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보고서는 「문화예술교육 개념정립을 위한 기초연구」에 관한 것으로 연구개요, 문화예술교육의 현실,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개념정립의 필요성, 문화예술교육 개념사전의 편찬 방안, 개념사전 편찬을 위한 조직운영 연구, 결론으로 문화예술교육 개념정립의 효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개요의 내용은 배경, 목적, 방법이며, 문화예술교육의 현실의 내용에는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시대적 요청, 현대적 문화예술교육의 발생과 발전, 문화예술교육의 현장에 대한 평가로 기술되어 있다.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개념정립의 필요성의 내용은 개념상의 표준이 필요한 이유, 문화예술교육의 개념에 대한 분석이 있고 문화예술교육 개념사전의 편찬 방안의 내용은 개념사전 편찬 사업과 편찬 정신, 개념정립이 필요한 용어들, 집필 요령, 문화예술교육 개념사전의 출판에 대한 내용이 있다.
개념사전 편찬을 위한 조직운영 연구의 내용은 조직운영, 일정 및 예산, 일정표가 있으며 결론에는 화예술교육 개념정립의 효과의 내용은 기대 효과, 활용 방안이 있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자)김형수, (공동연구자)방재석, 윤현옥, 이원기, 차승재, (연구보조원)김선미, 정수인, 진선영, 하재영, (번역)전승희, (보조원)김설옥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아시아문화네트워크
만든이(개인)
김형수
,
방재석
,
윤현옥
,
이원기
,
차승재
,
김선미
,
정수인
,
진선영
,
하재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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