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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예술교육현장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가이드북, 프로그램북, 결과자료집 등 교육 현장 관련 문서 자료를 제공합니다.

총 2,028건
  • 본 자료는 2021년부터 2년간 진행된 <N개의 문화예술교육> 사업 참여단체 '예술하는 아이다'의 아카이빙북이다. 진흥원에서 제시한 다양성, 인권평등, 기후위기라는 3가지 대주제 안에서 단체 별로 세부 이슈, 교육 대상, 교육 방식 등을 설계하여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경계없는 시민극장 프로젝트>는 느린학습자 어린이청소년과 느린학습자의 가족 및 교사 등 세대가 다른 세 그룹이 연극을 통해 서로를 다시 바라보고 서로의 관객이 되어주는 프로그램이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예술하는아이다 다운로드 수 79
  • 본 자료는 「2022 문화취약지역 비대면 문화예술교육 지원 사업 결과자료집」이다. 2022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사업 내 추진된 <문화취약지역 비대면 문화예술교육> 사업의 멘토링, 참여단체 커리큘럼, 사업평가 내용 등이 수록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메이드바이 다운로드 수 300
  • 본 자료는 2021년부터 2년간 진행된 <N개의 문화예술교육> 사업 참여단체 '합동조합 미래'의 아카이빙북이다. 진흥원에서 제시한 다양성, 인권평등, 기후위기라는 3가지 대주제 안에서 단체 별로 세부 이슈, 교육 대상, 교육 방식 등을 설계하여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씨앗티즌 프로젝트 'Social Cube'>는 일상에 스며든 혐오를 감각하고 이를 예술로 풀어내는 프로그램이다. 아카이빙북에는 프로젝트를 준비하고 시행하는 과정의 이야기들이 담겨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협동조합 미래 다운로드 수 79
  • 본 자료는 2021년부터 2년간 진행된 <N개의 문화예술교육> 사업 참여단체 '메모리플랜트'의 아카이빙북이다. 진흥원에서 제시한 다양성, 인권평등, 기후위기라는 3가지 대주제 안에서 단체 별로 세부 이슈, 교육 대상, 교육 방식 등을 설계하여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기억으로 만나는 나 사용법>은 서울/제주 등 다양한 지역에서 자립준비청년을 포함한 여러 시설 청소년을 만나며 자신을 이해하고, 기록하는 시간을 보내는 문화예술 프로그램이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메모리플랜트 다운로드 수 67
  • 본 자료는 2021년부터 2년간 진행된 <N개의 문화예술교육> 사업 참여단체 '움직이는 세상'의 아카이빙북이다. 진흥원에서 제시한 다양성, 인권평등, 기후위기라는 3가지 대주제 안에서 단체 별로 세부 이슈, 교육 대상, 교육 방식 등을 설계하여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본 아카이빙북의 <다-먹었습니다>와 <감자 장례식> 프로그램을 통해 나의 식탁에서 출발해 감자가 멸종된 이후의 먼 미래까지 서사를 넘나들며 앞으로 세계의 운명을 어떻게 차려낼지 고민해본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움직이는 세상 다운로드 수 66
  • 본 자료는 「2022 후기청소년 문화예술교육 상상만개+ '친구가 예술가' 결과자료집」 합본이다. 2022 후기청소년 문화예술교육 상상만개+ “친구가 예술가” 프로그램은 청소년기에서 성인기로 전환의 시기에 있는 후기청소년이 청년 예술가와의 만남을 통해 일상과 예술 창작의 현장을 함께 공유하고, 새로운 ‘나’를 마주해볼 수 있는 비대면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후기청소년(19~24세) 연령대가 가지고 있는 고민을 바탕으로 10명의 예술가들과 함께 기획·개발 과정을 거쳐 10개의 다양한 비대면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총괄디렉터 결과자료집 '우주적 공간으로의 항해, 10개의 문화예술공유지를 찾아서'에는 총괄디렉터가 바라본 “친구가 예술가” 프로그램 전체에 대한 해석이 담겨있으며, 프로그램 결과자료집에는 예술가 및 프로그램 그리고 프로그램별 참여자의 개성에 따라 기록한 프로그램별 이야기가 담겨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미들클래스소사이어티 사회적협동조합 다운로드 수 688
  • <만날 사람은 만난다>는 장애인이 외부 단체나 시설에 가지 못할 경우, 예술강사나 예술가를 다수가 만나지 못하는 상황이 지속될 경우, 일상에서 '예술하기 과정을 어떻게 경험하고, 지속할 수 있을까?'라는 질문에서 출발한 사업이다. 2022년 6월부터 12월까지 9개 팀의 예술가 그룹과 7인의 전문가가 만나서 발달, 시각, 청각장애 유형별 고유한 감각과 표현 방식의 특성을 반영한 비대면 문화예술교육 콘텐츠를 개발하며, 장애인 대상 비대면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새로운 가능성을 탐색하였다.   본 자료는 만화가 전지 작가가 관찰·기록한 점퍼즈 강승우 대표의 <롤링 볼 플레이> 프로그램 개발 기록집이다. <롤링 볼 플레이>는 시각 장애인들이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던지거나 굴릴 때마다 소리로 반응하는 사운드볼로 활동하는 콘텐츠이다.   기록집은 프로그램 소개, 프로그램 개발 과정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2 저작권 강승우, 전지 다운로드 수 71
  • <만날 사람은 만난다>는 장애인이 외부 단체나 시설에 가지 못할 경우, 예술강사나 예술가를 다수가 만나지 못하는 상황이 지속될 경우, 일상에서 '예술하기 과정을 어떻게 경험하고, 지속할 수 있을까?'라는 질문에서 출발한 사업이다. 2022년 6월부터 12월까지 9개 팀의 예술가 그룹과 7인의 전문가가 만나서 발달, 시각, 청각장애 유형별 고유한 감각과 표현 방식의 특성을 반영한 비대면 문화예술교육 콘텐츠를 개발하며, 장애인 대상 비대면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새로운 가능성을 탐색하였다.   본 자료는 '2022 장애인 비대면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만날 사람은 만난다 '다름이 닿는 순간' 기록집'이다. <다름이 닿는 순간>은 발달장애인들이 야외에서 다양한 사람과 일대일 작업을 하며 소통할 수 있는 콘텐츠이다. 기록집에는 김현주 큐레이터가 관찰·기록한 예술장돌뱅이의 <다름이 닿는 순간> 프로그램 개발 과정이 담겨있으며, 7명의 발달장애 창작자와 함께 한 프로그램 개발 과정과 프로그램 소개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2 저작권 예술장돌뱅이, 김현주 다운로드 수 95
  • <만날 사람은 만난다>는 장애인이 외부 단체나 시설에 가지 못할 경우, 예술강사나 예술가를 다수가 만나지 못하는 상황이 지속될 경우, 일상에서 '예술하기 과정을 어떻게 경험하고, 지속할 수 있을까?'라는 질문에서 출발한 사업이다. 2022년 6월부터 12월까지 9개 팀의 예술가 그룹과 7인의 전문가가 만나서 발달, 시각, 청각장애 유형별 고유한 감각과 표현 방식의 특성을 반영한 비대면 문화예술교육 콘텐츠를 개발하며, 장애인 대상 비대면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새로운 가능성을 탐색하였다.   아트프로젝트보라는 발달장애인들이 촉감에 중심을 두어 몸을 움직일 수 있는 <까스리 뽀드리 원투쓰리포>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본 자료는 커넥티트에이 장수혜 대표가 관찰·기록한 아트프로젝트보라의 <까스리뽀드리 원투쓰리포> 프로그램 활성화 과정이 담긴 기록집으로, 프로그램 소개, 프로그램 활용 제안, 프로그램 개발 및 진행과정, 참여자 및 예술가 피드백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2 저작권 아트프로젝트보라, 장수혜 다운로드 수 67
  • <만날 사람은 만난다>는 장애인이 외부 단체나 시설에 가지 못할 경우, 예술강사나 예술가를 다수가 만나지 못하는 상황이 지속될 경우, 일상에서 '예술하기 과정을 어떻게 경험하고, 지속할 수 있을까?'라는 질문에서 출발한 사업이다. 2022년 6월부터 12월까지 9개 팀의 예술가 그룹과 7인의 전문가가 만나서 발달, 시각, 청각장애 유형별 고유한 감각과 표현 방식의 특성을 반영한 비대면 문화예술교육 콘텐츠를 개발하며, 장애인 대상 비대면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새로운 가능성을 탐색하였다.   본 자료는 「2022 장애인 비대면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만날 사람은 만난다 '밝은방' 기록집」이다. 밝은방에서 진행한 발달장애 창작자의 시각적 표현을 이해하고 지원하기 위한 <밝은방 온라인 미술 워크숍>, <창작지원자 워크숍 무엇> 진행 과정 및 결과가 담긴 기록집으로, 준비 과정 및 실행 과정, 진행 성과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2 저작권 김인경, 김효나 다운로드 수 64
  • <만날 사람은 만난다>는 장애인이 외부 단체나 시설에 가지 못할 경우, 예술강사나 예술가를 다수가 만나지 못하는 상황이 지속될 경우, 일상에서 '예술하기 과정을 어떻게 경험하고, 지속할 수 있을까?'라는 질문에서 출발한 사업이다. 2022년 6월부터 12월까지 9개 팀의 예술가 그룹과 7인의 전문가가 만나서 발달, 시각, 청각장애 유형별 고유한 감각과 표현 방식의 특성을 반영한 비대면 문화예술교육 콘텐츠를 개발하며, 장애인 대상 비대면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새로운 가능성을 탐색하였다.   본 자료는 '2022 장애인 비대면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만날 사람은 만난다 '아주 잠깐씩만 열리는 문이 있다' 기록집'이다. 바인드 황바롬 대표가 관찰 기록한 노드트리의 <일상색채수집보관함 - 안개상자> 프로그램 개발 과정과 전년도에 개발한 <일상색채수집보관함 – 그림판> 키트의 활성화 과정이 담긴 기록집으로, 프로그램 소개, 프로그램 개발 및 진행과정, 에필로그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2 저작권 캠씨CAMSEA(노드 트리, 냐옹이, 마카롱, 바롬, 은성), 황바롬만물작업소 만든이(단체) 캠씨CAMSEA(노드 트리, 냐옹이, 마카롱, 바롬, 은성), 황바롬만물작업소 다운로드 수 74
  • <만날 사람은 만난다>는 장애인이 외부 단체나 시설에 가지 못할 경우, 예술강사나 예술가를 다수가 만나지 못하는 상황이 지속될 경우, 일상에서 '예술하기 과정을 어떻게 경험하고, 지속할 수 있을까?'라는 질문에서 출발한 사업이다. 2022년 6월부터 12월까지 9개 팀의 예술가 그룹과 7인의 전문가가 만나서 발달, 시각, 청각장애 유형별 고유한 감각과 표현 방식의 특성을 반영한 비대면 문화예술교육 콘텐츠를 개발하며, 장애인 대상 비대면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새로운 가능성을 탐색하였다.   본 자료는 최실장 최선영 대표가 관찰·기록한 이재환 작가의 <와글다글운동회> 프로그램 활성화 과정의 기록집으로, 프로그램 소개, 프로그램 개발 주요 고려 요소, 질문, 진행 경험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2 저작권 이재환, 최선영 다운로드 수 51
  • <만날 사람은 만난다>는 장애인이 외부 단체나 시설에 가지 못할 경우, 예술강사나 예술가를 다수가 만나지 못하는 상황이 지속될 경우, 일상에서 '예술하기 과정을 어떻게 경험하고, 지속할 수 있을까?'라는 질문에서 출발한 사업이다. 2022년 6월부터 12월까지 9개 팀의 예술가 그룹과 7인의 전문가가 만나서 발달, 시각, 청각장애 유형별 고유한 감각과 표현 방식의 특성을 반영한 비대면 문화예술교육 콘텐츠를 개발하며, 장애인 대상 비대면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새로운 가능성을 탐색하였다.   본 자료는 '2022 장애인 비대면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만날 사람은 만난다 '용감하게 텔레파시' 기록집'이다. 구은정 작가는 시각 장애인들이 만질 수 있는 오브제를 이용한 <용사의 심장> 신규 프로그램을 개발, <용사의 무기 시리즈>를 활성화하였고 띠리리제작소 조동광 작가는 시각 장애인들이 시각을 사용하지 않고 촉각과 신체적 감각을 통해 활동 할 수 있는 콘텐츠 <더듬더듬 텔레파시>를 개발 및 활성화하였다. 기록집은 프로그램 소개, 세부 추진 과정, 프로그램 개발 주요 요소, 의미지점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2 저작권 구은정, 띠리리제작소, 이려진 만든이(단체) 구은정, 띠리리제작소, 이려진 다운로드 수 66
  • 본 자료는 「2022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가족여가 프로그램 '유연한 함께 살기' 자료집」이다. 가족여가 프로그램은 사회문화 환경 변화를 고려해 다양한 가족 유형이 참여할 수 있는 가족 여가 프로그램을 기획 및 운영 지원하는 사업이다. 자료집은 가족여가 프로그램 3년차를 맞이하여 우리 사회에 등장하는 다양한 가족의 형태에 따라 문화예술이 어떤 여가활동을 선사할 수 있을 지에 대한 프로그램을 기획·개발해 보았다. 이를 통해 사업의 의의와 단체의 활동 현장을 좀 더 깊게 들여다보며 의미 지점들을 찾아 나가고자 한다.   이번 자료집은 상상놀이터(대표 이효순)에서 콘텐츠 기획을 하고 [전문가] 남인우(극단 북새통 연출감독), 강혜정(한국공익법인협회 전문위원), [참여단체] 극단신세계, 마음놀이터, 보물섬, 사회적협동조합 문화숨, 예술공동체 스케네, 주식회사 표현하다가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상상놀이터 다운로드 수 455
  • 본 자료는 2022 창의예술교육 랩 지원사업 결과자료집 '새로운 상상, 새로운 예술교육, 지역에서부터'이다. 2022 창의예술교육 랩 지원사업 결과공유회 내용을 정리한 것으로, 행사개요, 여는 글, 1부 우수 융·복합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발표, 2부 창의예술교육 랩 지원사업 오픈토크, 3부 2023년도 창의예술교육 랩 지원사업 설명회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이이팔필름(228FILM) 다운로드 수 148
  • 지역 예술가, 교육가, 과학자 등이 참여하는 연구·실험모임(랩)을 통해 지속 가능한 문화예술교육 환경을 조성하는 '창의예술교육 랩 지원사업'에서는 2022년 한 해 동안 4개의 광역 시·도(광주, 전북, 경북, 제주)에서 128명의 연구진이 21개의 콘텐츠를 연구·개발하였다. 본 결과자료집은 2022년 지역별 사업 운영현황, 지역별 연구·개발 콘텐츠 소개, 사업 리뷰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이이팔필름(228FILM) 다운로드 수 156
  • 본 자료는 「2022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결과자료집 : WWW. 무엇을 어디서든 누구든지」이다. 주요 사업으로는 온라인·비대면·대면, 비대면 혼합 등의 방식으로 학교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지원사업 <예술학교로 로딩중>, 장애인 비대면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활성화 지원사업 <만날 사람은만난다>, 노인 비대면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운영 지원사업 <노老는 창작자>, 시민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아르택트 랩(Artact-lab)>, 문화취약지역 비대면 문화예술교육 운영 지원사업을 추진했다. 본 결과자료집에는 다양한 사업의 정보와 현장 인터뷰가 수록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워크스 다운로드 수 310
  • 한국과학창의재단은 미래 융·복합 및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 갈 인재양성을 위해 교원 역량 강화 및 학생활동 중심 창의교육 콘텐츠를 개발·확산하고 다양한 창의교육 기반을 구축하는 2021년도 창의교육 거점센터 사업을 진행하였다. 본 자료는 '2021 창의교육 프로그램 우수 실천사례집'으로, 경남대학교의 디자인 싱킹을 적용한 창의교육 우수 실천사례 6종과 충북대학교의 지능정보 기술과 새로운 교수·학습 방법을 융합한 창의교육 우수 실천사례 6종을 소개하고 있다.     *본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2022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21 창의교육 프로그램 우수 실천사례집'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https://www.kofac.re.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과학창의재단 다운로드 수 173
  • 본 자료는 한국과학창의재단의 '2021년 융합교육(STEAM) 성과보고서'이다. 융합교육(STEAM)이란 과학기술 소양과 예술적 감성을 모두 갖춘 인력 양성 기반을 마련하고 융합적 사고력 및 문제해결력 제고를 위해 교과간 융합을 활성화한 교육이다. 본 성과보고서는 선도그룹 육성, 교원 역량강화, 콘텐츠 개발 및 보급, 학생 체험 탐구활동, 제도 및 인프라 구축, 성과발표회 등 융합교육 사업의 주요 현황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기획·검토)조향숙, 이화영, (집필)김종원, 소욱열, 권혜정, 서성원, 조재원, 허재윤, 변다혜가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2022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21년 융합교육(STEAM) 성과보고서'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https://www.kofac.re.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과학창의재단 다운로드 수 102
  • 본 자료는 '2021 STEAM 선도학교 우수사례집'으로 과학기술 기반의 융합적 사고력과 실생활 문제해결력을 함양하기 위한 STEAM 교육 선도학교의 우수 프로그램을 모은 사례집이다. 각 우수 프로그램의 운영주제, 운영목적, 운영 결과 개요, 수업 사례 및 적용·개발 사례등의 정보가 정리되어 있다. 우수사례 연구에는 (연구책임자)김현경, (연구참여자)김선경, 김은지가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2022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21 STEAM 선도학교 우수사례집'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https://www.kofac.re.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과학창의재단 만든이(단체) 전북대학교 다운로드 수 84