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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연구에 활용될 수 있는 평가, 조사, 분석 등 연구자료를 제공합니다.

총 1,148건
  • 본 자료는 2009 사회문화예술교육 체계화 연구에 관한 것으로 지역현장 사례조사는 지역의 문화예술교육 관련 기관 및 단체, 그리고 강사들을 대상으로 심층인터뷰를 실시하여 지역문화예술교육체계를 진단하고, 향후 정책과제를 탐색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지역문화예술교육체계에 대한 분석은 교육프로그램, 대상집단의 범주와 특성, 강사 및 관계자 등 인적자원관리, 지원체계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이러한 분석을 바탕으로 사회문화예술교육사업의 체계화 방안 개발을 위한 준거자료로 활용하였다. 지역현장 사례조사는 조사대상 기관 및 단체에 따라 세부내용은 차이가 있지만, 전반적으로 크게 다음 네 가지 사항 교육프로그램의 목적과 특성 및 유형, 교육대상집단의 범주와 특성을 파악, 지역의 문화예술교육 관련 강사 활용체계, 지역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지원체계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자)임학순, (공동연구자)김찬우, 성기선, 양지연, 김미림, 이상민, (연구보조원)정인영, 유은옥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가톨릭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임학순 , 김찬우 , 성기선 , 양지연 , 김미림 , 이상민 , 정인영 , 유은옥 다운로드 수 57
  • 본 보고서는 「2009 문화예술교육 장기성과평가모형구축 연구」에 관한 것으로 한국정책분석평가학회가 주관하여 문화체육관광부는 2004년 이후 개인의 문화적 삶의 질 향상과 사회의 문화역량 을 강화하기 위해 문화예술교육 활성화와 전문인력 양성 등을 위한 정책을 의욕적으로 추진해 오고 있으며, 이에 맞춰 2006년 이후 문화예술교육 사업에 대한 평가도 의욕적으로 이루어져 오고 있다. 그러나 해당 사업의 평가 모형과 지표 간의 불일치, 모형 및 지표의 연도별, 사업간 비교가능성 저하라는 문제점 해결에 어려움이 있었다. 해당 연구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 기 위해 종합적ᆞ체계적 평가모형 및 평가지표를 개발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별사업의 평가 TOR(terms of reference)을 제시하며 문화예술교육 정책 및 사업의 가치를 널리 홍보(advocacy)할 수 있도록 기여하는 데 있다. 학교 및 사회문화예술교육사업을 대상으로 현황 및 문제 분석, 논리틀 개발, 평가 TOR 작성 등 체계적 성과관리를 위한 종합적ᆞ체계적 평가틀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한 접근방법으로서 UN 산하기구에서 사업평가를 위해 사용하고 있는 논리틀(logical framework)을 기본으로 하고 평가대상 사업의 성과지표 및 TOR을 개발하는 절차를 차용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정책분석평가학회 만든이(개인) 김용주 , 오봉옥 , 최영출 , 박병식 , 김광구 , 정도상 , 정지혜 다운로드 수 118
  • 본 연구는 사회문화예술교육정책의 특성과 정책수요를 분석하고 미래의 사회문화예술교육정책을 체계화하기 위한 전략을 개발한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 사회문화예술교육정책의 패러다임을 재정립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자)임학순, (공동연구자)김찬우, 성기선, 양지연, 김미림, 이상민 (연구보조원)정인영, 유은옥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임학순 외 7인 만든이(개인) 임학순 , 김찬우 , 성기선 , 양지연 , 김미림 , 이상민 , 정인영 , 유은옥 다운로드 수 60
  • 본 자료는 2008 노인・장애인 신규 분야 시범운영 사업 일환으로 추진된 보고서이다. 연구의 목적은 발달장애 아동과 부모가 함께 참여하는 체계적인 음악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보급하여 발달장애 아동과 그 가족이 음악적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높이고, 궁극적으로 모-아 간의 관계형성 향상과 사회성 발달에 도움을 주고자 함이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자)김경숙, (공동연구자)임정연, 김은정, 김혜정, (연구보조원)권정인, 김유림, 서동미, 임유진, 전수연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성신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김경숙 , 임정연 , 김은정 , 김혜정 , 권정인 , 김유림 , 서동미 , 임유진 , 전수연 다운로드 수 52
  • 본 보고서는 「2009 지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평가」에 관한 것으로 평가 목적은 3개년 간 추진해 온 지역센터 사업의 추진 실적과 성과를 바탕으로 향후 역할 모델을 재정립하기 위한 차원에서 이루어졌다. 문화예술교육 관련 사업 평가, 조사, 통계 연구를 통해 효율적으로 사업의 집행되고 있는지를 분석하고 문제점을 도출하여 사업을 개선·발전시키기 위한 연구지원 사업이다.     2008년 하반기에 이어, 두 번째로 실시된 2009년도 평가에서는 3년여 간 이루어진 각 센터들의 성과와 더불어 과년도 평가 후에 지역센터의 변화와 성과에 주목하여 이루어졌으며, 지역센터의 목적과 방향 적합성 여부, 지역센터로서의 위상과 역할에 대한 이해 정도 등 지역센터 사업의 근본적 적합성 여부를 살펴보고, 사업지정단계-과정단계-결과단계에 대한 총체적 진단을 토대로, 기초단위 지역센터 정책사업에 대한 근원적 필요성과 적합성에 대한 총체적 점검을 시도하였다.   평가내용은 2009년 지역센터 평가 내용은 당해 년도 사업의 성과와 한계 분석, 센터별 역할과 중점 사업 내용 분석, 총체적 사업 평가를 통한 발전적 모델 제안, 광역단위와 기초단위 지역센터의 역할과 방향 설정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2009년 지역센터 평가 지표는 크게 내용분석 지표와 현장평가 지표로 구분할 수 있는데, 내용분석 지표에는 지역센터의 서면평가를 중심으로 하되, 평가위원의 현장방문평가 및 지자체교육청 설문조사의 설문평가 내용도 포함하였다.   보고서 내용 분석을 위한 지표 체계는 수합된 모든 자료를 통합적으로 기술하기 위해 별도로 범주화하였다. 평가방법은 2009년 지역센터 평가는 당해연도 사업 성과에 대한 자료 분석 및 설문조사, 그리고 심층인터뷰를 통한 전문적 가치 판단에 의존하여, 다양한 지역센터의 활동을 심도 있게 파악하는 데는 한계를 가질 수밖에 없었으나, 평가의 공정성과 객관성 확보를 위해 다면평가 방식을 도입하여 추진함으로써 그 한계를 최소화하였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자)우주희, (평가위원)김보성, 박영정, 백령, 양병찬, 임학순, (연구보조원)이선미, 임경은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만든이(개인) 우주희 , 김보성 , 박영정 , 백령 , 양병찬 , 임학순 , 이선미 , 임경은 다운로드 수 53
  • 본 자료는 2008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양성 사업에서 시행된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실태조사>이다. 본 조사는 전국 문화기반시설 내 전문인력의 고용실태 및 현황 파악을 통해 향후 인력양성부문의 중장기적 정책 방향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 제공을 목적으로 기획되었다. 연구에는 (책임 연구자)강원국, (공동 연구자)조정현, 남금호, 정나리, 조민준, 이수진, 황경하가 참여하였다. 보고서는 조사개요, 조사 결과 요약, 조사 결과 분석(전체)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월드리서치 만든이(개인) 강원국 , 조정현 , 조민준 , 이수진 , 황경하 , 남금호 , 정나리 다운로드 수 9
  • 본 자료는 2007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양성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된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아카데미 연수과정 개발 연구> 에 관한 자료이다. 교육 대상과 교육 단계에 적합한 연수 체계수립과 연수 과목 분석을 통해 효과적이고 지속적인 연수 과정의 토대를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에는 심미자, 유장순, 황매향이 참여하였다. 보고서는 문화예술교육 강사 교수역량 강화 연수과정, 장애학생 지도 교수역량 강화 연수과정, 문화예술교육을 통한 학생상담의 원리와 기초 이해 연수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개인) 심미자 , 유장순 , 황매향 다운로드 수 27
  • 본 자료는 2008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양성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된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아카데미 운영방안 연구>에 관한 연구보고서이다. 카오스필롯 Kaospilot 프로젝트 사례 연구, 뉴욕 문화예술교육 인력양성 사례 연구, 미국 문화예술교육 인력 교육프로그램 사례 연구, UCLA EXTENSION 사례 연구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공동연구)고민정, 김병주, 김은영, 이순정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고민정 외 3인 만든이(개인) 고민정 , 김병주 , 김은영 , 이순정 다운로드 수 30
  • 본 연구는 초중고등학교에 파견되는 예술강사 지원사업에 의해 학교에 파견중인 강사의 수업을 분석하고, 좋은 수업 사례를 발굴 및 제시함으로써 향후 예술강사들이 좋은 수업을 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더 나아가 질 높은 교재를 개발하기 위한 단서를 제공하는데 있다. 보고서는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연구 내용과 방법, 예술강사 지원사업의 이해, 예술강사 수업 분석 연구의 이론적 배경, 영역별 예술강사 수업분석, 요약 및 제언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자)박은영, (공동연구자)김수동, 오판진,이명자, 오레지나, 박유신, (연구보조원)이지인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개인) 박은영 , 김수동 , 오판진 , 이명자 , 오레지나 , 박유신 , 이지인 다운로드 수 62
  • 본 자료는 3개년간 이루어진 지역사회 연계 학교 문화예술교육 시범사업이 해당 지역사회에 어떻 영향을 미쳤는지 평가하여 정책사업의 성과를 남기고, 향후 지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문화예술교육 지원법에 근거) 등에서 흡수하여 추진할 수 있는 사업 모델로 구체화하기 위한 방향성을 제시하는 연구의 요약본이다. 보고서는 연구내용, 연구 문제, 지역사회 연계 학교 문화예술교육 시범사업 개요, 시범사업추진 현황, 영향평가 등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책임 연구자) 우주희, (공동 연구자) 박영정, 김선아, 김현철, 박은영, 백령, 이경언, 이철원, (연구 보조원) 심효진, 이영미, 심효원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만든이(개인) 우주희 , 박영정 , 김선아 , 김현철 , 박은영 , 백령 , 이경언 , 이철원 , 심효진 , 이영미 , 신효원 다운로드 수 27
  • 본 자료는 2007 교사자율연구모임 지원사업의 <교사와 함께하는 문화예술교육> 결과자료집이다. 본 사업은 2005년부터 시행한 교사 자율연구모임은 교실수업 개선을 위한 자료 개발, 교수.학습방법의 문제점 개선 및 그 적용과 실천을 위해 활동하는 교사들의 연구모임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를 통해 교과 모임의 연구 분위기 조성 및 정보 교환 활성화가 가능하도록 돕고 있으며, 2008년도에는 총 11건을 선정, 지원한 사업이다. 자료집은 각 지역 문화예술모임의 프로그램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69
  • 2007 사회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제작된 <장애아동의 어머니 대상 연극교육프로그램 심화연구> 보고서이다. 본 연구는 장애아동어머니, 장애인복지관 복지사, 예술강사의 요구를 반영하여 장애아동 어머니의 역량강화 및 장애인식 개선, 장애아동가족의 행복한 삶을 돕는 질 높은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을 제시하는 데 목표로 하고 있다. 연구에는 (연구 책임자)정승희, (프로그램 디렉터)김선, (공동 연구원)김선, 김회님이 참여하였다. 보고서는 장애아동 어머니와 연극놀이의 이해, 연극놀이 체험 모델, 연극 만들기 모델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사다리연극놀이연구소 만든이(개인) 정승희 , 김선 , 김회님 다운로드 수 56
  • 본 연구는 체계적인 온라인 교수학습체제 구현을 통해 문화예술교육 아카데미를 활성화할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온라인 아카데미 확대를 위한 중장기계획을 수립하고, 온라인 아카데미 비전 및 전략을 수립하고, 온라인 아카데미 교육체계 및 통합교육 운영 조직체계를 수립하고, 교수체제개발 매뉴얼, 교육운영 체제를 개발하였다.   보고서는 연구사업 개요, 진흥원의 문화예술교육 추진 사업 분석, 진흥원의 온라인 아카데미 중장기 정보전략수립, 온라인 아카데미를 위한 교수체제개발, 진흥원의 온라인 아카데미 교수체제개발 메뉴얼, 온라인 교육 운영체제, 결론 및 제언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책임 연구자) 김인숙, (공동 연구자) 양유정, 최수진, 윤정미, (연구 보조원) 최현선, 김세은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다울소프트 만든이(개인) 김인숙 , 양유정 , 최수진 , 윤정미 , 최현선 , 김세은 다운로드 수 47
  • 본 연구는 '예술강사 지원사업'의 비젼 제시 및 중장기 사업목표를 명확하게 설정할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하고, 실제 평가를 통해 개별사업별, 사업과정별, 종합적인 평가를 수행할 수 있는 사업성과측정 모델을 개발하였다. 보고서는 연구의 개요, 예술강사 지원사업의 현황 및 의의, 예술강사 지원사업의 성과평가 지표개발, 데이터베이스 구축, 관리 및 활용방안, 설문조사를 통한 평가지표의 종합 사례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모델 개발에는 (책임연구원)이해춘, (공동연구자)이승렬, 이규용, 김선웅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성균관대학교 경제연구소 HRD센터 만든이(개인) 이해춘 , 이승렬 , 이규용 , 김선웅 다운로드 수 62
  • 본 연구는 2008년 시행 예정인 고등학교 재량활동 및 특별(동아리) 활동으로서의 무용 수업을 위한 교수-학습과정안 개발이 목적이다. 현재 개발되어 현장에서 교육이 실행되고 있는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교육을 받은 학생들이 고등학생이 되었을 경우를 전제하고 놀이로서의 무용-문화로서의 무용-예술로서의 무용으로 내용을 단계적으로 심화하여 구성하였다. 보고서는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연구 추진일정, 무용교과 및 특별·동아리 활동 차시구성 고등학교 무용교육의 기본기념, 고등학교 무용 학습계획, 무용 교수-학습과정안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김화숙, (평성책임연구원)한혜리, (공동연구원)신은경, 전혜리, 성은지, 오레지나, (보조연구원)이유진, (자문)정승희, 김정숙, 조은숙, (감수)김미경, 박미숙, 정승혜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무용교육학회 만든이(개인) 김화숙 , 한혜리 , 신은경 , 전혜리 , 성은지 , 오레지나 , 이유진 다운로드 수 49
  • 3개년간 이루어진 학교-지역사회 연계 문화예술교육 시범사업이 해당 지역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평가하여 정책사업의 성과를 남기고, 향후 지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문화예술교육 지원법에 근거) 등에서 흡수하여 추진할 수 있는 사업 모델로 구체화하기 위한 방향성을 제시한다. 특히, 교육 프로그램 질, 학습자 및 지역주민의 만족도,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인식도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고, 의미있는 요인에 따른 투입 대비 효과를 밝히는데 주안점을 둔다. 연구에는 (책임 연구자) 우주희, (공동 연구자) 박영정, 김선아, 김현철, 박은영, 백령, 이경언, 이철원, (연구 보조원) 심효진, 이영미, 심효원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만든이(개인) 우주희 , 박영정 , 김선아 , 김현철 , 박은영 , 백령 , 이경언 , 이철원 , 심효진 , 이영미 , 신효원 다운로드 수 92
  • 본 연구는 영화 예술강사들이 수업시간에 교육 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영상자료 클립들을 선정하여 온라인에서 언제, 어디서든지 교육 자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연구 되었다. 2006년 진행된 온라인 영상교육자료 개발 연구의 후속 연구로써 기존에 구축된 온라인 영상교육 자료와 더불어 교육활동 과정 및 결과물을 온라인상 등록하여 공유함으로써 결국에는 이용자를 확대하고 커뮤니티 활동을 활성화하는 교육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박철, (공동연구원)민경원, 문관규, (보조연구원)주영상, 박종오, 김기용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박철 외 5인 만든이(개인) 박철 , 민경원 , 문관규 , 주영상 , 박종오 , 김기용 다운로드 수 29
  • 본 자료는  시각예술분야의 고용 실태 조사와 분석을 바탕으로 고용 수원성을 제고할 수 있도록 현장성 있는 직무를 선정·분석하고 활용 방안을 제시한다. 이를 위한 연구 내용 및 범위는 시각예술분야 직업 및 직무 유형 분석, 시각예술분야 인력의 노동시장 고용 실태 분석, 설문조사 및 직무분석 및 기존 직무분석 자료 재검토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자)정향진, (공동연구자)김나라, 최영섭, (위촉연구원)권지영, 김윤혜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만든이(개인) 정향진 , 김나라 , 최영섭 , 권지영 , 김윤혜 다운로드 수 21
  • 본 자료는 '2008 시각예술분야 직무분석 연구'  중에서 도출된  직무분석 결과(큐레이터, 에듀케이터, 아트딜러 등)와 직무분석 자료 재검토(웹디자이너, 일러스트레이터, 실내장식가)로 구성되어 있다. 직무의 직업명, 직무의 정의, 직무의 모형, 직업 명세서, 작업 명세서의 항목으로 기재되어 있다. 연구에는 (책임 연구자)정향진, (공동 연구자)김나라, 최영섭, (위촉 연구원)권지영, 김윤혜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만든이(개인) 정향진 , 김나라 , 최영섭 , 권지영 , 김윤혜 다운로드 수 27
  • 본 연구는 <예술영재교육과정 연구>의 후속 연구의 하나로서, 선행 연구가 탐색한 예술영재교육과정의 개념에 부합하고 그 구성 요소들을 갖춘 예술영재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을 목적으로 하였다. 보고서는 연구의 개요, 예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원칙과 방향, 국내외 예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사례, 분야별 예술영재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결론 및 제어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 한수연, (공동연구) 정진원, 이현주, 박우룡, 이현영, 윤성주, 길현정, (연구보조) 이현주, (총괄지원) 민지연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 만든이(개인) 한수연 , 정진원 , 이현주 , 박우룡 , 이현영 , 윤성주 , 길현정 , 이현주 다운로드 수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