 자료는 <온라인 문화예술 재교육 프로그램 타당성 연구> 결과보고서이다. 본 연구는 문화예술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수요와 인식, 국·내외 사례를 분석하여 현황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로드맵과 운영방안을 제시함으로써 향후 문화예술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 및 인프라 구축을 위한 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에는 (총괄책임자)허동원, (책임연구원)김기덕,민상일, (연구원)박석철,강지형,이주영,김참모,이종섭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에서 2012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2유형으로 개방한 '온라인 문화예술 재교육 프로그램 타당성 연구(작성자:허동원)'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https://www.arko.or.kr/main.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만든이(단체) (주)아시아리서치센터 만든이(개인) 허동원 , 김기덕 , 민상일 , 박석철 , 강지형 , 이주영 , 김참모 , 이종섭 다운로드 수 60
  • 본 자료는 2012 예술꽃씨앗학교 지원사업의 효과측정 매뉴얼 및 가이드 개발에 관한 보고서이며, 1부: 예술꽃 씨앗학교 교육운영계획 수립과 2부 예술꽃 씨앗학교 사업의 효과성 측정 방법 안내로 구성되어 있다. 운영계획 수립은 예술꽃 씨앗학교 사업에 참여한 학교에서는 동 사업의 목표와 방향을 적극 반영하여 학교내의 문화예술교육을 지속적으로 활성화할 수 있는 교육운영계획을 수립하여 체계적으로 실행-관리해야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효과성 측정은 분석-평가를 위한 자료 수집의 과정으로 교육활동 개선에 활용하며 예술꽃 씨앗학교의 정책적 효과 분석 및 발전 방안 수립의 기초자료를 확보하기 위함이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정문성, (공동연구자)김혁진, (연구보조원)전영은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경인교육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정문성 , 김혁진 , 전영은 다운로드 수 23
  • 본 자료는 2012 생활문화공동체 만들기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된 보고서이다. 본 사업은 사업 수행주체가 효과적인 사업 수행을 위해 활용할 수 있는 성과평가 모델을 개발하고, 24개 생활문화공동체 만들기 사업의 추진주체 대상으로 성과향상을 위한 컨설팅을 지원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보고서는 2012 생활문화공동체 만들기 수행단체 성과핑가 모델, 2012 생활문화공동체 만들기 사업 컨설팅 지원, 생활문화공동체 만들기 사업 정책 제언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정석한, (컨설팅 위원)류제홍, 신동호, 채성태, 이춘아, (연구원)최재수, 김현호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네모아이씨 만든이(개인) 정석한 , 최재수 , 김현호 다운로드 수 29
  • Practices and Strategies of the Seoul Agenda in Korea (서울어젠다의 실천과 전략) Report이다.  본 리포트는 영문으로 작성되었으며 문화예술교육과 유네스코, 서울 어젠다의 소개와 서울 어젠다 실천에 대한 평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에서 서울어젠다를 위한 정책방향 및 전략, 에필로그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47
  • 본 연구는 문화예술교육 핵심리더들의 문화적 역량강화를 목표로 우리나라 실정에 부합하는 연수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해 우수한 문화예술교육 직무활동을 특징짓는 중요한 측면과 행동요소들을 찾아내는 구체적 방법(starting from scratch)을 사용하여 핵심리더에게 요구되는 문화적 역량기준을 마련한 다음, 이를 배양하기 위한 연수커리큘럼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론적 검토를 통하여 핵심리더에게 요구되는 역량 및 역량요소를 도출하고 핵심리더 대상 연수커리큘럼의 현황 및 문제점을 파악과 함께 핵심리더 대상 연수커리큘럼 수요조사를 바탕으로 문화적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 커리큘럼을 개발하고 합리적으로 운영하는 방안을 제시하는데 초점을 두고자 하였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문원식, (공동연구자)홍은숙, 임정빈, 윤천호, (연구보조원)이현, 박혜진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성결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문원식 , 홍은숙 , 임정빈 , 윤천호 , 이현 , 박혜진 다운로드 수 50
  • 본 가이드북은 예술중점학교에서 심화된 예술교육을 받고 있는 학생들이 미래의 직업을 꿈꿀 때 도움을 주고자 집필되었다. 미술 영역에서 13개, 음악 영역에서 37개 총 50개의 직업군을 제시하고 있다. ‘음악=연주자’나 ‘미술=작가’라는 고전적 등식보다는, 예술과 관계해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직업군을 찾아 가급적 자세하게 소개하려 하였다. 미술의 경우, 작가와 디자이너뿐만 아니라 큐레이터, 행정가, 기자, 비평가, 경매사, 영화감독 등이 제시되었고, 음악에서는 연주가와 작곡가를 비롯하여 비평가, 기획가, 음향 및 콘텐츠 제작자, 악기 제작자, 음악치료사, 교육자 등이 제시되었다. 그리고 학생들이 희망하는 직업에 한발 더 다가설 수 있는 대학을 선택하기 위한 진로정보도 담고 있다. 해당 직업과 연계되는 대학의 학과들을 소개하여 진로를 개척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진로선택을 가능하게 하였고, 미술 분야의 경우 자신의 소질과 적성을 보여 줄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만드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도 추가하였다. 연구에는 (기획)이진규, 최은희, 박우양, (책임연구원)최용철, (공동연구원)김흥수, 민경창, 양정무, (연구보조원)김영재, 김아영, 박수연, 이충렬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교육부 만든이(단체) 한국예술종합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최용철 , 김흥수 , 민경창 , 양정무 , 김영재 , 김아영 , 박수연 , 이충렬 다운로드 수 90
  • 본 연구에서는 예술교육을 통해 공교육 내에서 다양성을 인정하고 타인에 대한 이해와 소통능력을 배양하며 예술 응용 분야에 실질적, 체계적 교육 시스템 마련과 예술인성교육을 위한 실천적 과제를 발굴한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최경희, (공동연구자)정현주, 김정희, 승윤희, 정여주, (연구보조원)박혜영, (협조)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2 저작권 교육부 만든이(단체) 이화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최경희 , 정현주 , 김정희 , 승윤희 , 정여주 , 박혜영 다운로드 수 28
  • 본 연구는 문화예술교육을 지속․확대시키기 위해 문화예술교육의 철학에 적합한 평가지표를 수립하였다. 이에 기준한 평가를 객관적으로 실행함으로 우리나라 문화예술발전의 방향에 대한 기준을 정립하고, 제 3기, 4기 등으로 이어지는 향후 사업 확장에 필요한 모델제시와 보완책 및 개선책을 마련하며 프로그램 수행과 인력의 경영관리에 대한 효과적 체제를 구축할 수 있는 의미 있는 평가결과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장기범, (공동연구자)최진호, 김병주, 윤문정, (연구보조원)김경자, 백기한, 백수안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서울교육대학교 평가연구진 만든이(개인) 장기범 , 최진호 , 김병주 , 윤문정 , 김경자 , 백기한 , 백수안 다운로드 수 40
  • 본 연구의 일차적인 목적은 크게 두 가지 방향을 지니고 있으며 하나는 예술계열 중⋅고등학교의 현황을 실제적 데이터로 파악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있다. 다른 하나는 파악된 현황자료에 대한 분석을 통해 예술계열 중⋅고등학교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예술계열 중⋅고등학교의 현황을 선행 연구조사 및 설문조사 그리고 면담조사를 통해 면밀하게 조사를 실행하고자 한다. 그리고 그 조사내용을 토대로 예술계열 중․고등학교의 현황으로부터 도출된 실질적인 활성화 방안이 무엇인지를 제시한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 임재광, (공동연구자) 조성기, 이섭, 권인선, (연구보조원) 박동욱, 김휘동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공주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임재광 , 조성기 , 이섭 , 권인선 , 박동욱 , 김휘동 다운로드 수 43
  •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 교육인력 양성사업이 안정적, 지속적,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방향을 탐색하였다. 한국사회에서 추진되고 있는 다문화 교육인력 양성사업의 현황을 비판적으로 분석하였고, 이를 토대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의 다문화 교육인력 양성사업의 향후 발전방향을 제안하였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이효정, (공동연구자)최현정, 김성숙, 김민경 (연구보조원)원경희, 김명정, (자문위원)김영옥, 김찬호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가랑비교육 만든이(개인) 이효정 , 최현정 , 김성숙 , 김민경 , 원경희 , 김명정 다운로드 수 21
  • 경희대학교 문화예술경영연구소가 2012년에 진행한 문화예술교육사 경력 산정 연구에 대한 보고서로 서론, 문화예술 인력의 수급현황과 예술강사 이해, 문화예술교육사 도입과 경력 산정, 부록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는 2012.02. 일부 개정된 문화예술교육지원법 제27조의 2(문화예술교육사)에 따라 법이 위임한 사항과 그 시행에 필요한 사항을 정하는 시행령 일부개정령안 제17조의 2(문화예술교육사의 등급 및 자격요건)가 정하고 있는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경력 관련 자격 요건에서 1년 경력의 구체적 범위와 기준을 정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박신의, (공동연구자)백령, 이승렬, 양현미, 황윤숙, (연구보조원)김도형, 우정훈, 박성근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경희대학교 문화예술경영연구소 만든이(개인) 박신의 , 백령 , 이승렬 , 양현미 , 황윤숙 , 김도형 , 우정훈 , 박성근 다운로드 수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