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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연구에 활용될 수 있는 평가, 조사, 분석 등 연구자료를 제공합니다.

총 1,148건
  • 본 보고서는 초·중등 재량활동과 계발동아리 사례 내용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발표자로 초등 재량활동 사례 중심으로-이효정(영화분야 신규예술강사), 초등 계발동아리 사례 중심으로- 추헌영(영화분야 신규예술강사), 중등 재량활동 사례 중심으로- 박나래(영화분야 신규예술강사), 중등 계발동아리 사례 중심으로- 김인정(영화분야 신규예술강사)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개인) 이효정 , 추헌영 , 박나래 , 김인정 다운로드 수 45
  • 본 연구는 교육과정의 변화 및 교육 수요자의 수준에 적합한 무용 교수와 학습 내용을 탐색하고 제시함으로써 무용강사들이 보다 좋은 수업을 계획하고 실천하는데 필요한 교재를 개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에는 (책임연구) 서예원, (연구진) 최성옥, 유미희, 문영, 조은숙, 서예원, (감수)현선희, 석정아, 윤일청, 김옥경이 참여하였다. 보고서는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무용 교수 및 학습 자료 개발의 필요성, 초등학교 무용탐구 교수 학습자료, 고등학교 무용 발레 교수 학습자료, 고등학교 무용 한국무용 교수 학습 자료, 교육과정의 변화, 무용 수업설계 및 지도안 작성, 결론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청주교대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서예원 , 최성옥 , 유미희 , 문영 , 조은숙 다운로드 수 144
  • 본 자료는 2010 생활문화공동체 만들기 시범사업에서 제작된 요약본이다. 평가컨설팅은 시범사업의 효율적인 추진 및 수행단체의 역량강화를 위해 컨설팅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실행하는데 목적이 있다. 요약본은 서장, 시범사업의 추진현황, 시범사업의 평가컨설팅 체계, 시범사업의 평가컨설팅 결과 및 성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책임 연구자)추미경, (평가컨설팅 위원)김영현, 김종석, 권순석, 김준기, 맹수호, 정지은, 신동호, 류재현, (수혜자만족도조사)리서치21, (연구원)강원형, (연구 보조원)유희정, 박경선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사)다움문화예술기획연구회 만든이(개인) 추미경 , 강원형 , 유희정 , 박경선 다운로드 수 48
  • 본 자료는  에 관한 자료이다. 연구의 목적은 교육현장에서 실천되고 있는 교육내용의 수준을 높이고, 학습자가 즐거운 문화예술교육을 체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수준의 콘텐츠를 개발·제공하는 데 있다. 내용은 해외 각국기관과의 네트워크 구축, 국제행사개최, 전문가 초청 워크숍 개최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19
  • 본 자료는 서울어젠다의 국문 및 영문 선언문이다. 2010년 5월 유네스코와 한국정부가 공동 주최한 「제2차 유네스코 2010 세계문화예술교육대회」가 서울에서 개최되었으며, 이에 대한 후속작업으로 2010년 11월 대한민국 정부는 ‘서울어젠다: 예술교육 발전목표’를 발의하였다. 2011년, 프랑스 파리 유네스코 본부에서 열린 제 36차 유네스코 총회에서 ‘서울어젠다’는 193개 회원국의 만장일치로 채택되었으며, 「제2차 유네스코 2010 세계문화예술교육대회」가 개최되었던 5월 넷째 주가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으로 선포되었다. 서울어젠다는 예술교육의 3가지 실천적 목표와 이에 따른 13개의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하위의 실천 전략들은 실천전략은 각기 여러 차원의 실행 주체를 고려한 구체적이고 실천적인 총 46개의 실행 방안을 제시한다. 첫 번째 목표는 전반적인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는 궁극적인 목표를 넘어 모든 이들이 쉽게 예술교육에 접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예술교육의 보편적 접근성). 두 번째는 예술교육의 평등성을 높이는 것이며(예술교육의 질적 향상성), 세 번째 목표는 지구촌이 당면하고 있는 사회, 문화적인 문제들을 풀어 가는데 예술교육이 중요한 수단으로 적용되는 것이다(예술교육의 사회적 가치 확산성). ‘서울어젠다’의 활용방안으로 제시된 안에는 ‘서울어젠다: 예술교육 발전 목표’를 통해 예술교육의 정당성과 가치에 대한 사회적 합의를 도출하고, 이를 기반으로 향후 문화예술교육 정책 및 사업을 수립, 집행, 평가하며, 어젠다의 실천으로 예술교육을 통한 교육개혁의 모델을 제시하고 리더십을 확보하는데 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99
  • 본 자료집에는 미국, 남미, 프랑스, 독일, 핀란드, 스웨덴, 일본 7개국의 해외 문화예술교육 현장 사례들을 직접 조사하여 모은 정보들이 수록되어 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298
  • 본 보고서는 「문화예술교육 핵심 용어 정립 연구」에 관한 것으로 국제적으로 공유 가능한 문화예술교육 분류체계(facet)를 통해 용어를 도출 및 선정하여 지속적·참여적 의견 수렴 방안을 통한 핵심용어의 개념 정립 및 온라인 플랫폼으로서의 데모 시스템 개발 방향을 모색한 연구이다. 문화예술교육의 구조와 경계에 대한 탐색을 통하여 문화예술교육의 핵심 용어를 도출하고, 다양한 방식의 전문가 협의를 통하여 개념이 정교화되어 가는 방법과 과정에 초점을 두고 연구하였다. 특히 온라인 포탈을 통하여 시공간의 제약 없이 여러 전문가들이 참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함으로써, 지속적으로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논의들이 활성화될 수 있는 기초적인 틀을 마련하였다.   주요 내용은 다음 세 가지로 요약될 수 있는데 첫째, 문화예술교육의 구조를 체계화하기 위한 2개의 선행 연구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제안된 패싯의 구조를 재검토하고 타당성과 효용성을 고려하여 개선하였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문화예술교육의 학문적 체계를 마련함과 동시에 문화예술교육의 의미들이 소통되고 공유될 수 있는 기초를 제공하기 위한 핵심 용어를 선별하여 개념을 정립하였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사례 공유 및 검색, 글로서리 검색, 글로서리 저작의 다목적 기능을 가지고 있는 문화예술교육 온라인 포탈(ACE Portal)을 개발하였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자)김선아, (공동연구자)김종우, 안금희, 안인기, 이홍주, (연구보조원)김정수, 김수민, 정세환, 정중희, 임채균, 한송이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김선아 , 김종우 , 안금희 , 안인기 , 이홍주 , 김정수 , 김수민 , 정세환 , 정중희 , 임채균 , 한송이 다운로드 수 102
  • 2010년 연구된 '사회문화예술교육 정책 분석 연구'의 보고서이다. 정책의 수혜 대상에 대한 접근으로 사회문화예술교육정책의 현황을 분석, 정부부처간, 정부부처내 유사 사업을 변별하고 정책 목표를 체계화하였다.  그리고 문화적 관점의 정책 대상 분류로 사회문화예술교육의 정책 범주 및 수혜자 대상 층위를 변별하고, 정책의 확장 가능성을 진단하였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자)양현미, (공동연구자)김세훈, 박영정, 홍기원, (연구보조원)최현주, 안승기, 차민서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상명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양현미 , 김세훈 , 박영정 , 홍기원 , 최현주 , 안승기 , 차민서 다운로드 수 81
  • 본 연구는 2009년 하반기 예술강사 연수 교육과정 개발을 위해 도출된 2009 ‘예술강사 ART 역량모델’이 역량이나 행동지표 간에 내용 구분 및 역량 수준의 변별력이 약하고 예술강사 평가 및 관리제도에 적용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문화예술교육 예술강사의 역량을 진단하고 예술강사 관리제도를 개선하는데 활용할 수 있도록 역량을 재규명하고 보다 정교한 행동지표를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범위는 우수 예술강사 개념의 재정립, 예술강사 핵심역량 모델 재구축, 역량평가체계방안 수립 등 크게 세 개의 과제로 나누어지며, 역량모델링 방법은 구체적 방법과 일반적 방법을 병행하여 적용하였다. 연구내용은 연구 개요, 예술강사의 개념 재정립, 예술강사 핵심역량 모델, 예술강사 역량평가체계(안)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자)이기성, (공동연구자)강성룡, 김기혁, 서혜란, (연구보조원)심혜리, 정호준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숭실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이기성 , 강성룡 , 김기혁 , 서혜란 , 심혜리 , 정호준 다운로드 수 102
  • 본 보고서는 문화체육관광부와 교육과학기술부가 2010년 7월에 공동발표한 창의성과 인성 함양을 위한 초 중등 예술교육 활성화 기본방안의 중점 추진과제 중 하나인 ‘문화예술 체험 프로그램 인증제 도입을 위한 기초연구'로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평가 도구 개발을 목적으로 집필되었다. 연구에서는 전문가 회의를 통해 문화예술교육의 질적 특성에 근거한 평가 준거 및 그에 대한 평가 지표를 개발, 제안한다. 연구에는 (연구집필)김정선, (자문)류재만, 백령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김정선 만든이(개인) 김정선 다운로드 수 57
  • 2010년에 한국체육학회에서 진행한 예술·체육 중점학교 교육과정 개발 연구에 관한 내용으로 사교육비 경감을 위한 사회적 요구와 국가의 교육정책의 변화에 맞추어 예술・체육 중점학교를 개설함에 따라 예술・체육중점학교 교육과정 개발 기초 연구를 통해 예술・체육 중점학교 학생들에게 필요한 교육내용들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예술・체육 중점학교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연구는 문헌 연구, 전문가 협의회의 방법들을 활용하여 진행하였다. 본 보고서에는 연구개요, 예술·체육 중점학교 교육과정 시안, 분야별 중점 교과 교육과정, 참고문헌 등이 수록되어 있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자)김택천, (공동연구자)최은식, 백형훈, 김일영, 이충원, 정치훈, 이병호, 하명진, 문영, 이주연, 서예원, 유장열, 오레지나, 장경아, 최지영, 김동욱, (연구보조원)김민정, 장희정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체육학회 만든이(개인) 김택천 , 최은식 , 백형훈 , 김일영 , 이충원 , 정치훈 , 이병호 , 하명진 , 문영 , 이주연 , 서예원 , 유장열 , 오레지나 , 장경아 , 최지영 , 김동욱 , 김민정 , 장희정 다운로드 수 29
  • 「증거기반 문화예술교육 정책 추진을 위한 통계데이터 개발 연구」에 관한 것으로 연구의 목적은 문화예술교육 자체에 대한 통계를 생산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운영하는 방안을 제공함으로써 증거에 기초한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수립 및 집행을 가능하게 하며 국민의 문화예술교육 향유 기회를 제고시키고 문화예술교육의 가치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있다. 본 연구는 두 개의 연구 목적을 병렬적으로 수행하였다. 첫째는 문화예술교육 정책을 위한 통계 항목을 개발하는 연구이고, 둘째는 문화예술교육 통계 사업의 수행에 필요한 조직, DB시스템, 정책 등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는 연구이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자)김용주, (공동연구자)임영제, 최영출, 박길성, (연구보조원)정지혜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정책분석평가학회 만든이(개인) 김용주 , 임영제 , 최영출 , 박길성 , 정지혜 다운로드 수 44
  • 해당 보고서는 「2010 문화예술교육 통계조사」에 관한 것으로 크게 문화예술교육 통계조사 체계를 구축하는 부분과 문화예술교육 현황에 대한 데이터를 확보하는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문화예술교육 통계조사 체계 구축 부분은 문화예술교육 통계조사 프레임 설계와 조사설계, 표본설계, 조사방법의 결정, 조사과정 관리방안 정립 등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졌다. 문화예술교육 현황에 대한 데이터 확보 부분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의 기존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관련 자료의 통계화 및 2010년 학교 및 문화예술교육 단체 실태조사가 시행되었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자)박민규, (공동연구자)최종후, 정병철, 이동희, 이영철, 이흥철, (연구보조원)조민희, 김연석, 박지영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사)한국통계학회 만든이(개인) 박민규 , 최종후 , 정병철 , 이동희 , 이영철 , 이흥철 다운로드 수 55
  • 본 보고서는 「문화예술교육 개념정립을 위한 기초연구」에 관한 것으로 연구개요, 문화예술교육의 현실,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개념정립의 필요성, 문화예술교육 개념사전의 편찬 방안, 개념사전 편찬을 위한 조직운영 연구, 결론으로 문화예술교육 개념정립의 효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개요의 내용은 배경, 목적, 방법이며, 문화예술교육의 현실의 내용에는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시대적 요청, 현대적 문화예술교육의 발생과 발전, 문화예술교육의 현장에 대한 평가로 기술되어 있다.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개념정립의 필요성의 내용은 개념상의 표준이 필요한 이유, 문화예술교육의 개념에 대한 분석이 있고 문화예술교육 개념사전의 편찬 방안의 내용은 개념사전 편찬 사업과 편찬 정신, 개념정립이 필요한 용어들, 집필 요령, 문화예술교육 개념사전의 출판에 대한 내용이 있다. 개념사전 편찬을 위한 조직운영 연구의 내용은 조직운영, 일정 및 예산, 일정표가 있으며 결론에는 화예술교육 개념정립의 효과의 내용은 기대 효과, 활용 방안이 있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자)김형수, (공동연구자)방재석, 윤현옥, 이원기, 차승재, (연구보조원)김선미, 정수인, 진선영, 하재영, (번역)전승희, (보조원)김설옥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아시아문화네트워크 만든이(개인) 김형수 , 방재석 , 윤현옥 , 이원기 , 차승재 , 김선미 , 정수인 , 진선영 , 하재영 다운로드 수 113
  • 본 보고서는 「노인 문화예술교육 모델 발굴 연구」에 관한 것으로 연구 개요, 이론적 배경, 노인 문화예술교육과정 분석, 예술강사 인식도조사, 노인 문화예술교육 모형설계, 연구 결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목적은 아래와 같이 크게 네 가지로 구분된다. 첫째, 노인 문화예술교육의 근본취지를 실현하면서 지속적인 발전을 도모할 수 있도록 노인 문화예술교육의 모델 발굴을 연구목적으로 하였다. 둘째, 현장에서의 실제적인 이해와 적용을 돕기 위하여 노인 문화예술교육 현장에서 음악, 무용, 연극 분야의 각 영역별 독창성과 계층적 특수성을 포괄할 수 있는 노인문화예술 교육모델구축과 각 영역별 실천적 접근을 지원하는 매뉴얼 개발을 목적으로 하였다. 셋째, 노인문화예술 교육현장과 대상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교육모델을 개발함으로써 기존 문화예술교육 연구에서 간과되어온 노인이라는 대상적 특수성을 이해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넷째, 노인 문화예술교육영역에서의 프로그램의 중복성과 획일성을 탈피하여 노인 학습자의 실질적인 요구와 여가문화 향상에 기여하는데 궁극적인 목적을 두었다.   연구에는 (자문)김병철, 홍아정, 김지영, (책임연구자)기영화, (공동연구자)김남숙, 김선주, 성정은, (연구보조원)함수정, 장현준, (연구협력진)김선희, 민경진, 임경주, 임소영, 장태환, 정인영, 조희정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사)한국지방발전교육연구소 만든이(개인) 기영화 , 김남숙 , 김선주 , 성정은 , 함수정 , 장현준 다운로드 수 203
  • 본 보고서는 초·중등 예술교육 활성화 기본 방안 후속 조치 이행을 위한 예술·체육 중점학교의 학생선발제도 연구에 관한 내용이다. 교육과학기술부의 학생선발 기조인 자기주도 학습전형에 준하여 개발함으로써 학교 밖 스펙을 갖춘 학생이 아닌 학교 교육을 성실히 수행한 학생들을 효과적으로 선발 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예술·체육 중점학교 학생선발 제도를 통해 예술·체육 중점학교의 목적에 부합하는 우수 인재를 발굴하고 학습자 스스로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및 예술·체육 분야의 소질과 적성, 학습 동기를 지니고 있는 학생 선발에 효과적인 입학전형을 제시한다. 진학지도 및 입학전형업무 수행을 위한 전형위원회 구성 방식 및 전형 절차, 배점 등 일련의 프로세스와 구체적인 실행 방법 구안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자)문영, (공동연구자)김택천, 최은식, 이주연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국민대학교 산학렵력단 만든이(개인) 문영 , 김택천 , 최은식 , 이주연 다운로드 수 12
  • 초등학교 공예 교육은 일상생활에서 친숙한 내용과 다양한 학습 방법으로 학습자들의 흥미와 관심을 유발시켜야 한다. 다양한 재료를 경험하고 제작 기법을 학습함으로써 자유로운 사고와 조형적인 표현 능력을 키우도록 해야 한다. 본 연구는 선조들의 훌륭한 공예문화를 건강하게 계승, 발전 시켜 현 시대에 맞는 공예문화를 만들어 나가는 것에 교육의 목적을 두고 있다. 그리고 다양한 문화 속에서 살아가게 될 아동들에게 전통문화에 대한 정체성과 이해를 돕기 위해 초등 저학년, 중학년, 고학년으로 3단계의 수준별 교수 ․ 학습과정안과 지침서를 개발하였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자) 최윤철, (공동연구자) 김혜진, 류기정, 조영숙, (연구보조원) 김주영, 박지영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사)부산교육연구소 만든이(개인) 최윤철 , 김혜진 , 류기정 , 조영숙 , 김주연 , 박지영 다운로드 수 78
  • 본 연구는 유아교사 대상 다문화적 교수 역량 수준을 높이는 교육 프로그램 및 지도 자료를 개발하여 다문화 가정 영유아의 적응 및 성장지원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자) 김순자, (공동연구자) 김현주, (연구보조원) 김은희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진주교육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김순자 , 김현주 , 김은희 다운로드 수 67
  • 2009년 11월 28일 구로아트밸리 소강당에서 진행한 '2009 교사 자율연구모임 지원 사업' 결과보고회 자료집이다.   교사 자율연구모임 지원사업은 교사의 전문성 및 네트워크 강화를 위한 문화예술교육 자율연구모임 공모 및 지원하는 연구사업이다. 학교 교육현장에 적합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확산을 위해 문화예술 분야 교과 및 교과간 초·중등 교원 모임을 지원하였다. 결과보고회는 참가자 등록 및 평가위원 소개, 단체별 결과 발표, 총평, 평가 간담회 및 마무리 순으로 진행되었다.   학교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도예 프로그램 매뉴얼 책자 및 동영상 제작, 장애아를 위한 만화 콘텐츠 제작과 이룰 활용한 지도안 개발, 전통연회 에술단의 안정적 재정확보를 통한 전름계승 방안 연구 등에 대한 내용이 수록되어 있다. 연구모임에는 거제도예연구회, 장애아 만화 개발·교육 모임, 하늘소리, 사각형프리즘, 경기도초중등학교도서관 교과교육연구회, 부산역사마루연구회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83
  • 2009년 12월 19일(토) 13:00~18:00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연수실에서 진행된 '문화예술교육 교육과정 개발 연구의 공청회' 자료집이다.   '문화예술교육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사업을 통해 '문화예술교육'이 지녀야할 궁극적 이념과 가치, 교육 목표, 핵심체계를 도출하였고 이것이 교육현장 실천가들의 프로그램 설계 기반에 도움이 되고자 추진되었다. 이 연구 결과를 발표하는 공청회 자리가 마련되었다. 공청회는 연구개요, 문화예술교육의 철학적 이해, 방향 목적 가치, 수준과 범주, 체계 및 내용 구축, 종합토론 순서로 진행되었다.   개발 연구에는 (연구책임자)황정현, (공동연구원)박정애, 민경원, 강현주, 오레지나, 박유신, (보조연구원)오판진이 참여하였으며 종합토론에는 김명회, 이찬호, 운영두, 곽은아, 최재오, 김선아, 민경훈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황정현 외 6인 만든이(개인) 황정현 , 박정애 , 민경원 , 강현주 , 오레지나 , 박유신 , 오판진 다운로드 수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