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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연구에 활용될 수 있는 평가, 조사, 분석 등 연구자료를 제공합니다.

총 1,148건
  • 문화예술에 대한 교육을 자연이해와 자연 해석의 역사에서 이루어지는 교육과정으로 구성하고 프로그램을 제안하는 연구이다. 교육과정에서 시도될 것은 예술(또는 예술작품)이 결과물처럼 수용되는 것을 극복하고, 오히려 이러한 근대적 이해를 넘어 문화와 예술을 과정의 것으로 이해시키고자 한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자)신승환, (공동연구자)김성희, 김연주, 이섭, (연구보조원)임정석이 참여하였다. 본 연구보고서는 연구 목적 및 필요성, 연구 요약, 활용, 기대효과 및 세부 연구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신승환 외 4인 만든이(개인) 신승환 , 김성희 , 김연주 , 이섭 , 임정석 다운로드 수 117
  • 본 연구보고서는 문화예술교육 Glossary 연구보고서를 영문으로 작성한 Arts Education Glossary I 이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오삼균, (공동연구자)마이클 웜머(Michael Wimmer), 박옥남, 정연희가 참여하였다.     2010년 제2차 유네스코 예술교육 세계대회 한국개최를 앞두고 국제적으로 소통 가능한 '문화예술교육 Glossary 정립'의 제 1단계인 '문화예술교육분야 분석의 틀'제시, 국제적 수준의 문화예술교육 도메인의 기본 구조를 마련하기 위해 추진된 연구사업이다.   각 키워드별로 개념, 국가별 사용사례, 특이사항, 관련문헌 등을 정리하여 문화예술교육분야의 정보 게이트웨이 구축의 기본 분석틀 마련하였다. 분석틀 초안을 위한 분류 시스템 구축을 위해 ISO 및 ANSI/NISO표준 및 문헌을 참조하여 수집된 용 간의 구별을 통한 계층관계, 유사관계, 연계관계 를 설정하였다. 문화예술교육 분야의 분석 틀에 따라 문화예술교육 구성요소를 대,중,소분류로 구분하여 구축하고 옵저버토리 서비스와의 유기적 연결을 통해 옵저버토리의 각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Glossary에서 정의된 내용들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성균관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오삼균 , Michael Wimmer , 박옥남 , 정연희 다운로드 수 19
  • '2009 신규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중 문학 분야의 연구보고서이며 연구 목적, 필요성, 내용, 방법, 추진체계, 추진일정과 함께 문학교육의 새로운 경향, 문화예술의 연계 방법, 지침서 설계, 교육현장 적용에 대한 내용을 정리했다.   본 연구는 문학에 대한 교육을 활동영역 중심, 단계별 적용이 용이한 모형으로 개발하여 예술강사와 현장교사가 교육현장에서 직접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교육목표와 성취기준을 명확히 제시하여 학습 활동에 대한 방법을 다각화 할 수 있도록 추진하였다. 또한 학습자의 흥미와 관심 유발과 학습 소재가 창의적 활용이 가능한 지침서를 개발하여 학교 현장에 보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자)남상문, (공동연구자)김다은, 한명희, 정명숙, (연구보조원)정재춘, 조혜연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추계예술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남상문 , 김다은 , 한명희 , 정명숙 , 정재춘 , 조혜연 다운로드 수 41
  • '2009 사회문화예술교육 체계화연구 현지조사 사례집'의 별책 자료로, 사례분석 개요, 일본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사례 조사, 사회문화예술교육 지역 현지 조사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문화예술교육 관련 기관 및 단체, 강사들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여 지역문화예술교육체계를 진단하고 향후 정책과제를 탐색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자)임학순, (공동연구자)김찬우, 성기선, 양지연, 김미림, 이상민, (연구보조원)정인영, 유은옥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가톨릭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임학순 , 김찬우 , 성기선 , 양지연 , 김미림 , 이상민 , 정인영 , 유은옥 다운로드 수 44
  • 2008 사회복지시설 연계 예술강사 지원사업에서 시행된 에 관한 자료이다.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특수학급 교사를 대상으로 연극놀이를 활용한 국어교과 연수프로그램을 개발 및 실행하여 교사가 자신의 학급에서 직접 활용할 수 있는 연극놀이를 활용한 국어교과 수업 안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함에 있다.   본 자료의 내용은 제1부 연수 프로그램 개발 연구, 제2부 연수 매뉴얼 및 사업 진행 기록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책임 연구자)엄문용, (공동 연구자)이영숙, 전지훈, (연구 보조원)김지옥, (보조원)공미경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아동청소년연극집단 무동 만든이(개인) 엄문용 , 이영숙 , 전지훈 , 김지옥 , 공미경 다운로드 수 72
  • 본 자료는 2008 사회복지시설 연계 예술강사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된 <2008 "Fun 휠체어댄스" 동작매뉴얼 개발과 프로그램 적용에 관한 연구>에 관한 자료이다. 지체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즐겁고 신명나게 즐길 수 있는 휠체어댄스 춤동작 매뉴얼을 개발하고 프로그램에 적용하여 적합성을 검증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내용은 장애인 문화예술교육으로서의 휠체어댄스, 지체장애인의 이해와 휠체어댄스 지도법, 매뉴얼 개발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책임 연구자)이인경, (공동 연구자)고경화, 최영묵, (연구 보조원)박혜진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수레바퀴재활문화진흥회경기지부 만든이(개인) 이인경 , 고경화 , 최영묵 , 박혜진 다운로드 수 18
  • 2009년 다문화 교육인력 양성사업의 일환으로 제작된 다문화 교육인력 양성사업 로드맵 구축 연구 보고서이다. 본 연구는 다문화정책 중 다문화교육정책 핵심 내용으로 이주민과 그 자녀의 사회적응 교육을 지원하고 일반 국민의 다문화 수용성을 증대하여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를 만들어가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보고서는 다문화교육인력 양성의 필요성, 다문화교육의 정의와 목표, 다문화교육인력 양성 국내 사례 분석, 다문화교육인력 양성 국외 사례 분석, 교육진흥원의 다문화교육인력 양성사업 분석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윤인진, (공동연구원)황정미, (연구보조원)송영호, (자문위원)최충옥, 김찬호, 라연재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윤인진 , 황정미 , 송영호 다운로드 수 25
  • 본 자료는 2008 사회복지시설 연계 예술강사 지원사업에서 시행된 에 관한 자료이다. 연구의 목적은 발달장애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애니메이션과 연극을 융합시킨 애니씨어터체험프로그램을 실시함으로써 예술교육을 통한 사회적 행동양식 발달을 도모하는 데 있다. 내용은 연구수행을 위한 이론적 검토, 발달장애 청소년을 위한 애니씨어터(Ani-Theater) 프로그램 개발, 결론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책임 연구자)오세곤, (공통 연구자)안영순, 이상희, 김기덕, 이소희, 이지은, 이신영, (연구 보조원)김은형, 김한백, 백옥현, 민들례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순천향대학교 문화예술교육연구소 만든이(개인) 오세곤 , 안영순 , 이상희 , 김기덕 , 이소희 , 이지은 , 이신영 , 김은형 , 김한백 , 백옥현 , 민들례 다운로드 수 77
  • 본 자료는 2008 사회복지시설 연계 예술강사 지원사업에서 시행된 <2008시각장애인을 위한 아카펠라 프로그램 개발 연구> 에 관한 자료이다. 아카펠라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시각 장애인들에게 목소리와 몸으로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다양한 음악활동의 기쁨을 느끼게 함으로써 자신의 감수성을 회복하고 음악적 재능 및 잠재력을 신장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보고서는 관련 문헌연구 및 사례, 연구 활동 진행 계획, 연구 활동 실시 내용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책임 연구자)조순이, (공동 연구자)추연구, (연구 보조원)이경자, 한승모, 박혜자, 이승경, 이바름, (보조원)김홍대, 황진수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춘천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조순이 , 추연구 , 이경자 , 한승모 , 박혜자 , 이승경 , 이바름 , 김홍대 , 황진수 다운로드 수 76
  • 본 자료는 2008 사회복지시설 연계 예술강사 지원사업에서 시행된 <2008시각장애인을 위한 아카페라 프로그램 개발 연구>의 요약본이다. 아카펠라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시각 장애인들에게 목소리와 몸으로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다양한 음악활동의 기쁨을 느끼게 함으로써 자신의 감수성을 회복하고 음악적 재능 및 잠재력을 신장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보고서는 관련 문헌연구 및 사례, 연구 활동 진행 계획, 연구 활동 실시 내용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책임 연구자)조순이, (공동 연구자)추연구, (연구 보조원)이경자, 한승모, 박혜자, 이승경, 이바름, (보조원)김홍대, 황진수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춘천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조순이 , 추연구 , 이경자 , 한승모 , 박혜자 , 이승경 , 이바름 , 김홍대 , 황진수 다운로드 수 39
  • 본 자료는 2008 사회복지시설 연계 예술강사 지원사업에서 시행한 에 관한 자료이다. 창작무용은 노인들에게 매우 좋은 운동이 되고, 또한 주어진 문제에 대해 창의적으로 접근하여 노인의 뇌를 자극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본 연구는 고령화된 사회의 노인들에게 신체적, 사회적, 심리적으로 발생되는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노인들에게 적합한 창작무용 프로그램 30차시를 개발하였고 그 프로그램이 현장에 적용되었을때의 노인들의 반응, 면담 등을 통한 수정사항을 찾아 내어 좀 더 활용가치를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만드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보고서는 이론적배경, 연구방법,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연구결과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책임 연구자)김자영, (공동 연구자)박영대, 신희흥, (연구 보조원)김회숙, 이주연, 황은아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광주전남북무용교육원 만든이(개인) 김자영 , 박영대 , 신희흥 , 김회숙 , 이주연 , 황은아 다운로드 수 64
  • 본 자료는 2008 사회복지시설 연계 예술강사 지원사업에서 시행된 의 보고서이다. 노인 대상 음악활동 프로그램의 현황을 파악하기 위하여 우리나라 각 지역의 노인복지시설에서 실시되고 있는 사회교육 프로그램을 지역적 안배를 하여 12곳을 선정하여 조사하였다. 내용은 이론적 배경, 연구 내용 및 방법, 연구 결과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연구에는 (책임 연구자)조효임, (공동 연구자)김희년, 최은아, (연구 보조원)고은실, 조영애, 김유진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사)한국유초등음악교육학회 만든이(개인) 조효임 , 김희년 , 최은아 , 고은실 , 조영애 , 김유진 다운로드 수 99
  • 본 자료는 2009 문화예술교육 교보재 개발 연구 중 아동복지시설 분야의 '2009 사회문화예술교육 강사 교수활동 매뉴얼 개발 연구'에 관한 연구보고서이다. 본 연구는 문화예술교육의 정책적, 이론적 맥락에서 사회문화예술교육의 기본 방향을 고찰하고, 아동복지시설에서 이를 구현할 수 있는 실제적인 교육과정과 교보재를 개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보고서에는 연구의 목적, 필요성, 방법은 물론 이론적 배경, 인식도 조사, 아동복지시설 사회문화예술교육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적용 및 결과분석, 아동복지시설 사회문화예술교육 교수활동 매뉴얼 개발에 관한 내용을 정리했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자)김선아, (공동연구자)안금희, 전성수, 강정헌, (연구보조원)박윤미, 정세환, (자문위원)김병주, 김혜정, 노혜정, 박주연, 서예원, 연혜경, 간형식, (협력연구진)김동희, 김민정, 김복임, 김소영, 김수현, 김영현, 김현영, 노경희, 박선경, 박종현, 박지영, 서반석, 송하연, 신동희, 안현진, 양은주, 오경미, 유원경, 이지선, 전숙희, 정광조, 최현주, 함현경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김선아 , 안금희 , 전성수 , 강정헌 , 박윤미 , 정세환 다운로드 수 78
  • 08 artE 문화예술교육단체 정보자료집은 2008년 사회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에 참여한 교육수행단체들의 기본정보와 사업내용을 정리하여 수록하고 있다. 사회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지원체계 따라 분류하여 지자체협력지원사업은 지역별로, 그 외 지원사업은 교육 참여자에 따라 분류하여 정리되어 있다. 각 단체들의 주소, 연락, 홈페이지 기본정보와 소개, 지원사업 정보를 수록하고 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개인) 주상아 , 우효정 다운로드 수 44
  • 본 연구서는 문화예술교육을 전담하는 기관단체 실무자들의 역량개발을 위해 이들에게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지를 도출하고, 이에 따른 교육 체계도를 수립한 후, 교육 체계도 상의 ‘교육기획 향상과정’을 실제로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기관단체 실무자들이 근무하고 있는 현장을 방문하여 인터뷰 및 문헌조사를 통해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도출한 시사점에 따라 역량모델링 워크숍을 문화예술교육 기관단체 실무자들의 업무탐색, 기대역할 탐색, 능력요소 추출, 능력요소 Grouping, 교육과정 도출의 순으로 진행되었다.   그리고 설문을 통해 워크숍에서 도출된 역량모델링 결과를 검증하였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자)신동필, (공동연구자)최오성, 홍준영, 송장호, (연구보조원)김홍규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Impact Consulting Korea(임팩트 컨설팅 코리아) 만든이(개인) 신동필 , 최오성 , 홍준영 , 송장호 , 김홍규 다운로드 수 46
  • 본 보고서는 2009 역량기반 예술강사 연수 교육과정 개발 연구에 관한 것으로 예술강사 연수 기본교육과정을 새로운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비하고 예술강사를 체계적으로 육성할 수 있는 역량 중심의 교육과정으로 개편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배경은 급증하고 있는 예술강사 교육의 수요에 대하여 적절히 대응하고 연 2회 장기집합식 연수 위주의 방식으로 인한 교육 불만족 현상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기존 연수 교육과정에 대한 총체적인 점검과 체계화를 통하여 ‘학교와 사회 분야 예술강사 연수과정의 통합운영체제로의 전환’, ‘예술강사 연수의 연간 상시 운영체제로의 전환’ 및 ‘신규 문화예술교육분야의 확대’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는 데 있다. 연구 범위는 기존 예술강사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개선과제를 제시하고, 양질의 문화예술교육 실행을 위한 예술강사의 핵심역량 규명하여, 역량기반 예술강사 연수 기본 교육과정 개발을 통해 교육과정 실행을 위한 발전 로드맵 및 구체적인 운영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연구 방법은 환경분석 및 요구분석에 의한 ‘분석단계’ 와 역량모델링, 교과목 컨셉설계를 통한 ‘설계단계’, 교육체계 및 교육지원체계 수립에 의한 ‘개발단계’ 그리고 연구 결과물에 대한 검증 및 보고를 통한 ‘평가단계’ 등 네 단계로 이루어졌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자)이창준, (공동연구자)강성룡, 최종면, 이상아, 정수경, (연구보조원)지선유, 김동민, 김란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 아그막 만든이(개인) 이창준 , 강성룡 , 최종면 , 이상아 , 정수경 , 지선유 , 김동민 , 김란 다운로드 수 105
  • 본 연구는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의 지속적인 역량강화를 통한 문화예술교육의 효과를 향상시키고 점차 다양화되고 있는 전문인력별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한 연구사업으로 문화예술교육의 교육과정을 구성하기 위한 기초를 확립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에는 (자문)곽은아, 김명회, 김선아, 김재웅, 문영, 민경훈, 박은영, 어일선, 윤영두, 이원현, 이찬호, 전성수, 최재오, (책임연구자)황정현, (공동연구자)강현주, 민경원, 박유신, 박정애, 오레지나, (연구보조원)오판진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황정현(서울교육대학교 교수) 외 만든이(개인) 황정현 , 강현주 , 민경원 , 박유신 , 박정애 , 오레지나 , 오판진 다운로드 수 61
  • 해당 보고서는 「지역문화기반시설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실태 분석 및 활성화 방안 연구」에 관한 연구 내용이다. 전국 각 지역에서 문화예술교육 활동이 활발히 이루어질 수 있는 문화기반시설 프로그램 현황 및 인적․물적 환경에 대한 실태조사를 통해, 지역 주민 누구나가 접근 가능한 문화예술교육의 참여 환경 조성을 실현하기 위한 문화기반시설 유형별 사업 모델을 개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서론, 문화기반시설의 개념과 특성, 문화기반시설 프로그램 운영 현황 및 참여 실태, 지역 문화기반시설 활성화를 위한 문화예술교육 역할 모델, 지역 문화기반시설 활성화를 위한 문화예술교육 정책사업 추진 방안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자)우주희, (공동연구자)김태황, 백령, 양병찬, (연구보조원)나하나, 지희숙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만든이(개인) 우주희 , 김태황 , 백령 , 양병찬 , 나하나 , 지희숙 다운로드 수 63
  • 「2009 문화예술교육 Glossary 연구」에 관한 연구보고서로 도메인 연구-용어수집-패싯 추출-분석틀 구축(분류틀 및 용어집 구축)-평가의 단계로 나누어져 진행되었으며 각 단계별로 요구되는 지침이 있었다. 도메인 분석을 위해 콘텐츠 분석 및 기존 분류체계나 용어집을 분석하였으며, 용어 수집을 위한 주요 접근법으로 하향식(Top-down)과 상향식(Bottom-up) 접근법을 사용하였다. 하향식 분석을 위해 내용전문가가 주도하여 문화예술교육을 이해하기 위한 흐름, 일반적인 개념, 트렌드, 이슈가 되는 것들을 정리하여 분류틀을 구축하는 기반을 제공하였다. 상향식 분석을 위해 분류전문가 역시 도메인 분석에 참여하여 영국, 캐나다, 한국, 미국의 사례로부터 세부적인 개념을 추출하여 일반적인 개념을 도출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또한 체계적인 분류틀 구축을 위해 패싯 분류법(Facet Analysis)을 사용하였다. 패싯은 도메인을 구성하고 있는 주요 속성, 관점, 범위 혹은 특성을 의미하는 말로서, 여기에 맞는 카테고리, 하위 카테고리 및 그 하위 개념으로 구성하였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자)오삼균, (연구원)Michael Wimmer Europe Arts, Cultural & Intercultural Dialogue 팀장, 박옥남, 정연희, (연구보조원)김세영, 장인호, 원선민, (보조원)정은재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성균관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오삼균 , Michael Wimmer , 박옥남 , 정연희 , 김세영 , 장인호 , 원선민 , 정은재 다운로드 수 28
  • 본 보고서는 「지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평가보고서-기초지역센터를 중심으로-」에 관한 것이다. 평가 목적은 2009년 지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이하 ‘지역센터’) 평가는 3개년 간 추진해 온 지역센터사업의 추진 실적과 성과를 바탕으로 향후 역할 모델을 재정립하기 위한 차원에서 이루어졌다. 2008년 하반기에 이어, 두 번째로 실시된 2009년도 평가에서는 3년여 간 이루어진 각 센터들의 성과와 더불어 과년도 평가 후에 지역센터의 변화와 성과에 주목하여 이루어졌으며, 지역센터의 목적과 방향 적합성 여부, 지역센터로서의 위상과 역할에 대한 이해 정도 등 지역센터 사업의 근본적 적합성 여부를 살펴보고, 사업지정단계-과정단계-결과단계에 대한 총체적 진단을 토대로, 기초단위 지역센터 정책사업에 대한 근원적 필요성과 적합성에 대한 총체적 점검을 시도하였다. 평가내용은 2009년 지역센터 평가 내용은 당해 년도 사업의 성과와 한계 분석, 센터별 역할과 중점 사업 내용 분석, 총체적 사업 평가를 통한 발전적 모델 제안, 광역단위와 기초단위 지역센터의 역할과 방향 설정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2009년 지역센터 평가 지표는 크게 내용분석 지표와 현장평가 지표로 구분할 수 있는데, 내용분석 지표에는 지역센터의 서면평가를 중심으로 하되, 평가위원의 현장방문평가 및 지자체교육청설문조사의 설문평가 내용도 포함하였다. 보고서 내용 분석을 위한 지표 체계는 수합된 모든 자료를 통합적으로 기술하기 위해 별도로 범주화하였다. 평가방법은 2009년 지역센터 평가는 당해연도 사업 성과에 대한 자료 분석 및 설문조사, 그리고 심층인터뷰를 통한 전문적 가치 판단에 의존하여, 다양한 지역센터의 활동을 심도 있게 파악하는 데는 한계를 가질 수밖에 없었으나, 평가의 공정성과 객관성 확보를 위해 다면평가 방식을 도입하여 추진함으로써 그 한계를 최소화하였다. 본 평가에서 다면평가란, 센터 자체 기술평가, 평가위원의 현장 방문평가, 지자체․교육청의 설문평가 등의 3주체에 의한 평가 방식을 의미하는데, 이러한 평가방식을 도입함으로써 개별 평가위원에 의한 판단의 주관성을 최소화하고, 주관적 인식과 객관적 인식 간의 조화를 꾀하였으며, 평가결과에 대한 환류가 가능하게 되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만든이(개인) 우주희 , 김보성 , 박영정 , 백령 , 앙병찬 , 임학순 , 이선미 , 임경은 다운로드 수 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